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5/2010

다윗의 장막 이집트에서 앗시리아 까지의 대로(Highway)-MARCEL REBIAI

오늘 아침, 나는 다윗의 장막의 회복에 대해 두가지를 나누고 싶다. 다윗의 장막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영광이 이땅에 들어나는(manifest) 장소라는 의미이고, 하나님의 거주하심과 관계되기 때문에, 사단이 전력을 다하여 파괴하고자 하는 두가지 주요 실재(realities)가 있다. 하나님의 거주지와 관련된 두가지 핵심이 있는데, 이는 이집트에서 이스라엘과 앗시리아로의 대로와 관련이 있다:

(19:23-25) 그 날이 오면, 이집트에서 앗시리아로 통하는 큰길이 생겨, 앗시리아 사람은 이집트로 가고 이집트 사람은 앗시리아로 갈 것이며, 이집트 사람이 앗시리아 사람과 함께 주님을 경배할 것이다. 19:24 그 날이 오면, 이스라엘과 이집트와 앗시리아, 이 세 나라가 이 세상 모든 나라에 복을 주게 될 것이다. 19:25 만군의 주께서 이 세 나라에 복을 주며 이르시기를 "나의 백성 이집트야, 나의 손으로 지은 앗시리아야, 나의 소유 이스라엘아, 복을 받아라"하실 것이다.

이집트 (아프리카를 대표)는 이스라엘과 앗시리아로의 이런 대로에 있어 아프리카를 이끈다. 왜 이집트인가? 당신은 또한왜 이스라엘인가? 왜 이스마엘인가?”하고 질문할지도 모른다. 우리는 앗시리아를 오늘날 아랍국가라고 부르는 모든 나라들(kingdoms)로 생각한다면, 이 나라들은 이스마엘의 후손들이다. 그러나 우리가 이집트에 대해 논의하기전에, 나는 잘 알려진 주제인 올리브 나무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당신은 올리브 나무에 대해 많이 이야기 들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돌올리브나무와 참 올리브 나무가 있다는 것을 알았는가? 나는 우리가 이스마엘, 이집트, 이스라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올리브 나무로부터 기름(oil)이 나온다. 우리 모두 알다시피, 기름은 성경에서 성령님을 대표한다. 기름은 왕들, 선지자들, 제사장들에게 기름붓는데 쓰여진 것을 대표한다기름은 거룩(holy)하기 때문에, 그것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본성과 실재(reality)를 나타내는 실재를 대표한다. 성령님이 하나님의 선지자로부터, 하나님의 왕권 (kingship)으로 부터, 그리고 하나님의 제사장으로부터 흐르듯이, 올리브 나무로부터 기름은 처음나온 것이어야 한다

갈라디아서 5:22-23은 성령의 열매들에 관해 말한다. 바울이 “5:22 그러나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기쁨과 평화와 인내 또는 그와 친절과 선함과 신실과 5:23 온유와 절제이다. 이런 것들을 금할 법은 없습니다말할때, 그가 어떻게 신약에서 기름에 대해 말하는지를 고려해봐라. 또는 그가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내게 배워라. 그런면 너희는 마음에 쉼을 얻을 것이다(11:29)”라고 말할때, 메시아의 본성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지 고려해봐라. 그러므로, 올리브 나무는 하나님이 그의 본성을 나타내기 위해 태초부터 심으셨다.

올리브나무는 우리의 전통, 문화, 언어, 생활방식들을 포함하는 인간의 역사이다. 우리의 삶과 연관된 모든 것은 올리브 나무와 연관된다. 아담과 더불어 첫번째 올리브나무가 심어진 것은 교만과 죄에 의해 독성화되었다. 이 올리브 나무는 돌올리브 나무이다. 이러한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본성에 있지 않다. 돌올리브 나무로부터 나왔던 것들은 하나님을 대적했다. 그것은 홍수를 야기한 파괴였다. 홍수는 이러한 돌 감람나무로부터 나온 악을 제한하게 되었다.

