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예수님은 종말에 대해서 가르치실 때 우리에게 큰 무리들이 따를 수 있는 이단들, 즉 거짓 교사에 대해서 조 심하라고 경고하셨다. 예수께서는 2번이나 많은 사람이 거짓 교사들을 통해 미혹될 것이라 하셨다 (5, 11절). 복음 전파가 가속적으로 전파되고 동시에 거짓 가르침도 빠르게 전해질 것이다 (14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5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 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케 하리라…11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게 하겠으며…14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 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마 24:4 -14)
B.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많은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날 것이고 많은 사람들이 거짓 교사들을 따르게 될 것이라 하셨다. 이단들과 그 이단을 따르는 이들의 숫자가 많이 증가할 것이다.
C. 이단은 역사적 기독교를 거부하고, 성경적인 기독교 신앙 고백 (역사적 기독교에서 인정하는)을 부인하 며, 한 개인의 리더에게 특별한 헌신을 가진다. 이단은 자신들만이 유일하게 진리를 믿고 그리스도의 몸인 전체적인 교회가 오류에 빠졌다고 본다
D. 예수께서는 우리에게 속임을 피할 것에 대해서 강조하셨다. 거짓을 피할 수 있는 길은 지식(진리)을 받는 것이다. 또 다른 말로 하면, 깨달음의 빛을 비춰서 거짓을 드러내는 것이다.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호 4:6 )
E. 우리는 거짓 가르침과 행함에 있는 사람들을 경고하며 구출해야 한다. 이미 이단에 있는 사람을 구출하는 것보다 이단으로 들어가려는 사람을 막는 게 더 쉽다. 선두주자의 사역 중 한 부분은 우리의 사랑하는 자들 가운데 이단에 관련된 사람들을 진리의 가르침으로 경고하고 구원하는 것이다.
F. 마지막 때의 충돌은 진리에 대한 전투 가 될 것이다. 사탄의 무기는 속임수이다. 우리의 방어는 진리에 대한 사랑이다. 이 전투의 초첨은 예수가 누구신가며 우리가 어떻게 그분을 사랑할 것인가이다. 우리는 하나님을 그분의 기준으로 사랑해야만 한다.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은 예수님과 성경에 대한 충성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성령은 우리를 모든 진리가운데로 이끄시며 예수님을 높이신다.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겠음이니라”(요한 16:13 -14)
G. 인본주의자들이 받아들이지 못한 예수님에 대한 진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하나님 되신 예수님이 자신의 권위로 모든 나라들이 평가 받게 될 기준을 세운 것이다. 두번째, 예수만이 유일한 구원의 길이다. 셋째, 예수님은 죄에 대해 현재와 영원히 심판하실 수 있는 지혜를 가지신 분이시다.
H. 바울은 말세에 있을 배교에 대해 우리에게 경고하면서 우리가 진리를 사랑할 때 배교를 피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3.누가 아무렇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하지 말라 먼저 배도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 (적그리스도)이 나타나기 전에는 (예수님의 재림이) 이르지 아니하리니….9.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10.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니라 (살후 2:3 -10)
J. 베드로는 중심적인 교리를 부인하는 거짓 교사들의 위험에 대해 경고했다. 이들은 그들이 지닌 욕심과 부도덕(음심)으로 가장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벧후2:9-14; 유다서
8-10).
“1그러나 민간에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저희는 멸망케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2 여럿이 저희 호색하는 것을 좇으리니 이로 인하여 진리의 도가 훼방을 받을 것이요 3 저희가 탐심을 인하여 지은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를 삼으니…. 14음심이 가득한 눈을 가지고 …..탐욕에 연단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니… (벧후 2:1 -14)
K. 역사적, 정통 기독교는 사도신경, 니케아(Nicene)
신앙고백과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으로 정의를 내린다 (이 문서 끝 부문에 이 신앙고백들의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반드시 핵심적인 역사적 기독교 교리를 받아들여야 한다. 그것은 다음의 내용들을 포함한다: 예수는 하나님의 유일한 아들이시며 완전하신 하나님이며 완전하신 인간이시며, 동정녀에게 나시며, 죄가 없으시다. 예수의 육체적 죽음과 부활과 하나님 아버지 우편으로 승천하심. 유일한 하나님은 성 삼위일체로 존재하시는데 성부, 성자와 성령이시다. 구원은 오직 믿음으로, 오직 은혜를 통해 그리고 오직 그리스도안에서만 이루어진다. 모든 믿음과 신앙 생활의 절대적 권위는 절대 오류가 없는 성경이다. 그리스도의 몸의 다양성과 하나됨.
