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0/2011

강가에 모일 것인가 속으로 뛰어들 것인가?

하나님의 임재를 막연하게 찬양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임재 속으로 뛰어드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그저 은혜의 강가에 모일 것만이 아니라 은혜의 강 속으로 뛰어들어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교회의 음향시설, 아름다운 찬양, 목회자의 뛰어난 설교 때문에 하나님이 교회에 임재하는 것처럼 오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하나님은 이런 것들로 좌우되는 분이 아니시다.

교회시설이나 설교, 성가대 등은 우리를 위한 것이지 하나님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오직 우리가 거룩한 허기를 느낄 때,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예배할 때 반응을 보이신다.

하나님은 자신을 드러내시고 우리에게 임하시기 전에, 먼저 인간적인 프로그램을 파하신다. 하나님의 전능하심에 대한 모호한 상상이나 전지하신 하나님에 도전하는 인간적인 지식을 파하신다. 또 우리가 개발한 각종 영성 개발 프로그램이 보유한 인간적인 영성을 타파하신다.

하나님의 불길이 우리의 삶을 통과하면 우리에게 남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인간적인 기반 위에 뿌리내렸던 모든 것이 소멸한다. 오직 하나님을 의지하는 마음만 남는다.

하나님의 얼굴을 뵙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자신을 버려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임재를 체험함에 있어 공식을 원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의 관계가 공허하고 의례적인 행사로 전락하는 것을 원치 않으시며, 만날 때마다 신선한 기쁨을 맛보기 원하신다. 하나님은 오로지 하나님의 기쁘신 뜻에 따라 우리에게 하나님의 영광과 임재의 파도를 일으켜 주신다.

하나님의 임재가 어느 때, 어느 민족, 어느 교회에 몰아칠지 아무도 모른다. 부흥이란 하나님과 인간이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만났을 때 발생하는 법이다.

성도들에게 필요한건 하나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만남’이다.

우리는 하나님께 예배하기보다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도구에게 예배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바울이 “아무 육체라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치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라고 한 말을 가슴에 새겨야 한다. 나는 하나님의 임재를 체험한 후부터 교회에 갈 때 사람들을 섬기러 가지 않는다.

오직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교회의 모든 예배와 찬양, 기도 모임에 빠지지 않고 참석한다. 만일 당신이 한번이라도 하나님을 만났다면, 당신은 인간적인 만남에 회의를 느낄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의 관심은 오직 하나님께만 집중되기 때문이다.

단순히 설교만 듣고 끝나는 집회라면 하나님의 폭포수 같은 임재나 불같은 성령의 능력을 체험하기 힘들다. 하나님의 강력한 임재나 성령의 불길은 기도모임에서 체험하는 일이 많다. 그러므로 기도의 우선성 확보가 중요하다. 하나님과 인간의 만남은 강력한 힘을 발산한다. 그 힘으로 신약의 교회가 시작되었고, 오늘날에도 2천년전 예루살렘의 다락방 사건을 재현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대부분 검증된 인간적인 방법으로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려는 실수를 한다. 독생자 예수의 죽음을 통해 하나님께서 손수 찢으신 휘장을 오늘날 우리가 오히려 다시 꿰매고 있는 이상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인간의 율법적인 기준을 만들어 놓고 그 기준에 도달했다고 여겨지면 다음 단계로 인도하는 방법으로 하나님과 만나는 과정을 훼방하고 있다. 그러나 미안한 말이지만 하나님과 인간의 중재자 역할은 이미 예수께서 담당하고 계시다.

‘뉴에이지’를 비롯하여 세계는 영적인 배고픔을 호소하는 운동의 물결로 넘실대고 있다. 그러나 교회는 이런 영적인 움직임에 돌을 던지는 데만 급급해 있다.

물론 사람들이 그들의 가르침에 현혹되어 거짓 가르침을 따르게 될까봐 두려워서겠지만, 참된 교회라면 그들에게 돌 대신 ‘하나님의 임재’라는 떡을 주어야 한다. 그들의 영적 욕구에 귀를 기울이고, 참된 것으로 그 욕구를 채워줘야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교회 프로그램 상의 형식적이고 의식적인 종교행위에 의존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종교적인 고정관념 때문에 하나님이 이 시대에 행하고자 하시는 역사를 놓칠 수 있다. 하나님을 향한 배고픔으로 필사적으로 갈망할 때 하나님은 우리를 만나주신다. 강으로 뛰어들자! 우리 앞에는 약속의 땅이 기다리고 있다.

하나님 임재의 갈망과 감격중에서...토미 테니

불타는 입술과 뜨거운 가슴

당신은 하나님과의 만남을 갈망하며 열에 들뜬 자인가? 그 증상은 뚜렷하다. 만일 당신이 전심으로 하나님께 몰두한다면, 형식적인 교회 행사나 인간적인 방식을 혐오할 뿐 아니라, 자기만족이나 흥분을 겨냥한 감정의 과대포장, 마치 종교라는 무대 위에 올려진 공연 같은 뜨뜻미지근한 예배에 염증을 느낄 것이 분명하다.

거룩한 갈망으로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는 하나님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이럴 때 하나님 스스로 우리의 영역으로 이끌려 나오신다. 그러나 우리의 예배가 일정한 조건을 충족시킬 때 이것이 가능하다. 언제나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성에의 구성요소들이 적절한 기상조건과 알맞은 습도, 실내외의 적당한 기온차가 있으면 독특한 형태의 성에로 만들어져 우리 눈에 보이듯이, 영적 영역에 알맞은 영적 온도변화가 있을 때 ‘하나님의 임재’라는 결정이 나타난다.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 주변에 계시지만 영적 온도변화가 없기에 그분을 만날 수 없다.

