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1/2010

제2강 최고의 예언적 노래로 예수님 만나기

I. 가장 위대한 노래
A. 솔로몬은 1005개의 노래들을 쓴(왕상4:32) 왕성한 노래 작가입니다. 성령님은 그에게 이 노래에 최상급의 이름을 붙이도록 영감을 불어 넣으셨습니다(예를 들면 왕의 왕, 주의 주, 지성소). 아가서는 구속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노래입니다. 나는 아가서를 “노래 중에 노래”라고 부릅니다.

솔로몬의 아가라 (1:1) The Song of Songs, which is Solomon's.(Song 1:1)

B. 주님이 다시 오시는 세대 안에서 아가서는 커다란 중요성을 가질 것입니다. 성령님은 아가서를 선포하고, 그것을 노래하고, 그것에 대해서 묘사하고, 그것을 기도하는 많은 젊은이들과 어른들을 일으킬 것입니다. 하나님의 새 노래를 노래하는 예언적인 사람들을 일으킬 것입니다. 주님 앞으로 우리를 인도하는 작곡가들을 일으킬 것입니다.

C. 나는 아가서를 통해서 새 노래를 쓰는 것에 감동받은 작곡가들에게 실제적인 조언을 주려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아가서의 언어들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사용하여 작곡합니다. 우리가 이해할 수 있다면, 상징적인 언어들을 통해서 덕 세움을 받게 될 것입니다.

D. 나는 하나의 새 노래를 작곡하기 위하여 아가서의 단지 한 부분만을 취하도록 권고합니다. 아가서는 성경에서 가장 긴 노래이며 집중된 형식으로 짜여 있습니다.

II. 아가서의 4가지 특성
A. 하나님께서 우리를 마음과 힘을 다하여 사랑하시기 때문에, 우리도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기를 추구합니다. 우리의 마음 전체는 방대하고 신비스러운 가능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은 많은 면들을 갖고 있는 다이아몬드와 같습니다. 우리가 깊고 다양한 감정들을 갖는 이유는 하나님이 그러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분의 형상으로 지어졌습니다. 우리의 마음은 하나님의 거룩하고 시적인 감정에 의해 가장 좋게 그리고 가장 많이 만져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B. 아가서는 예수님의 감정적인 면의 활동을 강조합니다. 그러한 면들은 예수님이 창세기 1장에서 창조하신 이유이며, 그분이 우리를 위해 십자가로 가신 이유입니다.

C. 4가지 특성들은 성경의 많은 곳에서 발견됩니다. 이 노래의 독특성은 그것이 이 진리들을 담고 있다는 사실이 아니라, 오히려 이 진리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데 있습니다

  1. 첫 번째는 예수님의 열정적인 사랑의 감정과 그분의 사람들을 기뻐하심에 대한 계시입니다.

  2. 두 번째는 특별히 신랑으로서 예수님의 아름다움에 대한 계시입니다.

  3. 세 번째는 심지어 그 연약함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에게는 개별적인 신자들이 아름답다는 계시입니다. 만약 하나님에게 당신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알기를 원한다면 아가서를 연구하십시오.

  4. 네 번째는 사랑안에서 성장하고 예수님과의 동역자 관계가 성숙해지기 위해 필요로 하는 원리들입니다.

D. 정서적인 상처와 성적인 타락이 심각하게 증가하기 때문에 교회는 이러한 계시로 무장될 필요가 있습니다. 예수님은 그분의 아름다움으로 우리를 황홀케 되기를 원하시고, 그 분이 우리에게 주신 아름다움으로 우리의 마음이 매혹되기를 원하십니다. 아가서는 예수님의 마음과 갈망의 계시에 대한 하나님의 거룩한 레이저 광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II. 3가지 유업 - 2:11-12
A. 다윗 왕은 하나님의 3중적인 유업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떨며, 즐거워하고 하나님의 아들에게 입맞추는 사람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성숙한 신부에 대한 가장 탁월한 묘사들 중에 하나입니다.

내게 구하라 내가 열방을 유업으로 주리니 ... 군왕들아 너희는 지혜를 얻으며 ...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섬기고 떨며 즐거워할찌어다 그 아들에게 입맞추라 ...(2:8-12)

B. 다윗은 우리에게 구속의 3가지 측면들을 보여 줍니다.

1. 떨다(Trembling): 우리는 예수님의 영원한 위엄을 봄으로서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 안에서 떱니다.

2. 뻐하다(Rejoicing) : 우리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누구인지와 십자가에서의 법적인 권리들을 보는 것을 통해서 기뻐합니다.

