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도입
내게 입맞추기(말씀)를 원하니 네 사랑이 포도주보다 나음이로구나 (아 1:2)
A. 신부의 패러다임(paradigm)은 무엇입니까? 패러다임은 하나의 관점이나 전망입니다. 그것은 우리의 세계관을 해석하는 렌즈입니다. 1988년 8월 하나님은 소중한 신부의 관점-신랑이신 하나님으로서의 예수님의 아름다움으로 매료되게 하는-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보도록 나를 인도하시기 시작하셨습니다. 나는 친숙한 단락들 안에서조차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예수님의 아름다우심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B. 아가서의 주요한 주제는 신부를 향한 왕의 감정과 애정입니다. 하나님의 감정이란 주제를 연구하고 묵상하는 것은 가장 우선적인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감정적인 건강을 위하여 중요합니다. 우리 자신과 특별히 우리의 연약함에 대하여 하나님이 어떻게 생각하시고 느끼시는지를 이해할 때, 우리는 변화됩니다. 이 계시는 우리를 하나님으로부터 떠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분께로 달려가게 합니다. 그것은 우리를 그분의 사랑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하고, 우리의 연약함에 대해 그분에게 우리의 영을 열게 합니다. 많은 진지한 신자들은 정죄감과 폐쇄되고 경계하는 영으로 하나님을 찾습니다.
C.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하나님의 사랑의 경험은 어떤 불도 끄지 못하고 어떤 홍수도 삼킬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마음이 꺼지고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는 그들의 잠재력이 삼켜지고 있습니다. 아가서의 진리들은 하나님의 불에 의해서 우리 마음을 열어 놓습니다.
너는 나(예수님)를 도장같이 마음에 품고 도장 같이 팔에 두라 사랑(우리 안의 하나님의 사랑)은 죽음 같이 강하고 질투는 스올 같이 잔인하며 불길 같이 일어나니 그 기세가 여호와의 불과 같으니라 많은 물(박해, 죄, 정죄, 압력 등)도 이 사랑을 끄지 못하겠고 홍수라도 삼키지 못하나니 사람이 그의 온 가산을 다 주고 사랑과 바구려 할지라도 오히려 멸시를 받으리라 (아 8:6-7)
II. 하나님 말씀의 입맞춤
A. 이 강의의 초점은 하나님 말씀의 거룩한 입맞춤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아가서의 여덟 장들은 거룩한 입맞춤과 연관된 것들을 펼쳐 보여 줍니다. 이것이 신부의 삶에 대한 주제입니다.
내게 입맞추기(말씀)를 원하니 네 사랑이 포도주보다 나음이로구나 (아 1:2)
B. 성경에는 입맞춤의 다른 유형들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뺨에 하는 친구의 키스, 발에 하는 종의 키스입니다. 입의 키스는 거룩한 결혼의 사랑과 친밀감을 말합니다.
C. 술람미 여자는 왕의 입맞춤을 요구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옵니다. 우리의 마음은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것으로만 삽니다. 예수님은 광야에서 시험받으실 때 신명기 8:3절을 인용하셨습니다(마4:4). 3,000년 동안 랍비들은 이 구절에 있는 “입맞춤”을 “율법의 입맞춤(kiss of Torah)”으로 언급해왔습니다.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신 8:3)
D. 거룩한 입맞춤은 하나님과의 친밀감에 대한 은유(隱喩; metaphor)입니다. 우리는 성령님에 의하여 하나님의 손이 우리를 만지심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들이고 사랑 안에서 그분께로 돌아가게 하는 잠재력을 확장시키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것은 예수님과 깊어지게 하는 하나님의 방문입니다. 그분의 입맞춤은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우리의 마음을 부드럽게 하는 하나님 말씀의 풀어짐을 말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에게 입맞추는 것을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이것은 하나님 말씀의 경계를 넘어서는 것입니다. 우리는 관능적인 상상으로부터 나오는 “말씀의 입맞춤”에 대한 해석을 거부합니다.
E. 아가서는 결혼 관계에서의 사랑을 높이고 우리의 신랑이신 하나님으로서 예수님과의 관계에 대한 통찰력을 주기 위해서 쓰여졌습니다. 성령님이 가르치시는 모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예수님을 더욱 사랑하도록 동기부여 합니다. 성령님이 예수님을 강조함 없이 성경에 영감을 불어 넣으신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습니다.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겠음이라 (요 16:14)
F. 하나님의 말씀은 관계의 기술, 사역 기술이나 대외적인 전도를 위한 사도적 전략(사도행전) 등과 같은 많은 주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기술이나 통찰력들을 포함하고 있는 말씀들은 우리에게 매우 가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가서 1:2절에서 신부는 하나님의 사랑을 그녀의 마음에 계시 받고 나누어 받기 위한 방식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받기 위하여 특별하게 부르짖었습니다.
