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속성들을 통하여 사람에게 자신을 계시하신다. 이는 우리가 그분의 본질을 충분히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하나님의 본질과 속성을 구별하는 것은 어렵다.
하나님의 속성은 자신의 존재로 확인될 수 있는 본질적이고, 영구한, 구별되는 특성이다.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다른 정의는 성경에 선포된 하나님의 신성한 존재의 완전함이거나, 또는 하나님의 창조와 구속의 사역에서 그분에 의해 가시적으로 실행된 것이다.
하나님의 속성을 분류하려는 많은 시도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두 가지로 분류된다. "자연적 속성과 도덕적 속성", "가변적 속성과 불변적 속성", "긍정적 속성과 부정적 속성" "절대적 속성과 상대적 속성".
본 연구에서는 하나님의 속성을 자연적 속성(8)과 도덕적 속성(12)으로 분류하고자 한다.
하나님의 자연적 속성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하나됨(Unity)
삼위일체(Trinity)
전지하심(Omniscience)
전능하심(Omnipotence)
무소부재하심(Omnipresence)
영원하심(Eternality)
불변하심(Immutability)
자존성(Self-Existence)
전지하심(Omniscience)
전능하심(Omnipotence)
무소부재하심(Omnipresence)
영원하심(Eternality)
불변하심(Immutability)
자존성(Self-Existence)
I. 하나님의 전지하심(Omniscence)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다 아시는(all knowing)"분 이심을 의미.
성경은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아시며 지식에서 절대적으로 완전하다고 가르친다.
예 : 롬 11:33; 욥 37:16; 대하 16:9; 요일 3:20
'전지하심'은 "지성에 관련하여 무한하심"이다.
예 : 롬 11:33; 욥 37:16; 대하 16:9; 요일 3:20
'전지하심'은 "지성에 관련하여 무한하심"이다.
A. 하나님의 전지성의 일반적인 예
1. 모든 것을 포함한다(All-inclusive) 요일 3:20
2. 하나님께서는 영원 과거로부터 영원 미래까지를 아신다 행 15:18; 사 46:9-10
3. 하나님은 시대의 전체 계획과 그 안의 인간의 부분(part)을 아신다 엡 1:8-11
B. 하나님의 전지성의 특별한 예
1. 모든 것을 포함한다(All-inclusive) 요일 3:20
2. 하나님께서는 영원 과거로부터 영원 미래까지를 아신다 행 15:18; 사 46:9-10
3. 하나님은 시대의 전체 계획과 그 안의 인간의 부분(part)을 아신다 엡 1:8-11
B. 하나님의 전지성의 특별한 예
1. 하나님은 그의 피조물에 관한 모든 것을 아신다 시 147:4; 마 10:29; 히 4:13
2. 하나님은 인간의 모든 행동을 아신다 시 139:2; 잠 15:3
3. 하나님은 말해진 모든 말을 아신다 시 139:4
4. 하나님은 모든 생각을 아신다 시 94:11; 시 139:1; 대상 28:9
5. 하나님은 모든 슬픔을 아신다 출 3:7
2. 하나님은 인간의 모든 행동을 아신다 시 139:2; 잠 15:3
3. 하나님은 말해진 모든 말을 아신다 시 139:4
4. 하나님은 모든 생각을 아신다 시 94:11; 시 139:1; 대상 28:9
5. 하나님은 모든 슬픔을 아신다 출 3:7
Ⅱ. 하나님의 전능하심(Omnipotence)
하나님께서 "모든 권능을 가지신(all powerful)" 분이심을 의미. 이 속성은 하나님께서 뜻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성취할 수 있는 무한한 권능을 가리킨다. 이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뜻을 거스리는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 만약 그렇다면 하나님은 전능하신 것이 아니라 무력하신 것이다.
A. 하나님의 전능하심의 기록
마 19:26; 욥 42:2; 창 18:14; 렘 32:17; 사 40:26
B. 자연 안에 하나님의 전능하심의 예
1. 하나님의 창조적 권능 창 1:1; 히 11:3
2. 하나님의 유지하시는 권능 골 1:17
3. 하나님의 요소(elements)를 통제하심 시 107:25-29; 나훔 1:5,6
1. 하나님의 창조적 권능 창 1:1; 히 11:3
2. 하나님의 유지하시는 권능 골 1:17
3. 하나님의 요소(elements)를 통제하심 시 107:25-29; 나훔 1:5,6
C. 인간의 경험에서 하나님의 전능하심의 예
1. 요셉 : 창 39:2,3,21 - 환경을 변화시키는 권능
2. 느붓갓네사르 : 단 4:19-33 - 외모를 변화시키는 권능
3. 다니엘: 단 6:22 - 입을 다물게 하는 권능
4. 바라오: 출 7:1-5 - 요소들(elements)을 통제하시는 권능
5. 민족들: 시 75:6,7 - 인간사(human events)를 다스리는 권능
1. 요셉 : 창 39:2,3,21 - 환경을 변화시키는 권능
2. 느붓갓네사르 : 단 4:19-33 - 외모를 변화시키는 권능
3. 다니엘: 단 6:22 - 입을 다물게 하는 권능
4. 바라오: 출 7:1-5 - 요소들(elements)을 통제하시는 권능
5. 민족들: 시 75:6,7 - 인간사(human events)를 다스리는 권능
D. 영적 세계에서 하나님의 전능하심의 예
1. 거룩한 천사들이 그분의 통제를 받음 단 4:35
2. 하나님은 사탄과 악한 영을 다스리는 권능을 가지고 계심 욥 1:12
1. 거룩한 천사들이 그분의 통제를 받음 단 4:35
2. 하나님은 사탄과 악한 영을 다스리는 권능을 가지고 계심 욥 1:12
E. 하나님은 그분 자신의 권능을 통제하심
하나님께서는 그분이 하실 수 있는 것을 항상 하시지 않을 수 있다. 예. 단 3:17,18.
