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rael’s End Time Dilemma
I. 하나님의 이스라엘 회복 계획
GOD’S STRATEGY TO RESTORE ISRAEL
(슥1:14)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예루살렘을 위하며 시온을 위하여 크게 질투하며”
A. 하나님께서는 그분이 택하신 언약의 백성들에 대해 열심이 특심이시다. 그의 눈동자라고 칭하신 이 백성(스가랴 2:8)들을 하나님께서는 택하셨으며, 이 백성은 하나님의 계획 우선순위에 있다. 하나님께서 이들을 사랑하시는 이유는 목적이 있어서 그들을 택하셨기 때문이며, 이들을 통해서 예루살렘에서부터 공의를 베푸실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약속하신 모든 언약을 성취함으로 이를 이루실 것이다. 하나님은 그분의 영광을 위해서 이 모든 일들을 이루실 것이다. (겔 36:22-23) 그러므로 너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 족속아 내가 이렇게 행함은 너희를 위함이 아니요 너희가 들어간 그 열국에서 더럽힌 나의 거룩한 이름을 위함이라 열국 가운데서 더럽힘을 받은 이름 곧 너희가 그들 중에서 더럽힌 나의 큰 이름을 내가 거룩하게 할지라 내가 그들의 목전에서 너희로 인하여 나의 거룩함을 나타내리니 열국 사람이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B. 열방이 하나님께 무릎 꿇게 하는 길은 오로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언약을 모두 성취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천년왕국때 행하실 모든 일들은 예루살렘에 공의를 베풀고, 예수님이 천년왕국을 다스리실 때 예루살렘을 통해서 만방으로 공의를 베풀기 위함이다.
(사 62:1-2) 나는 시온의 공의가 빛 같이, 예루살렘의 구원이 횃불 같이 나타나도록 시온을 위하여 잠잠하지 아니하며 예루살렘을 위하여 쉬지 아니할 것인즉 열방이 네 공의를, 열왕이 다 네 영광을 볼 것이요 너는 여호와의 입으로 정하실 새 이름으로 일컬음이 될 것이며
C. 하나님의 “문제”는 예수님께서 인간으로 이 땅에 오셨을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를 부인한것에 있다. 성경은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돌아오며,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과 언약을 맺기전에는 이스라엘을 향한 언약을 이루지 못한다고 명확하게 말씀하고 계신다. (마 23:38-39) 보라 너희 집이 황폐하여 버린바 되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할 때까지 나를 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D. 또한, 사탄은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이 이루어지지 못하도록 어떻게해서든 방해할 것인데, 만약 그렇게 된다면 이스라엘의 패망을 가지고 올 것이다. 만약 사탄이 이스라엘을 멸망시킬 수 있다면, 아브라함 언약이 이루어지지 못할 것이고, 결국은 전 세계가 회복되지 못할 것이다.
E. 하나님의 뜻을 꺽을 수는 없겠지만,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회개하고 돌아오게 하기 위한 두가지 계획이 있다. 1) 하나님께서는 잠잠하지 않으실 것이다 2) 하나님은 쉬지 않으실 것이다(이사야 62:1). 하나님께서는 마지막때에 예언하는 교회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계시를 이스라엘에게 보이실 것이며, 심판때에 이스라엘을 회개하게 하기 위해서 공의와 자비를 베푸실 것이다.
F. 마지막때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많은 것을 행하시려는 이유는 다음에 있다:
1. 그들이 죄를 자복하고 하나님께 불순종한 것과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이루지 못한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
2. 하나님께서그들의 모든 고통을 허락하신것은 그들의 불순종때문인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
(레 26:40-42) 그들이 자기 죄와 그 열조의 죄와 및 그들이 나를 거스린 허물을 자복하고 또 자기들이 나를 대항하였으므로 나도 그들을 대항하여 그 대적의 땅으로 끌어 갔음을 깨닫고 그 할례받지 아니한 마음이 낮아져서 그 죄악의 형벌을 순히 받으면 내가 야곱과 맺은 내 언약과 이삭과 맺은 내 언약을 생각하며 아브라함과 맺은 내 언약을 생각하고 그 땅을 권고하리라
3. 예수님이 이스라엘의 메시야인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Matt.23:39)
II. 야곱의 환난 기간 THE TIME OF JACOB’S TROUBLE (JER.30:7)
(렘 30:7) 슬프다 그 날이여 비할데 없이 크니 이는 야곱의 환난의 때가 됨이로다 마는 그가 이에서 구하여 냄을 얻으리로다
A. 성경은 마지막때의 환난에 대해서 여러번 언급하며, 이스라엘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명시한다. 예레미야와 다니엘 선지자 그리고 예수님에 의하면 이 환난은 그 어느때의 환난보다 극할 것이라고 예언한다. 하지만 이 환난때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그리고 전 세계)을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날 예수님의 재림을 위해서 예비하실 것이라고 한다.