G. 아가서에는 하나님과의 친밀감에 대한 세 가지 은유(隱喩;;metaphor)들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거룩한 입맞춤(아 1:2), 거룩한 인(8:6), 거룩한 포옹(2:5; 8:4) 등입니다.
H. 신부의 여정은 그분의 말씀의 입맞춤을 열망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그분의 거룩한 질투의 사랑 안에서 예수님을 만나는 것으로 마치게 되었습니다(아 8:6-7). 그분은 아가서 안에서 성숙의 최종적인 표현인 거룩한 질투의 사랑으로 그녀의 마음에 인치시기에 이르셨습니다.
III. 거룩한 입맞춤 : 신부의 가장 중요한 요구
A. 술람미 여인은 왕에게 직접적으로 하지 않고, 왕에 대해 권위를 갖고 계신 분에게 “그분으로 하여금 내게 입맞추게 해주세요.(Let Him kiss me with the kisses of His mouth)”라고 요청합니다. 그녀는 개인적인 문제에 대해서 왕에게 영향력을 줄 수 있는 분에게 요구합니다.
B. 솔로몬은 이 사랑의 노래를 자신의 하나님과의 경험을 회상하는 방식으로 쓰게 됩니다. 솔로몬의 이스라엘 왕 초기 시절에, 하나님은 꿈으로 그를 찾아오셔서 시험하셨습니다(대하1장; 왕상3장). 주님께서는 솔로몬에게 하나의 가장 중요한 요구를 하게 하심으로, 즉 어떤 것이든지 구하게 하심으로 그를 시험하셨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더 잘 섬기기 위해서 초자연적인 지혜와 지식을 달라고 요청했습니다(대하1:7-12).
C. 똑같은 방식으로 주님은 교회를 찾아 오셔서 그분의 뜻 안에 있는 모든 것을 구하도록 해오셨습니다. 신부로서 우리는 하나님의 임재 안에 서서 우리가 가장 원하는 것을 구합니다. 우리는 “아버지, 그분이 나에게 말씀의 입맞춤으로 입맞추게 하소서.”라고 부르짖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인간의 영에게 주려고 하시는 가장 깊은 것들을 요구합니다(마 21:22; 막 11:23; 요 14:13-14).
D. 하나님은 그의 사람들에게 어떤 것이든지 구하게 하심으로 시험하십니다. 아버지로부터 원하는 신부의 가장 중요한 요구는 말씀의 거룩한 입맞춤입니다. 그녀는 능력, 탁월함, 세상의 안위함 보다 더욱 그것을 원합니다. 하나님 말씀의 입맞춤을 그들의 가장 중요한 요구로 열망하는 사람들을 일으키시고 계십니다. 필요한 것들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것들은 2차적인 것입니다. 가장 위대한 믿음의 기도는 마음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는 은혜를 받는 것입니다.
IV. 하나님 말씀의 입맞춤을 위한 부르짖음의 3가지 성격
A. 첫 번째로, 이것은 성령님께서 열국 안에 있는 교회를 어디로 인도하시는지를 표현하는 위대한 예언적 부르짖음입니다. 성령님은 예수님이 다시 오시기 전에 첫째 계명을 첫째 자리로 회복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약속하시기를 마지막 때에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도록 그들의 마음에 할례하실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교회는 신부의 사랑으로 외칠 것입니다, “예수님, 오시옵소서!”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마22:37)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마음과 네 자손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사 너로 마음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게 하사 너로 생명을 얻게 하실 것이며 (신30:6)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계 22:17)
B. 두 번째로, 이것은 우리가 왜 이 시간과 영원히 존재하는지를 답해 주는 인간의 영의 위대한 철학적 부르짖음입니다. 우리 삶의 최종적인 목적과 의미는 하나님과의 친밀감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성공의 완전한 정의는,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것을 알 때,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하나님을 전적으로 사랑하는 사람이 되기를 열망하고, 그 때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성공적이 됩니다.
