10/01/2009

제 2장 육체와 영성

1. 은사체험 단계 -성령님의 권능적 차원에서의 견해(9가지), 성령님의 권을적 차원과 직분적 차원, 그리고 달란트적 개념을 통틀어서 보는 견해(32가지).

 (1) 철저히 타락한 존재: 인간은 자신의 인간성, 죄성, 악성, 독성, 부패성 등으로 말미암아 자신이 영원히 멸망받을 수밖에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안에서 철저하게 나를 부인하고, 육신의 자아를 파쇄시킴으로 온전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아가기를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2) 육체에 영성을 입혀주시려는 이유: 사람의 육체와 육체가 하는 모든 일은 근원적 타락으로 인하여 모두 죽고 썩을 것이 되었는데 하나님께서 우리의 육체에 영성을 입혀 주심으로 ‘썩을 것’과 ‘영원할 것’에 대하여 알게 하시고, 죽고 석을 육신을 가지고 진리적이며 생명적으로 살게 하여 온전하고 영원한 생명의 것으로 바꾸어 주시려는데 있다.

 (3) 초보수준에서 발전하여 깊은 경지로 들어가야 한다: 깊이있게 은사를 체험 하게되면 은사에 대한 가치관이 새롭게 바귀게 되고, 그래서 은사를 잘 사용하여 하나님의 온전한 역사를 일으킬 수 있도록 더 깊은 경지로 달려가는 것이다

 (4) 아홉가지 은사를 개인에게 모두 주시려는 이유: 육체에 대한 하나님의 역사를 기본적으로 이해되도록 하기 위해서이며, 온전한 말씀 신앙을 자기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5) 성령의 아홉 가지 은사: 방언: 그 영으로 하나님께 비밀을 말함. 기초방언, 나라방언, 만국방언(사도행전적 방언), 대신방언, 대인방언, 대물방언, 천국방언.
방언통역: 영으로 듣는 것과 육체에 허락하신 방언, 통역, 예언의 은사로 듣는 경우가 있다 예언: 생활 속에서의 적용(죄를 지적/사명, 소명제시/ 순종할 내용을 깨달음), 나타나는 형 태의 실제적인 예, 육신적인 활용은 피해야 함.
병 고침(신유은사): 병고침의 은사를 주신 목적은 질병에서 자유함, 하나님의 말씀을 믿 게 함, 복음전도에 효과적임, 죽음을 극복할 수 있는 확신부여와 가치관의 변화, 신유 은사가 임한 징후, 신유역사의 다양한 적용을 이해함(회개, 능력행함 등), 역사하심에 대한 겸손한 자세.
능력 행함: 악령들을 쫓아내고 육신의 볍을 쫓아내는 것을 가리킨다(행8:6-9, 13, 19:11- 12). 영 분별: 기본적으로 어떤 상태오 현상에 대하여 성령의 역사인지 사탄의 역사인지 분별 을 할 수 있게 된다. 예언의 은사와의 관련성이 있으며, 초자연적으로 하나님께서 허 락하신 은사이다.
믿음: 하나님께서 어떤 문제에 대하여 예언을 주셨을 때, 인간적, 논리적으로는 전혀 믿어 지지않는데, 성령님께서 우리속에서 믿게 하시며 큰 확신을 주시는 경우가 믿음의 은사이다.  지식의 말씀의 은사: 어느 개인이나 단체에게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의 원 뜻을 알게 해 주 시는 은사이다. 구속사적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깨달음. 지식의 은사와 다르다.        지혜의 말씀의 은사: 지식의 말씀의 은사를 통하여 어느 개인이나 단체에 특별히 어떠한 말씀을 주시는 이유를 몰라서 묻게 될 때에 하나님께서 때로 환상을 통하여 또는 말 씀을 통하여 그의 형편과 사정을 알게 하신다. 즉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어떠한 의도 로 그 말씀을 주셨다는 것을 알게 하신다.

(6) 은사 체험과 활용에 요구되는 기본적 태도: 기본적으로 우리에게 주신 몇 가지의 은사를 소홀히 생각하지 말고, 하나님으로부터 온 은사는 무엇이 되었든지 모두 귀하게 여겨야 한다. 때문에 주신 은사를 적극적으로 감사하며 의지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추구하면, 성령님께서 은사적인 자각을 열어주시고 때를 따라 은혜를 입혀주실 것이다.

