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6/2010

마지막 때의 우주적인 징조 [마이크 미클]

☆ 부가적인 연구
A. 이스라엘의 구원 역사 가운데, 하나님께서 종종 예언자들의 말을 입증하기 위해 표적을 주셨다. 그래서 그들의 개념으로 이적과 기사를 행하지 않는 예언자는 진정한 예언자가 아니다. 그들은 치유와 같은 땅의 징조와 함께 하늘의 징조를 원한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다윗과 모세와 엘리야의 하나님께서는 그의 예언자들이 말할 때에 기적을 행하신다!

B. 학개는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과 바다와 육지와 만국을 진동시킬 것이라고 예언했다. “나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조금 있으면 내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육지를 진동시킬 것이요 또한 만국을 진동시킬 것이며 만국의 보배가 이르리니 내가 영광으로 이 전에 충만케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21...내가 하늘과 땅을 진동시킬 것이요 열국의 보좌를 엎을 것이요 열방의 세력을 멸할 것이요......”(2:6-7, 21-22).

C. 예수님께서는 마지막 때에 있을 우주적인 징조에 대해 예언하셨다.
처처에 큰 지진과 기근과 온역이 있겠고 또 무서운 일과 하늘로서 큰 징조들이 있으리라”(21:11).

일원성신에는 징조가 있겠고 땅에서는 민족들이 바다와 파도의 우는 소리를 인하여 혼란한 중에 곤고하리라 사람들이 세상에 임할 일을 생각하고 무서워하므로 기절하리니 이는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겠음이라”(21: 25-26).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이 빛을 내기 아니하며 들이 하늘에게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24:29-30).

D. 요한 계시록에는 우주적인 징조들이 나타나 있다.
내가 보니 여섯째 인을 떼실 때에 큰 지진이 나며 해가 총담같이 검어지고 온 달이 피같이 죄며 하늘의 별들이 무화과나무가 대풍에 흔들려 선과실이 떨어지는 것같이 땅에 떨어지며”(6:12-13).

첫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피 섞인 우박과 불이 나와서 땅에 쏟아지매 땅의 삼분의 일이 타서 사위고 수목의 삼분의 일도 타서 사위고 각종 푸른 풀도 타서 사위더라 둘 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불붙는 큰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지우매 바다의 삼분의 일이 피가 되고 바다 가운데 생명 가진 피조물들의 삼분의 일이 죽고 배들의 삼분의 일이 깨어지더라 셋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횃불같이 타는 큰 별이 하늘에서 떨어져 강들의 삼분의 일과 여러 물샘에 떨어지니 이 별 이름은 쑥이라 물들의 삼분의 일이 쑥이 되매 그 물들이 쓰게 됨을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더라 넷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해 삼분의 일과 달 삼분의 일과 별들의 삼분의 일이 침을 받아 그 삼분의 일이 어두워지니 낮 삼분의 일은 비췸이 없고 밤도 그러하더라”(8:7-12).

E. 이사야에서도 우주적인 징조들에 대한 것이 나와 있다.
하늘의 별들과 별 떨기가 그 빛을 내지 아니하며 해가 돋아도 어두우며 달이 그 빛을 비취지 아니할 것이로다”(13”10).

F. 하늘에 있을 이적들은(2:30), 하늘이 떨며(2:10), 흔들리게 됨으로(3:15; 13:10, 24:23, 60:1; 32:7-8) 나타나게 될 것이다.

1. 해는 어두워질 것이다(2:31). 해가 그 빛을 거두어 어두워질 것이다(3:15). 해와 달과 별들의 삼분의 일은 어두워질 것이다(8:12). 해가 대낮에 져서 땅이 캄캄하게 될 것이다(8:9). 어두움이 땅을 뒤덮을 것이다(60:2).

2. 달은 핏빛같이 변하고(2:31, 3:15) 캄캄하게 될 것이다(2:10, 3:15).

3. 별들 별들은 그 빛을 거두고(2:31, 3:15) 빛을 내지 않게 될 것이며(13:10) 땅에 떨어질 것이다(6:13, 24:29).

4. 하늘 하늘에는 이상한 날씨 변화가 있을 것이며(21:11), 뜨거운 기운을 내뿜고(16:8, 7:16), 우박을 내리고(8:7, 11:19, 16:21), 천둥과 번개가 있을 것이다(24:27, 8:5, 16:18).

☆ 땅에서의 이적 : , , 연기, 지진
A.  (2;30) 이는 순교자들의 피도 포함된다(6:10, 17:6, 18:24, 19:2). 바다와 강에 피가 있게 되며(8: 7-9), 물을 변하여 피라 되게 하는 능력도 있을 것이다(11:6), 나라들 가운데에도 피가 흐르게 될 것이다(14:20, 19:13, 63:3).

둘째가 그 대접을 바다에 쏟으매 바다가 곧 죽은 자의 피같이 되니 바다 가운데 모든 생물이 죽더라 셋째가 그 대접을 강과 물 근원에 쏟으매 피가 되더라”(16:3-4).

B. (2:30) 하늘에서 땅으로 불이 쏟아질 것이며(8:5), 이 불은 수목이 삼분의 일을 태울 것이다(8:7). 횃불같이 타는 큰 별이 하늘에서 떨어지고(8:10), 불이 많은 수의 사람을 죽이게 될 것이다(9:18). 두 증인에게 원수들에게 불을 내릴 권능이 주어질 것이고(11:5-6), 거짓 예언자가 하늘로부터 불이 땅에 내려오게 할 것이다(13:13). 해는 불로 사람들을 불태울 것이다(16:8, 7:16). 하나님의 심판의 불은 소돔과 고모라를 멸망시켰던 것처럼 도시들을 파괴할 것이다. 불은 두 증인의 명령에 의해 하늘에서 떨어지게 될 것이다.

만일 누구든지 저희를(두 증인) 해하고자 한즉 저희 입에서 불이 나서 그 원수를 소멸할찌니 누구든지 해하려 하면 반드시 이와 같이 죽임을 당하리라”(11:5)

“(거짓 예언자가) 큰 이적을 행하되 심지어 사람들 앞에서 불이 하늘로부터 땅에 내려오게 하고”(13:13).

C. 연기 기둥 (2:30) 무저갱의 뚜껑이 열리면서 그 연기로 인해 하늘과 공기가 어두워질 것이다(9:2). 연기는 많은 이들을 죽일 것이며(18:9, 18). 하나님의 심판 뿐 아니라 거짓 예언자와 테러, 군대의 침략으로 인해 불로 파괴된 도시에서 내뿜는 연기가 하늘을 가득 매우게 될 것이다.

