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2/2010

20가지의 가장 일반적인 꿈들

많은 목회자들과 연구소들이 수많은 꿈에 대한 해석들을 책으로 출판하여, 많은 사람들이 꿈을 해석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아래에 열거한 것은 그들 중의 극히 작은 일부일 것이다. 여기에 나열된 꿈들은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며, 특별한 의도로 순서를 정하지 않았다. 어떤 꿈들이 꾸어지는가, 어떤 꿈들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가 하는 순서를 따르지도 않았다. 그냥 성령이 이끄시는 대로 순서를 적어 나열하였다.

1. 당신의 집에 관한 꿈들
이러한 종류의 꿈은 일반적인 꿈 가운데 상위 다섯 번째 드는 꿈이다. 우리 모두는 이런 종류의 꿈을 꾸는데, 대부분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집이나 과거에 우리가 살았던 집이 꿈에 등장한다. 이러한 집들은 대개 당신의 삶을 상징하며, 그 집에서 일어난 구체적인 일들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집들은 교회를 대변할 수도 있다. 그 집의 각 방들은 구체적으로 일어날 하나하나의 일들을 대변한다. 예를 들면, 만약 화장실이 나타난다면 그것은 당신과 아주 가까운 곳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난다는 의미이다. 화장실을 때로는 무엇인가 정결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경고한다. 거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가족에게 무엇인가를 하기를 원한다는 뜻이다. 어쩌면 당신의 가까운 형제자매나 교회의 가까운 친구들에 대한 이야기일 수도 있다. 이러한 종류의 꿈은 나의 아내가 지난 몇 년 동안 가장 많이 꾸었던 꿈 중의 하나이다.

2. 학교에 다니는 꿈들
이러한 꿈들은 우리가 시험 보는 중에 많이 꾼다. 이러한 시험은 주로 우리가 한 단계 승진하는 데 보는 시험일 경우가 많다. 입학시험을 준비 중이거나 졸업시험을 보는 데 어떤 중요사항을 알려주려고 꾸는 경우가 많다. 당신이 지금 재수강을 하고 있거나, 과거에 시험에 실패했는데 그 시험을 다시 준비 중이어서 거기에 대한 주의사항을 알리려는 꿈일 경우가 있다. 고등학교에 다니는 꿈은 당신이 지금 성령학교에 입학하게 될 것이라는 암시를 주기도 한다. 영어의 하이스쿨은 성령의 단어를 상징하기도 하기 때문이다(H.S.= High School=Holy Spirit). 그 가능성은 무한하다. 이것은 그 많은 것들 중에 극히 작은 예이다. 그런데 학교에서 시험을 볼 때 선생님은 언제나 침묵을 지키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3. 여러 종류의 차들에 대한 꿈들
이러한 종류의 꿈들은 당신의 삶에 중요한 직업의 전환을 의미한다. 차가 등장한 것은 당신이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직장을 옮긴다는 의미이다. 차나 비행기, 버스, 모두 같은 의미이다. 어떤 때는 이것들이 당신의 사역의 크기를 대변할 수도 있다. 그래서 왜 차의 크기나 모양이 다른가 하는 이슈가 등장하는 것이다. 차들의 색깔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만약 차가 등장한다면, 그것이 몇 년도 차이고 부슨 모델인가? 누가 운전을 하고 있는가? 당신이 아는 사람인가 아니면 다른 누군가가 운전하고 있는가? 당신이 아는 사람인가? 당신이 과거에 만난 사람인가? 그 운전자의 얼굴이 안 나타나는가? 등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운전자의 얼굴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그 사람은 앞으로 미래에 당신에게 나타날 사람이거나, 성령님일 경우가 있다. 성령님이 당신의 앞길을 인도하신다는 환상일 수도 있다.

4. 폭풍에 관한 꿈들
폭풍에 관한 꿈들은 영적으로 커다란 변화가 있음을 상징한다. 이러한 꿈들은 보통 사람들이 영적 사역으로 부름을 받게 되고 영적인 능력을 부여받게 되는 일을 계시한다. 이러한 꿈들은 축복이 폭풍처럼 밀려온다는 계시를 주시고 하지만, 어두움의 사단이 공격해 오고 있으므로, 중보기도를 하고 영적으로 재무장하여 준비하라는 경고일 때도 있다.

