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8/2010

계획(의도)하심과 역사하심

하나님이 인류에게 미래에 대해서 말씀하실 , 하나님의 말씀은 모든 사람들이 복을 받기 원하시는 분의 목적에 기초한다. 하나님의 마음으로 그것을 반드시 이루실 것이라는 의심 없는 목적을 우리로 하여금 알게 하실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역사하심은 많은 경우에 말씀을 받는 사람들의 반응에 의해서 결정되어 진다. 그리고 그들의 삶을 위해서 말씀을 취할 것인지, 아니면 거부할 것인지가 결정되어진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역사하심은 그분의 계획과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데, 이유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우리의 운명을 결정할 있는 권세를 허락하셨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그들의 살을 통해서 매일 실수를 한다. 그리고 불행하게도 이것은 때때로 주어진 말씀의 결과를 결정하게 된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다. 그러나 분은 우리에게 우리 자신을 위해서 결정할 있는 자유의지를 허락하셨고, 항상 인내하심으로서 우리로 하여금 그렇게 있도록 허락하신다. 하나님의 계획은 모세가 반석을 치는 대신 선포함으로서 물이 나오게 하는 것이었다. 하나님의 역사하심은 백성들을 향한 모세의 분노와 하나님에게 불순종한 그의 행동에 의해서 결정되었다. 하나님의 계획은 하나님의 음성을 백성들로 하여금 직접 듣게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을 두려워 백성들의 행동과 다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직접 듣지 않도록 그들의 요구, 그들이 모세에게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하나님께서 무든 말씀을 하셨는지를 대신 말해 달라고 요청한 것에 의해 역사하였다.

삼손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은 건장한 몸과 마음으로 불레셋을 대항하여 일어날 강한 사람이 되게 하는 것이었다. 하나님의 역사하심은 들릴라의 유혹으로 힘은 근원의 비밀을 드러낸 삼손의 의지에 의해서 결정되어졌다. 결과적으로 그는 눈알을 뽑힌 채로 사슬에 묶여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게 되었다. 하나님의 계획은 엘리와 그의 가족이 대대로 제사장직을 수행하는 것이었지만, 하나님의 역사하심은 성전에서 저질러진 죄악을 묵인한 엘리의 행동 의해서 결정되어졌다. 그리고 하나님은 내가 전에하였으나, 이제 여호와가 말하노니…”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계획은 기드온 시대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원수의 압제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삶을 사는 것이었다. 선지자가 그들이 미디안 사람들에 의해서 압제받으며 억눌림을 받고 있는 이유를 알게 주었다. 하나님의 역사하심은 이스라엘의 불순종과 죄로 인해서 결정되어졌다. 하나님의 계획은 모세로 하여금 이스라엘 자손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는 것이었지만, 10명의 정탐꾼들이 가져온 부정적인 보고가 350 명의 의지에 영향을 미치게 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40 동안 광야를 방황하게 하신 후에 땅을 허락하셨다. 하나님의 역사하심은 사람들의 불신과 그들이 이집트로 돌아가고자 열망으로 인해서 결정되었다.

사사들과도기의 선지자들 사사 시대에 이스라엘의 어머니라고 불렸던 드보라가 일어났다(4~5 참조). 그녀는 사람들 가운데 사사로 섬겼으며, 바락과 부족의 독립전쟁에 관한 하나님의 명령을 전달했다. 혼돈의 시대에 하나님의 말씀은 희귀했으며, 하나님은 비틀거리는 민족이 자신들의 파멸로 이끄는 대로 걸어가도록 놔주셨다. 기간 동안, 모두 15명의 사사들이 일어났으며 마지막 사사가 바로 장로의 법을 회복하며 이스라엘의 왕정이 시작되는 것을 감독하라는 하나님의 사명을 받은 사무엘이다.

사무엘-왕들에게 보내심을 받은 선지자 랍비문학에 따르면 사무엘은 히브리인들의 마지막 사사였으며, 이스라엘 전제를 통해서 예언을 선포했던 선지자들 번째 선지자였다. 사무엘상 1 20절에 따르면 한나가 그의 어머니였고 그녀는 아이를 구한 자신의 기도에 응답하신 하나님을 기억하며 사무엘의 이름을 지었다. 사무엘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그의 말이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니”(삼상3:19)라고 말씀하신 유일한 선지자이다. 사무엘은 이스라엘의 번째 왕이었던 사울과 그의 승계자인 다윗을 알아보고 그들에게 기름 부었다.