저가 무저갱을 여니 그 구명에서 큰 풀무의 연기 같은 연기가 올라오매 해와 공기가 그 구멍의 연기로 인하여 어두워지며”(9:2)

D. 연기에는 여러 가지 구분이 있다. 초대 교회에 그러했던 것처럼 성도들이 기도를 위해 모일 때 하나님의 불이 임할 것이다(2:1-4). 주님은 그곳에 주의 영광의 연기를 풀어놓으실 것이다.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을 인하여 성전에 연기가 차게 되매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이 마치기까지는 성정에 능히 들어갈 자가 없더라”(15:8)

여호와께서 그 거하시는 온 시온 산과 모든 집회 위에 낮이면 구름과 연기, 밤이면 화염의 빛을 만드시고 그 모든 영과 위에 천막을 덮으실 것이며”(4:5)

E. 지진 (21:11, 24:7, 13:8, 6:12, 11:19, 16:18, 29:6). 엄청난 지진이 이스라엘에 있을 것이다(38:19, 14:5, 2:10, 3:15).

F. 거짓 표적 / 이적들 - 13:13, 16:14, 18:23, 19:20, 24:24, 살후2:8-9

G. 참된 표적과 이적들 2:17-21, 16:7, 14:12, 11:3-6

H. 마지막 시대 예언자(선지자) 2:17-21, 4:11-13, 11:10, 18, 16:6, 18:20, 24.


<요엘서/마이크 비클/드보라하우스>

마지막 때의 구원과 추수 – 마이크 비클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2:32)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11:26)

A. 요엘은 마지막 때에 누구든지 예수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을 것이라고 예언했다. 구원받음은 성경에서 몇 개의 구분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B. 첫 번째, 우리는 죄 사함을 받고 중생(다시 태어남)하게 된다는 의미에서 구원받게 된다.

C. 두 번째, 우리는 마지막 때의 재난과 관련하여 육체적인 죽음으로부터 보호되고 구원받고 자유함을 얻게 된다. 시편 91편에서는 마지막 때의 육체적인 보호하심에 대해 약속하고 있다.

이는 저가 너를 새 사냥군의 올무에서와 극한 염병에서 건지실 것임로다 저가 너를 그것으로 덮으시리니 네가 그 날개 아래 피하리로다 그의 진실함은 방패와 손 방패가 되나니 너는 밤에 놀램과 낮에 흐르는 살과 흑암 중에 행하는 염병과 백주에 황폐케 하는 파멸을 두려워 아니하리로다 천인이 네 곁에서, 만인이 네 우편에서 엎드러지나 이 재앙이 네게 가까이 못하리로다 오직 너는 목도하리니 악인의 보응이 네게 보이리로다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나의 피난처시라 하고 지존자로 거처를 삼았으므로 화(evil)가 네게 미치지 못하며 재앙이 네 장막에 가까이 오지 못하리니”(91:3-10).

D. 번째 우리는 하나님께서 삶에 필요한 물과 음식과 같은 것을 공급하심의 의미로써 구원을 얻게 된다. 이스라엘은 고센에서 하나님의 공급하심과 보호하심을 경험했다(8:22-23, 9:4, 6, 26).

E. 네 번째, 우리가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 가운데 걸어감으로써 우리 본연의 충만함(full destiny) 가운데 들어가게 됨으로 구원을 얻게 된다. 다른 말로, 우리는 영적으로 황무하고 무능한 것으로부터 구원받게 된다.

F. 다섯 번째, 우리는 미혹과 믿음에서 떨어져 나가는 것으로부터 구원받고 보호받게 된다.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자기 양심이 화인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딤전4:1-2)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의 구원

“......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요엘 2:32)

A. 유대인 생존자의 남은 자들은 마지막 때에 모든 어려움을 겪으며 살아남을 것이다. 예루살렘에 있는 많은 이들이 멸망되더라도, 하나님께서 육체적으로 보호하시고 영적으로 구원하시는 남은 자들이 있을 것이다(11: 26).

B. 예루살렘은 적대적인 군대들에 둘러싸인 지구상에서 가장 치열하고 격렬한 도시가 될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위험한 곳이라 할지라도, 이들 중에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구원을 맛보게 될 이들이 있을 것이다. 요엘은 마지막 때에 예루살렘에 살고 있는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이 구원받게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

C. 이는 예루살렘에 있는 믿지 않는 유대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약속이다. 교회는 그들에게 이 성경 구절을 선포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이름을 부르는 자들에게 초자연적인 구원을 약속하셨습니다! 그의 이름은 예슈아(Yeshua)!  그는 예수님이십니다! 그는 당신을 구원하실 것입니다!” 그들 중 어떤 이들은 예수님의 이름을 부름으로 응답할 것이고, 자유하게 되며, 구원받게 될 것이다.

D. 이 예언은 또한 예루살렘 밖에 살고 있는 믿는 이들에게 위로가 된다. 왜냐하면, 주를 대적하던 자들 가운데에도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부으신다면, 하물며 다른 곳에는 얼마나 더하겠는가.

<요엘서/마이크 비클/드보라하우스>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신뢰하며 회개하는 것: 5섯가지 부분에 있어서의 계시 - 마이클 비클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려지 아니하시니 주께서 혹시 마음과 뜻을 돌이키시고 그 뒤에 복을 내리사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소제와 전제를 드리세 하지 아니하실는지 누가 알겠느냐.”(요엘2:13-14)

A. 요엘은 백성들에게 왜 이 일을 해야 하며 이 일을 하는 것이 지혜로운지에 대해 5가지 이유를 들면서 하나님께 돌아올 것에 대해 설교했다. 하나님께서는 은혜로우시며, 지혜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애가 크시며, 재앙을 내리는 것으로부터 뜻을 돌이키시는 분이다. 하나님께서는 구원에 이르는 길을 주시기 원하신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알게 되면, 우리는 회개 가운데 마음을 찢으며 나갈 수 있는 용기를 얻게 된다. 만일 우리가 주를 향해 한 발자국을 나간다면, 주님은 우리를 향해 열 발자국을 다가오실 것이다.