L. 거짓 교사들은 핵심적이며 명백한 성경의 가르침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가르침을 율법주의나 음란함으로 변질시킨다. 율법주의는 하나님의 은혜를 노력으로 얻으려 한다. 음란함은 죄에서 돌이킴이 없이 죄를 용서받을 수 있다고 은헤의 메세지를 타협화시킨다. 진정한 은혜의 메세지는 음란함을 피하고 경건의 삶을 살 수 있는 감동을 우리에게 준다 (딛 2:11 -12).
“이는가만히(눈에 뛰지않게) 들어온 사람 (거짓 교사) 몇이 있음이라 저희는 … 경건치 아니하여 우리 하나님의 은혜를 도리어 색욕(음란함)거리로 바꾸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니라 (유 4절)
II. 이단의 일곱 가지 특성
A. 어떤 그룹이 다음의 특성 중 하나라도 보인다면 그들은 이단이거나 이단적 성향이 있는 것이다.
B. #1 이단은 비판적 사고를 저지하고 사람들로 스스로 생각을 하지 못하게 한다
1. 이단: 멤버들은 이단들이 가르치는 교리에 도전하지 못하고 반드시 받아 들여야 한다. 이단들은 멤버들이 스스로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
C. #2 성도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뜻을 이루도록 도와주는게 아니라 일원들을
격리시키고 또 떠나게 되면 벌칙을 준다.
1. 이단 : 이들은 자기들의 사람들을 격리시키고 떠나는 자들은 거절한다. 이들은 떠나는 사람들은 하나님께 심판을 받거나 하나님의 최고의 것을 잃어버릴 수 있다고 위협한다. 거절, 도피, 심판에 대한 경고를 한다. 사람들은 평생 그룹에 헌신을 하거나 다른 사역으로 들어갈 때는 그들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고 가르침을 받는다.
D. #3 성경에 대한 충성이 아닌 성경 이외에 특별한 교리에 대한 충성 강조
1. 이단 : 이단들은 사람들을 세뇌하고 그들의 독보적인 통찰력을 갖고 있는 "기름 부음 받은” 지도자의 특별 계시를 강조한다. 그들은 그들만이 구원의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하고 그들을 거절하는 모든 다른 자들은 구원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라고 한다.
2. 성경 : 우리는 성경의 절대적인 권위와 성경의 오류 없음이 진리의 최종 기준인 것을 강조 해야 한다. 우리는 성경의 핵심 및 기본적인 주제들을 강조해야 한다 : 예수님의 사랑, 산상수훈 생활, 기도, 말씀 읽기, 영혼 구원, 치유, 섬김, 등등.
E. #4 사람들로 예수와 “연결” 되게 하는게 아니라 그들의 지도자에 대한
부적합한
충성 요구
1. 이단 : 이단은 예수께 대한 충성심과 헌신을 요구하는 것이라 그들의 지도자들에게 충성과 헌신을 요구한다. 이들이 예기하는 성실함의 정의는 예수께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지도자에 대한 헌신함이다. 이 충성심은 지도자의 결정에 의문을 품거나 도전을 하는 것을 금함으로써 형성 된다.
어느 사역 단체라도 리더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없다면 매우 위험해 질 수 있다. 이단들의 지도자들은 누구에게도 자유롭게 자신의 결함이나 오류를 인정하지 않는다; 반대로, 그들의 멤버들은
어떤 의문이나 도전을 해서 "하나님의 기름 부음” 받은 분을 공격하는 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지도자는 접근할 수 없는 존재이며 그 뜻에 반대하면 안된다고 여겨진다. 멤버들은 리더에게 대한 부적절한 충성심과 존경심을 갖고 있다.
2. 성경 : 우리의 첫째 충성과 관계는 예수이다. 우리는 연약하고 상한 마음을 가진 리더들과 함께 섬기는 것이다. 우리의 리더들에게 모든 답이 없고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통해 통찰력과 충고를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
F. #5 성경적 우선순위인 가정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보다 가정의 질서를 존중하지 않는다
1. 이단: 어린이들은 부모보다 지도자(교주)에게 더 충성하도록 가르친다. 여자들도 남편보다 더 지도자에게 충성을 해야 하며 남편도 이것을 정상적인 것으로 받아 들여야 한다고 가르친다.
