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8/2010

제8강 성도들이 천년왕국에서 다스리는 기쁨을 소유함 The Saints Will Have Joy in Ruling in the Millennium


I. 개관 : 성도들이 예수님과 함께 지상에서 천년 동안 다스릴 것이다

A. 천년왕국은 성도들이 예수님과 함께 천년동안 지상에서 다스릴 시대입니다.
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년 동안 왕 노릇 하니  6 ...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 20:4, 6)

B. 성도들을 위하여 가장 강조되어지는 두가지 기능은 제사장과 왕입니다( 1:6; 5:10; 20:6). "그들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왕들)와 제사장들을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 5:10)

C. 제사장으로서, 부활한 성도들은 예배하고 중보하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다른 사람들(천년왕국 동안 지상의 부활하지 않은 사람들과 새 예루살렘의 성도들)에게 전달할 것입니다.

D. 왕으로서, 부활한 성도들은 과거를 평가하고, 미래의 행동 계획결정하고 그들의 권위 하에서 하부구조 안에서 섬기는 사람들을 임명할 것입니다. 이것은 그들이 임명하는 사람들을 훈련하고 관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우리의 인격은 우리가 한 결정 안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II. 천년왕국 정부의 권위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갖기

A. 권위에 대한 관점은, 예수님과 함께 나라들을 다스리는 상급을 추구함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극적으로 형성합니다. 우리가 사람들 위에 군림하는 권위를 보면서 우리의 존경심을 세우고 재정을 안전하게 하려 한다면, 우리는 오는 세대에서의 권위에 관심을 갖게 되지 않을 것입니다. 권위에 대한 세속적인 패러다임은 사람들 위에 군림하는 자기의 영광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 패러다임은 자만심 위에 세워질 것입니다.

25 이방인의 집권자들이 그들을 임의로 주관하고 ... 권세를 부리는 줄을 ... ( 20:25)

B. 아버지께서 예수님에 대하여 깊은 존경심과 신뢰감, 애정을 갖고 계시기 때문에, 아버지는 그분이 상급으로서 나라들을 예수님에게 주셨습니다. 아버지께서 예수님이 나라들을 제자화하여 그들을 충만한 복으로 이끄시도록 위임 명령하셨을 때, 아버지께서는 예수님에게 그분의 귀한 것을 맡기셨습니다. 예수님은 아버지와 함께 행하는 과정의 모든 단계들을 즐거워하셨습니다. 천년왕국에서 그분의 권위에 대한 관점은 아버지와 함께하는 친밀한 동역관계 안에서 행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가장 사랑하고 칭찬하는 사람을 생각할 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하여, 당신은 그 사람들과 가까이 일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그것의 10,000배를 해 보십시오.

C. 권위와 상급에 대한 신부의 패러다임은 그분이 어디 계시든지 그분과 함께 있고 그분이 무엇을 하시든지 그것을 하기를 원하는 우리의 열망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그분이 귀하게 부르시는 것과 관련되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세밀한 부분에서 나라들을 제자화하는 일을 위하여 우리가 사랑하는 분과 가까이에서 일하는 것과 또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아버지의 권위 아래서 충만한 복으로 데려오는 것을 소중히 여기고 즐거워 할 것입니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사랑 위에서 세워집니다. 우리가 오는 세대의 권위를 예수님과의 친밀한 동역관계 안에서 행하는 방식으로서 보게 된다면, 우리는 그것을 깊이를 가지고 가치 있게 여기고, 그것을 갈망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님과의 친밀한 동역관계의 특권으로 상급을 받게 되는 것에 큰 기쁨을 갖게 될 것입니다.

21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누림)에 참여할지어다 하고 ( 25:21)

III. 오는 세대의 다스림으로 인해 현재의 의로움에 동기부여를 받음
A. 예수님은 타협하는 라오디게아 교회에게 큰 약속을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천년왕국에서 하나의 위치를 제공하심으로, 그들로 하여금 타협과 미지근함을 버리도록 동기부여하셨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이 베드로, 요한 그리고 다른 사도들에게 동기부여하셨던 것과 같은 방식입니다( 19:27-28).

21이기는 그(라오디게아 교회)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 (3:21)

27이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보소서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따랐사온대 그런즉 우리가 무엇을 얻으리이까  28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천년왕국에서)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 19:27-28)

26너희 중에는 그렇지 않아야 하나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천년왕국에서)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27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천년왕국에서) 하는 자는 너희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 20:26-27)

B. 우리는 “이 세대의 적은 일들을”에 대한 신실함을 “다음 세대의 많은 일들”과 바꿀 수 있습니다.

21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 ( 25:21)

17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다 착한 종이여 네가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하였으니 열 고을 권세를 차지하라 하고 ( 19:17)

C. 적은 신자들이 오는 세대에 다스림 안에 있을 것입니다. 성경 안에 대부분의 있는 그대로의 진리들 중의 하나는, 다수가 부르심을 받았으나(다스리도록 초청되었으나), 단지 소수만이 선택되고 하나님에 의해서 신실한 자로 인정받으며, 그래서 오는 세대에 예수님과 함께 다스리기에 합당한 자로 인정될 것입니다(살후 1:10-11).
                                                            
14 청함(초청)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받아들여지고 다스릴 만한) 자는 적으니라 ( 22:14)

10그 날에 그가 강림하사 ...  11이러므로 우리도 항상 너희를 위하여 기도함은 우리 하나님이 너희를 그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고 모든(천년왕국의 충만함)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루게 하시고 (살후 1:10-11)

D. 단지 소수만이 천년왕국의 정부 안에서 나누기에 충분히 성숙한 온유함을 소유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고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가 많으니라" ( 19:30)

E. 겸손의 생활방식을 지속적으로 선택한 사람들이 오는 세대에서 먼저(첫째)가 될 것입니다.

16 이와 같이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되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리라 (청함을 받은 자는 많으나 택함을 받은 자는 적으니라) ( 20:16)

14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라 ( 7:14)

F. 모든 성도들이 아니라, 오직 성숙한 순종 안에서 행하는 이기는 자만이 다스리게 될 것입니다.

8너희는 스스로 삼가 우리가 일한 것을 잃지 말고 오직 온전한 상을 받으라 (요이 8)

26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 2:26)

21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 (3:21)

IV. 왕국 패러다임: 일시적이 아닌 영원한 상태

A. 스테판 코비의 베스트 셀러 “높은 효과를 거두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라는 책에서 그는 “좋은 리더는 마지막을 염두에 두고 시작한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과 바울은, 그분들의 마지막 목적을 전망하면서 사셨습니다.

B. 이 세대의 삶은 70년의 인턴쉽과 같을 수 있고( 90:10), 그것은 오는 세대의 이 땅에서의 삶을 우리에게 준비하게 합니다. 천년왕국에서 우리의 다음 단계의 삶은 우리의 우선적인 사역의 부르심이 시작되는 때입니다. 이러한 우선적인 사역의 임무는 천년동안 지속될 것입니다( 20:4-6).