우리는 성경에서 사무엘의 가르침과, 적어도 그와 밀접하게 관련되어졌던 악기와 음악을 동반한 일련의 선지자의 무리들을 처음으로 발견할 있다. 선지자들은 음악을 예배를 위해서 사용했던 것처럼 보이고, 그들이 받은 계시를 풀어놓는 장을 마련하며 아마도 그들을 따르는 사람들이 일치된 선포를 하도록 영감을 제공하는데 음악을 사용한 같다. 이러한 선지자들에 대한 세부사항은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사무엘과 함께 음악을 연주하던 사람들은 사무엘의 지도력 아래서 사람들에게 신탁을 선포했던 같다. 그들은 사도행전에 기록되어 있는 것처럼 그리스도의 제자들에게 임했던 은사들과 유사한 은사들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선지자였던 다윗왕도 훈련받은 음악가였고 전사였다. 다윗은 거문고와 검을 사용하여 그의 왕권을 나타냈으며, 원수들을 물리쳤다. 하지만 그를 위대하게 만든 것은 그의 검도, 검문고도 수금도 아닌 그의 마음이었다. 나는 음악가로서 나의 예언적인 선포의 스타일은 음악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나는 음악과 함께 사람들이 하나님과 함께 하는 순간을 준비시키는 예언적인 환경을 창조한다.

이사야-정치가였던 선지자 이사야 선지자는 예수님이 처녀의 몸에서 탄생하실 것을 포함한 많은 이들을 정확하게 예언했다(7:14). 역사책에 의하면 이사야는 몸이 톱으로 인해 동강 나는 끔찍한 죽음을 당한 위대한 선지자로 기록되어있다. 또한 이사야는 율법에 따라 분별하기 어려웠던 예언을 하기도 했다. 예언적으로 그는 죽어가고 있는 히스기야 왕에게 그가 죽을 것이기 때문에 그의 집에 유언할 것을 예언했다. 히스기야는 통곡하며 즉시로 기도했고 그의 생전에 선한 일들을 하나님께서 기억해 주실 것을 탄원했다.

에언적인 말씀에 대한 히스가야의 반응이 하나님의 마음을 변화 시켰으며, 그는 즉시로 15년의 생명이 연장되었기에 이사야가 선포한 예언은 성취되어지지 않았다. 바로 이러한 예를 통해서 율법만으로 모든 예언을 판단하는 것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있다. 오늘 , 일부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기준에 따르면 이사야의 예언이 성취되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거짓 선지자로 분류되어야만 한다. 그러나 위의 예는 점진적으로 펼쳐지는 예언은 말씀을 받는 사람의 반응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을 보여준다(왕하20:1-6).

요나-마지못해 순종했던 선지자 하나님은 선지자 요나에게 니느웨 성으로 올라가서 도시가 멸망하게 것이라고 예언하라고 말씀하셨지만, 약삭빠른 요나는 하나님이 마음이 변해 도시를 멸망시키시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그렇게 되기를 원치 않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니느웨 성으로부터 멀리 도망한다. 하지만 요나 이야기는 하나님이 요나의 마음을 바꾸어 마침내 성읍에 올라가서 예언할 것에 동의 때까지 요나에게 어려운 상황을 통과하게 한다. 마침내 요나는 니느웨 성으로 올라간 40일내에 하나님께서 성읍을 심판하실 것이라는 말씀을 선포했다. 백성들은 이러한 말씀에 하나님이 바라시는 대로 반응했다. 그들의 회개로 인해서 하나님은 마음을 돌리셨고 주에 사람도 멸망당하지 않았다(3:1-10).

오늘날 일반적인 회의론자들은 아마도 요나가 완전히 정신 나갔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특별히 그가 선포한 말씀이 성취되지 않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고 생각할 것이다. 요나는 만일 그들이 회개하여 돌아선다면, 하나님께서 성을 멸망치 않을 것이라는 조건은 포함하지 않았다.

율법에 따르면, 요나의 예언은 성취되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으로부터 말씀이 아니다. 요나가 돌에 맞아 죽을 일은 없을 것처럼 보이지만, 일부는 그를 신뢰하지 않았고, 반면에 어떤 사람들은 그가 예견된 재앙이 일어나는 것을 막는 도움을 주었기 때문에 영웅대접을 받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내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자유의지라는 선물을 허락하셨고, 당신의 삶에 하나님의 뜻이 성취되는 것을 있도록 당신이 동의하며 이에 상응하는 행동을 취하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을 향한 당신의 반응이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약속으로 들어갈 있는지 혹은 그렇지 못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당신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목적이 이루어 것인지 그렇지 않은지를 결정할 있는 권리가 당신에게 주어졌다. 당신의 미래에 대한 책임이 당신에게 있으며, 어떤 사람도 그것을 변화시키니 못한다. 특별히 당신이 삶의 다른 여정을 걷기를 원한다면 말이다. 하나님은 문제를 당신의 손에 맡겨 두셨다. 그리고 하나님은 당신의 행동에 반응하신다. 과정에서 하나님에 대한 생각과 이미지가 형성되는데 중요한 원인이 되며, 또한 당신으로 하여금 하나님이 당신에게 가장 좋은 것을 원하고 계신다는 최고의 자신감을 제공한다.

