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6/2010

제20강 시험의 계절후에 예수님이 그녀를 칭찬하시다 (아 6:4-10)

I. 복습 : 삶 속에 하나님의 임재를 크게 하기 위한 신부의 부르짖음
A. 신부는 그녀의 동산에 시련의 북풍과 축복의 남풍이 불어와서, 은혜의 향기 즉 하나님의 임재가 다른 이들에게도 흘러가기를 기도합니다.

북풍아 일어나라 남풍아 오라 나의 동산에 불어서 향기를 날리라 나의 사랑하는 자가 그 동산에 들어가서 그 아름다운 열매 먹기를 원하노라 ( 4:16)

B. 이것은 아가서에서 전환점입니다. 아가서는 2개의 큰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 1-4장은 하나님 안에서 우리의 유업을 받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두 번째, 5-8장은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서 그분의 유업을 찾으시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북풍이 임하길 원하는 기도의 응답은 아 5:3-7절에 나옵니다.

C. 주님은 겟세마네의 예수님( 5:2)으로 그녀에게 오심으로써 신부를 친밀감 가운데 부르십니다. 그리고 그녀에게 그분을 향해 마음을 열어 새로운 깊이의 친밀감을 경험하도록 요청하십니다.

나의 사랑하는 자의 소리가 들리는구나 문을 두드려 이르기를 나의 사랑 ... 문을 열어 다오 ( 5:2)

D. 그녀는 순종(5:3-5) 가운데 반응하는데, 그것은 2가지 시험의 후에 따라 오게 된 것입니다. 첫 번째, 예수님은 그분의 임재를 그녀에게서 거두어 가심으로써 시험하십니다(5:6). 두 번째, 그분은 그녀를 잘못 대하는 영적 권위자들을 허용하십니다( 5:7). 신부는 사랑 가운데 하나님께 반응합니다( 5:8).

E. 그 후 딸들은 그녀에게 2가지 질문을 던집니다. 첫 번째, “당신은 왜 그렇게도 그분을 사랑하십니까?(5:9) 신부는 예수님의 아름다우심의 10가지 측면들을 선포함으로써 대답합니다(5:10-16). 그녀의 답을 들은 후에 그들은 두 번째 질문을 던집니다. “우리가 어떻게 당신처럼 그분을 알 수 있습니까?( 6:1)

내 사랑하는 자는 희고도(눈부시고) ... 많은 사람 가운데 뛰어나고 ... 입은 심히 달콤하니 그 전체가 사랑스럽구나 이는 내 사랑하는 자요 나의 친구로다 ( 5:10-16)

II. 6:4-10의 개관
A. 6:4-10에서 예수님께서 아 5:6에서부터 시작된 침묵을 깨뜨리십니다. 그분은 그녀의 아름다움을 칭찬하시고 시험의 기간 동안 그녀에게 느끼신 바를 드러내십니다( 5:3에서는 그분께서 그녀의 불순종을 꾸짖으시는 것이 아닙니다). 그분은 3가지 은유(隱喩; metaphor)를 사용하시면서 그녀의 아름다움을 묘사하시고(4), 5:10-16에서 그녀가 그분에 대해 선포했던 것처럼 그녀를 향한 그분의 열정(5)을 상세하게 설명하십니다.

B. 예수님은 신부의 성숙(6:5c-7)을 묘사하시고 수많은 천군과 천사들이 참석한 그분의 궁정에서 그녀의 탁월함을 서술하십니다( 6:8-9).

왕비가 육십 명이요 후궁이 팔십 명이요 시녀가 무수하되 내 비둘기 내 완전한 자는 하나뿐이로구나 ( 6:8-9)

C. 성령님께서 신부의 영광을 묘사하십니다( 6:10).

아침 빛 같이 뚜렷하고 달 같이 아름답고 해 같이 맑고 깃발을 세운 군대 같이 당당한 여자가 누구인가 ( 6:10)

III. 예수님이 시험의 시간 가운데 있었던 신부의 아름다움을 묘사하시다 ( 6:4)
내 사랑아 너는 디르사 같이 어여쁘고 예루살렘 같이 곱고 깃발을 세운 군대 같이 당당하구나 ( 6:4)

A. 그녀가 “그분이 뛰어나시고 그 전체가 사랑스러우시기 때문에 사랑의 병이 걸렸습니다”라고 선포( 5:8-16)한 후에, 예수님께서 침묵을 깨시고 그녀의 아름다움을 3가지 은유(隱喩; metaphor)를 사용하셔서 칭찬하십니다. 신부는 예수님을 향한 사랑 안에서 발견되는 아름다움으로 인해 칭찬을 받는 것입니다. 어거스틴은 추구되어져야 하고 또 진리인 단 한 가지의 칭찬은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예수님은 그녀의 아름다움을 아 7:6-9에서 더욱 충분하게 칭찬하십니다. 그분은 성령님을 통해 그녀 안에서 역사하는 아름다움을 기뻐하십니다. 아가서에서 그분은 신부의 아름다움을 9번 확증해 주십니다( 1:15<2>; 2:10, 13; 4:1<2>; 4:7; 6:4; 7:7)

B. 먼저 그분은 그녀를 “오, 나의 사랑!”이라고 부르시면서, 그분이 그녀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계신지를 전달해 주십니다.

C. 예수님은 신부가 디르사라는 도시처럼 아름답다고 하십니다. 이곳은 고대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도시 중에 하나였습니다. 디르사는 “아름다운”이라는 뜻입니다. 여호수아 때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점령하기 전에, 이곳은 가나안의 수도였습니다(12:24; 왕상15:33; 16:61). 그러므로 주석가들은 이 가나안 도시를 불신앙의 이방 나라들에 대한 상징으로 보았습니다. 다시 말하면, 신부는 불신자들이 보기에도 아름답기 때문에 불신자들을 충분히 능가한다는 것입니다.

D. 솔로몬이 죽은 후 곧바로 내란이 일어나 이스라엘은 나누어집니다(BC 931). 북 이스라엘의 왕이었던 여로보암은 디르사를 수도로 지정합니다(왕상14:17; 15:21; 16:6). 왜냐하면 이곳은 북쪽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였기 때문입니다. 이곳은 므낫세 지파의 영역 안에 있었습니다.

E. 예수님은 신부가 예루살렘 같이 아름답다고 선포하십니다. 이곳은 이스라엘의 영적 수도입니다. 이곳은 하나님의 놀라운 임재(지성소 안에 쉐카이나 영광)로 계속해서 축복을 받은 지구상의 유일한 장소 즉 솔로몬의 성전이 세워지기로 선택받은 도시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도시를 전 세계를 위한 예배의 장소로 정하셨습니다(2:1-4; 14:16-19). 예루살렘의 아름다움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가운데 발견되는 거룩함의 아름다움을 뜻합니다.