G. #6
성적인 순결과 개인적 소유가 아닌 성경적 경계선을 넘는 행동들을 한다.
1. 이단 : 이단들은 특별한 계시를 강조해 리더들로 하여금 성과 재정의 영역에서는 성경에 나온 경계선을 넘을 수 있다고 말한다. 그들은 대부분 단체에 들어오는 멤버들의 돈과 재산을 자신들이 회수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3 저희가 탐심을 인하여 지은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를 삼으니…..14. 음심이 가득한 눈을 가지고 범죄하기를 쉬지 아니하고 굳세지 못한 영혼들을 유혹하며 탐욕에 연단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니……18.
저희가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여….” (벧후 2:3 -18)
H. #7 주님의 교회 전체를 존중하는 문화가 아닌 교회와 분리됨
1. 이단 : 이단들은 교회를 비판하고 제외시키고 자신들만이 진실로 유일하게 구원받은 자들이라고 주장 한다.
그들은 엘리트 의식으로 자신들을 교회에서 분리하고 그들만이 하나님 앞에서 특별한 부르심과 위치에 있다고 믿는다. 그들은 극적인 “우리 대 저들” 이라는 의식을 가진 이유로 교회와 대부분 사회에서 멀어지게 된다.
우리는 다른 사역들의 스타일, 사역 초점, 탁월함의 기준이 부족하거나 다를지라도, 모든 사역의 싹트는 미덕 (아직은 미성숙하지만)을 축복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모두는 사역에 부족함이 있고 그리스도의 충만함을 우리 도시와 나라에 나타내기 위해선 서로의 사역들이 필요하다.
성령은 그들의 부족함이나 다른 점에 대해서 우리가 비판하는 것을 허락지 않으신다.
III. 거짓 선지자나 거짓 교사를 분별하기
A. 그리스도인들은 영을 분별하거나 또는 어떤 가르침 뒤에 있는 영을 분별하라고 성경말씀은 가르친다.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 (test)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니라” (요일 4:1 )
B. 우리는 모든 교리와 가르침을 받는 사역들에 대해 헤아릴 수(test) 있어야 한다. 모든 가르침을 성경의 빛에 비춰 의문해 보아야 한다.
“21 범사에 헤아려 (test all
things) 좋은 것을 취하고.” (살전 5:21 )
C. 예수은 사역이 그 열매를 보아야지만 알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예수님은 거짓 교사들을 이리에 비유했는데 그 이유는 그들의 영향은 파괴적이고 그들이 사람들을 이끄는 방법은 거짓되기 때문이다. 자연적으로 늑대는 자신을 지킬 수 없는 양의 적이다. 이리가 양털을 쓰고 양의 모양을 하듯 성경을 인정하는 척하는 거짓 교사를 조심하라 “15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조심하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찌니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이러므로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마태 7:15 -20)
D. 예수는 양들 사이에 있는 이리에 대한 비유에서 나무의 열매에 대한 비유로 바꾸셨다. 우리는 바로 이리를 분별하지 못할지 몰라도 먹을 수 있는 나무에 있는 열매는 분명히 알 수 있다. 우리는 교사의 삶에 있는 열매를 알거나 시험해 봐야 한다. 이 시험에는 도덕적인 삶과 올바른 교리가 있다. 올바른 교리와 거룩한 삶은 선한 리더의 분명한 열매이다. 멀리서 열매를 검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예수는 우리가 스스로 “이단 사냥꾼” 을 자칭 하는 다른 사역들의 비판자가 되길 바라시는 것은 아니다.
E. 우리는 이단의 거짓된 방법과 세뇌 시키는 심리적 압박 기술의 위험에 대한 의식을 키워야 한다.
IV. 속임수 피하기
A. 우리 모두는 진리를 사랑함과(살후 2:10 ) 예수를 우리의 머리로 붙잡음으로 그분과의 관계가 깊어질 때 속임수를 피할 수 있다. “10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니라” (살후 2:10 ) “19머리를 붙들지 아니하는지라 온 몸이 머리로 말미암아 마디와 힘줄로 공급함을 얻고 연합하여 하나님이 자라게 하심으로 자라느니라” (골 2:19 )
B. 실제적으로 머리 되신 예수를 붙잡는 방법은 기도하는 마음으로 정규적으로 성경읽기, 우리 마음에 주께 순종하기로 결심, 다른 믿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가르침을 받고자 하는 태도 – 진리를 받고자 하는 태도이다
V. 사도신경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장사한지 사흘만에 죽은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성령을 믿사오며,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아멘.
