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나는, 어떤 기다림으로 인한 설레임과 다른 한 편으로는 두렵고 떨리는 마음이 교차되는 삶을 살고 있다. 지구촌 처처에서 들여오는 난리와 전쟁, 기상이변으로 인한 홍수와 가뭄의 지진, 화산폭발 등의 소문들이 끊임없이 전해지기 때문이다. 이는 분명 예수님께서 친히 말씀하신 세상의 종말이 가까워지고 있는 예고라고 여겨지기에 그러하다.
세상의 종말은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다시 오시는 것과 관련이 있다. 예수님이 이 세상에 다시 오신다는 사실이 웬지 자꾸만 마음을 설레이게 한다. 그 예수님은 지금 나를 사랑하시고, 나의 죄를 대속해 주신 분이시다. 이로서 영원한 멸망으로부터 나를 구원을 확증해주신 분이시다. 그런 예수님을 만나게 된다는 사실이 얼마나 가슴 벅차게 기다려지는지 모른다.
그렇지만 또 다른 마음 한 구석에서는 두렵고 떨리는 마음이 일어나고 있다. 예수님께서 재림하신 후, 예수님께서 내게 그동안 당신이 주신 사명에 대하여 결산을 요구하실 때, '정말 당당하게 충성하였음을 고백할 수 있을까?'라고 자책될 때가 있기 때문이다. 웬지 '주님의 사명을 바르게 감당하지 못했다'는 자책감이 예수님을 뵙기에 염치가 없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때때로 20 수년전에 별세하신 외조모님을 생각한다. 외조모님은 언제나 입버릇처럼 '내가 죽기 전에 예수님이 오신다'고 말씀하셨다. 외조모님은 그 말씀을 그냥 해보는 말씀이 아니셨다. 당신은 정말로 '살아서 주님을 꼭 만나게 될 것'이라는 확신으로 가득하셨다. 그런 말씀을 하시던 외조모님은 언제나 참 진지하셨다. 그런 외조모님의 믿음이 오늘은 나의 믿음이 되었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내가 죽기 전에 오신다. 그냥 '그럴 것이다'가 아니다. 분명히 '오신다'고 믿는다. 지금 세상에서 들려오는 소문과 소문들이 '이것을 증명한다'고 믿는다. 정말이지 남은 때가 '얼마 남지 않았다'고 확신한다. 61세의 나이 결코 적다 할 수 없지만, 그것은 무의미한 숫자에 불과하다. 분명히 살아서 다시 오실 예수님을 만날 것이다. 그래서 어떤 기다림으로 설레이는 마음과 다른 한편으로는 두렵고 떨리는 마음이 교차되고 있다.
일찍이 저명한 의사로부터 '5년밖에 못 살 것'이라는 오진(?)을 받았던 때가 있었다. 그로부터 20년이 지났다. 비록 남들처럼 건강한 육체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당장 병약하여 죽음에 이르는 병을 앓고 있지도 않는다. 지체적인 장애로 어려움은 겪고 있지만, 그것이 생명을 위태로운 빠지게 하지는 않고 있다. 그런 면에서 아주 건강하다. 노아 홍수 이후로 하나님께서 사람의 수명을 120으로 제한하신 만년을 충분히 맞이할 수 있을 정도의 자신감이 넘쳐난다.
지금까지 120년 중 꼭 절반의 생애를 살았다. 지난 해부터 '남은 절반의 생애를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고민했다. 한 때는 다소 방자하다고 할 정도로 자신감에 찼던 날들이 많았다. 이제는 그런 무모한(?) 자신감이 서서히 사라진지 여러 해가 되었다. 그렇다고 무기력하게 살았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생애의 정점에 오르며 '아직 남아 있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까?'는 큰 고민으로 작용했다.