F. 디르사는 불신자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는 자연적 아름다움을 말합니다. 예루살렘은 신자들이 칭찬하는 영적인 아름다움을 의미합니다. 신부가 디르사와 예루살렘 같이 아름답다는 것은 그녀가 신자들과 불신자들 모두에게 충격을 준다는 것입니다. 그녀의 아름다움은 두 그룹 모두에게 미치고 있습니다. 불신자들은 신부의 자기희생적인 사랑과 순수한 동기를 봅니다. 그들은 그녀를 사랑을 위해 모든 것을 내어 주는 사람으로 봅니다.

G. 고대에 군대가 전쟁에서 승리하여 돌아올 때, 군사 행렬 가운데 깃발을 세웠습니다. 패배한 군대는 깃발을 잃어버렸습니다. 그녀는 마음 안에 있었던 가장 큰 적들을 이겼습니다. 그녀는 죄나 불신앙 안으로 자신을 던지지 않았기 때문에, 깃발을 세운 승리의 군대로서 그녀의 시험의 때를 마쳤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마음에 대한 승리를 얻었습니다. 우리가 아무것도 느끼지 못할 때에도, 우리가 헌신의 눈으로 그분을 바라보고 있는 동안, 그분의 마음은 너무나 많은 것을 느끼십니다. 그녀의 타협과 두려움의 어둠은 사라졌습니다( 2:17; 4:6). 그녀는 그것들을 은혜로써 정복했습니다.

내 사랑아 ... 깃발을 세운 군대 같이 당당한 ... ( 6:4-10)

IV. 신부가 예수님의 마음에 준 충격을 설명하시다
네 눈이 나를 놀라게(overcome) 하니 돌이켜 보지 말라 ( 6:5)

A. 이것은 성경에 나오는 위대한 선언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녀의 눈에 의해서, 그분을 향한 그녀의 사랑을 이해하게 됩니다.

B. 예수님은 문자적으로 그분에게서 눈을 돌리라고 요청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그분은 과도한(사치스러운; extravagant) 사랑의 언어를 사용하여 시적으로 표현하고 계십니다. 5:10-16에 나타난 그대로, 그분의 마음은 시험의 한 가운데서 그분을 향한 변치 않는 사랑으로 인해 놀라워하시고(정복되시고; overcome) 감동되신 것입니다. 딸들이 “당신은 왜 그분을 사랑합니까?”라고 물었을 때 그녀는 “그분이 뛰어나시고 그 전체가 사랑스럽구나”라고 대답했습니다.

C. 우리의 헌신의 눈은 예수님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우리의 가장 큰 영광은 우리가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D. 무엇이 그분의 마음을 놀라게 하는(정복하는) 것입니까? , 대양, 산들의 위대함은 그렇게 하지 못합니다. 인간이나 마귀의 광대한 군대도 그분 앞에 아무것도 아닙니다. 우리가 시험의 때에 그분께 진실할 때, 역사상 가장 위대한 용사이신 분도 우리의 사랑에 정복당하십니다. 그렇습니다. 사랑으로 가득한 우리의 눈은 그분을 움직입니다. 6:5의 이 응시하는 것(steady gaze)은 한번 바라보는 것(single glance) 보다 훨씬 더 집중하는 것입니다.

E. 당신은 그분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까? 그분은 약하고 깨어졌지만 그분을 진실로 사랑하는 자들로 인해 감동을 받으십니다. 그녀가 아무것도 느낄 수 없었던 시험의 때에, 그분은 너무나 많은 것을 느끼셨습니다. 시험의 한복판에서 그분을 향한 우리의 사랑은 우리가 이해하는 것보다 훨씬 더 그분께 소중합니다. 시험의 때에 그분의 임재를 느낄 수 없었기 때문에 그녀는 자신의 사랑이 그분의 마음에 주는 충격을 알지 못했습니다.

F. 이 세대에서는, 우리도 예수님의 마음이 받으시는 영향의 크기를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겉으로 보기에 여인을 거절하셨을 때, 그분이 그녀에게 얼마나 크게 놀라셨는지 그녀는 알지 못했습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 ( 15:28)

V. 예수님이 신부의 영적인 성숙을 묘사하시다 ( 6:5c-7)
네 머리털은 길르앗 산 기슭에 누운 염소 떼 같고 네 이는 목욕하고 나오는 암양 떼 같으니 쌍태를 가졌으며 새끼 없는 것이 하나도 없구나 너울 속의 네 뺨은 석류 한쪽 같구나 ( 6:5c-7)

A. 예수님께서 그녀의 성숙을 머리털, , (성전)으로 나타난 성품의 3가지 부분에 초점을 두고 묘사하고 계십니다. 이것은 그녀의 헌신(머리털), 세상에서의 삶() 그리고 거룩한 감정()을 나타냅니다. 이것들은 단지 움트기 시작했던 싹에 불과하던 때에, 그분이 예언하신 성품과 꼭 같은 것입니다(4:1-3). 이제 이것들은 그녀의 삶에서 성숙에 이르렀습니다. 4:1-2은 그녀의 눈, 머리털, 이를 아 6:5-6과 비슷하게 묘사합니다. 4:2에 “털 깎인”이란 표현이 추가되었을 뿐입니다.

B. 아가서 5:6-7의 시험이 필요한 것이었고 또한 열매가 있었음을 증명하시기 위해, 그분은 거의 같은 말로 이렇게 계속해서 격려하고 계십니다. 그분은 모든 일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십니다( 8:28).

C. 신부의 머리털은 하나님을 향한 헌신을 뜻합니다. 나실인의 머리털은 그들의 희생과 헌신의 외적 표시였습니다.

네 머리털은 길르앗 산 기슭에 누운 염소 떼 같고 ( 6:5)

D. 그녀의 당당한 머리털 즉 헌신은 제대로 먹여진 결과입니다. 길르앗 산은 염소들이 풍족하게 먹는 풍요로운 장소입니다. 그녀의 헌신은 하나님의 말씀을 제대로 먹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입니다. 4:1의 산 기슭은 길르앗 산을 말하는 것입니다.

E. 염소는 확고한 질서 안에서 걷습니다(30:29-31). 신부의 헌신은 육신적 열정과는 대조적으로 신적인 질서(지혜)가 명확하게 나타난다는 점에서 염소 떼와 같습니다.

잘 걸으며 위풍 있게 다니는 것 서넛이 있나니 곧 짐승 중에 가장 강하여 아무 짐승 앞에서도 물러서지 아니하는 사자와 ... 숫염소와 및 당할 수 없는 왕이니라 ( 30:29-31)

F. 이는 딱딱한 음식을 씹을 수 있게 되어 하나님 말씀의 단단한 것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을 뜻하는 것입니다(5:12-14). 아이는 이가 없기 때문에 오직 젖을 통해서만 영양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고전3:1-3).

