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8/2010

예수 재림의 행렬 - One Thing(한 가지) 2008 강의안

I. 휴거 및 온 세상 정부들의 교체 ( 11:15-19)
 15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그 때에 하늘에서 큰소리가 났습니다. "세상 나라는 우리 주님의 것이 되고, 18 뭇 민족이 이것에 분개하였으나, 오히려 그들이 주님의 진노를 샀으며…성도들에게 상을 주시고…땅을 망하게 하는 자들을 멸망시킬 때가 왔습니다. ( 11:15-18)

A. 교회의 휴거 때, 예수께서는 즉시 이 땅의 악한 정부들을 당신의 새 정부로 교체하실 것입니다. 이때, 예수께서는 성도들을 상주시고 이 땅을 파괴하는 이들을 완전히 멸하실 것입니다.

B. 이는 “적대적 인수”가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열국이 예수께 분개하여 그들의 나라를 통치할 그분의 권리에 대항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 기도하는 교회들을 통해 당신의 지도권을 행사하실 때면 항상 사탄은 분노하고(12:12, 17) 지도자들은 화를 냅니다(11:18). 열왕기상18장에 나오는 갈멜산에서의 엘리야의 대결은 재림으로 이어질 대결입니다. 엘리야와 이세벨사이의 승부는 하늘로부터의 불을 외치는 두 무리 사이에서 또 다시 일어날 것입니다(11:5; 13:13). 하나님께서는 선풍으로 응답하십니다(왕상19).

C. 휴거가 세상 정부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볼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하늘에서가 아닌 이 땅에서 일어나는 일을 묘사한 연대기적 부분에서 나타난 형태로 이어집니다.

D. 성도들은 이 땅에 대한 정치적 지도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20:4-6; 7:27). 4내가 또 보좌들을 보니, 그 위에 사람들이 앉아 있었는데, 그들은 심판할 권세를 받은 사람들이었습니다. 또 나는, 예수의 증언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이 베인 사람들의 영혼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살아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천 년 동안 다스렸습니다. 6이 사람들은…천 년 동안 그와 함께 다스릴 것입니다( 20:4-6)

E. 예수의 재림은 예루살렘이라는 도시를 둘러싼 군사적 충돌 가운데 일어납니다. 주께서는 예루살렘 전쟁의 승리를 위해 오실 것이며, 그로써 아마겟돈 회전(會戰, 3 년 반 동안 지속)은 끝을 맺을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에돔(요르단)의 보스라를 지나 행진하시며 예루살렘으로 향하는 도상의 모든 대적들을 죽이실 것입니다(34:1-10; 63:1-6; 3:3-18; 110:5-6; 33:2; 24:17-19; 19:11-16).

1 에돔에서 오시는 이분은 누구신가? 붉게 물든 옷을 입고 보스라(에돔의 수도)에서 오시는 이분은 누구신가? 화려한 옷차림으로 권세 당당하게 걸어오시는(행진하시는) 이분은 누구신가? 그는 바로 나다. 의를 말하는 자요, 구원의 권능을 가진 자다. “2 어찌하여 네 옷이 붉으며, 어찌하여 포도주 틀을 밟는 사람의 옷과 같으냐? 3나는 혼자서 포도주 틀을 밟듯이 민족들을 짓밟았다…내가 분내어 민족들을 짓밟았고, 내가 격하여 그들을 짓밟았다. 그들의 피가 내 옷에 튀어 내 옷이 온통 피로 물들었다. (63:1-3)

2 주께서 모든 민족에게 진노하시고, 그들의 모든 군대에게 분노하셔서 그들을 진멸시키시려고 하신다그들이 살해당하도록 버려 두시기로 작정하셨다. 5"나의 칼이 하늘에서 흡족하게 마셨으니, 그 칼이 이제 에돔을 칠 것이다. 내가 나의 칼에게, 에돔을 심판하여 진멸시키라고 명하였다. 6제물을 잡은 주의 칼이 어린 양과 염소의 피에 흥건히 젖고, 숫양의 콩팥에서 나온 기름이 그 칼에 엉겨붙듯이, 주의 칼이 그들의 피에 흥건히 젖고, 그 기름이 그 칼에 엉겨붙었다. 주께서 보스라에서 그 백성을 희생제물로 잡으시고 에돔 땅에서 그 백성을 크게 살육하신 것이다. 8이 때가 바로, 주께서 복수하시는 날이니, 시온을 구하여 주시고 대적을 파멸시키시는 해, 보상하여 주시는 해이다. ( 34:1-8)

12주께서 크게 노하셔서 땅을 주름 잡으시며, 진노하시면서 나라들을 짓밟으십니다. ( 3:12)

F. 예루살렘으로 개선 입성하실 때, 예수께서는 적그리스도의 군대를 물리치실 것입니다. 11나는 또 하늘이 열려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거기에 흰 말이 있었는데 '신실하신 분', '참되신 분'이라는 이름을 가지신 분이 그 위에 타고 계셨습니다. 그분은 의로 심판하시고 싸우시는 분입니다. 13그분은 피로 물든 옷을 입으셨고, 그분의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하였습니다. 14그리고 하늘의 군대가 희고 깨끗한 고운 모시 옷을 입고, 흰 말을 타고 그분을 따르고 있었습니다. 15그분의 입에서 날카로운 칼이 나오는데 그분은 그것으로 모든 민족을 치실 것입니다. 그는 친히 쇠지팡이를 가지고 모든 민족을 다스리실 것이요, 전능하신 하나님의 맹렬하신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으실 것입니다. 19또 나는 짐승과 세상의 왕들과 그 군대들이, 흰 말을 타신 분과 그분의 군대에 대항해서 싸우려고 모여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20그러나 그 짐승은 붙잡혔고, 또 그 앞에서 이적들을 행하던 그 거짓 예언자도 그와 함께 붙잡혔습니다…그 둘은 산 채로, 유황이 타오르는 불바다로 던져졌습니다. 21그리고 남은 자들은 말 타신 분의 입에서 나오는 칼에 맞아 죽었고… ( 19:11-21)

