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루터의 면죄부의 효력에 관한 95개조 반박문
1.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회개하라고 말씀하셨을 때 그는 믿는 자의 전생애가 회개 과정이 되기를 원하셨던 것이다.
2. 이 말씀의 뜻은 신부가 집행하는 죄자복과 죄사면에 관한 속죄 성례의 뜻과 전연 다른 것이다.
3. 그러나 회개는 다만 심적 참회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육신의 정욕을 절제하는 외적표현으로 드러나야 한다.
4. 참된 심적 참회는 자기를 미워하는 것이니 이것은 우리가 천국에 들어갈 때까지 지속해야 할 것이다.
5. 교황은 자기와 자기교회가 만든 법을 범한 죄 외에는 아무의 죄도 사면할 의지도 없고 권한도 없다.
6. 교황은 아무의 죄도 사면할 권한이 없고 다만 하나님께서 사면하심을 공포하거나 보증할 따름이다. 자기 자신의 사면권에 속한 것일지라도 만일 당사자가 거부한다면 교황의 사면은 무가치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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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대리자인 사제에게 복종하더라도 모든 일에 겸손치 않는 자의 죄는 결코 용서하지 않으신다.
8. 참회에 관한 교회법은 생존자에게만 적용하고 사망자에게는 적용치 말 것이다.
9. 성령께서는 (살아있는) 우리를 위하여 교황을 인도하시므로 교황의 반포 법령에서 사망자와 그 필요에 관한 조항은 늘 제외하여야 한다.
10. 죽음에 임박한 사람에게 교회법에 의한 참회를 연옥(煉獄)에까지 유보시키는 사제들은 무지하며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11. 성경적인 죄의 적용을 연옥의 죄로 변질시킨 가라지는 의심할 나위도 없이 주교들이 잠든 사이에 뿌려진 것으로 여겨진다
12. 전례에 따르면 교회법에 의한 벌은 사면 전에 선고해서 참된 통회를 하게하였다.
13. 죽음에 임박한 사람들은 죽음으로써 모든 것을 청산하는 것이며, 교회법규에 대해서는 이미 죽은 자로서 그러한 법에서 당연히 해방되어 있다.
14. 회개치 않은 죄인이 그 죄로 말미암아 죽음에 이르렀을 때 그 사람의 심령상태는 오직 공포를 초래할 것이며 그 불완전이 크면 클수록 공포도 또한 클 것이다.
15. 각설하고, 이 공포만으로도 죄인들에게는 소위 연옥의 고통을 겪는 것과 같다. 이 공포는 절망의 공포다.
16. 천국과 연옥과 지옥의 차이점은, 구원의 확실성(평강)과 절망에 이르는 상태와 절망의 상태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17. 연옥설에 속하는 사람들에게는 자선이 증가되어야 공포가 감소될 것이다.
18. 이상의 지적들은 성경적 근거로서나 이성의 증거로서도 증명할 수 없는 것 같이 보인다.
19. 구원의 예정성에 대한 확실함에는 의문을 제기할 수 없으나 연옥의 영혼들에 대하여는 그 어떤 것으로도 증명할 수 없다.
20. 그러므로 교황이 모든 죄를 사면한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다만 자기가 정한 죄의 사면에만 국한된 것이다.
21. 그럼으로 누구든지 교황의 사면부가 사람을 그 받을 모든 형벌에서 석방구원 한다고 선전한다면 그것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다.
22. 사실상 교황은 연옥의 영들의 죄를 사면할 수 없다. 그들은 세상에 살아 있을 때 성경적 방법으로 속죄 해야만 한다.
23. 모든 죄를 사면할 수 있는 권한은 가장 완전한 사람에게만 주어질 것이다.(세상에는 없다)
24.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형벌로부터 해방된다는 무분별하고 허황한 약속에 의하여 버젓이 사기당하고 있는 것이다.
25. 연옥에 대한 교황의 영향력은 주교와 교구 신부들의 임지에서 그대로 행해지고 있다.
26. 교황은 천국열쇠를 가졌다는 자기 직권으로서가 아니라 도고기도로서 영혼의 죄사함을 구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옳다.
