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8/2010

마지막 때(End Time) 용어집

Abomination of Desolation 멸망의 가증한 것 - 적그리스도는 전 세계적으로 자신에게 경배하게 할 것이며, 이 일은 대대적인 멸망을 가져오는 가증한 것이 될 것이다( 9:27; 24: 15; 13:14; 살후 2:3-4). 이 경배 운동은 (짐승이라 불리는) 적그리스도가 예루살렘 성전에 자신의 우상(형상)을 세우는 일에서 시작된다. 이 우상은 숨쉬고 말하도록 사단의 권능이 부여될 것이다(13:14-15). 적그리스도는 예루살렘 성전에 이 우상을 세우고 스스로 하나님이라고 선포할 것이다. 어느 누구도 이 우상 앞에서 적그리스도를 경배하지 않고서는 매매를 할 수 없게 된다(13:16-18). 이것을 거부하는 모든 사람들은 순교를 각오해야 하는 상황 속에서 정부로부터 범죄자로 쫓기게 될 것이다.

이것은 마지막 때 가장 중요한 예언적 신호 중 하나이다. 사도 요한은 10회에 걸쳐 이 일을 강조했다( 13:14, 15 [3]; 14:9, 11; 15:2; 16:2; 19:20; 20:4). 가증한 것에 대해서는 9번을 언급하거나 묘사했다( 8:13; 9:26, 27; 11:31; 12:11; 24:15; 13:14; 살후 2:3-4; 13:12-18). 짐승의 우상과 짐승의 표는 전 세계적인 적그리스도 경배 운동을 결집시키고 금융 지원하는 멸망의 가증한 시스템의 두 구성요소가 된다 ( 13:13-18). 이 짐승의 우상은 적그리스도의 경배자들을 동원하고 이를 저항하는 자들을 처단할 것이다. 짐승의 표는 적그리스도 경배 운동에 재정적인 지원을 위해 준비되고 저항하는 자들을 없애는데 사용된다. 

Advent 강림 - “출현, 도래, 현현”을 의미하는 라틴어 “adventus”에서 파생. 예수의 초림과 재림을 말할 때 'the first and second coming' 'the first and the second advent' 두 가지 모두 사용한다.

Angelic Explanations 천사의 세설(細說:상세한 설명) - 이 말은 요한계시록의 구조상 괄호의 기능을 하는 5개의 부분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어구이다. 순차적으로 일어나는 계시록의 핵심 이야기들을 중간에 "중단"시키고, 그 가운데 한 천사가 사도 요한에게 시간 순으로 일어나는 사건들 중 하나님의 심판이 그토록 가혹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하나님의 진노는 왜 그토록 가혹한가? 우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 등의 시간을 두고 일어나는 사건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한다. 천사들은 사도 요한에게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예수께서 우리를 어떻게 도우실지, 적그리스도가 우리를 어떻게 핍박할지 등의 일을 포함하여 장차 일어날 일에 대해 설명한다. 천사의 세설(細說)은 계 7:1-17; 10:1-11:14; 12:1-14:20; 17:1-19:10; 21:9 -22:5 5번이다.

Antichrist 적그리스도 - 'Anti'라는 단어는 “~에 반대하여” 또는 “~의 대신에”라는 의미이다. 이 적그리스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대적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자신이 온 열방 가운데 경배 받으려는 사단의 성육신이다. 적그리스도는 역사상 가장 강력하고 가장 사악한 범세계적 제국을 지배할 것이다. 적그리스도는 마흔 두 달 동안 계속적으로 이스라엘과 교회를 대적할 권세를 받게 될 것이다(13:5). 적그리스도의 통치를 받는 이방인들은 마흔 두 달 동안 예루살렘을 가혹하게 지배할 것이다(11:2). 이때 두 증인이 예루살렘에서 1,260일 동안 예언할 것이다(11:3).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은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로 묘사되는( 12:14) 1,260(12:6) 동안 적그리스도를 피해 광야로 숨게 될 것이다.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 혹은 삼 년 반(7:25) 동안 적그리스도에게 성도들을 대적할 권세가 주어진다. 이스라엘은 삼 년 반, 즉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가 지나고 나서 그 권세가 완전히 깨어질 것이다(12:7). “한 때”는 1, “두 때”는 2, “반 때”는 반년을 말한다(살후2:3-12; 1 2:18, 22; 13:1-18).

Another Beast 또 다른 짐승 - 13:11에 나오는 거짓선지자의 이름

Apocalypse 묵시(계시) - “비밀을 보임 또는 드러냄”의 의미이며 계시 (revelation)로 번역한다. 요한계시록의 또다른 명칭이기도 한데,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과 이 땅에서 악을 몰아낼 마지막 때 전쟁 계획을 보이거나 드러내기 때문이다.

