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3/2010

마지막때 믿는자들이 어떻게 이스라엘과 함께서야 하는가?

How should we stand with Israel?

I. “이스라엘과 함께 선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A. “이스라엘과 함께 선다”라는 말에 대해 여러가지 해석이 있다. 믿는 자에게는 이것은 정치적인 의미가 아니고 영적인 의미이다. 믿는 자로서의 우리는 믿지 않는 세상적인 이스라엘의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함께 선다는 것이 아니며, 오로지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과 이스라엘 국가 자체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위해서 함께 서야 한다.

B.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별도의 구원받는 방법을 예비하고 계신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확히 알아야 한다. 바울은 이스라엘도 예수님과의 개인적인 관계가 없이는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는 명칭이 있어도 이는 별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2:28-29)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29)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찌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9:6) 또한 하나님의 말씀이 폐하여진 것 같지 않도다 이스라엘에게서 난 그들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

(10:12)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C. “모든 이스라엘” ( 11:2)의 구원은 예수님의 보혈을 통해 전 민족이 하나님과의 언약으로 돌아오는 것에 의미가 있다.

D. 우리가 이스라엘과 함께 서는 이유는 선조때문에 하나님께 사랑을 받는 백성이기 때문이다(11:28). 우리는 자연스럽게 그들의 입양 가족이기 때문에 복된사람들이다. 하지만 우리는 복음에 대해서는 그들을 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그들은 예수님을 부인했으며, 그들이 예수님을 받아들이기 전에는 하나님의 적이다. 하나님께서 그들이 하는 모든 것을 인정하는 것은 아니다!

E. 그들은 마약에 빠지고, 패역하며, 하나님을 부인하고 그들의 가족을 배반한 반항하는 형제들 같다. 우리는 마약하는 것을 도와줘서 형제를 세우려고 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그들을 내치지도 않을 것이다. 왜냐면 그들은 그래도 우리 형제들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힘 닫는대로 그를 마약습관에서 빠져나오게 하고 가족에게로 돌아올 수 있도록 안간힘을 다할 것이다. 우리가 그를 사랑하는 이유는 그가 우리 아버지의 아들(우리의 형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의 나쁜 선택들 때문에 그는 우리의 적이다.

II. 교회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도구
(11:11)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저희가 넘어지기까지 실족하였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저희의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이스라엘로 시기나게 함이니라

(11:31) 이와 같이 이 사람들이 순종치 아니하니 이는 너희에게 베푸시는 긍휼로 이제 저희도 긍휼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A. 바울은 로마서 9:2-3 에 그의 사역의 배경을 이방인들에게 설명한다. 그의 혈육형제(이스라엘)를 향한 그의 마음의 고통이다. 바울은 그의 사역을 이방인들에게 확대해서 전파하는 목적은 유태인들을 질투하게 만들기 위해서라고 선포한다.

B. 거의 이방인들로 이루어진 교회는 이스라엘이 예수님과 그의 자비에 “예”라고 대답하게 하기 위해서 택한 하나님의 도구이다

C. “질투하게 충동하는 것”은 이스라엘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을 원하고, 그 축복이 그들의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하는데에 있다.

D. 이방인들의 구원은 이스라엘을 여러 종류로 질투하게 만들것이다:

1. 이방 성도들은 유대인들을 향해 겸손하게 대할 것이다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속에 있는 것을 인정하기 때문)

2. 이방 성도들은 예수님의 사랑안에 거하며, 유대인들의 환난기간동안 그들을 도울 것이다.

3. 이방 성도들은 하나님의 능력과 계시속에 거할 것이다. 그들은 예언하는 영으로 예수님을 증거하는 사도가 될것이다.

E. 요셉과 그의 형제들( 37-46)  
1. 요셉은 장차 오실 예수님의 상징이다 사랑받던 아들 (37:3, 3:22); 그의 형제들은 이스라엘이며 이집트는 이방인교회를 상징한다.

2. 요셉은 그의 형제들이 그에게 절할 것이라고 예언한다. (예수님은 이스라엘이 결국 그를 받아 들일 것이라고 예언하셨다 37:5-11, 23:39)

3. 그의 혈육형제들에게 버림 받았다(37:20-24) (예수님이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에게 거부당했던 것과 같다).

4. 그는 이방인들에게는 받아들여졌고 (37:36; 39:1-4) 감옥에서 산후(39:20-41:14) 이집트의 바로에게서 높임을 받아 이집트의 지도자가된다(41:38-46). (이것은 교회가 마지막때 점점 예수님과 더 깊은 약속관계에 이르며 그의 뜻을 따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유대인들의 왕이신 예수님은 이방인들의 주가 되실 것이다).

5. 요셉은 풍요로울때 이집트를 다가올 위기에 대비한다 (41:48-49). (결혼할 준비된 신부를 나타낸다 예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 마지막때의 환난을 대비한다

6. 가뭄 기간동안 이집트는 이웃국가들의 공급센터(피난처 도시)가 된다 (41:57). (하나님께서는 대환난때 교회가 유대인들의 피난처가 되도록 준비하고 계신다).

7. 요셉의 형제들도 가뭄이 너무 극심해서 이집트로 오게 된다 (42:2-3). (대환난때 유대인들이 안전한 처소와 공급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곳은 이방 성도들의 거처이다 요한계시록 12:6, 14 장을 참조하라.

8. 요셉은 이집트에서 그의 형제들에게 그 자신을 나타낸다 (45:1-15) (예수님은 믿는 이방 성도들을 통해 그 자신을 유대인들에게 나타내실 것이다).

9. 이집트와 이스라엘 모두 요셉의 지혜로 구원을 받게 된다. (이스라엘이 요셉을 거부했기 때문에 이집트가 요셉의 지도력의 혜택을 받게 되었으며, 이스라엘이 요셉과의 언약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 cf 11:30-32)

(50:19-21)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두려워 마소서 내가 하나님을 대신하리이까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게 하시려 하셨나니 당신들은 두려워 마소서 내가 당신들과 당신들의 자녀를 기르리이다 하고 그들을 간곡한 말로 위로하였더라

F. 하나님께서는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를 겸손하게 하실 것이다. 우리 모두는 서로를 필요로 할 것이며 하나님의 자비를 필요로 한다. 요한복음 17 장에 나오는 예수님의 기도 응답으로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은 완전하게 하나가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축복을 하실 것이며 (시편 133) 그의 영광은 온 세상을 덮을 것이다.