B. 마지막때의 환난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악함을 다루실 것이다; 사탄의 격노와 하나님의 심판을 통해 이스라엘이 항복하고 하나님께 돌아오게 만들것이다.
III. 이스라엘의 고통을 허락하시는 하나님의 목적
UNDERSTANDING GOD’S PURPOSE IN ISRAEL’S SUFFERING
A.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세상의 대재판장과 그의 성품을 이해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자비를 베푸시기를 원하시며(미가7:8-20), 악한 자들을 벌하시는 것을 기뻐하시지 않는다(겔18:23; 33:11).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목적은 결국 자비를 베풀기 위해서이다. (신 28:63) 이왕에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선을 행하시고 너희로 번성케 하시기를 기뻐하시던 것 같이 이제는 여호와께서 너희를 망하게 하시며 멸하시기를 기뻐하시리니 너희가 들어가 얻는 땅에서 뽑힐 것이요
B. 하나님의 심판은 이스라엘을 구원하여 그들의 삶의 목적을 이루게 하기 위한 하나님의 자비 전략이다. 심판을 하시지 않는다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완전히 멸망하는 방법밖에 없을 것이다. 심판을 내리기를 원하시는 이유는 오직 심판을 통해 회개하는 심령이 생겨서 생명을 구할 수 있을 것이며, 궁극적으로 이스라엘이 구원되고 하나님의 영광이 이 땅에 나타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고전 11:32) 우리가 판단을 받는 것은 주께 징계를 받는 것이니 이는 우리로 세상과 함께 죄 정함을 받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사 10:22) 이스라엘이여 네 백성이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돌아오리니 넘치는 공의로 훼멸이 작정되었음이라
C. 이스라엘은 제사장으로서 이 땅에 하나님을 전파하라는 높으신 부르심이 있기 때문에 만약 그들이 하나님에게로부터 멀어졌을 때는 심한 형벌을 받을 것이라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see Deut 4; Lam1:9)
D. 하나님께서는 연단을 통하여 이스라엘에게서 불의(하나님을 향한 굳은 마음)를 없애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그의 영광으로 빛나기 전에는 쉬지 않으실 것이라고 약속하셨으며, 최소의 연단으로 많은 영혼들을 그분의 깊은 사랑으로 인도하실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그의 영광은 이것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E.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스라엘의 구원이지 멸망이 아니다. 벌은 당시에는 심하게 보일 수 있으나, 멸망이나 인간의자유의지를 꺾는 결과를 자아내지는 않을 것이다. (렘 30:1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원할 것이라 내가 너를 흩었던 그 열방은 진멸한다 할지라도 너는 진멸하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내가 공도로 너를 징책할 것이요 결코 무죄한자로 여기지 아니하리라 (렘46:28)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종 야곱아 내가 너와 함께 하나니 두려워 말라 내가 너를 흩었던 그 열방은 다 멸할지라도 너는 아주 멸하지 아니하리라 내가 너를 공도로 징책할 것이요 결코 무죄한자로 여기지 아니하리라
F. 심판은 예언한대로 매우 극할 수 있으나 죄에 대한 대가이다. 하나님은 완전한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연단 역시 완전하다. 너무 많이도 아니고 너무 적게도 아니다. 하나님만이 어떠한 심판이 암덩어리 (죄)를 이스라엘에게서 몰아내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나라로 만들 수 있는지 아신다. 얼마나 ‘울퉁불퉁한 돌’이 깎여야지 다이아몬드가 빛을 반사하듯이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나타낼 수 있을까?