  2. 실용단계 은사 활용면에 있어서 하나님의 의도보다는 애 입장에서 판단하고 혼이 중심이 되어 육신적인 이익을 위해 사용하는 단계이다. 순종하는 만큼 체험하게 하신다. 고정관념이 깨어지고 만사가 하나님 말씀대로 이루어짐을 인식한다.
 (1) 육체와 영성, 그 고유한 영역: 영혼과 영성에 종속되어 있는 영역이 아니다. 궁극적으로 영혼과 영성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은사의 활용적 차원에서 영혼과 영성과의 유기적 관계이다
 (2) 육체와 영성의 세부적 이해: 생명단계로 진행됨에 따라 놀랍게 변화받는 가치관, 단계별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경험이 필요하며, 자기과장을 경계하고 진실한 마음으로 사모해야 한다.
 (3) 영혼과 은사의 혼합과 종합을 분별해야 한다: 은사에 대한 이해는 구체적이고 복합적인 경험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육신적인 판단과 주관적인 시각으로 이해하면 하나님께서 역사는 하셔도 자기 자신은 진리와 생명에서 멀어지는 심각한 오류에 바지게 될 것이다. (4) 은사경험은 하나님의 주권적 역사: 하나님께서는 은사를 경험하게 하셔서 목회현장에서나 삶에 있어서 직접적으로 환자를 치료하게 하시는 등 실용적으로 사용하도록 하신다. 베드로의 앉은뱅이 일으킨 사건과 치유사역(행 3장, 9:32-42), 바울의 성령세례 받은 사건 이후전도 여행중 일으킨 사건(행 9:17, 13:11, 19:22)은 실용단계로 볼 수 있는 중요한 사건이다. (5) 방언기도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들: 나의 영이냐?, 성령이냐?. 두 종류의 성령충만과 관계, 은사적인 것과 영적 현상으로 개닫는 하나님의 응답.
 (6) 성령님의 조명계시(Illumination): 기록된 성경 말씀을 우리들에게 깨우쳐 알게 하신다. 은사적인 차원에서 말씀을 깨달아 알게 하시는 것(고전14:6, 25)으로써 생활상담에 관계된 예언적 계시와는 다르다.
 (7) 은사 체험과 훈련: 하나님께서 약속 하신것 –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신 곧 성령을 만민에게 부어 주시겠다고 약속하 심(욜2:28-32).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실 것을 약속(눅24:49),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하셨음(행1:4-5)-복합적인면(내적,외적)으로 말씀하심,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겠음-(욜2:28) 인용한 구절. 회개와 간구를 통해서 맛보게 하심 – 오순절 사건, 성령체험(행2장), 은사충만(행4:31), 이방인의 은사충만(행8:16-17), 바울의 은사체험(행9:17), 고넬료의 은사체험(행10:2-7), 성령충만(행10:44-46).
 (8) 아홉가지 은사를 모두 받아야함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모든 성도들은 성령의 아홉가지 은사를 입어야만이 실제적인 훈련이 될 수 있고, 기본적으로 은사를 경험함에 따라 성경을 볼 수 있는 신령한 눈이 열리기 때문이다.
 (9) 은사에 대한 바른 인식:모든 은사는 덕을 세우는데에 사용하여야 한다. 덕을 세운다는 것은 헬라어 οικοδομε(오이코도메)로 “집을 짓는다”는 뜻이다. 즉 οίκος(오이코스,집)와 δομε(도메, 짓는다)의 합성어이다. 영어 성경은 덕을 세운다는 것을 직역하여 ‘edifies’(덕성을 함양하다 ; 명사형은 edifice, 건축물) 라고 되어 있기도 하고, 또한 의역하여 ‘builds,집을 짓다’이라고 되어 있기도 하다. 즉 그리스도인은 영, 혼, 몸에 신령한 집을 지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은사를 활용하면 실제적인 경험을 하고 신앙생활에 유익을 얻어 우리의 믿음이 점점 더 풍성하게 나타나게 된다.
 (10)실용단계에 머무르지 말고 진리단계에 나아갈 것: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실용단계를 거쳐더 깊은 영적단계에 이르는 것이다.
 (11) 실용단계를 소홀히 하는데서 오는 위험: 개인의 간증과 주장에 지나치게 빠지며, 진리와 생명단계로 넘어가는데 지장을 초래한다.
 (12) 선험(先驗)된 영적지식과 주의사항을 가르침 받았을 때의 장단점: 
단점 = 지나친 경계로 인해 소극적인 태도가 나타날 수 잇고 그것 때문에 깊은 체험을 하지 못하 는 경우가 많아서 은사적인 경험에 대한 왁신이 부족하다.
  장점 = 실수가 드물고 은사를 주신 하나님의 의도를 알기 때문에 그 뜻에 적극적으로 순종하여 보다 빨리 생명단계에 이르게 한다.
 (13) 은사적인 실수는 바른 신앙으로 돌이키게 하는 보호장치: 육신적 욕망이 작용하면 실수하게 하신다. 은사적인 실수는 온전함으로 나아가는 필수 과정이다.