사람의 어떤 은사나 소명 안에서 성숙해 , 하나님이 당신에게 보여주셨다고 믿고 있던 무엇인가가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일이 생길 것이다. 바로 이러한 경우가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주실 가능성이 있는 말씀들은 온전하게 분별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만일 이것이 하나님의 성품과 계시되어진 것에 반대되는 것이라면, 문제를 찾아 헤매기 위해서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 심지어 당신이 말씀을 신중하게 저울질 했음에도 불구하고 당신에게 하나님께서 보여주셨던 것이 정확하지 않은 것을 발견할 때가 있을 것이다. 당신의 여정에 있어서 이러한 것들이 당신을 낙담시키도록 허락해서는 된다.

내가 예언한 말씀들이 성취되지 않을 때와 잘못된 것처럼 보일 때가 있다. 이것으로 인해서 자신을 판단할 있는 사람은 바로 자신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완전할 때에만 말씀하시고, 선지자는 어떤 실수도 하지 않는다고 믿는 오해는 비극적인 것이다. 이것은 바로 같을 뿐만 아니라 히브리어 성경과 그리스어 성경에서 있는 위대한 믿음의 지도자들의 가르침과 예를 통해서 나타난 하나님의 성품과도 일치하지 않는다.

내가 믿기도 자신이 선지자라고 이야기하는 사람은 그들의 말을 뒷받침할 만한 정확한 기록을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하나님의 목소리가 되기 위해서 완벽할 필요는 없다. 근원은 완전하지만 말씀을 의사 소통할 있도록 선택되어진 것을 일개 사람일 뿐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며 자신을 인간의 친구로서 표현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예언적인 융합은 하나님의도구가 된다는 것에 있어서 백미이다(가장 아름답고 중요한 것이다).

단지 어떤 직업, 기술, 은사, 혹은 소명에 있어서 정확하지 않다는 것이 사람을 거짓이라고 단정하지 못한다. 교사가 의도하지 않게 어떤 잘못되고 오해하게 만드는 정보를 수도 있지만, 가지 사실 만으로 사람이 거짓 교사가 되는 것은 아니다. 같은 원리가 선지자들에게 적용된다. 선지자의 인간적인 특성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말씀과는 별개의 것이며, 그것들이 예언의 적법성을 부정하지 못한다. 기억해야 중요한 점은 하나님은 절대 실수 하지 않으신다는 것이며, 하나님 앞에서 모든 사람이 그들의 불완전함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엘리야와 엘리사-위기의 시간을 선지자들 사무엘과 이사야 시대 사이에 살았던 명의 위대한 예언의 인물들이 바로 엘리야와 엘리사이다. 이스라엘은 거짓 우상들을 섬김으로써 타락했다. 특별히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합왕의 아내였던 이세벨이 가져온 페니키아인들의 우상들을 숭배했다. 또한 이스라엘의 신앙은 그들의 하나님 아훼와 거짓 우상인 바알을 섬기는 것으로 양분되어졌다.

당시 엘리야는 말씀의 선포와 함께 기적을 행하며, 이스라엘을 하나님에게로 돌아가도록 이끈다. 이것이 백성들과 가나안 우상들의 영향을 받고 있던 보통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갈렙산에서 엘리야는 바알의 선지자들과 극적인 대결에서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주세 된다. 결국에 엘리야는 제자였던 엘리사에게 갑절의 영감과 겉옷을 남겨주고 불의 전차를 타고 사라졌다.

엘리사는 엘리야에 의해서 시작된 가나안의 우상들과의 전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갔으며 요아스왕이 그의 죽음 앞에서 아버지여 아버지여 이스라엘의 병거와 마병이여 하매” (왕하13:14)라고 울부짖을 정도로 국가적 자산이 되었다. 사람의 삶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는 열왕기상과 열왕기하에 기록되었다. 또한 예수님도 그들을 복음서에서 언급하셨다.

<나는하나님의음성을 듣는다/ 클레멘트/순전한나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