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마지막 때 예언에 나오는 동방의 왕들: 함축적 의미는 무엇인가?
16:12또 여섯째가 그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으매 강물이 말라서 동방에서 오는 왕들의 길이 예비되더라 13또 내가 보매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사단; 계 12:9)의 입과 짐승(적그리스도; 계 13: 1-18)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 14저희는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 온 천하 임금들 에게 가서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 날에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 15보라 내가 도적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 하는 자가 복이 있도다 16세 영이 히브리 음으로 아마겟돈이라 하는 곳으로 왕들을 모으더라 (계 16:12-16)
그러나 동북에서부터 소문이 이르러 그(적그리스도)로 번민케 하므로 그가 분노하여 나가서 많은 무리를 다 도륙하며 진멸코자 할 것이요 (단 11:44)
Ⅱ . 가장 중요한 하나님의 영원의 목적 : 하늘과 땅의 연합
9그 뜻의 비밀(감추신 계획)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10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엡 1:9-10)
A. 예수님은 재림 하실 때, 하늘의 세계와 땅의 세계를 연합, 통일함으로써, 하늘에서 이루어진것 같이 땅에 하나니의 나라를 건설하실 것이다(마6:10). 하늘: 하나님의 능력과 임재가 확연히 나타나는 초자연적인 세계. 땅: 육적 감각과 더불어 인간의 생각과 감정이 최고로 경험되는 물질적, 육신적 세계. 이 자연적 세계는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성령님의 초자연적인 면에 의해 강화되게 된다.
B. 예수님께서 공중에 나타나실 때, 이 땅에는 3종류의 사람들이 남아있게될 것이다. 첫번째, 공중 들림을 받게되는 구원받은자들, 두 번째, 짐승의 표를 받은 버림받은 자들은 심판받고 죽게될 것이다. 세번째, 저항자들로, 이들은 적그리스도 숭배를 거부하며, 대환란을 이겨낸 구원받지 않은 생존자들 (유대인, 이방인). 성경에서는 이들을 “남은 자들” 또는 “남아 있는 자들” 라고 말하고 있다. 이들은 예수님의 재림후, 예수님을 믿을 기회가 주어지며, 믿을 경우, 천년 왕국에 동참하게 된다. (사 4:3; 10:20; 11:11; 49:6; 65:8; 66:19; 롐31:2; 겔 20:38-42; 36:36; 단12:1; 암9:9-10; 엘2:32; 슥12:14; 13:8;14:16).
C. 예수님의 재림은 예루살렘 성을 둘러싼 전투의 상황하에 이루어진다. 3년 반 동안 지속되는 아마겟돈 전투를 마치게 되는 예루살렘 전투를 승리로 이끌기 위해 오시게 된다.
11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탄 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12… 그 머리에 많은 면류관이 있고… 13또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 14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15그의 입에서 이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저희를 철장으로 다스리며 또 친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16… 이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계 19:11-16)
Ⅲ. 재림 행렬: 3단계 (30일)
A. 재림 행렬은 3단계 절차를 거치며, 이는 계11:2-3, 12:6, 14장, 13:4, 단7:25, 9:27, 12:7에 나오는 1260일(3년반)의 시간대를 단12:11에 나오는 1290일과 비교해서 보여지는 30일간 의 차이동안 일어나는 많은 사건들을 포함하고 있다.
단계 #1: 공중에 나타나시는 예수님의 행렬: 교회를 공중들리심 (마24:30-31; 계1:7 ).
단계 #2: 6땅에서의 예수님의 행렬: 이집트에서 시작하여 요르단을 거치는 행렬 (사63; 합3).
단계 #3: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예수님의 행렬: 감람산으로 가셔서 대관식을 치르심.
A. 재림 행렬은 제7 의 나팔소리와 함께 교회의 공중들림으로 공중에서 시작하며(계11:15, 고전15:52), 예루살렘에서 벌어지는 적그리스도 군대와의 전투를 놀라운 승리로 끝내는 제7의 대접이 부어진 후에 이 땅에서 끝나게 된다 (계 19:11-21; 슥12:1 - 13:6; 14:1-9).
