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이스라엘과 함께 선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A. “이스라엘과 함께 선다”라는 말에 대해 여러가지 해석이 있다. 믿는 자에게는 이것은 정치적인 의미가 아니고 영적인 의미이다. 믿는 자로서의 우리는 믿지 않는 세상적인 이스라엘의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함께 선다는 것이 아니며, 오로지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과 이스라엘 국가 자체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위해서 함께 서야 한다.
B.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별도의 구원받는 방법을 예비하고 계신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확히 알아야 한다. 바울은 이스라엘도 예수님과의 개인적인 관계가 없이는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는 명칭이 있어도 이는 별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롬 2:28-29)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29)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찌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롬9:6) 또한 하나님의 말씀이 폐하여진 것 같지 않도다 이스라엘에게서 난 그들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
(롬10:12)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C. “모든 이스라엘” (롬 11:2)의 구원은 예수님의 보혈을 통해 전 민족이 하나님과의 언약으로 돌아오는 것에 의미가 있다.
D. 우리가 이스라엘과 함께 서는 이유는 선조때문에 하나님께 사랑을 받는 백성이기 때문이다(롬 11:28). 우리는 자연스럽게 그들의 입양 가족이기 때문에 복된사람들이다. 하지만 우리는 복음에 대해서는 그들을 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그들은 예수님을 부인했으며, 그들이 예수님을 받아들이기 전에는 하나님의 적이다. 하나님께서 그들이 하는 모든 것을 인정하는 것은 아니다!
E. 그들은 마약에 빠지고, 패역하며, 하나님을 부인하고 그들의 가족을 배반한 반항하는 형제들 같다. 우리는 마약하는 것을 도와줘서 형제를 세우려고 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그들을 내치지도 않을 것이다. 왜냐면 그들은 그래도 우리 형제들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힘 닫는대로 그를 마약습관에서 빠져나오게 하고 가족에게로 돌아올 수 있도록 안간힘을 다할 것이다. 우리가 그를 사랑하는 이유는 그가 우리 아버지의 아들(우리의 형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의 나쁜 선택들 때문에 그는 우리의 적이다.
II. 교회 –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도구
(롬 11:11)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저희가 넘어지기까지 실족하였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저희의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이스라엘로 시기나게 함이니라
(롬11:31) 이와 같이 이 사람들이 순종치 아니하니 이는 너희에게 베푸시는 긍휼로 이제 저희도 긍휼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A. 바울은 로마서 9:2-3 에 그의 사역의 배경을 이방인들에게 설명한다. 그의 혈육형제(이스라엘)를 향한 그의 마음의 고통이다. 바울은 그의 사역을 이방인들에게 확대해서 전파하는 목적은 유태인들을 질투하게 만들기 위해서라고 선포한다.
B. 거의 이방인들로 이루어진 교회는 이스라엘이 예수님과 그의 자비에 “예”라고 대답하게 하기 위해서 택한 하나님의 도구이다
C. “질투하게 충동하는 것”은 이스라엘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을 원하고, 그 축복이 그들의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하는데에 있다.
D. 이방인들의 구원은 이스라엘을 여러 종류로 질투하게 만들것이다:
1. 이방 성도들은 유대인들을 향해 겸손하게 대할 것이다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속에 있는 것을 인정하기 때문)
2. 이방 성도들은 예수님의 사랑안에 거하며, 유대인들의 환난기간동안 그들을 도울 것이다.
3. 이방 성도들은 하나님의 능력과 계시속에 거할 것이다. 그들은 예언하는 영으로 예수님을 증거하는 사도가 될것이다.
E. 요셉과 그의 형제들(창 37-46)
1. 요셉은 장차 오실 예수님의 상징이다 – 사랑받던 아들 (창 37:3, 눅 3:22); 그의 형제들은 이스라엘이며 이집트는 이방인교회를 상징한다.
2. 요셉은 그의 형제들이 그에게 절할 것이라고 예언한다. (예수님은 이스라엘이 결국 그를 받아 들일 것이라고 예언하셨다 – 창 37:5-11, 마 23:39)
3. 그의 혈육형제들에게 버림 받았다(창 37:20-24) (예수님이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에게 거부당했던 것과 같다).
4. 그는 이방인들에게는 받아들여졌고 (창 37:36; 39:1-4) 감옥에서 산후(39:20-41:14) 이집트의 바로에게서 높임을 받아 이집트의 지도자가된다(창 41:38-46). (이것은 교회가 마지막때 점점 예수님과 더 깊은 약속관계에 이르며 그의 뜻을 따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유대인들의 왕이신 예수님은 이방인들의 주가 되실 것이다).
