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1/2010

마지막 때에 대한 150개 장(4) - 마이크 비클

아브라함 언약
아브라함 그리고 이스라엘과의 하나님의 언약은 주로 5개의 문단에서 보여진다: 창세기12:1-3; 13:14-17; 15:4-21; 17:1-21; 22:15-18). 그 언약은 야곱과 하나님 사이에서 재확인된다 (26:1-4; 28:10-14; 35:9-12; 48:3-4).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큰 나라가 되게 하시며(12: 2; 13:16;   15:4-5; 17:6), 그의 육적 자손,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을 영원히 차지하게 될 것(12:7; 13:14015, 17; 15:7; 17:8)이라고 약속하신다. 이것은 온 땅에 큰 축복을 주게 된다(12:3; 22:18; 28:14).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육적 자손(이스라엘 족속)에게 가나안 땅을 영영히 주시겠다고 영원한 언약으로 약속하신 것은 민족으로서 이스라엘이 절대 멸망되지 않으리라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이스라엘이 국가로서 멸망하게 된다면, 그들은 그 땅을 영원히 소유하지 못하며, 아브라함 언약은 영원히 지속될 수 없다.

아브라함 언약은 이미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예를 들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큰 부와 축복으로 그의 일생을 축복하셨고(24:1, 35), 그의 이름을 열방 중에서 창대하게 하셨으며, 수많은 육적 자손을 주셨다. 400년의 노예 기간 후에 하나님은 가나안 땅을 아브라함의 자손들에게 주셨고, 그들은 구별되는 인류학적 종족 그룹으로서 멸망되지 않았다. 아브라함의 자손이신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통해 위대한 축복이 땅의 모든 나라에게 주어지게 되었다. 하나님은 가나안 땅을 아브라함의 육적 자손에게 영원한 소유로 주셨다.

다윗 언약 - 다윗 언약은 사무엘하 7:11-16과 역대상 17:10-15에 기록되어 있다. 하나님께서 다윗과 맺으신 언약을 언급하는 문단들이 여러 군데 있다(삼하23:5; 대하7:18; 89:3-4, 28-29, 34-37; 33:19-26). 하나님은 다윗에게 영원한 혈통, 영원한 보좌와 나라를 약속하셨다. 예수님은 예루살렘에 있는 다윗의 보좌에 영원히 좌정하실 것이다. 다윗의 왕국은 물리적인 이스라엘 땅과 백성들이었다. 예수님께서 하늘에 아버지 우편에 앉으셔서 이미 왕권의 통치와 권위를 실행하고 계시지만, 성경은 또한 예수님께서 장차 이 땅에 자연적 왕국을 다스리심으로써 다윗과의 언약을 지키실 것을 말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예언적 역사에서 중요한 시간들
BC 721: 이스라엘 10개 지파가 사르곤 통치 하의 앗수르에 의해 이스라엘로부터 강제 이송 당한다. 그들은 그 땅으로 다시 돌아오지 못했다. 구약에 나오는 앗수르 통치자들은 디글랏 빌레셀(왕하 15-16), 살만에셀(왕하 17-18), 산헤립(왕하18-19; 대하 32; 36-37), 사르곤 (20)이다.

BC 701: 산헤립 통치 하에 앗수르는 히스기야의 통치 기간 중에 유다(남쪽 왕국)를 침입하지만 예루살렘을 차지하는데 실패한다 (왕하18-19, 대하32:1-23; 9:1).

BC 612: 나훔이 예언한 것처럼 앗수르는 멸망 당하고 수도 니느웨는 쇠락한다. 바벨론이 중동에서 새로운 강대국이 된다.

BC 606: 바벨론 왕 느브갓네살은 예루살렘이 침입하여 많은 유대인을 포로로 잡아간다.

BC 597: 느브갓네살은 예루살렘과 성전을 약탈하고 10000명의 이스라엘 백성을 바벨론으로 끌고 가 감옥에 가둔다.

BC 586: 예루살렘이 느브갓네살에 의해 재차 침입 당하고 성전은 파괴된다. 그는 더 많은 포로를 바벨론으로 잡아간다. 디아스포라, 하나님의 백성의 흩어짐이 시작된다 (28:41, 29, 64; 25:9, 12; 22:7; 27:6; 43:10; 1:5-7).

BC 539: 바벨론 제국이 고레스 통치 하의 바사에 의해 멸망당한다.

BC 536: 고레스 왕의 허락으로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으로 귀환한다. 스룹바벨은 5000명의 유대인들을 이끌고 바벨론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새로운 성전을 건축한다 (대하36:22; 44:24-45:4).

BC 520, 516: 학개와 스가랴의 예언 사역 가운데 성전 건축이 마무리된다.

BC 175-165: 시라아의 통치자 안티오쿠스 에피파네가 예루살렘을 점령한다. BC 167년 유대인들이 그의 억압 통치로부터 독립을 얻어 BC 136년 로마 원로원에게 하나의 왕국으로 알려지기까지 지속된다. 이스라엘은 BC 37년에 로마 통치 아래 들어가기까지 100년간 독립을 유지한다.

AD 70: 예수님께서 예언하신 것처럼 로마는 예루살렘과 성전을 불태운다(24; 13; 21).

AD 135: 예루살렘은 헤드리안의 통치 하의 로마에 의해 완전히 파괴된다. 580000명의 유대인들이 죽임을 당하고, 유대인들은 그 도시로부터 추방을 당한다.

1940년대: 6백만의 유대인들이 나치에 의해 죽임을 당한다.

1948: 이스라엘이 다시 한 나라로서 재건된다.

1967: 6일 전쟁 기간 동안 이스라엘은 예루살렘을 수복한다.
70년의 사건은 마지막 때에 대한 예언들을 성취하지 않았다.

AD 70년의 사건은 마지막 때에 대한 예언들을 성취하지 않았다. 예수님은 대환난이 역사상 가장 잔혹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예언하셨다. 그것은 다른 어떤 때의 모든 위기를 능가할 것이다. 혹자는 이것을 상징으로 축소시키거나 이것이 AD 70년에 완전히 성취된 것으로 봄으로써 이 예언을 최소화하려고 한다. 대환난은 너무 고통스럽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것을 3년 반으로 줄이시고 모든 인류가 물리적으로 죽지 않게 하신다(24:21-22). 

AD 70년에 100만 명의 사람들이 죽었고, 2차 세계대전에서 5000만 명이 죽었다. AD 70년이나 2차 세계 대전도 대환난과 같이 인류의 생존자체를 위협하지는 않았으며 역사상 최악의 시간도 아니었다. AD 70년의 사건은 확실히 대환난의 예표였다. 그러나 이것들은 성경에 나오는 대환난의 세부 사항들을 대부분 성취하지 않았다

예를 들면, 예수님은 전례 없는 숫자의 사람들이 죽임을 당하게 만드는 멸망의 가증한 것이 세워진 후에야 대환난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6:8; 9:15). 요한계시록 13:11-18에서 멸망의 가증한 것에 관한 세부 사항들은 말하는 우상, 짐승의 표, 머리 상처가 치유되는 것, 전세계적으로 강요되는 적그리스도 숭배, 거짓 예언자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세부 사항들 중에 그 어느 것도 로마에 대항하는 유대 반란(AD 66-70)에 성취되지 않았다

AD 70(AD 73년 마새다 함락) 위기 때 예루살렘과 두 번째 성전이 파괴당했다. 그리고 나서 바르 코크바(Bar Kochba) 반역 때(AD 132-135), 로마에 대항하여 유대인들이 봉기했지만 500000명이 죽고 1000개의 마을이 파괴되었다. 이스라엘은 강제 추방을 당했고(디아스포라), 예루살렘은 다시 세워져서 앨리아 카피톨리나(Aelia Capitolina)로 명명되었다.

마지막 때에 대한 150개 장(3) - 마이크 비클

에스겔 20: 에스겔은 이스라엘이 크게 흩어졌다가 다시 모이게 될 것으로 묘사한다(28-30, 20:33-44). 주님께서 이스라엘을 모으실 때 그들을 정화하시고 깨끗하게 하시며 회복하실 것이다.