III.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한 중보기도하나님의 마지막때 구원전략
(62:6-7) 예루살렘이여 내가 너의 성벽 위에 파숫군을 세우고 그들로 종일종야에 잠잠치 않게 하였느니라 너희 여호와로 기억하시게 하는 자들아 너희는 쉬지 말며(7) 또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을 세워 세상에서 찬송을 받게 하시기까지 그로 쉬지 못하시게 하라

A. 이스라엘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하나님의 교회(하나님을 부르는 자들)를 향한 계명이다.

B. 하나님은 예루살렘이 그들의 유업을 상속할때까지 그의 백성들이 “그를 쉬지 못하도록” 하라고 하신다. 예를 들어서, 끊임 없는 이스라엘의구원을 위한 기도.

C. 이스라엘이 예수님을 그들의 메시야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이방 교회들( 11:11)에 의해 질투가 유발되어야 한다. 교회가 선지자 역할을 감당하려면 예루살렘을 위해서 중보기도 하는 것에 달려있다.

D. 하나님은 마지막때 이스라엘의 구원(예루살렘의 평화)을 위해서 기도하는 기도운동을 일으키신다고 약속하셨으며, 환난때에 그와 하나 되기를 권고하신다.

E.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이 중보기도할때 이스라엘 구원과 관련하여 아래의 역사들을 약속하신다:

1. 세상에서 그의 목소리를 내실 것이다

2. 이 세상에 기적과 이사를 보이실 것이다.
(62:1-2) 나는 시온의 공의가 빛 같이, 예루살렘의 구원이 횃불 같이 나타나도록 시=온을 위하여 잠잠하지 아니하며 예루살렘을 위하여 쉬지 아니할 것인즉 열=방이 네 공의를, 열왕이 다 네 영광을 볼것이요 너는 여호와의 입으로 정하실 새 이름으로 일컬음이 될 것이며

3. 예언의 영예언 메세지 (하나님의 음성)
Spirit of Prophecy – prophetic messengers (Voice of God)
(2:28)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천국의 복음을 담대하고, 권위로 분명하게 전파할 선지자들을 세우실것이다 (마태복음 24:14) – 특히 환난기간중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전파할 자들)

4. 기적과 이사 Signs and Wonders (Supernatural Activity)
(2:30-31)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기둥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어두워지고 달이 핏빛 같이 변하려니와

한번도 체험하지 못했던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능력들이 나타날것이다. 이것은 마치 사도행    전과 출애굽의 기적들이 전세계적으로 나타나는 것과 같을 것이다.

5. 예루살렘에서 이루어지는 구원과 해방
(2:32)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결과는 예루살렘이 적들에게서 구원되며, “전 이 스라엘”의 구원이이루어지고 하나님의 왕국이 지상에 설립될 것이다.

(11:26-27)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록된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27) 내가 저희 죄를 없이 할 때에  저희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F. 하나님의 마지막때의 행하심은 그분의 예루살렘을 향한 열심과 중보기도 운동, 전세계적으로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 금식하며 기도하는 운동때문에 이루어 질 것이다(2:15-17) 너희는 시온에서 나팔을 불어 거룩한 금식일을 정하고 성회를 선고하고 백성을 모아 그 회를 거룩케 하고 장로를 모으며 소아와 젖먹는 자를 모으며 신랑을 그 방에서 나오게 하며 신부도 그 골방에서 나오게 하고 여호와께 수종드는 제사장들은 낭실과 단 사이에서 울며 이르기를 여호와여 주의 백성을 긍휼히 여기소서 주의 기업으로 욕되게하여 열국들로 그들을 관할하지 못하게 하옵소서 어찌하여 이방인으로 그들의 하나님이 어디 있느뇨 말하게 하겠나이까 할지어다

G. 마지막때 교회(특히 이방 성도들)가 할일은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서 기도하고 유대인들을 질투하게 만듬으로서 (대단한 능력의 예언자들이 되어서)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자비를 받도록 하는 일이다.

H. 하나님은 현재 열방중에서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서 기도하고 시온을 위해 하나님을 “쉬지 못하게 할” “예비된 파수꾼”들을 부르고 계시다. 이러한 기도운동은 예수님의 재림을 재촉할 것이며, 이스라엘의 구원과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세워지게 만들 것이다.

IV. 우리는 무엇을 위해서 기도할 것인가?
(122:6-9) 예루살렘을 위하여 평안을 구하라 예루살렘을 사랑하는 자는 형통하리로다 네 성 안에는 평강이 있고 네 궁중에는 형통이 있을지어다 내가 내 형제와 붕우를 위하여 이제 말하리니 네 가운데 평강이 있을지어다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집을 위하여 내가 네 복을 구하리로다

우리가 이스라엘을 위해서 기도할 제목들은 다윗이 예루살렘의 평강을 위해서 기도한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우리는 아래의 평강 기도제목들을 놓고 기도해야 한다:

A. 영적인 평강 Spiritual Peace
1. 우리의 궁극적인 기도목표이다. 우리는 이스라엘이 평강의 왕이신 예수님을 찾기 전에는 진정한 평강을 소유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잘 안다. 그들의 선조 덕에 사랑을 받았으나 (11:28) 우리를 위해서는 적인 이스라엘의 영적인 평강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궁극적으로 재림시에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것이나 (차후의 강의때 보충설명 할것임) 우리가 이 최종 목표를 놓고 기도하는 것이 매우중요하다. 하지만 죽을때까지 예수님을 모르고 죽는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임재에서 영원히 끊어지는 것이다. 우리는 복음이 이스라엘과 세상에 흩어져 있는 유대인들을 향해 강하고 힘있게 전파될 것을 기도해야 한다.

3.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기름부음 받은 선지자들이 세워지기를 기도해야 한다 (이스라엘에 있는 성도들을 알고, 그들을위해서 기도한다).

B. 사회적 평강 Social Peace
진정한 사회적 평강 (경제, 관계, 축복, 안전 등)은 이스라엘이 예수님을 메시야로 받아들이는 예수님의 재림시에만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들의 사회적 평강과 그땅의 믿는 자들이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그 땅의 안전을 놓고 기도해야 한다.

(9:31) 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

C. 정치적 평강 Political Peace
1. 우리는 또한 정치적인 평강을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 진정한 정치적인 평강은 예수님께서 천년지상에서 정치적인 지도자가 되실때만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당세에는 믿는 자들을 테러리스트들에게서 보호하시고, 그들을 지구에서 없애버리려는정치적인 압박자들에게서 보호해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2. 우리는 어떠한 정치적인 목표도 옹호하진 않지만 유대 민족을 파괴하려는 정책에 동의하지 않는다.
          
3. 복음이 전파되어 많은 이들(유대인들과 아랍인들)이 구원을 받도록 정치적인 평화를 놓고 기도해야 한다.

V. 우리는 어떻게 이스라엘의 구원을 놓고 기도해야 하는가?
 HOW SHOULD WE PRAY FOR THE SALVATION OF ISRAEL?

A.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서 예수를 전할 사도들을 세우셔서 유대인들이 질투하게 기도하라. 이스라엘에서 복음을 전파하는 단체를 알아보고 그들을 위해 집중적으로 기도하라. 교회를 위한 사도적인 기도는 이러한 중보기도의 기초로 사용하기에 유익하다.