  3. 진리단계 진리단계에서는 은사체험단계, 실용단계에서 경험했던 사건들에 대한 인식의 폭이 넓어지기 시 작한다. 즉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어떠한 사건을 주실 때 그 사건속에 실용적 체험을 통해서 육신에게 말씀대로 된다는 확신부여와, 만사가 하나님의 말씀의 법대로 이루어져 간다는 것을인식한다.
 (1) 삶 속에서 성령님의 지도와 인도를 받아 순종으로 행할 때 신령한 집이 지어져 감: (고전14:4; 엡4:29). 참고=건물(엡2:21), 덕을 세우기(롬15:2; 고전14:3, 12, 26; 고후12:19), 세움(엡4:12, 16, 29).
 (2) 진리단계에서는 신령한 집을 짓는 일과 신부단장하는 일이 병행된다: 진리 단계에서는 그리스도인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는 것뿐만 아니라 영적으로 옳은 삶을 실천함으로 말미암아 신부단장하는 생활이 시작된다.
 (3) 신령한 집을 건축하는 방법과 목적: 재료는 하나님 말씀, 도구와 방법은 성령님의 지도와 인도를 받아 사는 삶, 목적은 하나님께서 기버하시는 산제사를 드리는 삶을 살기 위함.
 (4) 성령님의 지도와 인도를 받지 않는 삶은 곧 하나님의 일을 방해하는 죄를 범하는 것이다. (5) 은사와 영성적 대인관계에 있어서의 불가분의 관계: 은사를 활용하지 안으면 영성적 대인 관계에 있어서 구체넉으로 어떻게 대해야 할 것인지를 알 수 없을 것이다
 (6) 하나님께서 문제를 주시는 이유: 진리단계로 이끄시려는 데 있으며, 슬무없는 육신적 가치관을 벗어버리도록 하시는데 있다. ::::::: 고난은 축복이다 :::::::
 (7) 하나님의 자녀다운 성도가 되려는 거룩한 욕망을 가져야 한다.
 (8) “진리가 되고 생명이 된다”는 표현에 대하여: 영성적 은사체험, 실용, 진리, 생명단계가 복합적으로 나타나야 할 것을 말한다. 진리가 설계도면이면, 생명은 실제이고, 진리는 건축되어가는 단계이면, 생명은 성전으로서의 역활을 하는 단계이다.
 (9) 진리단계를 풍성하게 경험하면 생명단계에 이른다: 진리가 풍성해지면 그것이 곧 생명이며, 생명화는 반드시 진리에 입각하여 나타난다. 즉 진리에 입각하지 않고 생명이 나타난다면 그것은기적에 불과하다.

  4. 생명단계 신령한 집을 건축하는 마무리 과정을 거쳐 신령한 집으로 지어지고, 아울러 성령님의 지도와 인 도(레마)를 받아 생명적인 삶을 살게 되는 단계로써 말씀을 지켜 행하면 행하는 데로 삶 전체가 하나님께서 인정해 주시는 생명으로 바뀌는 단계이다(요14:23; 고전3:16-17; 고후5:1-4, 9:10; 빌4:18; 롬12:1-3).
 (1) 생명단계에서 은사의 역할(役割): 영적 예배를 드리는 제사장적 삶을 가능케 한다(요4:23-24), 흰 세마포를 입어가는 삶(영적으로 옳은 행실)을 가능케 한다(계19:7-8), 버릴 것이 없는 생명적 삶을 살게 한다(고후5:4-5).
 (2) “은사가 생명이 되었다”는 표현을 어떻게 이해할까?: 우리의 삶이 철저하게 하나님께 묻고 응답받은데로 행하는 삶이 되어서 그리스도인의 다섯 가지 신분에 맞는 삶을 살고 이 다섯가지 신분의 삶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살아질 때를 말하는 것이다. 
(3) 은사가 생명단계에 들어가면 성령님의 지도와 인도를 받는 범위가 넓게 확대된다.
(4) 은사에 대한 바른 구분: * 사명(使命)을 뜻하는 은사(엡4:11-12) = 직임. * 소명(召命)을 뜻하는 은사(롬12:3-8). * 달란트 개념의 은사(고전12:7-12)와 총체적인 개념의 은사(롬8:32). (5) 개인상담을 통하여 영적, 은사적인 상태를 알게됨: 성경은 유기적, 만전영감으로 되었음(고전2:10-11; 빌4:3). 성령님의 조명하심을 통하여 상대방의 영적상태를 알 수 있다.

 * 특별계시(Special Revelation): 하나님과 영적 진리에 대해 분명히 전달해 주는 계시.

 * 영감(Inspiration): 성경 저자들이 그 원본을 기록할 때 저들의 인품과 문체로써 저술하였으되 성령님께서 보호 인도하심으로 성경이 오류 없이 권위있고 진실한 기록이 되게 하셨다는 것.

 * 축자 영감(逐字靈感): 성경이 축자적으로 영감되었다는 말. 원본의 각 단어와 문자들이 성경 저자들의 성격과 특징들을 나타내면서도 동시에 성령의 감동으로 오류없이 영감되어진 것.

 * 만전 영감(萬全靈感): 말씀이 계시될 때 역사적으로 그 당시에 실제로 효력이 있었던 것과 똑 같은 효력이 지금도 동일하게 나타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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