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도입
A. 이 강의에서 우리는 1:4절을 통해서 신부가 그녀의 영적인 목적과 생애 비전을 서술하는 것을 봅니다.
왕이 나를 그의 방으로 이끌어 들이시니 너는 나를 인도하라 우리가 너를 따라 달려가리라 우리가 너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즐거워하니 네 사랑이 포도주보다 더 진함이라 처녀들이 너를 사랑함이 마땅하니라 (아 1:4)
B. 개관 : 아 1:2-4은 아가서의 중심 주제와 신학으로서 거룩한 열정의 과정을 보여줍니다. 그녀는 예수님의 애정이 이 세상이 제공할 수 있는 어떤 것보다 더욱 좋다는 것을 알게 하는 하나님 말씀의 입맞춤을 향하여 부르짖습니다. 그녀는 예수님의 좋은 향기의 실재와 효력을 선포하고, 친밀감 안에서 예수님께로 더욱 가까이 이끌려지는 것과 섬김 안에서 그리스도와 그분의 몸과 함께 달려가기 위한 은혜를 받는 것을 원하는 사람으로서의 그녀의 생애 비전을 선포합니다.
C. 아가서 1:2-4에서 신부는 세가지 다른 방식으로 말합니다.
1. 아가서 1:2a에서 그녀는 아버지에게 “당신의 아들이 저에게 그분의 말씀으로 입맞추게 해 주세요.”라고 말합니다.
2. 아가서 1:2b-4에서 그녀는 예수님에게 “당신의 사랑은 포도주보다 낫습니다. 당신의 향기로 인하여 당신의 이름은 쏟아지고 처녀들은 당신을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예수님에게 그녀 자신이 친밀감 안에서 예수님에게 더 가까이 이끌려지고 섬김 안에서 그분과 함께 달려가는 은혜를 받기를 요구합니다.
3. 아 1:4c에서 그녀는 예수님에게 그녀와 함께 열심히 달려가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예수님에게 말합니다.
II. 그녀의 열정의 표현 : 2중적 생애 비전
A. 그녀의 2중적 생애 비전은 하나님을 향한 하나의 기도의 형식으로 그녀의 목적을 표현합니다. 생애 비전은 가정과 직업, 사역을 위한 우리의 장단기 목적이 적용되는 것이다. NAS 번역본에서는 이것을 “draw me after you."라고 번역하고 있습니다. “after You"라는 단어는 많은 성경번역본에서 “draw me"를 수정합니다. NKJ 번역본에서는 ”after You"는 “running"으로 수정됩니다. 너는 나를 인도하라 우리가 너를 따라 달려가리라 (아 1:4) Draw me away! We will run after You. (Song 1:4)
B. 그녀는 “예수님, 나를 인도해 주세요.”라고 기도합니다. 그녀는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극단적인 예배자로서 깊은 친밀감 안에서 하나님의 마음으로 가까이 이끌려 지기를 갈망하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마 22:37)
C. 그녀는 “우리는 당신을 따라서 달려 갈 것입니다.” 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과 그의 사람들과 함께 달리는 것과 연관됩니다. 하나님께 인도되어지는 것은 단수형이나 그분과 달리는 것은 복수형입니다. 그녀는 예수님과 그분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동역함으로 사람들을 섬기기를 갈망하고 있습니다. “달린다는 것”(running)은 사람들을 향한 연민에 의해 동기부여된 섬김의 삶을 나타냅니다. 그것은 행동 안에서 순종함, 다른 사람에게 다가섬과 믿음으로 발을 내딪는 것과 연관됩니다. 우리는 보조를 정하시는 예수님 아래서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안에서 달려 갑니다.(마 22:39)
D. 균형은 예수님을 향한 열정과 사람들을 향한 연민을 갖는 것입니다. “이끄심”과 “달려감” 사이의 영적인 여정 전반을 통하여 항상 긴장이 있습니다. 초기에 대부분 친밀감 안에서 이끌려지는 것 없이 사역 안에서 달려가는 데에 초점을 맞춥니다.
1. 달려가는 것은 갈등, 거절과 박해를 초래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술람미 여인이 아가서 1:5-7에서 그랬던 것처럼 곧 바로 탈진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과도하게 반응하여 사역 안에서 달려가는 어떤 비전도 없이 이끌려지는 데에 초점을 맞추기로 결정합니다.
2. 예수님이 “그분에게 이끌려지기”를 원하는 그녀의 기도에 응답하실 때, 그녀는 일시적으로 “사역 안에서 달려가는 것”을 거부합니다(아 2:8-13). 그녀는 이러한 2가지 긴장의 균형을 잃습니다. 예수님은 아가서 8개의 장들(chapters)을 통하여 그녀의 생애 비전과 관련된 그녀의 두 가지 부분의 기도에 응답하십니다.