하나님이 계속해서 파괴를 야기한 이러한 돌감람나무의 열매를 제한하고 그의 창조물들이 파괴되는 것을 원치않으셨기 때문에, 바벨 탑 사건에서 일어났던 일들이 일어났다. 그래서 하나님은 열방들을 흩으셔서 열방들 사이의 교제를 파괴하고자 하였는데, 왜냐하면 그들의 의도가 악하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그 기름이 파괴와 어두움, 악인 돌올리브 나무를 갖는다. 그러나 주님은 잠잠하지 않으셨다

주님은어둠이 땅을 덮을 것이다(60:2)”라고 말씀하신다. 그리고 우리는 주님이 새로운 올리브나무를 시작하셨다는 것을 안다. 주님은 아브라함과 새로운 올리브 나무를 시작하셨다. 나는 당신이 말씀속에서 아브라함을 묵상해보기를 권한다. 아브라함의 생애에는 굉장한 보물이 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그를 불러냈을 때 듣고 순종했다. 우리는 그가 부르심을 받았다는 것을 기억해야한다. 우리는 하나님이 그의 전통, 문화, 과거 올리브 나무에 속해있던 모든 것으로부터 그를 불러냈다는 것을 기억해야한다그리고 아브라함이 그에게 약속된 땅에서 행한 첫번째 일은 의의 왕 멜기세덱을 만난 것이다. 멜기세덱이 나타났고 구원의 모든 사인들이 명백했다. 그리고 아브라함은 그자신을 이왕에게 복종하였고 그의 권위를 인정하여 그에게 십일조를 했다

아브라함은 메시야 그자신이 말했던 것처럼 메시야를 보았다. 예수님은아브라함이 나의 날을 보고 기뻐하였다고 말했다. 아브라함은 메시야를 보고 구원의 미스터리를 받았고 그자신을 복종시켰다. 그때 참올리브나무(natural olive tree)가 심어졌고 메시아에게 결합되었다. 그리고 하나님은내가 너를 축복할 것이고 너를 열방에 축복으로 만들 것이다. 너를 통해 모든 열방이 축복을 받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것은아브라함 너를 통해, 나는 새로운 올리브 나무를 만들 것이고 나는 열방을 접붙일 것이다를 의미한다.

모든 이스라엘이 하나님이 심은 새로운 올리브 나무의 이러한 태도를 갖지는 않는다. 당신이 이스라엘의 역사를 안다면, 주님이 엘리야에게 계시하셨듯이 항상 남은자들이 있었다. 하나님은 말씀하시기를, “바알에게 무릎꿇지 않은 7000명의 남은자가 있다.” 그것은 이스라엘 나라를 통과하는 강과 같고, 살아있는 올리브 나무를 구성했다. 이스라엘의 더 큰 부분들이 이 올리브 나무에 속했다. 그러나 그들이 믿지 않았기 때문에 그 부분이 죽었다. 아직도 그들은 올리브 나무에 속하나 살아있는 부분이 아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자손들과 계획을 가지고 계셨고, 하나님이 어떤 것을 시작할때, 그것은 항상이것은 가능하지 않다와 함께 시작한다. 사라는 아이를 가질 수 없었다. 이삭의 아내 리브가 또한 아이를 가질 수 없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하시는 것은 항상 사람의 힘으로 가능하지 않은 현실과 더불어 시작하신다. 그리고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것들이 일어날 때 까지 계속 기다려야 하는 긴장이 있다. 아브라함과 사라에게 이것은 어려웠다. 25년동안 아무것도 안일어났고 그것이 가능치 않다는 것을 알았다. 주님은 그의 약속을 주었으나 25년간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25-30년 기다린다음 약속이 성취된다면,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당신은 약속들이 성취되지 않았고 혼자 상상했다고 생각하거나 또는 그것이 일어나기 위해 하나님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거나 할 것이다. 불가능 한 것이 실현될 때까지 이런 긴장가운데 있는 것은 우리에게 너무나 어렵다. 우리는 돕기를 원한다. 우리는 그것을 조직하기를 원한다. 그것이 사라가 느꼈던 것이다. 당신이 어린아이를 가질 수 없다면, 그때 당신은 여종을 취하여 그녀가 아이를 갖게 하고 그 아이를 자식으로 받아들일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인간의 작품이고 해결책이었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의 계획들을 방해하도록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계획들을 방해하기 시작했을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우리와 그리고 이일과 연관되 다른 사람들에게 고난을 야기하게 된다. 그것은 일어난 것들이다. 이스마엘은 인간의 의지의 표현이었다. 아브라함과 사라는 자식을 갖기를 원했고 그들은 그들의 방식을 따르기를 결정했다. 그들은하나님, 우리가 당신을 돕겠습니다하고 말했다. 그리고 하나님은아브라함, 나는 너의 마음의 열망을 보았다. 그리고 나는 너가 나의 친구이기 때문에 말한다. 나는 너의 마음의 열망을 성취할 것이다나는 너를 축복할 것이다. 나는 이스마엘을 큰 민족으로 만들 것이다. 그러나 나는 너가 나의 계획을 방해하도록 허락치 않을 것이다.” 그때 아브라함은 그의 아들을 사막으로 보내는 것을 보아야 하는 고난을 겪어야만 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탄원한다, “다른 길이 없습니까?” 하나님은없다. (flesh)은 나의 나라를 상속할 수 없다.”

