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3/2010

산상수훈 : 하나님 나라의 핵심 가치 (the Sermon on the Mount: Core Values of the Kingdom) <마이크 비클>

산상 수훈은 “하나님 나라의 헌법”입니다. 그것은 영적인 발전과 사역의 영향력을 측정하는 리트머스 시약(litmus test)입니다. 우리는, (우리 사역의 크기로 인해서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산상 수훈의 가치들로 행하기를 추구하느냐에 의해, 우리 사역의 영향력을 측정합니다.

이 가치들은 우리 사역에서 가장 많이 강조하는 주제들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역들은 사역 안에서 (그것의 사역의 크기에 의해 판단되어지면서) 성공적이지 못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낙심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성공을 평가하기 위한 하나님의 기준을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산상 수훈에서 기본적인 부르심은 우리가 100번의 순종( 5:48; 6:22)을 추구하면서 팔복( 5:3-12)을 살아나가는 것입니다. 팔복은 하나님이 완전하게 개화하기 원하시는 “우리 마음의 정원” 안에 있는 8가지 아름다운 꽃들과 같습니다. 팔복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사랑, 경건과 영적 성숙을 정의합니다. 그것은 하나님 나라의 핵심적인 실제로서의 삶의 양식을 묘사해 주고 있습니다.

우리의 자연적 욕망들( 5:21-48)과 관계있는 6가지 부정적인 영향력들(독소/독약)을 대항함에 의해 우리가 “우리 정원에 잡초를 뽑으면서”, 그리고 더 큰 은혜의 나누어 주심을 받을 수 있도록 적당한 위치를 잡게 하는 5가지 긍정적인 영양소들(기도, 금식, 나누어 줌, 섬김과 원수를 축복함, 6:1-18)을 추구함에 의해 우리가 “우리 정원에 물을 주면서”, 8가지 꽃들이 주의 깊고 지속적으로 계발될 필요가 있습니다.

5-7장은 팔복이 성숙하게 되는 과정을 묘사합니다. 이 단락에서, 예수님은 그분의 사람들을 꾸짖는 것이 아니라, 그 마음의 자유로 인도하는 통찰력을 주심으로 인해 그들을 돕고 계시는 것입니다. 그분은 자유롭게 하는 길에 대해 관용하는 가르침을 주려고 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분은 욕망을 거절하고 은혜 안에서 우리 마음을 양육하시기 위하여, 질적인 결정(quality decisions)을 하는 것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계십니다.지혜로운 사람은 그의 개인적인 생활과 사역을 산상 수훈의 가르침 위에 세웁니다.

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산상수훈)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25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추를 반석 위에 놓은 까닭요 26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27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 7:24-27)

우리의 개인적인 삶과 사역의 기초를 시험할 3가지 폭풍의 적용이 있습니다. 첫째는 사역의 수십년간 모든 사역들이 주기적으로 경험하는 폭풍입니다. 둘째는 마지막 때에 있는 종말론적 폭풍입니다. 셋째는 그리스도의 심판의 보좌에서 우리 개인적인 생활과 우리의 사역의 질에 대해서 받는 평가입니다(고전 3:11-15).

26 그 때에는 그 소리가 땅을 진동하였거니와 이제는 약속하여 이르시되 내가 또 한 번 땅만 아니라 하늘도 진동하리라 하셨느니라 27 이 또 한 번이라 하심은 진동하지 아니하는 것을 영존하게 하기 위하여 진동할 것들 곧 만든 것들이 변동될 것을 나타내심이라 28 그러므로 우리가 흔들리지 않는 나라를 받았은즉 은혜를 받자 이로 말미암아 경건함과 두려움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섬길지니 ( 12:26-28)

교회 안에서의 압력 중의 하나는 거짓 교사들로부터 옵니다(벧후 2장과 유다서를 보시오). 거짓 가르침의 가장 일반적인 분야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이해를 왜곡시키는 것입니다. 회개함 없이 용서를 받기 위하여 그것의 메시지를 삭감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계속 죄 안에 있으면서 하나님과 편안하게 하려고 함으로서 이러한 일이 일어납니다.

4 이는 가만히 들어온 사람(거짓 교사) 몇이 있음이라 ... 우리 하나님의 은혜를 도리어 방탕한 것으로 바꾸고 홀로 하나이신 주재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니라 ( 4)

진정한 은혜의 메시지는 우리에게 욕망을 거절하도록 감동을 주고, 우리에게 경건하게 행할 수 있도록 힘을 줍니다. 은혜 위에 서 있는 진정한 가르침은 우리가 우리의 영 안에서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유일한 방식입니다.

11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12 우리를 양육하시되(teaching us) 경건하지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신중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 2:11-12)

부풀린 “은혜의 가르침”은 진리를 따르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타협에 힘을 더해주고, 하나님 안에서 위대해지기 위하여 그들을 준비시키지 못하며, 오히려 사람들에게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서 잘못된 확신을 주게 됩니다.

19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 5:19)

은혜는 우리에게, 하나님이 우리를 즐거워하시고 (우리가 떨며 화개한 후에) 우리를 축복하신다는 확신케 하고, (우리가 회개하지 않는다면) 그분이 우리를 그분의 열정 안에서 징계하신다는 확신을 줍니다. 오늘날 교회 안에 3가지 다른 사고방식이 있습니다. 첫째, 어떤 사람들은 거룩함의 높은 기준을 가르치지만 참을성 없고 아량이 없는 하나님(비열한 하나님)을 가르칩니다. 둘째, 어떤 사람들은 거룩함의 낮은 기준들을 가르치면서 모든 것을 받아들이시는 은혜로운 하나님(친절한 하나님)을 가르칩니다. 마지막으로 성경은 매우 친절하신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서 죄에 대하여 싸우라는 거룩함의 높은 기준을 가르치도록 우리를 권고합니다.

무엇이 잘못된 가르침인가요? 그것은 성경의 주요한 교리를 붙들지 않는 가르침입니다. 예를 들면, 그것은 예수님이 구원의 유일한 길을 주신다는 것을 부인하거나, (팔복에 정의된 것처럼) 거룩하게 살도록 사람들을 부르심을 생략하는 가르침입니다. 잘못된 가르침은 잘못된 종교들과 관련된 사람들에 의해서만 주어질 뿐 아니라, 거듭난 신자인 교사에 의해서도 주어집니다.

어떤 대중적인 사역들은 거짓 교사들에 의해서 인도됩니다. 어떤 사역이 얼마나 규모가 큰가에 의해 속지 마십시오.

1 그러나 백성 가운데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 2 여럿이 그들의 호색하는 것을 따르리니 이로 말미암아 진리의 도가 비방(비웃음)을 받을 것이요 3 그들이 탐심으로써 지어낸(조작한) 말을 가지고 ... 13 ... 너희와 함께 연회할 때에 그들의 속임수로 즐기고 놀며 14 ...탐욕에 연단된(숙달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니 저주의 자식이라 20 만일 그들이 우리 주 되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앎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한 후에 다시 그 중에 얽매이고지면 그 나중 형편이 처음보다 더 심하리니 21 의의 도를 안 후에 받은 거룩한 명령을 저버리는 것보다 알지 못하는 것이 도리어 그들에게 나으니라 (벧후 2:1-3, 13-21)

성경은 마지막 때에 교회 안에 영적인 타협이 있을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4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 하셨으니 (딤전 4:1)

3 누가 어떻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되지 마랄 먼저 배교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그 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 (살후 2:3)

3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따를 스승을 많이 두고 4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따르리라 (딤후 4:3-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