II. 예수께서는 마지막 나팔 소리가 울릴 때 성도들을 공중에서 만나실 것입니다.

A. 휴거는 예수 재림 시 모든 성도들에게 일어날 일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하늘로부터 내려오실 때, 성도들을 낚아채 공중에서 그 분을 뵙고 즉각적으로 부활의 몸을 입어 변화되도록 하실 것입니다(살전2:19; 4:17; 5:10; 살후2:1). 휴거(Rapture)라는 단어는 “잡아채가다” 라는 뜻의 라틴어 랍투스raptus 에서 유래합니다(헬라어: 아르파조 harpazo).

하나님께서 예수 안에서 잠든(죽은) 사람들도 예수와 함께 데리고 오실 것입니다. 16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와 함께, 친히 하늘로부터 내려오실 것이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사람들이 먼저 일어나고 17그 다음에, 살아 남아 있는 우리가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이끌려 올라가서, 공중에서 주님을 영접할 것입니다.”(살전 4:14-17)

B. 예수께서는 이 땅의 모든 성도들을 당신과 더불어 하늘로 데려가실 때, 그들 모두를 채어가실 것입니다 (14:5). 예수께서는 땅의 모든 끝에서 성도들을 하늘에 모을, 셀 수 없이 많은 천사들과 함께 오실 것입니다 (13:41; 24:31; 25:31; 8:38; 13:27; 9:26; 살후1:7-10).

C. 바울은 휴거가 마지막 나팔과 관련하여 일어난다고 가르쳐 줍니다(고전15:50-52; 살전 4:16-17; 27:13; 11:15-17; 10:7). 일곱째 나팔이 요한 계시록에서 계수되는 총 일곱 나팔 중 마지막입니다( 8-9; 11:15)

“51우리가 다 잠들 것이 아니라, 다 변화할 것인데, 마지막 나팔이 울릴 때에, 눈깜박할 사이에, 홀연히 그렇게 될 것입니다. 나팔소리가 나면, 죽은 사람(성도들)은 썩지 않을 몸으로 살아나고, 우리는 변화할 것입니다. (고전15:51-52)

D. 어떤 이들은 예수께서 재림과 관련된 모든 사건들을 즉각 해치우시며 지구상의 모든 이들에게 동시에 나타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홀연히”라는 것은 각 개인들이 얼마나 빠르게 “변화될” 것인가를 보여주는 표현이지, “모든” 교회가 한꺼번에 그 분을 보고 변화됨으로 휴거가 완성되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가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51다 변화할 것인데… 52눈깜박할 사이에, 홀연히(고전 15:51)

E. 예수와 더불어 이 땅을 통치하도록 신부를 준비시키시는 하나님의 계획은 현재 완성되어 있습니다. 7일곱째 천사가 불려고 하는 나팔 소리가 나는 날에는,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종 예언자들에게 전하여 주신 대로, 하나님의 비밀(숨겨진 계획)이 이루어질 것이다. ( 10:7)

F. 재림은 주께서 영구적으로 이 땅에 돌아”오실” 때 무엇을 행하실 것인가를 보여줍니다. 휴거는 예수께서 하늘에 처음 나타나실 때 교회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를 보여줍니다.

III.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의 핵심: 하늘과 땅의 연합
9그리스도 안에서 미리 세우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뜻을 따라, 하나님의 신비한 뜻(숨겨진 계획)을 우리에게 알려 주셨습니다.

Having made known to us the mystery (hidden plan) of His will10하나님의 경륜은, 때가 차면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을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을 머리로 하여 통일시키는 것입니다 ( 1:9-10)

A. 예수께서는 재림 때 하늘과 땅의 세상을 연합시키심으로써 하나님의 나라가 하늘에서 이뤄진 것 같이 이 땅에도 이뤄지게 하실 것입니다 ( 6:10). 이것이 마지막 때를 이해하는 해석의 열쇠입니다. 하나님의 충만함은 하늘과 땅이 하나될 때만 나타납니다.

B. 하늘: 하나님의 능력과 임재가 공개적으로 드러나는 초자연적인 세계

C. : 인간이 진보하며 물리적 감각 및 감정들이 최대로 만끽되는 물질- 물리적 세계(땅의 세계엔 부활의 몸이 요구됩니다). 자연 세계는 중지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초자연적 기름 부으심으로 더 생기를 띠게 됩니다.

IV. 종말에 대한 옳은 관점(패러다임)을 가지십시오

A. 재림을 이해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옳은 패러다임을 갖는 것입니다. 자연적 인간 질서가 중단되지 않고 오히려 성령의 초자연적 수준으로 대단히 업그레이드된 상태의 이 땅을 예수께서 다스리시리라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께서 부활의 몸으로 나타나셨던 장면에서 이러한 면을 엿볼 수 있습니다(20-21; 1).

B. 이방인 성도로서 우리의 가장 자연스런 패러다임은 하늘의 초자연적 세계에 계신 하나님으로서의 예수를 경배한다는 생각입니다. 우리는 예수의 하나님 아들 되심, 신성을 강조합니다. 반면 유대적 관점은 인간 메시아이신 왕과 더불어 물리적 땅통치한다는 것이고, 유대 민족은 메시아의 다윗의 자손 되심, 인성을 강조합니다.