네 이는 목욕하고 나오는 암양 떼 같으니 쌍태를 가졌으며 새끼 없는 것이 하나도 없구나 ( 6:6)

  1. 우리는 말씀의 단단한 것(고기)을 먹고, 하나님 말씀을 오래 동안 사랑으로 묵상함으로써 깨끗함이나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목자가 진흙을 씻겨 주고 나오는 양떼처럼 깨끗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그녀의 사역의 열매는 말씀 안에 사는 삶으로부터 나오는 것입니다. 쌍태를 가졌다는 것은 갑절의 열매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녀는 새끼 없는 것이 하나도 없는 양에 비교되고 있습니다. 말씀 안에서 부지런한 삶은 열매를 보장합니다(딤전 4:6-16). 이 문단에서 양은 말씀 안에 거하는 삶으로 인해 깨끗해지고 열매가 있게 됩니다( 17:7-8).

G. 석류 같은 신부의 뺨은 그녀의 거룩한 감정을 뜻합니다. 뺨은 사람의 감정을 드러냅니다. ‘성전’으로 번역된 히브리 단어는 ‘뺨’으로도 번역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감정은 뺨에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는 분노, 기쁨, 즐거움, 슬픔을 뺨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의 감정의 창문입니다.

너울 속에 네 뺨은 석류 한 쪽 같구나 ( 6:7)
  1. 석류는 매우 달콤한 과일입니다. 그녀의 감정은 신성하고 하나님께 달콤합니다.
2. 석류가 쪼개지면 그 안은 붉은 색입니다. 붉은 색은 그녀의 정숙함 즉 수치스러운 것 앞에서 얼굴을 붉히는 특성을 뜻합니다. 창녀는 정숙하지 못하여 얼굴을 붉힐 줄 모릅니다. 붉은 표정은 부끄러운 일에 대해 민감한 것을 뜻합니다(붉히기 때문에 붉게 됨).

H. 너울(veil) 속이라는 것은 하나님 안에 감추어진 삶을 말합니다. 하나님을 향한 그녀의 사랑의 감정과 정숙함은 아무도 보지 않을 때에도 진실합니다. 이것은 아 4:3에서와 같은 것으로서 사람들 앞에 보이는 것이 아닙니다.

VI. 하늘의 신랑에게 속한 왕의 궁정 ( 6:8)
왕비가 육십 명이요 후궁이 팔십 명이요 시녀가 무수하되 ... ( 6:8)

A. 신부는 하늘에 있는 예수님의 궁정의 영광스러운 존재들 중에 존귀함 안에서 탁월합니다. 고대에서 왕의 궁정에는 다양한 계층의 여인들로 구성된 후궁들이 있었습니다. 이 땅에서 솔로몬 왕의 궁정은 왕이신 예수님의 하늘의 궁정을 상징합니다. 솔로몬의 궁정에서 존귀함의 3가지 위치가 사용됩니다(여왕, 후궁, 시녀).

B. 이 노래가 씌어 졌을 때, 솔로몬은 여왕이라 불리는 60명의 아내가 있었습니다. 그는 결국 700명의 아내를 갖게 되었습니다(왕상 11:3). 이 여왕들은 그가 가장 사랑한 술람미 여인 만큼 존귀하지 못했습니다. 왕의 신부는 여왕들 가운데서 가장 존귀한 것입니다.

C. 수가 60, 80 그리고 셀 수 없이 많다는 것은 솔로몬의 궁정에서 영광의 서로 다른 등급을 뜻하는 것입니다. 60명의 여왕은 솔로몬 왕궁의 가장 높은 계급입니다. 여왕의 영광을 가진 자들의 숫자 60은 언급된 것들 가운데 가장 적습니다. 후궁은 그 다음으로 80입니다. 왕궁에서 후궁은 여왕보다는 덜 존귀하지만 그래도 법적으로 왕족에 속하여 소유물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시녀보다는 낫습니다. 시녀는 “직원”으로서 왕의 궁정에 있었지만, 법적으로는 왕족도 아니고 재산도 없었습니다.

D. 중요한 것은 예수님의 신부는 그분의 궁정의 모든 존재들보다 가장 존귀하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서로 다른 등급의 영광스러운 존재들로 둘러 싸여 계십니다. 신부는 그들 모두를 능가하는 것입니다.

E. 여기서 우리의 목적은 여왕, 후궁, 시녀에 해당하는 천사적인 존재들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왕의 궁정에는 영광의 등급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세라핌(스랍), 케루빔(그룹), 천사장, 24 장로 등을 포함하여 하나님의 궁정에는 다양한 계급의 자리들이 있습니다.

F. 하나님의 보좌를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등급 안에서 특별하게 60, 80명이 있는 것으로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그저 왕의 궁정에 서로 다른 영광을 갖는 존재들이 있다는 것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늘의 궁정을 아 6:8의 세 종류로 나누려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면어떤 사람들은 솔로몬의 왕궁의 셀 수 없이 많은 시녀들을 수많은 천사들의 무리로 생각합니다.

VII. 하나님의 가족 안에서 신부의 영광 ( 6:9)
내 비둘기, 내 완전한 자는 하나 뿐이로구나 그는 그의 어머니의 외딸이요 그 낳은 자가 귀중하게 여기는 자로구나 여자들이 그를 보고 복된 자라 하고 왕비와 후궁들도 그를 칭찬하는구나 ( 6:9)

A. 술람미 여인은 그분의 비둘기, 그분의 완전한 자로 언급됩니다. 그분의 비둘기가 된다는 것은 그녀의 마음이 오직 한 가지 마음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하나님의 비둘기가 신부의 정체성 안에서 걸어가듯이 그녀가 성령 안에서 걸어가는 것을 나타냅니다.

B. 그분의 완전한 자라는 것은 그녀가 영적으로 성숙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말세의 교회를 흠이나 점 없는 영광( 5:26-27)으로 채우셔서 사랑 안에서 성숙해지게 하실 것입니다.

C. 영원한 도시에서 예수님의 궁정 안에 있는 모든 영광스러운 존재들 가운데서, 그분에게 오직 하나의 신부만이 있을 뿐입니다. “오직 하나”라는 것이 “유일한”으로 번역됩니다(NAS/NIV). 그녀와 누구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아무도 경쟁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고 계십니다. “내 궁정에 있는 모든 자들 가운데 그녀만이 내가 원하는 사람이고, 오직 그녀만을 위해 내가 죽었노라” 예수님은 아 5:10, 16에서 그녀가 그분께 드린 똑같은 고백으로 그녀가 그분의 마음을 사로잡는 유일한 혹은 오직 한 사람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분이 그녀의 마음에 그러하듯이, 그녀는 그분의 마음 안에서 만인 중에 으뜸인 것입니다.

