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1/2010

제1강 아가서 서론

I.도입                                                                                 
A. 이 강의에서 우리는 아가서에 관한 서론적인 지식들과 해석의 원리들을 주려고 합니다. 이것은 아가서 안에서 큰 그림을 이해할 수 있기 위한 교통지도를 우리에게 줄 것입니다.

B. 솔로몬 왕은 B.C. 900년 경에 8장의 이 사랑의 노래를 지으신 분입니다. 그것은 아마도 그의 영적인 타락 이전에 쓰여 졌을 것입니다(왕상 11:3-4).

C. 아가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1-4장과 5-8) 나누어집니다

  1. 앞부분(1-4)은 신부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녀의 유업을 이해하고 누리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하나님이 그녀를 어떻게 바라보고 갈망하시는지를 강조합니다.

  2. 뒷부분(5-8)은 신부 안에 있는 예수님의 유업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께로부터 뭔가를 찾고 있지만, 그분 또한 우리에게서 뭔가를 찾으십니다. 그분은 우리가 그분을 마음을 다하여 사랑하기를 원하십니다( 22:37). 이 책의 초점은 중간부분에서 완전한 바뀝니다(4:16-5:1).

II. 개인적 명령과 아가서와 함께 한 여정
A. 1988 8월 주께서는 그분의 들리는 음성으로 나(마이크 비클)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나의 서재에 있었고 아가서 8 6절을 읽으면서 “예수님이 그의 사랑의 인으로 내 마음에 인치게 하소서.-("Let Jesus Seal my heart with the seal of His love.")라고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B. 주님께서 전 세계의 그리스도의 몸 가운데 아가서 8:6-7절 안에서 행하는 은혜를 풀어 놓을 것이며, 내가 나의 사역을 통하여 이 주제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C. 그 날 아가서를 읽은 후에 나의 첫 반응은 혼란스러운 것이었습니다. 나의 그 다음 반응은  즐겁지는 않았지만 믿음으로 아가서를 연구하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처음으로 상징적인 용어들로 인해 곤란을 겪었습니다. 나는 곧 바로 신랑 되신 예수님을 만나고 그분의 사랑의 능력을 느끼면서, 아가서를 연구하는 기쁨과 즐거움을 발견하기 시작했습니다.

III. 아가서는 거룩한 열정(HOLY PASSION)의 모형을 보여 준다
A. 아가서는 우리를 예수님을 향한 열정 안에서 성장시키는 하나님의 모형을 보여줍니다. 아가서는 하나님을 향한 성숙한 사랑을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중요한 원리들과 실천적인 실제들을 다룹니다.

B. 이 노래를 이해할 때,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 삶 속에서 특별하게 다루시려고 하는 주제들을 명확히 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또한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 생애의 다양한 계절들 안에서 행하시는 것을 분별하도록 준비될 것입니다. 우리의 생애 동안 우리는 아가서에서 서술하고 있는 시험(test)과 복(blessing)이 밀려 왔다 나갔다 하게 될 것입니다. 사람들은 흔히 그들의 생애 가운데서 아가서에서 말해주는 다른 두 장소에 동시에 있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또한 이 노래 안에 있는 같은 장소를 반복해서 재방문하기도 합니다.

IV. 아가서의 해석방법
A. 자연적 해석법 : 이 관점은 솔로몬 왕과 그의 신부인 술람미 여인과의 자연적인 사랑 이야기를 서술합니다. 이것은 결혼관계 안에서의 사랑의 아름다움을 높이 평가하는 성경적 원리를 강조합니다. 이 관점은 최근 100년 동안 대중적으로 성장하였고, 많은 좋은 주석들을 갖고 있습니다. 아가서를 자연적인 사랑 이야기로 해석할 때 두 가지의 기본적인 이야기 노선이 있습니다.