B. 예언기도와 구약성경에 이스라엘에 대해서 나오는 선포들을 이용하여 이스라엘 민족의 구원을 놓고 기도하라. 이러한 기도와 선포들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계획과 이스라엘을 향한 마음을 읽을 수 있다.

마지막때 이스라엘이 풀어야 할 문제들 - 마이크 비클

Israel’s End Time Dilemma

I. 하나님의 이스라엘 회복 계획 
GOD’S STRATEGY TO RESTORE ISRAEL

(슥1:14)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예루살렘을 위하며 시온을 위하여 크게 질투하며

A. 하나님께서는 그분이 택하신 언약의 백성들에 대해 열심이 특심이시다. 그의 눈동자라고 칭하신 이 백성(스가랴 2:8)들을 하나님께서는 택하셨으며, 이 백성은 하나님의 계획 우선순위에 있다. 하나님께서 이들을 사랑하시는 이유는 목적이 있어서 그들을 택하셨기 때문이며, 이들을 통해서 예루살렘에서부터 공의를 베푸실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약속하신 모든 언약을 성취함으로 이를 이루실 것이다. 하나님은 그분의 영광을 위해서 이 모든 일들을 이루실 것이다(36:22-23) 그러므로 너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 족속아 내가 이렇게 행함은 너희를 위함이 아니요 너희가 들어간 그 열국에서 더럽힌 나의 거룩한 이름을 위함이라 열국 가운데서 더럽힘을 받은 이름 곧 너희가 그들 중에서 더럽힌 나의 큰 이름을 내가 거룩하게 할지라 내가 그들의 목전에서 너희로 인하여 나의 거룩함을 나타내리니 열국 사람이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B. 열방이 하나님께 무릎 꿇게 하는 길은 오로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언약을 모두 성취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천년왕국때 행하실 모든 일들은 예루살렘에 공의를 베풀고, 예수님이 천년왕국을 다스리실 때 예루살렘을 통해서 만방으로 공의를 베풀기 위함이다.
(62:1-2) 나는 시온의 공의가 빛 같이, 예루살렘의 구원이 횃불 같이 나타나도록 시온을 위하여 잠잠하지 아니하며 예루살렘을 위하여 쉬지 아니할 것인즉 열방이 네 공의를, 열왕이 다 네 영광을 볼 것이요 너는 여호와의 입으로 정하실 새 이름으로 일컬음이 될 것이며

C. 하나님의 “문제”는 예수님께서 인간으로 이 땅에 오셨을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를 부인한것에 있다. 성경은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돌아오며,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과 언약을 맺기전에는 이스라엘을 향한 언약을 이루지 못한다고 명확하게 말씀하고 계신다(23:38-39) 보라 너희 집이 황폐하여 버린바 되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할 때까지 나를 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D. 또한, 사탄은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이 이루어지지 못하도록 어떻게해서든 방해할 것인데, 만약 그렇게 된다면 이스라엘의 패망을 가지고 올 것이다. 만약 사탄이 이스라엘을 멸망시킬 수 있다면, 아브라함 언약이 이루어지지 못할 것이고, 결국은 전 세계가 회복되지 못할 것이다.

E. 하나님의 뜻을 꺽을 수는 없겠지만,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회개하고 돌아오게 하기 위한 두가지 계획이 있다. 1) 하나님께서는 잠잠하지 않으실 것이다 2) 하나님은 쉬지 않으실 것이다(이사야 62:1). 하나님께서는 마지막때에 예언하는 교회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계시를 이스라엘에게 보이실 것이며, 심판때에 이스라엘을 회개하게 하기 위해서 공의와 자비를 베푸실 것이다.

F. 마지막때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많은 것을 행하시려는 이유는 다음에 있다:

1. 그들이 죄를 자복하고 하나님께 불순종한 것과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이루지 못한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

2. 하나님께서그들의 모든 고통을 허락하신것은 그들의 불순종때문인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

(26:40-42) 그들이 자기 죄와 그 열조의 죄와 및 그들이 나를 거스린 허물을 자복하고 또 자기들이 나를 대항하였으므로 나도 그들을 대항하여 그 대적의 땅으로 끌어 갔음을 깨닫고 그 할례받지 아니한 마음이 낮아져서 그 죄악의 형벌을 순히 받으면 내가 야곱과 맺은 내 언약과 이삭과 맺은 내 언약을 생각하며 아브라함과 맺은 내 언약을 생각하고 그 땅을 권고하리라

3. 예수님이 이스라엘의 메시야인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Matt.23:39)

II. 야곱의 환난 기간 THE TIME OF JACOB’S TROUBLE (JER.30:7)
(30:7) 슬프다 그 날이여 비할데 없이 크니 이는 야곱의 환난의 때가 됨이로다 마는 그가 이에서 구하여 냄을 얻으리로다

A. 성경은 마지막때의 환난에 대해서 여러번 언급하며, 이스라엘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명시한다. 예레미야와 다니엘 선지자 그리고 예수님에 의하면 이 환난은 그 어느때의 환난보다 극할 것이라고 예언한다. 하지만 이 환난때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그리고 전 세계)을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날 예수님의 재림을 위해서 예비하실 것이라고 한다.

B. 마지막때의 환난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악함을 다루실 것이다; 사탄의 격노와 하나님의 심판을 통해 이스라엘이 항복하고 하나님께 돌아오게 만들것이다.

III. 이스라엘의 고통을 허락하시는 하나님의 목적
UNDERSTANDING GOD’S PURPOSE IN ISRAEL’S SUFFERING

A.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세상의 대재판장과 그의 성품을 이해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자비를 베푸시기를 원하시며(미가7:8-20), 악한 자들을 벌하시는 것을 기뻐하시지 않는다(18:23; 33:11).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목적은 결국 자비를 베풀기 위해서이다(28:63) 이왕에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선을 행하시고 너희로 번성케 하시기를 기뻐하시던 것 같이 이제는 여호와께서 너희를 망하게 하시며 멸하시기를 기뻐하시리니 너희가 들어가 얻는 땅에서 뽑힐 것이요

B. 하나님의 심판은 이스라엘을 구원하여 그들의 삶의 목적을 이루게 하기 위한 하나님의 자비 전략이다. 심판을 하시지 않는다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완전히 멸망하는 방법밖에 없을 것이다. 심판을 내리기를 원하시는 이유는 오직 심판을 통해 회개하는 심령이 생겨서 생명을 구할 수 있을 것이며, 궁극적으로 이스라엘이 구원되고 하나님의 영광이 이 땅에 나타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고전 11:32) 우리가 판단을 받는 것은 주께 징계를 받는 것이니 이는 우리로 세상과 함께 죄 정함을 받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10:22) 이스라엘이여 네 백성이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돌아오리니 넘치는 공의로 훼멸이 작정되었음이라

C. 이스라엘은 제사장으로서 이 땅에 하나님을 전파하라는 높으신 부르심이 있기 때문에 만약 그들이 하나님에게로부터 멀어졌을 때는 심한 형벌을 받을 것이라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see Deut 4; Lam1:9)