C. 우리의 70년의 인턴쉽 동안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우리가 결정해야 할 두가지 과제가 있을 것입니다. 첫 번째는, 우리가 자발적인 연인으로서 하나님의 가족이 되기를 원할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예수님의 통치(천년왕국에서 문자적으로 천년 동안이며, 그 후 영원토록) 안에서 우리가 어떤 역할을 할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D. 우리가 사랑, 온유함과 (그분의 말씀의) 계시를 발전시키는 정도가 그분의 영원한 통치 안에서의 우리의 지위와 기능을 결정합니다( 7:14; 19:30; 20:16, 26-27; 22:14; 13:24). 오는 세대의 우리의 사역은 이 세대에서 얼마나 많은 것을 외적으로 성취하느냐와 전혀 관계 없을 것이며, 오히려 얼마나 내적으로 개발되었느냐와 관계있을 것입니다. 70년의 인턴쉽 동안 우리가 하는 선택들은, 천년 동안 우리가 사역을 담당할 때, 우리가 어디서 그리고 어떻게 역할을 감당할지를 결정합니다.

E. 온유함 즉 종의 도는 천년 왕국에서 승진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온유한(겸손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천년왕국에서 다스릴) 것임이요" ( 5:5)

F. 전제 : 오는 세대의 우리의 부르심은 우리의 현재의 상태 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그 때 우리의 부르심은 현재 우리의 마음의 성장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바울은 그의 겉사람을 후패시키는 박해가 또한 속사람을 새롭게(온유함에서 성장함) 하기 위한 기회를 준다는 것을 이해하였습니다. 그는 박해의 고통과 순종이, 그가 영원한 영광의 무게로 여기는 주요한 부르심 (천년왕국의 유익을 위해 역사하는 것임을 알았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우리의 겉사람은 낡아지나 우리의 속사람은 날로 새로워지도 다 우리가 잠시 받는 환난의 경한 것이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천년왕국에서의 다스 림을 포함한) 우리에게 이루게 함이니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것은 영원함이라" (고후 4:16-18)

"생각하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느니라" ( 8:18)
  
V. 어떤 개인적 예언들 : 천년왕국에서 위대한 성취

A. 우리의 어떤 개인적 예언들은 천년왕국에서 위대하게 성취될 것입니다. 성경 안에는 지상의 삶과 사역들 보다 천년왕국을 위한 어떤 주요한 그림들에 대한 개인적 예언들이 더 많습니다.

B. 예수님은 그분의 초림 보다 훨씬 더 많이 그분의 천년왕국의 통치에 대해서 예언하셨습니다! 이스라엘 국가는 천년왕국에서의 역할에 관하여 그 이전 보다 더 많은 예언을 갖고 있습니다.

C. 다윗 왕은 성경 안에서 그의 생애 동안 40년간의 왕권 보다, 천년왕국에서 천년의 왕권에 대해서 더 많은 개인 예언을 갖고 있습니다( 34:23-24; 37:24-25; 55:3-4; 30:9; 3:4-5; 9:11-12도 가능하다고 볼 수 있고, 삼상 13:14에서 이중적인 성취).

1. 어떤 사람들은 다윗이 상징적으로 예수님을 지칭한다고 말합니다. 성경은 예수님을 다윗의 자손으로 불려지시며, 다윗의 보좌에 앉으실 것이라고 말합니다( 1:32). 구약성경에서 “나의 종 다윗”이라는 명칭은 실제적인 인물인 다윗에서만 사용되며, 예수님에게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34:23-24; 37:24-25). 예수님은 성경 안에서 실제적ㅇ로 다윗이라고 불려지지 않습니다.

2. 스가랴는 다윗의 가지( 23:5)로서의 메시야를 말했고, 예수님은 다윗의 자손(15), 다윗의 씨( 7:42; 1:3; 딤후 2:8), 다윗의 뿌리( 5:5), 다윗의 뿌리요 자손( 22:16)으로 언급되나, 예수님은 다윗으로 언급된 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55:4; 30:9; 37:21-25; 34:24; 3:5에서 하나님은 역사상의 왕인 다윗을 구별하십니다. 이러한 예언들의 문자적인 해석은 재림 때에 부활된 몸을 받는 역사적 왕인 다윗을 가리킵니다. 다윗 왕은 예수님이 다스리는 이스라엘 위에 하나의 대리자로서 지칭됩니다. 다윗의 통치에 대한 예언들과 어긋나지 않고 천년왕국에서 왕의 왕이신 예수님 아래서, 다윗 왕만이 왕으로 앉을 수 있을 것입니다.

D. 다윗이 죽기 직전에, 그는 그의 생후에 이 땅에서의 그의 역할에 대해서 말했습니다.

"다윗이 이스라엘 모든 고관들 ... 예루살렘으로 소집하고 2 이에 다윗 왕이 일어서서 이르되 나의 형제들 나의 백성들아 내 말을 들으라 나는 ... 성전을 건축할 마음이 있어서 ... 4 그러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전에 나를 내 부친의 온 집에서 택하여 영원히 이스라엘 왕이 되게 하셨나니 곧 하나님이 ... 나를 기뻐하사 온 이스라엘의 왕을 삼으셨느니라 6 내게 이르시기를 네 아들 솔로몬 그가 내 성전을 건축하고 ... 7 그가 만일 나의 계명과 법도를 힘써 준행하기를 오늘과 같이 하면 내가 그의 나라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대상 28:1-7)

E. 자연적인 생애 동안의 자신의 역할 보다 천년왕국에서의 역할에 대해서 성경에서 더 많은 개인적 예언을 받은 사람들 : 사도들( 19:26, 22:29-30; 2:26-27; 21:14); 아브라함( 12-17); 엘리야( 4:5-6; 17:10-11); 에스겔(43:18-19); 다니엘( 12:13); 스룹바벨(학개 2:20-23); 고대의 사독의 제사장의 자손들( 44:8,15-16); 이스라엘 국가(대부분의 예언들이 천년왕국에서).

F. 엘리야는 천년왕국의 회복 과정 안에서 사용될 것입니다.

11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일을 회복하리라 ( 17:11)

G. 마지막 때의 순교자들은 천년왕국에서 그들의 권위에 대한 예언을 갖게 될 것입니다. 사데의 성도들은 천년왕국에서 사라지지 않는 그들의 왕관에 관한 예언을 받았습니다.

H. 멜기세덱은 천년왕국에서 하나의 제사장이 될 것입니다. 멜기세덱은 그리스도의 모형인데, 그 이유는 그가 육체적 혈통으로 제사장직을 행하지 않았기 때문이고, 그는 예루살렘에서 왕이며 제사장이었으며, 그는 천년왕국을 포함하여 영원한 제사장이 되기 때문입니다.

