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9/2010

꿈과 환상들 안의 하나님의 목적들 – 조 이보지

하나님께서는 궁극적으로 꿈들을 우리의 마음들, 생각들, 그리고 그분의 영원한 목적에 대한 우리의 의도들을 조정하기 위해 사용하신다. 그분은 꿈들을 다양한 방법 안에서 사용하실 수 있으시다. 우리의 질문들에 대답하기 위해, 우리에게 새 사명을 부여하기 위해, 우리의 삶을 바꾸도록 명령하기 위해, 그분의 마음의 비밀들에 관하여 우리와 이야기하기 위해, 우리에게 아직 오고 있는 것을 약속하기 위해, 우리가 혹 잊어버렸을지도 모르는 극히 중대한 진리들을 가르치기 위한 것 등이다.

꿈들에 대한 많은 오해들은 세상적 지혜의 교훈을 통한 결과이다. 인본주의적 관념에서는 꿈들이 단지 우리에게 꿈꾸는 자의 미해결적인 면들, 즉 걱정들, 쓴 뿌리, 시기심, 용서 못함, 은밀한 열망, 시도하지 않은 야망들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사고의 학파에서는 더 나아가 꿈속에서 이러한 모든 것들이 일어나는 것은 사람이 깨어있을 동안에는 그것들을 인식하지 못하였거나, 아마도 그것들을 인정하기조차도 원치 않기 때문인 것이라고 주장한다. 실제로 하나님께서 우리의 꿈의 이러한 면들을 우리의 과도함을 시정하고 우리를 진리 안으로 인도하기 위해서 연계시키는 것이다. 그분이 그것들을 우리의 꿈들 안으로 가지고 오시는 것은 그의 영원한 목적을 향하여 우리를 조정하려는 목적을 위한 것이다. 성경은 말한다.

사람은 무간히 여겨도(--을 포함하여) 하나님은(그의 뜻을 계시 하신다. 그가) 한 번 말씀하시고 다시 말씀하시되 사람이 침상에서 졸며 깊이 잠들 때에나(사람이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다) 꿈에나 밤의 이상 중에 사람의 귀를 여시고 인 치듯 교훈하시나니(무섭게 경고하심) 이는 사람으로 그 꾀를 버리게 하려 하심이며 사람에게 교만을 막으려 하심이라(그 자신의 능력에 실망하여 그를 싫어함) 그는 사람의 혼으로 구덩이에 빠지지 않게 하시며 그 생명으로 칼에 멸망치 않게 하시느니라(하나님의 파괴적인 심판들로)”. (33:14-18,부연설명 첨가.

꿈이나 환상의 메시지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올 수 있다. 예언(가장 통상적인), 지식의 말씀, 분별의 은사, 치유의 은사, 지혜의 은사, 혹은 통변의 은사로 솔로몬은 꿈속에서 지혜를 받았다. 그가 깨어났을 때, 그는 지혜로워졌고 신적 지혜를 증명하기 시작하였으며, 인간의 생명을 존중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받는 꿈들을 통하여 우리의 삶들을 근본적으로 다시 쓰실 수 있다. 꿈들은 화장하고, 확실하게 하고, 가르치고, 풍성하게 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당신의 이해를 깊게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꿈들을 통하여 우리는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보다 자세하고 구체적인 방향들을 얻게 된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무안하게 하거나, 정죄하거나, 혹은 혼란시키게 하기 위해 꿈들을 보내시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꿈과 환상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우리 자신의 마음들의 통찰력 있는 이해를 갖게 하신다. 베드로 사도의 이방인들은 깨끗하지 못하다(그의 유대적 배경에서 온)는 잘못된 사고가 그가 하나님께로부터 받는 환상들을 통하여 그에게 드러나게 되었다.

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그럴 수 없나이다 속되고 깨끗지 아니한 물건을 내가 언제든지 먹지 아니하였삽나이다 한대 또 두 번째 소리 있으되 하나님께서 깨끗케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 하더라 이런 일이 세 번 있은 후 그 그릇이 곧 하늘로 올리워 가니라”(10:14-16).

