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7/2010

제1강: 왜 마지막 때를 연구해야 하는가? (Why Should We Study the End-Times) - 마이크 비클

I. 도입
이 과정의 24강의 안에서 우리는 성경이 마지막 때에 관해 가르치는 것의 개관을 제공할 것입니다. 우리는 마지막 때에 관한 가장 중요한 경향들, 사람들 그리고 사건들을 다룰 것입니다.

A. 우리는 이 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각각의 주제로 깊이 들어갈 시간이 없습니다우리는 웹싸이트 안에 우리의 가르침들을 위하여 더욱 깊은 영적인 기초들을 제공하는 글들을 갖고 있습니다. 그곳에서 여러분들은 질문할 수 있고 마지막 때에 대한 추천도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www.IHOP.org.를 보십시오.

B. 저는 어떤 분에게도 저의 관점을 빨리 받아들이라고 요구하지 않고, 오히려 스스로 생각하라고 권고합니다. 진리는 주의 깊은 연구에 의해서 상처를 받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확립됩니다. 우리가 진리를 소유할 때, 그것은 압력이 올 때에 우리를 받쳐 줍니다. 여러분은 이 과정에서 가르쳐지는 모든 아이디어들을 담대하게 도전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성경에서 스스로 분명하게 알 수 없는 어떤 것도 거부하십시오. 저는 제가 마지막 때에 관하여 말씀드릴 때에, 3가지의 입장을 갖고 있습니다: 성경적인 확신, 정보에 근거한 의견, 그리고 개인적인 신학.

C. 베뢰아 사람들은 바울이 말한 것들이 과연 그런가를 살피기 위해 성경을 자세히 찾아보았습니다( 17: 10-11).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너그러워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17:11)

D. 저는 여러분이 주말 그룹 토의를 가질 때 성경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에 대해 함께 찾기 위하여 소그룹으로 들어가시도록 격려해 드립니다. 진리를 향해 주린 다른 사람들과 함께 대화하면서 방대한 아이디어들과 씨름할 때, 배우는 과정은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E. 당신이 마지막 때를 연구하는 것에 시작이라면, 마지막 때를 통해서 볼 수 있는 예수님은 어떤 사람들이 생각하는 그런 예수님과 다르다는 것에 대해 명심 하십시오. 예수님은 이 시대에 생활을 쉽게 해 주기위해 헌신된 하늘의 산타클로스가 아닙니다. 그분은 아버지의 영광을 세우고, 박해받는 신부를 변호하고, 그리고 땅 위에 사악한 통치를 바꾸어 놓기 위하여 오시는, 열정적인 신랑이신 왕이십니다(19: 2). 그러므로 그분은 그분의 다스리심을 거절하는 나라들을 내던져서 조각을 내 버리실 것입니다(2:8 -9; 110:6; 63:1-6). 열정적인 신랑으로서 예수님의 사랑은 잔인합니다. 우리가 기독교적인 전통이나 종교적인 감상들 보다 성경이 말하고 있는 것에 충실한 것이 중요합니다.

F. 이 과정에서 가장 논쟁적인 초점은 교회가(큰 승리와 능력 안에서) 환난을 통과해 갈 것이라는 저의 확신 안에서 발견됩니다. 이것은 대중적인 환난 전 휴거론과 다른데, 그것은 교회가 어느 시점에 휴거될 것이며, 그러므로 마지막 때 대 부흥과 위기를 놓치게 될 것이라고 가르칩니다. 성경은 교회가 휴거될 것이라고 가르칩니다. 논점은 시기의 문제입니다. 교회는 환난의 시작이 아닌 환난 끝에 휴거될 것입니다.

G. 저는 환난 전 휴거설을 지지하는 많은 분들의 경건함과 지혜를 존중하지만, 그러나 저는 그것을, 세계적인 압박과 부흥이 다가올 때에, 많은 사람들을 준비되지 못하고 심지어 예수님에게 공격적인 채로 남아 있게 하는 심각한 실수로 간주합니다. 우리는 논쟁의 영이 아닌 사랑과 온유의 영으로 동의하지 않습니다. 휴거와 대 환난의 실재는 논쟁의 영으로 축소하기에는 너무나 무게가 있습니다.