5. 날아오르거나, 치솟아 올라가는 꿈들
날아오르는 꿈들은 당신이 지금 당신의 영적인 영역을 훨씬 뛰어넘어 더 높은 단계에 가게 됨을 상징한다. 지금까지 당신이 풀지 못했던 영적인 난제들을 풀고 당신의 영역이 하늘나라까지 오르게 됨을 상징한다. 이것은 모든 영적 사역자들이 가장 갖고 깊어 하는 꿈들이다. 당신이 이러한 꿈에서 깨어나면 대부분 매우 흥분하며 영적인 상승을 느낄 수 있게 된다. 하늘로 승천하는 꿈은 매우 좋은 꿈이지만 상당히 드문 예이다. 그런데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우리가 하늘에 오르면 항상 예수님 곁에 앉아서 그분의 거대한 영적인 능력과 파장을 전수받게 된다는 사실이다.

6. 옷을 벋고 있는 꿈들
이러한 꿈들은 당신이 사람들 앞에 투명하게, 적나라하게 나타나게 될 것을 의미한다. 당신이 지금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아마도 당신이 부끄러운 경우를 당하거나, 공포에 처하게 될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러한 꿈들이 다른 한편으로는 당신이 하나님 앞에서 세상의 모든 것을 벗고 정결하게 다가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 경우 당신이 당신의 몸과 마음을 주님을 위하여 정결하게 해야 한다는 암시를 주기도 한다. 이러한 꿈들은 가끔 당신이 지금의 직업이나 상황을 벗고 새로운 임지를 받거나 새로운 상태로 변화한다는 긍정적인 의미를 표현할 때도 있다.

7. 당신의 치아 상태를 이야기하는 꿈들
가끔 이러한 꿈들은 당신에게 지혜가 필요하다는 암시를 주기도 한다. 당신의 이가 빠졌는가? 흔들리는가? 아니면 이가 반짝반짝 빛나는가? 당신을 잘 씹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치아는 지혜를 의미한다. 가끔 이가 빠지는 꿈을 꾸기도 하는데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지금 당신에게 지혜가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를 갖는 출발점이다.

8. 과거에 관계를 가졌던 것들에 관한 꿈들
이러한 꿈들은 당신이 다시 옛날의 잘못된 행동들로 돌아가려는 것에 대한 경고이다. 그 꿈속에서 누가 나타나며, 그 사람이 당신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에 문제의 초점이 있지만, 대개 이러한 꿈들은 당신이 옛 일을 깨끗이 청산하고, 옛 일에 대한 욕망과 미련을 버리고, 새로운 출발을 해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일을 하라는 경고이다.

꿈속에서 나타나는 과거의 사람들은 당신이 그들과 꼭 새로운 관계를 가져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단지 그들이 당신과의 관계에서 좋은 일을 했는가 나쁜 일을 했는가에 좀 더 집중해야 한다. 만약 나타난 사람이 당신에게 해로운 일을 했다면, 그것은 다시는 옛 습관이나 생각을 갖지 말라는 경고이다. 반대로 당신에게 좋은 일을 행했던 사람이 나타나면, 당신의 과거의 일을 다시 회복시켜 더욱 증진하라는 권고이다.

얼 전에 나는 나의 장례식에 관한 꿈을 꾸었다. 그때 나는 암과 투병 중이었기 때문에 매우 당황했었다. 그러나 얼마 수 하나님은 이 꿈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를 알려주셨다. 꿈에서 나는 하얀 색 픽업트럭을 타고 미조리에 있는 나의 고향으로 가고 있었다. 부모님은 모두 돌아가셨는데 그들도 나와 함께 그 트럭에 타고 있었다. 나는 나의 고향에서 다니던 감리교회를 향하고 있었고, 그 교회 입구에서 하얀 영구차를 보았다. 그리고 상여꾼들이 관을 교회에서 그 영구차로 운구하고 있었다. 내가 깨어났을 때, 나는 그것이 나의 장례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꿈은 색깔이 있지 않고 모두 흑백으로만 나타났다. 그런데 이 흑백 색깔이 이 꿈을 푸는 열쇠였다. 하나님은 사단이 나를 죽음으로 끌고 가려는 욕망을 막고 계셨다. 주님은 나의 뒤에 죽음의 그림자가 시시각각으로 엄습해 와도 나를 지키시고 나를 더욱 강하게 만드셨다. 하나님은 사단의 공격에 담대히 맞서라고 용기를 주셨고, 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사단의 계획을 부수어 버리기로 했다.