C. 충만한 진리는 이 두 관점이 연합될 때에만 보일 수 있습니다.

V. 예수께서 하늘에 나타나실 때 땅에 있는 세 가지 유형의 사람들

A. 예수께서 하늘을 가로질러 전세계에 나타나실 때 구속된 자들은 휴거될 것입니다.

B. 짐승의 표를 받은 타락한 자들은 심판 받은 뒤 죽여질 것입니다 (어떤 이들은 사형).

C. 저항자들은 구원 받지 못한 대환란으로부터의 생존자들(유대인과 이방인)로 적그리스도 숭배를 거부한 이들입니다. 성경은 그들을 “남겨진 자들” 혹은 “남아있는 이들”이라 표현합니다. 예수께서 돌아오신 뒤 그들은 회심의 기회를 얻게 될 것이고 천년 왕국 때 이 땅에 거주할 것입니다(4:3; 10:20; 11:11; 49:6; 65:8; 66:19; 31:2; 20:38-42; 36:36; 12:1; 9:9-10; 2:32; 12:14; 13:8; 14:16).

VI. 재림의 순서: 3 단계 (30 )

A. 예수께서는 교회를 들어올리사 3 단계로 진행될 당신의 재림을 시발하실 것입니다. 거기엔 30 일의 기간 동안 벌어질 많은 사건들이 있는데, 우리는 계시록 11:2-3; 12:6, 14; 13:5; 다니엘7:25; 9:27; 12:7 1,260 (3 년 반)과 다니엘 12:11 1,290 일을 비교해 봄으로써 이를 알 수 있습니다.

1 단계: 예수께서 하늘에 두루 나타나심: 교회를 휴거시키기 위하여( 24:30-31; 1:7)
2 단계: 예수께서 땅 위에 나타나심: 요르단을 통해 이스라엘로 향하심( 63; 3)
3 단계: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향하심: 대관식 전에 올리브 산으로 향하심 예수의 30 일 여정 강의안의 성경 구절들을 참고하십시오.

B. 예수의 여정은 하늘에서 일곱째 나팔(마지막 나팔; 11:15; 1 15:52)이 울릴 때 휴거와 더불어 시작하고, 땅에서 아마겟돈 작전을 예루살렘에서의 적그리스도 군대에 대한 놀라운 승리로 마치심에 따라 마무리될 것입니다( 19:11-21; 12:1-13:6; 14:1-9).

VII. 교회를 휴거 시키시려 하늘을 가로지르는 예수의 행렬
7 보아라,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신다. 눈이 있는 사람은 다 그를 볼 것이요, 그를 찌른 사람들도 볼 것이다. 땅 위의 모든 족속이 그분 때문에 가슴을 칠 것이다. (1:7)

A. 예수를 이 땅 모든 족속의 모든 사람들이 눈으로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여기엔 지구상 모든 거주지, 해안의 외딴 섬들을 포함한 곳들을 아우르는 지구적 행렬이 요구됩니다. 휴거는 비밀스런 사건이 아닐 것이고, 이 땅 모든 이들이 육안으로 목도(기술을 통해서가 아닌)할 극적 사건일 것입니다. 그들이 통곡할 만큼 확증적 사건일 것입니다. 그들이 기술을 통해서만 그 분을 뵌다면, 적그리스도나 거짓 선지자 등으로부터 너무나 많은 거짓 기사와 이적들이 있을 것이기에, 확신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B. 휴거는 시간을 요하는 과정적 사건일 것입니다지구가 둥글기에, 이 땅의 모든 사람들이 그 분을 동시에 뵌다는 것을 불가능합니다. 얼마나 높이, 그리고 빠르게 예수께서 도셔야 지구상의 모든 이들이 육안으로 알아볼 수 있을까요? 하늘을 가로지르는 그 분의 행렬은 충분히 가까울 것이고, 충분히 천천하여 (휴거되지 않은) 각 사람이 무슨 일인지를 파악하고 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VIII. 땅에서의 행렬: 에돔 (현재의 요르단)

A. 예수께서는 에돔(요르단)의 보스라 시와 데만을 다니시며, 예루살렘으로 향하는 당신의 도상의 적들을 죽이실 것입니다. 그들의 피가 주님의 옷에 뿌려질 것입니다. (34:5-10; 63:1-6; 3:3-18; 9:14; 110:5-6; 33:2; 24:17-19; 19:11-16).

1에돔에서 오시는 이분은 누구신가? 붉게 물든 옷을 입고 보스라(에돔의 수도)에서 오시는 이분은 누구신가? 화려한(영광스러운) 옷차림으로 권세 당당하게 걸어오시는 이분은 누구신가? 그는 바로 나다. 의를 말하는 자요, 구원의 권능을 가진 자다. 2어찌하여 네 옷이 붉으며, 어찌하여 포도주 틀을 밟는 사람의 옷과 같으냐? 3내가 분내어 민족들을 짓밟았고, 내가 격하여 그들을 짓밟았다. 그들의 피가 내 옷에 튀어 내 옷이 온통 피로 물들었다. 4복수할 날이 다가왔고, 구원의 해가 이르렀다는 생각이 들었으나(63:1-4)

B. 예수께서는 시내 광야(바란 산, 세일 산)를 지나, 요르단 (고대 아시리아의 일부였던 에돔, 보스라, 데만)을 지나 예루살렘으로 향하실 것입니다. 3하나님이 데만(에돔 남부)에서 오신다. 거룩하신 분께서 바란 산에서 오신다(셀라). 하늘은 그의 영광으로 뒤덮이고, 땅에는 찬양 소리가 가득하다. 5질병을 앞장 세우시고, 전염병을 뒤따라오게 하신다. 7미디안 땅(시내 반도까지 이르는 아라비아 사막)의 휘장이 난리를 만났구나. 12주께서 크게 노하셔서 땅을 주름 잡으시며, 진노하시면서 나라들을 짓밟으십니다. 13주께서 주의 백성을 구원하시려고 오십니다.(3:3-13)

C. 바란 산은 이스라엘에서 남쪽으로 50km, 시내에서 북쪽으로 200 km 떨어진 시내 반도에 있습니다. 세일 산은 사해 남쪽으로부터 에일랏까지, 아카바 만의 북쪽, 아라바의 동쪽에 있습니다. 시내 산으로부터 이스라엘까지의 거리는 264km 입니다. 가축 떼를 이끌고 하루에 24km 씩 여행하면, 11 일이 걸리는 거리입니다( 1:2). 데만은 에돔 남부에 위치한 마을입니다. 미디안은 사해 동쪽의 땅으로, 남쪽으로는 아라비아 사막을 거쳐 시내 반도의 일부에까지 이릅니다. 에돔과 바란의 사이에 있으며, 현재는 아라비아에 속합니다.