C. 세 번째는, 우리 마음이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답해 주는 위대한 심리학적인 부르짖음입니다. 우리의 마음이 어떻게 행복을 경험하고 만족케 되는지에 대한 비밀에 답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사랑을 경험하는 것이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즐거운 현실이 되도록 우리를 설계 하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마음을 다하여 사랑하기 위하여 창조되었습니다. 우리가 열정적인 사랑으로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을 때, 우리의 감정적 삶은 균형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생명은 이것을 추구하지 않고는 움직여지지 않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마음을 다해 사랑하지 않는다면, 온전하게 살 수 없는 그러한 방식으로 창조되었습니다. 우리가 그것 때문에 죽을 수 있는 목적을 갖고 있지 못하다면, 우리는 그것 때문에 살아가려는 목적을 가지지 못합니다. 그리스도의 몸 안에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하나님을 열정적으로 사랑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영적인 지루함으로 고통당하고 있습니다.
V. 신자의 2가지 영적 안식
A. 용서받음의 안식 : 우리는 예수 안에서 값없이 온전히 용서받았다 것을 알 때, 이것을 경험합니다. 우리는 십자가에서 예수님이 완성하신 사역 때문에 용서를 받아들이므로 안식하게 됩니다.
B. 친밀감의 안식 : 우리는 하나님과의 친밀함을 추구할 때 이것을 경험합니다. 우리는 우리 삶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하나님과의 친밀감이라고 결론내리기 전까지는 안식이 없습니다. 어거스틴(354-430 A. D.)은 “사람이 하나님 안에서 그의 안식을 발견하기까지는 안식하지 못한다.”라고 서술했습니다. 우리는 오직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에서만 우리의 최종적인 목적을 발견합니다. 이것은 우리를 이러한 삶 안에서의 평화와 행복으로 데려가 주는 우리의 지고한 삶의 목적입니다. 용서받았음을 확증하는 많은 신자들이 몸부림치며 목적과 행복을 발견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신자들이 천국에 간다는 주제가 아니고, 그들이 이 땅에서 사는 방식과 이유입니다.
C. 친밀감의 안식 안에서만 채워질 수 있는 우리 마음 안에 신적인 진공(God-shaped vacuum)이 있습니다. 우리 삶의 이런 영역 안에 있는 안식이 없다면, 우리는 성적인 묶임, 약물중독, 쓴 뿌리 등에 대해 더욱 더 취약하게(쉽게 상처받게) 될 것입니다.
VI. 한분의 청중 앞에서 살아감
A. 내가 들은 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지난 세기에 비엔나에 있는 커다란 연주회 홀에서 연주하기를 간절히 원했던 한 피아니스트가 있었다. 그가 수천명 앞에서 첫 번째 연주를 마쳤을 때, 사람들은 그에게 오랫 동안 기립박수를 보냈다. 나중에 그에게 “오랫동안 그러한 기립박수를 받았을 때 그것이 당신의 생애의 가장 위대한 순간이었나요?”라고 사람들이 묻자, 그 피아니스트는 “아니요! 나는 그것이 좋았습니다만, 그것은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니었습니다.”라고 대답했다. 그는 말했다, “모든 사람들이 앉았을 때, 발코니의 가장 높은 구석에 앉아 있던 나이 많은 분이 단순히 그분의 머리를 나를 향해 끄덕였습니다. 그 때가 내 생애의 가장 위대한 순간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분은 저를 30년 동안 가르치셨던 스승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분이 한번 머리를 끄덕이는 것은 청중이 오랫동안 박수를 치는 것보다 훨씬 더 값진 것이었습니다.”
B. 우리는 한 분의 청중 앞에서 사는 것을 배워야 한다. 우리의 스승(주인)으로부터 머리를 끄덕임을 받을 때, 그것은 그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마음 안에 큰 힘을 줄 것이다. 그것은 다른 모든 사람들의 박수갈채 보다 더 큰 힘을 갖고 있다.
VII. 실제적인 적용 : 하나님 말씀의 입맞춤을 추구하기
A. 하나님 말씀의 입맞춤을 위한 부르짖음은 실제적으로 한분의 청중 앞에서 사는 것과 같습니다.
B. 우리가 하나님 말씀을 기도하며 읽거나 그것을 (2강에서 다룬 것처럼) 묵상함으로 하나님 말씀의 입맞춤을 받습니다. 그 때 우리는 우리 마음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려고 하시는 가장 깊은 것들을 받을 수 있게 합니다.
C. 유혹의 때에 우리는 주님 앞에서 이 진리를 말합니다. 우리는 “나는 죄에게 순종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버지, 예수님이 나에게 입맞추게 하소서. 나의 삶은 하나님 말씀의 입맞춤을 받아들이는 것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내가 누구인가 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사람들이 우리를 학대할 때, 우리는 “나는 더욱 좋은 평판을 얻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 말씀의 입맞춤을 위해 사는 것이다.”라고 선언합니다.
<출처: 카페선두주자/마이크 비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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