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0/2009

성탄 스토리에 목자들이 등장하는 이유는?(2) - 이진희 목사



베들레헴은 양을 많이 치던 곳이다. 다윗도 이곳에서 어린 시절 양을 쳤으며, 예수님 탄생하시던 날 밤 목자들이 들에서 양을 치던 곳도 바로 이 베들레헴이었다.

베들레헴은 높은 산악지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베들레헴을 벗어나면 바로 광야가 펼쳐지기 때문에 양을 치기에 적합한 곳이었다.

베들레헴에서 많은 동굴들이 발굴되었다. 고대 시대에는 동굴에서 많이 살았는데, 동굴은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기 때문이다. 동굴 입구 안쪽은 2층으로 이뤄져 있어서, 위층에는 사람들이 살고 아래쪽에는 짐승 들이 살았다.

그러면 베들레헴서는 어떤 짐승들을 키웠을까? 소나 말이 아니고 양이다. 예수님이 태어나신 구유는 말이나 소에게 먹이를 주는 말구유가 아니라, 양들에게 먹이를 주는 구유였다.

이 구유는 어디에 놓여 있었을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양이나 염소의 은신처를 집 밖에 따로 세우지 않고, 위에서 살펴본 대로 동굴 안에 마련해주었다. 동굴 안에서 사람들과 같이 지내게 했던 것이다.

이야기를 요약해보자. 예수님은 외양간이나 마구간이 아니라 양 우리에서 태어나셨다.
말구유가 아니라 양에게 먹이를 주는 구유에서 태어나셨다. 왜 양 우리에서 태어나셨을까?
왜 양에게 먹이를 주는 구유에서 태어나셨을까? 이유는 간단하다.
그분은 이 세상에 선한 목자로 오신 메시야이셨기 때문이다.

목자가 양 우리에 있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닌가?
이렇게 이 세상에 목자로 오신 메시야 예수님은 양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양들에게 둘러싸여 태어나셨다. 단순하게 여관에 방이 없어서 구유에 태어나신 것이 아니다.

이렇게 이 세상에 선한 목자로 오신 메시야 예수님이 양 우리에 있는 구유에 누워계실 때 누가 가장 먼저 예수님을 경배하러 왔는가? 베들레헴 들판에서 한밤중에 양을 치던 목자들이었다. 그들에게 예수 탄생의 기쁜 소식이 천사들을 통해서 가장 먼저 전해졌다.

그 당시에 메시야의 탄생을 학수고대하고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았겠는가?
대제사장이나 왕에게 전해졌어야 하는 것 아닌가?
그런데 왜 하필이면 목자들에게 가장 먼저 예수님의 탄생 소식이 전해졌을까?
왜 하나님이 목자들에게 가장 먼저 그 기쁜 소식을 전해주시기로 작정하셨을까?

이유는 간단하다. 예수님은 이 세상에 선한 목자로서 오신 메시야이셨기 때문이다. 그래서 목자들에게 가장 먼저 그 소식을 전해주신 것이었다. 베들레헴의 목자들은 이 소식을 듣고 예수님이 누워계신 양 우리로 달려가서 무릎을 꿇고 경배를 드렸다. 목자들이 경배를 드린 아기 예수님은 그들의 목자장이 되시는 메시야이셨다.

구유에 누워계신 아기 예수께 가장 먼저 경배를 드린 이 목자들은 어떤 목자들이었을까?
어떤 목자들이었기에 그들에게 가장 먼저 예수 탄생의 기쁜 소식이 전해졌을까?
그들은 한밤중에도 자지 못하고 깨어서 양을 치던 목자들이었다.

이렇게 그들이 깨어 있었기 때문에 그들에게 그 소식이 전해졌던 것일까?
그렇지 않다. 이 목자들은 특별한 목자들이었다. 그들은 밤에도 양을 쳐야만 했던 가난한 목자들로 상상하는데, 그렇지 않다. 그들은 생계를 위해서 양을 치는 목자들이 아니었다. 양털을 깎기 위해 양을 치는 목자들이 아니었다.

그들은 예루살렘 성전에서 제물로 바칠 양들을 키우는 목자들이었다. 베들레헴에서 키우는 양들은 거의 모두 예루살렘 성전에서 제물로 바쳐질 양들이었다.

이런 양들을 베들레헴에서 키웠던 이유는 베들레헴이 예루살렘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제물로 바칠 양들은 흠이 없어야 했다.

먼 곳에서 양들을 데리고 오다 보면 흠이 생기기 쉽다. 그러면 제물로 바칠 수 없다. 그래서 베들레헴에서 제물로 바칠 양들을 키웠던 것이다.

이렇게 이 목자들은 하나님께 제물로 드릴 양들을 돌보는 일에 헌신하는 목자들이었다. 그래서 밤에도 자지 않고 양들을 돌보고 있었던 것이다.

이런 목자들에게 메시야 탄생의 기쁜 소식이 맨 처음 전해졌을 때 그들은 예수께서 누워계신 곳으로 달려가 그분 앞에 경배를 드렸다. 그들이 경배한 예수님은 어떤 분이셨는가?

세상 죄를 지고 가는 어린 양이셨다. 장차 모든 사람을 위해서 대속 제물로 바쳐지기 위해 이 땅에 희생양으로 오신 메시야이셨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희생양으로 드려질 양들을 키우는 그 목자들로 하여금 인류의 희생양이 되실 아기 예수를 맨 먼저 경배할 수 있게 하셨던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