당신은 이스마엘이 왜 사막으로 가야했는지를 아는가? “나 주에게서 마음을 멀리하고, 오히려 사람을 의지하며, 사람이 힘이 되어 주려니 하고 믿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다. 그는 황야에서 자라는 가시덤불 같아서, 좋은 일이 오는 것을 볼 수 없을 것이다. 그는, 소금기가 많아서 사람이 살 수도 없는 땅, 메마른 사막에서 살게 될 것이다 (17:5-6)"라고 말씀하시기에, 모든 육은 사막으로 가야한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스마엘을 다루기 위해 광야로 인도했다; 그러나 우리가 구속하시는 하나님을 믿는다면, 우리는 하나님이 이스마엘을 구속하시를 원하신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이스마엘이 돌올리브 나무의 표현이기때문에 단지 한가지 길만이 있다

하나님을 그를 사막으로 데려가셔서 이스마엘안에 있는 인간의 힘을 깨뜨리셔야한다. 이스마엘은 굉장히 강한 사람으로 묘사되는데, 12명의 왕들이 그의 자손가운데 나온다. 하나님은 그를 버리시지 않았다. 하나님은 사막에서 조차 그와 함께 했으나 하나님은 그를 그곳에서 다루셨다. 그리고 그날이 올 것인데, 그날이란 하나님이나는 이스마엘을 그의 아버지 아브라함의 집으로 되돌려 놓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스마엘은 아브라함의 아들이기때문이다. 그러나 그를 되돌려 놓는 길은 단지 한가지 밖에 없다. 그는 돌올리브나무의 표현이기때문에 그가 부서져야만한다하고 말씀하시는 때가 올것이고, 우리는 지금 그때에 있다.

깨어지는 유일한 길은 메시야의 십자가 이다. 이스마엘이 메시아의 십자가에 나아올때, 그는 주님이 사막에서 자랐던 그의 모든 과거 정체성으로 부터 떨어뜨려 놓아야 한다는 것을 이해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문화적, 전통적 정체성을 갖는다. 우리모두가 어떤 환경에서 자라고 문화와 전통을 개발하기때문에 이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다. 그러나 우리가 참올리브나무 (하나님의 그의 백성들에 대한 구원의 역사)에 속하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의 모든 정체성으로 부터 우리를 떨어뜨려놓으셔야 한다는 것을 받아들여야만 한다하나님은 우리 각각에게너의 아버지 집으로 부터 나와라. 너의 집으로 부터 나와라. 너의 전통으로 부터 나와라. 너의 문화로 부터 나와라하고 말씀하실 것이다.

당신의 전통이 당신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계획에 순종하게 허락하지 않는다면, 이것은 굉장한 도전이다. 이스마엘에 관한한, 우리는 십자가에 가야하고하나님 아버지, 당신이 이삭과 더불어 의미했던 모든 것들은 축복이어야합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선하시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하나님 일뿐만아니라 당신은 선하시고 모든 창조물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축복입니다. 당신은 우리에게 생명과 미래를 주기를 원하십니다하고 말해야 한다. 이것을 진심으로 인정한다면 이스마엘이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모든 땅을 유대인들에게 주고자하셨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이것이 모든 열방에 축복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된다

우선, 그것은 유대인에 대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에 관한 것이다. 하나님은내가 너와 더불어 하는 모든 것, 그것보다 더 나은 것은 없다. 나를 믿어라하고 말씀하신다. 하나님이 이스마엘을 올리브나무에 되돌려놓을 준비가 되어계시다. 하나님은 이스마엘을 구속하실 것이다. 그것이 문제가 아니라, 언제 어떻게가 문제이고 얼마나 많은 고난이 포함될지가 문제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한 약속, 즉 이스마엘로 하여금 큰 민족을 이루게 하겠다는 약속때문에 그것을 하실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시각에서 큰 민족은 하나님앞에 서있는 민족이다.