D. “모세보다 큰 분”이신 예수께서는 일곱 개의 진노의 대접(16)을 쏟으시는데, 그것은 모세가 방출했던 이집트의 염병들과 유사합니다. 이 행진에는 초자연적 능력으로 강화되는 인간/자연적 과정이 포함될 것입니다. 행진은 수일이 걸쳐 마침에 이를 것입니다.

IX. 예루살렘 내 예수의 행렬: 주님의 개선 입성

A. 재림 행렬의 마지막 단계는 세계 역사의 정점입니다. 예수께서는 예루살렘으로 들어가사 올리브 산으로 향하시고, 그 뒤 성전 안에서 대관식에 임하십니다 (24:7-10; 14:4; 3:17; 6:12; 43:7).

B. 적그리스도가 이끄는 가운데 열국이 예루살렘을 둘러쌀 것입니다. 이 땅의 왕들은 함께 모여 아마겟돈을 위할 것이고, 이를 위한 군사적 배경이 마련될 것입니다 ( 16:12-16). 1주의 날이 온다...2내가 모든 이방 나라를 모아서, 예루살렘과 싸우게 하겠다. 이 도성이 함락되고…이 도성의 주민이 절반이나 사로잡혀 갈 것이다. 그러나 이 도성 안의 나머지 백성은 살아 남을 것이다. 3주께서 나아가셔서, 이방 나라들과 싸우실 것이다…4그 날이 오면, 주께서 예루살렘 맞은편 동쪽, 올리브 산 위에 발을 디디고 서실 것이다. 그러면 올리브 산은 한가운데가 갈라져서 동서로 뻗은 깊고 넓은 골짜기가 생길 것이다. 5너희는 유다 왕 웃시야 때에, 지진을 만나 도망간 것 같이, 주의 산 골짜기로 도망할 것이다. 주 나의 하나님이 오신다. 모든 천군을 거느리시고 너희에게로 오신다.(14:1-5)

C. 예수께서 아마겟돈 전쟁 가운데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신 뒤, 그 분께선 적들을 사형시키십니다 5(아버지)께서 임금님의 오른쪽에 계시니, 그분(예수)께서 노하시는 심판의 날에, 그분께서 왕들을 다 쳐서 흩으실 것입니다. 6그분께서 뭇 나라를 심판하실 때에, 그 통치자들을 치셔서, 그 주검을 이 땅 이곳 저곳에 가득하게 하실 것입니다. ( 110:5-6)

D. 예수께서는 그 땅을 다니시며 요르단 (보스라, 에돔, 모압)에서 그 분을 대적하는 이들을 죽이실 때, 백마를 타고 예루살렘을 향하실 것입니다 ( 63:1-6; 3:3-18; 19:17-21). 11나는 또 하늘이 열려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거기에 흰 말이 있었는데 '신실하신 분', '참되신 분이라는 이름을 가지신 분이 그 위에 타고 계셨습니다. 그분은 의로 심판하시고 싸우시는 분입니다. 13그분은 피로 물든 옷을 입으셨고…14그리고 하늘의 군대가…흰 말을 타고 그분을 따르고 있었습니다. 15그분의 입에서 날카로운 칼이 나오는데 그분은 그것으로 모든 민족을 치실 것입니다. 그는 친히 쇠지팡이를 가지고 모든 민족을 다스리실 것이요, 전능하신 하나님의 맹렬하신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으실 것입니다. 16그분의 옷과 넓적다리에는 '왕들의 왕', '군주들의 군주'라는 이름이 적혀 있었습니다. 20 그러나 그 짐승은 붙잡혔고, 또 그 앞에서 이적들을 행하던 그 거짓 예언자도 그와 함께 붙잡혔습니다…그 둘은 산 채로, 유황이 타오르는 불바다로 던져졌습니다. 21그리고 남은 자들은 말 타신 분의 입에서 나오는 칼에 맞아 죽었고, 모든 새가 그들의 살점을 배부르게 먹었습니다. ( 19:11-21)

E. “하늘이 열렸다”는 사실은( 19:11) 가장 최근에 예수께서 어디에 계셨는지가 아니라 요한이 어떻게 이 계시를 받았음을 보여줍니다. 다시 말해, 예수께서는 하늘에서 내려오시는 가운데 옷에 피를 묻히신 것이 아니라 이 땅을 다니시는 가운데 그리하신 것입니다.