27. 저들(면죄부 파는 자들)은 돈이 헌금궤에 쩔렁하고 떨어질 때 영혼이 연옥에서 벗어난다고 주장한다.
28. 돈이 그렇게 쩔렁하고 떨어질 때 탐욕과 이익은 늘어나겠지만 교회의 기도응답은 오직 하나님의 뜻에 달려있다.
29. 마치 성 세베린과 파스칼리스에 관한 전설의 기록과 같이 연옥에 있는 모든 영혼이 그곳으로부터 구원받기를 원하는지 어떠한지를 누가 알 것인가!
30. 누구든지 자기 참회의 진실성에 대해서도 확신 할 수 없거늘 어찌 자기가 완전히 사죄함을 받았는지 알 수 있으랴
31. 참으로 회개하는 사람은 드물다. 또 참으로 회개를 하고 면죄부를 사는 사람도 드물다. 말하자면 거의 없다.
32. 누구든지 면죄부를 받고 자기가 구원받았다고 확신하면 저와 저의 선생은 다같이 영원히 멸망할 것이다
33. 교황의 사죄가 곧 하나님의 지극히 귀한 선물이라고 말하는 사람을 특히 경계해야만 한다.
34. 그 이유는 사면의 은총은 인간에 의하여 정해진 예전적인 사죄행위의 형벌에만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35. 영혼을 연옥에서 사들이려 하거나 고해증(告解證)을 사려는 자에게 참회가 불필요하다고 가르치는 사람들은 비(非)그리스도교적인 것을 말하고 있다.
36. 어떤 그리스도인이든지 진심으로 자기 죄를 뉘우치고 참 회개하는 사람은 면죄부가 없어도 형벌과 죄책에서 완전한 사하심을 얻는다.
37. 참된 그리스도인은 살았거나 죽었거나 면죄장이 없어도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와 교회를 통하여 주시는 모든 은사를 다 받을 수 있다.
38. 교황의 사면도 결코 무시할 것은 아니다. 이는 내가 이미 말한바와 같이 하나님이 사죄하심을 공포함이 되는 까닭이다.
39. 면죄부에 대한 관대한 생각과 참다운 회개의 필요성을 동시에 사람들에게 권장한다는 것은 유능한 신학자에게 있어서도 매우 어려운 것이리라.
40. 참다운 회개는 징계를 달게 받는다. 그러나 면죄부에 대한 놀라운 사실은 징계를 등한시하고 슬픔을 가지려하는 행위까지도 가볍게 여기고 있는 것이다.
41. 사도적 사죄(교황의 면죄부를 의미함)를 받게하는 행위를 선한 일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알도록 설교해서는 안된다.
42. 교황의 지도가 면죄부를 미끼로 해서 그것을 자선 사업인양 교훈한 것은 교황의 잘못된 의도임 을 크리스천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3. 가난한 사람을 도와주고 필요를 채워주는 것이 면죄부를 사는 것 보다 더 선한 일임을 배워야 한다.
44. 면죄부로 인간은 선하게 되지 못하며 사랑의 선한 행위로만이 형벌로부터 자유하게 되는 것 이다.
45. 오직 면죄부를 위하여서는 교황에게 돈을 바치고 가난한 자에게 관심이 없는 자는 하나님의 진노가 있음을 크리스천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6. 딤전 5장 8절의 교훈 같이 경제생활이 어려운 가족을 위하여서는 필요한 것을 저축할 수 있어도 결코 면죄부 때문에 낭비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모든 성도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7. 면죄부에 대한 판매 행위는 그 어떤 개인에게는 자유로운 행위일지 모르나 그것을 성도들에게 강요해서는 결단코 안된다.
48. 경건의 신앙생활은 교황에게 면죄부를 사는 일보다 그 개인을 위해 훨씬 좋은 행위인 것을 성도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9. 교황의 면죄부에 대하여 관심을 두지 않는다면 옳은 행위이다. 그러나 면죄부 문제로 하나님께 두려움을 갖는다면 그것은 잘못된 것임을 성도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50. 만일 교황이 면죄부 설교자들의 행상행위를 안다면 성 베드로 성당이 양들의 가죽과 살과 뼈로 세워지기보다 차라리 불타서 재가 된 것을 보는 것이 더 낫다는 사실을 성도들에게 알려야만 한다.