Apostasy 배교 - 믿음에 대해 변절하거나 배반하는 행위.  ( 24:9-13; 살후 2:3; 딤전 4:1-2; 딤후 3:1-7; 4:3-4; 벧후 2:1-3). 배교자는 이러한 행위를 한 사람을 말한다.

Armageddon Campaign 아마겟돈 전쟁 -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전 마지막 3년 반 동안 지속될 거대한 전쟁. 아마겟돈 전쟁은 열방의 나라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대적하는 전쟁을 하기 위해 모일 때 예루살렘 전쟁(12:3; 14:1-2)을 마지막으로 끝날 것이다(16:13-16). 이 전쟁의 격전지는 이스라엘 북부 므깃도 언덕 부근이 될 것이다. 아마겟돈은 "므깃도 언덕"을 뜻하는 하르마게돈(Harmagedon)으로 자주 인용된다. 므깃도는 신약시대에 에스드랠론(Esdraelon)으로 불린 이스르엘(Jezreel) 계곡에 있던 고대 도시이다.

Babylon 바벨론 - 역사적으로 현재 이라크 지역에 있는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강 하류 계곡에 위치했던 바벨론 제국 최대의 도시. 이라크에 위치한(바그다드에서 남쪽으로 약 80km 지점), 적그리스도의 본거지 중 하나로 재건되어 사용될 문자 그대로의 바벨론 도시를 말한다. 바벨론은 적그리스도의 범세계적 종교 경제적 네트워크의 중심지 기능을 하게 될 것이다(17-18). 예루살렘이 잿더미 속에서 별안간 등장하여 재건된 것처럼, (이라크에서) 어느 날 갑자기 바벨론이 재건될 것이다. 바벨론이 갑자기 영원히 무너지게 될 것에 대해 렘 50-51장과 사 13-14, 21에 예언된 심판에 관한 상세한 내용 중 다수는 아직 온전히 성취되지 않았다. 인류의 역사 가운데 그저 부분적으로 성취되었을 뿐이다.

Beast 짐승 - 적그리스도를 나타내는 용어로, 36회 사용. (13; 14:9-11; 17:3-17; 19:19-21; 20:4, 10).

Canonized 정경(正經) - 성경의 일부로 인정되는 문서. 신구약 66권은 우리가 정경이라 인정하는 유일한 책이다. 요한계시록은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무오(無誤)한 책이므로 정경으로 인정되는 기도서이다. 그러므로 계시록은 마지막 때 기도운동에 동참하게 할 것이다.

Chronological Sections – 연대기적 부분  - 요한계시록 속에 하나님의 마지막 때 계획이 이 땅 위에 일어날 심판의 사건으로 묘사되는 5개로 구분된 부분을 가리키는 말. 여기에는 21개의 심판(일곱 봉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이 포함되어 있다. 이 심판들은 대환난(the Great Tribulation)과 천 년 왕국(the Millennial Kingdom) 기간 동안 연대순으로 이 땅 위에 벌어진다. 이 일은 계 6; 8-9; 11:15-19; 15-16, 19:11-21:8 등의 5개로 구분된다.

Daniel’s 30 days 다니엘의 30 - 다니엘서 12:11에서 천사가 다니엘에게 30일이라는 기간에 대해 말한다. 30일은 일반적으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남은 자손(12:6, 14)과 두 증인의 예언(11:3), 그리고 적그리스도가 성도들을 핍박하는 것(13:5)을 초자연적으로 예비하시는 1,260(3년 반)으로 이해하는 것 이상으로 의미가 확대된다. 이 기간은 성도들의 휴거를 알리는 일곱 번째 나팔이 울릴 때 예수께서 강림하시는 그때 끝이 난다(11:17). 1,290일은 적그리스도 경배체제 혹은 멸망의 가증한 것이 이 땅 가운데 지속될 때 일곱 번째 나팔이 울리고 난 후 30일이 추가로 더해진 것이다. 이 기간은 예수께서 적그리스도를 친히 멸하시려고 예루살렘으로 행진하시는 때에 끝이 난다(살후 2:8; 19:20).