에스겔 34: 재림 후에 예수님은 목자가 되셔서, 이스라엘 민족을 열방으로부터 약속의 땅으로 모으시며 번성케 하실 것이다 (30:1-10; 34:11-31). 여기에 나오는 축복은 에덴 동산을 생각나게 한다(11:6-9).

에스겔 36: 천년 왕국에서 이 예언이 온전하게 성취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에스겔 37: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생명이 갑자기 들어오는 마른 뼈의 골짜기로 상징화되었다. 모든 소망이 끊어진 후에 하나님의 약속의 축복이 나타나고 이스라엘은 회복되고 통일될 것이다. 이것은 예수님의 재림과 함께 일어날 것이다.

에스겔 38-39: 아마겟돈 전쟁(19:17-21)에서 적그리스도와 그의 군대가 파괴되는 것을 묘사한다. 곡은 적그리스도의 예언적 이름이다. 이스라엘의 승리와 회복은 예수님의 재림의 시간에 일어나는 것으로 그려진다.

에스겔 40-48: 천년 왕국의 성전이 예루살렘에 세워질 것이다. 에스겔은 예수님께서 이 땅에 재림하신 후에 있을 희생과 제사를 요약한다. 어떤 이는 이러한 제사를 속죄를 위한 제사와 혼동한다. 그러나 죄를 위한 제사는 예수님의 죽음으로 폐하여졌기(8:5,13; 9:9, 24; 10:1) 때문에 더 이상 그런 피의 제사는 필요하지 않다. 이 제사들은 예수님의 죽음 이전처럼 대리적인 것이 아니라 기념을 위한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성찬을 하는 것처럼 십자가를 기억하며 회상하게 하는 것이다. 에스겔은 다가올 것에 대한 확신으로 백성들을 격려하기 위해 미래 성전의 건축 세부와 측량을 관찰하도록 위임되었다.

다니엘 2: 느부갓네살의 꿈에 대한 다니엘의 해석은 이스라엘을 대적하는 연속적인 4개의 고대 왕국을 의미하는 큰 신상에 대한 것이었다. 4번째 세계 제국은 고대 로마와 적그리스도가 통치하는 미래의 “재건된” 로마이다. 손대지 않은 돌은 예수님의 재림과 그의 메시야 통치를 상징한다.

다니엘 7: 이것은 연속적인 4개의 고대 왕국(바벨론, 메대, 바사, 헬라, 로마)를 상징하는 4 짐승과 세대의 끝에 나타나게 될 적그리스도의 왕국에 대한 다니엘의 환상이다. 다니엘은 옛적부터 계신 이이신 아버지께서 예수님께 열방에 대한 권세를 주시며, 재림 때에 실행될 적그리스도에 대한 심판을 선언하시는 하늘의 법정을 본다. 고대 로마는 다니엘 7장에 나오는 네 번째 짐승을 “거의” 성취하였다. “아직 남아 있는” 것은 적그리스도의 권위 아래 모이는 10개국으로 구성된 로마가 재건되면서 성취될 것이다.

다니엘 8: 다니엘이 여기서 예언한 것은 우리가 알듯이 자연적 역사의 마지막에 온전하게 성취될 것이다(17, 26).  이 환상은 메대-바사와 헬라(알렉산더 대제)가 일어나는 것을 묘사하면서 시작한다. 다니엘8:9-14은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의 예루살렘 공격을 묘사한다(9). 23-25절의 적그리스도에 대한 다니엘의 예언은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에 의해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다니엘 9: 다니엘은 외국에 포로된 상황으로부터 유대 민족이 구원되기를 기도한 것을 기록한다. 이 기도는 마지막 때에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에 의해 다시 사용될 것이다. 가브리엘 천사는 다니엘에게 유대인들이 곧 바벨론 포로에서 벗어나게 될 것을 재확인시킴으로써 다니엘의 기도에 반응한다. 그리고 나서 그는 유대 민족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완성시키는 70년에 대한 예언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예언에서 “이레”라는 단어는(7일이 아니라) 7년을 뜻한다. 그래서 70이레는 490년과 같다. 처음 69이레 즉 483년이 지난 후 메시야, 예수님께서 “끊어져 없어졌”을 때 하나님의 달력에 “휴지”가 찍힌다. 70이레째에, 즉 자연적 역사의 마지막 7년에 적그리스도 즉 “장차 올 한 왕”은 이스라엘과 열방과 평화 조약을 맺을 것이다(27절 ). 69이레(483)는 아마도 BC445년에서부터 AD32년까지 성취되었다.

다니엘11: 이것은 성경에서 가장 자세한 예언이 적힌 장이다. 이것은 알렉산더 대제와 그의 제국으로부터 나오는 4개의 왕국의 등장을 묘사한다. 21절에 시작하여 다니엘은 마지막 때의 적그리스도의 예표인 안티오쿠스 에피파네 4세를 묘사한다.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와 그의 이스라엘 공격과 적그리스도 사이에는 많은 병행이 존재한다. 다니엘 11:36-45은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와 비교하지 않고 적그리스도를 매우 자세하고 직접적으로 묘사한다.

다니엘 12: 이것은 역사상 이스라엘의 가장 큰 환난을 묘사한다. 이 환난은 3년 반(한 때, 두 때, 반 때)동안 지속될 것이다.

구약의 소선지자들
호세아1: 이스라엘의 회복은 하나님의 심판이 다 지난 후에 세대의 끝에 임하게 될것이다.

호세아 2: 이스라엘은 주님을 신랑으로 알게 되면서 천년 왕국을 시작할 것이다 (16).

호세아 3: 이스라엘은 후일에 주님을 경외하게 될 것이다. “그 후에”라는 단어(5)는 시간을 알려 준다. 여기서 나오는 사건들은 세대의 끝에 이스라엘이 완전하게 회복되는 시간 직전에 일어날 것이다.

호세아 5:15-6:3: 큰 환난의 때에 유대 민족이 그들의 죄를 인정하고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게 될 때까지, 주님은 “내 곳”에 머물러 계실 것이다. 그리고 나서 주님은 이스라엘을 고치시며 부흥케 하실 것이다.

호세아 14: 세대의 끝에 이스라엘은 주님께 돌아올 것이며 배교로부터 고침을 받을 것이다.

요엘 2: 적그리스도는 대환난의 때에 군대를 이끌고 이스라엘을 침공할 것이다(2). 이러한 위기는 전례 없는 성령의 부어주심 하에서 일어날 것이다. 두 구절이 마지막 때에 대한 해석이 요구된다. 첫째, 2절에서 침공하는 군대는 인간 역사상 가장 잔혹한 군대(적그리스도의 군대)이다. 그리고 28절에서 “그 후에”는 이 군대가 세대 끝에 있을 하나님의 회복에 직접적으로 연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요엘2:1-11 BC 607, 597, 586년에 바벨론의 세 번의 침공으로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요엘 3: 아마겟돈 전쟁의 군사적 충돌 때문에 열방이 이스라엘로 모여들 것이고 예루살렘을 포위할 것이다. 이스라엘은 물리적으로 그리고 영적으로 하나님의 구원과 구속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아모스 8: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은 BC 721년 앗수르가 북쪽의 10지파를 정복하고 강제 이송시켰을 때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BC 701년 산헤립의 침공과 바벨론의 3번의 공격(BC 607, 597, 586)도 또한 부분적인 성취이다. AD 70년 로마에 의해 성전이 파괴되었을 때와 AD 137년 예루살렘이 파괴되었을 때에 이 심판은 다시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그러나 이 장의 완전한 성취는 5번째 대접의 심판(16:10)으로 묘사된 것처럼 해가 대낮에 져서 땅이 캄캄해지기 전까지(9)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다.

아모스 9: 주님은 다윗의 장막을 다시 회복하실 것이고 열방에 흩어졌던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다시 모으실 것이다. 그들은 다시 그 땅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오바댜 1: 주님은 열방에 진노를 부으실 것이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실 것이다.