II. 주님이 재림하시는 시대가 특별하다는 네 가지 방식들
A. 첫 번째, 주님이 재림하시는 시대가 양 극단을 가진 인류 역사상 가장 극적인 시대이기 때문에 우리는 마지막 때를 연구해야 합니다. 예수님이 재림하시기 전에 나라들은 이제까지 보아왔던 중에 가장 커다란 부흥과 가장 심각한 압력들(하나님의 심판, 사탄의 격노, 인간의 죄)을 목격할 것입니다.

B. 두 번째, 주님이 재림하시는 시대는 예수님의 마음과 통치권을 열국에 공개적으로 가장 잘 나타낼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마지막 때를 연구해야 합니다. 4복음서(전체 89개의 장)는 예수님이 속량을 성취하신 초림의 때에, 예수님의 마음과 능력에 대한 기록을 우리에게 주고 있습니다. 똑같은 방식으로 이 세대의 마지막(100개가 넘는 장)은 예수님이 온 땅의 통치권을 차지하실 때의 그분의 마음과 능력을 나타냅니다. 복음서들과 마지막 때를 기록한 성경들은 성령의 같은 능력 안에서 역사하시는 같은 예수님을 나타냅니다. 요한 계시록은 그것이 예수님의 마음, 능력 그리고 통치권을 나타내기 때문에 예수의 계시로 불려 집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 (1:1) 

C. 세 번째, 주님이 재림하시는 시대는, 성경에서 가장 많이 쓰여 진 시대이기 때문에, 우리는 마지막 때를 연구합니다. 성경 안에 100개가 넘는 장들이 마지막 때를 주된 주제로 삼고 있습니다. 성경은 마지막 때에 관한 중요한 신적인 정보들을 주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그분이 태어나신 시대보다도 역사상 마지막 시대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왜일까요? 세계 역사상 가장 극적인 때에 신부가 사랑과 능력으로 승리하기 위해서입니다.

D. 네 번째, 주님이 재림하시는 시대는 하나님이 가장 많은 예언적인 징조들(signs)을 통해서 알리셨던 시대이기 때문에 우리는 마지막 때를 연구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재림이 가까워지면서 그것들은 그 강도가 증가될 것입니다. 이러한 예언적 징조들(signs)은 하늘과 땅에서의 초자연적인 표적들(signs)과 자연계의 징조(지진 등), 그리고 사회의 경향과 정치적, 군사적, 종교적, 과학적, 기술적 그리고 경제적인 발전들을 포함합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것들(17:9)을 이해하는 것이 지혜라고 하셨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에 대한 삶과 죽음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18 지혜가 여기 있으니 총명한 자는 그 짐승의 수를 세어 보라 ( 13:18) 

E. 성경은 주님이 재림하시는 시대에 예언적인 징조들을 알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을 요구합니다. 예수님과 바울은 마지막 때에 관한 예언적인 징조들을 아는 능력을 강조합니다 (24:32-34; 21:25-29; 살전5:1-6; 살후2:1-11).

32무화과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을 아나니  33이와 같이 너희도 이 모든 일을 보거든 인자가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 알라(24:32-33)
25일월 성신에는 징조가 있겠고 땅에서는 민족들이 바다와 파도의 성난 소리로 인하여 혼란한 중에 곤고하리라 26사람들이 세상에 임할 일을 생각하고 무서워하므로 기절하리니 이는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겠음이라  27그 때에 사람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28이런 일이 되기를 시작하거든 일어나(하늘의 관점을 가지라) 머리를 들라(믿음으로 격려받으라) 너희 속량이 가까웠느니라 하시더라 (21:25-28)

1 형제들아 때와 시기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2주의 날이 밤에 도둑 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알기 때문이라  3그들이 평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 때에 임신한 여자에게 해산의 고통이 이름과 같이 멸망이 갑자기 그들에게 이르리니 결코 피하지 못하리라  4형제들아 너희는 어둠에 있지 아니하매 그 날이 도둑 같이 너희에게 임하지 못하리니  5너희는 다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이라 우리가 밤이나 어둠에 속하지 아니하나니 6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이들과 같이 자지 말고 오직 깨어 정신을 차릴지라(살전5:1-6)