G. 우리는 이스라엘이 극한 심판을 겪고 있는 중에도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하지 않으신 것이 아니며, 그분의 계획을 위해서 모든 일들을 합력해서 선을 이루시기 위해서 준비하신다는 것을 깨닫아야 한다. 우리가 “왜 하나님은 이런 나쁜일들을 허락하셨을까” 또는 “유태인 대학살때 하나님은 어디 계셨는가”라는 등의 질문을 할 수 있다. 정확한 답은 우리가 알 수 없지만 하나님께서는 항상 그의 백성과 함께 동행하신다는 것을 확신해야 한다. (시 121:4) 이스라엘을 지키시는 자는 졸지도 아니하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리로다
IV. 마지막때의 하나님의 심판
ASPECTS OF GOD’S JUDGMENTS IN THE END TIMES
A.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어려운 시기
(마 24:21-22)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할 것이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나 그러나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 날들을
심판의 중심은 이스라엘 땅에 있다.(Psalm 102;Zec.12)
B. 이스라엘 역사상 이제까지 있었던 3 번의 심판보다 훨씬 고통스러울 것이다.
1) 느부갓네살의 예루살렘 정복 (c.586 B.C) – (SEE LAM.)
2) 티투스의 예루살렘 정복 (c.70 A.D.)
3) 나치의 유태인 대학살 (1939-1945). 나치의 유태인 대학살 동안 1/3 의 유태인들이 사살당했다. 마지막때의 환난때에는 유태인들의 2/3 이 죽거나 “끊어질” 수 있다.
(슥 13:8-9)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온 땅에서 삼분지 이는 멸절하고 삼분지 일은 거기 남으리니 (9) 내가 그 삼분지 일을 불 가운데 던져 은같이 연단하며 금 같이 시험할 것이라 그들이 내 이름을 부르리니 내가 들을 것이며 나는 말하기를 이는 내 백성이라 할 것이요 그들은 말하기를 여호 와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
C. 이스라엘 민족중 소수의 백성들이 환난에서 살아 남을 것이다 (이사야 1:7- 9; 11:11; 37:31). 생존자들이 있을 것이라는 약속에는 하나님께서 이러한 심판을 직접 다스리신다는 뜻이 강하게 내포되어있다. 환난이 너무 극심해서 아무도 살아남지 않을 것이라고 보일수 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나라국민의 대부분이 말살되어도 생존자들이 있을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국민 전체의 말살은 허락하지 않으실 것이다
(사 10:20-22) 그 날에 이스라엘의 남은 자와 야곱 족속의 피난한 자들이 다시 자기를 친 자를 의뢰치 아니하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 여호와를 진실히 의뢰하리니 남은 자 곧 야곱의 남은 자가 능하신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라 이스라엘이여 네 백성이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돌아오리니 넘치는 공의로 훼멸이 작정되었음이라
D. 하나님께서는 이 환난기간을 통해 이스라엘이 벼랑끝에 서게 할 것이다.
God will bring the nation to the end of itself through this time of suffering.