D. 어머니는 역사를 통해서 교회에 대한 상징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아버지시며, 교회가 우리의 어머니로 언급됩니다. 바울은 풍유적으로 새 예루살렘을 “우리 모두의 어머니”라고 했습니다( 4:26). 역사 속에서 속량된 자들은 하나의 교회로 나타내어지며, 교회는 예수님(남자 아이)과 그녀 이후에 생겨나는 신자들을 출산했습니다( 12:5, 17). 하나님은 자연적 그리고 영적 출산의 창조자이십니다. 우리의 자연적 출생을 위해 그분께서 사용하시는 것이 우리의 자연적 어머니입니다. 우리의 영적 출생을 위해 사용하시는 것이 교회의 증인들 즉 우리의 영적 어머니입니다. 주님의 어머니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들입니다( 12:46-50). 주님께서는 교회를 사용하셔서 잃어버린 자들을 찾으시고 그분의 교회의 일원이 되게 하십니다. 어머니는 그분의 혼인날에 사랑으로 예수님께 면류관을 씌웁니다( 3:11).

E. 저는 신부를 “하나님과 사람들을 향한 사랑 안에 성숙해지는 교회”로 정의합니다. 이것은 아직까지 일어나지 않은 일입니다. 사도행전의 교회는 충만하게 성숙하지 않았습니다. 많은 도시에서 영광의 순간들이 있었습니다. 주님께서 다시 오시기 전에 전 세계적인 교회는 성숙하게 되어 점도 흠도 없게 될 것입니다(5:26-27). 대 환난을 통과하는 마지막 때의 교회는 예수님께서 다시 오시기 전에 흠 없이 걸어가는 역사상 유일한 세대로서 독특한 존귀를 갖게 될 것입니다.

F. 신부에 대한 정의는 사랑의 성숙함 안에서 행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땅에 있으나 하늘의 신부처럼 산다는 것은 사랑의 성숙함 안에서 행하는 것입니다. 기록할 만큼 흥미로운 것은, 신부는 그 낳은 자가 귀중히 여기는 자(favorite) 즉 다른 말로 하면 역사 속에서 속량된 자들을 뜻하는 어머니의 귀중히 여기는 자라는 것입니다. 전 세계적 마지막 때의 성숙한 신부는 역사상 유일하며 그녀를 태어나게 한 분의 귀중히 여기는 존재입니다.

G. 역사상 교회는 우리의 어머니입니다. 역사적 교회의 가장 귀중히 여기는 일은 마지막 때의 영혼의 대추수와 충만한 성숙입니다(14:14-16; 5:27).

H. 마지막 때의 교회는 그리스도의 충만함에 속한 성숙함의 분량으로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4:13). 하나님께서는 그분이 시작하신 것을 마치실 것이며, 지옥의 문들은 교회에게 승리하지 못할 것입니다( 16:18; 1:6). 모든 역사를 통해 교회는 성숙 가운데 걸어간 적이 없습니다. 오히려 예루살렘의 딸들과 같았습니다. 역사상 교회는 하늘의 관점에서 마지막 때의 교회를 보게 될 것이고, 그녀를 복되다고 부르게 될 것입니다.

I. 성숙함 안에 있는 신부의 존귀함은 딸들이 그녀를 바라보며 복되다고 말하는 구절에서 볼 수 있습니다(6:9). 딸들은 역사상 미성숙한 신자들을 가리킵니다. 6:1에서 그들이 행하는 것 같이 그들은 그녀를 복되다고 합니다. 역사상 속량된 자들은 여전히 땅에 있으면서도 사랑 안에 승리하는 마지막 때의 교회에 대해서 하나님을 찬양(praise)할 것입니다. 여왕, 후궁은 마지막 때의 교회를 칭찬(praise)할 것입니다. 그들은 신부가 그녀의 존귀하게 될 때, 기쁨으로 즐거워하는 천상의 존재들입니다. 하나님께서 이 땅에서 성숙한 사람들을 일어나게 하고 계십니다.

VIII. 성령님이 신부의 4가지 왕관을 묘사하시다
아침 빛 같이 뚜렷하고 달 같이 아름답고 해 같이 맑고 깃발을 세운 군대 같이 당당한 여자가 누구인가 ( 6:10)

A. 신부는 예수님과 함께 영원한 도시를 상속받을 자로서 4가지 영광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여기서 신부의 아름다움을 보여주시기 위해 성령님께서는 4가지 은유(隱喩; metaphors)을 사용하셔서, 6:4에서 예수님께서 그녀를 땅의 도시들(예루살렘, 디르사)에 비교하신 방식으로 그녀를 하늘의 대상들에 비교하십니다.

B. 성령님은 수사학적 질문으로 “그녀가 누구인가?”라고 하십니다. 예수님께서 그분의 궁정에서 신부의 탁월한 위치를 이제 막 선언하셨습니다. 이제 성령님께서 탁월한 지위를 확증해 주시는 것입니다. 성령님은 아가서에서 “그가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3번 하십니다( 3:6; 6:10; 8:5).

C. 그 문화 안에서 신부의 사역은 “아침 같이 뚜렷하거나 빛나게 보이는” 것과 같습니다. 긴 밤이 지난 후에 소망과 함께 아침의 햇빛이 지평선 위에 비춥니다. 5:13-16에서 이 세대의 교회는 소금(조미료, 보존)과 빛(방향, 생명)의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백성이 개인과 사회(정치, 군사, 교육, 가정, 언론, 예술, 기술, 사회단체 등)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합니다.

D. 이 세대에 신부의 사역은 “달처럼 아름답게 비추는” 것과 같습니다. 성숙한 교회는 달처럼 아름답습니다. 한밤중에 빛을 주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달은 두셨습니다(1:14-19). 그것은 스스로 빛을 낼 수 없고 태양의 빛을 받아 반사합니다. 성숙한 교회는 어둡고 타락한 세상에서 하나님의 빛의 근원입니다.

하나님이 두 큰 광명체를 만드사 큰 광명체(태양)로 낮을 주관하게 하시고 작은 광명체()로 밤을 주관하게 하시며 ... ( 1:16)

E. 이 세대의 교회는 우리가 복음전도와 문화적 변혁 안에서 사역할 때, 어둠 가운데 달처럼 빛을 비추게 될 것입니다(5:16; 2:15). 이 세대는 어두움의 때인 반면에, 천년왕국은 전 세계적인 낮의 때입니다.

F. 다가오는 세대에 신부의 사역은 “해와 같이 밝게 비추는” 것과 같습니다”. 그녀의 충만한 영광은 찬란히 빛나는 예수님의 영광의 빛 안에 있습니다. 교회는 새 예루살렘에서 예수님의 빛의 영광을 반사하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은 영원한 도시의 “해”와 같습니다( 21:23).

