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5/2009

하나님의 이름 [정동수 교수]

하나님의 이름 
1: 엘로힘 사람의 존재 목적: 하나님의 영광(엡1:14) 기독교에서는 아는 것이 힘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이 영생이다(요17:3). 알아야 바르게 구한다(요일5:13-15). 복음의 진수: 그분을 아는 것(빌3:8, 10) 히브리 사람들에게는 이름이 대단히 중요하다(창33:28, 야곱에서 이스라엘, 출3:13) 이름은 한 인격체의 모든 것을 나타낸다(마28:19; 요16:23; 행3:16). 엘로힘(Elohim): 2,500여 회(창1:1), 창1에만 32회(여호와는 안 나옴). 그 뒤 2:4부터 여호와가 나오고 많은 경우 주 하나님(여호와 엘로힘)이 나옴.

 A 기원 1: ‘강하다, 능력이 있다’를 뜻하는 ‘엘’(El)에서 파생되었다는 견해 하나님(El)께서 그들을 이집트에서 데리고 나왔으니 그의 힘이 유니콘의 힘과 같도다...야곱과 이스라엘에 관하여 말할진대, 하나님(El께서 무슨 일을 이루셨느냐! 하리로다(민23:22-23). 주 너희 하나님은 신들의 신이시요, 주들의 주시며 위대하시고 능하시며 두려우신 하나님(El)이시니라(신10:17). B 창조의 하나님(창1:1-2:3까지 34회): 주권자, 통치자(창1:1; 히11:3, 무에서 유 창조), 하늘과 땅의창조주, 소유자(행17:24)

 B 기원 2: ‘맹세하다, 선포하다’를 뜻하는 ‘알라’(Alah)와 상관이 있다는 견해 1. 이 이름은 언약을 맺는 하나님을 강조한다(창조든 언약이든 능력이 없으면 할 수 없다, 권능의 하나님). 2. 창세기 17장 아브람이 구십구 세였을 때에 주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나는 전능자 하나님(엘샤다이)이니라(1절)...내가 내언약을 나와 너와 네 뒤를 이을 네 씨 사이에 대대로 세워 영존하는 언약으로 삼고 너와 네 뒤를 이을 네 씨의 하나님(Elohim)이 되리라(7절). 3. 창6:13, 18; 9:15, 16(노아와의 언약, 엘로힘) 4. 창50:24(요셉,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맺은 언약) 5. 왕상8:23(솔로몬의 기도) 6. 언약 백성 이스라엘을 언급할 때(렘31:33; 32:38; 사40:1)

 C 엘로힘은 복수이다.
1. 복수 명사이면서 단수 동사나 형용사를 취한다.
2. 처음에 하나님께서(복수 명사) 하늘과 땅을 창조하시니라(단수 동사)(창1:1).
3. 나는 하나님이요, 나 외에는 다른 이가 없나니 나는 하나님(복수)이니라(사46:9): I am God.
4. 이방 신들 혹은 잡신들을 나타낼 때는 엘로힘이 복수로 쓰였다(출12:12; 삼상4:8; 창3:5).
5. 우리가(Let us...): 창1:26; 3:22; 11:7; 사6:8 D 하나님의 말씀이 임한 자들을 신들이라 하지 아니하였느냐?(요10:34; 출7:1; 시82:1, 6)

E 재판관들(출22:8-9)
F 천사들(시8:5) 주께서 그를 천사들보다 조금 낮게 만드시고 그에게 영광과 존귀로 관을 씌우셨나이다. 개역 개정, 표준 새번역(하나님) 히2:7은 분명히 천사들이다(잠시 동안 못하게 하신 것이 아님). 내가 주에 대하여 말하기를, 그분은 나의 피난처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의 하나님(엘로힘)이시니 내가 그분을 신뢰하리라, 하리로다(시91:2).

하나님의 이름 2: 여호와 이 단어는 ‘4자음문자’(Tetragrammaton)라고 널리 알려진 히브리어 ‘YHWH’에서 왔다

A. 위엄 있는 이름: 출20:7의 명령(신18:15:22; 왕상22:5-7), 개역성경과 ASV Jehovah=LORD, Adonai = Lord 흠정역: 주(LORD, 그리스어 큐리오스)께서 내 주(Lord, 그리스어 큐리오스)께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을 네 발받침으로 삼을 때까지 너는 내 오른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냐?(마22:44)

개역: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냐. 이 구절은 다윗이 기록한 시편 110편 1절을 인용한 것이다. 