미가2: 세워진 패역한 지도자들에 대해 주님이 응답하시면서, 이스라엘은 길을 열어주시는(break through) 주님으로 인해서 회복될 것이다. 미가의 시대에 있었던 패역함은 말세의 “고통하는 때”를 반영한다(딤후3). 이 문단은 패역함이 나타나는 모든 세대에 대해 적용될 수 있는 예언적인 경고이지만, 특별히 이스라엘과 열방에 공의가 온전하게 임하는 때를 지칭한다.

미가 4: 미가는 메시야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열방을 평강으로 다스리는 때를 묘사한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세대 끝에서 그분에게 대항하는 나라들을 “타작”하신 후에 이뤄지게 된다. 미가는 자기 시대에 이스라엘에게 말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바벨론 포로 상황으로부터 구원받게 만드는 무서운 사건들(9-10)에 대해 백성들이 반응하게 될 것을 예측하였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주시는 생명과 연관되어 있는 “해산의 고통”은 BC 536년에 바벨론으로부터 귀환하는 것보다 훨씬 큰 구원을 묘사하는 것이다.

미가 5: 메시야는 적그리스도를 이기신 후에 그의 백성을 다스리며 돌보실 것이다. 베들레헴으로부터 나온 다스리는 자는 예수님이시다(2). 이스라엘에 대한 예수님의 구원도 묘사되고 있다. 이러한 승리(5-6)는 미가의 시대에 주님의 천사가 예루살렘에서 앗수르 왕 산헤립을 물리쳤을 때(37:36) 부분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그러나 열방 가운데 유대인들이 흩어져 있는 그 어디에서나 이스라엘의 적들이 “멸절”되는 일은 세대의 끝에 일어날 것이다(7-9).

미가 7: 부흥과 구원에 대한 미가의 기도는 세대의 끝에 완전하게 응답될 것이다. 이 문단은 모세가 출애굽 때에 한 것과 같은 기적으로 예수님께서 그 백성을 돌보시는 때, 즉 대환난의 끝에서 이스라엘이 다시 모이게 될 것을 말하고 있다(15). 결과적으로 열방은 군사적인 힘에 대해 수치를 느끼게 될 것이고, 두려움으로 떨며 주님 앞에 오게 될 것이다(16-17).

나훔 1: 주님께서 적그리스도(악을 꾀하는 자)와 악한 나라의 동맹(14: 10; 15:1)을 종결하시면서 불 같은 진노를 완전하게 보이실 것이다. 이 예언은 BC 612년에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가 바벨론과 메대에 의해 함락당했을 때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앗수르 왕 산헤립(악을 꾀하는 자)은 그의 신들의 성전에서 살해당했다(왕하 19:36-37). 이 예언은 악한 자들이 더 이상 이스라엘로 통행하지 않는 때(15), 즉 세대의 끝에서야 완전하게 성취될 것이다. 이스라엘은 BC 612년 이후에도 여러 차례 침공 당했다. 예수님께서 적그리스도를 이기시고 천년왕국을 세우시고 난 후에야 이스라엘은 영구적인 안보를 가지게 될 것이다.

하박국 2: 악한 자들과 교만한 자들은 “사망 같아서 족한 줄 모른다”고 묘사되어 있다(5). 이것은 주님의 기름부음 받은 자에게 대적하도록 열국을 모으는 적그리스도 안에서 최고조로 성취될 것이다. 바벨론과 그 뒤에 바사가 열방을 강탈했을 때 이것이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이 예언이 완전히 성취되려면 악한 자가 열국을 자기에게로 모으는 일이 일어나야 한다(5). 바벨론이 이 예언의 그림이기는 하지만 모든 세부 사항을 성취하지는 않았다. 바벨론은 모든 나라들을 모으지 못했고 오직 소수만을 모았다. 적그리스도는 모든 나라를 모으며 어느 정도 압제할 것이다(2:1-3; 13:14-17, 16:13-14, 17:12-14).

하박국 3: 하박국은 예수님의 재림의 과정을 보고 있다. 예수님은 하늘과 땅에서 적그리스도와 그의 군대들에게 심판을 실행하신다. 모세와 여호수아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약속의 땅으로 행진하시며 그 길에서 대적하는 나라들을 멸망시키셨을 때, 이 일에 대한 예언적인 전조가 이루어졌다. 하나님의 광채가 불 기둥의 빛과 같았고, 홍해를 가르셨을 때 그분은 “바다 사이로 걸으셨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마른 땅으로 인도하셨고, 여호수아를 위해 태양을 멈추게 하셨다. 그러나 이 문단은 예수님께서 다시 오셔서 7번째 대접(38:22; 14:12-18; 16:21) 에 묘사된 것처럼 “역병이 그 앞에서 행하는 (5)” 때에야 성취될 것이다.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갔을 때, 역병은 이스라엘 군대 앞으로는 나오지 않았다. 재림의 때에 예수님은 분노로 열국을 밟으실 것이다(3:13; 19:15). 8절에 “주께서 말을 타시며”는 계19:11-14에서 백마를 탄 하늘의 군대와 함께 백마를 타신 예수님께서 오시는 때에 성취될 것이다.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갔을 때 그들에게는 병거가 없었지만 하늘의 군대는 병거가 있을 것이다(왕하 6:17).

스바냐 1: 사람, 짐승, , 물고기를 멸하는 심판이 묘사되고 있다 (3). 이것은 바벨론이 예루살렘을 멸망시켰을 때 부분적으로 이루어졌지만, 예수님께서 반역하는 나라들을 심판하시는 대환난과 재림 때까지는 완전하게 성취되지는 않을 것이다.

스바냐 2: 예루살렘에 대한 심판은 세대의 끝, 즉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땅의 모든 신들 가운데 높여지시는 때에 일어날 것이다. 언급되어 있는 모든 지정학적인 지역들은 정도에 따라서 심판을 받을 것이다. 예를 들어, 니느웨와 앗수르 왕국은 BC 612년에 멸망 당했다. 그러나 주민이 없어지고 영원히 황폐하게 되는 것과 같이 심각하지는 않았다. 이스라엘을 둘러싼 지역들 위에 이러한 심판들이 최종적으로 격렬하게 임하는 것은 마지막 때에 성취될 것이다.

스바냐 3: 하나님께서 천년 왕국 때에 모든 악한 나라들을 멸망시키시며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실 것이다 (8-20). 이 예언은 BC 721년에 앗수르가 북쪽 10개 지파를 정복하고 강제 이주시켰을 때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유다는 BC 701년 앗수르왕 산헤립이 침공하고, 바벨론이 3(BC 606, 597, 586) 침공하였을 때 이 심판을 부분적으로 받았다. 느헤미야 때에 이스라엘이 이 땅으로 귀환하고 성전을 재건했을 때(BC 445)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모든 나라가 하나님의 불에 살라지고(8), 다시는 나라로서 교만하지 않게 되며(11), 화를 당할까 두려워하지 않는(15) 일들은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 이것들은 예수님의 재림 하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스가랴 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적들을 치실 것이고, 번영을 주시며, 예루살렘을 재건하실 것이다. 이것은 스룹바벨(BC 536)과 느헤미야(BC 444) 하에서 이스라엘이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왔을 때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그러나 17절에 나오는 풍부와 평강은 그 때 오지 않았다. AD 70 2번째 멸망 때까지 이스라엘은 외세에 복종하고 있었다. 땅에서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대부분의 약속은 국가적 회개에 달려있다 (12:10-14). 이러한 조건은 BC 536년의 귀환과 1948년의 이스라엘 재건에도 충족되지 않았다.

스가랴 2: 주님은 천년왕국 때에 예루살렘에 전례 없는 인구 증가와 경제적 풍요를 주실 것이다. 그분은 예루살렘에 명백한 임재를 두실 것이다. 주님은 이스라엘을 압제한 나라들을 심하게 다루실 것이다. 이 문단의 부분적 성취는 헤롯 대제 시대와 1948년 이후 이스라엘이 경험한 제한적인 번영에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간들에 있었던 인구 증가와 번영은 여기에 나온 것보다 훨씬 더 제한적이다. 더욱이 이스라엘 거주자는 항상 적으로부터의 두려움을 직면해야 했다.