10. 태어나는 꿈들
일반적으로 이러한 꿈은 실제로 아이를 낳는다는 뜻은 아니다. 그러나 그러한 꿈들은 장차 당신의 삶에 해로운 시절과 새로운 도전이 시작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태어난 아이에게 이름을 주었다면 그 이름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하나님의 섭리로 열려지는 당신의 새로운 계절이 어떤 모습으로 펼쳐질 것인가를 그 이름이 암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거기에도 예외가 있다. 나의 아내가 세 번째 아이를 갖게 될 때가 생각이 난다. 그 아이의 이름은 테일러 헤밀턴이다. 그런데 그녀는 꿈속에서 그 아이에게 여자의 이름인 레첼이라고 이름을 지었었다. 나는 그녀에게 당신 아이에게 준 이름은 실제가 아니라 상징리라고 설명하였다. 그러나 내가 틀리고 그녀가 맞았다. 그녀는 얼마 후에 네 번째 아이를 가졌고 그 아이는 딸이었다. 아내는 그 아이의 이름을 레첼이라고 지었다.

11. 목욕하는 꿈들
이러한 종류의 목욕과 관련된 꿈들(화장실, 샤워장, 목욕통 등)은 당신의 삶이 지금 정화되고 청결케 되고 있는 중임을 상징한다. 이러한 꿈들은 좋은 꿈이다.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로 세상의 모든 더러운 것들이 깨끗이 씻겨 지고 있다는 뜻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정결케 하여 이제 새로운 날들을 준비하라.

12. 떨어지는 꿈들
이러한 종류의 꿈들은 지금 당신이 당신 삶의 어떤 부분에서 자제력을 잃고 있어서 공포에 빠져있는 것을 상징한다. 그런데 이 꿈을 긍정적인 면으로 해석하면, 당신의 삶의 진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을 말해준다. 이러한 꿈을 해석하는 가장 중요한 열쇠는 당신이 어디를 향하여 떨어지고 있느냐는 것이다. 이 꿈을 해석하는 힌트는 당신이 떨어지고 있을 때의 감정 상태인 것이다. 그 느낌이 편하고 자유로웠는가, 아니면 불안하고 무서웠는가를 판단해 보아야 한다. 불안했었다면 무엇인가 잘못된 길로 빠져들어 가고 있다는 암시이며, 평안했었다면 당신이 하나님의 은혜의 바다로 들어가고 있다는 뜻이다.

13. 쫓고 쫓기는 꿈들
쫓기는 꿈들은 일터에서 나쁜 사람들에게 공격을 당하게 될 것을 암시한다. 그런데 다른 긍정적인 면에서는 우리가 하나님을 향하여 열심히 쫓아가고 있음을 암시한다. 당신은 누구에게 쫓기고 있는가? 적들에게 쫓기고 있는가? 아니면 하나님께서 당신을 쫓아가고 있는가? 당신은 누구를 쫓아가고 있는가? 사단을 쫓아가고 있는가? 예수님을 쫓아가고 있는가? 가끔 주님은 여러 가지 모습으로 우리에게 나타나셔서 네가 나를 잡을 수 있으면 잡아보리라!고 말씀하기도 하신다.

14. 살아있거나 죽은 친척들이 나타나는 꿈들
이러한 꿈들은 당신의 조상으로부터 내려온 문제들에 관하여 당신에게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축복의 전수일 수도 있고, 저주의 전수일 수도 있다. 당신은 축복은 받되 저주는 끊어버려야 한다. 만약 당신의 꿈에 당신의 할아버지 할머니가 등장한다면, 그것은 분명 조상의 저주와 축복에 관하여 말하고 있는 것이다.

어느 날 밤, 나는 나의 할아버지가 집 앞에 서 계신 것을 꿈에서 보았다. 그분은 우리의 옛날 집 앞에 서 계셨고, 늘 입던 옷을 입고 계셨단. 그분은 눈부신 하얀 머리카락을 갖고 계셨고. 그의 얼굴에는 미소가 넘쳤다. 나는 아직도 이 꿈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완전히 해석하지 못하고 있다. 아마도 나의 할아버지는 하나님 아버지의 상징이며, 나의 조상의 초기시절 우리 집에 오셔서 우리 집을 지키시고 보호하시고 축복하신 하나님의 형상일 것이다.

15. 가위 눌리는 꿈들
흉몽은 어린 아이들이나 이제 막 주님을 영접한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난다. 그들은 우리가 쫓아내야 할 사단의 세력들이다. 아마도 그들은 우리가 끊어버려야 할 조상 때부터 내려오는 사단의 세력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공포를 주는 사단을 쫓아내 버려야 한다. 우리는 사랑의 하나님을 초청하여 우리를 공포로 몰아넣는 사단의 장난을 과감히 물리쳐야 한다.