흠정역: 주(LORD, 히브리어 여호와)께서 내 주(Lord, 히브리어 아도나이)께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을 네 발받침으로 삼을 때까지 너는 내 오른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시110:1). 개역: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으라 하셨도다 주의 날: 행2:20과 욜2:31, 롬10:13과 욜2:32 

B. 여호와: 구약에 6000번 이상(창2:4부터, 여호와(주) 엘로힘(하나님)) 어원: 히브리 동사 havah: "to be," or "being." 이것은 또한 히브리 동사 chavah: "to live," or "life." 스스로 존재하는 분, 영원한 생명의 근원(사43:10,11; 시102:27)

C. 여호와: 절대적인 하나님의 이름 히브리 사람들: 1) 거짓 신, 참 하나님(엘로힘), 참 여호와(No), 2) 내 하나님, 내 여호와(No), 3) 이스라엘의 하나님, 이스라엘의 여호와(No) 

D. 한 하나님(신6:3-4)

E. 나는 스스로 존재하는 자니라. I AM THAT I AM(출3:14, 15; 요8:58). 출6:3(창2:4부터 여호와) 1. 이름의 의미를 알려주지 않음.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계시된 이름 노아의 아들들: 그분은 함과 야벳, 셈의 자손 모두에게 엘로힘. 그런데 셈의 자손(아브라함)의 엘로힘은 여호와이다(대하14:11). 여호와: 공의와 거룩함의 하나님(엡4:24) 공의(시11:7; 창18:25) 거룩함(레19:2; 사6:3; 합1:13; 출32:33). 레위기: 하나님께 가는 법을 가르쳐 주는 책(1-7장까지 대부분 여호와만 나옴) 사랑의 하나님(렘31:3; 사63:9) 여호와: 교제하며 도우시는 하나님(창4:26), 에노스(힘 없는 자) 은혜의 하나님(창6:8; 출6:6) 구속의 하나님(출34:5-7; 슥13:9: 사45:22, 24) 시89:15-16

  하나님의 이름 3: 여호와 이레(창22:14)
1. 역사적 배경
A. 주전 2000년경, 아브라함을 갈대아 우르에서 부르시고 약속을 주심(창12:1-3; 행7:2-3): 땅, 민족, 복의 근원

B. 창15:5-7, 씨와 땅, 창16:3 86세, 하갈과 이스마엘, 창17:6-8, 99세, 씨와 땅, 21장: 100세, 이삭의 출생

C. 엘로힘이 나타남(22:1): 아브라함의 순종과 믿음, 이삭의 복종, 하나님의 섭리 

2. 이름의 의미
A. 22:7, 8, Where is the lamb? God will provide himself a lamb: providence

B. 아브라함의 믿음: 5절 돌아오리라(히11:17-19).

C. 여호와이레에서 이레(jireh)는 ‘see’ 즉 ‘보는 것’을 뜻한다.

D. 하나님은 모든 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보신다. see=forsee, foreseeing=prevision, provision

E. 이레는 선견자(seer)를 뜻한다(삼상9:9; 대상9:22; 사30:10).

F. 이레는 예비한다를 뜻한다(22:8).

G. 주의 산에서 그것을 보리라(14절), Moriah: jireh, Jehovah(여호와께서 보신다). 개역성경은 준비 하리라로 번역함

 3. 이름의 중요성
A. 구출을 기념한다. 하나님의 은혜를 상기시킨다. 하나님은 약속을 지키실까? 더 순수하고 믿음직한 관계가 성립됨.

B. 16절: 내가 내 아들을 아끼지 아니한 것처럼...너도 아끼지 아니하였으므로

C. 그 장소의 이름이 사람들에게는 속담거리가 되었지만(14절) 아브라함에게는 그 이상의 것이었다. 15-6: 주가 말하노라(saith, oracle), 약속의 확증(17-18): 씨와 복의 약속 14절: 중세 유대인 주석가는 “주께서 자신의 백성에게 자신을 보이시리라”로 해석함.