17 증언하기를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이라 하였도다 ( 7:17)

제7강 천년왕국에서의 성도들의 통치 (The Saints will Rule in the Millennial Kingdom)



I. 성도들이 예수님과 함께 지상에서 천년 동안 다스릴 것이다. 
A. 천년왕국은 성도들이 예수님과 함께 천년동안 지상에서 다스릴 시대입니다. 그 왕국이 세계적으로 모든 생활의 영역(정치, 사회, 농업, 경제, 영성, 교육, 법률 시행, 가정, 미디어, 예술, 기술, 체육, 환경, 사회 제도 등)에 주는 영향이 분명하게 나타날 때, 그분은 평화와 공의를 세우실 것입니다.

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년 동안 왕 노릇 하니  6 ...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 20:4, 6)

B. 다니엘은 천년왕국에서 성도들의 통치 보좌들을 보았습니다.
18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들이 나라를 얻으리니누림이 영원하고 영원하고 영원하리라  22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와서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들을 위하여 원한을 풀어주셨고 때가 이르매 성도들이 나라를 얻었더라   27 나라와 권세와 온 천하 나라들(국가의 정부들)의 위세가 지극히 높으신 이의 거룩한 백성에게 붙인 바 되리니 그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이라 모든 권세 있는 자들이 다 그를 섬기며 복종하리라 ( 8:18, 22, 27)

C. 성도들을 위하여 가장 강조되어지는 두가지 기능은 제사장과 왕입니다( 1:6; 5:10; 20:6). '10 그들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왕들)제사장들을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 5:10)

D. 제사장으로서, 부활한 성도들은 예배하고 중보하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다른 사람들(천년왕국 동안 지상의 부활하지 않은 사람들과 새 예루살렘의 성도들)에게 전달할 것입니다. 천년왕국 동안의 지상에서의 주요한 통치는 지속적인 중보로부터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E. 왕으로서, 부활한 성도들은 과거를 평가하고, 미래의 행동 계획을 결정하고 그들의 권위 하에서 하부구조 안에서 섬기는 사람들을 임명할 것입니다. 이것은 그들이 임명하는 사람들을 훈련하고 관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우리의 인격은 우리가 한 결정 안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결정함)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 ( 20:4)

2 성도가 세상을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세상도 너희에게 판단을 받겠거든 지극히 작은 일 판단하기를 감당하지 못하겠느냐  3 우리가 천사를 판단(평가)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그러하거든 하물며 세상 일이랴 (고전 6:2-3)

28 ... 세상(천년왕국)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 19:28)

29 내 아버지께서 나라를 내게 맡기신 것 같이 나도 너희에게 맡겨  30 너희로 내 나라에 있어 내 상에서 먹고 마시며 또는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다스리게 하려 하노라 ( 22:29-30)

23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 ( 25:23)

17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다 착한 종이여 네가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하였으니 열 고을 권세를 차지하라 하고 ( 19:17)

II. 예수님은 천년왕국에서 모든 다른 왕들 위에 왕이 될 것이다
16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 19:16)

A. 천년왕국에서, 지상의 모든 왕들은 구원받을 것이요, 예수님을 예배하고 그들의 통치를 성경 위에 근거하게 될 것입니다( 72:11; 102:15; 138:4; 148:11; 62:2; 21:24). 

11 모든 왕이 그의 앞에 부복하며 모든 민족이 다 그를 섬기리로다 ( 72:11)

B. 왕의 왕으로서의 예수님은 두가지 형태의 왕들과의 동역관계 안에서 세계적인 왕국을 다스릴 것입니다: 지상의 왕들(부활하지 않은 몸을 가진)부활한 왕들(부활한 몸을 가진 성도들). 그들이 함께 삶의 모든 영역을 변화시킬 신적인 사회 질서를 세울 것입니다.

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부활하지 않은 몸을 입은 자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  6 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부활된 성도들)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 ( 1:5-6)

1. 예수님은 3가지 예언적 이름(1:5)으로 불려지시는데, 모든 것이 다윗의 언약(삼하7:8-16)을 해석하는 시 89편으로부터 나옵니다. 천년왕국 동안 이 땅에서의 예수님의 미래적 통치의 맥락에서, 세 가지 이름들 모두 가장 잘 이해됩니다. ,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고, 죽음으로부터 처음 나신 분이시며, 그분의 부활 이래로 지상의 왕들의 통치자이셨던 그분의 지금까지의 지상 사역에서, 예수님은 충성된 증인이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왕의 왕으로서 천년 동안 지상에서 다스리시면서(19:16), 땅에 있는 모든 자들에 의해 숨김없이 나타나고 그래서 보여졌을 때, 이 이름들은 완전히 성취될 것입니다. 삼하 7장에서 보여지는 영원한 메시야 왕국에 관하여 다윗의 씨에게 주어진 약속들의 맥락에서, 세가지 이름 모두가 완전하게 이해됩니다.

2. 하늘에서 충성된 증인으로서의 해와 달과 같이(89:36-37) 다윗의 보좌가 영원히 세워질 것이라는 맥락에서, “충성된 증인”(3:14; 19:11)이 이해됩니다. “죽음에서 먼저 나신 자”는 다윗의 씨, 그분의 “먼저 나심” 혹은 그분의 “지상에서 왕들 중에 가장 높으신 분”( 89:27)에서 하신 하나님 약속과 관련됩니다. 예수님은 죽음에서 먼저 나신 자요, 죽은 자들 가운데 첫째로 나신 분으로 불려집니다(1:18; 2:29-32; 4:2 26:23; 1:4). 다윗의 씨에게 “땅의 왕들 중에 가장 높은 자”가 될 것이라고 하나님이 약속하신 것처럼, 예수님은 “땅의 왕들의 통치자”입니다( 89:27)
.
C. 부활의 몸을 입은 성도들은 삶의 다른 영역들을 다스리는 왕이며 통치자가 될 것입니다( 19:28; 20:21-23; 25:23; 19:17-19; 22:29-30; 고전 6:2-3; 딤후 2:12; 8:17).

10 그들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들을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 5:10)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그가 철장을 가지고 그들을 다스려 ..." ( 2:26-27)

D. 지상에서의 삶 동안 가치 있게 평가되고 신실하다고 여겨지는 성도들만이 오는 세대에 왕과 통치자들이 될 것입니다. "그 날에 그가 강림하사 그의 성도들에게서 영광을 받으시고 ...  이러므로 우리도 항상 너희를 위하여 기도함은 우리 하나님이 너희를 그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고 ..." (살후 1:10-11)

III. 예수님의 통치의 점진적인 증가
 
A. 국가들의 모든 제도들이 예수님의 말씀으로 완전히 제자화 되기 위하여 예수님의 통치는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16:5; 60:3; 23:5; 89:4; 132:17-18).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 9:7)

B. 모호한(suspended) 것이 아니라, 성령의 초자연적인 차원에 의해서 의미 있게 향상되어진 자연적 인간의 과정들(natural human processes)을 통해서, 특히 예수님과 부활의 몸을 입은 성도들과 함께, 예수님은 이 땅을 통치하실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이 그분의 부활의 몸을 입고 나타나실 때에, 자연적인 차원과 초자연적인 차원이 함께 작용하는 양상들을 볼 것입니다( 20-21; 1).