D. 하나님께서는 연단을 통하여 이스라엘에게서 불의(하나님을 향한 굳은 마음)를 없애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그의 영광으로 빛나기 전에는 쉬지 않으실 것이라고 약속하셨으며, 최소의 연단으로 많은 영혼들을 그분의 깊은 사랑으로 인도하실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그의 영광은 이것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E.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스라엘의 구원이지 멸망이 아니다. 벌은 당시에는 심하게 보일 수 있으나, 멸망이나 인간의자유의지를 꺾는 결과를 자아내지는 않을 것이다. (30:1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원할 것이라 내가 너를 흩었던 그 열방은 진멸한다 할지라도 너는 진멸하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내가 공도로 너를 징책할 것이요 결코 무죄한자로 여기지 아니하리라 (46:28)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종 야곱아 내가 너와 함께 하나니 두려워 말라 내가 너를 흩었던 그 열방은 다 멸할지라도 너는 아주 멸하지 아니하리라 내가 너를 공도로 징책할 것이요 결코 무죄한자로 여기지 아니하리라

F. 심판은 예언한대로 매우 극할 수 있으나 죄에 대한 대가이다. 하나님은 완전한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연단 역시 완전하다. 너무 많이도 아니고 너무 적게도 아니다. 하나님만이 어떠한 심판이 암덩어리 ()를 이스라엘에게서 몰아내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나라로 만들 수 있는지 아신다. 얼마나울퉁불퉁한 돌이 깎여야지 다이아몬드가 빛을 반사하듯이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나타낼 수 있을까?

G. 우리는 이스라엘이 극한 심판을 겪고 있는 중에도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하지 않으신 것이 아니며, 그분의 계획을 위해서 모든 일들을 합력해서 선을 이루시기 위해서 준비하신다는 것을 깨닫아야 한다. 우리가 “왜 하나님은 이런 나쁜일들을 허락하셨을까” 또는 “유태인 대학살때 하나님은 어디 계셨는가”라는 등의 질문을 할 수 있다. 정확한 답은 우리가 알 수 없지만 하나님께서는 항상 그의 백성과 함께 동행하신다는 것을 확신해야 한다(121:4) 이스라엘을 지키시는 자는 졸지도 아니하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리로다

IV. 마지막때의 하나님의 심판 
ASPECTS OF GOD’S JUDGMENTS IN THE END TIMES

A.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어려운 시기 
(24:21-22)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할 것이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나 그러나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 날들을

(12:1)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대군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 때에 네 백성 중 무릇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얻을 것이라

심판의 중심은 이스라엘 땅에 있다.(Psalm 102;Zec.12)

B. 이스라엘 역사상 이제까지 있었던 3 번의 심판보다 훨씬 고통스러울 것이다.
1) 느부갓네살의 예루살렘 정복 (c.586 B.C) – (SEE LAM.)
2) 티투스의 예루살렘 정복 (c.70 A.D.)
3) 나치의 유태인 대학살 (1939-1945). 나치의 유태인 대학살 동안 1/3 의 유태인들이 사살당했다. 마지막때의 환난때에는 유태인들의 2/3 이 죽거나 “끊어질” 수 있다

(13:8-9)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온 땅에서 삼분지 이는 멸절하고 삼분지 일은 거기 남으리니 (9) 내가 그 삼분지 일을 불 가운데 던져 은같이 연단하며 금 같이 시험할 것이라 그들이 내 이름을 부르리니 내가 들을 것이며 나는 말하기를 이는 내 백성이라 할 것이요 그들은 말하기를 여호 와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

C. 이스라엘 민족중 소수의 백성들이 환난에서 살아 남을 것이다 (이사야 1:7- 9; 11:11; 37:31). 생존자들이 있을 것이라는 약속에는 하나님께서 이러한 심판을 직접 다스리신다는 뜻이 강하게 내포되어있다. 환난이 너무 극심해서 아무도 살아남지 않을 것이라고 보일수 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나라국민의 대부분이 말살되어도 생존자들이 있을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국민 전체의 말살은 허락하지 않으실 것이다

(10:20-22) 그 날에 이스라엘의 남은 자와 야곱 족속의 피난한 자들이 다시 자기를 친 자를 의뢰치 아니하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 여호와를 진실히 의뢰하리니 남은 자 곧 야곱의 남은 자가 능하신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라 이스라엘이여 네 백성이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돌아오리니 넘치는 공의로 훼멸이 작정되었음이라

D. 하나님께서는 이 환난기간을 통해 이스라엘이 벼랑끝에 서게 할 것이다.
God will bring the nation to the end of itself through this time of suffering.

(12:7) 내가 들은즉 그 세마포 옷을 입고 강물 위에 있는 자가 그 좌우 손을 들어 하늘을 향하여 영생하시는 자를 가리켜 맹세하여 가로되 반드시 한때 두때 반때를 지나서 성도의 권세가 다 깨어지기까지니 그렇게 되면 이 모든 일이 다 끝나리라 하더라

E. 민족의 구원은 확실하다. 하나님께서는 누구든지 환난을 통과하면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야곱의 환난을 통해 민족이 멸망하는 것이 아니라 구원을 받을 것이다. (야곱이 환난을 겪는 시기 목적은구원이다)

(31:2)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칼에서 벗어난 백성이 광야에서 은혜를 얻었나니 곧 내가 이스라엘로 안식을 얻게 하러 갈 때에라

(2:32)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11: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록된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F. 이스라엘 마지막때의 환난은 하나님의 심판, 사탄의 분노와 극심한 인간의 죄악이 결합하는 결과일 것이다. 구분을 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이렇게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1. 하나님의 행하심 God’s activity ( 14:1-2) 여호와의 날이 이르리라 그 날에 네 재물이 약탈되어 너의 중에서 나누이리라 내가 열국을 모아 예루살렘과 싸우게 하리니 성읍이 함락되며 가옥이 약탈되며 부녀가 욕을 보며 성읍 백성이절반이나 사로잡혀가려니와 남은 백성은 성읍에서 끊쳐지지 아니하리라
           
2. 사탄의 분노 age 이스라엘을 향한 사탄의 분노는 어느때 보다 강하게 나타날 것이다. 사탄의 마지막 생존 발악이다. 만약 이스라엘을 멸망시키는데에 성공한다면 예수님이 재림을 못하실 것이고, 사탄은 계속 이 세상을 지배할 수 있을 것이다.