F. 재림 행렬의 클라이맥스는 예수께서 이스라엘의 정부 지도자들에게 그들의 메시아적 왕으로 공식 영접을 받으려 예루살렘에 다시 들어가시는 순간입니다.  내가 너희(예루살렘의 정부 지도자들)에게 말한다. 너희가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은 복되시다!' 하고 말할 그 때까지, 너희는 나를 다시는 못 볼 것이다. (23:39)

G. 주께서는 이스라엘 지도자들이 주관하는 호산나 대관식 행진에서 다윗의 후손으로 칭송 받으실 것입니다. 주께서 그들을 구원하신 뒤,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은 예수께 예루살렘의 문들을 열어 그분을 자신들의 메시아적 왕으로 공식 선포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께서는 아마겟돈 가운데 갑자기 전세를 역전시키셨기에, 그들은 “강하고 능하신 여호와, 전쟁에 능하신 만군의 주 여호와, 영광의 왕”이라 그 분을 부를 것입니다.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어라. 영원한 (예루살렘의) 문들아, 활짝 열려라. 영광의 왕께서 들어가신다. 8영광의 왕이 뉘시냐? 힘이 세고 용맹하신 주님이시다. (아마겟돈) 전쟁의 용사이신 주님이시다.(24:7-8)

Shaul Byunghyun Go__

마지막 때(End Time) 용어집

Abomination of Desolation 멸망의 가증한 것 - 적그리스도는 전 세계적으로 자신에게 경배하게 할 것이며, 이 일은 대대적인 멸망을 가져오는 가증한 것이 될 것이다( 9:27; 24: 15; 13:14; 살후 2:3-4). 이 경배 운동은 (짐승이라 불리는) 적그리스도가 예루살렘 성전에 자신의 우상(형상)을 세우는 일에서 시작된다. 이 우상은 숨쉬고 말하도록 사단의 권능이 부여될 것이다(13:14-15). 적그리스도는 예루살렘 성전에 이 우상을 세우고 스스로 하나님이라고 선포할 것이다. 어느 누구도 이 우상 앞에서 적그리스도를 경배하지 않고서는 매매를 할 수 없게 된다(13:16-18). 이것을 거부하는 모든 사람들은 순교를 각오해야 하는 상황 속에서 정부로부터 범죄자로 쫓기게 될 것이다.

이것은 마지막 때 가장 중요한 예언적 신호 중 하나이다. 사도 요한은 10회에 걸쳐 이 일을 강조했다( 13:14, 15 [3]; 14:9, 11; 15:2; 16:2; 19:20; 20:4). 가증한 것에 대해서는 9번을 언급하거나 묘사했다( 8:13; 9:26, 27; 11:31; 12:11; 24:15; 13:14; 살후 2:3-4; 13:12-18). 짐승의 우상과 짐승의 표는 전 세계적인 적그리스도 경배 운동을 결집시키고 금융 지원하는 멸망의 가증한 시스템의 두 구성요소가 된다 ( 13:13-18). 이 짐승의 우상은 적그리스도의 경배자들을 동원하고 이를 저항하는 자들을 처단할 것이다. 짐승의 표는 적그리스도 경배 운동에 재정적인 지원을 위해 준비되고 저항하는 자들을 없애는데 사용된다. 

Advent 강림 - “출현, 도래, 현현”을 의미하는 라틴어 “adventus”에서 파생. 예수의 초림과 재림을 말할 때 'the first and second coming' 'the first and the second advent' 두 가지 모두 사용한다.

Angelic Explanations 천사의 세설(細說:상세한 설명) - 이 말은 요한계시록의 구조상 괄호의 기능을 하는 5개의 부분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어구이다. 순차적으로 일어나는 계시록의 핵심 이야기들을 중간에 "중단"시키고, 그 가운데 한 천사가 사도 요한에게 시간 순으로 일어나는 사건들 중 하나님의 심판이 그토록 가혹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하나님의 진노는 왜 그토록 가혹한가? 우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 등의 시간을 두고 일어나는 사건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한다. 천사들은 사도 요한에게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예수께서 우리를 어떻게 도우실지, 적그리스도가 우리를 어떻게 핍박할지 등의 일을 포함하여 장차 일어날 일에 대해 설명한다. 천사의 세설(細說)은 계 7:1-17; 10:1-11:14; 12:1-14:20; 17:1-19:10; 21:9 -22:5 5번이다.

Antichrist 적그리스도 - 'Anti'라는 단어는 “~에 반대하여” 또는 “~의 대신에”라는 의미이다. 이 적그리스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대적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자신이 온 열방 가운데 경배 받으려는 사단의 성육신이다. 적그리스도는 역사상 가장 강력하고 가장 사악한 범세계적 제국을 지배할 것이다. 적그리스도는 마흔 두 달 동안 계속적으로 이스라엘과 교회를 대적할 권세를 받게 될 것이다(13:5). 적그리스도의 통치를 받는 이방인들은 마흔 두 달 동안 예루살렘을 가혹하게 지배할 것이다(11:2). 이때 두 증인이 예루살렘에서 1,260일 동안 예언할 것이다(11:3).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은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로 묘사되는( 12:14) 1,260(12:6) 동안 적그리스도를 피해 광야로 숨게 될 것이다.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 혹은 삼 년 반(7:25) 동안 적그리스도에게 성도들을 대적할 권세가 주어진다. 이스라엘은 삼 년 반, 즉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가 지나고 나서 그 권세가 완전히 깨어질 것이다(12:7). “한 때”는 1, “두 때”는 2, “반 때”는 반년을 말한다(살후2:3-12; 1 2:18, 22; 13:1-18).

Another Beast 또 다른 짐승 - 13:11에 나오는 거짓선지자의 이름

Apocalypse 묵시(계시) - “비밀을 보임 또는 드러냄”의 의미이며 계시 (revelation)로 번역한다. 요한계시록의 또다른 명칭이기도 한데,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과 이 땅에서 악을 몰아낼 마지막 때 전쟁 계획을 보이거나 드러내기 때문이다.

Apostasy 배교 - 믿음에 대해 변절하거나 배반하는 행위.  ( 24:9-13; 살후 2:3; 딤전 4:1-2; 딤후 3:1-7; 4:3-4; 벧후 2:1-3). 배교자는 이러한 행위를 한 사람을 말한다.

