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1/2010

마지막 때에 대한 150개 장(2) - 마이크 비클

구약의 대선지자들
이사야 2: 예수님은 천년왕국에서 예루살렘으로부터 열방을 다스리실 것이다.

이사야 4: 천년 왕국은 여호와의 싹으로서 예수님의 통치 아래 있을 것이다(23:5; 33:15; 3:8; 6:12).

이사야 5: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은 이 세대의 끝에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은 BC 721년 하나님께서 앗수르를 통해 이스라엘을 징계하셨을 때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이사야 9: 재림의 기간 동안, 예수님은 이스라엘을 침공하는 적그리스도를 물리치실 것이다. 이 문단은 이사야 시대에 앗수르왕 산헤립이 침공할 때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그러나 그 시기에 이 문단의 세부 사항이 완전하게 성취된 것은 아니었다. “불의 섶같이 살라지는” 군인들의 신과 옷으로 인해 “탈취물을 나눌 때”의 “즐거움이 더해지는” 것과 같은 시간(9:3-4)은 존재하지 않았었다. 약속된 아기가 다윗의 왕좌에 앉아 나라를 굳게 세우며 정의와 공의로 온 땅 위에 왕국을 세우시는 것(9:7)도 일어나지 않았다. 다윗의 왕좌는 메시야 통치의 지상적 차원을 말하는 것이다.

이사야 11: 예수님은 천년왕국을 다스리시며 악한 나라들을 심판하신다.

이사야 12: 이사야 11장에 묘사된 대로 예수님께서 적그리스도의 압제로부터 이스라엘을 해방하시고 천년왕국을 시작하신 후에 이스라엘은 이 예언적 노래를 부르게 될 것이다. 11-12장은 예수님께서 이스라엘을 모으시고 회복하신 후에 시온에서부터 온 땅으로 뻗어가는 하나님의 통치에 대한 영광스러운 그림을 보여준다.

이사야 13: 이사야는 세대의 끝에 있을 바벨론의 패망을 묘사한다. 유다에 대한 바벨론의 압제(BC 605-539) BC 539년에 바사가 바벨론을 물리치면서 종결되었다. 바벨론은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50마일 남쪽)에서 다시 재건되고 확립될 것이다. 그것은 적그리스도를 위한 사령부들 가운데 하나로서 회복되고 사용될 것이다. 바벨론은 전세계적인 사단적 종교 경제 네트워크의 센터로 기능하게 될 것이다(13-14; 50-51; 17-18). 예레미야 50-51장에서 바벨론에 대해 예언된 심판은 갑작스러운 그리고 영구적인 멸망으로 묘사되었다. 이러한 것들은 아직까지 충만하게 일어나지 않았다.

이사야 14: 사단과 적그리스도의 궁극적인 패배는 세대의 끝에 일어난다. 요한계시록 19:20에 기록된 대로 오직 적그리스도와 그의 운명은 무덤도 묘도 없는 바벨론 왕에 대한 묘사와 일치한다(18-20). 그는 산 채로 불 못에 던져질 것이다. 이 예언은 BC 539년에 바사에 의해 시행된 바벨론에 대한 심판에서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아사야 18: 아마겟돈에서 적그리스도의 군대가 예수님께 패배할 때, 하나님께서 구스(에티오피아) 땅의 편에 서셔서 적그리스도를 대항하여 움직이실 것을 약속하신다(18:4-6). 다니엘11:42-43에서 적그리스도는 구스와 애굽을 침공할 것이다. 주님은 예수님의 재림 기간 동안 애굽(19)과 구스(18)를 구원하실 것이다. 7절은 “그 때”를 세대의 끝으로 묘사한다. 구스와 앗수르는 예수님께 경배하기 위해 예물을 가지고 올 것이다.

이사야 19: 예수님의 재림 시에 이집트에 국가적인 부흥이 있을 것이다 (19:18-22). 애굽과 앗수르에 대한 세부 사항, 즉 애굽과 앗수르가 서로를 섬기며 경제적, 정치적 조화(대로)를 이루어, 애굽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앗수르는 하나님의 손으로 하신 일이 되며, 이스라엘이 예수님의 기업이 되는 것은 역사적으로 아직 성취되지 않았다. 이것은 재림 후에 성취될 것이다.

이사야 21: 세대의 끝에 바벨론의 마지막 패망이 일어나고 이 예언이 온전히 성취될 것이다. 이 문단은 BC 529년에 바벨론의 멸망 기간 동안 부분적으로 성취되었고 유대인의 귀환으로 인해 기쁜 소식이 되었다. 귀환은 자유케 되어 땅에 돌아오고 성전을 재건하는 것이었다.

이사야 24: 이것은 대환난과 천년 왕국 기간 동안 우주적인 심판을 묘사한다. 21절은 이 땅의 왕들에 대한 심판을 의미한다.

이사야 25: 이사야는 천년 왕국을 묘사한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그의 백성들에게 연회를 베푸시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며, 죽은 자의 부활에 의해 죽음이 영구적으로 제거되는 일을 포함한다.