만약 하나님께서 언제든지 그분이 하실 수 있는 것을 모두 해야 한다면, 그분의 권능은 그분의 통제하에 있으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전능하심은 "에너지와 관련한 무한하심"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이 하실 수 있는 것을 항상 하시지 않을 수 있다. 예. 단 3:17,18.
만약 하나님께서 언제든지 그분이 하실 수 있는 것을 모두 해야 한다면, 그분의 권능은 그분의 통제하에 있으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전능하심은 "에너지와 관련한 무한하심"이다.
Ⅲ. 하나님의 무소부재하심(편재성:Omnipresence).
하나님께서 "어느 곳에든지 계시는(everywhere present)"분이심을 의미. 이는 하나님께서 모든 것 되심(범신론)을 의미하지 않는다. - 왜냐하면 하나님은 영이시며, 물질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어디 계시냐?"는 질문을 받는다. 그분이 계시지 않는 곳이 어디인가? 하나님은 무한하시다. 무소부재하심은 "공간과 관련한 무한하심"이다
A. 하나님의 무소부재하심의 사실
하나님의 중심은 어디에나 있으며 그분의 존재의 범위(circumference)는 아무데도 없다.
하나님의 중심은 어디에나 있으며 그분의 존재의 범위(circumference)는 아무데도 없다.
시 139:7-10; 행 17:24-28; 마 28:20; 렘 23:23-24; 잠 15:3; 히 4:13
B. 하나님의 무소부재하심의 제한
우리는 하나님께서 동일한 의미에서 모든 곳에 계시지 않는다는 사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다른 곳에서 나타나시지 않는 방법으로 어떤 곳에 나타내시며 계신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동일한 의미에서 모든 곳에 계시지 않는다는 사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다른 곳에서 나타나시지 않는 방법으로 어떤 곳에 나타내시며 계신다.
예를 들면,
1. 성부 하나님은 특별히 하늘에 계신다
1. 성부 하나님은 특별히 하늘에 계신다
2. 성자 하나님은 팔레스타인에 계셨고 지금은 하늘에 계신다
3. 성령 하나님은 온 땅에 걸쳐 신격의 대표(Present Representative)이시다.
3. 성령 하나님은 온 땅에 걸쳐 신격의 대표(Present Representative)이시다.
C. 하나님의 무소부재하심의 실제적인 추론
1. 위로 - 히 13:5
1. 위로 - 히 13:5
2. 경고 - 창 16:13
D. 하나님은 광대하시다(Immense)
이는 하나님의 본성이 외연(外延:extension)과 상관없음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본성은 외연과 상관없는 intensity를 갖는다. 하나님의 본성은 어떠한 공간의 제한에도 종속되지 않는다. 그 자체로 공간의 원인(cause)을 포함한다.
왕상 8:27; 렘 23:24; 시 104:2-3; 139:7; 사 66:1 을 볼 것.
이는 하나님의 본성이 외연(外延:extension)과 상관없음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본성은 외연과 상관없는 intensity를 갖는다. 하나님의 본성은 어떠한 공간의 제한에도 종속되지 않는다. 그 자체로 공간의 원인(cause)을 포함한다.
왕상 8:27; 렘 23:24; 시 104:2-3; 139:7; 사 66:1 을 볼 것.
IV. 하나님의 영원성(Eternality)
하나님께서 시작과 끝이 없는 영원하신(eternal) 분이심을 의미. - 이 속성은 "시간과 관련한 무한하심"이다.
A. "영원"이란 무엇인가?
영원이란 무한한 기간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3 가지가 있다
1. 비유적 - 태고, 상고(上古)를 상징한다
2. 제한적 -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는 존재를 가리킨다. 이는 사람의 경우이다.
영존하는(everlasting) 생명은 시작은 있으나 끝은 없다.
3. 문자적 - 시작도 없고 끝도 없는 존재를 가르킨다. 이는 오직 하나님만을 가리킨다.
영원한(eternal) 생명은 시작도 끝도 없다.
영원이란 무한한 기간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3 가지가 있다
1. 비유적 - 태고, 상고(上古)를 상징한다
2. 제한적 -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는 존재를 가리킨다. 이는 사람의 경우이다.