(12:1-17)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면류관을 썼더라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써 부르짖더라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면류관이 있는데 그 꼬리가 하늘 별 삼분의 일을 끌어다가 땅에 던지더라 용이 해산 하려는 여자 앞에서 그가 해산하면 그 아이를 삼키고자 하더니 여자가 아들을 낳으니 이는 장차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라 그 아이를 하나님 앞과 그 보좌 앞으로 올려가더라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 서 일천 이백 육십 일 동안 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으로 더불어 싸울쌔 용과 그의 사자들도 싸우나 이기지 못하여 다시 하늘에서 저희의 있을 곳 얻지 못한지라 큰 용이 내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 쫓기니라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음성이 있어 가로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이루었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자가 쫓겨났고 또 여러 형제가 어린 양의 피와 자기의 증거하는 말을 인하여 저를 이기었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그러므로 하늘과 그 가운데 거하는 자들은 즐거워하라 그러나 땅과 바다는 화있을찐저 이는 마귀가 자기의 때가 얼마 못된줄을 알므로 크게 분 내어 너희에게 내려갔음이라 하더라 용이 자기가 땅으로 내어쫓긴 것을 보고 남자를 낳은 여자를 핍박하는지라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여자의 뒤에서 뱀이 그 입으로 물을 강같이 토하여 여자를 물에 떠내려 가게 하려 하되 땅이 여자를 도와 그 입을 벌려 용의 입에서 토한 강물을 삼키니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로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섰더라

3. 인간의 악함 Man’s Wickedness
a. 반유대사상이 전세계적으로 매우 강하게 일어날 것이다. 모든 민족들이 유대인들을 핍박하는 일에 참여할 것이다 (스가랴 14:1-2, 시편 2, 83 ). 마지막때에 인간들이 극도로 악하여 나라들의 패악함이 극심할 것이다.

( 83:3-5) 저희가 주의 백성을 치려 하여 간계를 꾀하며 주의 숨긴 자를 치려고 서로 의논하여 말하기를 가서 저희를 끊어 다시 나라가 되지 못하게 하여 이스라엘의 이름으로 다시는 기억되지 못하게 하자 하나이다 저희가 일심으로 의논하고 주를 대적하여 서로 언약하니

b. 이것은 나라들이 하나님을 배역하는 일, 즉 이스라엘을 치기위해서 일어날때 현저하게 나타날 것이다. 성경 여러군데에서 민족들이 예루살렘을 대적하기 위해서 하나가 되어 일어날 시기에 대해 예언한다. 모든 민족들이 예루살렘을 대적할 것이며, 예수님이 재림하기전까지 예루살렘을 패망시키려 할 것이다.
  
( 2:1-3) 어찌하여 열방이 분노하며 민족들이 허사를 경영하는고 (2) 세상의 군왕들이 나서며 관원들이 서로 꾀하여 여호와와 그 기름받은 자를 대적하며 (3) 우리가 그 맨 것을 끊고 그 결박을 벗어 버리자 하도다

( 14:2) 내가 열국을 모아 예루살렘과 싸우게 하리니 성읍이 함락되며 가옥이 약탈되며 부녀가 욕을 보며 성읍 백성이 절반이나 사로잡혀가려니와 남은 백성은 성읍에서 끊쳐지지 아니하리라

c.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사건들을 사용하셔서 민족들을 치실 것이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위한 전쟁”을 사용하여 인간의 악함을 드러내고, 벌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2:3) 불이 그들의 앞을 사르며 불꽃이 그들의 뒤를 태우니 그 전의 땅은 에덴동산 같았으나 그 후의 땅은 황무한 들 같으니 그들을 피한 자가 없도다

G.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뜻을 사탄의 방법(: 욥기 1)들과 인간의 악함(시편2:2, 102:22, 요엘 3:11)을 통해서 나타내신다는 것을 깨닫아야 한다. 우리는 믿는 자로서 항상 악을 멀리하고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심판의 손을 인정해야 하지만 항상 악을 멀리해야 한다.

H. 심판중에서도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있을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환난중에서도 완전한 통제력을 갖고 계신다. 하나님께서는 사탄의 분노와 인간의 악함을 사용하여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지만, 어느정도의 심판을 허락하시느냐는 하나님께서 결정하신다. 개인을 금같이 정결하게 만들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심판을 허락해야 할지는 오로지 하나님만 아신다. 사탄이 주제의 선을 넘어 이스라엘 민족 전체를 말살시키는 것을 허락치 않으실 것이다.

(10:23) 이미 작정되었은즉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온 세계 중에 끝까지 행하시리라

 (7:21-22) 내가 본즉 이 뿔이 성도들로 더불어 싸워 이기었더니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가 와서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위하여 신원하셨고 때가 이르매 성도가 나라를 얻었더라

(24:22)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할 것이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나 그러나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 날들을 감하시리라

I.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을 보호하기 위해서 자비를 베푸실 것이다. 이것에는 두가지 양상이 있다:

1. 안전한 지역 (피난처 도시) (모세 선지자때의 고센 땅과 같은 곳(8:22-23) 그 날에 내가 내 백성의 거하는 고센 땅을 구별하여 그곳에는 파리떼가 없게 하리니 이로 말미암아 나는 세상 중의 여호와인 줄을 네가 알게 될 것이라 (23) 내가 내 백성과 네 백성
사이에 구별을 두리니 내일 이 표징이 있으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고

 2. 환난때에 유대인들을 숨겨줄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믿는 성도들. 마지막때에 많은 유대인들이 믿는 성도들의 삶을 통해서 아브라함의 하나님되심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12:6)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일천 이백 육십 일 동안 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12:14)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J.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포기상태의 막바지에 이르렀을때 관섭하실 것이다(32:36; 12:7(46:5-6) 하나님이 그 성중에 거하시매 성이 요동치 아니할 것이라 새벽에 하나님이 도우시리로다  이방이 훤화하며 왕국이 동하였더니 저가 소리를 발하시매 땅이 녹았도다

K. 마지막 환난은 구원에 필요한 회개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이스라엘이 하나님 앞에서 그들의 죄를 자백하고, 그들의 심령은 하나님을 간절히 찾게 될 것이다. (30:1-2; 59:20 ; 29:12-13; 31:9; 50:4-5; 3:18; 12:10; 26; 29-30; 6:9.)

(5:15) 내가 내 곳으로 돌아가서 저희가 그 죄를 뉘우치고 내 얼굴을 구하기까지 기다리리라 저희가 고난을 받을 때에 나를 간절히 구하여 이르기를

(12:10-12)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11) 그 날에 예루살렘에 큰 애통이 있으리니 므깃도 골짜기 하다드림몬에 있던 애통과 같을 것이라 (12) 온 땅 각 족속이 따로 애통하되 다윗의 족속이 따로 하고 그 아내들이 따로 하며 나단의 족속이 따로 하고 그 아내들이 따로 하며

L.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회개케 하실 것이며, 구원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이루실 것이다:
1. 하나님의 심판을 통해 자신의 힘을 의지하는 것을 깬다(32:36; 12:7).
2. 마지막때의 사도적인 교회를 보게하셔서 질투하게 하신다(11:11;25)
3. 전세계적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해달라는 중보기도 운동이 일어난다.