Armageddon Campaign 아마겟돈 전쟁 -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전 마지막 3년 반 동안 지속될 거대한 전쟁. 아마겟돈 전쟁은 열방의 나라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대적하는 전쟁을 하기 위해 모일 때 예루살렘 전쟁(12:3; 14:1-2)을 마지막으로 끝날 것이다(16:13-16). 이 전쟁의 격전지는 이스라엘 북부 므깃도 언덕 부근이 될 것이다. 아마겟돈은 "므깃도 언덕"을 뜻하는 하르마게돈(Harmagedon)으로 자주 인용된다. 므깃도는 신약시대에 에스드랠론(Esdraelon)으로 불린 이스르엘(Jezreel) 계곡에 있던 고대 도시이다.

Babylon 바벨론 - 역사적으로 현재 이라크 지역에 있는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강 하류 계곡에 위치했던 바벨론 제국 최대의 도시. 이라크에 위치한(바그다드에서 남쪽으로 약 80km 지점), 적그리스도의 본거지 중 하나로 재건되어 사용될 문자 그대로의 바벨론 도시를 말한다. 바벨론은 적그리스도의 범세계적 종교 경제적 네트워크의 중심지 기능을 하게 될 것이다(17-18). 예루살렘이 잿더미 속에서 별안간 등장하여 재건된 것처럼, (이라크에서) 어느 날 갑자기 바벨론이 재건될 것이다. 바벨론이 갑자기 영원히 무너지게 될 것에 대해 렘 50-51장과 사 13-14, 21에 예언된 심판에 관한 상세한 내용 중 다수는 아직 온전히 성취되지 않았다. 인류의 역사 가운데 그저 부분적으로 성취되었을 뿐이다.

Beast 짐승 - 적그리스도를 나타내는 용어로, 36회 사용. (13; 14:9-11; 17:3-17; 19:19-21; 20:4, 10).

Canonized 정경(正經) - 성경의 일부로 인정되는 문서. 신구약 66권은 우리가 정경이라 인정하는 유일한 책이다. 요한계시록은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무오(無誤)한 책이므로 정경으로 인정되는 기도서이다. 그러므로 계시록은 마지막 때 기도운동에 동참하게 할 것이다.

Chronological Sections – 연대기적 부분  - 요한계시록 속에 하나님의 마지막 때 계획이 이 땅 위에 일어날 심판의 사건으로 묘사되는 5개로 구분된 부분을 가리키는 말. 여기에는 21개의 심판(일곱 봉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이 포함되어 있다. 이 심판들은 대환난(the Great Tribulation)과 천 년 왕국(the Millennial Kingdom) 기간 동안 연대순으로 이 땅 위에 벌어진다. 이 일은 계 6; 8-9; 11:15-19; 15-16, 19:11-21:8 등의 5개로 구분된다.

Daniel’s 30 days 다니엘의 30 - 다니엘서 12:11에서 천사가 다니엘에게 30일이라는 기간에 대해 말한다. 30일은 일반적으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남은 자손(12:6, 14)과 두 증인의 예언(11:3), 그리고 적그리스도가 성도들을 핍박하는 것(13:5)을 초자연적으로 예비하시는 1,260(3년 반)으로 이해하는 것 이상으로 의미가 확대된다. 이 기간은 성도들의 휴거를 알리는 일곱 번째 나팔이 울릴 때 예수께서 강림하시는 그때 끝이 난다(11:17). 1,290일은 적그리스도 경배체제 혹은 멸망의 가증한 것이 이 땅 가운데 지속될 때 일곱 번째 나팔이 울리고 난 후 30일이 추가로 더해진 것이다. 이 기간은 예수께서 적그리스도를 친히 멸하시려고 예루살렘으로 행진하시는 때에 끝이 난다(살후 2:8; 19:20).

Daniel’s 70th week 다니엘의 칠십 주 -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전 마지막 7년은 다니엘의 칠십 주로 인용된다. 다니엘은 칠십 주에 대한 예언을 했다( 9:24-27). 각 주() 7일의 기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70년을 뜻했다. 그러므로, 7년에 70주를 곱하면 490이었다. 이 예언은 이스라엘 나라의 구원을 다루시는 하나님의 예언적 시간 달력과 관련이 있다. 70주 (1주는 7년을 말한다)는 다니엘이 살던 시대부터 예수 그리스도의 재님 때에 이르기 까지 이스라엘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과 연관된다. 처음 69(483) BC 445년부터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서기 30)까지 이다. 마지막 1주는 주님의 재림의 때가 되어야 비로소 이루어질 7년의 시간을 말한다. 이 마지막 7년 기간은 이스라엘이 부활한 로마제국( 9:26-27)의 왕으로 불리게 될 적그리스도와 거짓 평화 조약을 맺음으로 시작될 것이다.

Dragon - 요한계시록에 기록된 사단의 상징(12:3,4,7,9,13,16,17; 13:2,4; 16:13; 20:2).

Eschatology 종말론 - 성경적 관점에서 마지막 때에 관한 연구를 말하는 용어. 종말론 (eschatology)이라는 단어는 두개의 다른 헬라어로 구성되어 있다. , "마지막"을 뜻하는 'eschaton' "학문"을 의미하는 '-ology'이다. "마지막 때(the eschaton)에 대해 예언된 가장 중요한 사건은 대환란, 예수의 재림, 천년왕국이다. 성경의 1/4 이상(27%) 이 선지자들이 선포한 예언적 사건들과 관련이 있다.

False Prophet 거짓 선지자 - 적그리스도와 그가 하는 일을 선전하는 적그리스도의 사역자로, 표적을 행할 것이다( 16:13; 19:20; 20:10). 거짓선지자는 요한계시록 13:11에서 "또다른 짐승"으로 불린다.

Great White Throne Judgment – 백보좌 심판 - 천년왕국의 끝 무렵, 모든 믿지 않는 자들이 하나님께 심판을 받고 불못에 던져지는 때( 20:11-15).  