F. 하나님은 예수님이 재림하시는 시대의 예언적인 징조들을 그분의 긍휼의 표현으로 주셔서, 사람들이 다가올 것에 대해 필요한 준비들을 할 수 있게 하셨습니다. 마치 어려움이 다가 오기 전에 그것을 알려서 사람들이 준비하고 생명을 구원할 수 있도록 하는 기상청과 같이 이러한 예언적 징조들은 교회를 섬깁니다. 2004 12 26일에 수마트라의 지진으로 인해 일어났던 동남아시아의 쓰나미의 예는 이러한 점을 시사합니다. 사망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순히 좀 더 일찍 쓰나미가 오는 시간을 알았더라면 구조될 수 있었을 것입니다.

G. 예수님은 이스라엘이 예수님의 초림의 예언적인 징조들을 알아차리지 못한 것에 대해서 꾸짖으셨습니다(16:3).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방문의 때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하나님에 대해 반응하지 못한 점에 대해 심판받게 될 것이라고 예수님은 가르치셨습니다.

43날이 이를지라 네 원수들이 토둔을 쌓고 너를 둘러 사면으로 가두고  44또 너와 및 그 가운데 있는 네 자식들을 땅에 메어치며 돌 하나도 돌 위에 남기지 아니하리니 이는 네가 보살핌 받는 날을 알지 못함을 인함이니라 하시니라(19:43-44)

H. 준비된 예언적인 교회만이 마지막 때에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거스르는 것으로부터 지킬 수 있는 답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사랑의 하나님이 대환난의 어떤 사건들을 허락하시고 심지어는 편성하시는(orchestrate) 이유에 대해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심판의 목적은, 사랑을 방해하고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원되고 사랑 안에서 성숙하게 되는 것을 방해하는 모든 것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I. 심판 안에 하나님의 사랑의 원리: 하나님은 가장 최소로 엄격한 수단을, 가장 많은 수의 사람들에게, 사랑의 가장 깊은 수준으로, 어떤 사람의 자유의지도 침해함 없이, 땅의 미래의 통치자들을 훈련하기 위하여 사용하십니다.

III. 마지막 때 예언과 관련된 네가지 일반적인 거짓말들
A. 첫 번째 일반적인 거짓말은, 마지막 때 예언은 타당성이 있는 것이 아니라, 진기한 것을 찾는 사람들만을 위하여 있다는 것입니다. 마지막 때에 관한 이해를 얻는 것은 역사적으로 가장 극단적인 영광과 압력 안에서 교회가 승리하도록 준비시키는 열쇠입니다. 그것은 폭풍 가운데 나침반을 제공합니다. 마지막 때에 관한 이해를 갖는 것은 그 때에 죽음과 삶의 문제가 될 것입니다.

B. 두 번째 일반적인 거짓말은 대부분의 마지막 때 예언은 문자적으로 취해지기 보다는 상징적으로 해석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계시록의 사건들과 숫자들은, 성경이 특별하게 그것들이 상징적이라고 지시하지 않는다면, 그것들의 명백한 의미로(문자적으로) 이해되어야 합니다 (1:20; 5:6; 11:8; 12:1,3,9; 17:7, 9).

C. 세 번째 일반적인 거짓말은 마지막 때 예언들은 학자들에 의한 것만 제외하고는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마지막 때에 관한 성경들은 모든 사람이 이해하도록 쓰여졌습니다. 역사적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은 교육받지 못한 농부였습니다.

D. 네 번째 마지막 때 예언에 대한 일반적인 거짓말은 모든 세대의 교회가 자신들이 마지막 세대라고 믿었다는 것입니다(저는 우리가 마지막 때의 시작 단계에 있다고 믿습니다. 저는 대환난이 5년 안에 시작될는지 50년 안에 시작될는지 알지 못합니다).

E. 사실 많은 시대 안에서 그들 자신이 마지막에 있다고 생각했던 사람들은 적은 수의 사람들(아마도 1% 미만) 이었습니다. 초기 사도들의 시대에서만 대다수의 사람들 사이에서 그들이 예수님의 재림을 볼 것이라는 보편적인 의식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역사적으로 두 번째 시대에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전 세계적으로 다시금 일어나기 위한 시작이었을 뿐입니다.