이사야 26-27: 유다의 노래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대한 것이며 부활에 대한 언급(26:19)을 포함한다. 이사야 27:12은 세대의 끝에 앗수르와 애굽으로부터 이스라엘이 모이는 것을 의미한다.

이사야 28: 이 예언의 온전한 성취는 이스라엘이 적그리스도와 동맹을 맺고 소위 죽음의 언약으로 들어갈 때 이루어질 것이다. 적그리스도는 예수님의 재림 전 3년 반 동안 이 언약을 깨뜨리게 되고 그 후에 예루살렘을 짓밟게 될 것이다(18). 이것은 이스라엘이 이사야 시절에 앗수르 군대의 침략에 맞서서 애굽과 언약을 맺었을 때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예수님은 이사야28:16-17에서 보는 것처럼 재림 때에 이스라엘을 구원하실 것이다(21:42; 12:10; 20:17; 4:11; 9:33).

이사야 29: 이사야는 세대의 끝에 있을 이스라엘의 심판과 회복을 예언한다(14, 17-24). 하나님은 예루살렘이 포위되게 하시고 열방이 침략하게 하실 것이다(29:1-7; 3:2; 3:8; 12:2-3; 14:2). 이 문단은 산헤립의 군대가 초자연적으로 멸망했을 때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39).

이사야 30: 이스라엘의 완전한 반역과 심판(6)은 궁극적으로 마지막 때에 주께서 회복시켜주시기 직전까지 성취될 것이며, 앗수르라 불리는 적그리스도를 심판하실 것이다.

이사야 31: 마지막 때 이스라엘의 국가적인 회개와 적그리스도로부터의 구원이 묘사된다. 7절의 국가적 회개는 이스라엘 역사상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 부분적인 성취는 히스기야가 시행한 개혁에서 이루어졌다.

이사야 32-33: 앗수르 군대의 패배는 예언적으로 대환난 기간 예수님께서 이스라엘의 왕으로 오시는 때를 묘사한다. 많은 유대 도시들이 BC 701년 전투에서 소화되었다.

이사야 34: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마지막때의 심판과 예수님의 재림때 에돔의 멸망이 예언되었다.

이사야 35: 이사야는 천년왕국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땅의 치유를 묘사한다. 바벨론 귀환 시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지만, 10절에서 보는 대로 영영한 희락이 오고 슬픔이 사라지는 것이 성취되어야 한다. 5-6절의 생리적인(physiological) 회복은 예수님의 사역과 사도들의 교회 안에서 성취되었다. 재림 시에 이스라엘은 온전한 생태적인(ecological) 회복(1, 2, 7)과 구원(4)을 보게 될 것이다.

이사야 40: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는 것과 예수님의 재림을 볼 것이다. 예언적인 메신저들이 종말론적인 영광이 이 땅에 임하는 것에 대해 열방을 준비시키도록 세워질 것이다. 이 예언은 예수님의 초림 시에 세례 요한의 선두주자적인 사역으로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그러나 요한의 사역으로 “모든” 육체가 주님의 영광을 다 함께 보지(5) 않았으므로 요한은 부분적인 성취였다는 것이 분명해진다.

이사야 41: 이스라엘은 세대의 끝에서 온전하게 치료되고 회복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택하심을 굳게 하시고, 확실하게 하셔서 이스라엘을 압제한 모든 나라들을 패배시키실 것이다. 바로 그 때 예수님께서 온 땅의 하나님으로 높여지실 것이다.

이사야 42: 하나님의 공의가 전세계적인 예배 운동과 함께 예수님의 재림 시에 온 땅을 채울 것이다(10-12). 이 문단은 예수님의 초림 시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이사야 43: 예수님은 이스라엘을 열방으로부터 온전히 구속하시고, 세대의 끝에 그 백성들을 그 땅으로 돌아오게 하실 것이다.

이사야 44: 주님은 이 세대의 끝에서 그분의 영을 이스라엘에 부으실 것이다. 이것은 이스라엘이 영적으로, 사회적으로, 환경적으로 회복되는 국가적인 부흥을 불러 일으킬 것이다. 예수님은 전지구적으로 이스라엘의 구속자, 온 땅의 왕으로 알려지실 것이다.

이사야 47: 바벨론에 대한 이 예언은 BC 529년에 성취되었다(5). 그러나 그것은 이사야 13, 예레미야 50-51, 요한계시록 17-18장에 묘사된 것과 같이, 마지막 때의 바벨론의 패망에 대한 예언적인 그림이다.

이사야 48: 대환난은 이스라엘을 시험하고 연단하는 의미(10)이며, 예수님은 이 세대의 끝에서 그분의 기업(그분의 영광)을 갖게 되실 것이다. 하나님은 그의 분노를 돌이키셔서 이스라엘이 완전히 멸절되지 않게 하신다.

이사야 49: 이사야는 마지막 때에 예수님께서 갇힌 유대인들을 이스라엘로 돌아오게 하신 후 천년 왕국에서의 그분의 전세계적인 리더십을 묘사한다. 이 문단은 예수님의 초림 때에 처음 성취되었다(고후6:2). 이것은 하나님의 구원이 땅 끝까지 이르는 때에 궁극적으로 성취될 것이다(6).