M. 그 결과는 예루살렘이 적들에게서 구출되며, 모든 이스라엘에 구원이 베풀어지고 (로마서 11:26) 하나님의 왕국이 지상에 완전하게 세워진다.

(11:26-27)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록된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27) 내가 저희 죄를 없이 할 때에 저희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2:32)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예수님의 재림과 그의 왕국 - 마이크 비클

I. 메시야에 대한 소망 THE MESSIANIC HOPE
A.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실 때 아브라함의 자손을 통해서 세계구원을 이루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계셨다. 하지만 이스라엘 민족은 역사 초창기부터 열방의 구원은 이스라엘의 한 기름부은 지도자를 통해서 이루어질 것이며, 그를 통해서 아브라함의 언약이 성취될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B. 성경 구약 전체에 걸쳐 메시야(기름부음 받은 자)의 언약을 예언하고 있다. 그 기름부은 자가 이스라엘의 공의를 회복시키고, 모든 원수들에서 구원하며 만방에 평화와 번영을 설립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C. 야곱은 유다민족에게서 왕같은 자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언했다. 그의 지도력은 이스라엘에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만방에 미칠 것이라고 예언했다. 그의 출연과 함께 이스라엘에 엄청난 축복과 영적인 부흥이 부어질 것이라고 예견했다 ( 49:10) 홀이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치리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시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미치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II. 사자의 재림 (다윗 언약)
THE COMING OF THE LION (THE DAVIDIC COVENANT)

A. 다윗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을때 하나님께서는 다윗에게 그의 혈통에서 메시야가 나올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다윗의 언약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 언약을 통해 장차 오실 왕에 대해서 알 수 있으며, 그분의 사역과 계획이 어떻게 이루어지 질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B. 다윗 언약은 사무엘하 7:11-16 과 역대상 17:10-15에 기록되어 있다. 다른 성경구절들은 하나님께서 그의 종 다윗과 이때쯤 언약을 맺었다고 기록되어있다(e.g.삼하23:5; 대하7:18; 21:7; 89:3-4, 28-29 34-37; 33:19-26). (삼하 7:12-16)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잘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자식을 네 뒤에 세워 그 나라를 견고케 하리라저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 나라 위를 영원히 견고케 하리라 나는 그 아비가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니 저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 막대기와 인생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내가 네 앞에서 폐한 사울에게서 내 은총을 빼앗은것 같이 그에게서는 빼앗지 아니하리라 네 집과 네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C.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언약을 통해서 다윗에게 3 가지를 약속한다: 1) 영원한 자손 2) 영원한 왕권과 3) 영원한 왕국이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에게 그의 자손중 한명이 그의 왕위를 이어받아서 그의 왕국을 영원히 다스린다고 약속하셨다. 이러한 약속들은 구약 여러군데에서 찾을 수 있다( 89:4) 내가 네 자손을 영원히 견고히 하며 네 위를 대대에 세우리라 하였다 하셨나이다(셀라)

(9:6-7)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것임이라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D. 다윗과의 언약은 이스라엘과 맺은 다섯번째 언약이다. 다윗 개인과 맺은 언약이지만, 오실 왕의 왕국이 어떻게 이 세상에 설립될지를 비춰주는 중요한 언약이다. 이 언약은 승리의 언약이라고도 불려진다. 그 이유는 이 언약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모든 원수들을 물리치시고 그를 아는 영광의 지식으로 이 세상을 충만하게 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E. 오실 다윗의 자손은 생명구원과 이스라엘의 구원, 그리고 열방의 구원과 역동적으로 연관이 되어왔다. 그는 메시야로서 이스라엘과 새로운 언약을 맺고,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도구로서 그의 숙명인 열방구원 사명을 감당하게 될 것이다(23:5-6)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행사하며 세상에서 공평과 정의를 행할 것이며 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얻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거할 것이며 그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의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F. 끊어지지 않는 후손에 대한 약속은 다윗의 자손이신 예수님을 통해서이루어졌다. 
( 1:68-70) "찬송하리로다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그 백성을 돌아보사 속량하시며 우리를 위하여 구원의 뿔을 그 종 다윗의 집에 일으키셨으니 이것은 주께서 예로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으로 말씀하신 바와 같이"

G. 예수님의 출생, 죽음과 부활은 다윗의 왕권을 물려받기에 충분하지만 다윗의 언약을 성취하려면 현재 예수님께서 다윗의 보좌에서 다윗의 왕국을다스리시는지 질문해 볼 수 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나머지 언약들이 성취될 수 있는가?

III. 메시야의 사역 THE MISSION OF MESSIAH
(1:32-33)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은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A. 다윗의 언약은 그 약속들에 대해서 매우 명확하다. 그 약속들은 이미 이루어졌다. 우리는 성경에서 따로 특별히 말씀하시지 않는한, 성경 안의 약속들은 그대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다윗의 왕위와 왕국을 주실 것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Is.9:6-7)?

B. 하나님은 다윗의 자손들이 다윗의 왕위에서 그 왕국을 영원히 다스릴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다윗의 왕국은 그의 다스리는 영역을 의미한다. 다윗의 영역은 이스라엘 백성과 땅을 의미했다.

C. 현재의 다윗 왕국(이스라엘)은 항상 제대로 다스려지지 않았지만 하나님께서 약속하셨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그 왕국은 회복될 것이다.  이러한 다윗 언약때문에 유대인들은 다윗 왕국 몇세기 이후에도 이 왕국을 인간이 다스리는 실제 보이는 땅과 정치적인 왕국으로 여기고 이 소망에 집착하고 있다.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입성했을때 많은 유대인들은 예수가 그 약속의 다윗 왕인줄 믿고 환호성 쳤다. (11:10) 찬송하리로다 오는 우리 조상 다윗의 나라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

D.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시고, 무덤에 묻히시고 부활하시기 직전에 예수님의 제자들은 언제 정치적인 나라/왕국이 이스라엘 땅에 설립되냐고 예수님께 구했다(1:6) 저희가 모였을 때에 예수께 묻자와 가로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E. 예수님은 한번도 정치적으로 이스라엘을 다스리신적이 없으셨기 때문에, 제자들이 왕국과 메시야의 사역에 대해서 잘못 이해하고 있었거나, 실제로 예수님께서 언제인가 예루살렘에서 이스라엘의 왕이 될 것이다.

F.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우편에 앉으셔서 왕으로 이미 이 세상을 다스리시고 계신 것은 사실이나,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약속하신대로 미래에 이 세상을 통치하심으로 하나님의 언약을 성취하실 것이다.

G. 1 세기의 유대인으로서는 메시야를 국가와 정치적인 측면에서 받아들이는 것은 매우 정상적(그리고 성서적)이었다. 예수님의 가르침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왕국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었고, 그것에 더해지는 것이었다. 메시야가 지상 예루살렘에서 통치한다는 것은 사실이었으나, 먼저 온 땅에 복음이 전파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누가복음 19:11-14). 예수님께서는 예수님께 영적으로 순종하는 자들만이 이 세상에 장차 생길 왕국을 상속받을 수 있다고 명확하게 말씀하셨다.