  1. 첫 번째 이야기 노선은 잘 생기고 부유한 솔로몬 왕은 술람미 여인에게 구혼하고 점차적으로 그녀의 마음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2. 두 번째는 경건한 술람미 여인은 그녀의 동네(수넴)에 사는 가난한 목동을 깊이 사랑한다는 것입니다. 솔로몬 왕이 그 동네를 지나가다가 그녀가 포도원에서 일하는 것을 발견합니다. 그는 그녀의 특별한 아름다움에 마음이 빼앗겼습니다. 그래서 그는 그녀가 사랑하는 가난한 목동으로부터 그녀의 마음을 빼앗으려고 했습니다. 그녀는 솔로몬 왕의 부와 권력으로 유혹을 받았으나 그 가난한 목동에게 계속 헌신했습니다.

B. 영적 해석법 : 이것은 자연적인 사랑이야기 이면에 있는 우리와 예수님과의 관계 안에 있는 영적인 진리들을 보는 상징적인 해석법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강의에서 사용하는 접근법입니다. 우리는 예수님과 우리와의 관계성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기 위하여 이 노래를 연구합니다. 이것은 솔로몬 왕이 이 노래를 쓴 이후 3,000년 동안 가장 일반적인 해석법입니다.

  1. 예수님은 아가서 안에서 높여지십니다. 그는 엠마오로 가는 제자들에게 모든 성경으로부터 자신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그분은 구약의 39권 모두를 통해서 자신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 24:27)

  2. 성령님은 모든 성경에 영감을 불어 넣으셨고(딤후3:16), 그분이 하시는 모든 것 안에서 예수님을 높이십니다.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겠음이니라" (16:14)

3. 성령님은 예수님과 깊은 사귐을 갖고 계시며,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향한 사랑으로 채우시는 것에 극단적인 충성심을 갖고 계십니다. 그분들은 영원 전부터 함께 있어 오셨습니다. 성령님께서 탁월한 주제가 되시는 예수님 없이 성경의 한 책에 영감을 불어 넣으셨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습니다.

V. 영적인 해석법 : 3가지 일반적인 접근법
A. 첫 번째는 예수님과 개별 신자 사이의 관계입니다. 이 접근법은 우리가 거룩한 열정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영적인 원리들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우리 강의의 접근법입니다.

B. 두 번째는 예수님과 전 역사를 통하여 연합된 그분의 교회와의 관계입니다.

C. 세 번째는 신랑이신 하나님과 신부인 이스라엘 족속과의 관계입니다(2:2; 2:16-20; 16:8-14, 20-21, 32, 38; 54:5-6). 이것은 구약을 쓴 성경 기자들의 초기 접근법이며, 오늘날 유대인 랍비들의 접근법이기도 합니다.

D.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예수님을 향한 사랑 안에서 성장하게 한다면, 다른 해석법들을 축복합니다.

VI. 모든 신자들은 신부에 포함된다
A. 신학적으로 이 땅에 모든 신자들은 예수님과 정혼한 상태입니다. 히브리 전통에서는 약혼한 한 쌍은 법적으로 결혼한 것이었으며, 만약 그들의 약속을 깨뜨리면 이혼하게 됩니다.

내가 하나님의 열심히 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betroth : 약혼시키다)함이로다”(고후 11:2)

B. 결혼 관계의 완성은 다가오는 세대에 일어납니다(19:7).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 (19:7)

C. 신부에 대한 정의는 사랑 안에서 성숙한 모든 사람들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D. 나는 그리스도의 신부는 성숙한 사랑으로 채워진 전()역사적으로 연합된 교회라고 믿습니다. 부활 안에서 성령님은 전 교회를 완성하는 하나님의 역사를 가져오실 것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모든 신자는 예수님과 성숙한 신부의 관계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E. 첫 번째, 신부의 성숙함은 궁극적으로 십자가 위에서의 예수님의 사역의 열매입니다.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하리요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 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 ( 8:31-32)

F. 두 번째, 하늘에서 두 계층의 사람들이라기보다는, 오직 하나의 연합된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의 사람들이 성부와 성자가 하나인 것처럼 하나가 되도록 기도하셨습니다.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17:21)