 4. 모형과 실체
A. 아브라함은 제단을 쌓고 희생물을 드렸다(창12:8; 13:4 등). 황소와 염소의 피로는 죄들을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함(히10:4; 사40:16). 이삭은 죄로 인한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희생 예물이었다. 그런데 이삭은 모형에 지나지 않았다(히11:l9). 이삭을 위해서도 양이 대신 죽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자신이 택한 희생예물을 가르쳐 주신다(미6:6-7).

B. 모리아: 솔로몬 성전의 터(대하3:1), 다윗이 대신 속죄를 한 곳(대상21장, 21:26). 핵심 요점: 대신 속죄의 희생 제사를 드린 곳(아브라함, 다윗, 솔로몬 이후)

C. 대하7장: 솔로몬이 수많은 짐승과 함께 성전을 봉헌함, 주님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 참, 하나님께서 친히 거기에 마음을 두시겠다고 약속함. 이것은 짐승 희생 이상의 것을 필요로 함.

 D. 실체: 갈보리에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대신 속죄 주의 산에서 그것을 보리라(14절), 그것: 양, 대신 속죄 제물(요8:56) 아버지가 아들을 대신 속죄 제물로 주셨다. 아브라함과 이삭은 모형이다(요3:16; 롬8:32).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교훈: 아들의 희생(그리스도의 희생) 주님께서 ‘다 이루었다’(It is finished, 요19:30)하실 때에 여호와이레의 모든 것이 실제로 완 성됨. E. 7절: 어린양(요1:29; 벧전1:18-19), 계5:11-13), see, foresee, prevision, provision 번제 헌물로 쓸 어린양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위하여 예비하시리라(8절).

  하나님의 이름 4: 여호와닛시(출17:15) 
1. 역사적 배경
A. 출애굽(출12장), 홍해(14-15장), 마라(출15:22-26), 엘림(우물 열두 개, 종려나무 일흔 개, 출15:27), 신 광야의 만나(16장), 르비딤(17장, 물이 없음, 반석(고전10:4), 17장, 맛사와 므리바) 

2. 이름의 의미 
A. 빵과 물의 위험보다 더 큰 위험: 사람의 위험
B. 여호와닛시(OT5251) 깃발, 장대(막대기, 민21:8), banner, pole, standard 

3. 아말렉
A. 에서의 손자(창36:12), 이삭의 자손이었으나 항상 이스라엘을 괴롭힘
B. 민족들 중에서 첫째(민24:20)
C. 이집트 탈출 때에 고통을 줌(신25:17-19)
D. 그 결과 영원히 멸절됨(출17:14-16)
E. 약 400년 뒤 사무엘과 사울(삼상15:2-3, 26-28), 아각 20절
F. 사울의 실패가 사울에게 되돌아옴(삼하1:10)
G. 히스기야가 끝을 냄(대상4:42-43), 히스기야가 주께 사랑을 받음
H. 에스더 시대의 하만, 아각 사람(아말렉 족속 아각 왕의 후예, 에3:1)

4. 이스라엘의 승리
A. 맛사와 므리바의 확신
B. 여호수아(호세아, 민13:8, 16), 여호와는 구원이시다(신약의 예수, 마:121; 행7:45; 히4:8) C. 모세, 하나님의 막대기(뱀, 재앙들, 홍해),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닛시(깃발)
D. 깃발: 막대기, 무엇이든 들 수 있는 것

5. 영적인 적용
A. 아말렉: 세상(요일2:15-16; 5:19)
B. 육신(갈5:17; 5:24; 롬7:18)
C. 마귀와 영적 사악함(엡6:12)
D. 홍해와 르비딤의 차이 홍해(출14:13): 일할 필요가 없다(구원, 엡2:8-10). 르비딤(출17:9): 싸워야 한다(성화, 딤후4:7; 유3). 전신갑주(엡6:11-17)
E. 우리 힘만으로는 안 된다 막대기: 하나님의 임재, 도우심(참조 12 스파이 민14:42-45)
F. 하나님이 함께 하면 이긴다(신20:3-4; 시118:6) 막대기는 상징이요, 여호와 하나님이 깃발이시다.
G. 예수 그리스도(사11:1; 롬1:3)가 우리의 승리의 원천이다. 여호와-예수님이 우리의 깃발이다 요3:14 요일5:4 롬8:31, 37 고전15:57 고후2:14