3. 입맞추다(Kissing) : 우리는 비유적으로 “그 아들에게 입맞추거나, 거룩한 애정으로 표현되어지는 것처럼 우리의 마음을 다하여 그분을 사랑합니다. 이것 안에서 우리는 속량의 감정적이고 열정적인 면을 만나게 됩니다.

C. 성경에 우리의 구속의 이러한 3가지 측면들에 초점을 맞추는 3가지 책이 있습니다.

1. 요한계시록 : 하나님 앞에서 우리를 떨게 하는 장엄한 영원의 측면

2. 로마서 : 십자가에서의 우리의 권리들을 기뻐하게 하는 법적인 실제적인 측면

3. 아가서 : 우리로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게 하는 열정적인 감정적 측면

D. 루터는 우리의 구속을 법적인 측면에 대해서 서술했으나, 열정적이고 감정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피했습니다.

IV. 아가서를 예수님과의 애정 깊은 기도 대화로 바꾸기
A. 우리는 하나님 앞에 굶주리고 정직한 마음으로 아가서를 오랫동안 그리고 사랑으로 묵상하는 것을 약속해야 합니다. 이 노래 안에서 성령의 목적 중의 하나는 예수님을 향한 아버지의 사랑으로 우리를 채우시는 것입니다.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저희에게 알게 하였고 또 알게 하리니 이는 나를 사랑하신 사랑이 저희 안에 있고 나도 저희 안에 있게 하려 함이니이다 (17:26)

B. 우리가 만일 아가서의 유익을 온전히 받아들이려 한다면, 우리는 아가서를 예수님과의 지속적이고 애정 깊은 기도 대화로 전환해야 합니다. 우리가 아가서를 기도 대화로 전환시키는 다음 단계를 하지 않고, 아가서를 연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아가서의 언어들은 우리의 기도 생활과 사고 생활 안으로 옮겨져야 하며, 그러할 때 그것은 우리의 감정들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C. 우리는 성경 연구에서 보여 지는 학술적인 훈련과는 다른 차원으로 접근합니다. 우리의 지성을 잘 아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것은 단지 출발점일 뿐입니다. 아무도 단지 메뉴를 연구하기 위해서 유명한 식당에 가지 않습니다. 메뉴는 사람들로 좋은 음식을 얻게 하기 위해서 거기에 있습니다. 아가서의 좋은 감식가가 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이 책이 우리의 마음을 채우도록 해야 합니다.

D. 저는 제 개인적으로 친근한 약 10개의 구절들을 갖고 있습니다. 저의 생의 초창기에 저는 그것들을 엽서에 적어서 운전하거나 산책할 때 사용하였습니다. 저는 천천히 그것들을 예수님에게 속삭였다. 예를 들면 “아버지, 그분으로 나에게 말씀으로 입맞춤을 하게 하소서.” 또는 “성령님, 나에게 힘주시고 나를 새로워지게 하소서”(아가서1:2; 2:5)

E. 이 강의안을 읽으면서 아가서의 특별한 구절들을 하나님께 기도로 다시 돌려 드리십시오. 이렇게 하는 것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의 깊은 곳으로 뛰어들기 위한 도약판으로써 아가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 예수님을 만남 : 아가서를 기도로 읽기
A.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는 것과 연관된 두가지 일반적인 진리의 범주들을 정의합니다첫 번째 범주는 우리를 하나님이나 우리 자신이나 하나님 나라에 대한 어떤 것을 “믿도록” 훈계하는 진리들과 연관됩니다. 두 번째 범주는 우리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도록” 훈계하는 진리들과 관련됩니다.

B. 다음은 우리를 하나님의 말씀을 “믿도록” 훈계하기 위하여 성경을 기도로 읽는 두가지 방식입니다.

1.   첫 번째, 우리는 그 단락에서 보여주는 특별한 진리에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우리는 그 진리를 “예수님, 감사합니다.”라고 특별하게 말하는 하나의 대화가 되게 합니다

   a. 예를 들면, 너는 내 마음을 빼앗았구나(4:9)라고 읽을 때, 이 진리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응답하면서 예수님, 제가 당신의 마음을 빼앗았다고 하시니 감사합니다. 라고 기도합니다.

    b. 예를 들면, 예수님이 신부에게 너의 사랑은 포도주보다 낫다(4:10)라고 말씀하실  , 우리는 "예수님, 당신을 향한 저의 사랑을 세상의 포도주(영광과 즐거움)보다 좋은 것으로 여겨주시니 감사합니다.라고 기도함으로 대답합니다.