C. 예수님은 모든 국가의 모든 도시와 마을의 모든 영역에 하부구조를 세우기 위해 진두지휘하는 통치력을 가지고 다스릴 것입니다. 그분은 모든 도시 안에 있는 모든 삶의 수준에서, 적그리스도의 세계적인 정부 출신의 통치 지도자들을 새로운 사람들도 대치시키실 것입니다.

D. 이러한 하부구조는 생활 지원 구조(식량, 식수, 전기), 건축 계획(건물들, 고속도로, 교량 등), 경제 구조들(화폐, 은행, 투자 등), 적 생활(예배 센터, 성경 학교 등), 교육(초등학교에서 대학 수준까지), 법률 시행, 농업(장비, 분배), 디어, 예술, 기술, 환경, 사회 제도들 등을 포함할 것입니다.

IV. 땅의 왕들과의 동역관계 안에 있는 부활한 성도들

A. 예수님은 부활되지 않은 몸을 가진 자들을 감독할 부활한 성도들과의 동역관계 안에서 하부구조를 세우실 것입니다. 부활한 성도들은 부활하지 못한 몸을 가진 사람들을 훈련하는 역동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삶의 모든 영역을 다스리는데 필요한 하부구조는, 지도자들이 지혜와 기술 향상 안에서 성장해 가면서, 용량과 질과 크기에 있어서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B. 부활하지 않은 몸을 가진 사람들은 적그리스도를 경배하기를 거절한 저항자들 즉 구원받지 못한 대환난의 생존자들일 것입니다. 그들은 구원ㅂ다고 천년 동안 땅에 거주하게 될 것입니다 ( 4:3; 10:20; 11:11; 49:6; 65:8; 66:19; 31:2; 20:38-42; 36:36; 9:9-10; 2:32; 12:14; 13:8; 14:16).

C. 부활의 몸을 갖지 않은 지도자들 뿐 아니라 성도들은 배우고, 배운 것을 적용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성도들은 부활하지 않은 몸을 가진 국가 지도자들을 하나님의 방식으로 훈련할 것입니다. 지혜가 습득하고 적용되어지면서, 삶의 많은 영역들은 점진적으로 향상될 것입니다. 그들이 함께 훈련 제도들을 세워서, 모든 민족들은 체계적으로 예수님의 방식들(정치, 경제, 영성, 교육, 농업, 가정, 미디어, 예술, 기술 등)을 배워갈 것입니다.

3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예수님)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 2:3)

D. 사회발전 즉 민족들의 치유는 즉각적이 아닌 점진적일 것입니다. 예수님과 함께 다스리는 자들은 천년왕국의 민족들을 치유하는 이러한 과정과 연관되어질 것입니다.

2 ... 생명나무가 있어 ...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22:2)

E. 땅의 왕들과 동역관계를 갖는 부활한 성도들은 대 환난 기간 동안 파괴되어진 이 땅의 도시들을 완전히 회복하기 위하여 함께 일하게 될 것입니다.

36 너희 사방에 남은 이방 사람이 나 여호와가 무너진 곳을 건축하며 황폐한 자리에 심은 줄을 알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였으니 이루리라 ( 36:36)

4 그들은 오래 황폐하였던 곳을 다시 쌓을 것이며 옛부터 무너진 곳을 다시 일으킬 것이며 황폐한 성읍 곧 대대로 무너져 있던 것들을 중수할 것이며 ( 61:4)

21 그들이 가옥을 건축하고 그 안에 살겠고 포도나무를 심고 열매를 먹을 것이며 ( 65:21)

F. 땅의 지도자들과의 동역관계를 갖는 부활된 성도들은 구원을 필요로 하는 자들에게 복음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잃어버린 자들은 재림의 순간 즉각적이고 자동적으로 회심하지 않을 것이며, 천년왕국에서 태어난 아이들도 그럴 것입니다. 한 개인이 회심하고 민족들이 제자화 되는 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18 ... 뭇 나라와 언어가 다른 민족들을 모으리니 그들이 와서 나의 영광을 볼 것이며  19 ...그들 가운데에서 도피한 자를 여러 나라 ... 보내리니 그들이 나의 영광을 뭇 나라에 전파하리라  2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 너희 모든 형제를 뭇 나라에서 ... 여호와께 예물로 드릴 것이요 ( 66:18-20)

G. 땅의 왕들과 함께 하는 부활된 성도들은 재정적인 자원들을 생산하기 위한 사업들을 재설립하게 위해 함께 일하게 될 것입니다( 60:1-14). 이스라엘은 천년왕국에서 번성할 것입니다( 4:1; 35:1-2; 30:23-25; 62:8-9; 60:1-14; 65:21-23).

H. 성도들은 동에 의해 세워지는 것 감독할 것입니다( 62:8-9; 65:21-23; 31:5; 48:18-19).

I. 성도들은 농업과 환경과 동물의 생활에 대한 하나님의 질서를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일들을 감독할 것입니다( 20:1-6; 2:1-4; 9:6-9; 11:1-16; 51:1-8; 60-62; 65:17-25; 2:6-12; 110:1-7; 8; 28; 5:5; 6:10; 17:11; 19:28; 28:19; 1:6; 3:21).

J. 성도들은 생활의 모든 영역 위에 정의를 회복하기 위해 요구되는 일들을 감독할 것입니다( 9:7; 11:3-5; 10:22; 28:17; 32:16; 42:1-4). 그들은 재판관과 통치자들의 설립을 감독할 것입니다(30:21; 24:23, 32:1; 45:8-9; 19:28; 22:30; 19:12-28).

1 보라 장차 한 왕(예수님)이 공의로 통치할 것이요 방백들이 정의로 다스릴 것이며 ( 32:1)

8 (천년왕국 동안) 나의 왕들이 다시는 내 백성을 압제하지 아니하리라 그 나머지 땅은 이스라엘 족속에게 그 지파대로 줄지니라 ( 45:8)

K. 천년왕국에서, 부활되지 않은 몸을 가진 자들에 의해서 범죄가 일어날 것이고, 죄는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죄와 심지어는 거짓 선지자들이 천년왕국 기간내에서도 여전히 지속될 것입니다. 그들은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2:9, 72:9-11; 11:4; 66:20, 24; 13:2-4; 14:16-19).