이사야가 하나님을 만나던 날 일정한 조건이 충족되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임재’라는 영원한 형태로 그의 앞에 모습을 드러내신 것이다. 그러나 나라가 부강해지자 교만해진 웃시야 왕은 제사장의 직분을 침해하려했고 그로 인해 문둥병에 걸려 죽었다. 교만한 웃시야 가 자기 고집대로 하나님과 접촉하려 했으나, 이것은 하나님의 징벌로 이어졌다.

오늘날 교회 역시 우리 방식대로 하나님께 가고자 하는 웃시야 신드롬을 겪고 있다. 바울이 말한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없는’ 교만한 자를 하나님은 내치실 것이다. 우리의 교만한 마음이 예배를 더럽히고 하나님의 임재를 체험하지 못하게 한다. 웃시야 신드롬을 치유하는 유일한 해결책은 하나님의 임재를 체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타는 입술과 뜨거운 가슴이다. 평생을 의지하던 웃시야 왕 사후 의지할 곳이 없어 비통해하는 이사야에게 비로소 하나님은 그 모습을 보이셨다. 우리의 육신의 왕이 죽었을 때 비로소 살아있는 영의 왕과 영의 왕국이 그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성전에서 하나님을 만나기 전에도 이사야는 유다민족을 향해 많은 예언을 해왔지만, 하나님을 만난 이후, 그의 사고와 삶은 완전히 변했다. 이사야 1장에서 5장까지는 이사야 자신과 민족의 죄에 대한 심판과 경고의 내용으로 일관하다가 6장에서 하나님을 만난 후 60장에 걸쳐 그는 믿을 수 없을 만큼 강력한 예언적 선포를 한다. 그는 전능하시고 영존하신 하나님에 대해 선포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임재를 체험하게 되면 인간 중심의 설교와 찬양에 환멸을 느끼게 되며 이전과 전혀 다르게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순수한 흥분과 기쁨을 누리게 된다. 당신의 운명과 미래를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민족과 국가를 변화시킨다. 하나님이 여기 계시기 때문에 우리의 시야가 근본적으로 바뀌게 된다.

우리의 예배와 찬양은 결코 완전하지 못하지만 하나님은 부족한 것을 완전한 것으로 받아주신다. 왜냐하면 우리가 그분의 자녀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아무런 문제없는 것처럼 행동할 때 우리에게 관심 갖지 않으신다.

하나님이 진정으로 원하시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고, 간절히 갈망하는 것이다. 내 생각과 이상, 내 방법을 버렸을 때, 하나님께서는 비로소 그 모습을 나타내신다. 자아를 버리고, 야망을 포기하고, 겸손한 자세로 하나님께 나아갈 때, 우리는 어느 순간 하나님과 만나게 될 것이다.

하나님 임재의 갈망과 감격중에서...토미 테니

구속자 예수님

“율법을 따라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하게 되나니 피흘림이 없는즉 사함이 없니라”(히9:22)

‘구속’(求贖)이란 대가를 지불하여 구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인류의 조상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범죄한 이후, 모든 사람이 마귀에게 팔렸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영혼이 죽고, 육체가 병들고, 생활에 저주가 다가온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요10:10)고 하심으로, 예수님께서 친히 우리의 구속자가 되심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좋으신 예수님을 구주로 모시기만 하면 우리의 생활 속에 좋은 일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예수님을 구주로 모실 때 우리에게 어떤 좋은 일이 일어나게 되는 것일까요?

첫째로, 병고침을 받고 강건하게 됩니다.
이사야53장5절을 보면,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의 언약함을 친히 담당하여 우리의 병을 치료해주셨습니다.

둘째로, 가난을 면하고 부요하게 됩니다.
성경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너희로 부요케하려 하심이니라” (고후8:9)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가난하게 되심으로 우리를 부요케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도록 하신 것입니다(고후9:8)

셋째로, 저주를 면하고 복을 받게 됩니다.
성경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 있는 자가 하였음이라”(갈3:13)고 말씀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 달려 저주를 받으심으로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가 아브라함의 복을 받을 수 있도록 길을 열어 놓으셨습니다.

우리는 구속자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죄에서 놓여나고, 병을 고침 받으며, 저주에서 해방된 신분으로 변화됩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예수님께서 우리를 구속하심을 믿고 더 이상 마귀의 종노릇하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아야겠습니다.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사함을 얻었도다”(골로새서1:13,14)

점선(===)이하의 말씀은 순복음신문 “오늘의 묵상”에서 발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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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지도자의 모습-

르호보암은 솔로몬의 뒤를 이어 왕이 된 인물입니다. 백성들은 르호보암이 왕이 되자 솔로몬시대에 고역과 과중한 세금을 감당했기 때문에 이를 감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르호보암은 먼저 원로들과 의논을 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충고를 듣지 않고 사사로운 정에 끌려 자기와 함께 자란 소년들의 의견을 따랐습니다. 인자하고 관대한 선정을 버리고, 강포한 독재정치를 하기로 선택한 것입니다. 결국 그는 백성들로부터 버림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모두 영적인 지도자들이거나 머지않은 장래에 지도자의 역할을 해야 할 사람들입니다. 우리가 지도자로 일할 때, 르호보암왕은 큰 본보기가 됩니다. 르호보암왕처럼 개인적인 친분관계나 사적인 일에 귀를 기울인다면 공적인 일을 그르치게 될 뿐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 기도- 
지혜의 근원되신 하나님! 진심으로 우리를 도와주는 올바른 충고를 분별하여 귀 기울일 수 있는 지혜를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