올해부터 절반의 후반부 생애가 시작되었다. 이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지난 해에는 장기금식을 한 바 있다. 금식할 때, 주님은 내게 새로운 깨달음과 청년의 비전을 주셨다. 이제부터 그 일을 향하여 앞으로 전진하려 한다. 결코 뒤를 돌아보거나 중지하지 않으리라 다짐한다. 속담에 이르기를 '시작이 반이다'라고 하지 않았던가! 그래서 올해는 내게 있어 아주 중요한 해다.
예수님은 500여명의 무리들이 보는 앞에서 하늘로 올라가셨다. 그리고 '다시 오겠다'라고 약속하신 말씀이 이루어질 것이 예고되었다. 이제 그 때가 곧 가깝게 이르렀다. 바짝 긴장하여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 예수님께서 비유로 가르치셨던 신랑을 기다리는 열 처녀 중에 등과 기름을 함께 준비했던 다섯 처녀들과 같이 다시 오실 예수님을 기다려야 한다. 설레이는 마음과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기다려야 한다.
다가 올 미래를 준비하라. 이를 위해 깨어라. 세상의 잠에 취하여 졸거나 정신없이 잠자는 자가 되지 말라. 예수님이 다시 오실 날이 점점 가까이 다가오고 있음을 깨달으라. 다가 올 미래에 예수님을 맞이하려면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막연한 준비가 아니다. 관념과 이상도 아니다. 실제적인 준비가 이루어져야 한다.
엎드려 기도하라.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단순하게 믿으며, 그 말씀에 근거하여 엎드려 기도하는 자가 다가 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다. 말씀을 깊이 묵상하라. 말씀을 묵상하는 자가 세상의 징조를 깨닫는 지혜로 다시 오실 예수님을 맞이할 수 있다. 세상의 징조를 깨닫는 지혜만이 예수님이 오실 날을 알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결코 예수님의 재림은 어느날 갑자기 일어나는 것이라고 여기지 말라. 하나님은 세상에서 일어날 여러 가지 징조들을 통해 그날이 임박했음을 깨닫게 하시려고 예고해 주신다는 사실을 유의하라. 그러므로 징조를 깨닫는 지혜를 위해 성령의 도우심을 구하라. 그것이 곧 다가 올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요, 다가 올 미래가 준비된 자만이 예수님을 맞이할 수 있다는 사실을 결코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정녕 다가 올 미래를 준비하였는가? 그래서 다시 오실 예수님을 맞이할 준비가 되었는가? 앞으로 남아 있는 시간은 얼마 없다. 다시 오신다고 약속하신 예수님이 곧 오신다. 경성하여 깨어 있으라. 다기 올 미래를 철저하게 준비하라. 미래를 준비한 자만이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를 알리는 세상의 징조를 깨달을 수 있다. 징조를 깨닫는 자만이 다시 오실 예수님을 맞이할 수 있다.
세상에서 일어나는 징조를 결코 무시하지 말라. 그것은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종말의 경고다. 징조를 통하여 하나님의 경고를 깨닫고 하나님께로 돌이키는 자가 복이 있다. 그것이 곧 다가 올 미래를 준비하는 일이요, 다시 오실 예수님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다. 그것이 곧 경성하여 깨어 있는 일이다. 깨어 있는 자만이 밧모섬에 유배되었던 사도 요한처럼 '마라나타! 주 예수여! 어서 오시옵소서!'라고 외칠 수 있다.
지금 이 글을 읽는 당신도 사도 요한처럼 크게 외칠 수 있어야 한다. 입술로만 외치는 소리가 아니다. 마음 깊이 부르짖는 외침이어야 한다. 이런 외침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세상의 종말을 진심으로 깨닫고, 다가 올 미래를 준비한 자가 외칠 수 있는 외침이다. 다시 오실 예수님께 소망을 둔 자가 외칠 수 있는 외침이다.
마라나타! 주 예수여! 어서 오시옵소서!
2011. 2. 10 (목)
글/ 불꽃 石一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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