B. 첫 번째 이유는 하나님께서 은혜로우시기 때문이다. 이는 주님이 다른 누군가가 우리를 평가하는 것과 다르게 우리를 바라보신다는 의미이다. 그는 우리의 연약함을 아시며 우리가 진토임을 기억하신다(103:14). 그는 가혹한 군대 장관과 같은 분도 아니시며, 어떤 종류의 연약함도 허락하지 않는 화가 난 코치 같은 분도 아니다. 하나님이 우리와 대화하시는 방법은 전적으로 우리에게 호의적이며 친절하다. 하나님의 자비하심으로, 주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일은 우리의 연약함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지 않는다(요일5:3; 11:30). 어떤 이들은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구원할 길을 나시는 은혜로우시고 친절한 분이심을 이해하지 못해서 주님께 돌아오지 않는다. 그러나 주님은 우리를 잃어버린 양을 도우시는 목자와 같이 도우실 것이고, 우리를 해결과 승리의 자리로 이끄실 것이다(15)

우리의 죄를 따라 처치하지 아니하시며 우리의 죄악을 따라 갚지 아니하셨으니”(103:10)

이는 저가 우리의 체질을 아시며 우리가 단지 먼지뿐임을 기억하심이로다”(103:14)

C. 두 번째로, 하나님께서는 자비하심을 드러내시기를 기뻐하신다. 하나님께서 온 우주를 다스리시는 모든 일 가운데 가장 좋아하시는 일 중의 하나는, 그의 백성들이 주님의 끊임없는 자비하심에 대해서 주님께 드리는 반응과 자신의 마음의 표현을 바라보시는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매번 우리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시작을 주신다는 사실을 우리가 깨닫게 되는 것을 보며 즐거워하신다. 우리는 이내 주와 같은 분이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 주께서는 죄악을 사유하시며...... 인애를 기뻐하심으로 노를 항상 품지 아니하시나이다.”(7:18)

D. 세 번째로, 하나님께서는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악인의 죽는 것은 기뻐하지 않으신다(33:11). 주님은 그들의 자유의지와 주님의 공의가 허락하는 한 그들을 용서할 길을 찾으신다. 하나님은 우리의 연약함에 쉽게 화를 내시는 분이 아니다.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나는 악인의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악인이 그 길에서 돌이켜 떠나서 사는 것을 기뻐하노나......”(33:11)

E. 예수께서는 자신의 큰 인내에 대해 두아디라 교회에게 말씀하셨다. 주님은 그들의 부도덕에 대해 히개할 시간을 주셨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행하신다.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을 네가 용납함이니 그가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 도다 또 내가 그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자기의 음행을 회개하고자 하지 아니하는도다 볼지어다 내가 그를 침상에 던질 터이요 또 그와 더불어 간음하는 자들도 만일 그의 행위를 회개하지 아니하면 큰 환난 가운데에 던지고”(2:20-22)

F. 이와 같은 노하기를 더디 하심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그의 후손들이 이스라엘 땅을 후사로 받는 것에 대해 말씀하실 때에도 볼 수 있다(15:16). 주님은 아브라함에게 그들이 그 땅을 차지하기 전까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하셨다. 먼저 그들은 애굽에서 400년 동안 잡혀 있어야 했고, 그 후 여호수아의 리더십 아래에서 마침내 약속된 땅을 상속받게 되어 있었다. 이렇게 기한이 오래 걸린 이유는 이스라엘에 살고 있었던 아모리 족속들의 죄 때문이었다. 그들의 죄는 아직 관영치(완전히 가득하지) 않았고, 그 후 400년이 다 되어서야 가득 차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공의를 반하는 어떤 일도 하기를 원치 않으셨고, 노하기를 더디 하심으로 주님은 그들에게 회개할 시간을 주셨다. 주님은 그들이 결국 주께 돌아오지 않을 것을 아셨지만, 그들을 향한 주의 은혜와 자비하심을 저버리는 데 있어 정점에 이르기 전까지 공의의 칼날로 내려치지 않으셨다. 나는 아브라함이 우리가 그 기간을 300년으로 줄일 순 없을까요?”라고 말하는 것을 상상해 볼 수 있었다. 이처럼 노하기를 더디 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본성이시다.

G. 네 번재로, 주님은 인애가 크신 분이시다. 우리가 하나님의 인애하심을 신뢰할 때, 우리는 확신 가운데 방해하는 모든 것을 극복하고 온전한 회개에 이를 수 있게 된다. 심지어 우리는 하나님께 우리가 회개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구할 수 있게 된다. 하나님은 우리의 회개를 결코 거절하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우리의 삶에 있는 모든 죄악에 대해 알고 계시기에, 우리의 죄 때문에 충격을 받지 않으신다. 요엘은 백성들에게 하나님께로 돌아오라고 독려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크신 인애로 가득 차 계시지 때문이다. 주님이 우리와 관계를 회복하기 원하신다는 사실을 아는 것은, 우리에게 마음을 찢고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담대함을 준다.

혹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케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의 풍성함을 멸시하느뇨”(2;4)

주께서 또 주의 구원하는 방패를 내게 주시며 주의 오른손이 나를 붙들고 주의 온유함이 나를 크게 하셨나이다”(18:35)

H. 주님은 나는 인애하므로, 내가 너희 어제의 과오를 오늘 깨끗이 씻어 주리라"라고 말씀하신다. 주님께 나아오는 자들에게,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돕기 원하는 인애한 분으로 자신을 나타내신다. 우리는 하나님의 인애하심(kindness)을 알아야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확신을 얻게 된다.

I. 다섯 번째로, 주님은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신다. 하나님은 우리가 받아 마땅한 심판으로부터 돌이키기를 원하시는 분이시다. 주의 백성들이 회개할 때, 그 지역에 축복을 내리실 수 있는 분이시다. 이 말은, 하나님께서 갑작스럽게 그의 마음을 무작위로 돌이키시는 분이라는 뜻이 아니다. 오히려 주님은 그의 공의의 범위 안에서 인간의 자유 의지를 귀하게 여기신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2:13).

<요엘서/마이클 비클/드보라하우스>

연합된 중보 예배(Corporate Intercessory Worship) – 마이클 비클

A. 연합된 중보 예배는 예수님과 성도의 관계 안에 하나님의 다스림(능력)을 풀어 놓으시기 위해 주님이 선택하신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이것은 시대를 막론하고 가장 최고의 퉁치의 표현이며, 존재하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또한 이 중보예배는 지구상의 모든 폭탄을 모아놓은 것보다 더 강력한 힘이다. 기도 가운데 개인적으로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를 누리지만, 자신이 소유한 중보기도의 권세에 대해 계시되지 않은 이들이 많다. 많은 예배 인도자들이 예수님과 음악을 사랑하지만 연합된 중보 예배의 권세에 대한 계시를 가지고 있지 않다

B. 위기 가운데 있는 나라에 대한 하나님의 제 1순위 되는 명령은 성회로 모이라는 것이다 (2:12-17). , 연합된 중보 예배는 역사적인 현 시점에서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다.