현재적 해석으로 이러한 환상들은 늦은 밤에 인스턴트식품 같은 것을 먹는데서 온 것으로 짐작되는 피자 꿈들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묘사하는 것과 비슷하다. 그러나 이런 꿈들은 베드로가 오랫동안 그 메시지를 이해하지 못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신적으로 영감이 주어졌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삶의 상황과 경험들의 배경에 있는 참된 이유에 관한 통찰력을 주시기 위해 꿈들과 환상들을 사용하신다. 아브라함의 꿈에 그의 후손들이 애굽에서 노예생활을 할 것이라는 사실이 미리 말해졌고, 다음과 같이 설명되었다.

너는 정녕히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게 하리리”(15:13)

하나님께서 사단의 계획들을 폭로하시고 우리에게 지옥에 할당된 일에 대한 통찰력을 주신다.

어떤 꿈들은 하나님께서 치료적 꿈으로 디자인하신다. 그가 꿈꾸는 자의 과거로부터 숨겨진 상처들을 드러내시고 치료하신다.

그 때에 다메섹에 아나니아라 하는 제자가 있더니 주께서 환상 중에 불러 가라사대 아나니아야 하시거늘 대답하되 주여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주께서 가라사대 일어나 직가라 하는 거리로 가서 유다 집에서 다소 사람 사울이라 하는 자를 찾으라 저가 기도하는 중이다 저가 아나니아라 하는 사람이 들어와서 자기에게 안수하여 다시 보게 하는 것을 보았느니라 하시거늘 아나니아가 대답하되 주여 이 사람에 대하여 내가 여러 사람에게 듣사온즉 그가 예루살렘에서 주의 성도에게 적지 않은 해를 끼쳤다 하더니 여기서도 주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를 결박할 권세를 대제사장들에게 받았나이다 하거늘 주께서 가라사대 가라 이 사람은 내 이름을 이방인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 전하기 위하여 택한 나의 그릇이라 그가 내 이름을 위하여 해를 얼마나 받아야 할 것을 내가 그에게 보이리라 하시니 아나니아가 떠나 그 집에 들어가서 그에게 안수하여 가로되 형제 사울아 주 곧 네가 오는 길에서 나타나시던 예수께서 나를 보내어 너로 다시 보게 하시고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신다 하니 즉시 사울의 눈에서 비늘 같은 것이 벗어져 다시 보게 된지라 일어나 세례를 받고”(9:10-18).

어떤 꿈들과 환상들은 중대한 중보기도와 요청들을 지니고 있으며, 꿈꾸는 자가 기도를 통하여 갈라진 틈에 서야 함을 요구할 수도 있다.

밤에 환상이 바울에게 보이니 마게도냐 사람 하나가 서서 그에게 청하여 가로되 마게도냐로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 하거늘 바울이 이 환상을 본 후에 우리가 곧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 이는 하나님이 저 사람들에게복음을 전하라고 우리를 부르신 줄로 인정함이러라”(16:9-10)

꿈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선포와 해방의 소리를 주신다. 그래서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변화와 갱신을 우리의 상황 안으로 가져오도록 허락하는 아모스 3 7절에 기록된 것과 같은 합의의 소리가 될 수 있다.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니라”(3:7)