Daniel’s 70th week 다니엘의 칠십 주 -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전 마지막 7년은 다니엘의 칠십 주로 인용된다. 다니엘은 칠십 주에 대한 예언을 했다( 9:24-27). 각 주() 7일의 기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70년을 뜻했다. 그러므로, 7년에 70주를 곱하면 490이었다. 이 예언은 이스라엘 나라의 구원을 다루시는 하나님의 예언적 시간 달력과 관련이 있다. 70주 (1주는 7년을 말한다)는 다니엘이 살던 시대부터 예수 그리스도의 재님 때에 이르기 까지 이스라엘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과 연관된다. 처음 69(483) BC 445년부터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서기 30)까지 이다. 마지막 1주는 주님의 재림의 때가 되어야 비로소 이루어질 7년의 시간을 말한다. 이 마지막 7년 기간은 이스라엘이 부활한 로마제국( 9:26-27)의 왕으로 불리게 될 적그리스도와 거짓 평화 조약을 맺음으로 시작될 것이다.

Dragon - 요한계시록에 기록된 사단의 상징(12:3,4,7,9,13,16,17; 13:2,4; 16:13; 20:2).

Eschatology 종말론 - 성경적 관점에서 마지막 때에 관한 연구를 말하는 용어. 종말론 (eschatology)이라는 단어는 두개의 다른 헬라어로 구성되어 있다. , "마지막"을 뜻하는 'eschaton' "학문"을 의미하는 '-ology'이다. "마지막 때(the eschaton)에 대해 예언된 가장 중요한 사건은 대환란, 예수의 재림, 천년왕국이다. 성경의 1/4 이상(27%) 이 선지자들이 선포한 예언적 사건들과 관련이 있다.

False Prophet 거짓 선지자 - 적그리스도와 그가 하는 일을 선전하는 적그리스도의 사역자로, 표적을 행할 것이다( 16:13; 19:20; 20:10). 거짓선지자는 요한계시록 13:11에서 "또다른 짐승"으로 불린다.

Great White Throne Judgment – 백보좌 심판 - 천년왕국의 끝 무렵, 모든 믿지 않는 자들이 하나님께 심판을 받고 불못에 던져지는 때( 20:11-15).  

Harlot Babylon 음녀 바벨론 - 전세계적으로 사단이 장악하는 종교와 경제 시스템에 기반을 두고 이라크에서 일어날 재건된 바벨론( 17-18; 50-51). 바벨론은 적그리스도의 본거지 중 하나로 복구되어 사용될 실제 존재하는 바벨론 시(바그다드에서 남쪽으로 약 80km)로 세워질 것이다. 바벨론은 적그리스도의 범세계적 종교 경제적 네트워크의 중심지 기능을 하게 될 것이다( 13-14; 21; 50-51; 17-18). 예루살렘이 잿더미 속에서 별안간 등장하여 재건된 것처럼, 어느 날 갑자기 바벨론이 재건될 것이다. 50-51장에 바벨론의 영원한 멸망이 갑자기 일어날 것에 대한 심판이 예언되었으나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Hermeneutics 성서 해석학  - 성경을 해석하는 학문.

Image of the Beast 짐승의 우상 - 예루살렘 성전에 세워질 적그리스도의 뜻대로 움직이는 상()(형상 혹은 우상). 이 형상은 생각하고 말하고 숨쉬고 법을 만들도록 사단의 권세를 받게 된다( 13:14-16). 메인 우상은 예루살렘 성전에 세워지며, 전세계적으로 이 우상들이 곳곳에 세워져 네트워크를 형성할 것이다. 이 우상은 마지막 때 예언적으로 중요한 신호가 될 것이다. 사도 요한은 이 우상에 대해 열 번이나 강조했다( 13:14, 15 [3]; 14:9, 11; 15:2; 16:2; 19:20; 20:4).

Jesus’ End-Time Battle Plan 예수 그리스도의 마지막 때 전쟁 계획 - 이 땅의 모든 적그리스도 정부를 멸할 계 6-22장에 기록된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 심판. 교회가 기도함으로 인해 이 일들이 일어나게 된다.

Judgment Seat of Christ 그리스도의 심판대 - 예수 그리스도께서 어떤 이들에게는 상을, 또다른 이들에게는 벌을 주시기 위해 모든 믿는 성도들을 평가하시는 때(고후 5:10; 14:10-12). 이 심판은 일곱 번째 나팔이 불 때 교회가 들림받은 후 즉시 일어난다(11:15-18). 이 말은 "보좌"의 의미를 가진 헬라어 “bema”에서 따와서 '보좌의 심판대(Bema judgment)'라고도 부른다.

Lake of Fire 불못 - 적그리스도, 거짓 선지자, 사단과 마귀와 모든 믿지 않는 자들이 심판받게 될 최후의 장소( 20:15).  믿지 않는 자들은 심판의 부활( 5:29)에 참여하여 혼과 육신이 영원한 고통에 시달리게 될 것이다.