나의 누이 나의 신부야 네 사랑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 네 사랑은 포도주에 지나고 ( 4:10)

  2. 두 번째, 우리는 어떤 진리를 더 믿으려고 할 때 이해를 위해 요청합니다. 우리로 특별한 진리에 대한 능력을 알고 느끼게 하는 계시를 받기 위해서 하나님께 질문하십시오( 1:17).

   a. 예를 들면, “나의 신부야, 네가 내 마음을 빼앗았구나라고 읽을 때, “예수님, 제가 어떻게 당신의 마음을 빼앗았는지 저에게 보여 주세요.라고 기도함으로, 예수님에게 마음을 보여 달라고 요청합니다.

 B. 예를 들면, 예수님이 신부에게 “너의 사랑은 포도주보다 낫다”(4:10)라고 말씀하실 때, 우리는 “예수님, 당신을 향한 저의 사랑을 세상의 포도주보다 좋다고 하시는 진리에 대해서 더 많은 것을 보여 주세요.라고 기도함으로 이해를 위한 요청함으로 대답합니다
 
C. 다음은 우리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도록” 훈계하는 진리들을 가지고 성경을 기도로 읽는 두가지 방식입니다.

  1. 첫 번째는, 우리는 그 단락 안에 서술되어 있는 특별한 방식으로 예수님께 순종하도록 헌신합니다. 우리는 어떠한 진리들을 (그 단락에 있는 어떠한 훈계에 의해서) 하나님께 순종하기 위한 우리의 의지나 헌신을 선언하는 것을 포함하는 그분과의 단순한 대화로 바꿉니다.

   a. 예를 들면, 예수님이 신부에게 “그분을 따르기 위해 안전지대를 떠나 일어나 순종하라”(댓가를 지불하는 순종; 2:10)고 훈계하실 때, 이 진리에 순종하는 단순한 헌신을 위해 다음과 같이 기도함으로 응답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 댓가를 지불하는 순종의 산에서 당신을 만나기 위하여 안전지대로부터 일어나겠습니다( 4:6).

나의 사랑하는 자가 내게 말하여 이르기를 나의 사랑, 나의 어여쁜 자야 일어나 함께 가자 ( 2:10)

   b. 예를 들면, 예수님이 신부의 마음을 존중함으로 “그 샘물이 덮여진 닫혀진 정원”과 같다고 하실 때(왕의 정원은 대중을 위한 정원과 대조적으로 닫혀지거나 잠겨져 있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을 위하여 닫혀진 정원과 같거나 전적으로 남겨진 정결한 마음을 가진 것을 가리킵니다.), 우리는 이 진리에 순종하도록 헌신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기도함으로 응답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 나의 마음은 모든 타협에 대해서 문을 닫습니다. 저는 전적으로 당신의 것입니다.

나의 누이, 나의 신부는 잠근 동산이요, 덮은 우물이요, 봉한 샘이로구나 ( 4:12) 

  2. 두 번째로,우리는 어떤 단락의 특별한 진리에 순종하기 위한 하나님의 능력의 나타남을 요청합니다. 그 단락의 특별한 훈계를 순종할 수 있기 위한 도움을 성령님께 요청하십시오.

   a. 예를 들면, 주님께서 신부에게 “일어나 순종하여 주님을 따라 산으로 가라”고 훈계하실 때, 우리는 성령님께 순종하기 위한 도움을 요청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기도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저에게 당신께 순종할 수 있는 능력을 주셔서, 댓가를 지불하는 순종의 산에서 당신을 만나기 위해서 일어나 안전지대를 떠나게 해 주세요.

   b. 예를 들면, 주님께서 신부의 마음을 존중하셔서 “닫혀진 정원”과 같다고 하실 때, 우리는 이 진리를 순종하기 위한 도움을 요청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기도함으로 응답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 저를 닫혀진 마음으로 살 수 있도록 힘 주셔서, 당신을 위하여 모든 타협을 거부하게 하소서.

VI. 기록의 필요성
A. 아가서를 기도하며 읽을 때, 당신의 생각, 기도들, 묵상을 쓰는 것에 의해서 기록할 시간을 가지세요. 이렇게 할 때, 당신은 주님께서 당신의 마음에 두시는 진리들을 잘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생각을 적어 놓는 이러한 단순한 훈련을 한다면, 이 고귀한 노래를 당신의 마음과 예수님 사이에 영광스러운 기도 대화로 바꿀 수 있게 될 것입니다.

B. 인내하고, 천천히 그리고 부드럽게 말하세요. 그러면서 당신의 생각들을 기록하십시오. 성령님이 당신에게 더 많은 계시를 주시고 당신의 순종을 견고하게 해 주시고 당신의 마음을 부드럽게 해 주시는 것을 보면서 아마도 당신은 놀라게 될 것입니다.

<출처: 카페선두주자/마이크 비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