스가랴 3: 하나님의 자비는 이스라엘의 죄의 깊이보다 더 크다. 주님께서 메시야 사역으로 나라 전체를 완전하게 깨끗하게 하시고 그분 앞에 서는 제사장의 권위를 회복하실 것이다. 제사장 나라로서의 이스라엘의 권위는 완전하게 회복될 것이다. 스룹바벨과 여호수아 시대(BC 516)에 하나님은 그들의 죄의 깊이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에게 성전과 제사장 사역을 회복시키셨다. 이스라엘의 국가적 구원은 예수님의 속죄 사역을 국가적으로 받아들이느냐에 달려있다(3:9; 12:10, 참고-10:12; 11:26).

스가랴 4: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사역을 마지막 때에 불타며 빛을 내는 등잔대로서, 특별히 두 증인의 사역(11:3-6),  열방에 영광의 증인으로 회복하실 것이다성전이 재건되었던 스룹바벨의 시대에 제사장 나라로서의 이스라엘의 사역은 부분적으로 회복되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명백한 임재는 재건된 성전으로 돌아오지 않았다.

스가랴 5: 하나님은 이스라엘 땅의 모든 악을 심판하시고 제거하심으로써 마지막 때에 이스라엘을 정화하실 것이다. 대조적으로 악은 시날 땅(바벨론)으로 왕성하게 돌아올 것이다. BC 536년 귀환한 후에 이스라엘은 공공연한 우상 숭배로부터 깨끗하게 되었다. 그러나 여기서 보는 것처럼 이스라엘의 죄는 완전하게 다뤄지지는 않았다. 이 예언은 고대 바벨론이 쇠퇴해 가던 때(BC 519)에 주어진 것이지만 악이 거할 장소로서 이 도시가 미래에 재건될 것을 알려준다(17-18).

스가랴 6: 주님은 이스라엘의 모든 대적을 심판하실 것이며 예수님을 온 땅의 왕으로 세우실 것이다. 예수님은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하시고 거기서 온 땅을 다스리실 것이다.

스가랴 8: 하나님께서 영적으로, 토지적으로, 물리적으로, 재정적으로, 모든 방향으로 이스라엘을 온전하게 회복하실 것이다. 예루살렘이 온 땅에 전세계적인 예배 센터가 되게 하실 것이다. 느헤미야 시대(BC 444) 이후로 AD 70년 패망까지 얼마 간의 번영이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스가랴 9: 평강의 왕으로서 예수님께서 미래의 모든 전쟁으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며, 그분의 리더십 아래에서 평강과 번영을 예루살렘으로부터 전세계로 세우실 것이다. 이 예언은 알렉산더 대제의 정복(BC 332)과 적그리스도의 표상인 안티오쿠스 에피파네 4세 시대에 예루살렘이 받은 구원을 통해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이 문단은 이스라엘이 다시는 압제자의 손에 수난 당하지 않게 될 때 궁극적으로 성취될 것이다(8).

스가랴 10: 이것은 예수님의 리더십 아래서 이스라엘의 모든 대적이 파괴당하는 것을 묘사한다. 예수님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구원하시고 땅을 되돌려 주실 때에 엄청난 인구 증가가 있을 것이다. 이것은 1948년 이래로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스가랴 12: 마지막 때에 땅의 열국이 예루살렘을 포위하여 황폐하게 하겠지만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이스라엘이 예수님을 메시야로 인정하며, 국가적 회개의 날에 온 마음으로 주님께 돌아올 때, 예수님은 예루살렘 전쟁에서 이스라엘을 보호하실 것이다.

스가랴 13: 유대 민족의 2/3가 죽고 1/3이 구원받게 되는 대환난 이후에 이스라엘에 큰 정결함이 임할 것이다.

스가랴 14: 열국이 예루살렘을 대적하며 모일 때 예수님께서 이스라엘 편에 서서 싸우시기 위해 이 땅에 오실 것이다. 회복된 예루살렘으로부터 생명수가 흘러 나가 땅에 생명을 줄 것이다. 예루살렘은 주님께 거룩한 세계적 예배 센터로서 세워질 것이다.

말라기 3: 주님께서 선두주자 사역을 일으키셔서 그분의 백성들과 나라들을 예수님의 재림을 위해 준비시키실 것이다. 이 예언은 예수님의 초림의 길을 예비했던 세례 요한에게서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11:10, 1:2, 7:27). 요한의 사역은 말라기가 이 장에서 묘사한 것 같은 궁극적인 심판이나 이스라엘의 정화를 가져오지 않았다.

말라기 4: 말라기는 예수님의 재림 전에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는 궁극적인 선두주자로서 엘리야가 올 것을 묘사한다.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왔던 세례 요한의 사역에서 이것이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1:17).

마지막 때에 대한 150개 장(2) - 마이크 비클

구약의 대선지자들
이사야 2: 예수님은 천년왕국에서 예루살렘으로부터 열방을 다스리실 것이다.

이사야 4: 천년 왕국은 여호와의 싹으로서 예수님의 통치 아래 있을 것이다(23:5; 33:15; 3:8; 6:12).

이사야 5: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은 이 세대의 끝에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은 BC 721년 하나님께서 앗수르를 통해 이스라엘을 징계하셨을 때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이사야 9: 재림의 기간 동안, 예수님은 이스라엘을 침공하는 적그리스도를 물리치실 것이다. 이 문단은 이사야 시대에 앗수르왕 산헤립이 침공할 때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그러나 그 시기에 이 문단의 세부 사항이 완전하게 성취된 것은 아니었다. “불의 섶같이 살라지는” 군인들의 신과 옷으로 인해 “탈취물을 나눌 때”의 “즐거움이 더해지는” 것과 같은 시간(9:3-4)은 존재하지 않았었다. 약속된 아기가 다윗의 왕좌에 앉아 나라를 굳게 세우며 정의와 공의로 온 땅 위에 왕국을 세우시는 것(9:7)도 일어나지 않았다. 다윗의 왕좌는 메시야 통치의 지상적 차원을 말하는 것이다.

이사야 11: 예수님은 천년왕국을 다스리시며 악한 나라들을 심판하신다.

이사야 12: 이사야 11장에 묘사된 대로 예수님께서 적그리스도의 압제로부터 이스라엘을 해방하시고 천년왕국을 시작하신 후에 이스라엘은 이 예언적 노래를 부르게 될 것이다. 11-12장은 예수님께서 이스라엘을 모으시고 회복하신 후에 시온에서부터 온 땅으로 뻗어가는 하나님의 통치에 대한 영광스러운 그림을 보여준다.

이사야 13: 이사야는 세대의 끝에 있을 바벨론의 패망을 묘사한다. 유다에 대한 바벨론의 압제(BC 605-539) BC 539년에 바사가 바벨론을 물리치면서 종결되었다. 바벨론은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50마일 남쪽)에서 다시 재건되고 확립될 것이다. 그것은 적그리스도를 위한 사령부들 가운데 하나로서 회복되고 사용될 것이다. 바벨론은 전세계적인 사단적 종교 경제 네트워크의 센터로 기능하게 될 것이다(13-14; 50-51; 17-18). 예레미야 50-51장에서 바벨론에 대해 예언된 심판은 갑작스러운 그리고 영구적인 멸망으로 묘사되었다. 이러한 것들은 아직까지 충만하게 일어나지 않았다.

이사야 14: 사단과 적그리스도의 궁극적인 패배는 세대의 끝에 일어난다. 요한계시록 19:20에 기록된 대로 오직 적그리스도와 그의 운명은 무덤도 묘도 없는 바벨론 왕에 대한 묘사와 일치한다(18-20). 그는 산 채로 불 못에 던져질 것이다. 이 예언은 BC 539년에 바사에 의해 시행된 바벨론에 대한 심판에서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아사야 18: 아마겟돈에서 적그리스도의 군대가 예수님께 패배할 때, 하나님께서 구스(에티오피아) 땅의 편에 서셔서 적그리스도를 대항하여 움직이실 것을 약속하신다(18:4-6). 다니엘11:42-43에서 적그리스도는 구스와 애굽을 침공할 것이다. 주님은 예수님의 재림 기간 동안 애굽(19)과 구스(18)를 구원하실 것이다. 7절은 “그 때”를 세대의 끝으로 묘사한다. 구스와 앗수르는 예수님께 경배하기 위해 예물을 가지고 올 것이다.