VI. 니케아 (Nicene) 신앙 고백
저는 유일무이하시고 전능하시며, 천지와 모든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을 창조하신 하나님 아버지를 믿사오며, 유일하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독생자이시며 온 우주에 앞서나셨고, 참 신이시며, 참 빛이시며, 참 신 가운데 신이시며, 하나님에게서 나셨고, 창조함을 받지 않으셨고, 성부 하나님과 같은 본질이시며, 그로 말미암아 모든 만물이 창조 되었고, 모든 인간들과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하늘에서 내려 오셨고, 성령으로써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인간으로 나셨고, 우리를 위하여 본디오 빌라도에게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읍니다. 그는 고난을 받으시고 장사함을 받으셨으나 제 삼일째 되는 날, 성서에 기록된 말씀에 따라 다시 살아나셨고 하늘에 올라가시사, 성부의 오른편에 앉으셨으며,장차 산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영광가운데 다시 오실 것인데 그의 나라는 무궁합니다. 저는 성령을 믿습니다, 그는 주 이시며, 생명을 주시는 분이시며, 성부와 성자에게서 생기시고, 성부와
성자와 더불어 예배와 영광을 받으시며, 그에 관하여 이미 예언자들이 말씀 하셨읍니다. 저는 유일하고 거룩한 그리스도와, 사도의 교회를 믿사오며, 죄 사함을위 한 유일한 세레를 인정하며, 죽음에서
부활을 고대하며, 장차올 영원한
나라의 생명을 믿습니다. -아멘-
VII. 이머전트 (Emergent) 교회: 예수께 대한 충성
없이 정의와 관대함을 추구
A. 다시 한번, 미국에 있는 많은 교회들 안에 위기가 커져가고 있다. 새로눈 혼란이 미묘하게, 그러나 체계적으로 많은 젊은이들을 거짓으로 유혹하고 있다. 한때는 예수를 향해 불타는 마음이 있었던 신실한 젊은이들이 기초적인 성경적 진리와 행위에서 타협하라고 미혹 당하고 있다. 이 “새로운 기독교”의 진실한 위험성은 이것을 추종하는 자들의 긍휼과 정의의 일로 숨겨져 있다. 그러나, 이들이 받아드리는 깊은 영적이고 성경을 타협은 어떤 양의 사역의 증가 활동도 숨기지 못 할 것이다.
B. 그렇다. 물론 저들은 정의와 긍휼의 이름으로 더 많은 선한 일을 하지만, 예수의 이름은 점점 그들 가운데 사라지고 있다. 관용이라는 이름아래, 저들은 인간적이고 정치적으로 옳은 신학을 포용하고 예수의 영광을 하찮게 한다. 많은 청년 사역은 사람에게 인정받기 위해 타당성이라는 이유로 진리의 날카로운 날이 둔해지고 거짓에 희생 되어가고 있다. 예수에 대한 근본적인 진리를 부인하고 예수의 이름만 거론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다. 우리의 신학과 영성 및 긍휼과 정의의 일은 반드시 예수와 그분의 말씀에 대한 깊은 충성에서 나와야 된다.
C. 수백년 역사 동안, 원수는 교리와 행동 사이를 갈라 놓으려 했다. 마태복음 22:24 -40절에서, 예수는 자신을 시험하려고 던진 한 서기관의 최고의 계명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매우 조심스럽게 답하셨다. 주님은 가장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고 두번째 나의 이웃을 사랑하는 것은 영원히 첫계명의 사랑에서 떼어 놀 수 없는 관계라고 말씀하셨다.
D. 올바른 믿음, 즉 정통신앙은 반드시 올바른 행동, 즉 정통 행실이 있어야 한다. 둘중 하나에게라도 치우친 잘못된 강조는 지상 최대명령을 진척시켜 모든 나라로 제자를 삼아야 하는 교회를 무기력하게 만든다. 우리 시대에 우리는 죽은 도피주의적 복음주의의 정통성과 자유 사회 신학의 치명적 이단 교리 양쪽 피해를 목격했다.
E. 지난 몇 년동안, 새로운 “이머전트 교회” (“Emergent
Church ”)라는 운동이 새롭고 발전된 기독교라는 옷을 입고 서방에서 떠올랐다. 이머전트 교회가 보급하는 사상은 많은 청년들의 상상을 사로잡았고 위험하고 아슬아슬한 거짓과 이단의 길로 이들을 이끌고 가고 있다.