그 성(새 예루살렘)은 해나 달의 비침이 쓸 데 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치고 어린 양이 그 등불이 되심이라 ( 21:23)

G. 새 예루살렘에서 교회는 영원한 도시의 상속자로서 하나님의 빛을 반사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있어 그 성(교회)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 같이 맑더라 (21:11)

네 온 몸이 밝아 조금도 어두운 데가 없으면 등불의 빛이 너를 비출 때와 같이 온전히 밝으리라 ( 11:36)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 12:3)

H. 교회는 예수님과 함께 다스리며 영원히 하나님의 빛을 반사하게 될 것입니다(21:23-24, 11; 1:16; 60:1-3, 19-20; 24:23; 59:19; 62:1; 43:2; 50:2; 4:2; 고후4:6; 8:12; 요일1:5; 5:14-16; 2:15; 12:3; 고전15:41-42; 6:10).

I. 신부의 통치는 “깃발을 세운 강력한 군대와 같이 위엄 있는” 것과 같습니다.
깃발을 세운 군대 같이 당당한 ... ( 6:10)

J. 신부는 예수님의 왕국의 통치 가운데서 영원히 다스릴 것입니다( 7:27).

나라와 권세와 온 천하 나라들의 위세가 지극히 높으신 이의 거룩한 백성에게 붙인 바 되리니 ( 7:27)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3:21)

K. 6:4에서는 예수님께서 땅의 모든 환난 가운데 그녀의 마음의 승리를 강조하셨습니다. 여기서 성령님은 모든 권세에 대한 그녀의 승리를 강조하십니다.

L. 요약 : 신부의 4가지 영광은 하나님의 영광 안에서 3가지 발전적인 단계로 나타납니다. 첫 번째, 그녀는 그 문화에 소금과 빛을 가져오기 위해 하나님의 빛의 새벽을 경험하게 됩니다( 5:13-16). 두 번째, 그녀는 이 세대 안에서 전쟁과 복음전도 가운데 아름다운 달처럼 빛을 비춥니다. 세 번째, 그녀는 다가오는 세대에 해처럼 빛을 비추게 됩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그녀는 하나님의 영원한 통치 안에서 하나님의 병기로서 다스립니다.

M. 우리가 그와 같게 될 것은 아직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장래에 어떻게 될지는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나시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 아는 것은 ... (요일 3:2)

N. 성령 안에서 행하는 승리하는 신부의 7가지 비교
1. 그녀는 불신자들에게 대한 그녀의 아름다움을 말하는 디르사에 비교됩니다.
2. 그녀는 신자들에게 대한 그녀의 아름다움을 말하는 예루살렘에 비교됩니다.
3. 그녀는 그녀 자신의 마음에 대한 승리를 말하는 땅의 군대에 비교됩니다.
4. 그녀는 이 세대 가운데서 하나님의 명령 안에서 견디어 냄을 말하는 새벽에 비교됩니다.
5. 그녀는 복음 전도와 변혁 안에서 그녀의 승리를 말하는 달에 비교됩니다.
6. 그녀는 영원한 도시의 상속자로서 영광 가운데 그녀의 승리를 말하는 해와 같습니다.
7. 그녀는 모든 것을 다스리는 하나님의 군대와 같습니다.

<출처:선두주자커뮤니케션/IHOP번역글>

제19강 두 가지 시험에 대한 신부의 반응 (아 5:8-6:5)

I. 개관 : 삶 속에서 더 큰 하나님의 임재를 향한 신부의 부르짖음
A. 신부는 은혜의 향기와 하나님의 임재가 흐르는 마음의 동산으로 시련의 북풍과 축복의 남풍 둘 다 불어오기를 기도했습니다.

북풍아 일어나라 남풍아 오라 나의 동산에 불어서 향기를 날리라 나의 사랑하는 자가 그 동산에 들어가서 그 아름다운 열매 먹기를 원하노라 ( 4:16)

B. 이것은 성경에서 성숙한 사랑과 헌신을 구하는 가장 위대한 기도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향기를 일으키시는 그 어떤 것이라도 즉 하나님과 다른 이들을 향한 사랑이 자라게 하는 그 어떤 것도 하시기를 요구하는 기도입니다.

C. 이것은 아가서에서 전환점입니다. 아가서는 크게 2부분으로 나눠집니다. 첫째, 1-4장은 하나님 안에서 우리의 유업을 받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둘째, 5-8장은 우리 안에서 그분의 유업을 받으시는 하나님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북풍에 대한 기도 응답은 아 5:3-7에 나옵니다.

D. 주님은 “겟세마네의 예수”로 그녀에게 오셔서 신부를 친밀감 가운데로 부르십니다( 5:2). 그리고 그분과 새로운 깊이의 친밀감을 경험하도록 “그분을 위해” 마음의 문을 열어줄 것을 요청하십니다.

1. 그녀는 2가지 시험이 따라오는 순종 가운데 반응합니다( 5:3-4). 첫째, 예수님은 그분의 임재를 거두어 가심으로써 그녀를 시험하십니다( 5:6). 둘째, 그분은 영적 권위자들이 그녀를 잘못 다루는 것을 허용하십니다( 5:7).

2. 그녀는 예수님을 향해 깊은 사랑으로 반응합니다( 5:8). 우리는 사랑( 5:9-6:13)과 열매 있는 사역( 7:1-8:4) 안에서 성장하기 위해 아 5:2-9의 문을 통과해야 합니다.

E. 만약 하나님께서 우리가 그토록 갈망하던 것을 가져가신다 해도 그분을 구하시겠습니까? 우리가 그분의 임재를 느낄 수 없는 때에도 우리는 그분의 것입니까? 환경에 의해 낙담한 때에도 그분을 신뢰하고 사랑할 것입니까? 우리는 어려움 가운데서도 사랑 안에 자라갈 수 있기 위해서, 우리의 마음을 재조정하는 방법으로서 “믿음의 근육”을 사용해야 합니다.

F. 우리가 그분의 임재를 느끼지 못할 때에나 환경이 어려울 때, 우리의 주된 경향은 우울해지거나 불평하는 것입니다. 기도의 과정 안에서 “우리는 왜 이렇게 느끼는가?”를 질문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우리가 그분의 유업이라는 것과 우리가 사랑을 위해 존재한다는 진리로 우리의 마음을 재조정하게 됩니다.