  하나님의 이름 5: 여호와 샬롬(삿6:24) 
1. 역사적 배경 
A.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 이후 상태(삿2:7, 10) 이스라엘은 목적을 잃어버렸다(출19:5-6). 단지 정복하고 먹고 누리는 것으로 낙을 삼음. 영적인 사명의 자각이 없으면 하나가 되기 어려움(평강이 없음). 재판관(사사) 시대의 어려움: 주님께서 그들에게 자극을 주셔서 주님을 의지하게 함(삿2:21-22). 적들이 하는 일(삿6:3-4), 백성은 굴에서 삶(삿6:3) 재판관 시대: 번영과 패망, 범죄와 회개의 사이클 기드온, 힘이 약한 므낫세 지파의 청년 7년간의 미디안 학대(6:1), 핍절하게 됨(6:6), 대언자(6:7-10) 등의 상황 설명 2. 이름의 의미 A. 샬롬(OT7965), 온전한(신27:6), 끝을 내다(왕상9:25; 단5:26), 충만하다(창15:16), 배상하다(출 21:34 등, make good), 안부(창43:27, welfare), 완전하다(대상29:19), 완전한 마음

B. 샬롬: 약 170회, 화평, 평강(평강의 시대; 왕상4:25)
C. 평화의 통치자(사9:6) D. 화평 헌물(레3; 7:11-21), 속죄(at-one-ment), 화해와 평안이 주어짐 E. 영적 육적 복은 모두 하나님과 평화를 유지할 때 주어진다.

3. 평화의 근원: 여호와 
A. 하나님 자신이 화평 중에 거하며 자신의 백성을 돌보신다(출3:7; 사63:9; 삿10:16)
B. 렘29:10-11 C. 사48:18 D. 명령의 목적: 화평을 주는 것(레26:3, 6; 시29:11; 축복 기도 민6:24-26)

4. 여호와의 임재
A. 옷니엘(3:10), 에훗(3:15), 삼갈(3:31), 드보라(4, 5장), 바락(4:6)
B. 기드온에게는 주님 자신이 주의 천사로 나타남. 새로운 시작
C. 이스라엘 백성은 안식을 얻었어야만 했다(히4; 신12:9)
D. 불순종으로 인해 불안이 최고조에 달함
E. 6:12-13, 주님의 임재가 없음(사57:20-21)
F. 주님의 임재로 인해 두려워 함(6:22-23)
G. 주님의 임재를 알 때 내 자신의 위치를 알 때 ‘여호와샬롬’(삿6:23)이 임함(사26:2-4)
H. 제단은 기념비, 우리 주님이 멸망이 아니라 평강을 주기를 원함을 보여 줌(겔33:11) 

5. 여호와-예수 
A. 히7:2; 눅1:78-79; 2:14; 눅19:42; 행10:36; 엡2:17-18; 롬5:1
B. 요14:27; 16:33 롬15:33; 고후13;11 등
C. 우리의 성별이 평강의 지표이다(빌4:7, 9)
D. 화평이 다스리게 하라(골3:15)
E. 재림을 기다리며(살전5:23)
F. 평강의 근원: 주 예수 그리스도(요20:19; 21; 26) 하나님의 이름

6: 엘샤다이(전능자) 출6:3, 여호와와 전능자 
1. 역사적 배경 창17:1-2, 아브라함의 언약 재확인(창12:2; 13:16; 15:5) 육신적인 방법으로 이스마엘을 얻음 99세에 이름을 바꾸고 아들의 약속을 얻음 

