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0/2009

하나님의 성품(Paul N. Benware)




하나님의 성품(Paul N. Benware)


많은 사람들에게 구약의 하나님은 급하고 화가 있으며 언제나 심판을 하고 있거나 심판할 것을 위협하는 존재이다. 그들은 하나님이 예수와 얼마나 틀린 가를 지적한다. 그러나 하나님에 대한 그러한 견해는 완전히 잘못된 것이다. 구약에서 발견되건 신약에서 발견되건 간에 하나님의 성품은 그들의 생각과는 정반대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성품의 많은 부분을 모세에게 계시하셨고 선지자들은 모세 언약에 근거해서 설교했다.

출애굽기 34:6-7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반포하시되 여호와로라 여호와로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 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로라. 인자를 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 아비의 악을 자여 사대까지 보응하리라”) 하나님의 성품에 대한 특별히 중요한 계시이다. 그리고 선지자들은 선언에 대해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4:2; 2:13; 7:18;1:2)

시내 위에서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자비롭고 은혜로운” 분으로 계시하셨다. “자비”(compassion) ”(womb)라는 말과 연관이 있으며 따라서 그것은 어떤 자연적인 결속 근거한 깊은 사랑”(일반적으로 상급자에 대한 사랑) 적절하게 묘사한다. 또한 자비는 그것을 받을 자격이 없는 자에게까지 베풀어짐을 내포한다. “은혜로운 자비 동의어이다.

하나님께서는 또한 모세에게 자신이 성급하지 않고 오히려 노하기를 더디 하신다 알려주셨다. 그는 죄인들을 오래 참으시며, 로마서2:4(“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케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의 풍성함을 멸시하느뇨) 의하면 지금도 참고 계신다.

선지서 가운데 다가올 심판의 말들이 많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에 대한 올바른 역사적 시각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하나님께서 완전히 타락한 노아 시대의 세상에 대한 심판을 선언하셨지만, 120년간 심판은 오지 않았다(, 120년간 기회를 주셨던 것이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가나안 족속들이 악하며 벌을 받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지만, 그렇게 하시기 까지 4세기를 기다리셨다. 이스라엘은 완전한 지식의 가운데서 죄를 지었고 의도적으로 우상 숭배에 참여했지만 210 동안 마땅히 받아야 징벌을 받지 않았다. 마찬 가지로 유다도 가나안 족속의 죄들을 범했지만 100년이 넘도록 하나님의 충분한 징계를 경험하지 않았다. 하나님이 노하기를 더디 하시는분이 아니었다면 오늘날 지상에 살아 있는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또한 자신이 인자와 진실이 많은하나님이라고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인자라는 말은 놀라운 말이다. 그것은 애정과 절대적인 충성의 개념이 결합된 말로서 종종 충실한 사랑또는 신뢰할 만한 사랑으로 표현된다. “신실함이라는 단어는 종종 진실또는 참된 으로 번역된다.

인자와 진실, 단어는 짝으로 성경에서 12 이상 나타난다. (, 32:10; 25:10; 26;3; 115:1; 16:5). 단어는 함께 하나님의 사랑의 신뢰도를 강조한다.하나님께서 모세에게 계속적으로 자신을 계시하는 가운데 자신은 사람의 죄를 사하시는 하나님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죄를 회개하지 않는 사람들은 죄로 인해 벌을 받으리라는 것도 그는 밝히셨다.
하나님께서 죄를 벌하실 그의 행위는 완전히 정당한 것이다.

예수께서는 자신이 하나님의 참된 인격을 나타내셨다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14:8-9).
그리스도의 성품 가운데 보여진 것이 구약의 하나님의 성품과 정확하게 같다. 그는 거룩하고 의로우나 노하기를 더디 하시고 사랑에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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