메시야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이샤야 60장의 족속들이모두 아랍족속들이라는 것을 주목하라:  Nebaioth(느바욧), Kedar(게달), Midian(미디안), Ephah (에바). 이것은 그속들이 열방들을 주님의 행렬로 이끌어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것은 십자가에서주님, 나는 이삭과 더이상 경쟁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이 하는 것은 선하다는 것을 압니다. 당신은 나보다 또는 아프리카나 유럽보다 이삭에게 더 좋은 것을 행하시는 분이 아닙니다하고 말하면서 하나님께서 그들을 깨뜨리도록 내어드린후에야 가능하다.  

우리가 하나님의 마음을 안다면, 우리는 우리의 부르심, 우리의 운명, 또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들을 비교하는 것을 멈추어야 한다. 하나님 눙에는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 계급이 없다. 당신의 마음은 이것을 정말로 믿는가? 그것은 감정이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가 세상을 사랑하셨기에 예수아 (Yesua, 예수님)가 죽으셨다는 것을 안다. 예수아는 지불된 가장 비싼 댓가셨고 그것은 모든 사람을 위해 치루어졌다. 로마서 8:32에서 바울은당신의 아들을 아끼지 않으시고 우리 모두를 위하여 내주신 분이,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선물로 거저 주지 않으시겠습니까?”라고 말한다.

이스마엘이 참올리브 나무에 돌아올때,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나는 이집트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나는왜 이집트입니까?”하고 질문을 다시 한다. 우리는 이스마엘 (앗시리아)이 아브라함의 아들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이집트는 아브라함의 아들이 아니었다. 나는 이것에 대해 하나님께 물었다. 당신이 이집트의 역사에 대해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한다면, 당신은 이집트의 리더들이 야곱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에 복종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야곱이 이집트로 내려갔을때, 바로가 야곱에게 나와와제발 나를 축복하소서. 나는 축복받기를 원합니다하고 말했다. 한 나라의 리더가 하나님의 주권에 복종했을때, 이것은 그 나라에 놀라운 영향력을 갖는다. 그래서 이집트의 역사가 시작되었고, 그때 이후로 하나님은 이집트 여인인 하갈이 이스마엘의 어머니가 될 정도로 이집트를 그의 역사가운데 항상 통합해왔다.

나는 주님께 말했다, “저는 이집트 인입니다, 아버지. 이집트의 부르심은 무엇입니까?” 나는 주님이 이집트를 어떻게 바라보시는지 이해했을때, 굉장히 감동을 받았다. 주님은 말했다, “너도 알다시피, 이집트는 어머니다.” 모든 이집트인들은 이집트가 세계의 어머니라고 말한다. 아마도 이집트는 세계의 어머니가 아닐지라도, 적어도 이집트는 어머니를 대표한다. 그리고 우리 모두는 어머니란 자식을 아버지에게 데려가는데 필요로된다는 것을 안다. 어머니가 없다면, 누가 아버지로 하여금 자식을 사랑하도록 자식을 아버지에게 이끌어갈 사람이 있단 말인가? 이것이 이집트가 너무나 중요한 이유이다. 이집트는 이스마엘이 이삭과의 관계로 해방되는데(release) 중요한 역할을 갖는다.

몇년전 내가 Anwar Sadat이 한 것을 이해했을때 나는 깊이 감동을 받았다. 그는 불신자였지만, 그는 그의 국민들(이집트인들)의 부르심이 이스마엘이 이스라엘과 관계를 맺도록 돕는 것이라고 이해했다. Sadat은 현대에 예루살렘을 방문한 첫번째 아랍인이었고, 그곳에서이스라엘과 화해하는 것이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그가 그것을 했을때, 어떤 변화가 시작되었고, 하늘에서 조차 그랬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