51. 교황은 면죄부 설교자들에게 돈을 빼앗긴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하다면 성 베드로 성당을 팔아서까지 라도 그 돈을 갚아주어야 하지 않겠는가.
52. 교황 자신도 면죄증서로 영혼을 구원받지 못할 것이며 그 행위 자체도 헛된 것임을 알아야 한다.
53. 모든 교회에서 면죄부 문제가 묵인된다면 그렇게 한 자들은 그리스도의 적이 되는 것이리라.
54. 말씀을 증거하는 시간에 하나님의 말씀보다 면죄부 문제를 더 깊게 다루는 행위는 부정을 행하 는 것이다.
55. 교황의 생각에 사죄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면 사죄 축하에는 종 하나만 울리고 행렬도 한번만 할 것이다. 그 반면에 있어서 복음이 매우 중요하다면 복음은 종 백개로 울려 전하고 행렬을 백번하고 성례를 백번해서 전할 것이다.
56. 교황은 면죄부 발행의 근거가 되는 교회의 보물에 대해 그리스도인에게 제대로 명시하거나 알리지 않았다.
57. 그것은 현세적 보화가 아니라는 사실이 분명하다. 그것은 그렇게 손쉽게 쌓이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수많은 (성경적) 교훈 위에 세워지는 것이다.
58. 그것은 속사람에게 은총으로, 겉사람에게는 십자가와 죽음과 지옥의 교훈으로 항상 역사하시는 그리스도의 공덕과 성도들에 의한 것이 아니라, 다만 교황의 독자적인 뜻을 위한 것일 뿐이다.
59. 성 로렌티어스는 가난한 사람들은 교회의 보배라고 말했지만 그는 그 시대 그 당시에 사용되었던 어의에 따라 말한 것이다(St. Laurentius는 258년 순교했다).
60.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써 주어진 교회의 열쇠가 교회의 보물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61. 형벌의 면죄와 교황관리의 유보사건을 위해서는 교황의 권력만으로도 충분하다.
62. 교회의 참 보물은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인 거룩한 복음이다.
63. 그러나 참 보물은 먼저된 것을 나중된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교황과 그 추종자들이) 당연히 미움을 받을 것이다.
64. 면죄부를 발행한 교회의 보물은 나중된 것을 먼저된 것으로 여기기에 당연히 가장 큰 환영을 받을 것이다.
65. 복음의 보화는 예로부터 사람을 많이 낚는 그물이었다.
66. 그러나 면죄부의 보화는 사람의 재산을 낚는 것이 되었다.
67. 설교자들이 큰 소리로 최대의 은혜라고 외쳐대고 있는 면죄부는 이득이 증가하는 한, 최대의 은총이라고 해석된다.
68. 그렇지만 하나님의 은총과 십자가의 경건에 비하면 그것(면죄부)은 참으로 아무 것도 아닌 것이다.
69. 주교들과 신부들은 사도의 사면특사를 경건하게 영접할 것이다.
70. 그러나 저희가 주의할 것은 이 특사들이 교황의 말을 전하는 대신 자기네들의 욕망을 말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다.
71. 사도 계승의 면죄의 진리에 반대하여 말하는 자는 추방과 저주를 받을 지어다.
72. 그러나 누구든지 면죄부 설교자들의 잘못되고 뻔뻔스런 말에 대항하는 자는 복을 받을지어다.
73. 교황은 어떤 방법이든지 면죄부 판매를 방해하는 사람에 대하여는 분노로써 책망할 것은 당연하겠지만
74. 그것을 구실삼아 거룩한 사랑과 진리를 방해하려고 기도하는 사람에 대하여는 교황은 심한 의분을 나타내어야 하리라.
75. 교황의 면죄부에 굉장한 능력이 있어 -불가능한 말이기는 하지만- 하나님의 어머니를 능욕한 인간까지라도 용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정신 빠진 생각이다.
76. 그와 반대로 우리가 확신하는 것은 교황의 면죄부로는 아무리 작은 죄라도 그 죄책을 사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77. 베드로가 지금의 교황이라고 할지라도 면죄부와 같은 그 이상의 은총은 줄 수 없다고 하는 말은 베드로와 교황을 모독하는 것이다.