이사야 19: 예수님의 재림 시에 이집트에 국가적인 부흥이 있을 것이다 (19:18-22). 애굽과 앗수르에 대한 세부 사항, 즉 애굽과 앗수르가 서로를 섬기며 경제적, 정치적 조화(대로)를 이루어, 애굽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앗수르는 하나님의 손으로 하신 일이 되며, 이스라엘이 예수님의 기업이 되는 것은 역사적으로 아직 성취되지 않았다. 이것은 재림 후에 성취될 것이다.

이사야 21: 세대의 끝에 바벨론의 마지막 패망이 일어나고 이 예언이 온전히 성취될 것이다. 이 문단은 BC 529년에 바벨론의 멸망 기간 동안 부분적으로 성취되었고 유대인의 귀환으로 인해 기쁜 소식이 되었다. 귀환은 자유케 되어 땅에 돌아오고 성전을 재건하는 것이었다.

이사야 24: 이것은 대환난과 천년 왕국 기간 동안 우주적인 심판을 묘사한다. 21절은 이 땅의 왕들에 대한 심판을 의미한다.

이사야 25: 이사야는 천년 왕국을 묘사한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그의 백성들에게 연회를 베푸시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며, 죽은 자의 부활에 의해 죽음이 영구적으로 제거되는 일을 포함한다.

이사야 26-27: 유다의 노래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대한 것이며 부활에 대한 언급(26:19)을 포함한다. 이사야 27:12은 세대의 끝에 앗수르와 애굽으로부터 이스라엘이 모이는 것을 의미한다.

이사야 28: 이 예언의 온전한 성취는 이스라엘이 적그리스도와 동맹을 맺고 소위 죽음의 언약으로 들어갈 때 이루어질 것이다. 적그리스도는 예수님의 재림 전 3년 반 동안 이 언약을 깨뜨리게 되고 그 후에 예루살렘을 짓밟게 될 것이다(18). 이것은 이스라엘이 이사야 시절에 앗수르 군대의 침략에 맞서서 애굽과 언약을 맺었을 때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예수님은 이사야28:16-17에서 보는 것처럼 재림 때에 이스라엘을 구원하실 것이다(21:42; 12:10; 20:17; 4:11; 9:33).

이사야 29: 이사야는 세대의 끝에 있을 이스라엘의 심판과 회복을 예언한다(14, 17-24). 하나님은 예루살렘이 포위되게 하시고 열방이 침략하게 하실 것이다(29:1-7; 3:2; 3:8; 12:2-3; 14:2). 이 문단은 산헤립의 군대가 초자연적으로 멸망했을 때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39).

이사야 30: 이스라엘의 완전한 반역과 심판(6)은 궁극적으로 마지막 때에 주께서 회복시켜주시기 직전까지 성취될 것이며, 앗수르라 불리는 적그리스도를 심판하실 것이다.

이사야 31: 마지막 때 이스라엘의 국가적인 회개와 적그리스도로부터의 구원이 묘사된다. 7절의 국가적 회개는 이스라엘 역사상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 부분적인 성취는 히스기야가 시행한 개혁에서 이루어졌다.

이사야 32-33: 앗수르 군대의 패배는 예언적으로 대환난 기간 예수님께서 이스라엘의 왕으로 오시는 때를 묘사한다. 많은 유대 도시들이 BC 701년 전투에서 소화되었다.

이사야 34: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마지막때의 심판과 예수님의 재림때 에돔의 멸망이 예언되었다.

이사야 35: 이사야는 천년왕국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땅의 치유를 묘사한다. 바벨론 귀환 시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지만, 10절에서 보는 대로 영영한 희락이 오고 슬픔이 사라지는 것이 성취되어야 한다. 5-6절의 생리적인(physiological) 회복은 예수님의 사역과 사도들의 교회 안에서 성취되었다. 재림 시에 이스라엘은 온전한 생태적인(ecological) 회복(1, 2, 7)과 구원(4)을 보게 될 것이다.

이사야 40: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는 것과 예수님의 재림을 볼 것이다. 예언적인 메신저들이 종말론적인 영광이 이 땅에 임하는 것에 대해 열방을 준비시키도록 세워질 것이다. 이 예언은 예수님의 초림 시에 세례 요한의 선두주자적인 사역으로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그러나 요한의 사역으로 “모든” 육체가 주님의 영광을 다 함께 보지(5) 않았으므로 요한은 부분적인 성취였다는 것이 분명해진다.

이사야 41: 이스라엘은 세대의 끝에서 온전하게 치료되고 회복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택하심을 굳게 하시고, 확실하게 하셔서 이스라엘을 압제한 모든 나라들을 패배시키실 것이다. 바로 그 때 예수님께서 온 땅의 하나님으로 높여지실 것이다.

이사야 42: 하나님의 공의가 전세계적인 예배 운동과 함께 예수님의 재림 시에 온 땅을 채울 것이다(10-12). 이 문단은 예수님의 초림 시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이사야 43: 예수님은 이스라엘을 열방으로부터 온전히 구속하시고, 세대의 끝에 그 백성들을 그 땅으로 돌아오게 하실 것이다.

이사야 44: 주님은 이 세대의 끝에서 그분의 영을 이스라엘에 부으실 것이다. 이것은 이스라엘이 영적으로, 사회적으로, 환경적으로 회복되는 국가적인 부흥을 불러 일으킬 것이다. 예수님은 전지구적으로 이스라엘의 구속자, 온 땅의 왕으로 알려지실 것이다.

이사야 47: 바벨론에 대한 이 예언은 BC 529년에 성취되었다(5). 그러나 그것은 이사야 13, 예레미야 50-51, 요한계시록 17-18장에 묘사된 것과 같이, 마지막 때의 바벨론의 패망에 대한 예언적인 그림이다.

이사야 48: 대환난은 이스라엘을 시험하고 연단하는 의미(10)이며, 예수님은 이 세대의 끝에서 그분의 기업(그분의 영광)을 갖게 되실 것이다. 하나님은 그의 분노를 돌이키셔서 이스라엘이 완전히 멸절되지 않게 하신다.

이사야 49: 이사야는 마지막 때에 예수님께서 갇힌 유대인들을 이스라엘로 돌아오게 하신 후 천년 왕국에서의 그분의 전세계적인 리더십을 묘사한다. 이 문단은 예수님의 초림 때에 처음 성취되었다(고후6:2). 이것은 하나님의 구원이 땅 끝까지 이르는 때에 궁극적으로 성취될 것이다(6).

이사야 53: 세대의 끝에서 이스라엘은 국가적으로 이런 고백을 드릴 것이다. 이 예언은 부분적으로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8:32-37)과 예수님의 치유 사역(8:14-17)에서 성취되었다.

이사야 56: 재림 후에 예루살렘의 기도의 집이 그려진다. 이 예언은 사도행전에서 보는 것처럼 많은 이방인들이 구원에 이르게 되는 사도적 사역에 의해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이사야 59: 이사야는 실제 역사뿐 만 아니라 하나님의 심판이 온전히 나타나는 세대 끝(18)에서 이스라엘의 반역과 부정(14-15)을 묘사한다. 그 시기에 예수님은 죄와 압제자(적그리스도)로부터 시온을 구원하시기(17-20) 위해 오시면서 적들과 전쟁을 하실 것이다. 사람으로 오신 하나님은 열방 중에 공의를 세우시는 위대한 중보자이시다.

이사야 60: 하나님의 축복이 천년 왕국의 이스라엘에게 머물러 있으며, 열방은 이스라엘에게 물질을 가지고 올 것이다.

이사야 61: 예수님께서 천년 왕국에서 열방을 회복하신다. 이사야 61:1은 예수님의 초림 때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이사야 62: 하나님은 예루살렘이 이 땅에서 영적/정치적 수도가 되게 하실 것이다. 하나님은 마지막 때에 예루살렘이 온전케 되기를 간구하는 중보자(파수꾼)을 세우시기로 약속하셨다.