B. 땅의 모든 족속으로 부터, 모든 사람(신자나 불신자 모두)이 예수님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외딴 섬을 포함한 모든 거주지를 거치는 세계적 행렬이 필요하다.
7볼지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터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를 인하여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계 1:7)
C. 각인의 눈이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시는 예수님을 목격한 후에 천사들이 성도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끝까지 사방에서 모을 것이다.
30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31저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마 24:30-31)
Ⅳ. 단계 #2A: 땅에서의 행렬: 시내산(이집트)에 내려오심
A. 예수님은 궁극적으로 하늘에서 감람산으로 내려오신다(슥14:4-5). 그러나, 예수님께서 땅을 첫번째로 밟으시는 곳이 이곳이라고 난 믿지 않는다. 나의 관점은 예수님께서 하늘에서 이집트에 있는 시내산으로 내려오셔서 이집트의 여러곳을 거치시고, 광야를 지나신후, (고대 앗수르 지역이었던 에돔) 현대 요르단을 통과하여 예루살렘에 입성하시고 나서, 감람산으로 가시는 것이다. 이 행진은 막대한 초자연적 능력을 동반한 동시에 자연적인 인간절차는 거치는 과정을 수반한다.
B. 예수님이 감람산에 오신다는 것은 명백하다 (슥14:4-5, 행 1:11-12). 문제는 언제인가?이다. 내 의견으로는, 예수님께서 감람산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감람산에서 끝을 장식한다는 것이다.
C. 사도행전 3:22에서, 베드로는 예수님을 모세가 예언했던 (신18:15-18) “모세와 같은 선지자”로 동일시했다. 과연, 어떤 면에서 예수님께서 모세와 같이 받아들여 질 수 있는가? 가능성은 바로 예수님께서 (타는 떨기나무를 경험했던, 출3장) 모세와 같이 시내산에서 시작하여, 이집트의 지역을 거치시며 이스라엘의 포로된 자(출 7-12장)를 자유케하시는 능력을 나타내셔서 이스라엘 사람들을 시내산으로 데려가 하나님과의 언약에 헌신하게 할 것이다(출 19장). 시내산에서 모세는 제사장직(민4장)과 장막(민9:15)을 설립했다. 시내산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약혼하기로 택하신 장소였다(롐 2:2). 예수님은 그 후에 광야를 거쳐 표적과 기사를 통해 약속의 땅(이스라엘)으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
D. 시내산에서 그리스도의 모습을 보여주는, 모세는 처음으로 하나님의 영광앞에 섰으며, 표적과 기사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광야를 거쳐 이스라엘로 이끌었다. 이와같이, 또한 예수님은 모세가 이집트에 10가지 전염병을 풀은 것과 비슷한 7개의 분노의 대접을 이 땅에 풀을 “더 큰 모세”로서 오실 것이다. 이스라엘을 구속한 모세는 주님께서 어떻게 이스라엘을 또다시 구속 하실지를 보여주는 예언적 그림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이집트의 기적들은 마지막 때에 일어나게 될 것이다 (미7:15; 사10:22-25;11:12-16; 30:30; 롐16:14-15; 23:7-8; 겔38:22; 요엘 2:30).