G. 세 번째, 우리가 영광 안에서 예수님을 볼 때 그분과 같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을 보는 것은 오는 세대에 모든 믿는 자들을 변화시키는 큰 능력을 풀어 놓게 될 것입니다.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 (요일3:2)

H. 네 번째, 신부의 부르심(운명)은 그녀를 향한 하나님의 빼앗긴 마음에 의해 보증됩니다. 그분의 마음은 그분의 모든 사람들에게 빼앗기셨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이 빼앗기신 것은, 이 땅에서 일부의 기간 동안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들을 향해서만이 아니라, 모든 구속받은 자들을 향해서입니다. 예수님은 교회 안에 한 집단만이 아니라 다른 집단들을 위해서도 그분의 마음이 빼앗기셨습니다.

나의 누이 나의 신부야 네가 내 마음을 빼앗았구나 ( 4:9)

I. 요약 : 신부의 성숙함은 기본적으로 십자가에서의 예수님의 사역과 그분의 중보기도와 그분의 영광과 우리에게 빼앗긴 그분의 마음에 대한 계시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VII. 이 책의 주요한 세 인물들
A. 솔로몬 왕 : 영적인 해석법에서 그는 승리하시고 부활하신 왕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하나의 모형입니다.

B. 술람미 여인 : 영적인 해석법에서 그녀는 그리스도의 신부를 나타내는 하나의 모형입니다. 그녀는 왕 예수님과 성숙하게 동역하는 신부가 되도록 성장하는 한 처녀로 소개됩니다. 술람미 여인은 이름으로 한번 언급됩니다(6:13). 그녀는 수넴(이스르엘 북쪽에 있는)에서 살았습니다.

C. 예루살렘의 딸들 : 영적 해석법에서, 그들은 진지하지만 아직 영적으로 미숙한 신자들을 말합니다. 그들은 왕에게 어떻게 가까워질 수 있는지에 대한 대답을 위하여 술람미 여인을 주의하여 봅니다. 그들은 역사 속에서 규정할 수 있는 실제적인 무리들이 아니라, 의인화된 미성숙한 신자들입니다.

VIII. 전도서와 아가서의 비교
A. 솔로몬은 구약성경에서 3가지의 책-잠언, 전도서, 아가서-을 썼습니다. 솔로몬의 3가지 책들을 그가 건설한 성전에 관련시키는 것은 유대인 조상들에게는 일반적인 것이었습니다.

  1. 그들은 잠언을 솔로몬 성전의 바깥 뜰에 관련시킵니다.
  2. 그들은 전도서를 솔로몬 성전의 안 뜰에 관련시킵니다.
  3. 그들은 아가서를 솔로몬 성전의 지성소에 관련시킵니다.

B. 전도서에서 그는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라고 썼습니다. 이 책은 하나님께 순종함이 없는 인생은 헛되다고 선언합니다. 그러므로 가장 바람직한 환경에서 조차 만족할 수 없습니다. 이 책은 사람이 하나님 안에서 안식을 찾기 전까지는 끝없이 방황한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가질 수 있는 모든 것은, 우리는 하나님과의 실제를 갖지 못한다면 현실적으로 아무것도 소유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C. 아가서에서 솔로몬은 환경이 어떻게 되든지 상관없이 얻을 수 있는 생활의 기쁨을 보여 줍니다. 이 책에서 성령님은 하나님과의 친밀감이 우리 생애의 목적이 되도록 우리를 부르십니다. 아가서는 우리의 불타는 열정이 예수님을 사랑하고 알 때 우리의 생애가 어떻게 가득하게 채워지는지를 가장 밝히 보여 주고 있습니다. 심지어 어려운 환경에서도 우리의 영은 하나님 안에서 살아 움직일 수 있습니다.