이사야 63: 예수님은 재림 때에 땅의 왕들과 전쟁을 일으키실 것이다. 예수님은 에돔(현대의 요르단)을 지나서 예루살렘으로 행진해 오실 것이다. 요한은 요한계시록 19:11-21에서 예수님께서 땅의 왕들과 전쟁을 하실 것이라고 예언하면서 이 구절을 참조하였다.

이사야 64: 이 장은 이사야가 이사야 63장에서 에돔을 지나 오시는 예수님을 보면서 재림을 위해 드리는 기도이다. 이 기도는 예수님께서 하늘에서 오시는 것으로 묘사한다. 이것은 천상의 영역이 눈에 보이도록 열리는 것, 하늘로부터 내리는 불, 지진을 포함한다. 대적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와 언약 백성에 대한 자비가 이 문단에서 강조된다.

이사야 65-66: 천년 왕국과 그 이후에 하나님의 백성은 깊은 기쁨을 가지고 있다.

예레미야 30: 예레미야는 대환난 때(3-8)와 “끝날(the latter days)(24)의 이스라엘을 묘사한다. 이 장의 후반부는 이스라엘이 대적들로부터 완전하게 보호를 받게 되는 때와 포로에서 돌아와 평강 가운데 예배하는 것에 대해 말한다. 이것은 BC537년에 바벨론 포로 귀환 때와 이스라엘이 1948년 재건되었을 때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여기에 나열된 약속들은 천년 왕국에서 완전하게 성취될 것이다.

예레미야 31: 30장에 시작된 이스라엘의 마지막 때의 구원과 회복이 묘사된다. 특별히 “에브라임”을 징벌하신 후에 주시는 회복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이 중요하다. 이것은 예레미야 사역 때까지 100년 이상 이스라엘로부터 분리되어 잊혀져 있었던 10개의 북쪽 지파들을 뜻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구원하시고, 흩어졌던 지파들에게 긍휼을 베푸실 것이며, 그 백성이 다시 연합되는 때에 큰 축복과 번영을 주실 것이다. 이 일은 모든 이스라엘이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세워진 “새 언약”(31-34)을 받아들인 후에 일어나게 된다.

예레미야 33: 이스라엘과 유다가 모든 열방 앞에서 존귀하게 되는 천년 왕국 때에 하나님의 언약의 약속들이 충만하게 이뤄질 것이다.

예레미야 50-51: 바벨론의 패망은 궁극적으로 재림의 기간 동안 성취될 것이다. BC 539년 바사 군대에 의한 바벨론의 패망은 예레미야50장의 부분적인 성취였다. 그러나 이 예언의 많은 구체적인 세부 사항들은 그 때 성취되지 않았다. 요한은 미래에 있을 바벨론 심판의 언급으로서 예레미야 51장을 인용하였다. 그러므로 이 두 문단에는 바벨론이 주님에 의해 급격하게 압제 당하고 격렬하게 심판 받게 되리라는 미래의 시나리오를 지칭하는 예언적 선포가 여러 군데 있다.

에스겔 5: 역사상 가장 큰 기근(9; 12:1; 24:21)이 세대의 끝에 일어나는 것으로 그려진다. 이 예언은 BC 586년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이 중요한 구절은 이 장 전체가 세대의 끝에 있을 예루살렘의 마지막 파괴에 연결되게 한다.

에스겔 11: 세대 끝에 있게 될 이스라엘의 회복은 모든 이스라엘 민족이 그 땅으로 돌아와 메시야 앞에 모이는 날(14-20)에 일어나게 된다. 이것은 바벨론 포로 때와 1948년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마지막 때에 대한 150개 장(1) - 마이크 비클

이 문서에서 우리는 마지막 때를 주제로 하는 성경의150개 장을 살펴본다. 본문의 (51%이상) 대부분이 마지막 때의 어떤 면에 초점을 두고 있는 장들만을 골랐다. 사복음서의 89장은 우리의 구속의 값을 지불하기 위해 오신 초림의 시점에서의 예수님의 마음과 권능에 대한 기록이다. 150장은 이 땅을 다스리기 위해 오시는 재림의 시점에서의 예수님의 마음과 권능에 대한 기록이다. 150장은 똑같은 성경에 기록된 대로, 똑같은 성령 안에서 역사하시는 똑같은 예수님을 계시한다. 성경의 많은 장들은 거의 두 배나 초림보다는 재림을 언급하고 있다.

우리가 사랑하는 예수님에 대한 이 성경의 영광스러운150개 장에 대해 무지해서는 안 된다. 주께서 다시 오시는 세대는 분명히 성경에서 가장 많이 설명하고 있는 세대이다. 예수님은 그분이 태어나신 세대보다 바로 이 세대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말씀하셨다. 역사상 가장 극적인 시대에 그분의 신부가 사랑으로 승리하도록 준비시키시기 위해 그렇게 하신 것이다.

이 문서에서는 이 150개 장에 묘사된 마지막 때의 핵심적인 특징들을 간결하게 설명해 놓았다. 첨언하자면 150개보다 더 많은 장들이 있지만 거기에는 주요 내용이 마지막 때인지에 대해 논쟁의 소지가 있다. 분명하게 하기위해 우리는 150장으로만 한정하여 다듬었다. 마지막 때에 대한 어떤 예언들은 이중적 성취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이중적 지칭(dual reference)의 법칙이라고 불린다. 즉 예언된 것이 과거에 부분적으로 일어났지만 아직 완전하게 성취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

아주 빈번하게, 부정적인 예언의 완전한 성취는 대환난에 이뤄질 것이고, 긍정적인 예언의 성취는 천년왕국에서 이뤄질 것이다. 예를 들면, 4:18에서 예수님은 초림에 대하여 사61:1-3 을 지칭하셨다. 그러나 이사야 61장의 모든 세부 사항이 예수님의 초림때에 일어나지는 않았다. 그것들은 그분이 재림하시고 천년 왕국으로써 이 땅에 대한 그분의 충만한 통치를 확립하실 때 성취될 것이다.

구약의 많은 예언들은 과거의 어느 한 시점에서 부분적으로 성취되었지만, 주께서 재림하시는 세대에는 완전하게 성취될 것이다. 종종 부분적 성취는 세대의 끝에 충만하게 성취될 것에 대한 예언적인 그림으로 기능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적용이 가능한 경우마다 역사상 그 예언이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던 것을 분명하게 지칭하여 설명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예언들이 세대의 끝에 완전하게 성취되기 전, 역사상 그 어느 때에라도 모든 신자들에게 영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것도 언급해두는 것이 중요하겠다.
  
신약
마태복음 13: 예수님은 먼저 이사야 6장에서 설명된 이스라엘에 대한 부분적인 심판을 언급하신다. 그리고 나서 연속되는 비유를 통해서 하나님의 왕국의 특징을 설명하신다. 이 비유들에 기저가 되는 주제는 재림 이후에 하나님의 왕국이 충만하게 나타나게 되리라는 것이다.

마태복음 24: 마가복음 13; 누가복음 17; 누가복음 21: 4가지 병행 장들에서 예수님의 강조점은 재림 직전에 있을 대환난을 묘사하는 것이었다. 그분은 AD 70년에 로마 군대에 의해 이스라엘이 포위되며 성전이 함락 (24:2)될 것을 예언하셨다. 이 비극은 세대의 끝에 있을 예루살렘의 포위를 예시하는 것이다(3:2,12; 3:8; 12:2-3; 14:2; 16:14). 개의 장에 있는 여러 세부 사항들은 예수님의 말씀이 AD 70년의 사건을 넘어서서 세대의 끝에 일어날 사건을 묘사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한다. 예를 들어, 예수님은 대환난의 시기를 역사상 최악의 때라고 설명하셨다(24:21). 하나님은 전 인류가 물리적으로 죽지 않게 하시기 위해 이 시간의 틀을 3년 반으로 줄이신다(24:22). 예수님은 이 시간이 단지 이스라엘만이 아니라 온 땅에 덫과 같이 임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21:35). 대환난은 AD 70년에 만 명의 사람들이 죽었던 것과 2차 세계 대전에 50만 명의 사람들이 죽었던 것을 포함하여 역사상의 모든 위기들을 능가할 것이다. AD 70년이나 2차 세계 대전도 인류의 존재 자체를 위협하지는 않았었다. 예수님은, 적그리스도의 우상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전세계적 숭배 의식과 짐승의 표와 함께(13:13-18), 멸망의 가증한 것을 보기 전에는 이 환난의 때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24:15). 이러한 모든 세부 사항은 로마에 대항하여 유대인들이 봉기하던 때(AD 66-70)에 성취되지는 않았다.