5. 요셉은 풍요로울때 이집트를 다가올 위기에 대비한다 (창 41:48-49). (결혼할 준비된 신부를 나타낸다 – 예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 마지막때의 환난을 대비한다
6. 가뭄 기간동안 이집트는 이웃국가들의 공급센터(피난처 도시)가 된다 (창 41:57). (하나님께서는 대환난때 교회가 유대인들의 피난처가 되도록 준비하고 계신다).
7. 요셉의 형제들도 가뭄이 너무 극심해서 이집트로 오게 된다 (창 42:2-3). (대환난때 유대인들이 안전한 처소와 공급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곳은 이방 성도들의 거처이다 – 요한계시록 12:6, 14 장을 참조하라.
8. 요셉은 이집트에서 그의 형제들에게 그 자신을 나타낸다 (창 45:1-15) (예수님은 믿는 이방 성도들을 통해 그 자신을 유대인들에게 나타내실 것이다).
9. 이집트와 이스라엘 모두 요셉의 지혜로 구원을 받게 된다. (“이스라엘”이 요셉을 거부했기 때문에 이집트가 요셉의 지도력의 혜택을 받게 되었으며, 이스라엘이 요셉과의 언약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 cf 롬 11:30-32)
(창 50:19-21)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두려워 마소서 내가 하나님을 대신하리이까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게 하시려 하셨나니 당신들은 두려워 마소서 내가 당신들과 당신들의 자녀를 기르리이다 하고 그들을 간곡한 말로 위로하였더라
F. 하나님께서는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를 겸손하게 하실 것이다. 우리 모두는 서로를 필요로 할 것이며 하나님의 자비를 필요로 한다. 요한복음 17 장에 나오는 예수님의 기도 응답으로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은 완전하게 하나가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축복을 하실 것이며 (시편 133) 그의 영광은 온 세상을 덮을 것이다.
III.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한 중보기도 – 하나님의 마지막때 구원전략
(사 62:6-7) 예루살렘이여 내가 너의 성벽 위에 파숫군을 세우고 그들로 종일종야에 잠잠치 않게 하였느니라 너희 여호와로 기억하시게 하는 자들아 너희는 쉬지 말며(7) 또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을 세워 세상에서 찬송을 받게 하시기까지 그로 쉬지 못하시게 하라
A. 이스라엘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하나님의 교회(“하나님을 부르는 자들”)를 향한 계명이다.
B. 하나님은 예루살렘이 그들의 유업을 상속할때까지 그의 백성들이 “그를 쉬지 못하도록” 하라고 하신다. 예를 들어서, 끊임 없는 이스라엘의구원을 위한 기도.
C. 이스라엘이 예수님을 그들의 메시야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이방 교회들(롬 11:11)에 의해 질투가 유발되어야 한다. 교회가 선지자 역할을 감당하려면 예루살렘을 위해서 중보기도 하는 것에 달려있다.
D. 하나님은 마지막때 이스라엘의 구원(예루살렘의 평화)을 위해서 기도하는 기도운동을 일으키신다고 약속하셨으며, 환난때에 그와 하나 되기를 권고하신다.
E.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이 중보기도할때 이스라엘 구원과 관련하여 아래의 역사들을 약속하신다:
1. 세상에서 그의 목소리를 내실 것이다
(사 62:1-2) 나는 시온의 공의가 빛 같이, 예루살렘의 구원이 횃불 같이 나타나도록 시=온을 위하여 잠잠하지 아니하며 예루살렘을 위하여 쉬지 아니할 것인즉 열=방이 네 공의를, 열왕이 다 네 영광을 볼것이요 너는 여호와의 입으로 정하실 새 이름으로 일컬음이 될 것이며
3. 예언의 영 – 예언 메세지 (하나님의 음성)
Spirit of Prophecy – prophetic messengers (Voice of God)
(욜 2:30-31)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기둥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어두워지고 달이 핏빛 같이 변하려니와
5. 예루살렘에서 이루어지는 구원과 해방
(욜 2:32)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결과는 예루살렘이 적들에게서 구원되며, “전 이 스라엘”의 구원이이루어지고 하나님의 왕국이 지상에 설립될 것이다.