78. 우리가 확신하는 것은 현 교황이나 혹은 다른 어느 교황이든지 그보다 더 큰 은혜를 베풀 수 있으니 곧 복음의 능력이요 병 고치는 은사이다. (고전 12:6,9~)
79. 교황의 문장(紋章)을 붙이고 두드러지게 세워진 십자가가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같다고 말하는 것은(그리스도에 대한) 모독이다..
80. 면죄부에 대한 잘못된 가르침이 모든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것이 묵인된다면 이것은 주교와 교구 신부들과 신학자들이 책임을 져야한다.
81. 사죄에 대한 방종적 설교에 평교인으로부터 예민한 질문이 튀어 나오는데 아무리 유식한 학자라도 교황의 위신을 깎이지 않게 하고 대답하기는 참 어려운 일이다.
82. 예를 들어 말하면 아래와 같은 질문을 어떻게 답변한 것인가 “만일 교황이 지극히 거룩한 자선주의를 가지고 영혼들의 가장 큰 요구를 들어준다면 왜 연옥 전체를 비우지 못하나? 이는 가장 중요한 명분이다. 무수한 영혼들을 구원하려고 썩어질 돈으로 성당을 건축한다면서 이것(연옥을 비우는 일)이 어찌 사소한 명분일 것인가?
83. 영혼들이 연옥에서 벗어났다면 왜 그런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장례미사나 추도미사를 계속드릴 것인가? 그런 미사를 위하여 기부된 돈은 그런 미사가 소용없으니 돌려보내는 것이 당연하지 않은가?
84. 하나님을 공경치 않고 하나님의 원수 된 사람이라도 돈만 내면 연옥에 있는 하나님을 공경하는 영혼을 구출하는 은혜를 베풀진대 왜 돈을 받지 않고 순전히 은혜로 그런 영혼을 구출하지 않는가? 이것이 하나님과 교황의 무슨 새로운 신성함인가?
85. 또한 참회에 관한 교회의 법규는 사실상 오랫동안 사용치 않았기 때문에 폐지되고 사문화되었는데 왜 아직 돈으로 사는 면죄부로 구원받는 것 같이 인정해야만 하는가? 86. 제일 돈 많은 자들보다 더 많은 재산을 가진 교황이 가난한 자들이 내는 돈으로 하지 않고 자기의 돈으로 성 베드로 교회당쯤은 세울 수 있지 않는가?
87. 또한 참으로 회개하고 온전히 사죄함 받은 사람들의 무엇을 사하려 하고 무슨 영적 은혜에 참여함을 주려는가?
88. 만일 교황이 하루 한번뿐 아니라 백번 씩이라도 진실한 신자들에게 사죄의 은전을 베풀진대 교회에 얼마나 큰 유익이 될까
89. 교황의 목적이 영혼 구원하는 것이요. 돈을 받는 것이 아닐진대 전일에 내린 사죄장이 왜 무효가 되나 그것이 면죄부와 같이 동일하게 죄를 면할 수 있을 것인데
90. 평교인들이 이러한 질문을 하는데 이론적으로 증명치 못하고 완력으로만 나아간다면 교회는 그 원수들의 비방거리가 될 것이요 그리스도인으로 불결하게 할 것이다.
91. 만일 면죄가 교황의 바른 정신과 의도에 따라 설교된다면 오늘의 이러한 어려움은 존재하지도 않을 것이다.
92. 그리스도인들에게 “평안할지어다 평안할지어다” 하고도 평안이 아닌 것을 말하는 선지자들을 다 물러가라.
93. 그리스도인들에게 "십자가, 십자가"하고 십자가를 강조하는 자들에게 복이 있을지어다.
94. 그리스도인들은 저희의 머리되시는 그리스도만을 고통과 죽음과 지옥을 통과해서라도 따를 것이다.
95. 그리고 그리스도인은 평안의 보장에 의해서보다는 오히려 수많은 고통을 통해 천국에 들어간다는 사실을 믿어야만 한다. 들어가는 데 더욱 깊은 신뢰를 가지게 하라(행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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