D. 인간의 관점에서 우리의 성취가 얼마나 크든지, 그러한 성취들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 아니라면 궁극적으로 아무런 가치도 없음을 전도서는 우리에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전도서가 이해될 때, 그것은 우리를 일깨워서 아가서 1:5에서 그 여정을 시작하는 열정으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그리하여 전도서는 우리를 솔로몬의 아가서를 이해하도록 우리를 준비시킵니다.

E. 전도서 안에 있는 철학자들은 “생을 즐기는 방식처럼 더욱 세상적인 경험들을 얻기 위하여 자기 주장을 하라”고 말합니다. 아가서는 겸손과 순종 그리고 하나님의 사랑을 받음으로 완성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F. 전도서는 이생에서 발견되는 가장 좋은 것을 추구하는 것이 공허함을 말하는 반면, 아가서는 하늘의 삶에서 발견되어지는 가장 좋은 것을 추구하는 영적인 즐거움을 말합니다.

IX. 성가들이나 노래의 시리이즈
A. 아가서는 종종 성가들(Canticles)로 언급됩니다. 라틴 명사 “canticum”은 “하나의 노래”를 의미합니다. “성가들”은 ‘노래들의 시리이즈’를 의미합니다.

B. 불가타역은 제롬에 의해서 4세기에 쓰여진 대중적인 성경 번역본입니다. 제롬은 일반사람들이 성경을 이해하게 하기 위해서 그것을 라틴어로 번역했습니다.
C. 불가타역에서 아가서는 “성가들”로 불리웁니다. 다음의 사례들은 적절하게 사용된 것입니다 : Cant. 4:9 or Song 4:9 or SS 4:9 or SOS 4:9

X. 풍유적(Allegorical) 해석법
계집종에게는 육체를 따라 났고 자유하는 여자에게서는 약속으로 말미암았느니라 이것은 비유(symbolic)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 하나는 시내산으로 부터 종을 낳은 자니 곧 하가라 이 하가는 아라비아에 있는 시내산으로 지금 있는 예루살렘과 같은 데니 저가 그 자녀들로 더불어 종노릇하고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 4:23-26)

A. 풍유적 해석법은 역사적으로 다른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하갈-사라 이야기에 대한 바울의 사용법은, 바울에 의해서 NKJV에서는 상징적(symbolic)으로, NIV에서는 모형적(figurative)으로, NAS에서는 하나의 풍유(allegory)로 서술되고 있습니다.

B. 4:21-31에 있는 바울의 사라-하갈 이야기의 사용은 풍유적이기 보다는 모형적입니다. 바울의 풍유의 사용은 알렉산드리아인들의 풍유와는 매우 다릅니다. 그들은 1세기의 필로나 3,4세기의 오리겐과 크리소스톰 등이 있습니다.

C. 알렉산드리아인들은 역사적인 상황이나 의미를 무시하는 방법으로 풍유를 사용하였습니다. 고린도전서 9:9-10에서 바울은 재정 후원을 받는 복음의 전임 사역자들에게 적용되는 “재갈물린 소”에 대해 풍유적인 해석법을 사용하였습니다.

D. 풍유는 역사적인 사실에 기초하지 않고 상징적인 의미들을 가진 허구적인 이야기입니다. 풍유의 유형을 나니아 연대기와 같은 책에서 경험할 수 있습니다.

E. 풍유란 사람들이나 사물들이 상징적으로 진리들을 나타내게 하는 하나의 문자적인 형태입니다. 풍유는 진리들을 보다 더 쉽게 이해되도록 설명합니다. 성경에 대한 일차적인 해석법은 성경을 실제적인 가치로 인도하는 역사적, 문법적인 것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성경이 다른 방식( 4:24; 15:1-6; 11:8; 5:1-7; 2:1-14; 16; 7:2-8, 16)을 지시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방식으로 성경을 접근해야 합니다.

F. 풍유적 해석들은 그것들이 신약에서 분명하게 확립된 진리들을 설명하기 위해서 사용되기만 한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카페-선두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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