(단 12:7) 내가 들은즉 그 세마포 옷을 입고 강물 위에 있는 자가 그 좌우 손을 들어 하늘을 향하여 영생하시는 자를 가리켜 맹세하여 가로되 반드시 한때 두때 반때를 지나서 성도의 권세가 다 깨어지기까지니 그렇게 되면 이 모든 일이 다 끝나리라 하더라
E. 민족의 구원은 확실하다. 하나님께서는 누구든지 환난을 통과하면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야곱의 환난을 통해 민족이 멸망하는 것이 아니라 구원을 받을 것이다. (야곱이 환난을 겪는 시기 목적은구원이다)
(렘31:2)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칼에서 벗어난 백성이 광야에서 은혜를 얻었나니 곧 내가 이스라엘로 안식을 얻게 하러 갈 때에라
(욜2:32)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롬11: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록된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F. 이스라엘 마지막때의 환난은 하나님의 심판, 사탄의 분노와 극심한 인간의 죄악이 결합하는 결과일 것이다. 구분을 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이렇게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1. 하나님의 행하심 God’s activity - (슥 14:1-2) 여호와의 날이 이르리라 그 날에 네 재물이 약탈되어 너의 중에서 나누이리라 내가 열국을 모아 예루살렘과 싸우게 하리니 성읍이 함락되며 가옥이 약탈되며 부녀가 욕을 보며 성읍 백성이절반이나 사로잡혀가려니와 남은 백성은 성읍에서 끊쳐지지 아니하리라
2. 사탄의 분노 age - 이스라엘을 향한 사탄의 분노는 어느때 보다 강하게 나타날 것이다. 사탄의 마지막 생존 발악이다. 만약 이스라엘을 멸망시키는데에 성공한다면 예수님이 재림을 못하실 것이고, 사탄은 계속 이 세상을 지배할 수 있을 것이다.
(계12:1-17)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면류관을 썼더라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써 부르짖더라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면류관이 있는데 그 꼬리가 하늘 별 삼분의 일을 끌어다가 땅에 던지더라 용이 해산 하려는 여자 앞에서 그가 해산하면 그 아이를 삼키고자 하더니 여자가 아들을 낳으니 이는 장차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라 그 아이를 하나님 앞과 그 보좌 앞으로 올려가더라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 서 일천 이백 육십 일 동안 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으로 더불어 싸울쌔 용과 그의 사자들도 싸우나 이기지 못하여 다시 하늘에서 저희의 있을 곳 얻지 못한지라 큰 용이 내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 쫓기니라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음성이 있어 가로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이루었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자가 쫓겨났고 또 여러 형제가 어린 양의 피와 자기의 증거하는 말을 인하여 저를 이기었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그러므로 하늘과 그 가운데 거하는 자들은 즐거워하라 그러나 땅과 바다는 화있을찐저 이는 마귀가 자기의 때가 얼마 못된줄을 알므로 크게 분 내어 너희에게 내려갔음이라 하더라 용이 자기가 땅으로 내어쫓긴 것을 보고 남자를 낳은 여자를 핍박하는지라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여자의 뒤에서 뱀이 그 입으로 물을 강같이 토하여 여자를 물에 떠내려 가게 하려 하되 땅이 여자를 도와 그 입을 벌려 용의 입에서 토한 강물을 삼키니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로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섰더라
3. 인간의 악함 Man’s Wickedness
a. 반유대사상이 전세계적으로 매우 강하게 일어날 것이다. 모든 민족들이 유대인들을 핍박하는 일에 참여할 것이다 (스가랴 14:1-2, 시편 2, 83 등). 마지막때에 인간들이 극도로 악하여 나라들의 패악함이 극심할 것이다.
(시 83:3-5) 저희가 주의 백성을 치려 하여 간계를 꾀하며 주의 숨긴 자를 치려고 서로 의논하여 말하기를 가서 저희를 끊어 다시 나라가 되지 못하게 하여 이스라엘의 이름으로 다시는 기억되지 못하게 하자 하나이다 저희가 일심으로 의논하고 주를 대적하여 서로 언약하니
b. 이것은 나라들이 하나님을 배역하는 일, 즉 이스라엘을 치기위해서 일어날때 현저하게 나타날 것이다. 성경 여러군데에서 민족들이 예루살렘을 대적하기 위해서 하나가 되어 일어날 시기에 대해 예언한다. 모든 민족들이 예루살렘을 대적할 것이며, 예수님이 재림하기전까지 예루살렘을 패망시키려 할 것이다.
(슥 14:2) 내가 열국을 모아 예루살렘과 싸우게 하리니 성읍이 함락되며 가옥이 약탈되며 부녀가 욕을 보며 성읍 백성이 절반이나 사로잡혀가려니와 남은 백성은 성읍에서 끊쳐지지 아니하리라
c.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사건들을 사용하셔서 민족들을 치실 것이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위한 전쟁”을 사용하여 인간의 악함을 드러내고, 벌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욜 2:3) 불이 그들의 앞을 사르며 불꽃이 그들의 뒤를 태우니 그 전의 땅은 에덴동산 같았으나 그 후의 땅은 황무한 들 같으니 그들을 피한 자가 없도다
G.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뜻을 사탄의 방법(예: 욥기 1)들과 인간의 악함(시편2:2, 102:22, 요엘 3:11)을 통해서 나타내신다는 것을 깨닫아야 한다. 우리는 믿는 자로서 항상 악을 멀리하고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심판의 손을 인정해야 하지만 항상 악을 멀리해야 한다.