3 사람이 아직도 예언할 것 같으면 그 낳은 부모가 그에게 이르기를 네가 여호와의 이름을 빙자 하여 거짓말을 하니 살지 못하리라 하고 낳은 부모가 그가 예언할 때에 칼로 그를 찌르리라 ( 13:3)

L. 예수님과 성도들은 죄를 대항하여 엄격한 체벌 하게 될 것입니다( 19:15; 12:5; 2:9; 11:4; 66:20, 24; 30:21; 45:8-9; 14:16-19).
4 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하시며 많은 백성을 판결하시리니 ... ( 2:4)

26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27그가 철장을 가지고 그들을 다스려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리라 나도 내 아버지께 받은 것이 그러하니라( 2:26-27)

4 (예수님이) 공의로 가난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의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그의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 11:4)

M. 성도들은 적그리스도를 섬겼던 땅의 왕들을 심판하는 전쟁 재판의 재판관의 직무를 맡게 될 것입니다. 1945-46년에 있던 뉘렘버그 전후 재판은 우리에게 이것에 대한 통찰력을 줍니다성도들은 적그리스도의 체제 가운데 있던 생존자들에 대한 형벌을 집행하게 될 것입니다(고전 6:2-3).

6 뭇 나라를 심판하여 시체로 가득하게 하시고 여러 나라의 머리를 쳐서 깨뜨리시며 ( 110:6)

21 그 날에 여호와께서 ... 땅에서 땅의 왕들을 벌하시리니  22 그들이 죄수가 깊은 옥에 모임 같이 모이게 되고 옥에 갇혔다가 여러 날 후에 형벌을 받을 것이니라( 24:21-22)

N. 마지막 시험 전에 모든 국가 안에서 공의가 완전히 성숙하게 되기까지는 1,000년의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7 천 년이 차매 사탄이 그 옥에서 놓여  8 나와서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 그 수가 바다의 모래 같으리라 ( 20:7-8)

V. 자연적이고 초자연적인 정부

A. 천년왕국에서 천사들도 국가들 위에 똑같이 통치하게 될 것입니다. 성도들은 천년왕국의 땅에서 성령 안에서 정부의 최고 높은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이 세대에서 국가들의 정부 안에 있는 천사들의 관계 보다는 아직 높지 않은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5 하나님이 우리가 말하는 바 장차 올 세상을 천사들에게 복종하게 하심이 아니니라 ( 2:5)

1. 이 세상은 천사들에게 종속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천사들은 국가들의 영적인 지도력 안에서 중대한 역할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32:8(칠십인역) “지극히 높음이 국가들에게 그들의 유산을 줄 때, 하나님의 천사들이 수에 따라(이스라엘의 아들들 대신에) 그분은 민족들의 경계를 정하신다”

2. 다니엘은 이스라엘을 위한 “위대한 군주”인 미카엘( 10:21; 12:1)을 대적하여 싸우는 “바사의 군주”(prince of Persia)와 “헬라의 군주”(prince of Greece)를 언급했습니다( 10:20). 미카엘은 그 날에 정치적 지도자들에게 영향을 주는 방식으로 정사의 마귀들을 대항하여 싸웠습니다. 바울는 마귀적인 정사들에 대해 기록했습니다( 6:12).

B. 영적인 통치 권위는 지금은 도시들을 맡은 천사들에 의해서 실행됩니다. "또 그가 큰 소리로 내 귀에 외쳐 이르시되 이 성읍을 관할하는 자들(천사들)이 각기 죽이는 무기를 손에 들고 나아오게 하라 하시더라  2내가 보니 여섯 사람(천사들)이 북향한 윗문 길로부터 오는데..." (9:1-2)

C. 성도들은 그들을 섬기는 지원 역할을 할 천사들을 다스릴 것입니다.

3 우리가 천사를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 (고전 6:3)

14 모든 천사들은 섬기는 영으로서 구원 받을 상속자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냐 ( 1:14)

VI. 새 예루살렘에서 거주면서 땅을 다스린다

A. 성도들은 어디서 살 것입니까? 성도들의 거주지는 새 예루살렘이고 천년왕국의 땅에 있는 “영광스러운 건물”이 아닙니다. 이것은 워싱턴 D.C. 안에 정부 청사가 있고, 그들의 거주하는 주()에 사는 상원의원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20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새 예루살렘) 있는지라 ... ( 3:20)

B. 성도들은 어떤 몸을 갖게 될까요? 초자연적인 능력들을 가진 신체적인 물리적 몸. 예수님은 그 분의 부활한 몸을 가지고 40일 동안 그분의 제자들과 함께 말씀하셨습니다( 1:3). 때때로 영적인 존재들 (귀신들과 천사들)은 자연적인 영역에 나타나서 자연적인 몸을 가진 사람들과 상호 작용을 합니다.

C. 부활된 상도들은 자연적 몸을 가진 사람들과 완전히 섞이지는 않으면서 관계할 것입니다. 천년왕국의 거주자(부활하지 않은 몸을 가진)들은 부활한 몸을 가진 성도들과 가까이에서 일할 것입니다. 결혼은 부활하지 않은 몸을 가진 자들 안에서 지속될 것입니다. 새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부활된 몸을 가진 자들은 결혼하지 않을 것입니다

II. 성경의 기본적인 메시지 : 땅에 세워지는 하나님의 왕국

A. 예수님과 사도들의 핵심적인 메시지는 하나님 나라에 관한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핵심적인 메시지는 예수님이 왕의 왕이시고, 전 세계적인 사회 모든 영역을 다스릴 것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왕이 그분의 왕국을 세우시기 위하여 이 땅에 오실 것이며, 어떤 사람이든지 현재에 이 왕국에 들어갈 수 있고, 그분이 다시 오실 미래에 이 땅에서 다스릴 우리의 부르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열매를 맺을 수 있다”고 선포합니다. 우리는 그분의 거져주시는 용서하심과 그분의 왕국에 합당하게(거룩함) 사는 것에 의해 이 왕국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살후 1:5-12; 21:34-36; 20:35-36; 1:9-10 10:37 -38; 22:8; 3:4-5;살전 2:12).

B. 용서받음”는 왕국에 들어가 “관문”이지만 왕국 메시지의 핵심은 아닙니다. 우리는 복음을 용서와 윤리로 격하시켜서는 안되며, 오히려 왕국을 세워야 합니다.

C. 하나님의 전체 행동 계획(the whole counsel of God)을 전하는 것은 3가지의 메시지를 포함하는데, 그것들은 용서와 회개와 예수님의 지상 왕국입니다. 전도는 영광스럽고 하나님의 왕국을 전파하는 데에 필수적인 첫 번째 걸음입니다만, 그것이 예수님의 완전한 메시지가 아닙니다.