IV. 우리가 마지막 때를 이해해야 하는 7가지 이유
A. 승리의 확실성:  교회는 역사상 가장 극적인 때에 능력으로 사랑 안에서 승리할 것입니다. 이것은 교회가 포기하거나 뒤로 물러서지 않고, 다가올 부흥에 참여하도록 준비시킬 것입니다. 교회가 승리할 것이기 때문에 그 노력은 가치 있습니다. 우리의 생명들과 노력들은 중요한 의미가 있고 유력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의 눈앞에서 마지막 때 예언이 성취되는 것을 볼 때, 우리는 용기를 얻을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의 성취를 분별하기 전에 그것을 이해해고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주관하시고 우리를 돌보신다는 것은 우리를 격려할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다른 사람들에게 선포할 용기를 줍니다.

B. 주권의 확신:  하나님은 마지막 때의 위기를 전적으로 주관하시며 결코 놀라지 않으십니다. 그 결과는 우리는, 다가올 위기에 두려움과 공포심을 가지고 결정들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평화롭게 살게 되는 것입니다. 그 때가 되면 우리는 우리의 눈 안에서 두려움과 공포심의 연기 가운데 분명하게 볼 수 없을 것입니다.

C. 연속성:  다가올 시대에 우리의 현재적인 인격과 사건들의 역동적인 연속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우리는 대 환난과 천년왕국에 대한 가르침에서 이러한 연속성을 봅니다.

D. 매료됨:  마지막 때를 위한 그분의 극적인 계획안에서 그분의 주권(사랑, 지혜와 능력)을 통한 예수님의 아름다움에 대한 계시(4:2; 28:5; 33:17)에 매료됨. 이것 안에서 예수님은 인간의 자유의지, 사탄의 격노와 하나님의 주권을 잘 결합시키셔서, 하나님의 공의와 인간의 자유의지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대추수와 승리하는 교회를 생산해 내십니다. 마지막 때에 예수님의 주권을 더 많이 이해할수록 우리는 그분에게 더욱 더 매료될 것입니다.

E. 방향제시:   바다에서 풍랑 가운데 나침반을 갖는 것은 사느냐 죽느냐의 문제입니다.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승리와 고난을 포함하는 미래에 대한 올바른 기대를 갖도록 도와줍니다. 이것을 이해할 때, 우리는 다가올 일들에 대해서 적절하게 마음의 준비를 하게 되고, 그래서 영광과 압력을 견디기 위하여 정서적으로 정신적으로 준비됩니다. 우리는 이 역사적 시기에 사람을 위한 올바른 비전(대망)을 갖기 때문에 이제 올바른 선택들을 합니다. 이러한 이해를 가질 때, 우리는 경계를 받고, 그리하여 피해야 하는 유혹이 무엇인지,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한 분별력을 갖습니다. 예를 들면 짐승의 표를 받는 것이나 큰 음녀인 바빌론의 외관적으로 번창하는 경제적, 종교적 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긍정하는 신조를 거절해야 합니다. 예언적 교회는 역사적으로 어둠의 시간에 진리의 빛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다른 사람들을 위한 그분의 긍휼의 한 부분으로 선두주자들을 일으키실 것입니다.

F. 긴급성:   마지막 때에 관한 성경들을 이해할 때, 우리는 우리의 중보가 특정 지역들 안에서 악을 최소화하고 승리를 증가시킬 것에 대한 믿음이 자라가게 될 것입니다(2:12-18). 우리의 기도들은 역사를 변화시킬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을 구원과 보호로 이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해를 가질 때, 기도의 삶을 살고 (마지막 때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는) 영적인 깊이를 개발하는 것에 대해 긴급성을 갖게 됩니다. 모세의 기도는 자유케 하고 하나님의 심판을 멈추게 했습니다( 7-12).

G. 연구에 대한 확신:  마지막 때에 대한 진리들을 이해할 때, 우리는 다른 마지막 때에 대한 구절들을 더욱 깊이 있게 연구하고자 하는 확신과 열정을 갖게 될 것입니다. 오늘날 가장 큰 방해들 중에 하나는, 마지막 때에 관한 예언은 연구하기 어렵고 그래서 시도할 필요조차 없다는 결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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