E. 시내산 (호렙산)은 하나님의 산이라고 불리운다 (출3:1; 4:27; 18:5; 24:13; 왕상19:7-8)
F. 주님께서는 재림때에 구름을 타고 세계를 돌으시며 주님의 교회를 공중으로 모으실 것이다. 내 의견으로, 주님께서는 이집트에 있는 시내산에 내리실 것이다.
“…여호와께서 빠른 구름(공중 들림)을 타고 애굽(이집트)에 임하시리니 … (사 19:1)
Ⅴ. 단계 #2B: 땅에서의 행렬: 이집트의 지역들을 통과
A. 하나님은 (적그리스도와 전쟁중이신; 단11:42-43) 예수님을 이집트의 구세주로 보내실 것이다. 주님께서는 (공중 들림 후) 예수님께 서원할 이집트의 다섯개의 도시를 일으키실 것이다.
“그 날에 애굽 땅 중앙에는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이 있겠고 … 20이것이 애굽 땅에서 만군의 여호와를 위하여 표적과 증거가 되리니 이는 그들이 그 압박하는 자의 연고로 여호와께 부르짖겠고 여호와께서(아버지)는 한 구원자, 보호자(예수님)를 보내사 그들을 (이집트인과 유대인) 건지실 것임이라 21여호와께서 자기를 애굽에 알게 하시리니 그 날에 애굽인이 여호와를 알고 (사19:19-21)
B. 예수님은 이스라엘의 포로된 자들을 모을 것이다. 여기서 강조된 주요 나라는 이집트(애굽)와 앗수르이다. 여기서 포로된 자들은 좇겨난 자, 흩어진 자들로 불리운다 (사11:11-16; 40:10-11; 호11:10-11; 슥10:10). 예수님은 이들을 포로 수용소에서 데리고 나오시게 된다 (미2:12-13).
Ⅵ. 단계 #2C: 땅에서의 행렬: 시내 광야 통과
A. 출애굽후, 주님께서는 이스라엘과 함께 광야를 통과하는 행진을 하셨다 (신 33:2). 이것은 예수님께서 마지막 때에 “더 큰 모세”로서 다시 행하겠는 것을 보여주는 예언적 그림이다 (시68:7-8, 아8:5). 이것은 마지막 때에 되풀이 될 형태이다.
B. 예수님은 (시내 광야, 바란산, 세일산을 포함한) 이집트로 부터 행진하여 요르단 (에돔, 보스라, 고대 앗수르의 테만 지역)을 거쳐 예루살렘으로 들어가게 된다 (하박 3:3-13)
Ⅶ. 단계 #2D: 땅에서의 행렬: 요르단 통과 (앗수르/에돔)
A. 예수님은 에돔(요르단)에 있는 보스라 성과 테만을 지나며 원수들을 멸하시며 예루살렘으로 향하게 될 것이다. 그들의 피가 주님의 옷자락에 뿌려지게 될 것이다 (사 34:5-10; 63:1-6; 하박3:3-18; 슥9:14; 시110:5-6; 신33:2; 민 24:17-19; 계 19:11-16). 예수님께서 하늘에서 감람산으로 내려오시며 이 피를 받으신 것이 아니다. 예수님은 에돔(요르단)에 있는 보스라를 지나는 행진에서 원수들을 멸하시고 예루살렘으로 향하시게 될 것이다 ( 사34:1-10; 63:1-6; 하박3:3-18; 시110:5-6; 신33:2; 민24:17-19; 계19:11-16).
“에돔에서 오며 홍의를 입고 보스라 (에돔의 수도) 에서 오는 자가 누구뇨 …큰 능력 으로 걷는 자(행진하는 자)가 누구뇨 … 2어찌하여 네 의복이 붉으며 네 옷이 포도즙 틀을 밟는 자 같으뇨 3만민 중에 나와 함께한 자가 없이 내가 홀로 포도즙 틀을 밟았는데 내가 노함을 인하여 무리를 밟았고 분함을 인하여 짓밟았으므로 그들의 선혈이 내 옷에 뛰어 내 의복을 다 더럽혔음이니 4이는 내 원수 갚는 날이 내 마음에 있고 내 구속할 해가 왔으나” (사 63:1-4)
B. 포로된 유대인들은 이집트와 고대 앗수르(현대 요르단, 시리아, 이라크 (사11:11-16)에 있는 지역들)에서 나오게 될 것이다. 이 행진은 초자연의 능력이 동반된 동시에 자연적인 인간의 절차의 과정을 수반할 것이다. 이 행진은 몇 일 또는 몇주에 걸쳐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일련의 사건들을 포함하면서, 점진적으로 펼쳐지게 된다.