27 이는 내가 꺼리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다(전체 행동계획) 여러분에게 전하였음이라 ( 20:27)

제6강 천년왕국 : 잘못된 가설들을 판별하기 (Millennial Kingdom: Identifying False Assumptions)



I. 개관: 천년왕국 (예수님의 천년간 지상 통치)
A. 천년왕국(The Millennium), 예수님이 예루살렘으로부터 의와 평화로 전 세계를 다스리시는, 문자 그대로 1,000년의 기간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공개적이고 세계적으로 나타나서,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주게 될 것입니다(정치, 사회, 농업, 경제, 영계, 교육, 법률 시행, 가정, 미디어, 예술, 기술, 체육, 환경, 사회 제도 등).

4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년 동안 왕 노릇 하니 6  ...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 20:4-6)

B. 왕의 왕으로서 예수님은 예루살렘으로부터 부활한 성도들과의 동역관계 안에서, 세계적인 왕국을 친히 통치하실 것이며( 72:11; 102:15; 138:4; 148:11; 62:2; . 21:24), 하나님의 말씀의 기반 위에서 그들을 통치하실 것입니다.

17 그 때에 예루살렘이 그들에게 여호와의 보좌라 일컬음이 되며 모든 백성이 그리로 모이리니 곧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예루살렘에 모이고 ... ( 3:17)

C. 핵심이 되는 하나님의 목적은, 예수님이 온 땅위에 그분의 왕국을 설립하여, 하늘과 땅의 영역이 하나가 되게 하셔서 아버지께서 인간들과 살게 하는 것입니다( 21:3). 하나님은 의도적으로 2가지 다른 영역 안에서 우주를 창조하셨습니다. 하늘은 하나님의 능력과 임재가 공개적으로 나타나는 초자연적 영(spirit)의 영역을 말합니다. 은 인간적 과정, 감정과 육체적 감각 등이 그것들의 충만한 표현에 이르는 육체적 영역을 말합니다.

9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신 것이요 그의 기뻐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10 하늘에 있는 것이나 에 있는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 1:9-10)

D. 예수님이 공중에 나타나실 때 3가지 유형의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속량된 자들은 휴거될 것이고, 짐승의 표를 받은 버림받은 자들는 죽음을 당하게 될 것이며, 저항한 자들 혹은 적그리스도를 경배하기를 거절하고, 환난 중의 구원받지 못하고(불신자) 생존한 자들은 땅에 거주하게 될 것입니다.

II. 천년왕국에 대한 잘못된 가설들을 밝혀냄
A. 우리가 천년왕국에 대한 잘못된 가설들 밝혀내고 성경과 관련된 많은 것들을 분명하게 이해할 있도록 돕는 진정한 원리들 그것들을 대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 재림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의 도전은 마지막 때에 대한 올바른 관점(패러다임)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우리에게 잘못된 방향을 지적해 주는 잘못된 가설들을 자연스럽게 가지고 있어 왔습니다. 우리는 성경이 마지막 때에 대해서 우리에게 주고 있는 것들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우리가 기도하면서 그것들을 반복해서 읽을 때, 그 진리는 마침내 초점이 맞추어지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성경의 증거들과 일치한다는 확신이 없는 전통적인 어떤 관점도 취하지 않는 데에 헌신되어야 합니다.
 
C. 우선적인 전제 :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초림에서 사용하셨던 지구에 관한 그분의 주권의 원칙과 같은 것을 재림에서 사용하실 것입니다. 증명하기 어렵게 하는 것은, 예수님이 초림하셔서 죽으셨을 때와 재림하실 때에 대해서, 하나님께서 근본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운명을 정하셨다고 제안하는 것입니다.

III. 잘못된 가설#1: 재림은 휴거와 같은 것이다
A. 일반적인 잘못된 가설은 예수님이 실제로 땅에 오셔서 지상의 정부를 세우시는 것 없이, 다만 성도를 휴거시키기 위해 하늘에 나타나신다는 것입니다.

B. 올바른 원칙 : 하늘에서의 예수님의 나타나심(그분의 재림의 과정을 시작하기 위하여)과 휴거는 동시에 일어납니다. 그러나 재림은 예수님이 땅에 “오실” 때 그분이 무엇을 하시는가를 서술한다면, 휴거는 재림 때에 성도들이 무엇을 하는가를 서술한 것입니다.

C. 예수님은 다시 오실 것입니다( 10:23; 16:27; 23:39; 24:27; 25:31; 14:1-3; 1:6-13; 살전 5:2; 살후 1:10; 2:3; 10:37). 그분이 오신다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는가? 그분은 단지 하늘에 일순간 나타나시는 것이 아니라, 그분은 이 땅에 문자적으로 오셔서 그분의 왕국을 세우기 위하여 영구히 머무실 것입니다. 예수님이 실제로 “땅에 오셔서” 장기간의 임무를 완성하시는 것이 아니라, 다만 하늘에 나타나셔서 성도들을 들어 올리실 것이라고 결론내리는 것은 일반적인 오해입니다.

IV. 잘못된 가설#2: 자연적 과정들이 모호할(suspended ) 것이다
A. 일반적인 잘못된 가설은, 예수님이 생활과 통치를 지탱하는 하부구조를 세우심에 있어서, 인간적인 관련성과 자연적 과정 없이, 초자연적으로 하신다는 것입니다.

B. 올바른 원칙 :  예수님은 모호하지 않고 , 특별히 예수님과 부활의 몸을 입은 성도들이 함께, 성령의 초자연적인 차원으로, 고양된 의미에서 자연적인 인간의 과정으로, 이 땅을 통치하실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이 그분의 부활의 몸을 가지고 나타나실 때, 자연적이고 초자연적인 차원들이 함께 작용하는 양상들을 보게 될 것입니다.

C. 예수님은 직접 진두지휘하는 통치 지도력으로 다스리셔서, 모든 나라 안의 모든 도시와 마을에서, 생활의 모든 영역을 위한 하부구조를 세우실 것입니다. 모든 도시의 공적 생활, 생활 지원 구조(식량, 식수, 전기), 건축 계획(건물들, 고속도로, 교량 등), 경제 구조들(화폐, 은행, 투자 등), 영적 생활(예배 센터, 성경 학교 등), 교육(초등학교에서 대학 수준까지), 법률 환경, 사회 제도 등의 모든 수준에서, 이 하부구조는, 새로운 사람들로 하여금 적그리스도의 세계적 정부를  대치하는 것을 포함할 것입니다.

V. 잘못된 가설#3: 사회적 진보는 순간적으로 일어날 것이다
A. 일반적인 거짓된 가설은 사회적 진보 즉 국가들의 치유는, 기나긴 시간의 과정 없이, 예수님이 오실 때 순간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B. 올바른 원칙 :  생활의 모든 영역 안에서 점진적인 사회의 진보(천년왕국 때에 국가들의 치유)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성취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배우고 배운 것을 적용하는 것은, 천년의 항해에서 강조될 것입니다. 지혜가 얻어지고 적용될 때, 많은 생활의 영역들은 점진적으로 향상될 것입니다(식물, 경제, 생명의 장수, 동물과의 관계 등).