마태복음 25: 이 장은 마태복음 24장의 주제와 이어지는 것이다. 세대의 끝에 있을 사건들은 마지막 때의 교회가 어떻게 이 시간을 준비하게 될 것인가를 설명하는 가운데 드러난다 (마 25:1-20). 그리고 나서 재림 후에 즉각적으로 나라들을 심판하시는 예수님에 대한 설명으로 넘어간다(25:31-46).

고린도전서 15: 이것은 성경에서 부활에 대해 가장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문단이다.  24-28절에서 바울은 천년왕국에서 예수님의 통치를 설명한다. 35-49절에서 그는 부활한 몸의 영광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50-55절에서 바울은 재림 즉시에 절대 죽지 않게 되고 썩을 것이 썩지 않을 것으로 옮겨지는 신자들의 세대의 신비를 말한다.

고린도후서 5: 바울은 부활한 몸과 그리스도의 심판대를 가르친다.

데살로니가전서 4-5: 바울은 재림 때에 교회의 휴거와 죽은 자의 부활을 설명한다(살전 4:15-18). 그리고 나서 바울은 신자들에게 깨어있으라고 격려한다(살전5:1-10). 그는 예수께서 오실 때에 거룩하고 흠 없게 되기를 기도하면서 끝맺고 있다.

데살로니가후서 1: 예수님이 그의 권능의 천사들과 함께 오셔서 복음의 원수에 보수하시는(66:15) 영광의 날을 묘사하고 있다.

데살로니가후서 2: 재림이 있기 전에 배교하는 일이 일어나고 “불법의 사람, 멸망의 아들” 곧 적그리스도가 일어날 것이다. 미래에 그리스도인의 배교는 너무나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게 될 것이고, 이것이 예수님의 재림이 가까이 왔다는 것을 보여주는 바울의 주된 표지 중에 하나가 될 것이다.

디모데후서 3: 바울은 말세에 고통하는 때를 죄와 속임이 가득해지게 되는 사회적 도덕의 쇠퇴로서 설명한다.

디모데후서 4: 마지막 때에 많은 사람들이 바른 교훈을 따르지 않을 것이다. 그대신 그들은 은혜에 대한 거짓된 교훈의 맥락에서 정욕적 삶의 방식을 지지하는 거짓 스승들을 많이 둘 것이다. 많은 이들이 진리에서 벗어날 것이다. 바울은 이 짧은 장에 3번이나 그리스도의 재림을 지칭하고 있다 (1, 8, 18).

베드로후서 3: 베드로는 주의 날의 마지막 단계와 불로써 땅이 정결하게 될 것을 설명한다.

요한계시록 5: 아버지의 계획은 예수님을 사람이시며 왕이신 분으로 온 땅 위에 높이시는 것이다. 예수님은 아버지의 손에서 책을 취하신다. 그 책은 이 땅의 주요한 움직임 그리고 그것을 정결케 하기 위한 계획들을 나타낸다.

요한계시록 6: 어둠의 왕국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나타난다.

요한계시록 7: 하나님은 심판과 타협으로부터 그의 백성을 지켜주시기로 약속하신다.

요한계시록 8-9: 적그리스도의 왕국을 대적하여 나팔 심판이 임한다.

요한계시록 10: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이 속임을 당하지 않게 하시기 위해 예언적인 메시지를 주시고 지식(understanding)을 주실 것을 약속하신다. 요엘은 마지막 때에 성령님의 역동적인 부어주심을 예언했다.

요한계시록 11: 두 증인은 놀라운 권능을 가진 예언자들이 될 것이다.

요한계시록 12: 요한은 환난기 동안 하늘에서 전쟁이 터지고 사단이 땅으로 쫓겨 내려올 것을 설명한다.

요한계시록 13: 요한은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의 활동을 설명한다.

요한계시록 14: 하나님은 144,000명의 유대인 신자들을 세우실 것이다. 요한계시록 14:6-16에서 4가지 핵심 예언적 선포가 나온다. 하나님은 적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을 심판하시기로 약속하신다.

요한계시록 15-16: 진노의 일곱 대접이 쏟아진다. 진노의 대접은 애굽에서 모세가 바로를 향해 풀어 놓았던 질병들(7-12)을 상기시킨다.

요한계시록 17-18: 하나님은 바벨론, 즉 많은 자들이 악을 따르게 하며 성도들을 핍박하는 전세계적 악의 경제, 종교 네트워크를 멸망시키실 것이다.

요한계시록 19: 예수님은 적그리스도를 이기시며 아마겟돈 전쟁을 종결하시고 용사와 왕으로서 예루살렘을 향해 행진하신다.

요한계시록 20: 예수님이 천년왕국을 세우시고 사단은 쫓겨나 감옥에 들어간다. 천년왕국이 임한 후에 불신자들에 대한 거대한 백보좌 심판이 온다.

요한계시록 21-22: 신자들이 영원히 거하게 될 장소로서 새 예루살렘을 설명한다.

모세 오경: 구약의 첫 다섯 권
창세기: 창세기의 종말론적 적용은 이 문서의 뒷부분에 나오는 ‘아브라함 언약’ 아래에 나열되어 있다.

레위기 26: 이 장에는 이스라엘의 순종에 대한 축복과 불순종에 대한 경고의 약속이 들어있다. 이 장은 역사상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는데, 바벨론 포로기(BC 586)와 예루살렘 멸망 (AD 70)을 통해서 가장 두드러진다. 레위기 26:14-39에는 이스라엘의 불순종에 대한 7가지 심판이 나오는데, 그것은 “너희의 세력으로 말미암은 교만을 꺾으시기(19)” 위한 것이다. 이스라엘을 향한 군사적 침입과 강습은 어떠한 역사적인 사건 속에서도 아직 실행되지 않았다. 마지막 때에 이스라엘이 자신의 죄를 자복하기 전(26:40; 5:15)에 이 일이 완전하게 실행될 것이다.

민수기 23-24: 이 장들에는 발람이 모압 왕, 발락에게 주는 4가지 예언적인 신탁이 나온다. 다윗과 기타 이스라엘 왕들이 대적을 패배시켰을 때 이 예언적 신탁 중에서 일부가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이 신탁은 천년왕국 때에 몇몇 나라들이 최종적으로 멸망 당하면서 온전하게 성취될 것이다. 예수님은 야곱으로부터 떠오르는 별과 이스라엘의 지팡이로서 이스라엘에 적대적인 나라들을 깨뜨리시는 분으로 묘사된다.

신명기 28-30: 이스라엘의 순종에 대한 축복의 약속과 불순종에 대한 경고가 나온다. 신명기 28:15-68에 나오는 몇몇 저주는 바벨론(BC 586)과 로마(AD 67-70)의 침공 시에 예루살렘이 포위되어 파괴당하면서 보여지게 된다. 이러한 저주들의 세부 사항들과 완전한 성취는 대환난 기간에 이뤄질 것이다. 축복의 완전한 성취는 천년왕국에서 이뤄질 것이다.

신명기 32: 모세의 노래는 요한계시록 15:3에서 유리 바다에서 불려진다. 그것은 이스라엘의 불충성에 대한 주님의 리더십 그리고 이스라엘을 구속하며 온 땅을 축복하시려는 주님의 계획을 설명하는 노래이다. 하나님은 어리석은 백성, 이방인(21)들로써 이스라엘이 시기 나게(61-21) 하실 것이다. 그 후에 주님은 이스라엘을 그 대적으로부터 궁극적인 구원을 이루시면서 죽은 자들이 살아나며 상한 자들이 낫게 될 것이다 (39-42). 이것은 이방인이 이스라엘과 함께 즐거워하게 만들 것이다(43).

