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2/2010

조직신학 요약 3 - 예수그리스도에 대하여

1.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는 어떠하였습니까?
예수그리스도는 지금으로부터 2,000여 년 전에 지중해 동편 해변에 자리잡고 있는 유대 -오늘의 팔레스타인 혹은 이스라엘 -나라 베들레헴에서 출생하였습니다. 그 베들레헴은 예루살렘 남방 약13km, 해발 775km 지점에 위치한, 팔레스타인 중앙 산맥지대에 속하는 산간 거리입니다.

예수그리스도는 동정녀 마리아의 몸에서 나셨습니다. 이것은 의학상으로는 불합리한 일이지만 하나님께서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한 초자연적인 방법입니다.

그 당시 유대 나라는 로마 제국의 통치 하에 있었으므로 로마 군대의 갖은 행패를 다 받았고, 식민지를 다스리는 로마 정부는 유대인들로부터 많은 세금을 징수하였습니다. 식민지 정책 밑에서 사는 나라와 국민들이 당하는 모든 고통을 유대인들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유대나라의 작은 베들레헴에서 나신 예수 그리스도는 나사렛이란 동리에서 자라나셨습니다. 마리아와 그 남편 요셉의 아들로서 목수    일을 배우면서 생활하셨습니다. 그리고 장성하여 33세가 되시기까지 유대 나라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지방을 두루 다니시기는 하셨지만 다른 나라를 방문하거나 먼 여행을 하신 일은 없으셨습니다.

2.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는?
인간의 몸을 입고 인간에게서 나셨지만 예수 그리스도는 분명 그것만이 다는 아닙니다. 그렇다면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예수 그리스도란 이름은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수"라는 말은 '구조자' 또는 '구원자'란 뜻으로 어떤 국가나 개인이 위기에 처하여 있을 때 거기서 구하여 낸 사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리스도"란 말은 '메시아'란 말로서 기름부음을 받았다는 뜻으로 제사장과 왕의 직책을 수행하기 위하여 택하심을 받은 것을 말합니다.

 두 번째로,두 예수 그리스도는 두 가지의 본성을 가지고 계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의 몸을 입고 인간의 세상에 오신 하나님이시기에 그분은 신적인 본성과 인격적인 본성을 둘다 갖추신 분이십니다. 다시 말하면, 그 분은 신이신 분이 인간의 고난을 대신 지시고 죽으신 참 신이시자 참 인간이십니다.

세 번째로, 예수 그리스도는 그 당시의 선지자들의 역할이었던 설교와 예언을 하셨으며, 오직 제사장만이 할 수 있었던 하나님과의 중재 역할을 하셨으며, 세상을 통치하시기 위한 왕의 직책도 가지셨습니다.

3.예수 그리스도가 하신 일은 무엇입니까?
첫째, 인간을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하여 하늘의 영광된 자리를 떠나 친히 한 인간으로서 세상에 오시어 여려가지 어려움과 고난을 받으였습니다. 심한 오해와 질투와 시기 속에서 많은 고난을 당하셨고 심지어는 가장 혹독한 형벌인 십자가형에 처해져서 육신 적 , 정신적 피로등 모든 어려움을 친히 체험하셨습니다. 십자가상에서 죽으신 후 장사지내졌고 그 후 3일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둘째,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상에서 죽으심은 실패가 아니라 완전한 구원을 완성하시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 분은 죽음으로부터 부활하시사 사망을 이기신 것입니다. 그 분은 오직 인간이 죄악 가운데 헤매는 것을 불쌍히 여기시사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이 모든 업적을 행하셨던 것입니다.

셋째, 우리 인간들은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상에서 모든 인간들의 죄를 지시고 대신 죽으심으로 인하여 하나님으로 향한 통로를 얻게 되었습니다. 첫 사람 아담의 범죄이후에 죽을 수  밖에 없었던 인간들의 죄악 됨을 손수 치유해 주신 것입니다. 그리하여서 인간들을 다시 하나님께로 돌아오도록 구원의 열쇠가 되어 주신 것입니다.

4.예수 그리스도는 왜 수난을 당하셨습니까?
참 신이시지자 참 인간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왜 수난을 당하실 수 밖에 없었을까요? 그 분이 그 수난을 물리치고 이겨낼 힘이 없었기 때문이 결코 아닙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간을 구원하기 위하여서는 먼저 인간에게 있는 병의 뿌리를 알아내야 합니다.

병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하여서는 그 병의 근본 원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인간의 병은 죽음의 병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을 구원할 수 있는 이는 인간이 지고 있는 죽음을 담당할 수 있고 죽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라야 할 것입니다. 죽음의 병에 걸린 인간을 대신하여 죽을 뿐만 아니라 죽음을 정복하고 다시 살아날 수 있는 분만이 인간의 참다운 구주인 것입니다.

물속에 빠진 사람을 건져 내기 위하여는 물로 뛰어들어야 하고, 또한 그를 구하지도 못하고 같이 물속에서 허우적 대다가 죽어서는 아무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는 친히 죽으셨다가 부활하시사 인간의 근원적인 병인 죽음을 이기신 것입니다. 이렇게 인격적인 하나님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신 것입니다.

5.예수 그리스도는 과연 누구이십니까?
이상에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업적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이신지 정리를 해보아야 하겠습니다.

첫째, 예수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과 본체이십니다. 그분은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셨으며, 우주의 통치자로서 하나님의 영광의 자리에 계셨습니다.

둘째, 예수 그리스도는 참 인간으로 탄생하셔서 인간이 당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두루 체험하신 분입니다. 그 분은 참 인간으로서의 모델을 제시하여 주신 분입니다.

셋째, 예수 그리스도께서 지신 십자가로 인하여 죄의 문제를 해결하셨습니다. 그리고 인간들을 구원으로 이끄신 분입니다.

넷째, 예수 그리스도는 사망을 이기시고 부활하셨습니다. 인간들 중에 그 어느 누구도 죽음을 물리칠 수는 없지만 오직 죽음보다 강한 그 분만이 죽음을 물리치시고 부활로 승리하신 것입니다.

다섯째, 예수 그리스도는 지금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시는 영광속에 계시며, 장차 구원받은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을 심판하시러 다시 이 세상에 오실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들에게 영원한 소망의 근거가 되는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