Harlot Babylon 음녀 바벨론 - 전세계적으로 사단이 장악하는 종교와 경제 시스템에 기반을 두고 이라크에서 일어날 재건된 바벨론( 17-18; 50-51). 바벨론은 적그리스도의 본거지 중 하나로 복구되어 사용될 실제 존재하는 바벨론 시(바그다드에서 남쪽으로 약 80km)로 세워질 것이다. 바벨론은 적그리스도의 범세계적 종교 경제적 네트워크의 중심지 기능을 하게 될 것이다( 13-14; 21; 50-51; 17-18). 예루살렘이 잿더미 속에서 별안간 등장하여 재건된 것처럼, 어느 날 갑자기 바벨론이 재건될 것이다. 50-51장에 바벨론의 영원한 멸망이 갑자기 일어날 것에 대한 심판이 예언되었으나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Hermeneutics 성서 해석학  - 성경을 해석하는 학문.

Image of the Beast 짐승의 우상 - 예루살렘 성전에 세워질 적그리스도의 뜻대로 움직이는 상()(형상 혹은 우상). 이 형상은 생각하고 말하고 숨쉬고 법을 만들도록 사단의 권세를 받게 된다( 13:14-16). 메인 우상은 예루살렘 성전에 세워지며, 전세계적으로 이 우상들이 곳곳에 세워져 네트워크를 형성할 것이다. 이 우상은 마지막 때 예언적으로 중요한 신호가 될 것이다. 사도 요한은 이 우상에 대해 열 번이나 강조했다( 13:14, 15 [3]; 14:9, 11; 15:2; 16:2; 19:20; 20:4).

Jesus’ End-Time Battle Plan 예수 그리스도의 마지막 때 전쟁 계획 - 이 땅의 모든 적그리스도 정부를 멸할 계 6-22장에 기록된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 심판. 교회가 기도함으로 인해 이 일들이 일어나게 된다.

Judgment Seat of Christ 그리스도의 심판대 - 예수 그리스도께서 어떤 이들에게는 상을, 또다른 이들에게는 벌을 주시기 위해 모든 믿는 성도들을 평가하시는 때(고후 5:10; 14:10-12). 이 심판은 일곱 번째 나팔이 불 때 교회가 들림받은 후 즉시 일어난다(11:15-18). 이 말은 "보좌"의 의미를 가진 헬라어 “bema”에서 따와서 '보좌의 심판대(Bema judgment)'라고도 부른다.

Lake of Fire 불못 - 적그리스도, 거짓 선지자, 사단과 마귀와 모든 믿지 않는 자들이 심판받게 될 최후의 장소( 20:15).  믿지 않는 자들은 심판의 부활( 5:29)에 참여하여 혼과 육신이 영원한 고통에 시달리게 될 것이다.

Little Horn 작은 뿔 - 다니엘이 사용한 적그리스도를 지칭하는 용어( 7:7-8; 19, 25).

Mark of the Beast 짐승의 표 - 마이크로칩 형태로 이식될 것이며(13:16-18) 적그리스도는 대환란의 후 삼년반 동안 매매를 할 때 사용하도록 모든 사람들에게 이 표를 받게 할 것이다.

Marriage Supper of the Lamb – 어린양의 혼인잔치 - 대환난 이후 신랑인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신부로 단장된 자들이 그들의 혼인잔치를 기뻐하는 때( 19:7-10). 이 혼인잔치가 천년왕국의 전 기간 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Messiah 메시아 - "기름부음 받은 자"라는 의미로, 히브리어 “메쉬아흐(meshiach)”에서 왔다. 이 단어는 헬라어로는 “크리스토스(Christos), 영어로는 “크라이스트(Christ)”로 번역된다. 구약에서 메시아는 이스라엘의 왕으로 와서 이방의 압제로부터 유대 민족을 구원할 "기름부음 받은 자"였다.

Millennium 천년 왕국 - 천년왕국은 예수그리스도가 예루살렘에서 공의와 화평으로 전 세계를 통치하는 문자 그대로 천 년의 기간을 말한다. 하나님의 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만천하에 명백히 드러나 모든 영역(정치, 사회, 농업, 경제, 종교, 교육, 경찰, 가족, 언론, 예술, 환경, 사회기관, 기타 등등)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New Jerusalem 새 예루살렘 - 모든 성도들이 하나님의 직접적인 임재 가운데 영원히 사는 하늘의 도시( 11:10, 16; 12:22-24). 새 예루살렘은 두 번에 걸쳐 땅으로 내려온다. 첫 번 째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때( 21:10)이며, 다음은 천년왕국 이후이다( 21:2).

New Heavens and Earth 새 하늘과 새 땅 - 천년왕국과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 65:17-25; 66:22-24; 벧후 3:13; 21:1-2). 그 나라는 영원히 지속될 것이다(고전 23:25; 28:8; 37:29; 78:69; 104:5; 105:10-11; 125:1-2; 60:21; 37:25; 3:20).

Olivet Discourse   감람산 강화(講話) - 24, 13, 21장에서 볼 수 있는 마지막 때에 관한 예수의 유명한 예언.

Parousia 임하심 - 중요한 인물의 "현현" 혹은 "강림"을 뜻하는 그리스 어. 이 단어는 예수의 재림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된다( 24:3, 27, 37, 39; 살전 3:13; 4:15; 5:23; 살후 2:1, 8; 5:7-8).

Post-Tribulation Rapture (post-trib) 환난 후 휴거설 - 휴거와 재림이 대환난의 마지막에 일어난다고 하는 성경적인 가르침. 다른 말로는 교회가 대환난을 통과하여 승리 가운데 행진하며 이 땅에 거한다는 의미이다. 이 시기는 교회의 가장 최고의 때이며, 하나님의 권능을 인류 역사상 가장 놀라운 방법으로 경험하는 때이다.