II. 5:8-6:5의 개관
A. 어려울 때 신부는 예수님을 향한 사랑을 표현합니다( 5:8-16). 그녀는 하나님께 감정이 상하지 않고, 오히려 사랑의 병에 걸립니다. 그녀는 이렇게 고백합니다. 예수님, 당신이 아름다우시기 때문에 나는 사랑을 위해 존재합니다( 5:8-10). 

예루살렘의 딸들아 너희에게 부탁한다 너희가 내 사랑하는 자를 만나거든 내가 사랑하므로 병이 났다고 하려무나 ( 5:8)

B. 그녀는 사랑 안에서 하나님께 반응하면서, 그녀보다 영적이지 못한 예루살렘의 딸들의 도움을 요청함으로써 다른 이들에게 겸손으로 반응합니다(그녀는 자신에게 상처를 준 교회를 멸시하지 않습니다).

C. 성숙하지 못한 딸들은 그녀에게 2가지 질문을 합니다. 첫째, “당신은 왜 그렇게 그분을 사랑합니까?(5:9). 그분은 그녀에게서 임재를 거두어 가셨고(6) 지도자들로 그녀를 상하게 했습니다(7). 그녀의 대답을 들은 후에 그들은 두 번째 질문을 합니다. “우리가 어떻게 당신처럼 그분을 알 수 있을까요?( 6:2)

D. 예수님은 그녀의 애쓰는 동안, 그분이 그녀를 어떻게 생각하셨는지를 드러내심으로써 과도한(사치스러운;extravagant) 사랑으로 신부에게 응답하십니다.

III. 첫째 질문 : 그분에 대한 어떤 것이 당신으로 하여금 그분을 사랑하게 하는가?
여자들 가운데 어여쁜 자야 너의 사랑하는 자가 남의 사랑하는 자보다 나은 것이 무엇인가 너의 사랑하는 자가 남의 사랑하는 자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기에 이같이 우리에게 부탁하는가 ( 5:9)

A. 영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딸들은 아가서 전체를 걸쳐서, 신부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그들은 그녀가 어려운 환경 가운데서 불평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예수님께 사랑의 병이 걸려 있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향한 그녀의 깊은 사랑은, 그녀의 지혜나 은사들 보다 더욱 그들을 궁금하게 만듭니다. 우리는 우리의 지혜나 능력보다는 우리의 사랑으로 다른 이들에게 더 아름답게 됩니다(벧전 3:3-4).

B. 파수꾼들( 5:7)에 의해 만들어진 논쟁은, 예루살렘의 딸들로 하여금 신부에게서 멀리 물러나게 만들지 못합니다. 그들은 그녀를 “어여쁜” 혹은 “가장 아름다운” 사람이라고 부릅니다 ( 5:9). 그들은 그녀에게서 헌신과 순결을 보게 되면서 그녀를 깊이 존경하게 됩니다. 이것은 사울 같은 지도자(파수꾼)들이 그녀를 평가하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사울은 다윗 안에서 영적인 아름다움을 볼 수 없었습니다.

C.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다른 자들보다 나은 것이 무엇입니까?” 그들은 예수님께서 많은 시험 가운데서도 신부 안에 사랑을 깨우실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계신 것을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왜 당신은 그렇게 그분께 충성을 하는 것입니까?, “우리가 알지 못하지만 당신이 알고 있는 것이 무엇입니까?”라고 묻는 것입니다.

D. 딸들은 그들에게 예수님보다 더 중요한 다른 사랑하는 자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신자의 삶에 나타나는 다른 사랑하는 자는 사람들, 친구들, 사역, , 여가, 기쁨, 능력, 영향력, 위로 등입니다. 많은 거듭난 신자들이 예수님보다 이러한 것을 더 사랑합니다.

E. 영적 성숙은예수님이 우리 영혼의 최고의 사랑이 되는 시기로 정의됩니다. 성령님은 그리스도의 몸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첫 계명을 첫째 자리로 회복시키고 계십니다.

F. 같은 질문이 강조를 위해 반복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답을 알기 원하는 그들의 진지한 갈망을 보여 줍니다. 그들은 계속 질문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아 6:1에서 그들의 질문 가운데 있는 신실함을 보게 됩니다.

G. 가장 중요한 질문은 “너희가 나를 누구라 하느냐?( 16:15)하시던 주님의 질문입니다. 바로는 모세에게 이 질문을 합니다. “나로 하여금 순종하게 하는 주인이 누구인가?( 5:2)

H. 예수님을 향한 열정은 모든 사역의 가장 강력한 요소입니다(고후 2:14-17). 사람들은 당신이 어떻게 헌신하며 걸어가는지 보여주기를 원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것은 당신의 삶의 비전 가운데 한 부분입니다. 즉 어려움 가운데서도 예수님께 드리는 헌신으로 나타나는 것이야말로,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이 무엇을 알고 있으며 어떻게 당신의 마음을 지키는지 알고 싶게 만드는 부분입니다.

IV. 신부의 대답 : 예수님의 위엄 있는 광채 ( 5:10-16)
A. 신부는 예수님의 아름다우심을 선포함으로써 질문에 대답합니다. 성령님은 하나님의 인격의 10가지 특성을 나타내시기 위해 사람의 몸을 은유(隱喩; metaphor)로 사용하십니다. 각 특성은 2가지로 표현됩니다.

B. 5:10-16은 성경에 나오는 예수님에 대한 가장 강력한 계시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녀는 그분의 아름다우심에 대한 일반적인 선언에서 10가지 특성을 발전시키고, 나아가 요약의 말을 주고 있습니다.

10내 사랑하는 자는 희고(눈부시고-NAS) ... 많은 사람 가운데 뛰어나구나   11머리는 순금 같고 머리털은 고불고불하며  12은 비둘기 같은데 ...  13은 향기로운 풀 언덕 같고 입술은 백합화 같고 ...  14은 황금 노리개 같고 은 청옥을 입힌 듯하구나  15다리는 화반석 기둥 같고 생김새는 레바논 같으며  16은 심히 달콤하니 그 전체가 사랑스럽구나 이는 내 사랑하는 자요 나의 친구로다 ( 5:10-16)

1. 그분의 머리 - 모든 것 위에 그분의 주권적인 지도력
2. 그분의 머리털 - 하나님과 교회를 향한 그분의 헌신
3. 그분의 - 그분의 무한하신 지식과 지혜, 이해, 분별력
4. 그분의 - 그분의 다양한 감정적 기초
5. 그분의 입술 - 그분의 말씀
6. 그분의 - 그분의 신적인 활동
7. 그분의 - 그분의 부드러운 긍휼
8. 그분의 다리 - 그분의 목적을 위한 걸음과 경영
9. 그분의 생김새 - 그분의 백성을 향한 나누어주심(impartation)
10. 그분의 - 그분과의 친밀감
11. 전체가 사랑스러움 - 그분의 종합적인 아름다우심
12. 이는 내 사랑하는 자요 나의 친구로다

C. 그녀는 2가지 시험에 압도당하지 않고 예수님께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사랑의 병이 걸려 있습니다그녀는 예수님의 아름다우심을 알아가는 일에 깊이 들어감으로써 자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극복하게 됩니다. 이러한 특성들에 대한 계시는 삶의 폭풍을 지나갈 때 우리의 마음에 안정감을 주게 될 것입니다.