H. 지정학적인 왕국이 항상 유대인들의 관심사였지만,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왕국설립 계획을 이러한 민족과 정치적인 관심사에서 벗어나서 설명하려고 하셨다. 하지만 항상 이 세상에 장차 세워질 왕국에 대해서 확인을 해주셨다.

I. 예수님께서는 사도행전에서 그의 제자의 질문에 답하실 때 장차 그분이 예루살렘에서 이 세상을 다스리실 것이라는 것을 부인하지 않으셨다. 그저 아직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하지만, 장차의 왕국에서는 민족과 정치가 주된 것이 아니고, 영적이고 열방적인 차원에서의 왕국일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1:7-8) 가라사대 때와 기한은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의 알바 아니요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J. 이러한 발언은 역사적으로 유대인 지도자들과 이스라엘 백성들의 장애물이었다. 유대인들이 놓친 점은 우리 믿는 자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사실, 즉 하나님의 왕국은 영적인 것과 열방적인 것. 우리가 놓친것은 유대인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사실, 즉 왕국은 정치적이며 민족적이라는 것이다. 유대인 지도자들이 예수님이 이세상에 인간으로 오셨을때 이러한 새로운 왕국에 대해서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왕국을 놓친것이다.

K. 많은 현대의 교회들이 지금 정반대의 문제를 안고있다. 우리는 영적인 측면에서의 왕국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이 땅에 나타날 왕국에 대해서 배우고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눈에 보이는 육적인 창조물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생각하신다는 논리를 무시하는 그리스식의 사고방식으로 이 지구에 이루어질 예언에 대해서는 쉽게 무시한다. 또한 하나님께서 마지막때에 실제 시간과 공간속에서 예수님의 승리를 모든 창조물 앞에서 나타내실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L. 예수님의 지상 재림으로 인해 궁극적으로 다윗 언약을 성취하게 될것이다. 다윗의 왕국이 육적이며, 지정학적이며, 지상적이듯이, 메시야의 왕국도 동일 할 것이다.

M. 하나님께서는 다윗에게 그의 왕권이 영원히 지속될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다윗 왕국 (권위의 영역)은 이스라엘을 지배하는 것이었다. 다른 민족들이 이스라엘의 통치아래 있을 수도 있고, 이스라엘에게 공물을 바쳐도 다윗 왕국은 실제적으로 이스라엘을 다스린다.

N. 하나님께서는 그 왕국 이스라엘 국가를 다스리기 위해 한 왕을 세운다고 약속하셨다. 그 왕국은 성장하여 온 세상을 채울 것이라고 하셨다. 다윗왕때와 같이 이스라엘이 열방의 머리가 될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O. 하나님께서 다윗의 언약에 충실하시기 위해서는 이스라엘이 언약의 땅에서 영원히 존재해야 한다. 시편과 예언가들은 언제인가 이스라엘이 다시 꼬리가 아니고 머리가 되어서 다윗혈통 왕에 의해 열방을 다스릴 것이라고 예언했다(Amos 9:11-12; Is. 2:2-4; Zech 6:12-13; Zech 8:20-23 Ps. 2:6-8; 72:8-11; Is. 11:1-10; Zech 14:9 ).

( 6:12) 고하여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보라 순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

( 72:8-11) 저가 바다에서부터 바다까지와 강에서부터 땅 끝까지 다스리리니 광야에 거하는 자는 저의 앞에 굽히며 그 원수들은 티끌을 핥을 것이며 다시스와 섬의 왕들이 공세를 바치며 스바와 시바왕들이 예물을 드리리로다 만왕이 그 앞에 부복하며 열방이 다 그를 섬기리로다

( 2:6-8) 내가 나의 왕을 내 거룩한 산 시온에 세웠다 하시리로다 내가 영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 내게 구하라 내가 열방을 유업으로 주리니 네 소유가 땅끝까지 이르리로다

P. 모든 위의 성경구절들은 언제인가 다시 공의가 이 세상을 지배하고, 예루살렘에서 다스릴 왕의 영역은 예루살렘에서 열방, 지구 끝까지 미칠 것이라고 예언한다.

Q. 예수님이 처음 이 세상에 오셨을때 다윗의 보좌에서 다스릴 권능을 쟁취하셨다. 예수님이 이 세상에 재림하실때는 이 권능을 발휘하시게 될 것이다(11:15)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가로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노릇하시리로다 하니"

IV. 모든 만물의 회복 THE RESTORATION OF ALL THINGS 
A. 우리가 언약을 배우면서 알게 된 것은 아직까지 이스라엘에 대한 많은 약속들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성경에서 다르게 말씀하지 않는한, 실제적으로 이 언약들이 눈에 보이게 성취될 것이라는 거다.

B. 약속들의 많은 부분들은 마지막때, 모든 만물이 회복될 때이루어질 것이다. 이 약속들은 예수님이 재림하신후 예루살렘에서 천년간 통치하신후 이루어질 것이다. 이것은 또한 먼 훗날 완벽한 하나님의 영원한 천상의 왕국이 설립되기 전에 이루어질 것이다(3:19-21)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을 의탁하여 말씀하신바 만유를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두리라.

C. 이 회복의 기간은 평화와 번영의 시대일 것이며,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온 세상을 덮을 것이며, 예수님이 적들을 그 발 아래 두시며 영원히 통치할 하나님께 이 왕국을 건네줄 것이다.
(고전 15:24) 그 후에는 나중이니 저가 모든 정사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 2:14) 대저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하리라

D. 만물이 회복되는 기간을 밀레니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밀레니엄은 1,000 년을 의미하며, 이것은 요한계시록 20 장에 나오는데, 이 성경구절에 의하면 예수님께서 그분의 재림과 영원한 천국에 거하기 전, 천년동안 이 지구를 다스리시는 기간을 의미한다.

E. 성경에서는 어떠한 예언보다 밀레니엄에 대한 예언들이 많다. 많은 경우 성경구절들이 구체적으로 천년을 언급하지는 않지만, 다윗같은 왕의 지도 아래 전세계가 공의와 평화를 경험할 것이며, 이 왕이 적들을 그 발아래 두고 엄하게 다스릴 것이라고 예언한다.

F. 밀레니엄의 목적은 만물의 회복이다. 모든 만물을 회복시키는 것이 하나님의 계획이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그 아들 발아래 두고, 세상이 악에 꾀어 넘어졌을 때, 잃은 모든 것을 회복하시기를 원하신다. 하나님께서는 태초에 계획하셨던 창조계획을 성취할 아담의 후손 발 아래 모든 적들을 두실 것이다.

G.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창조에 무한한 애착을 갖고 계신다. 인간은 하나님께서 지으셨고, 이 세상에 살면서 하나님과 친교를 하도록 지음을 받았다. 하나님께서 천국과 이 세상을 창조하셨을때 보기에 심히 좋았더라고 하신다 ( 1:4,10,12,18 ,21, 25, 31; 2:8). 우리는 궁극적으로 천국이 아닌 이 곳에서 하나님과 친교를 나누게 될 것이다(Rev.21:3).