(롬11:26-27)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록된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27) 내가 저희 죄를 없이 할 때에 저희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F. 하나님의 마지막때의 행하심은 그분의 예루살렘을 향한 열심과 중보기도 운동, 전세계적으로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 금식하며 기도하는 운동때문에 이루어 질 것이다. (욜 2:15-17) 너희는 시온에서 나팔을 불어 거룩한 금식일을 정하고 성회를 선고하고 백성을 모아 그 회를 거룩케 하고 장로를 모으며 소아와 젖먹는 자를 모으며 신랑을 그 방에서 나오게 하며 신부도 그 골방에서 나오게 하고 여호와께 수종드는 제사장들은 낭실과 단 사이에서 울며 이르기를 여호와여 주의 백성을 긍휼히 여기소서 주의 기업으로 욕되게하여 열국들로 그들을 관할하지 못하게 하옵소서 어찌하여 이방인으로 그들의 하나님이 어디 있느뇨 말하게 하겠나이까 할지어다
G. 마지막때 교회(특히 이방 성도들)가 할일은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서 기도하고 유대인들을 질투하게 만듬으로서 (대단한 능력의 예언자들이 되어서)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자비를 받도록 하는 일이다.
H. 하나님은 현재 열방중에서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서 기도하고 시온을 위해 하나님을 “쉬지 못하게 할” “예비된 파수꾼”들을 부르고 계시다. 이러한 기도운동은 예수님의 재림을 재촉할 것이며, 이스라엘의 구원과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세워지게 만들 것이다.
IV. 우리는 무엇을 위해서 기도할 것인가?
(시 122:6-9) 예루살렘을 위하여 평안을 구하라 예루살렘을 사랑하는 자는 형통하리로다 네 성 안에는 평강이 있고 네 궁중에는 형통이 있을지어다 내가 내 형제와 붕우를 위하여 이제 말하리니 네 가운데 평강이 있을지어다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집을 위하여 내가 네 복을 구하리로다
우리가 이스라엘을 위해서 기도할 제목들은 다윗이 예루살렘의 평강을 위해서 기도한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우리는 아래의 평강 기도제목들을 놓고 기도해야 한다:
A. 영적인 평강 Spiritual Peace
1. 우리의 궁극적인 기도목표이다. 우리는 이스라엘이 평강의 왕이신 예수님을 찾기 전에는 진정한 평강을 소유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잘 안다. 그들의 선조 덕에 사랑을 받았으나 (롬 11:28) 우리를 위해서는 적인 이스라엘의 영적인 평강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궁극적으로 재림시에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것이나 (차후의 강의때 보충설명 할것임) 우리가 이 최종 목표를 놓고 기도하는 것이 매우중요하다. 하지만 죽을때까지 예수님을 모르고 죽는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임재에서 영원히 끊어지는 것이다. 우리는 복음이 이스라엘과 세상에 흩어져 있는 유대인들을 향해 강하고 힘있게 전파될 것을 기도해야 한다.
3.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기름부음 받은 선지자들이 세워지기를 기도해야 한다 (이스라엘에 있는 성도들을 알고, 그들을위해서 기도한다).
B. 사회적 평강 Social Peace
진정한 사회적 평강 (경제, 관계, 축복, 안전 등)은 이스라엘이 예수님을 메시야로 받아들이는 예수님의 재림시에만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들의 사회적 평강과 그땅의 믿는 자들이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그 땅의 안전을 놓고 기도해야 한다.
(행9:31) 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
C. 정치적 평강 Political Peace
2. 우리는 어떠한 정치적인 목표도 옹호하진 않지만 유대 민족을 파괴하려는 정책에 동의하지 않는다.
3. 복음이 전파되어 많은 이들(유대인들과 아랍인들)이 구원을 받도록 정치적인 평화를 놓고 기도해야 한다.
V. 우리는 어떻게 이스라엘의 구원을 놓고 기도해야 하는가?
HOW SHOULD WE PRAY FOR THE SALVATION OF ISRAEL?
A.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서 예수를 전할 사도들을 세우셔서 유대인들이 질투하게 기도하라. 이스라엘에서 복음을 전파하는 단체를 알아보고 그들을 위해 집중적으로 기도하라. 교회를 위한 사도적인 기도는 이러한 중보기도의 기초로 사용하기에 유익하다.
B. 예언기도와 구약성경에 이스라엘에 대해서 나오는 선포들을 이용하여 이스라엘 민족의 구원을 놓고 기도하라. 이러한 기도와 선포들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계획과 이스라엘을 향한 마음을 읽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