C. 예수님은 훈련 제도를 설립하여 모든 국가들에게 그분의 방식들(정치적, 경제적, 영적, 교육적, 농업적, 가족, 미디어 예술, 기술 등)을 가르치실 것입니다.

3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예수님)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 2:3)

D. 새 예루살렘 안에 있는 생명나무는, 국가들의 지도자들에게, 그들의 국가적 치유를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공급될 것입니다 토지의 치유와 땅의 통치가 일어나는 데에는 수십년이 걸릴 것입니다. 지리적 영역의 환경과의 역동적 관계와 그 지방에 사는 자들의 의로움이 있을 것입니다.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열매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 22:2)

2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공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비추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3 또 너희가 악인을 밟을 것이니 ... ( 4:2-3)

E. 치유의 과정은 천년왕국의 예루살렘 성전으로부터 나오는 강과 관련될 것입니다.

8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이 물이 동쪽으로 향하여 흘러 아라바로 내려가서 바다에 이르리니 이 흘러내리는 물로 그 바다의 물이 되살아나리라 9 이 강물이 이르는 곳마다 번성하는 모든 생물이 살고 또 고기가 심히 많으리니 이 물이 흘러 들어가므로 바닷물이 되살아나겠고 이 강이 이르는 각처에 모든 것이 살 것이며 ...  11 그 진펄과 개펄은 되살아나지 못하고 소금 땅이 될 것이며 12 강 좌우 가에는 각종 먹을 과실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열매가 끊이지 아니하고 달마다 새 열매를 맺으리니 그 물이 성소를 통하여 나옴이라 그 열매는 먹을 만하고 그 잎사귀는 약 재료가 되리라 ( 47:8-12)

F. 모든 토지와 땅의 정부들이 완전히 회복되는 데는 수십 년이 걸릴 것입니다. 대환난 후에 땅의 많은 도시들이 파멸될 것이고 재건설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36:36-38). 인구 성장은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 65:20; 30:20; . 47:22; 10:8).

4 그들은 오래 황폐하였던 곳을 다시 쌓을 것이며 옛부터 무너진 곳을 다시 일으킬 것이며 황폐한 성읍 곧 대대로 무너져 있던 것들을 중수할 것이며 ( 61:4)

21 그들이 가옥을 건축하고 그 안에 살겠고 포도나무를 심고 열매를 먹을 것이며 ( 65:21)

G. 사람들의 육체적 치유의 과정은 천년왕국 안에서 가속화될 것입니다.

5 그 때에 맹인의 눈이 밝을 것이며 못 듣는 사람의 귀가 열릴 것이며 6 그 때에 저는 자는 사슴 같이 뛸 것이며 말 못하는 자의 혀는 노래하리니 이는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서 시내가 흐를 것임이라 ( 35:5-6)

H. 예수님의 통치는 점진적으로 증가하여, 마침내 국가 제도들이 그분의 가르침들에 의해서 완전히 제자화 될 것입니다( 16:5; 60:3; 23:5; . 89:4; 132:17-18). 지도자들이 기능적 발전에서 성장하면서, 그분이 세우시는 하부구조는, 용량과 질과 크기 면에서 성장할 것입니다. (부활한) 성도들은 (부활하지 않은) 지도자들에 대한 훈련에 역동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7 (예수님의) 정사와 평강의 더함(확장)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 9:7)

I. 이 과정들은, (1945-46년의 나찌 전범과 관련된 뉘렘버그 공판과 같이) 땅의 왕들을 심판하고 그들 중 다수를 처형하는 전쟁 재판들(범죄자들을 재판하는 정의의 법정)과 관련될 것입니다.

6 뭇 나라를 심판하여 시체로 가득하게 하시고 여러 나라의 머리를 쳐서 깨뜨리시며 ( 110:6)

4 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하시며 많은 백성을 판결하시리니 ... ( 2:4)

21 그 날에 여호와께서 ... 땅에서 땅의 왕들을 벌하시리니 22 그들이 죄수가 깊은 옥에 모임 같이 모이게 되고 옥에 갇혔다가 여러 날 후에 형벌을 받을 것이니라 ( 24:21-22)

31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32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구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 하여 ( 25:31-32)

VI. 잘못된 가설#4: 땅에 존재하는 것은 자동적으로 관련성이 없다
A. 일반적인 잘못된 가설은, 현재 땅에 존재하는 것은,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 자동적으로 의미 없고 관련성 없을 것이 될 것인데, 그 이유는 지금과 그 때에 우리의 일 사이에 연속성이 없기 때문이다는 것이다.

B. 올바른 원칙 :  역동적인 연속성이 현재의 생활과 그 때 일어나는 것 사이에 존재합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어디에 존재하든지, 이 세대와 다음 세대는 연속성이 있습니다.

26 그 때에는 그 소리가 땅을 진동하였거니와 이제는 약속하여 이르시되 내가 또 한 번 땅만 아니라 하늘도 진동하리라 하셨느니라 27 이 또 한 번이라 하심은 진동하지 아니하는 것을 영존하게 하기 위하여 진동할 것들 곧 만든 것들이 변동될 것을 나타내심이라 ( 12:26-27)

C. 의롭지 않은 모든 것은 찢겨지고 의로움 안에서 재건축 될 것입니다. 의로움이 땅 위에 널리 존재하게 되는 곳은, 대치될 필요가 없이 계속 남아있게 될 것입니다. 정의와 의로움 위에 세워진 사회 안에서, 노동과 성취는, 대환난의 심판의 불과 그리스도의 심판의 보좌를 넘어서도 지속될 것입니다.
 
17 주 우리 하나님의 은총을 우리에게 내리게 하사 우리의 손이 행한 일을 우리에게 견고하게 하소서 우리의 손이 행한 일을 견고하게 하소서 ( 90:17)

D. 영적 전쟁(우리의 중보의 영향력은 계속될 것입니다), 성품 개발(영원한 상급), 관계(우정은 기억될 것입니다), 회적 영향력(의로운 법 제정, 재정과 사회 제도들)자연적 성취들(건물, 고속도로, 과학과 기술의 발전) 안에서의 우리의 노동의 연속성은, 겨진 열매 맺는 사람들의 운명의 관련된 부분입니다. 이 세대에서 노동의 영향력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노동의 중요성을 완전하게 해석할 수 없습니다.