V. 이스라엘의 회복 THE RESTORATION OF ISRAEL 
A.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그분의 영광으로 채우실 방법은 이스라엘과의 언약을 실행하시는 것이다. 이스라엘은 이 세상의 회복을 위해서 하나님께서 사용하실 도구이다. 모든 만물의 회복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의 모든 언약들을 성취하실때 이루어질 것이다.

B. 이스라엘과 관련한 많은 약속들이 아직 성취되지 않고 있으며, 오로지 이 지상에서 이루어질때 이해타당한 약속들이다. 이 약속들은 이스라엘이 이 지상에서 메시야의 실제적인 통치아래 평화속에 살것이라고 말한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약속하신 많은 언약들은 구약성경의 전체에 걸쳐 예언을 통해서 나타난다.

C. 우리가 상세히 공부하면 이스라엘의 미래소망에 대한 영광스러운 그림을 볼 수 있다. 지상에서 하나님의 왕국이 어떠할지 면밀히 볼 수 있다. 예루살렘이 온 세상의 영적, 정치적, 경제적인 수도가 될 것이다. 이스라엘은 적어도 지상에서 우두머리 민족이 되어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찬양하고 섬기면서 축복을 받을 것이다. 이사야 60-62 장은 밀레니엄때의 이스라엘이 어떠할지 강렬한 그림을 그려주고 있다

D. 이스라엘은 밀레니엄 왕국시대 동안 완전한 해방, 구원과 회복을 경험할 것이며, 다윗 제사장 왕의 통치아래 모든 열방의 빛이 될 것이다.

E. 이스라엘을 향한 언약들은 아래 5 가지의 제목으로 나눌 수 있다.

1. 귀향 Return - 하나님께서는 흩어져 있는 이스라엘 민족들을 이스라엘 땅으로 모으실 것이며, 그들은 이스라엘 땅과 예루살렘을 영원히 소유하게 될 것이다(신 30:3-4; 9:14; 10:21; 11:11-12; 3:18-20; 30:10; 28:25-26; 36:12-15, 23; 37:12-14;61:4;  30:20; 31:28; 28:26)

2. 휴식 Rest 하나님께서는 모든 적들에게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실 것이다(세상 정치와 영적인적들)(30:7; 33:27; 110; 2:20)

3. 재생 Regeneration -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전 민족을 구원하시고, 그들의 죄를 사하시고 하나님의 영을 부어주실 것이다. 그들은 “거룩한 백성”으로 칭함을 받고 영원히 하나님과 함께 동행할 것이다. (32:43; 6:1; 2:28; 54:4, 13; 59:20; 60:21; 61:3-11; 62:12; 슥 3:9; 13:1-2)
         
4. 회복 Restoration - 이스라엘의 땅은 창대하고 번창할 것이다. 도시들은 새롭게 건축되고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전쟁은 끝나고 완전한 평화와 안전이 임할 것이며, 어떠한 병도 사라질 것이다. 엄청난 농사와 경제의 번창이 이루어질 것이며, 심지어 날씨와 지질학적인 변화도 있을 것이다. 하나님의 영광이 예루살렘 위에 임할 것이며 예루살렘에 거 하는 모든 백성들은 “하나님께 거룩한 자”라고 불리울 것이다. (2:4; 4:3,5; 11:6-10;  30:26;  33 :24; 35:1-2; 49:19-21; 54:3; 60:11-18; 65:20; 3:19; 34:14-15; 40:2 2:5, 10-13; 3:10; 8:4-5, 12; 10:1;14:8, 20-21; 9:13; 3:11; 2:19, 22, 24, 26; 3:18; 미가4:3)

5. 통치 Rule이스라엘의 왕은 이 세상을 다스릴 것이며, 이땅에 영원한 공의, 정의와 평화를 수립하는데 성공할 것이다. 하나님의 계명을 따르는 것이 모든 인생의 삶의 기준이 되어, 열방이 하나님의 도를 배우고자 예루살렘으로 모일 것이다. 하나님의 성전은 기도하는 집으 로 일컫음을 받을 것이며,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온 세상을 채울 것이다. (9:11; 슥2:11; 6: 13; 8:20-22; 9:10; 14:16; 72; 89:27; 2:2-4; 11:1-5,9; 33:22; 56:7; 2:35,44; 3;17; 2: 14)

VI. 이스라엘을 새롭게 구축하실 하나님의 헌신
GOD’S COMMITMENT TO REBUILD THE VIRGIN OF ISRAEL (JER 31:4)

A.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약속하신 모든 일들을 이행하고자 열심으로 행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처음부터 그분이 의도하셨던 민족이 되게 하기 위해서 역사하실 것이다. 하나님의 언약이 성취되는 것은 이스라엘의 힘과 능력때문이 아니라,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때문에 이루어질 것이다.

(9:6-7)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것임이라 (7)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62:1) 나는 시온의 공의가 빛 같이, 예루살렘의 구원이 횃불 같이 나타나도록 시온을 위하여 잠잠하지 아니하며 예루살렘을 위하여 쉬지 아니할 것인즉

B. 미래의 이스라엘은 아름다운 면류관의 보석과 비교된다(이사야 62:3, 스가랴 9:16) 면류관의 보석은 왕관의 장식이다. 면류관 자체도 화려하지만 면류관의 장식이 실제로 눈에 뛰는 보석이다. 보석 자체도 아름답지만, 세팅의 예술이 더욱 보석을 아름답게 만든다. 하지만 보석이 빠지면 세팅도 아무런 의미가 없다.

C. 회복된 세상이 하나님의 면류관 보석인 이스라엘의 세팅이다. 예루살렘은 하나님의 보좌이며 하나님의 영광으로 채워질 것이다(이사야 4:5). 성경구절 여러곳에 미래의 예루살렘은 “면류관”으로 칭해져있다(62:3; 9:16; 3:17). 하나님께서는 항상 이스라엘을 그분의 “특별한 보물”이라고 칭하셨다(7:6). 하나님께서는 이땅에 임할 그분의 영광을 위해서 이 일을 이루실 것이다.

D. 이스라엘의 완전함은 전세계의 인류 속죄와 연관된다. 하나님께서는 구원, 자유와 공의가 완전해진 제사장 나라로서부터 땅끝까지 전해질 것이라고 약속하신다(이사야 61:11-62:3).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으로부터 공의를 베풀어 온 땅이 하나님의 영광으로 채워지게 하실 것이다.

E.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헌신 A picture of God’s commitment to us 하나님께서 그분에게서 멀어져간 백성에게 이러한 영광스러운 약속을 하시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시작하신 일을 꼭 우리에게 이루실 것이라는 소망을 가질 수 있으며,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예수님과 함께 다스리시면서 그분의 영광을 나타내실 것을 확신한다.

(1:6) 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