1. 연합된(Corporate)- 하나님은 연합하여 나아오는 기도를 찾고 계신다. 그리고 연합하고자 할 때 필요한 모든 부분을 겸손으로 끌어안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가 정기적으로 함께 모이려고 할 때, 예배와 기도 스타일의 차이와 교리적 차이, 개개인의 개성의 차이가 드러난다. 이러한 차이는 우리에게 겸손을 요구한다. 예수님께서 공개적인 기도에 대해서 경고하신 것은(6:5-7), 자신의 헌신의 우월함을 드러내고 싶어 하는 우리 안의 영적으로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시기 위함이었다. 그렇다고 해서, 공공의 기도 모임으로 함께 모이는 것을 금하신 것은 아니다.

2. 중보의(Intercessory)- 하나님께서는 중보 기도를 찾고 계신다. 중보 기도는 하나님께 그의 백성들에게 약속하신 것을 상기시켜드림으로, 다른 이들의 무너진 벽의 틈을 막아서게 한다. 우리 자신의 개인적인 헌신을 드리는 기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는 다른 이들을 위해 중보의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

3. 예배(Worship)- 하나님께서는 예배에 기초를 둔 기도를 찾고 계신다. 예언적인 음악과 노래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마음을 독특한 방법으로 연합시킨다. 예배를 통해서, 수천 명이나 되는 사람들도 동일한 진리를 경험하며 오랜 시간 동안 하나로 연합할 수 있다.

C. 어떤 이들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겨주신 일에 대해, 주님이 직접 그 일을 하실 것이라고 믿는비성경적인 방법으로 하나님의 주권을 신뢰하기도 한다. 이는 하나님을 진실로 신뢰하는 것이라기 보다, 오히려 그분 앞에서 뻔뻔함을 보이는 일이 된다. 우리는 하나님의 영역 안에 있는 일을 감당할 수 없으며, 주님은 우리에게 맡기신 일을 직접 해버리시지 않으신다. 어떤 이들은 진리를 잘못 적용해서 하나님께서 어떤 일을 원하시면 주님이 직접 그 일을 하실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역사를 이끌어 나가신다는 커다란 측면에서 볼 때, 일부 맞는 부분도 있다. 그러나 우리가 어떤 일에 대해 믿음과 순종을 드리며 실제적으로 시행에 옮기기 전까지는 많은 부분에서 그렇게 하시지 않는다. 분명히 하나님은 모든 이들이 구원되기를 원하신다. 그러나 우리의 구원을 위해 우리의 자유의지를 꺾으시면서 까지 주권적으로 일해 버리시지는 않는다(벧후3:8-9).

D. 이 세가지 요소는 함께 연합된 중보 예배의 형태를 이루게 되어 하나님의 심판과 축복을 풀어놓게 되고, 대적에 의한 파괴를 멈추게 한다.

그 입에는 하나님의 존영이요 그 수중에는 두 날 가진 칼이로다 이것으로 열방에 보수하며 민족들을 벌하며 저희 왕들은 사슬로, 저희 귀인은 철고랑으로 결박하고 기록한 판단대로 저희에게 시행할지로다 이런 영광은 그 모든 성도에게 있도다 할렐루야”(149:6-9).

E. 연합된 중보 예배는 파멸과 파괴를 멈춘다. 여호사밧 왕의 통치하에 있던 예루살렘을 향해 모압과 암몬 자손들이 쳐들어왔을 때, 여호사밧은 이스라엘을 연합된 중보 예배로 불러 모았고, 하나님께서는 대적을 멸하셨다.

여호사밧이 두려워하여 여호와께서 낯을 향하여 간구하고 온 유다 백성에게 금식하라 공포하매 유다 사람이 여호와께 도우심을 구하려 하여 유다 모든 성읍에서 모여와서 여호와게 간구하더라... 여호사밧이 몸을 굽혀 얼굴을 땅에 대니 온 유다와 예루살렘 거민들도 여호와 앞에 엎드려 경배하고... 레위 사람들은 서서 심히 큰 소리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니라... 백성으로 더불어 의논하고 노래하는 자를 택하여 거룩한 예복을 입히고 군대 앞에서 행하며 여호와를 찬송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 감하하세 그 자비하심이 영원하도다 하게 하였더니 그 노래와 찬송이 시작될 때에 여호와께서 복병을 두어 유다를 치러 온 암몬 자손과 모압과 세일 산 사람을 치게 하시므로 저희가 패하였으니”(대하20:3-4, 18-22)

<요엘서/마이클 비클/드보라하우스>

마지막 때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 마이크 비클

A.오늘날의 대부분의 교회들은 주께서 세대 말에 있을 명확하게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 본질적으로 친숙하지 못하다. 이것은 좋지 않은 일이다. 그 이유는 성경의 많은 부분이 마지막 때를 향한 예언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마지막 시대에 대하 충분히, 그리고 상세하게 가르치셨다.

B.요한계시록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계1:1)라고 불리고 있으며, 이것은 그의 리더십을 보여준다. 이것이 왜 계시록에 대한 연구가 교회들에게 필수적인 주제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이다. 4복음서(89장)는 예수님이 처음 이 땅에 오셔서 구원을 이루기 위해 나타내신 그의 기적적인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 시대에 대한 말씀은(100장이 넘는 말씀) 온 세계의 리더십을 취하시는 예수님의 기적적인 능력에 대해 말하고 있다.

C.마지막 때에 대한 예언은 크고 작은 예언서(대선지서/소선지서)들에 계속적으로 나타나 있고, 시편을 통해서 언급되고 있으며, 신약의 대부분의 서신문과 요한 계시록을 통해 언급되어 있다. 하나님의 말씀은 역사에 있을 가장 드라마틱한 일에 대한 통찰로 가득 차 있다. 주님은 말씀의 상당한 분량을 사람들이 이 시기를 준비할 수 있도록 배분해주셨다. 다가올 일에 대해 이해하고 온 땅에 그것을 예비하도록 하는 것은 선두주자 사역의 가장 핵심이다. 주님이 주신 모든 내용은 상세한 부분까지도 매주 중요하다!