Little Horn 작은 뿔 - 다니엘이 사용한 적그리스도를 지칭하는 용어( 7:7-8; 19, 25).

Mark of the Beast 짐승의 표 - 마이크로칩 형태로 이식될 것이며(13:16-18) 적그리스도는 대환란의 후 삼년반 동안 매매를 할 때 사용하도록 모든 사람들에게 이 표를 받게 할 것이다.

Marriage Supper of the Lamb – 어린양의 혼인잔치 - 대환난 이후 신랑인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신부로 단장된 자들이 그들의 혼인잔치를 기뻐하는 때( 19:7-10). 이 혼인잔치가 천년왕국의 전 기간 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Messiah 메시아 - "기름부음 받은 자"라는 의미로, 히브리어 “메쉬아흐(meshiach)”에서 왔다. 이 단어는 헬라어로는 “크리스토스(Christos), 영어로는 “크라이스트(Christ)”로 번역된다. 구약에서 메시아는 이스라엘의 왕으로 와서 이방의 압제로부터 유대 민족을 구원할 "기름부음 받은 자"였다.

Millennium 천년 왕국 - 천년왕국은 예수그리스도가 예루살렘에서 공의와 화평으로 전 세계를 통치하는 문자 그대로 천 년의 기간을 말한다. 하나님의 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만천하에 명백히 드러나 모든 영역(정치, 사회, 농업, 경제, 종교, 교육, 경찰, 가족, 언론, 예술, 환경, 사회기관, 기타 등등)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New Jerusalem 새 예루살렘 - 모든 성도들이 하나님의 직접적인 임재 가운데 영원히 사는 하늘의 도시( 11:10, 16; 12:22-24). 새 예루살렘은 두 번에 걸쳐 땅으로 내려온다. 첫 번 째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때( 21:10)이며, 다음은 천년왕국 이후이다( 21:2).

New Heavens and Earth 새 하늘과 새 땅 - 천년왕국과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 65:17-25; 66:22-24; 벧후 3:13; 21:1-2). 그 나라는 영원히 지속될 것이다(고전 23:25; 28:8; 37:29; 78:69; 104:5; 105:10-11; 125:1-2; 60:21; 37:25; 3:20).

Olivet Discourse   감람산 강화(講話) - 24, 13, 21장에서 볼 수 있는 마지막 때에 관한 예수의 유명한 예언.

Parousia 임하심 - 중요한 인물의 "현현" 혹은 "강림"을 뜻하는 그리스 어. 이 단어는 예수의 재림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된다( 24:3, 27, 37, 39; 살전 3:13; 4:15; 5:23; 살후 2:1, 8; 5:7-8).

Post-Tribulation Rapture (post-trib) 환난 후 휴거설 - 휴거와 재림이 대환난의 마지막에 일어난다고 하는 성경적인 가르침. 다른 말로는 교회가 대환난을 통과하여 승리 가운데 행진하며 이 땅에 거한다는 의미이다. 이 시기는 교회의 가장 최고의 때이며, 하나님의 권능을 인류 역사상 가장 놀라운 방법으로 경험하는 때이다.

Pre-Tribulation Rapture (pre-trib) 환난 전 휴거설 - 대환난전 휴거가 일어난다는 비성경적인 가르침. 이 설은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진노로부터 벗어나 대환난을 통과하지 않는다고 주장하여 인기 있다. 이 견해는 성도들이 이 땅에 그대로 머물러 있다면 하나님의 심판이 성도들에게 임한다는 근본적으로 잘못된 견해에 근거하고 있다.

Rapture 휴거 - 예수께서 다시 오실 때 공중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이 "끌어올려지는 것". "끌어올려지다"라는 뜻의 라틴어 “raptus(살전 4:13-18)에서 왔다. 휴거는 마지막 나팔인 일곱 번째 나팔이 울릴 때 일어난다. 이 영광스러운 일이 일어날 때, 죽었던 그리스도인들은 무덤에서 부활하여 일어나 공중에서 주님을 만난다. 그리고 나서 이 땅에 살아있는 그리스도인들이 공중으로 올라가 주님을 만나게 된다.

Replacement Theology 대체 신학 - 유대인이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받았으므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나라를 주시겠다는 유대 민족에 대한 언약( 9-11)을 물려받은 오늘날의 교회가 "진짜 이스라엘"의 자리를 대신한다는 비성경적인 가르침.