영존하는(everlasting) 생명은 시작은 있으나 끝은 없다.
3. 문자적 - 시작도 없고 끝도 없는 존재를 가르킨다. 이는 오직 하나님만을 가리킨다.
영원한(eternal) 생명은 시작도 끝도 없다.
B. 하나님의 영원성의 기록
1. 성경기록에서
창 21:33, 하박국 1:12, 시 90:2, 시 102:24-27, 사 44:6, 57:15
성경은 하나님께서 죽지 아니함(immortality)을 소유하고 계신다고 말한다. - 딤전 1:17, 6:16 이것은 하나님께서 존재하지 않았던 때는 결코 없었거나, 또는 그분께서 존재하는 것을 멈추시는 때가 있을 것임을 의미한다(사 43:10).
2. 하나님의 존함에서(Jehovah) 출 3:14 - "I AM" 계 1:8을 볼 것.
1. 성경기록에서
창 21:33, 하박국 1:12, 시 90:2, 시 102:24-27, 사 44:6, 57:15
성경은 하나님께서 죽지 아니함(immortality)을 소유하고 계신다고 말한다. - 딤전 1:17, 6:16 이것은 하나님께서 존재하지 않았던 때는 결코 없었거나, 또는 그분께서 존재하는 것을 멈추시는 때가 있을 것임을 의미한다(사 43:10).
2. 하나님의 존함에서(Jehovah) 출 3:14 - "I AM" 계 1:8을 볼 것.
V. 하나님의 자존성(Self Existence)
하나님께서 자신의 원인이다라고 말하는 것은 틀린 것이다.
하나님의 존재는 설명해야 할 필요가 없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원인이다라고 말하는 것은 틀린 것이다.
하나님의 존재는 설명해야 할 필요가 없다.
A. 하나님의 자존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나님께서 그분의 존재(His being)의 연속성(continuity)과 영속성(perpetuity)에서 그분 자신을 제외한 모든 것과 절대적으로 독립적이시다라는 의미. 하나님께서는 "스스로 유지하시는(self sustaining)" 분이시다. 그분은 첫번째 원인(cause)이시고, 자신(Himself)은 원인이 있어서 생긴 것이 아니다(uncaused)
하나님께서 그분의 존재(His being)의 연속성(continuity)과 영속성(perpetuity)에서 그분 자신을 제외한 모든 것과 절대적으로 독립적이시다라는 의미. 하나님께서는 "스스로 유지하시는(self sustaining)" 분이시다. 그분은 첫번째 원인(cause)이시고, 자신(Himself)은 원인이 있어서 생긴 것이 아니다(uncaused)
B. 하나님의 자존성의 기록
출 3:14; 요 5:26; 롬 11:33-35
하나님의 존함 예호바(Jehovah)는 "스스로 있는 자(I AM THAT I AM)" 또는 문자적으로"자존자(The Self Existent One)"를 뜻한다
출 3:14; 요 5:26; 롬 11:33-35
하나님의 존함 예호바(Jehovah)는 "스스로 있는 자(I AM THAT I AM)" 또는 문자적으로"자존자(The Self Existent One)"를 뜻한다
Ⅵ. 하나님의 불변성(Immutability)
하나님은 "변하지 않는(unchangeable)" 분이심을 의미. 이는 이 속성에 대해 하나님의 모든 그의 존재와 속성들에서 완전하게(completely) 그리고 충만하게(fully) 완전하시므로(perfect), 궁극적으로 변하지 않는다는 하나님의 완전함이다.
하나님은 "변하지 않는(unchangeable)" 분이심을 의미. 이는 이 속성에 대해 하나님의 모든 그의 존재와 속성들에서 완전하게(completely) 그리고 충만하게(fully) 완전하시므로(perfect), 궁극적으로 변하지 않는다는 하나님의 완전함이다.
A. 하나님의 불변성의 기록
말 3:6; 삼상 15:29; 시 102:26-27; 약 1:17; 히 13:8; 사 40:28
B. 하나님은 "I AM" 이시다.
하나님은 "I WAS"가 아니시다. 모든 변화는 필요에 따라 반드시 좋아지거나 나빠져야 한다. 하나님은 완전하시기
때문에 좋아지도록 변할 수 없으며 나빠지도록 변할 수 없으시다. 그분은 결코 현존 하시는 것(He is) 보다 더 현명하시거나 더 거룩하실 수 없다.
말 3:6; 삼상 15:29; 시 102:26-27; 약 1:17; 히 13:8; 사 40:28
B. 하나님은 "I AM" 이시다.
하나님은 "I WAS"가 아니시다. 모든 변화는 필요에 따라 반드시 좋아지거나 나빠져야 한다. 하나님은 완전하시기
때문에 좋아지도록 변할 수 없으며 나빠지도록 변할 수 없으시다. 그분은 결코 현존 하시는 것(He is) 보다 더 현명하시거나 더 거룩하실 수 없다.
<출처:다음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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