16. 뱀들에 관한 꿈들
뱀에 관한 꿈은 동물에 대한 꿈들 중 가장 흔히 나타나는 꿈이다. 이러한 꿈들에서는 사단이 그의 대변인의 상징으로 뱀을 등장시킨다. 그리고 사람을 공격하고 물고 고통과 공포를 준다. 이러한 꿈들의 영역에서는 거미가 등장하기도 하고 곰이나 악어들이 등장하기도 한다. 공포의 상징으로 항상 거미와 곰들이 등장한다. 거미는 죽음으로 이끌어 가는 독을 품고 있으며, 마술사나 사교의 상징을 나타내기도 한다.

17. 개와 고양이에 관한 꿈들
뱀 다음으로 많이 등장하는 동물은 개다. 당신의 꿈속에서 개는 주정, 보호, 좋은 감정, 왕실과 같은 분위기를 상징한다. 그러나 반대로 어두움이나, 공격을 받고, 물리고 찢기는 의미를 나타낼 때도 있다. 가끔 이러한 꿈은 당신과 친한 친구가 당신을 배신할 것이라는 경고도 준다.

고양이도 꿈에 자주 등장하는 동물이다. 고양이의 꿈은 매우 다양한 해석을 가지고 있다. 사랑을 받거나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라는 상징도 주지만, 사악하고 음침한 일이 진행되고 있음을 암시해 주고, 요술사가 당신에게 접근하고 있음을 경고하기도 한다.

18. 문을 통과하는 꿈들
이러한 꿈들은 당신의 삶에 큰 변화가 다가오고 있음을 알려준다. 새 길과 세 가능성과 새로운 도전이 당신 앞에 전개되고 있음을 알려준다. 이러한 영역에 들어가는 꿈들은 엘리베이터에 타거나, 에스켈레이더에 오르거나 하는 꿈들이다. 이러한 꿈은 당신이 지금 있는 곳보다 지위가 상승하게 됨을 암시해 준다.

19. 벽시계와 손목시계에 관한 꿈들
꿈속에서 시계가 나타나는 것은 바로 그 시간이 당신의 인생의 시간임을 상징한다. 다른 면으로는 당신에게 영적으로 깨어나라는 경고이며, 나라가 위험에 처해있으니 깨어나라는 경고이다. 그것은 위험을 알리는 파수꾼의 경고와도 같다. 이러한 경고는 성경구절을 동반하기도 하며, 이것을 통하여 더욱 깊은 말씀을 주기도 한다. 당신이 벽시계를 꿈에 보았다면, 그 벽시계가 몇 시를 가리키고 있었는가를 눈 여겨 보아라. 그 시간이 많은 것을 의미한다.

20. 성경구절이 등장하는 꿈들
가끔 꿈속에 성경구절을 볼 수도 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메시지이다. 이러한 성경구절들은 아래의 몇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성경구절이 목소리로 들린다. 전자시계의 모양으로 숫자가 선명히 나타난다. 성경의 장면이 연극처럼 나타난다. 단지 몇 사람의 이름이 나타난다. 가끔 이러한 형태는 파수꾼의 모습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러한 꿈에는 많은 계시적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나의 아내 미쉘 앤도 이러한 형태의 꿈을 꾸었다. 그녀는 성경을 펼쳤다. 그곳에는 많은 주석들이 써 있었다. 그 성경에서 그녀는 111의 번호를 택하였다. 그러나 그녀는 그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지 못했다. 그녀가 꿈에서 깨어났을 때 그녀의 생각 속에 남아있는 것은 111이라는 숫자만 선명하고 다른 것은 생각이 나지 않았다. 그녀는 성경에서 111이라는 숫자들을 찾아보았다. 그러나 그 구절을 찾을 수가 없었다. 그녀는 성령님께 해석을 간구하고 다시 잠이 들었다. 그리고 다시 꿈을 꾸었다. 그런데 꿈속에서 마이클 비클(켄사스 24시간 기도의 집 담임목사)이 나타나서 그것은 골로새서 111절을 의미한다라고 말하면서 실제로 그가 성경을 그녀에게 펼쳐보였다. 그 영광의 힘을 좇아 모든 능력으로 능하게 하시며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하시고. 이 성경구절은 그 후로 그녀에게 삶의 뿌리가 되는 말씀으로 자리 잡았다. 그 말씀은 그녀에게 삶의 목표를 보여주었고, 그녀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에게 강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계기로 만들어 주었다. <꿈의 언어/ & 미쉘 앤 골/순전한나드출판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