D.우리는 마지막 때 예언에 대해 일반적으로 아는 것보다 더욱 많이 알아야 한다. 주님은 의도적으로 아주 세부적인 사항들까지 우리에게 알려주셨다. 그렇지만 어떤 사항에 대해서는 약간 불분명하게 적어놓으셨다. 우리는 그것들에 대해 여러 가지 생각을 할 수 있지만 명확하게 알지는 못한다. 주님이 명확하지 않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우리가 독선적이 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내(마이크 비클) 생각으로는 주님이 다시 오시기 전에 그것에 대한 계시를 주시고 그의 종들에게 이런 부분에 대해 초자연적으로 확신을 주시며 명확하게 가르쳐 주실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주님이 몇 가지를 불분명하게 남겨두실지라도, 이미 주신 너무나도 분명한 많은 세부사항들이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이 주제들에 대해 깊이 알아가야 한다. 주님이 주의 말씀 안에 이러한 세부사항을 두셨다는 사실은 그것들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주님은 이것들을 주신 이유는 그의 백성들을 점이나 흠이 없는 영광스러운 신부로 예비하시기 위함이다.

E.이 마지막 때의 예언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이 예언들을 통해 우리의 마음을 훈련하고 강건하게 하며, 고난의 때에 우리가 전심으로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 우리 안에 필수적인 긴박함과 주를 향한 경이로움과 매혹됨이 일어나도록 예비하셨기 때문이다. 극단적인 특성을 가진 마지막 때에 대한 예언은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개념이다. 지금까지 사람들은 이것이 현실성이 없고 호기심 많은 사람들에게나 적당한 것이라고 생각해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생각은 대적의 완벽한 거짓말이다! 여러 해 동안, 나는 사람들이 "많은 세부사항들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지 말고, 그저 단순히 예수님만 사랑하면 됩니다."라고 말하는 것을 들어왔다(그리고 나는 이것에 대해 몇 번이고 말해왔다). 그러나 중요한 사실은, 주님은 우리가 더욱 그를 사랑하도록 돕기 위해 우리에게 이 모든 세부적인 것들을 주셨다는 점이다. 마지막 때에 대한 또 다른 미신은, 우리는 그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얼마나 불합리한 말인가. 하나님께서는 그 말씀들을 이 땅의 평범한 사람들에게 주셨다. 당신이 그 말씀을 묵상하고, 쓰이는 용어들에 친숙해지며, 그것들을 연구하는데 당신 자신을 드린다면, 이 말씀들은 결코 이해하기에 어렵지 않을 것이다.

F.다니엘은 예언하길, 마지막 때에 하나님께서 지혜의 영을 가진 어떤 사람들로 하여금 지구상의 많은 사람들 - 나는 그 수가 많을 것이라고 믿는다. - 을 가르칠 것이라고 했다.

"백성 중에 지혜로운 자가 많은 사람을 가르칠 것이나 그들이 칼날과 불꽃과 사로잡힘과 약탈을 당하여 여러 날 동안 쇠패하리라 또 그들 중 지혜로운 자 몇 사람이 쇠패하여 무리로 연단되며 정결케 되며 희게 되어 마지막 때까지 이르게 하리니 이는 작정된 기한이 있음이니라" (단11:33, 35)

"많은 사람이 연단을 받아 스스로 정결케 하며 희게 할 것이나 악한 사람은 악을 행하리니 악한 자는 아무도 깨닫지 못하되 오직 지혜 있는 자는 깨달으리라"(단12:10)

G.그 날에는 깨닫는 이들이 많은 것이다. 악한 자들은 계속해서 악을 행할 것이고, 하나님의 방법을 대적할 것이다. 그러나 지혜로운 자들은 하나님의 기름 부으심으로 그들의 삶이 연단되며 정결케 될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시각을 가지고 이 지구상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이것을 이해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으셨다. 또한 말씀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니엘에게 주셨던 것처럼 우리에게 열린 비전(open vision)과 꿈들을 통해 개인적인 계시를 주실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개인적인 계시가 없을지라도, 주님은 우리가 더 깊은 곳으로 나아가도록 초청의 문을 활짝 열어 우리를 초청하신다고 말씀에 상세히 기록하여 놓으셨다! 우리는 지혜로운 백성이 되어야한다. 이것은 우연히 되지 않으며 마지막 때 예언에 대해 가끔 보는 것만으로는 더욱 그렇게 될 수 없다. 우리는 이것을 연구하는데 실제적으로 우리 자신을 드려야만 한다.

H.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이 땅의 사람들에게 그의 마음(His Heart)에 대해 알리고, 증인이 되기를 원하신다. 왜 그렇게 해야 하는가?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이 두려움 없이 확신에 가득 차서 사랑으로 담대하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날에는 많은 이들을 가르칠(단11:33) 지혜로운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에게 마지막 날에 하나님께서 심판을 통해 어떤 일을 행하고 계신지 완벽하게 깨달을 사람들이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렘23:20)

I.마지막 때에 대한 연구는 중보 기도의 긴박함을 불러일으킨다. 중보 기도자의 심장에서 마지막 때의 예언을 제하게 되면, 중보기도의 불은 점점 작아질 것이다! 다가올 일들을 이해하게 되면, 우리는 악(evil)이 증가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고, 그것이 더욱 심해질 것이라는 것을 말씀을 통해 알게 된다. 또한 우리의 지역이 자비의 은신처(pocket of mercy)가 될 가능성에 대해 알게 된다면, 중보기도에 대한 긴박함을 불러일으키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악이 증가하는 것을 보고 그것이 몇 년 동안만 지속될 어떤 하나의 동향으로 보기도 한다. 그들은 앞으로 더 나은 일이 일어날 것이며 모든 이들은 안정되고 모든 것들이 "정상" 상태로 돌아갈 것이라 상상한다. 마지막 때 우리의 승리에 대한 지식은 우리가 마음을 다해 중보 기도하는 이유이다. 우리는 주님이 오시기 전에 그리스도의 몸이 승리를 유업으로 받게 될 것을 안다. 우리는 우리 지역 가운데 악한 것들이 풀리는 것에 대해 대적하며, 주님이 승리를 더 많은 분량과 더 빠른 시간에 풀어주실 것을 구하며 기도한다.

