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욜2:32)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롬11:26)
A. 요엘은 마지막 때에 누구든지 예수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을 것이라고 예언했다. 구원받음은 성경에서 몇 개의 구분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B. 첫 번째로, 우리는 죄 사함을 받고 중생(다시 태어남)하게 된다는 의미에서 구원받게 된다.
C. 두 번째로, 우리는 마지막 때의 재난과 관련하여 육체적인 죽음으로부터 보호되고 구원받고 자유함을 얻게 된다. 시편 91편에서는 마지막 때의 육체적인 보호하심에 대해 약속하고 있다.
“이는 저가 너를 새 사냥군의 올무에서와 극한 염병에서 건지실 것임로다 저가 너를 그것으로 덮으시리니 네가 그 날개 아래 피하리로다 그의 진실함은 방패와 손 방패가 되나니 너는 밤에 놀램과 낮에 흐르는 살과 흑암 중에 행하는 염병과 백주에 황폐케 하는 파멸을 두려워 아니하리로다 천인이 네 곁에서, 만인이 네 우편에서 엎드러지나 이 재앙이 네게 가까이 못하리로다 오직 너는 목도하리니 악인의 보응이 네게 보이리로다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나의 피난처시라 하고 지존자로 거처를 삼았으므로 화(evil)가 네게 미치지 못하며 재앙이 네 장막에 가까이 오지 못하리니”(시91:3-10).
D. 세 번째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삶에 필요한 물과 음식과 같은 것을 공급하심의 의미로써 구원을 얻게 된다. 이스라엘은 고센에서 하나님의 공급하심과 보호하심을 경험했다(출8:22-23, 9:4, 6, 26).
E. 네 번째로, 우리가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 가운데 걸어감으로써 우리 본연의 충만함(full destiny) 가운데 들어가게 됨으로 구원을 얻게 된다. 다른 말로, 우리는 영적으로 황무하고 무능한 것으로부터 구원받게 된다.
F. 다섯 번째로, 우리는 미혹과 믿음에서 떨어져 나가는 것으로부터 구원받고 보호받게 된다.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자기 양심이 화인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딤전4:1-2)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의 구원
“......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요엘 2:32)
A. 유대인 생존자의 남은 자들은 마지막 때에 모든 어려움을 겪으며 살아남을 것이다. 예루살렘에 있는 많은 이들이 멸망되더라도, 하나님께서 육체적으로 보호하시고 영적으로 구원하시는 남은 자들이 있을 것이다(롬11: 26).
B. 예루살렘은 적대적인 군대들에 둘러싸인 지구상에서 가장 치열하고 격렬한 도시가 될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위험한 곳이라 할지라도, 이들 중에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구원을 맛보게 될 이들이 있을 것이다. 요엘은 마지막 때에 예루살렘에 살고 있는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이 구원받게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
C. 이는 예루살렘에 있는 믿지 않는 유대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약속이다. 교회는 그들에게 이 성경 구절을 선포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이름을 부르는 자들에게 초자연적인 구원을 약속하셨습니다! 그의 이름은 예슈아(Yeshua)! 그는 예수님이십니다! 그는 당신을 구원하실 것입니다!” 그들 중 어떤 이들은 예수님의 이름을 부름으로 응답할 것이고, 자유하게 되며, 구원받게 될 것이다.
D. 이 예언은 또한 예루살렘 밖에 살고 있는 믿는 이들에게 위로가 된다. 왜냐하면, 주를 대적하던 자들 가운데에도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부으신다면, 하물며 다른 곳에는 얼마나 더하겠는가.
<요엘서/마이크 비클/드보라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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