2. 이름의 의미 엘(El), 약 200회 하나님으로 번역됨(시77:14; 신3:24; 느9:32) 엘(El): power(창31:29; 잠3:27; 미2:1) 샤다이(Shaddai): 구약에 48회 등장, 이와 비슷한 단어는 ‘젖가슴’ 혹은 ‘품’으로 번역됨: 그러므로 ‘만족을 주다’, ‘공급하다’ 등의 뜻을 가짐. 요셉에 대한 축복(창49:24-25), 하나님(엘)은 돕는분, 전능자(샤다이)는 복 주시는 분 사60:15,16, 젓을 빠는 복 사66:10-13, 이런데 나오는 품 혹은 젖은 원래 shad이며 샤다이와 같은 어원이다. 풍요의 여신 개념은 이교도들 사이에서도 유행했다. 이집트의 이시스, 행19의 다이아나 여신 히브리말에서 ‘들’은 ‘사덴’(sadden)인데 이것 역시 비슷한 어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전능자 하나님: 복의 근원, 충만하게 베풀어 주시는 분

 3. 이름의 중요성 13년이 지나서 더 이상 아기를 가질 수 없는 상태에서(창17:17) 이 이름이 등장함(롬4:19-21; 히11:11). 사람의 몸이 죽은 것을 살리신다. 야곱의 경우도 다리를 전 후에 들어감 먼저 사람이 낮아져야 하나님이 일하신다. 아브람(높이 올려진 아버지)을 아브라함으로(많은 사람들의 아버지, 창17:6) 이삭(창28:3), 야곱(35:11; 43:14; 48:3-4; 49:25) 발람(민24:4,16) 욥기: 31회(48회 중), 나중의 복이 더 큼(욥40:2 엘샤다이는 채워 주는 분: 채우려면 먼저 비워야 한다(룻1:20-21; 욥42:5-6). 위로(시91:1) 심판하는 분(계1:9; 4:8; 16:7, 14; 19:15; 21:22-23) 여기의 어린양은 심판하는 분, 원래는 사랑과 긍휼의 존재였으나 계시록에서는 7개의 봉인을 열어 심판을 행한다. 사람들이 어린양의 진노를 피해 숨는다(계6:16).

4. 적용

  하나님의 이름 7: 여호와라파 구약성경의 목적(고전10:6)
1. 역사적 배경
출15:22-26, 출애굽 후의 첫 번째 어려움, 사흘 동안 물을 찾지 못함, 하나님의 권능을 잊음. 마라: 써서 먹을 수 없음, 물을 치유함 26절: Jehovah-rapha: ‘rapha’(OT7503) 60-70회, 항상 ‘회복하다’, ‘고치다’의 의미로 쓰임 이스라엘은 불평의 명수: 불평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도망가는 것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믿음의 방법만이 해결책이다:

1. 상황을 바꿈으로(고침),

2. 다른 것을 줌으로(엘림),

3. 견디는 은혜: 영적 성장(고후12:7-10), 아브라함: 여호와이레, 이스라엘: 여호와라파 

2. 치유의 필요성 질병: 아담의 죄의 산물, 하나님의 심판의 도구, 하나님의 영광의 도구(요9) 자연적인 원인에 의해서도 질병이 생기고(마8:14-15) 악한 영들이 질병을 일으키기도 했다(욥2:7; 막9:17; 눅13:16; 고후12:7). 경건한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손에 의해 질병이 생기는 것을 인정했다(시 39:9-11; 90:3-12). 아비멜렉, 게하시, 여호람, 웃시야, 미리암의 경우처럼 특정한 죄로 인해 특별한 질병이 생기기도 했고 주의 만찬을 합당하게 대하지 않음으로 질병이 생기기도 했다(고전11:29-30).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유행하던 병에는 악성 열병, 마비 병, 이질 설사, 눈병 등이 있다. 다윗의 범죄(대상21:12-14): 육적 히스기야의 사례(왕하20:1-6): 육적 영적인 병(사1:5-6; 렘17:9) 마라의 세상: 쓰고 고달프다 

3. 치유의 하나님: 구약 마라: 크리스천에게도 있음(룻1:20-21) 미리암(민12:13), 시103:2-3, 나아만(왕하5:1-14) 렘14:19-20; 30:15 치유: 렘30:15-17; 렘3:22; 사30:26; 61:1 치유의 방해물: 사람(신30:14; 대하16:12; 렘8:21-22) 사람들이 주님께로 오지 않는다(대하36:16-17; 요5:40)

4. 치유의 예수님: 신약 눅4:18; 눅4:23; 마4:23; 11:4-5 몸의 치유의 궁극적 목적(영혼의 치유), 다시는 죄를 짓지 말라(요8:11) 마라의 완성: 자연적인 물은 부패되어 있다(요4:13-14; 7:37-38) 말4:2 인간 의사는 궁극적인 문제, 영원한 문제에 도움이 못된다(욥13:4). 계22:17

5. 치유의 은사 치유의 선물(은사)과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통해 병을 고치는 일은 다르다. 치유의 선물은 하나님께서 친히 주신 기적적인 능력의 일부이다(히2:3-4). 성경 역사의 어느 특정한 때에 일어난 표적이다.

