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9/2009

선지서의 영성 4


스바냐 - 여호와의 날이 임할 때 남겨둔 백성 시온의 딸들을 구원하시겠다는 메시지.

학개서
학개서 부터는 포로 후기 선지자이다.  이 사람들은 성전 메시지에 초점이 맞추어 있다.  이 사람들이 희망을 가지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는데 먹고살기도 힘들고 되는 일이 아무 것도 없었다.  중심사상은 1:4, 9에 나타나 있는 것처럼 하나님의 집은 허물어져 있는데 너희가 좋은 곳에 사는 것이 가하냐 라는 말씀이다. 

6절에 교회와 성도들의 생활이 연관이 있다고 하신다.  10-11절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라던 해방이 되어 고향에 돌아왔는데 성전을 돌보지 않아서 그들의 경제 생활이 어려운 이유가 나와 있다.  다윗은 반대로 하나님의 성전을 사모해서 복을 받은 자이다.  14절에 학개의 말을 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전을 세우기 시작한다.  2:7-9에 그렇게 복을 닫으셨던 하나님이 순종에 대해 성전의 영광이 더할 것임을 말씀하시고 계시다.   2:19에 성도들의 집을 축복하신다.
  
말라기
이스라엘 백성들의 신앙을 마르게 했던 잘못된 7가지마음의 질문이 있다.
1. 1:2   내가 너희를 사랑하였노라 하나 너희는 이르기를 주께서 어떻게 우리를 사랑하셨나이
            까 하는도다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은 에돔을 보면 안다.
2. 1:6   아들은 그 아비를 종은 그 주인을 공경하나 내가 아비일진대 나를 공경함이 어디 있느
           냐 한다.  1:7,13  온전치 못한 헌금(토색, 저는 것, 병든 것) 때문이다.
3. 2:13-14  왜 주의 종들을 통해서 우리의 예물을 받지 않는다고 하십니까?
              2:15-16  부부관계, 이혼, 학대 때문이다.
4. 2:17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을 괴롭게 한다고 말씀하십니까?
              말로 하나님이 어디 계시냐라고 말하며 나를 괴롭힌다.
5. 3:7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 것을 도적질 했다고 하십니까?
              3:8 헌금을 도적질 했기 때문이다.
6. 3:13  우리가 무슨 말로 하나님을 대적했다고 하십니까?
              14-15
7. 4:4-5  모세의 이야기-신명기에서 4,5,6장에 하나님의 율례와 법도를 지키는 자에게 땅을
           주시고, 장수의 비결을 주시고, 복을 내리시겠다고 하신다.
      
 5절에 엘리야 이야기를 하시면 끝을 내신다.  구약의 대표가 모세와 엘리야이다.   모세의 율법은 기억하라고 한다.  엘리야는 올 것이라고 미래형으로 되어 있다.  엘리야는 다가올 성령의 역사를 암시하고 있다.  

마태복음 17장에 변화산상의 변화가 나온다.  이때에 예수께서 산에서 변형되셨다.  그 옆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에게 역사하니 예수가 변화가 되었다.  성도들의 완전 변형이 되려면 모세와 엘리야의 역사가 있어야 된다는 것을 암시하는데 예수님이 첫 번째 모델이 되어서 우리들도 그 모습을 따라 성령과 말씀을 떠나서는 이루어 질 수 없다.  예수가 변화되었을 때 위로는 하나님의 인정, 땅에서는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게 되는 역사가 있게 된다.

선지서-이사야에서부터 말라기

1. 개인 영성영혼, 물질, 대인 등등   

2. 사회 영성-

3. 종말 영성여호와의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