J.종말론을 공부하면서 우리는 더욱 하늘의 주권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된다. 환란 가운데에도 주께서 통치하고 계심을 더욱 확신하게 되고,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사랑 가운데 견고히 설 수 있도록 한다. 우리의 심령은 두려움에 사로잡히기보다 사랑 가운데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기제 된다(엡3:17). 오늘날의 그리스도의 몸 중 상당 부분은 그들이 그리스도의 통치권에 대해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지지 않은 것과, 이 땅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말해주는 말씀에 대한 지식이 없음으로 인해 내면에 심한 공항 상태를 겪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절대적으로 모든 것을 계획하고 계시며, 어떤 일도 우연하게 혹은 실수로 일어나는 것은 없다! 그 어떤 것도 하나님을 놀라게 할 수 없으며, 뭔가가 은밀히 진행되어버려서 마지막 때에 주님의 마음을 바꾸셔야만 하는 상황 또한 없을 것이다. 당신이 하나님의 주권적인 다스림의 실제 안에 있을 때, 당신을 공포와 두려움 대신,사랑 가운데 견고히 세워지게 된다.

K.종말론에 대한 연구는 우리 안에 하나님의 위엄(majesty)에 대한 경이로움을 일깨울 것이다. 하나님께서 주님이 이끄시는 하늘의 드라마를 우리로 볼 수있도록 하신 것은 얼마나 놀라운 일인가. 주님은 이를 이루는데 필요한 모든 부분 - 사단의 분노, 인간의 자유 의지, 하나님의 심판, 성령님의 부으심 등 - 에 대한 알 수 있게 하셨다. 인류의 한 그룹은 자신들의 자유 의지를 계속해서 연습하며 비극적인 타락과 죄 가운데 끝나게 될 것이다. 다른 그룹은 정말 특별하고, 빛나는 의 가운데 들어가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두 그룹 가운데 일하시며, 그의 계획을 이루실 것이다.

L.마지막 때에 대한 예언은 상징적인 것이라고, 영적인 해석을 해버리는 여러 가지 접근들이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학파들은 종말론을 상징적으로 해석한다. 이스라엘은 실제적인 이스라엘을 의미하지 않게 되고, 북방 땅은 실제 북쪽의 땅을 의미하지 않게 된다. 거의 모든 것이 은유적인 해석이 되어버린다. 나는 이것이 그리스도의 몸 가운데 심각한 해를 끼치는 중대한 오류라고 믿는다. 이러한 신학적인 관점은 수천 명의 신학자들이 모두 각각의 시작을 가지고 상징물을 서로 다르게 해석해버리기 때문에, 결국 마지막 때의 예언을 매우 혼란스러운 것으로 만들어버린다. 이는 이러한 것들에 대해 관심이 있는 그리스도의 몸 된 백성들로 하여금 손사래를 치며 다음과 같이 말하게 만든다. "이 상징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누가 알 수 있겠는가?" 최종적인 결과는 이에 대한 책을 쓰는 학자들이나 그것을 읽는 일반 사람들 모두가 종말론에 대해 무관심한 사람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상징화를 하는 학자들조차도, 그들의 책을 쓴 후에 그 의미가 혼란스러운 나머지 그것에서 뭔가 더 나아갈 수 없게 된다. 딱 거기까지만 가게 되는 것이다. 더 심각한 것은, 기도 운동에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가지고 계신 전부를 취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연료를 빼앗겨버리게 된다. 이것은 바로 원수가 원하는 바이다.

M.우리는 마지막 때의 예언을(일반적인 의미로 해석하여) 액면 그대도를 받아들여야 한다. - 그것이 말하는 의미를 알고, 그 의미하는 바가 무엇 인지를 알고 상식적인 문자적 해석을 해나가야 한다. 주님은 주의 말씀을 부요하거나, 교육받은 서구권 사람들이 아닌, 인류 대다수를 위해 주셨다. 인류의 역사를 통틀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맹이었고, 가난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생각하며 성경을 써내려 가셨다. 주님은 그들이 살아있는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성경을 쓰셨다. 성경의 말씀은 진실로 우리가 그 주제들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쓰여졌다. 말씀을 주신 주님은 신학교의 몇몇 수수의 엘리트를 위해 성경을 쓰신 것이 결코 아니다. 오히려 이 땅의 가난하고 교육받지 못한 사라인, 보통의 사람들을 위해 성경을 쓰셨다.

N.매우 수준이 높은 학파들에서조차 마지막 때에 대한 말씀을 상징화시키시고 있는 것이 현 추세이다. 이것은 높은 지적인 자만심과 관계가 있고, 우리는 이러한 것에 대해 굴복하길 원치 않는다. 우리는 단순한 믿음을 가지고 주께 구하며, 기도와 금식과 깊은 헌신의 마음으로 주님께 간구하길 원합니다. "주의 일을 가르치소서!".

O.우리가 해를 거듭하며 중보기도와 뜨거운 설교를 지속해 나가기 원한다면, 친밀감과 종말론 이 두가지는 필수불가결하다. 우리는 이 주제들로 우리의 영을 끊임없이 먹여야 한다. 친밀감과 종말론이 믿는 이의 심령에서 불타오르게 될 때, 그들은 더 깊이 주님과 연합되고 생명력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실제들이 사라지면, 중보기도와설교의 열정(불), 그리고 절박함 또한 줄어들게 된다.

P.지금, 하나님께서는 중심에 친밀함을 가지고 마지막 때에 대해 선포하는 자들을 세우고 계신다. 어떤 사람들은 설교를 할 수 있는 기반이 있을 것이고, 또 대다수는 일대일 대화나 소그룹을 통해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일터에 있는 자들에게 기름 부으실 것이고, 집에 있는 자녀들을 기름 부으실 것이며, 학교(캠퍼스)와 많은 곳에 기름 부으실 것이다. 주님은 주께 마음을 향하는 심령을 찾고 계시며, 요엘에게 그러하셨던 것처럼 그들의 마음이 불붙도록 만드실 것이다.

<요엘서/마이클 비클/드로라하우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다섯 단계의 Action Plan [마이크 비클]

다섯 단계의 행동 계획(Action Plan)
"너희는 금식일을 정하고 성회를 선포하여 장로들과 이 땅 모든 거민을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전오로 몰수히 모으고 여호와께서 부르짖을지어다"(욜1:4)

A. 이것이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이 환란 가운데 어떻게 반응하며 나와야 하는지에 다섯 단계의 행동 계획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이 다섯 단계의 행동 계획은 교육의 정도나 지위나 사역 기반이나 특별한 달란트나 경제력 등과 상관없이 모든 이들이 행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요엘서 1장 12절에 묘사된 영적인 절망감에서 우리가 응답하며 나아가야 할 부분들이다. 이것은 우리가 다가올 날들 가운데 -환란의 전과 도중, 그리고 그 후- 어떻게 자세를 취해야 하는지에 대한 행동 계획이다.