C. 예수님의 재림 행렬의 제 1단계, 2단계 동안, 새로운 모세로서의 예수님은 모세가 애굽에 풀어놓았던 전염병과 비슷한 7가지의 심판 대접을 풀어 놓게 된다. 제 7의 대접은 예루살렘의 전투인 아마겟돈 전투를 승리하시고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행진하기 바로 전에 풀어지게 될 것이다 (계19:11-21).
Ⅷ. 예루살렘으로 입성하는 예수님의 행렬: 예루살렘 전투
1여호와의 날이 이르리라 … 2내가 열국을 모아 예루살렘과 싸우게 하리니 성읍이 함락되며… 성읍 백성이 절반이나 사로잡혀가려니와 … 3그 때에 여호와께서 나가사 그 열국을 치시되 이왕 전쟁 날에 싸운 것 같이 하시리라 4그 날에 그의 발이 … 감람산에 서실 것이요 감람산은 그 한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서 … 5그 산 골짜기는 아셀까지 미칠찌라 너희가 그의 산 골짜기로 도망하되 유다 왕 웃시야 때에 지진을 피하여 도망하던 것 같이 하리라 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임하실 것이요 모든 거룩한 자가 주와 함께 하리라 (슥 14:1-5)
A. 예수님 재림 행렬의 마지막 단계는 인류 역사의 최고점을 장식하게 된다. 예수님은 예루살렘의 입성후 감람산으로 가셔서 성전안에 주님의 보좌위에 대관식을 치르게 된다(시 24:7-10; 슥14:4; 롐3:17; 슥 6:12; 겔43:7).
B. 예수님이 언제 감람산에 오시는 가에 대한 잘못된 오해가 흔히 있다. 이 오해는 바로 감람산이 예수님의 재림 행렬의 거의 마지막 부분에 임하시는 장소로 보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이 땅에 내려오시는 첫번째 장소로 보는 것이다.
C. 예루살렘 주위에 모아지는 나라들은 어떤 나라들인가? 일단, 적그리스도 아래의 10개 국가 연합이다. 그리고, 동방의 왕들을 포함한 열국의 왕들이 예루살렘을 함께 공격하는 대 결전인 아마겟돈에 모이게 될 것이다 (계16:12-16).
D. 그들은 그들이 거짓 메시아 또는 빛의 사자(고후 11:4)라고 믿는 예수님과 전쟁을 하기 위해 모인다. (계17:14; 19:19; 시 2:2). 그들은 작고, 보잘것 없게 무장한 이스라엘의 군대에 의해 위협받지 않을 것이다. 이스라엘의 군대는 적그리스도와의 평화조약 기간동안 군대증강이 허용되지 않을 것이다 (단9:27; 사 28:15-18).
E. 예수님은 요르단(보스라, 에돔, 모압; 사 63:1-6; 하박3:3-18; 계 19:17-21)에서 주님을 대적하는 이방 군대들을 멸하시고 땅을 가로질러 행진하신 후에 백마를 타고 예루살렘으로 향하실 것이다.
11 … 보라 백마와 탄 자가 있으니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14하늘에 (부터) 있는 군대들이…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15그의 입에서 이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16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20짐승이 잡히고 …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21그 나머지는 말 탄 자의 입으로 나오는 검에 죽으매 …(계 19:11-21)