16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열매를 맺게 하고 또 너희 열매가 항상 있게 하여 ... ( 15:16)

E. 재림 후에 사악한 통지자들이 통치 중에 그들의 행위들과 관련하여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는 사실 안에서, 연속성의 표현이 보여질 것입니다.

F. 우리의 자연적 몸과 부활의 몸 사이에  연속성이 있습니다(고전 15:35-46).

G. 우리의 지금 생활에서 행하는 것과, 이후의 세대에서의 생활에서 우리가 소유하는 영광 사이에는 연속성이 있습니다. 천년왕국에서 우리의 권세와 기능은 우리가 현재 어떻게 사느냐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베다니의 마리아의 헌신적인 삶은 그녀의 지상의 삶을 넘어서는 영향을 미쳤습니다.

42 마리아는 이 좋은 편을 택하였으니 빼앗기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 10:42)

10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 2:10)

H. 재정적 자원을 가진 어떤 사업들은 예수님의 재림 후까지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 60:1-14). 하나님은 천년왕국 중에, 우리의 어떤 표현으로 어떤 동기를 변호해 주실(maintains some of our cause-purpose) 것입니다. 번성( 4:1; 35:1-2; 30:23-25; 62:8-9; 60:1-14; 65:21-23). 노동( 62:8-9; 65:21-23; 31:5; 48:18-19).

35 주는 하늘에서 그들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그들의 일을 돌보시옵소서(maintain their cause) 39 주는 계신 곳 하늘에서 그들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그들의 일을 돌보시오며 (maintain their cause ) 주께 범죄한 주의 백성을 용서하옵소서 (대하 6:35)

5 여호와는 나의 산업과 나의 잔의 소득이시니 나의 분깃을 지키시나이다 ( 16:5)

12 내가 알거니와 여호와는 고난 당하는 자를 변호해주시며 궁핍한 자에게 정의를 베푸시리이다(140:12)

I. 구약 성도들의 사역은 신약 성도들의 사역에 의해서 완성(무관한 것이 아니라)되었습니다.

40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은즉 우리가 아니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 11:40)

38 다른 사람들은 노력하였고 너희는 그들이 노력한 것에 참여하였느니라 ( 4:38)

VII. 잘못된 가설#5: 부활한 몸은 완전히 섞일 것이다
A. 그 가설은, 부활한 몸이 자연적인 몸을 가진 사람들과 완전히 섞이게 된다는 것입니다.

B. 올바른 원칙 :  천년왕국에서 땅의 주민들(부활한 몸을 갖지 않은)은 부활한 몸을 가진 성도들과 가까이에서 일하게 될 것입니다. 부활한 성도들은 천년왕국의 땅에서 성령 안에서 가장 높은 통치의 지위를 차지하게 될 것이며, 천년왕국의 땅에서 “영화롭게 된 저택” 안에서가 아니라, 새 예루살렘 안에서 살게(봉사하게) 될 것입니다.

VIII. 잘못된 가설#6: 모든 것이 즉각적이고  자동적으로 전환될 것이다
A. 일반적인 잘못된 가설은, 모든 사람이 일시적이고 자동적으로 회심된다는 것입니다.

B. 올바른 원칙 : 사람들을 개인적으로 회심 시키고 민족들을 제자화시키는 데에는 시간이 걸린 것입니다.

18  뭇 나라와 언어가 다른 민족들을 모으리니 그들이 와서 나의 영광을 볼 것이며 19 내가 그들 가운데에서 징조를 세워서 그들 가운데에서 도피한 자를 여러 나라...들로 보내리니 그들이 나의 영광을 뭇 나라에 전파하리라 2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스라엘 자손이 예물을 깨끗한 그릇에 담아 여호와의 집에 드림 같이 그들이 너희 모든 형제를 뭇 나라에서 나의 성산 예루살렘으로 말과 수레와 교자와 노새와 낙타에 태워다가 여호와께 예물로 드릴 것이요 ( 66:18-20)

IX. 잘못된 가설#7: 모든 자들이 자동적으로 하나님께 순종할 것이다
A. 일반적인 잘못된 가설은, 모든 자들이 자동적으로 하나님께 순종하고 모든 민족들이 자동적으로 제자가 될 것이며, 회심하고 제자가 되어야 하는 불신자들이 전혀 없이, 의로운 자들만이 천년왕국의 땅위에서 살게 된다는 것입니다.

B. 올바른 원칙 :  천년왕국에 사는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예수님을 받아들이는 것을 선택할 것입니다.

2 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주의 권능의 규를 내보내시리니 주는 원수들 중에서 다스리소서
3 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 110:2-3)

C. 죄와 거짓된 선지자들이 천년왕국에 계속 존재할 것입니다. 그들은 처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2:9; 72:9-11; 11:4; 66:20, 24; 13:2-4; 14:16-19).

3 사람이 아직도 예언할 것 같으면 그 낳은 부모가 그에게 이르기를 네가 여호와의 이름을 빙자하여 거짓말을 하니 살지 못하리라 하고 낳은 부모가 그가 예언할 때에 칼로 그를 찌르리라 ( 13:3)

X. 잘못된 가설#8: 하나님이 기도 없이 그분의 권세를 풀어놓으실 것이다
A. 잘못된 가설은, 하나님이 그분의 권세를 주야 기도 없이 풀어 놓으신다는 것이다.

B. 올바른 원칙 : 우리의 기도는 천년왕국의 통치 안의 영향력을 주는 것에 하나의  연속성을 갖습니다. 우주의 주된 통치는 계속적으로 기도실 안에 있을 것입니다. 기도 운동은 오래 지속되고 능력을 축적한다는 것은 역동적인 실재입니다. 기도의 가장 높은 영향력과 권세는 천년왕국에서 보여질 것입니다. 기도 운동은 부활한 성도들과 부활하지 않은 성도들을 관련시키면서, 가장 높은 능력의 지점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장로들이 각각 거문고와 성도들의 기도인 향으로 가득찬 금 대접을 가지고, 어린 양 앞에 절합니다. 모든 성도들의 기도는 역사를 통하여 함께 작용할 것입니다( 5:8; 8:3). 이것은 계속 될 것입니다.

XI. 잘못된 가설#9: 예수님은 동시에 모든 곳에 나타나실 것이다

A. 잘못된 가설은, 예수님의 재림 때에, 그분은 세계의 모든 곳에 동시에 나타나신다는 것입니다.

B. 올바른 원칙 : 예수님은 재림하시고, 시간이 걸리는 전 세계적 과정을 이끄실 것입니다.
7 볼지어다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로 말미암아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 1:7)
30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 24:30)

XII. 잘못된 가설#10: 예루살렘은 한번에 내려올 것이다
A 잘못된 가설은 예루살렘은 (천년왕국 후에) 한번에 내려온다는 것입니다.

B. 올바른 원칙 :  새 예루살렘의 내려옴은, 천년왕국 시작 때와 끝날 때에 두 번 있을 것입니다( 21:2, 10; 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