내가 밤에 보니 사람이 홍마를 타고 골짜기 속 화석류 나무 사이에 섰고 그 뒤에는 홍마와 자마와 백마가 있기로 내가 가로되 내 주여 이들이 무엇이니이까 내게 말하는 천사가 내게 이르되 이들이 무엇인지 내가 네게 보이리라 하매 화석류 나무 사이에 선 자가 대답하여 가로되 이는 여호와께서 땅에 두루 다니라고 보내신 자들이니라 그들이 화석류 나무 사이에 선 여호와의 사자에게 고하되 우리가 땅에 두루 다녀보니 온 땅에 평안하여 정온하더이다 여호와의 사자가 응하여 가로되 만군의 여호와여 여호와께서 언제까지 예루살렘과 유다 성읍들을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시려니까 이를 노하신 지 칠십 년이 되었나이다 하매 여호와께서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선한 말씀 위로하는 말씀으로 대답하시더라 내게 말하는 천사가 내게 이르되 너는 외쳐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예루살렘을 위하며 시온을 위하여 크게 질투하며 안일한 열국을 심히 진노하나니 나는 조금만 노하였거늘 그들은 힘을 내어 고난을 더하였음이라 그러므로 여호와가 이처럼 말하노라 내가 긍휼히 여기므로 예루살렘에 돌아 왔은즉 내 집이 그 가운데 건축되리니 예루살렘 위에 먹줄이 치어지리라 나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다 하라 다시 외쳐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나의 성읍들이 넘치도록 다시 풍부할 것이라 여호와가 다시 시온을 안위하며 다시 예루살렘을 택하리라 하셨다 하라”(1:8-17)

하나님께서는 꿈의 상징성을 통하여 꿈이 이해되는 때가 올 때까지 행동치 않는 방법으로 꿈을 디자인하신다. 그런 다음에만 적절한 행동이 취해진다. 어떤 꿈들은 그들의 메시지가 미래적이면서 또한 현재적인이기에 현실 상황에서 나타난다.

요셉은 그 형들을 아나 그들은 요셉을 알지 못하더라 요셉이 그들에게 대하여 꾼 꿈을 생각하고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정탐꾼들이라 이 나라의 틈을 엿보려고 왔느니라”(42:8-9).

☆ 꿈들의 다른 기증들
꿈들은 하나님의 성령 때문에 뛰어난 지혜와 정보를 담고 있다.

※ 꿈들은 우리의 잘못된 곳을 보여 준다
사울이 주의 제자들을 대하여 여전히 위협과 살기가 등등하여 대제사장에게 가서 다메섹 여러 회당에 갈 공문을 청하니 이는 만일 그 도를 좇은 사람을 만나면 무론 남녀하고 결박하여 예루살렘으로 잡아 오려 함이라 사울이 행하여 다메섹에 가까이 가더니 홀연히 하늘로서 빛이 저를 둘러 비취는지라 땅에 엎르려져 들으매 소리 있어 가라사대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하시거늘 대답하되 주여 뉘시오니까 가라사대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네가 일어나 성으로 들어가라 행할 것을 s게 이를 자라 있느니라 하시니’(9:1-6)

※ 꿈들은 우리가 아직 소유하지 않은 그리스도의 태도를 우리에게 보여 준다(10:14-16의 베드로의 환상 참조)

※ 꿈들은 위험에 대하여 우리에게 경고한다
(2:11-15절의 요셉과 마리아가 아기 예수와 피신한 일 참조)

※ 꿈들은 미래의 사건들을 예견한다.
요셉이 꿈을 꾸고 자기 형들에게 고하매 그들이 그를 더욱 미워하였더라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청컨대 나의 꾼 꿈을 들으시오 우리가 밭에서 곡식을 묶더니 내 단은 일어서고 당신들의 단은 내 단을 둘러서서 절하더이다 그 형들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참으로 우리의 왕이 되겠느냐 참으로 우리를 다스리게 되겠느냐 하고 그 꿈과 그 말을 인하여 그를 더욱 미워하더니 요셉이 다시 꿈을 꾸고 그 형들에게 고하여 가로되 내가 또 꿈을 꾼즉 해와 달과 열 한 별이 내게 절하더이다 하니라”(37:5-9).

※ 꿈들은 우리의 삶의 깊은 의미를 드러낸다.

꿈들은 우리의 마음에 의해서 지배되지 않는 즉, 우리의 영과 혼, 그리고 때때로 휴식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우리의 삶의 참된 목적이 있는 장소이다.

<꿈과 환상들/조 이보지/순전한나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