D. 제가 혼란 가운데 있게 될 때면, 저는 “하나님의 존재와 속성”(Steven Charnock), “거룩한 자에 대한 지식”(A.W.Tozer), “하나님을 아는 지식”(J.I.Packer) 그리고 “하나님의 즐거움” (John Piper)과 같은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책을 읽습니다. 저는 하나님의 인격에 대한 여러 권의 책(Passion for Jesus, the Pleasures of Loving God, After God's Own Heart)을 썼습니다.

V. 예수님의 위엄 있는 아름다우심 ( 5:10-16)
A. 그녀는 예수님의 아름다우심에 대한 일반적인 선언으로부터 시작합니다( 5:10). 어려움 가운데서 그녀는 예수님을 그녀의 연인 즉 그녀가 사랑하는 분으로 언급합니다. NIV는 “희다”라는 것을 “빛나다”라고 번역하였습니다. 그분은 불그스레하거나 붉습니다(ruddy or red). 이것은 그분의 인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많은 사람 가운데 뛰어나다는 것은 예수님이 그 어떤 다른 것들보다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놀랍다는 것을 나타내는 은유(隱喩; metaphor)입니다.

나의 사랑하는 자는 희고도 붉어 많은 사람 가운데 뛰어나구나 ( 5:10)

B. 예수님의 머리는 모든 피조물 위에 주권적으로 머리되심을 나타냅니다( 1:21). 이것은 그녀에게 순금과 같은 것입니다. 금은 하나님의 본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순수하다”는 것은 최고의 질과 우수성을 가리킵니다.  머리는 순금 같고 ... ( 5:11)

C. 예수님의 머리털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을 향한 그분의 헌신을 나타냅니다. 나실인은 하나님을 향한 헌신의 외적 표지로서 머리를 자르지 않았습니다.

머리털은 고불고불하고 까마귀 같이 검구나 ( 5:11)

1. 그분의 머리털은 고불고불하고 까마귀처럼 검습니다. 즉 그분의 헌신은 젊음으로 가득한 뜨거운 열정처럼 역동적입니다. 인생의 최고의 시간에서 젊은이의 고불고불하고 까만 머리는 생명력과 충만함을 잃어버린 늙은이의 얇고 회색 머리털과는 반대적인 것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을 향한 예수님의 헌신은 영원히 역동적입니다.

2. 머리털은 또한 하나님께 순복하는 것의 아름다움을 말합니다. 바울은 여자의 머리털이 여자의 영광과 하나님의 권위에 대한 헌신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고전 11:5, 6, 15).

D. 예수님의 눈은 볼 수 있는 능력 즉 전지하심(무한한 지식, 지혜, 분별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분의 눈이 비둘기와 같다는 것은 시야의 단일성을 말하는 것입니다.

은 시냇가의 비둘기 같은데 우유로 씻은 듯하고 아름답게 박혔구나 ( 5:12)

E. 예수님의 뺨은 열정과 기쁨을 포함하여 그분의 감정적 기초들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우리의 감정은 뺨으로 나타납니다. 뺨은 기쁘거나 슬프고 화가 났을 때를 알아차리게 하는 감정의 창문입니다. 예수님은 감정적인 생명은 향기로운 풀언덕과 같습니다.

은 향기로운 꽃밭 같고 향기로운 풀언덕과도 같고 ( 5:13)

F. 예수님의 입술은 백합화처럼 달콤하고 순수한 그분의 말씀을 뜻합니다. 입술은 자아의 죽음을 받아들이게 하는 권고를 뜻하는 몰약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술은 백합화 같고 몰약의 즙이 뚝뚝 떨어지는구나 ( 5:13)

G. 예수님의 손(혹은 팔, NIV)은 그분의 일과 활동을 언급하는 것입니다. 그분은 모든 능력을 가지셨기(전능하기) 때문에 그분이 원하시는 그 무엇이라도 이루실 수 있습니다. 황금 노리개는 하나님의 속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은 황옥을 물린 황금 노리개 같고 ( 5:14) 

H. 예수님의 몸(혹은 배, KJV)은 그분의 부드러운 동정심을 뜻합니다. 5:4에서 그녀는 “내 마음이 움직여서”(My heart yearned)라고 말하는데, 이것은 여기서 “몸”으로 번역된 것입니다. 그것은 “깊은 감정” 혹은 “부드러운 동정심”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동정심은 상아와 같이 진귀합니다(그리고 아로새긴 상아처럼 기술이 필요한 것입니다).

은 아로새긴 상아에 청옥을 입힌 듯하구나 ( 5:14)

I. 예수님의 다리는 그분의 목적들을 향해 나아가시는 걸음과 경영을 뜻합니다. 다리는 몸의 움직임을 따라 나아갑니다. 예수님께서 그분의 계획 안에서 목적과 과정을 수행해 나가시는 방법은 화반석 기둥과 같습니다. 기둥은 힘, 질서정연함, 아름다움을 뜻합니다. 화반석(대리석)은 건축 재료로서 강하고 영구적인 것입니다. 예수님의 방법들(ways)은 강하고 사랑스러우며 영구적이고 확고하고 질서 있습니다.

다리는 순금 받침에 세운 화반석 기둥 같고 ( 5:15)

J. 예수님의 얼굴(생김새)은 그분의 백성에게 영광을 부어주심을 뜻합니다. 다윗은 기도했습니다. “여호와여 주의 얼굴을 들어 우리에게 비추소서.” 이것은 하나님의 나타나심이 그분의 백성들에게 임하기를 기도한 것입니다. 레바논은 위엄 있고 고귀한 것을 상징합니다( 4:8, 11, 15).