B. 1단계 - 금식을 선언하라. 우리는 함께 금식하며 나아가는 것을 위해 특정한 시간을 따로 떼어놓아야 한다. 이 행동 계획에는 애매한 것이 전혀 없다.

1. 이것은 사실 전심을 다해 나아가는 것의 한 부분이다(욜2:12-13). 그러나 이것은 자주 무시된다. 금식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 앞에서 전심을 다해 살 수 있는 능력을 배가시켜준다. 우리는 하나님을 움직이기 위해(감동시키기 위해) 금식하기보다,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의 은혜 앞에 둘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금식을 한다. 우리는 금식을 통해 무엇을 얻으려하기보다, 우리 자신이 무엇인가를 받을 수 있도록 우리 자신을 하나님 앞에 둔다. 이것은 하나님을 더욱 경험하기 위해 우리의 마음의 분량을 넓게 하는 것에 대한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나아가는 금식은 우리의 마음을 부드럽게 하고, 그 부드러워진 마음에 하나님께서 감동하신다.

2. 우리가 금식하고 있을 때는, 우리는 우리의 혼을 음식이나 다른 어떤 편안함으로 달래기를 거절하게 된다. 우리는 하나님을 더욱 더 원하는 거룩한 상처를 치료하길 원치 않으며, 그것으로 인해 영적인 갈급함과 절망감은 우리 안에 더욱 커져가게 된다. 이를 통해, 금식은 하나님으로부터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능력이 우리 안에 커지도록 한다. 그리고 우리 자신을 하나님과의 친밀함 가운데 드릴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을 배가시키게 된다.

3. 금식의 핵심은 하나님의 힘과 능력을 우리의 해결책으로써 껴안지 위해, 연약함을 자발적으로 선택하여 우리 자신을 하나님 앞에 두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냉담해진 마음을 하나님의 불 앞에 두며, 우리로 하나님을 향한 사랑으로 불타오르게 해달라고 구하며, 그것을 가로막고 있는 모든 것을 불태워달라고 구하게 된다. 비로소 우리는 하나님께서 방해물ㅇ이라고 밝혀 주신 것들로부터 우리의 마음을 구별하여 드리게 된다.

4.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의 충만함을 경험하며 나아가기를 원한다면 금식은 선택사항이 아니다. 이는 위임 명력이다. 우리는 금식으로 인해 강화되어진, 전심으로 다해 나아가는 것의 보호함 없이는 다가오는 환란들을 직면할 수 없다. 금식은 자기 추구(self-indulgence)가 거의 최상의 가치가 되어버린 서방 교회에게는 이상한 메시지가 된다.

5. 금식의 은혜는 모든 이들에게 가능한 것이다. 우리는 이 은혜에 대해 주께 구하기를 시작할 수 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기도하며 금식하며 기도로 나아가는 첫 발걸음(fasting-prayer 101)을 뗄 수 있다. "주님, 저로 하여금 금식을 원하는 마음을 사모하도록 하여주십시오." 주께서는 이러한 기도를 귀하고 온전한 것으로 여기시며, 우리가 그 안에서 주를 찾는 것을 계속한다면, 우리는 금식을 소망하게 될 것이다.

C. 2단계- 성화를 선포하라. 주께서는 모든 공동체가 함께 모여 기도 가운데 그를 찾기를 원하신다. 개인적으로 주께 나아가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국가적 위기의 극복을 위해서는 부족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기도 가운데 연합하여(협력하여) 함께 나아오는 것을 원하신다.

1."성회(Assembly)"- 한 자리에 함께 모이는 것. 요엘의 시대에 그들은 주의 집인 성전에 함께 모였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함께하는 가족들이 있으시며, 주께서 그의 충만하심을 그의 가족들에게 베푸시는 유일한 자리가 있게 된다. 우리가 충만함 가운데 다다르기 위해서는 각자의 성별됨이 너무나 중요하다. 그러나 함께 모이지 않고 따로 떨어져서는 올라갈 수 있는 한계가 존재한다.

2.우리가 함께 모이는 것에는 많은 이유가 존재한다. 실질적인 것 중의 하나는 우리 마음의 불(Fire in our heart)은 우리가 홀로 걸어가게 될 때는 가그라져 버린다는 것이다. 주께서는 다가올 환란이 얼마나 큰지 알고 계시며, 우리가 그것을 능히 감당할만한 힘이 없다는 것도 알고 계신다. 우리는 동일한 열정과 동일한 비전을 가지고 있는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모임으로써, 부분적으로 우리 자신이 견고히 서도록 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말하는 외로운 방랑자들과 같은 사람들이 항상 있다. "아, 저는 주님으로 인해 이미 충분합니다." 나는 긴 싸움에서 결국은 많은 기도의 개인주의자들이 지쳐서 사려져 가는 것들을 봐왔다. 성회들은 우리가 함께 동의하며 주를 향해 목소리 높여 나아갈 수 있는 기회이다.

3.연합에의 축복은 전심으로 함께 나아가는 주의 백성들의 연합함 속에서 일어난다. 여기에 하나님께서 명하신 복이 있다.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하셨나니 곧 영생이로다"(시133:1,3).

4.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축복의 높은 수준에 다다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기간 이상 함께 협력하여 연합되어 주를 향해 응답하며 나아가는 가운데서 풀어진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각 개인이 주의 가족으로서 함께 모일 때 더 많은 것을 부어주신다. 각각의 한사람으로서는, 우리는 한 도시나 나라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과 보호하심에 대해 제한된 양을 풀어놓을 수 있을 뿐이다.

5.한 사람에게는 성령 안에서 다다를 수 있는 최고 한계가 존재하게 된다.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기름부음 받은 중보자라 할지라도 한 나라 안에서 여러 사람들이 합력한 주를 향한 응답이 아니고는 다가오는 심판을 막을 수가 없었다.