이사야 53: 세대의 끝에서 이스라엘은 국가적으로 이런 고백을 드릴 것이다. 이 예언은 부분적으로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8:32-37)과 예수님의 치유 사역(8:14-17)에서 성취되었다.

이사야 56: 재림 후에 예루살렘의 기도의 집이 그려진다. 이 예언은 사도행전에서 보는 것처럼 많은 이방인들이 구원에 이르게 되는 사도적 사역에 의해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이사야 59: 이사야는 실제 역사뿐 만 아니라 하나님의 심판이 온전히 나타나는 세대 끝(18)에서 이스라엘의 반역과 부정(14-15)을 묘사한다. 그 시기에 예수님은 죄와 압제자(적그리스도)로부터 시온을 구원하시기(17-20) 위해 오시면서 적들과 전쟁을 하실 것이다. 사람으로 오신 하나님은 열방 중에 공의를 세우시는 위대한 중보자이시다.

이사야 60: 하나님의 축복이 천년 왕국의 이스라엘에게 머물러 있으며, 열방은 이스라엘에게 물질을 가지고 올 것이다.

이사야 61: 예수님께서 천년 왕국에서 열방을 회복하신다. 이사야 61:1은 예수님의 초림 때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이사야 62: 하나님은 예루살렘이 이 땅에서 영적/정치적 수도가 되게 하실 것이다. 하나님은 마지막 때에 예루살렘이 온전케 되기를 간구하는 중보자(파수꾼)을 세우시기로 약속하셨다.

이사야 63: 예수님은 재림 때에 땅의 왕들과 전쟁을 일으키실 것이다. 예수님은 에돔(현대의 요르단)을 지나서 예루살렘으로 행진해 오실 것이다. 요한은 요한계시록 19:11-21에서 예수님께서 땅의 왕들과 전쟁을 하실 것이라고 예언하면서 이 구절을 참조하였다.

이사야 64: 이 장은 이사야가 이사야 63장에서 에돔을 지나 오시는 예수님을 보면서 재림을 위해 드리는 기도이다. 이 기도는 예수님께서 하늘에서 오시는 것으로 묘사한다. 이것은 천상의 영역이 눈에 보이도록 열리는 것, 하늘로부터 내리는 불, 지진을 포함한다. 대적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와 언약 백성에 대한 자비가 이 문단에서 강조된다.

이사야 65-66: 천년 왕국과 그 이후에 하나님의 백성은 깊은 기쁨을 가지고 있다.

예레미야 30: 예레미야는 대환난 때(3-8)와 “끝날(the latter days)(24)의 이스라엘을 묘사한다. 이 장의 후반부는 이스라엘이 대적들로부터 완전하게 보호를 받게 되는 때와 포로에서 돌아와 평강 가운데 예배하는 것에 대해 말한다. 이것은 BC537년에 바벨론 포로 귀환 때와 이스라엘이 1948년 재건되었을 때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여기에 나열된 약속들은 천년 왕국에서 완전하게 성취될 것이다.

예레미야 31: 30장에 시작된 이스라엘의 마지막 때의 구원과 회복이 묘사된다. 특별히 “에브라임”을 징벌하신 후에 주시는 회복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이 중요하다. 이것은 예레미야 사역 때까지 100년 이상 이스라엘로부터 분리되어 잊혀져 있었던 10개의 북쪽 지파들을 뜻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구원하시고, 흩어졌던 지파들에게 긍휼을 베푸실 것이며, 그 백성이 다시 연합되는 때에 큰 축복과 번영을 주실 것이다. 이 일은 모든 이스라엘이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세워진 “새 언약”(31-34)을 받아들인 후에 일어나게 된다.

예레미야 33: 이스라엘과 유다가 모든 열방 앞에서 존귀하게 되는 천년 왕국 때에 하나님의 언약의 약속들이 충만하게 이뤄질 것이다.

예레미야 50-51: 바벨론의 패망은 궁극적으로 재림의 기간 동안 성취될 것이다. BC 539년 바사 군대에 의한 바벨론의 패망은 예레미야50장의 부분적인 성취였다. 그러나 이 예언의 많은 구체적인 세부 사항들은 그 때 성취되지 않았다. 요한은 미래에 있을 바벨론 심판의 언급으로서 예레미야 51장을 인용하였다. 그러므로 이 두 문단에는 바벨론이 주님에 의해 급격하게 압제 당하고 격렬하게 심판 받게 되리라는 미래의 시나리오를 지칭하는 예언적 선포가 여러 군데 있다.

에스겔 5: 역사상 가장 큰 기근(9; 12:1; 24:21)이 세대의 끝에 일어나는 것으로 그려진다. 이 예언은 BC 586년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이 중요한 구절은 이 장 전체가 세대의 끝에 있을 예루살렘의 마지막 파괴에 연결되게 한다.

에스겔 11: 세대 끝에 있게 될 이스라엘의 회복은 모든 이스라엘 민족이 그 땅으로 돌아와 메시야 앞에 모이는 날(14-20)에 일어나게 된다. 이것은 바벨론 포로 때와 1948년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