Pre-Tribulation Rapture (pre-trib) 환난 전 휴거설 - 대환난전 휴거가 일어난다는 비성경적인 가르침. 이 설은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진노로부터 벗어나 대환난을 통과하지 않는다고 주장하여 인기 있다. 이 견해는 성도들이 이 땅에 그대로 머물러 있다면 하나님의 심판이 성도들에게 임한다는 근본적으로 잘못된 견해에 근거하고 있다.

Rapture 휴거 - 예수께서 다시 오실 때 공중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이 "끌어올려지는 것". "끌어올려지다"라는 뜻의 라틴어 “raptus(살전 4:13-18)에서 왔다. 휴거는 마지막 나팔인 일곱 번째 나팔이 울릴 때 일어난다. 이 영광스러운 일이 일어날 때, 죽었던 그리스도인들은 무덤에서 부활하여 일어나 공중에서 주님을 만난다. 그리고 나서 이 땅에 살아있는 그리스도인들이 공중으로 올라가 주님을 만나게 된다.

Replacement Theology 대체 신학 - 유대인이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받았으므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나라를 주시겠다는 유대 민족에 대한 언약( 9-11)을 물려받은 오늘날의 교회가 "진짜 이스라엘"의 자리를 대신한다는 비성경적인 가르침.

Restrainer 막는 자 - 적그리스도가 전세계적으로 정치력을 행사하는 자리에 앉도록 하는 것을 막는 권세(혹은 그러한 사람). 이 막는 힘에 대해 사도 바울이 "어떤 사람(someone)" "어떤 것(something)"으로 표현한 두 세력의 연합을 말한다(살후 2:6-8). 사도 바울은 적그리스도의 막는 자에 대해 "~하는 것”(what:중성-6)" "(He:남성 – 7)"로 묘사했다. 그러므로, 이 권세는 "~하는 것(what)" "하나님(He)"이 함께 일하는 것을 말한다. 사도 바울은 이 권세가 악을 막기 위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것이라 가르쳤다. 하늘의 권세는 적그리스도를 막는 “것(what)”이며 "(He)"는 하나님과 그분의 통치 법령이다. 일부에서는 이 막는 자가 성령이며, 교회가 대환난전 휴거 때 사라질 것으로 가르친다. 만일 그것이 사실이라면 어느 누구도 대환난에서 구원받을 수 없게 된다. 왜냐하면 불신자들이 구원받도록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성령의 일이기 때문이다.

Second Coming of Christ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 예수께서 실제로 다시 오셔서 이 땅을 영원히 다스리시는 때. 모든 열방 가운데 모든 눈이 그분을 분명히 볼 수 있도록 이 땅으로 내려 오실 것이다( 1:7). 이 때, 성도들의 육신은 그들이 예수를 공중에서 만날 때 즉시 변화될 것이다. 이 일은 마지막 나팔인 일곱 번째 나팔이 불 때 일어날 것이다( 27:13; 9:14; 24:31; 고전 15:52; 살전 4:16; 10:7; 11:15).

Second Coming Procession 재림 행렬 - 각 사람의 눈이 보도록 예수님께서 처음으로 하늘로부터 오시는 재림의 세 단계 과정( 1:7)으로, 현재 요르단인 에돔 땅을 지나( 63:1-6; 3:3-16) 예루살렘 감람산에 이르기까지 행진하실 것이다( 24:7-10; 14:4 ; 19:17-21).

Seven Heads 일곱 머리 - 2:41-42; 7:7; 12:3; 13:1; 17:3-6에서 언급. 역사상 이스라엘을 핍박한 일곱 제국을 가리킨다. , 애굽(Egypt), 앗수르(Assyria), 바벨론(Babylon), 바사(Persia), 헬라(Greece), 로마(Rome), 그리고 부활한 로마제국(the revived Roman Empire)이다.

Ten Horns 열 뿔 - 미래에 일어날 열 명의 왕이 각각 다스리는 열 개의 나라로 이루어진 연방 체제. 이 시스템은 적그리스도의 권위 하에 적극적인 협정과 협력으로 일어나게 된다( 2:41-42; 7:7, 20, 24; 11:36-45; 12:3; 13:1; 17:3, 7, 12, 16).

Throne of Glory - 영광의 보좌 - 예수님께서는 이 땅에 다시 오셔서 예루살렘 성전에 그분의 영광의 보좌를 놓으실 것이다( 25:31-32; 3:17). 이 보좌는 새 예루살렘 성 중에 거할 지극히 거룩하신 이와 연결될 것이다( 43:4-7; 6:12-13). 예수님의 보좌는 하늘과 땅을 하나로 연결할 것이다. 주님의 보좌가 천년 왕국 때 지상의 예루살렘으로 내려와 새 예루살렘에 놓이기 때문이다 ( 22:3; 48:1-6).

Tribulation/Great Tribulation 환난 / 대환난 - 혹자는 대환난에 대해 주님의 재림 전 마지막 7년 전부 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대환난에 대해 7년 중 마지막 3년 반이라고 명확하게 말씀하셨다. ( 24:21, 29; 13:24; 7:14). 이 말은 또한 '야곱의 환난의 때(the time of Jacobs trouble)를 가리킨다( 30:4-7). 대환난의 핵심은 적그리스도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는 것이다. 이 심판은 지상의 교회가 기도함으로써 이루어 질 것이다( 6-19). 모세가 바로에게 하나님의 심판을 행한 것과 같이( 7-12) 성도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지 아니하고 적그리스도에게 심판이 임하게 할 것이다. 적그리스도가 성도들에게 가하는 핍박은 대환난 때 부차적인 일이다.

Two Witnesses 두 증인 - 대환난 때 엄청난 방법으로 하나님의 권능을 행할 두 명의 선지자( 11:3-6). 이 두 사람은 적그리스도를 대항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할 것이다. 이들이 누구인지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으나, 모세와 엘리야 혹은 에녹일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