F. 이 운동은 의도적으로 그들의 신조나 지도자들을 밝히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그들 가운데 주요한 목소리들이 많은 젊은이들에게 파괴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숨길 수 없다. 많은 젊은이들은 물론 신실하지만 기초적인 성경적 진리를 분별하는 능력이 없다.
G. 옳은 신념은 중요하다! 요한복음 6장에서 예수는 현대 기독교인들이 볼 때 스캔들이 될 만한 행동을 하셨다. 그 전날, 예수께서는 오병이어의 기적으로 무리들을 먹이셨다. 군중들은 먹는것에 만족해서 예수를 그들의 왕으로 만들어 계속 먹을 것을 얻기를 원했다. 예수님은 그들이 자신의 정체를 알고자 하는 마음과 그들의 구원을 위해 자신의 삶이 어떤 의미가 있는 지를 알려고 하기 보단 그들의 매일 필요한 양식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아셨다.
H. 그래서, 예수님은 그들의 요구를 거절하시고 그들에게 영원히 살 수 있게 하늘에서 내려오는 떡을 구하라고 도전하셨다.
생명은 영광의 주님과의 만남과 그분의 구속사에 있다.
J. 우리는 이머전트 교회 운동 리더들 중에는 새로운 교회의 모습을 추구하면서도 역사적, 복음적 진리를 붙잡려고 하는 자들이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우리는 그런 유기체적 셀 교회 운동과 새로운 수도원적 공동체를 높인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아직 정의가 불분명한 이 운동에서 들리는 소리는 상당히 핵심적인 성경적 진리를 훼손하고 많은 사람들을 큰 오류로 이끌고 있다.
K. 하나님은 많은 다른 그리스도의 몸 가운데서 이머전트 교회의 비정통적이며 이단적인 사상들의 위험한 유혹의 가면을 벗기는 선명한 목소리를 일으키시고 있다.
여러분 자신이 성경을 살펴서 성경에서 구원에 대해 어떻게 말씀하시는 지를 찾아보라.
L. 우리는 또한 교회가 여러 번 갈라디아서 2장 10절에서 바울사도가 명한 “가난한자를 기억” 하라는 말씀을 받지 않고 야고보에서 경고한 부한자에게 편애적으로 대하는 시험에 빠진 잘못을 인정한다 (약 2:1 -6).
“1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너희가 받았으니…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말라… 2 만일 너희 회당에 금가락지를 끼고 아름다운 옷을 입은 사람이 들어오고 또 더러운 옷을 입은 가난한 사람이 들어올 때에 3.너희가 아름다운 옷을 입은 자를 돌아보아 가로되 여기 좋은 자리에 앉으소서 하고 또 가난한 자에게 이르되 너는 거기 섰든지 내 발등상 아래 앉으라 하면 4.너희끼리 서로 구별하며 ……..판단하는 자가 되는 것이 아니냐?… 6. 너희는 도리어 가난한 자를 괄시하였도다” (약 2:1 -6)
M. 불신자나 탐색하는자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고전 6:9 -10; 계 21:8 ). 우리는 또한 죄악된 문화를 바꾸는데 필요한 기도와 온전한 행실과 성력의 능력의 기초를 자주 거부해 왔다.
N. 사탄은 언제나 옳은 신앙관과 옳은 행실을 나누면서 둘다 성령의 능력에서 떼 놓으려고 역사해 왔다. 우리는 반드시 죽은 정통성과 위험한 이단교리 둘 다를 거절해야 한다.
O. 우리는 유다가 명한 “믿음의 도를 위하여 힘써 싸우라” 는 말씀을 반드시 실행하여야 한다. 시간은 짧다. 예수께 향한 깊은 충성으로, 우리는 진리로 문화에 다가가고 복음의 역사가 성령의 능력으로 증거되도록 해야 한다.
“사랑하는 자들아 내가 우리의 일반으로 얻은 구원을 들어 너희에게 편지하려는 뜻이 간절하던 차에 성도에게 단번에 주신 믿음의 도를 위하여 힘써 싸우라는 편지로 너희를 권하여야 할 필요를 느꼈노니 이는 가만히 들어온 사람 몇이 있음이라 저희는 옛적부터 이 판결을 받기로 미리 기록된 자니 경건치 아니하여 우리 하나님의 은혜를 도리어 색욕거리로 바꾸고 홀로 하나이신 주재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니라” (유다 3-4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