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3/2009

믿을 수 있는 사람


충성스럽다는 것은 믿을 만하고 신뢰할 만하며 믿음직하고 지조가 있다는 뜻이다. 충성은 찾아보기 쉽지 않은 자질이다. “모두 자신이 얼마나 충성되고 신실한지 이야기한다. 그러나 정말로 그런 사람이 있는지 찾아보자!”(20:6, GNT). 우리가 충성스러워야 하는 첫번째 이유는 하나님이 신실하신 분이기 때문이다. “여호와의 말씀은 정직하며 그 행사는 다 진실하시도다”(33:4).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을 닮기를 바라신다. 두 번째 이유는 충성은 삶을 더 쉽게 살아갈 수 있게 해준다. 충성스럽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문제를 살아가면서 많이 볼 수 있다(25:19). 믿을 수 없는 사람을 의지할 때는 결코 편안하게 쉴 수가 없다. 지조가 없는 사람과 함께 일을 하게 되면 상당한 좌절감을 느끼게 된다. 재능이 있고 교육 수준이 놓고 창의적인 사람이지만 믿을 만한 사람이 아니라면 그런 재능들은 별 가치가 없게 된다. 최고의 능력은 신뢰성이다.  세 번째 이유는 하나님이 그것을 보상해주시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달란트 비유(25)에서 하나님의 심판을 말씀하신다. 그러나 그 심판은 우리의 능력이나 선한 의도 평가가 아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충성됨에 따라 심판하고 보상해주실 것이다. 다음은 충성스러운 사람이 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곱 가지이다.

1. 약속을 지켜라
선물한다고 거짓 자랑하는 자는 비 없는 구름과 바람 같으니라”(25:14).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은 하려고 했어라고 말하지만 결코 하는 법이 없다(20:25). 부모와 자녀 사이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가 무엇인지 아는가? 분노다. 그리고 분노를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은 깨진 약속이다. 믿을 만한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굳이 이해시킬 필요가 없다. 크게 떠벌릴 필요도 없다. “맹세한다, 죽어도 좋다, 내 손에 장을 지져라등의 말을 할 필요가 없다. 그저 하겠다고 말하고 말한 대로 하면 된다! 예수님은 그런 것은 그렇다고 말하고 아닌 것은 아니라고 말하라고 가르치셨다(5:37).

2. 결혼 생활에서 충성스럽기
결혼식에서 신랑 신부는 서로에게 맹세하는 서약의 상징으로 반지를 교환한다. 그들은 평생 서로에게 충실할 것을 약속한다. 충성이라는 자질을 개발하고 싶다면 결혼 생활을 소중하게 여기라. 결혼 생활을 위해 노력하라. 고린도전서 13장은 우리가 누군가를 사랑할 때 우리가 사랑하는 그 사람은 우리를 의지할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랑하는 사람이 되는 것과 믿을 만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충성도 하나의 선택이다.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니다. 상대방이 어떻게 행동하든지 간에 하나님 앞에서 약속한 서약에 충실하기로 선택한 것이다.

3. 은사를 활용하라.
하나님은 우리에게 영적인 능력과 은사와 재능들을 주신다. 우리에게 투자하시는 것이다. 그리고 그 투자한 대가를 기대하신다.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각양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같이 서로 봉사하라”(벧전4:10). 우리가 받은 은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우리를 통해 나누어 주도록 하나님이 우리에게 독특하게 주신 것들이기 때문에 사취를 당하게 된다. 더욱 충성스러운 사람이 되고 싶다면 은사들을 사용하라. “내게는 이런저런 은사들이 없어요. 나는 그 사람처럼 노래하지도 못하는 걸요라고 말하고 싶은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충성은 나에게 없으나 내가 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내가 가진 것으로 내가 무엇을 하느냐에 달렸다. 하나님이 내게 노래하는 재능을 주지 않으셨다면 하나님을 위해 독창을 불러야 할 책임은 없다. 그러나 하나님이 내게 주신 재능이나 은사를 사용할 책임은 나에게 있다. 구리가 다 뛰어난 사람이 될 수는 없지만 충성스러운 사람은 될 수 있다.