생김새(얼굴)는 레바논 같으며 백향목처럼 보기 좋고 ( 5:15)

K. 예수님의 입은 아가서 전체에서 그분의 백성과의 친밀감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1:2에서 입은 하나님과의 친밀감을 뜻하는 입맞춤의 맥락에서 아가서에 도입되었습니다. 그분의 입은 그분의 입술이 상징하는 그분의 말씀과는 구별되는 것입니다( 5:13). 그 어떤 것도 이보다 더 그녀의 마음을 기쁘게 할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과의 친밀감은 가장 달콤한 것입니다.   은 심히 달콤하니 ( 5:16)

L. 예수님은 온전히 사랑스러우십니다. 이것은 전체에 대한 요약입니다. 그녀가 사랑하는 자는 그녀가 친구로 부르는 사람입니다. 그분은 위엄 가운데 광채를 나타내시는 분일 뿐만 아니라 겸손하게 자신을 낮추셔서 우리의 친구가 되십니다.

그 전체가 사랑스럽구나 예루살렘이 딸들아 이는 내 사랑하는 자요 나의 친구로다 ( 5:16)

VI. 두 번째 질문 : 우리가 당신과 함께 찾는 그분은 어디에 있는가?
여자들 가운데 어여쁜 자야 네 사랑하는 자가 어디로 갔는가 네 사랑하는 자가 어디로 돌아 갔는가 우리가 너와 함께 찾으리라 ( 6:1)

A. 5:8에서 신부와 딸들 간에 시작된 대화는 계속됩니다. 여기서 딸들은 신부와 예수님과의 친밀함을 보고, 그들이 알지 못하는 예수님에 대한 어떤 것을 신부가 알고 있을 것이라고 결론을 내립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두 번째 질문을 던집니다. “당신처럼 우리도 찾기 원하는 당신의 사랑하는 자는 어디에 있습니까?” 당신이 그분을 아는 것처럼 우리도 알기 원합니다. 우리는 당신이 소유한 것을 원합니다.

B. 5:10-16의 신부의 대답은 “그분이 누구입니까?”에서 “그분을 어디서 찾을 수 있습니까?”로 딸들의 질문이 바뀌게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더 이상 멀리서 예수님을 섬기는 것에 만족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아 1:7에서 신부가 했던 똑 같은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어디서 양떼를 치고 계십니까?

C. 딸들은 예수님을 “네 사랑하는 자”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 그분은 아직 그들이 사랑하는 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계속해서 그녀를 하나님의 임재로 충만한 하나님의 사람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자들 가운데 어여쁜 자야”

D. 예루살렘의 딸들은 신부와 함께 예수님을 찾기 원합니다( 6:1d). 예수님의 아름다움에 대한 신부의 선포는, 그들로 하여금 열정적으로 예수님을 찾도록 충동합니다. 그들은 “다른 사랑하는 이들”을 자발적으로 떠나 보냅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광채를 보기까지 우리는 모두 “다른 사랑하는 이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E. 신부가 겪는 시험을 통해서 다른 이들의 삶이 극적으로 변화됩니다. 우리는 어려움 가운데서 예수님을 사랑할 때에 누가 우리를 지켜 보는지 알지 못합니다. 성령님은, 온 땅 안에 기독교에 대한 표현을 변화시키실 것인 그러한 방식으로 예수님을 아는, 사랑의 병에 걸린 메신저들을 세우셔서, 신부로 하여금 마지막 때의 압력 가운데서도 사랑 안에서 강해지도록 준비시키십니다.

VII. 신부가 두 번째 질문에 답하다 ( 6:2-3)
내 사랑하는 자가 자기 동산으로 내려가 향기로운 꽃밭에 이르러서 동산 가운데서 양떼를 먹이며 백합화를 꺾는구나 나는 내 사랑하는 자에게 속하였고 내 사랑하는 자는 내게 속하였으며 그가 백합화 가운데에서 그 양떼를 먹이는도다 ( 6:2-3)

A. 예수님은 교회 안에 계시고 교회를 세우고 계십니다. 신부는 어디서 그들이 친밀한 방식으로 예수님을 찾을 수 있는지를 가르칩니다. 예수님은 그분의 동산에 거하셔서 그분의 백성을 모으시고 먹이십니다. 그분의 동산(단수)은 지역 교회 혹은 동산들(복수)로 구성된 온 세계에 있는 교회를 말합니다.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 16:18)

B. 신부는 선언합니다. “내 사랑하는 자가 향기로운 꽃밭(영어로 긴 의자 혹은 침대)에 갔구나”( 6:2) 꽃밭들(복수)은 그분의 유일한 동산(교회) 안에 있습니다. 지구상에는 단 하나의 교회만이 존재하지만, 많고 다양한 꽃밭이 있습니다. 향기는 은혜의 나타남을 말합니다. 각 사역은 고유한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산에 있는 각 “꽃밭”은 풍부한 그리스도의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전체 교회를 사랑하십니다.

C. 예수님의 뺨은 향기로운 꽃밭(긴 의자 혹은 침대)과 같습니다( 5:13). 교회 안에서 예수님의 인격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들은, 새 예루살렘 즉 향기로운 산( 8:14)에서 모두 함께 어우러질 것입니다.

D. 우리가 아 1:7-8을 아 6:2-3을 비교할 때, 신부는 예수님께서 그녀에게 주셨던 똑같은 대답(10강을 보세요)을 하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녀는 예수님께 “말해주세요. 당신은 어디서 양떼를 먹이시나요?”라고 묻습니다. 1:8에서 예수님은 그분이 어디서 양떼를 치시는 지에 대해 3가지 지시를 그녀에게 주셨습니다.

내 마음으로 사랑하는 자야 네가 양 치는 곳과 정오에 쉬게 하는 곳을 내게 말하라...여인 중에 어여쁜 자야 네가 알지 못하겠거든 양 떼 발자취를 따라 목자들의 장막 곁에서 너의 염소 새끼를 먹일지니라 ( 1:7-8)

1. 몸을 이루는 삶에 대한 헌신(8c) : 경건하지 않은 고립을 거절하기
2. 섬기는 사역에 대한 헌신(8d) : 경건하지 않은 게으름을 거절하기
3. 영적 권위에 대한 헌신(8e) : 경건하지 않은 독립성 거절하기

E. 다음 강의에서 예수님은 그녀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시면서 침묵을 깨뜨리십니다. 그분은 그녀가 깃발을 세운 승리하는 군대와 같이 놀랍다고 선언하십니다. 예수님은 신부의 뜨거운 사랑에 의해서만 정복되십니다. 우리의 헌신의 눈은 그분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지옥의 모든 군대도 예수님을 정복할 수 없지만, 시험 가운데서도 그분께 진실한 신부의 눈은 그분을 정복합니다.  

내 사랑아 너는 디르사 같이 어여쁘고 예루살렘 같이 곱고 깃발을 세운 군대 같이 당당하구나 네 눈이 나를 놀라게 하니 나를 보지 말라 ( 6:4-5)

<출처:선두주자커뮤니케션/IHOP번역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