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7/2009

자존감 평가

(♥복사해서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해보세요.)
 점수는 0-아니다, 1-약간 그렇다, 2-대체로 그렇다, 3-그렇다
1. 나는 대체로 다른 사람보다 열등함을 느낀다 ( )
2. 나는 보통 나 스스로를 향해 따뜻함과 행복을 느낀다. ( )
3. 나는 새로운 상황을 만났을 때 걱정이 많다.( )
4. 나는 대개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을 향해 따뜻함과 우정을 느낀다.( )
5. 나는 습관적으로 내 실수나 약점에 대해 스스로 정죄한다. ( )
6. 나는 부끄러움, 책망, 죄책감, 후회로부터 자유하다.( )
7. 나는 나의 가치와 탁월함을 증명하려는 욕망이 강하다. ( )
8. 나는 살아가는데 큰 기쁨과 열정을 갖고 있다. ( )
9. 나는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생각하고 말하는 것에 신경을 많이 쓴다. ( )
10. 나는 다른 사람들이 잘못되는 것을 고쳐주려 하지 않고 가만 놔둘 수 있다. ( )
11. 나는 인정받으려는 강한 욕구가 있다. ( )
12. 나는 대체로 정서적 불안, 갈등, 좌절로부터 자유하다. ( )
13. 패배하는 것은 보통 나를 몹시 화나게 한다.( )
14. 나는 대개 차분한 확신을 가지고 새로운 일을 기대한다. ( )
15. 나는 다른 사람을 정죄하는 경향이 있고 가끔씩 그들이 처벌 받기를 원한다. ( )
16. 나는 보통 나 스스로 생각해서 내 스스로 결정을 한다. ( )
17. 나는 자주 다른 사람들의 능력, 부, 특권 때문에 그들의 의견을 좇아가곤 한다. ( )
18. 나는 나의 행동의 결과를 기꺼이 책임진다. ( )
19. 나는 바람직한 이미지를 유지하려고 과장하고 거짓말을 하는 경향이 있다. ( )
20. 나는 나 자신의 필요와 욕구에 우선을 두고 산다. ( )
21. 나는 나의 가진 재능이나 소유, 성취를 과소평가하곤 한다. ( )
22. 나는 보통 내 자신의 의견이나 확신을 강력히 표현한다. ( )
23. 나는 습관적으로 내 실수나 패배, 좌절을 부인하거나 변명하거나 합리화한다. ( )
24. 나는 낯선 사람들 속에서도 편안하다. ( )
25. 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 자주 비판한다. ( )
26. 나는 사랑, 분노, 적대감, 증오, 기쁨 등을 표현하는데 자유롭다. ( )
27. 나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 비평, 태도에서 상처를 받는다. ( )
28. 나는 질투나 부러움 또는 의심을 경험한 적이 거의 없다. ( )
29. 나는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데 전문가이다. ( )
30. 나는 인종적, 민족적 혹은 종교적 그룹에 편견을 갖고 있지 않다. ( )
31. 나는 "진짜 나"를 드러내기를 두려워한다. ( )
32. 나는 다른 사람에게 친근감 있고 사려깊고 너그러운 사람이다. ( )
33. 나는 종종 내 약점, 문제, 실수에 대해 다른 사람을 비난한다. ( )
34. 나는 홀로 있을 때 불안하거나 외롭고 소외감을 거의 느끼지 않다. ( )
35. 나는 강박적으로 완벽주의자이다. ( )
36. 나는 당황하거나 보답해야 한다는 생각 없이도 칭찬이나 선물을 받는다. ( )
37. 나는 먹거나 담배 피우거나 술 마시고 싶은 충동을 종종 느낀다. ( )
38. 나는 다른 사람들을 인정하고 자주 칭찬한다. ( )
39. 나는 종종 실수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새로운 시도를 피한다. ( )
40. 나는 노력하지 않고도 친구를 사귀고 유지한다. ( )
41. 나는 자주 나의 가족이나 친구의 행동 때문에 당황한다. ( )
42. 나는 내 실수나 단점, 패배를 기꺼이 인정한다. ( )
43. 나는 나의 행동, 의견, 신념을 변호할 강한 필요를 경험한다. ( )
44. 나는 패배감이나 비참함을 느끼지 않고 의견의 불일치, 거절을 받아들인다. ( )
45. 나는 확인과 동의를 강하게 필요로 한다. ( )
46. 나는 새로운 생각과 재안에 정말로 마음이 열려있다. ( )
47. 나는 관습적으로 다른 사람과 인격적 비교로 나 자신의 가치를 판단한다. ( )
48. 나는 내 마음에 와 닿는 어떤 생각을 하는데 자유롭다. ( )
49. 나는 자주 나 자신과 내 소유와 성취에 대해 떠 벌린다. ( )
50. 나는 자신의 권위를 인정하고 나 자신이 적합하다고 느껴지는 대로 행동한다. ( )

*********************************************************************************************

짝수번호 질문의 각 점수를 더한다. 이 짝수번호 질문의 점수 합계에서 모든 홀수번호 질문의 점수의 합을 뺀다. 이 점수가 당신의 현재 자존감 지수이다.
예) 짝수 번호의 점수 37점, 홀수 번호의 점수 62점 이면 37-62= (-25점), 짝수 번호의 점수 47점, 홀수 번호의 점수20점 이면 47-20= ( +27점).

 ※ 0점이나 - 점수는 정말 심각한 수준의 자존감 결여를 나타낸다.

참고로 미국의 전형적인 대학 졸업자의 평균 점수가 22점이고, MBA(경영학박사) 출신으로 기업체에서 이사로 승진한 사람들의 평균 점수가 28점이다. 모든 사람은 노력하면 취약 수준의 자존감을 증진 시키고 자아 실현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