Restrainer 막는 자 - 적그리스도가 전세계적으로 정치력을 행사하는 자리에 앉도록 하는 것을 막는 권세(혹은 그러한 사람). 이 막는 힘에 대해 사도 바울이 "어떤 사람(someone)" "어떤 것(something)"으로 표현한 두 세력의 연합을 말한다(살후 2:6-8). 사도 바울은 적그리스도의 막는 자에 대해 "~하는 것”(what:중성-6)" "(He:남성 – 7)"로 묘사했다. 그러므로, 이 권세는 "~하는 것(what)" "하나님(He)"이 함께 일하는 것을 말한다. 사도 바울은 이 권세가 악을 막기 위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것이라 가르쳤다. 하늘의 권세는 적그리스도를 막는 “것(what)”이며 "(He)"는 하나님과 그분의 통치 법령이다. 일부에서는 이 막는 자가 성령이며, 교회가 대환난전 휴거 때 사라질 것으로 가르친다. 만일 그것이 사실이라면 어느 누구도 대환난에서 구원받을 수 없게 된다. 왜냐하면 불신자들이 구원받도록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성령의 일이기 때문이다.

Second Coming of Christ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 예수께서 실제로 다시 오셔서 이 땅을 영원히 다스리시는 때. 모든 열방 가운데 모든 눈이 그분을 분명히 볼 수 있도록 이 땅으로 내려 오실 것이다( 1:7). 이 때, 성도들의 육신은 그들이 예수를 공중에서 만날 때 즉시 변화될 것이다. 이 일은 마지막 나팔인 일곱 번째 나팔이 불 때 일어날 것이다( 27:13; 9:14; 24:31; 고전 15:52; 살전 4:16; 10:7; 11:15).

Second Coming Procession 재림 행렬 - 각 사람의 눈이 보도록 예수님께서 처음으로 하늘로부터 오시는 재림의 세 단계 과정( 1:7)으로, 현재 요르단인 에돔 땅을 지나( 63:1-6; 3:3-16) 예루살렘 감람산에 이르기까지 행진하실 것이다( 24:7-10; 14:4 ; 19:17-21).

Seven Heads 일곱 머리 - 2:41-42; 7:7; 12:3; 13:1; 17:3-6에서 언급. 역사상 이스라엘을 핍박한 일곱 제국을 가리킨다. , 애굽(Egypt), 앗수르(Assyria), 바벨론(Babylon), 바사(Persia), 헬라(Greece), 로마(Rome), 그리고 부활한 로마제국(the revived Roman Empire)이다.

Ten Horns 열 뿔 - 미래에 일어날 열 명의 왕이 각각 다스리는 열 개의 나라로 이루어진 연방 체제. 이 시스템은 적그리스도의 권위 하에 적극적인 협정과 협력으로 일어나게 된다( 2:41-42; 7:7, 20, 24; 11:36-45; 12:3; 13:1; 17:3, 7, 12, 16).

Throne of Glory - 영광의 보좌 - 예수님께서는 이 땅에 다시 오셔서 예루살렘 성전에 그분의 영광의 보좌를 놓으실 것이다( 25:31-32; 3:17). 이 보좌는 새 예루살렘 성 중에 거할 지극히 거룩하신 이와 연결될 것이다( 43:4-7; 6:12-13). 예수님의 보좌는 하늘과 땅을 하나로 연결할 것이다. 주님의 보좌가 천년 왕국 때 지상의 예루살렘으로 내려와 새 예루살렘에 놓이기 때문이다 ( 22:3; 48:1-6).

Tribulation/Great Tribulation 환난 / 대환난 - 혹자는 대환난에 대해 주님의 재림 전 마지막 7년 전부 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대환난에 대해 7년 중 마지막 3년 반이라고 명확하게 말씀하셨다. ( 24:21, 29; 13:24; 7:14). 이 말은 또한 '야곱의 환난의 때(the time of Jacobs trouble)를 가리킨다( 30:4-7). 대환난의 핵심은 적그리스도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는 것이다. 이 심판은 지상의 교회가 기도함으로써 이루어 질 것이다( 6-19). 모세가 바로에게 하나님의 심판을 행한 것과 같이( 7-12) 성도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지 아니하고 적그리스도에게 심판이 임하게 할 것이다. 적그리스도가 성도들에게 가하는 핍박은 대환난 때 부차적인 일이다.

Two Witnesses 두 증인 - 대환난 때 엄청난 방법으로 하나님의 권능을 행할 두 명의 선지자( 11:3-6). 이 두 사람은 적그리스도를 대항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할 것이다. 이들이 누구인지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으나, 모세와 엘리야 혹은 에녹일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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