사도 바울의 예: 사역의 후반부에서 에바브로디도를 고칠 수 없었으며(빌2:25-27) 또 선교 여행 때 자기와 동행한 드로비모를 고치지 못하고 아픈 채 밀레도에 남겨 두었다(딤후4:20). 그는 자기의 후계자 디모데를 고칠 수 없었고 대신 일반적인 처방을 디모데에게 권했고(딤전5:23) 심지어 자신도 고칠 수 없었다(고후12:7-10). 이런 상황에서 바울은 하나님께 기도했고 적절한 약을 사용했다(약5:14). 교회 시대에는 모든 질병에 대해 기도와 의학적인 처방을 의지해야 하며 이것만이 병에 대한 그리스도인들의 기본자세이다.

  하나님의 이름 8: 여호와카데쉬(레20:8) 레20:7-8, 어떤 죄인인가? (청교도 자매의 예) 여호와의 이름 순서의 의미 창세기: 죄, 구속, 여호와이레(창22;14), 출애굽기: 유월절 어린양, 마라에서 여호와라파(출15:22-26), 르비딤에서(맛사와 므리바에서) 여호와닛시(출17:8-16) 레위기: 하나님께 경배하는 것을 다룸, 여호와카데쉬, 성별(sanctification) 첫 번째 성별: 안식일(창2:3), sanctify는 그 뒤에 출13:1-2에서 다시 나타난다. 레위기는 구원받은 사람들의 거룩한 삶을 다룬다(롬6:12-14; 엡4:1)

  1. Sanctify의 뜻 dedicate, consecrate, sactuary, hallow, holy(구분하다) 레23장의 모든 명절들은 구분되었으므로 거룩한 명절들이다(2-4). 희년: 50번째 해의 속죄일에 지킴, 이 날도 거룩히 구분하는 날임(레25:10). 이스라엘 백성(사63:17-18), 시온 산, 예루살렘, 성막(tabernacle), 성전(temple)도 모두 구분된 것들이다(사35:8; 사23:17-18). 사람에게 적용될 때(렘1:5; 출13:2; 신7:6; 시86:2) 대제사장의 머리(출28:36) sanctify는 모두 하나님과 연관되어 있다(출31:13; 슥8:3).

  2. 하나님과 관련해서 Holy One of Israel: 창조주로서 창조 세계와 분리된 존재(신4:35; 삼상2:2; 사44:6) 거룩함은 하나님의 근본 속성이다(레11:44-45; 사6:3; 벧전1:16). Holy Spirit(시51:11) 하나님의 거룩함은 이방 신들에 대한 경고에서 잘 드러난다(출20:3; 신10:17-18; 렘16:20; 합1:13) 모세의 노래(출15:11) 하나님의 영광은 거룩함이다(롬3:23). 시편 기자의 서원(시27:4), 주의 아름다움을 보는 것(대상16:29; 시29:2;

  3. 성도들과 관련해서 주님의 아름다움이 있는 자들(시90:17; 벧후1:4; 엡4:24) 주님의 명령(레19:2) 성도들은 그분이 원하는 거룩한 일을 하게 된다(레19:3-4). 레20:7앞의 내용을 보면 20:7을 이해하게 된다.

  4. 신약성경의 적용 성도들의 성별(요17:16-19) 주님 자신이 우리의 설별이 됨(고전1:30) 교회로 부르신 목적(엡1:4) 성도들의 몸의 성별(롬12:1-2) 주님의 징계의 목적(히12:10,14) 맨 마지막의 교회(엡5:26-27; 요일3:3; 살전4:3; 5:23)

  5. 거룩함과 사랑이 충돌할 때 거룩함을 추구하면 하나님이 기뻐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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