F. 예수님의 이 땅의 통치는 아마겟돈 전투의 상황하에 이루어진다 (시110:1-6).
Ⅸ. 동방의 왕들: 적그리스도를 저항하는 주된 열방들
12또 여섯째가 그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으매 강물이 말라서 동방에서 오는 왕들의 길이 예비되더라 13또 내가 보매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사단, 계12:9)의 입과 짐승(적그리스도; 계 13:1-18)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 14저희는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 온 천하 임금들에게 가서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 날에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 15보라 내가 도적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가 복이 있도다 16세 영이 히브리 음으로 아마겟돈이라 하는 곳으로 왕들을 모으더라 (계 16:12-16)
Ⅹ. 적그리스도의 군대 활동(단11:40-45)
A. 다니엘서 11장은 세개의 주요 주제로 나누어진다. 다니엘서 11장 1:-20은 다니엘의 세대로부터 안디오쿠스 에피바네스까지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단 11:21-35에는 적그리스도에 대한 세부적 내용이 두번 성취됨을 보여준다. 첫째로, 적그리스도를 보여주는 성경의 대표적인 예언적 그림중의 하나였던 안디오쿠스 에피바네스의 삶동안 성취되며. 둘째로, 적그리스도에 의해 성취된다.
B. 다니엘서 11:36-12:3에서, 적그리스도는 천사에 의해 지적된 유일한 왕이다. 안디오쿠스 에피바네스는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다. 이 본문의 주요 세가지 주제는: 첫째, 적그리스도의 종교적 태도 (36-39절); 둘째, 적그리스도의 군대 활동들 (40-45절); 그리고, 세째, 적그리스도를 이기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승리 (12:1-3). 이 “왕” 은 믿는자들이 부활되기 직전, 또한 이스라엘이 적그리스도로 부터 자유케되는 세대의 시기에 통치할 것이다.
C. 남쪽 (이집트)의 왕은 적그리스도를 공격할 것이다 ( 40절후반부 ).
D. 성경에서 북쪽과 남쪽은 이스라엘에 의해 결정된다. 다니엘서 11장을 통해 보면, 남쪽의 왕은 늘 이집트(애굽)의 왕을 말했으며, 북쪽의 왕은 늘 시리아의 왕을 말했다. 그들은 나라들의 연합을 도모할 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다른 나라의 도움없이는 (대국이 아닌) 시리아와 이집트가 적그리스도의 제국을 감히 위협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E. 북쪽(시리아가 주도한 아랍의 연합 동맹)의 왕과 남쪽(이집트가 주도하는아랍의 연합 동맹)의 왕은 적그리스도의 북방 연합을 공격할 것이다 (겔38-39 ). 이것은 적그리스도를 대적하는 선제공격으로 적그리스도가 이스라엘을 침공하기 전에 일어나게 될 것이다 (단 11:41, 45). 북쪽과 남쪽의 왕들은 양방에서 적그리스도를 공격하는 동맹국이 될지도 모른다.
F. 남쪽의 이집트는 아마도 아랍의 구역인 " 남쪽의 왕" (40, 42절)이라 불리는 남아랍 연합을 선도하는 나라일 것이다. 북쪽 (시리아)의 왕은 회오리바람처럼, 병거와 기수, 그리고 수많은 배로 적그리스도를 대적할 것이다( 40절 후반부 ). 시리아는 아마도 또한 거의 확실히 아랍의 구역인 “북부의 왕”이라 불리우는 시리안들 또는 북부 연합을 선도하는 나라가 될 것이다.
Ⅹll. 적그리스도 군대의 활동: 동방과 북방으로 부터 공격받음 (단11:44)
그러나 동북에서부터 소문이 이르러 그로 번민케 하므로 그가 분노하여 나가서 많은 무리를 다 도륙하며 진멸코자 할 것이요 (단 11:44)
A. 적그리스도는 동쪽 또는 아시아로부터 괴로운 뉴스를 듣게 될 것이다. 이 소식을 듣고, 적그리스도는 분노하여 나가서 많은 무리를 다 도륙하며 진멸코자 할 것이다 (44절 후반부).
B. 적그리스도는 매우 분노하여 사람들과, 관련된 열방들을 다 도륙하려 할 것이다. 그가 번민케 될 때, 그 또한 많은 자들을 괴롭힐 것이며, 이 나쁜 소식은 적그리스도의 분노를 휘저어 놓게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