시편
시편2: 다윗은 예수님에 대한 열방들의 분노를 예언하고 있고, 이것은 대환난의 기간 동안 아마겟돈 전쟁 시에 분명하게 나타나게 될 것이다. 이 시편에서 나오는 열방들의 분노는 초대 교회의 성도들이 핍박을 받았던 시기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4:28-31).

시편 14: 시편 기자는 가증스러운 죄에 내던져진 사람들로 표현되는 죄악의 관영함에 대해 예언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백성이 타락하며 압제 당하는 시간에 일어날 것이다.

시편 24: 재림의 때에 이 땅의 왕들을 이기신 후에 예루살렘으로 승리의 입성을 하실 때에, 예수님께서 거룩한 곳에 올라서실 것이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갈보리의 십자가에서 어둠의 권세를 이기시고 하늘의 궁정으로 승천하셨을 때, 그리고 역사 상 경건한 성도들이 하나님의 임재로 올라갔을 때,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시편45: 이 사랑의 노래는 아마겟돈 전쟁에서 대적들과 싸우시고 천년왕국 기간 동안 온 땅에 진리, 온유, 공의를 확립하실 예수님을 묘사한다.

시편 46: 이 시편은 대환난의 기간 중에 우리가 가질 수 있는 확신을 묘사한다마지막 때의 두려운 사건들 가운데서 우리는 이 시편을 묵상하게 된다. 이 노래의 직접적인 상황은 다윗 왕이 원수를 이기고 승리하여 이스라엘 왕국에 평화가 따라온 것에 연관되어 있다. 예수님은 궁극적으로 8-9절에 언급된 전쟁을 완전하게 종결하실 것이다. 에스겔 47장에 나오는 천년 왕국의 강은 시편46:4에 그려진다.

시편 47: 이 시편의 3절은 천년 왕국 기간에 예수님을 그리고 있다. 어떤 이들은 이 문단을 언약궤가 큰 기쁨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것(삼하 6)을 표현한다고 보기도 한다.

시편 48: 천년 왕국 기간 동안, 인간의 왕들은 예루살렘 바깥에 모여서 경외감을 갖게 될 것이다. 이 왕들은 공포에 휩싸이게 되고, 예수님의 영광의 보좌로부터 나오는 두려운 위엄 앞에서 도망칠 것이다(48:5).

시편 50: 천년 왕국의 예루살렘으로부터 빛이 뿜어져 나올 것을 묘사한다. 악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또한 나타난다.

시편 53: 다윗은 다시 한번 가증한 죄에 넘겨진 사람들로 표현되는 죄악의 관영함을 예언한다. 그는 하나님의 백성이 타락하고 핍박 당하는 시기에 대해 노래하고 있다.

시편 58: 마지막 때에 악인에 대한 예수님의 심판, 그리고 의인에 대한 상급이 묘사된다.

시편 67: 예수님은 땅의 모든 나라를 구원하시며 이끄시기 위해 능력을 나타내실 것이다.

시편 68: 다윗은 재림의 과정에서 원수들을 흩으시고 포로를 자유케 하시면서 광야를 행진하시는 예수님을 묘사한다. 다윗은 마지막 때에 하나님의 백성의 위대한 구원(24-35)을 예시하기 위해 출애굽과 시내산(4, 11-19)의 비유를 차용한다.

시편 72: 이것은 온 땅에 충만한 예수님의 통치를 묘사하는데, 모든 자들이 충만하게 공급받게 되며 열방은 영광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이것은 또한 다윗의 노년에 왕좌를 계승하는 이스라엘의 왕으로서 솔로몬이 실제로 드린 기도이다. 이것은 오직 더 큰 다윗으로서 예수님께서 통치하시는 때에서야 완전하게, 폭넓게 드러날 것이다.

시편 75: 요한계시록 14장에 보여지는 것처럼 하나님의 진노의 충만한 잔이 이 시편에서 선언된다.

시편 79: 대환난의 때(11:1-2)에 구원을 간구하는 이스라엘의 기도가 이 시편에 나온다. 이 사건들 중에 어떤 것은 부분적으로 BC 586년에 이스라엘이 바벨론 포로가 되던 때와 4세기에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의 학살 때에 이루어졌다.

시편 80: 대환난 때에 이스라엘의 고통과 구원을 위한 중보가 이 시편의 주제이다. 부분적으로 얼마나 성취되었는가에 대해 학자들 간에 일치되는 바가 없다.

시편 83: 대환난의 기간 동안, 이스라엘은 10 개국의 연맹으로부터 구원을 위해 기도한다. 이 애가는 이스라엘의 역사상 일어났던 반유대주의(anti-Semitism)에 적용된다. 이것은 바벨론 귀환, 앗수르 귀환, AD 70년의 예루살렘 멸망 등에서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시편 85: 이것은 이 세대의 끝에서, 주님께서 “모든” 진노를 옮기셨을 때 이스라엘의 귀환에 대한 예언적인 기도이다. 앗수르 침공과 바벨론 포로기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시편 87: 이 문단이 궁극적으로 말하는 것은 천년 왕국 기간 동안 영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시온에 속한(거듭난) 유대인과 예루살렘의 영광이다. 여기에 나오는 등록은 히브리서12:23에 묘사된 것처럼 거듭난 유대인들이 하늘의 예루살렘(12:23)에 등록되는 것을 지칭한다.

시편93: 예수님은 능력의 옷을 입으시고, 승리의 용사이자 왕이신 여호와로 나타나신다. 여기서 마지막 때에 예수님의 승리가 그려지며 이 땅은 견고하게 세워진다.

시편 96: 재림 때에 온 땅이 떨며 예수님 앞에 경배할 것이다. 새 노래로 노래하는 것은 성경에 9번 나온다(33; 40; 96; 98; 144; 149; 42; 5; 14). 40편을 뺀다면, 이 노래의 범위는 모두 전 지구적이다. 예수님께서 온 땅의 심판자로 오시며 모든 사람들과 창조물이 그렇게 한다. 새 노래(42:10; 5:8-14)는 아직 다가오지 않은 새로운 것, 즉 예수님을 여호와로 보편적으로 알게 되며 결국 성도가 그분과 함께 온 땅을 다스리게 될 것을 선포한다.

시편 99: 예수님께서 천년 왕국을 다스리실 때 모든 열방이 그분을 경배하게 될 것이다.

시편 102: 이스라엘이 쇠락하지만 장차 천년 왕국에서 회복될 것을 보여준다.

시편 110: 이 문단이 궁극적으로 묘사하는 것은 천년 왕국에서 예수님의 통치와 마지막 때에 열방에 대한 심판이다. 이 시편은 부활 이후 교회를 통해 나타나는 예수님의 사역으로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시편 110편은 신약에서 가장 자주 인용되는 구약의 문단이다. 이것은 6(22:44; 12:36; 20:42; 2:34; 1:13; 10:13) 직접 인용되었고 25번 직간접적으로 언급되었다. 시편 110편의 두 가지 주된 주제는 왕 그리고 제사장으로서의 예수님의 영원한 사역이다. 시편 110편에는 아버지께서 예수님에게 두 가지 법령을 말씀하신다. 첫째, 아버지께서 영원한 왕으로서 예수님을 자기와 함께 앉도록 초청하신다(1). 그 후, 그분은 예수님에게 영원한 제사장으로서의 영적인 책임감을 위임하신다(4).

시편 118: 이것이 충만하게 나타나는 것은 예수님께서 재림 때에 이스라엘을 구원하실 때이다. 이 시편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기 전에 예루살렘으로 승리의 입성을 하실 때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22, 25-26). 예수님은 이 시편을 마23:39에 언급하시면서 지도자들이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라고 선언하기 전까지는 예루살렘에 들어 오시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11:26, 23:39).

시편 147: 예수님은 재림 후에 예루살렘을 다시 세우시며 열방으로부터 그의 백성을 모으신다.

시편 149: 이스라엘은 예수님과 동역하며 땅의 나라들에 심판이 시행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