H. 심판중에서도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있을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환난중에서도 완전한 통제력을 갖고 계신다. 하나님께서는 사탄의 분노와 인간의 악함을 사용하여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지만, 어느정도의 심판을 허락하시느냐는 하나님께서 결정하신다. 개인을 금같이 정결하게 만들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심판을 허락해야 할지는 오로지 하나님만 아신다. 사탄이 주제의 선을 넘어 이스라엘 민족 전체를 말살시키는 것을 허락치 않으실 것이다.
(사 10:23) 이미 작정되었은즉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온 세계 중에 끝까지 행하시리라
(단7:21-22) 내가 본즉 이 뿔이 성도들로 더불어 싸워 이기었더니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가 와서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위하여 신원하셨고 때가 이르매 성도가 나라를 얻었더라
(마24:22)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할 것이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나 그러나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 날들을 감하시리라
I.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을 보호하기 위해서 자비를 베푸실 것이다. 이것에는 두가지 양상이 있다:
1. 안전한 지역 (피난처 도시) (모세 선지자때의 고센 땅과 같은 곳) (출 8:22-23) 그 날에 내가 내 백성의 거하는 고센 땅을 구별하여 그곳에는 파리떼가 없게 하리니 이로 말미암아 나는 세상 중의 여호와인 줄을 네가 알게 될 것이라 (23) 내가 내 백성과 네 백성
사이에 구별을 두리니 내일 이 표징이 있으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고
2. 환난때에 유대인들을 숨겨줄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믿는 성도들. 마지막때에 많은 유대인들이 믿는 성도들의 삶을 통해서 아브라함의 하나님되심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 (계 12:6)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일천 이백 육십 일 동안 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계12:14)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J.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포기상태의 막바지에 이르렀을때 관섭하실 것이다(신32:36; 단12:7) (시 46:5-6) 하나님이 그 성중에 거하시매 성이 요동치 아니할 것이라 새벽에 하나님이 도우시리로다 이방이 훤화하며 왕국이 동하였더니 저가 소리를 발하시매 땅이 녹았도다
K. 마지막 환난은 구원에 필요한 회개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이스라엘이 하나님 앞에서 그들의 죄를 자백하고, 그들의 심령은 하나님을 간절히 찾게 될 것이다. (신30:1-2; 사59:20 ; 렘29:12-13; 31:9; 50:4-5; 습3:18; 슥12:10; 레26; 신29-30; 겔6:9.)
(호 5:15) 내가 내 곳으로 돌아가서 저희가 그 죄를 뉘우치고 내 얼굴을 구하기까지 기다리리라 저희가 고난을 받을 때에 나를 간절히 구하여 이르기를
(슥12:10-12)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11) 그 날에 예루살렘에 큰 애통이 있으리니 므깃도 골짜기 하다드림몬에 있던 애통과 같을 것이라 (12) 온 땅 각 족속이 따로 애통하되 다윗의 족속이 따로 하고 그 아내들이 따로 하며 나단의 족속이 따로 하고 그 아내들이 따로 하며
L.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회개케 하실 것이며, 구원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이루실 것이다:
2. 마지막때의 사도적인 교회를 보게하셔서 질투하게 하신다(롬11:11;25)
3. 전세계적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해달라는 중보기도 운동이 일어난다.
M. 그 결과는 예루살렘이 적들에게서 구출되며, 모든 이스라엘에 구원이 베풀어지고 (로마서 11:26) 하나님의 왕국이 지상에 완전하게 세워진다.
(롬 11:26-27)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록된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27) 내가 저희 죄를 없이 할 때에 저희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욜2:32)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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