4.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삶의 의미를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 잘 알고 있는 사람처럼 마땅히 가져야 할 책임감을 가지고 살아가라. 시간을 최대한 잘 사용하라”(5:16-16). 우리는 시간을 사용할 수도, 낭비할 수도, 투자할 수도 있다. 시간을 가장 잘 사용하는 것은 우리 뒤에까지 남을 일에 투자하는 것이다. 충성에는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포함된다. 우리의 시산을 낭비하게 하는 대표적인 두 자기가 있다. 후회와 염려다. 지난 일을 후회할 때 바꿀 수 없는 것을 바꾸기 위해 뒤를 돌아보면서 엄청난 시간을 낭비한다. 그리고 미래를 염려할 때 결코 일어나지 않을 일에 속을 태우며 시간을 낭비한다. 그 결과 오늘을 위해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한다. 보다 충성된 사람이 되면…… 그러면이라는 사고방식을 포기해야 한다. “아이들이 학교에 가게 되면, 아이들이 공부를 다 마치게 되면 …… 그러면 하나님을 섬길 수 있을 거야라고 말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지금 충성하라고 말씀하신다.

5. 친구와 함께하기
충성된 사람이 되는 또 다른 방법은 개인적인 충성심을 개발하는 것이다. 충성스러운 사람은 친구와 함께한다(17:17). 참된 친구들은 믿을 수 있고 건실하다. 그들은 위기 가운데서도 신뢰할 수 있다. 진정한 친구란 위기가 찾아올 때 어려움을 함께하는 사람이다. 당신은 누구에게 그런 사람이 되어줄 수 있는가? 당신을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친구와 함께하고 친구에게 도움을 주라.

6. 돈을 잘 관리하라
충성이라는 열매를 재=맺고 싶다면 돈을 잘 관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는 그분에 대한 우리의 충성을 확인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 충성치 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으로 너희에게 맡기겠느냐?”(16:11). 놀랍다! 하나님은 우리가 우리의 재물에 신실하지 않다면 재정이라는 영역에서 충성스럽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한 주 동안 번 것에서 각자 정해진 금액을 따로 떼어 매주 주일에 그것을 헌금으로 드리라. 그 금액은 하나님께서 벌 수 있도록 도와주신 정도에 따라 정해진다”(고전16:2). 이 말씀은 신실하게 드리는 헌금은 어떤 것인지를 잘 설명한다. 첫째, 정직하게 헌금해야 한다. 둘째, 헌금은 계획된 것이어야 한다. 기도하면서 계획하고 수입 일부를 따로 떼어두어야 한다. 결혼한 경유라면 당신이 매주 얼마나 헌금하기를 하나님이 원하신다고 생각하는지 배우자와 이야기하고 의논해야 한다.

7. 최선을 다해 일하라
보다 충성된 사람이 되기 위해 직장에서 최선을 다해라. 사람들을 고용한다면 어떤 자질들을 살펴보겠는가? 아마도 신뢰성일 것이다.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다”(16:10).

우리의 삶은 대부분 작은 일들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작은 일에 충성되지 못한다면 다른 대부분 작은 일들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작은 일에 충성되지 못한다면 다른 대부분의 삶 역시 충성되지 못할 것이다. 영적인 성장도 마찬가지다. 매일 주님과 함께하는 경건의 시간이니 기도와 같은 작은 일들이 큰 결과를 낳는다. 다른 사람들이 간과하는 작은 일들에 충성할 때 성공이 찾아오게 된다. 충성은 또 우리의 것이 아닌 것들을 어떻게 다루는지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된다. “너희가 만일 남의 것에 충성치 아니하면 누가 너희의 것을 너희에게 주겠느냐?”(16:12). 직장에서 업무용으로 공급되는 물품들을 나의 물건처럼 다룰 정도로 나는 충성된 사람인가?

<출처: 아침 향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