"비록 노아, 다니엘, 욥, 이 세 사람이 거기 있을지라도 그들은 자기의 의로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겔14:14).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모세와 사무엘이 내 앞에 섰다 할지라도 내 마음은 이 백서을 향할 수 없나니 그들을 내 앞에서 쫒아 내치라"(렘15:1)

6.성령께서 은혜를 미리 전격적으로 부으시는 것은, 전 세계 가운데 친밀함으로 에너지를 얻으며 금식과 기도로 표현되는, 전심으로 나아가는 삶에 헌신하는 사람들의 그룹들을 일으키시기 위함이다. 우리가 합력하여 전심으로 나아갈 때 하나님께서 구원하실 것을 믿는 자들이라면, 우리는 환란이 닥칠 때까지 기다렸다가 상황을 해결해 나가기를 원치 않는다. 우리는 이 부분에 있어서 함께 협력하는 영적 역사를 만들기를 원한다. 우리는 금식과 기도의 삶의 형태로 합력하여 나아가는 근간이 되는 시스템을 세우기를 원한다.

7.성회 또는 신령한 집회라는 표현은 그것의 하나님 앞에서의 무게감을 말하고 있다. 여기서의 성스러움, 즉 거룩함(Sacred)은 문맥상 하나님을 향해 "헌신되어 있음" 혹은 "구별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하나님께서는 이를 거룩하다 여기시며, 이로 인해 그것은 우리에게 중요한 것이된다. 하나님께서 최우선이 되는 것은, 절대로 우리에게 무관심하거나 부수적인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어떤 집회가 거룩하고 성스러울 때, 그것을 등한시하는 것에는 변명의 여지가 없다. 우리는 자주, 이러한 일들에 대해 우리 시간이 허락하거나 그런 것에 대해 할 만한 기분이 조성되었을 때 우리 자신을 드리는 것을 생각하곤 한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께서 거룩하다 하시는 것에 대해 우리가 가져야 할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집회들의 성스러움에 대한 계시에 대해 교회들을 깨우실 것이다. 그때는 이러한 것들이 더 이상 무관심하게 여겨지지 않게 될 것이다.

8.성회를 소집하고 조직하기 위해서는 노력과 용기가 필요하다. 나의 친구 루 잉글(Lou Engle)은 수십만의 젊은이들을 2000년 9월에 워싱턴 DC로 소립하는 것에 대한 마음을 받았다. 일년 동안 나라를 여행하며 사람들을 불러 모은 결과, 그곳에는 40만 명의 참석자들이 모이제 되었다. 오! 한 나라를 소집하기 위한 그 노력을 보라!

9.하나님께서는 성회를 모으시되 스텝들에게 줄 급료와 수입언이 얼마나 되는지와 관계없이 일하시기를 원하신다. 성회를 여는 것은 많은 재정이 필요하게 된다. 내가 시무했었던 교회에서는, 몇 년 동안, 백 명이 넘는 유급(급료를 줘야하는) 스텝이 있었다. 우리가 3일, 7일 또는 21일간 성회를 소집할 때면, 보통 어떤 사람이 다음과 같이 말하곤 한다. "당신은 우리가 백 명의 사람들을 3주 동안 그들이 할 일들을 제쳐두도 기도를 하게 한다면 얼마나 많은 일을 못하게 되는지 계산대보셨습니까?" 그들이 일하지 않아도 얼마나 많은 급료를 그들에게 줘야 하는 지도요, 수입에서 얼마나 손해입니까?"

D. 3단계 - 주님의 목적에 따라 장로들이나 정부의 지도자들을 모으라. 하나님께서는 그가 사람들에게 위임하신 정치적 역활에 대해 귀하게 생각하신다. 이 사람들은 다른 지도자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이다. 요엘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가서 다른 지도자들에게 비전을 제시해라."

1.나는 지도자들이 그들의 바쁜 일정 때문에 가장 모으시 힘든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2.그들은 실제적인 짐을 지고 있고, 그들에겐 책임과 시행하도록 위임된 일들이 있다. 그들의 삶은 매우 정력적인 일정으로 가득차 있다. 한 도시나 나라의 장로들(리더들)을 모으는 것은 매우 많은 설득 작업과 비전 제시와 관계 형성의 노력 -많은 시간과 노력과 돋과 함께- 들어간다. 하나님께서는 지속적으로 지도자들을 함게 모으는 것에 대한 계획의 결과나, 어려움이나 노력의 분량에 대해 모르시는 분이 아니시다.

3.주께서는 요엘로 하여금 비전을 제시하며 그드을 확신시지기에 필요한 에너지를 들이라고 말씀하셨다.

E. 4단계 - 주의 집의 모든 땅의 거민들을 몰수히 모르라. 이해하기 쉬운 설명은 어느 한사람에게도 예외를 두지 않는다. 재림과 관련된 일들이 강도 있게 일어나기 시작하고 하나님께서 요엘이 예언했던 여호와의 날에 그의 성령을 퍼부으시기 시작할 때, 각 나라 도시의 경기장들은 믿는 이들과 (그들 중 맣은 수가 구원 받을) 믿지 않는 이들이 함께 모이게 되어 가득 차게 될 것이다.

1.우리는 많은 지역적인 성회들을 보게 될 것이다. 주께서는 이러한 지역적인 모임들을 이해 우리에게 거룩한 영감과 사람들을 모으는 특별한 위임을 주실 것이다.

2.우리는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몰수히 경기장으로 모으는 일에 시간과 돋과 필요한 에너지를 기쁨으로 쏟아 부어야만 한다. 비록 그것이 비현실적으로 보이고 많은 비용이 들지라도, 주께서는 그것을 마지막 대 환란을 예비하는 그의 계획으로써 원하신다.

F. 5단계 - 우리의 목소리를 높여 함께 주께 부르짖으라. 이는 무미건조한 마음 상태로는 성취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정직하고 진실해야 한다. 이것은 우리가 꼭 크게 소리 질러 부르짖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것은 소리의 크기에 관련된 것이 아니라, 함께 연결된, 맞물려있는 마음에 대한 것을 말한다. 부르짖는다는 것은 주께서 우리의 지역에 대해 약속하신 것에 대해 동의된 마음으로 함께 하나가 된다는 것을 말한다. 좀 이상하게 들릴지는 모르지만, 나는 기도가 가장 시시한 일이 되어버린 기도회에 여러 번 참석해본 일이 있다. 그곳에는 긴 설교외, 간증, 사역 보고와 담소를 나누는 수준의일들만이 있었다.
<요엘서 /마이크 비클/드보라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