E. 우리는 모든 계절 안에서 이끌려지고 또한 달려가야 합니다. 친밀감 안에서 하나님의 마음으로 가까이 이끌려지기만 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주님은 자주 우리의 생애에 다른 영적인 계절들 중에 한 가지를 강조하십니다. 우리는 어떤 계절들에 대해서도 완전히 태만해져서는 안됩니다. 주님께서 하나님 안에서 특별한 계절이 안에서 한 가지를 강조하시는 것이 언제인지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F. 하나님 나라의 일반적인 질서는 먼저 친밀감 안에서 이끌려지고 그 다음 예수님과의 가까운 관계성의 흘러 넘침을 통해서 사역 안에서 달려가는 것입니다. 첫 번째 계명은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진 첫 번째 계명은, 다른 사람과 관계하고 섬기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진 두 번째 계명을 더욱 효과적으로 행하도록 힘을 줍니다. 신부의 두가지 생애 비전은 두가지 위대한 계명(마 22:37-40)과 위대한 사명(마 28:19-20)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생애 비전은 항상 “이끄심과 달려감”의 두가지 국면을 포함합니다.
G. 나는 18세 쯤에서 나의 생애 비전을 적도록 가르침 받았습니다. 생애 비전은 우리의 직업, 가족 상태, 경제적 상태 등등과 관계 없이 세워집니다. 나는 하나님과 사람을 사랑하라는 두 가지 위대한 계명을 성취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극단적인 예배자와 기름부음 받은 사람들의 구원자가 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나는 하나님의 극단적인 예배자와 기름부음 받은 사람들의 구원자로서 성경을 배우기 원하였고, 성령 안에서 살아가기를 배우기 원하였습니다. (잠 29:18)
H. 초점이 맞추어진 삶의 구성요소는 전반적인 생애 비전을 포함하여 우리 생애에 주요 영역의 각 부분에서의 목적을 포함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영적인 생활(기도시간, 금식의 날, 성경연구 등); 관계(가족, 친구 등); 직업(일터 부르심); 사역(교회에서, 교회 밖에서); 경제(수입, 지출, 기부, 저축, 투자); 신체(운동, 건강, 다이어트 등); 그리고 휴식(오락, 휴가, 놀이, 접대, 스포츠 등).
I. 우리는 우리 생애의 모든 영역에서 장단기 목표(장기 목표는 10년 이상이며 단기 목표는 3개월에서 3년까지입니다.)를 위한 행동 계획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시간에 초점을 맞추고 우선순위를 갖도록 도울 수 있는 각각의 행동계획을 위한 시간 계획표를 가져야 합니다.
III. 열정의 성장 : 침실 경험들
왕이 나를 그의 방으로 이끌어 들이시니 너는 나를 인도하라 우리가 너를 따라 달려가리라 (아 1:4)
A. 왕의 침실은 신부의 침실입니다. 그것은 그녀가 하나님과의 사적 생활을 개발시키는 시간들과 관련됩니다. 우리 모두는 하나님 안에서의 개인의 역사(history)를 갖는데, 그곳에서 예수님은 특히 그분의 말씀 안에서 우리를 그분에게로 이끄십니다. 침실 안에서의 시간들은 우리의 내적 사람의 모양과 형태를 형성합니다. 그것은 우리를 성령 안에서 성장시키기 위하여, 주님께서 우리에게 사랑을 구하시고 경고하시고 우리에게 약속하시고 우리를 대면하시는 시간들입니다. 왕의 침실은, 행동하는 섬김 안에서 예수님과 함께 달려가는 미래의 책무를 위하여 우리를 형성시키실 때, 우리가 그분을 사랑하고 순종하도록 하기 위한 준비의 시간입니다.
B. 젊은 신부는 예수님에게 그녀를 이끌어(그녀를 주도적으로 도와) 주시도록 요구하고, 예수님은 그녀를 그분의 침실로 데려 감으로 응답하십니다. 그분은 그분의 침실로 그녀를 데려가심으로 반응하십니다.
그가 나를 인도하여 잔칫집에 들어갔으니 그 사랑은 내 위에 깃발이로구나 (아 2:4)
C. 예수님은 잃어버린 양을 그분의 은혜의 어깨 위에 메고 가는 선한 목자에 대해 말하십니다. "또 찾아낸즉 즐거워 어깨에 메고" (눅 15:5)
D. 침실 경험들은 하나님이 성령 안에서의 특별한 경험들(관계들, 만남들과 나누어 주심들)을 주심에 의해서 우리를 그분 자신에게 데려가시는 시간을 말합니다. 나의 개인적인 “침실 경험들”의 두 가지 예들은 새 신자였을 때 나를 놀라게 했습니다. 나는 1972년 2월에 사전적인 이해도 없었고, 추구하지도 않았을 때 성령으로 충만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또한 1978년 10월에 찾지 않았지만, 그리스도의 심판대의 비전을 경험하였습니다.
IV. 열정의 확신 : 예언적인 보증
A. 신부는 예루살렘의 딸들에게 담대한 결심과 믿음의 확신으로 “하나님 안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모든 생애의 계절에 그분의 사랑을 기억하라”고 선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생애의 모든 계절들 가운데 그녀의 단호한 믿음의 고백입니다.
The King has brought me into His chambers. We will be glad and rejoice in You. We will remember Your love(affection) more than wine. (아 1:4) 왕이 나를 그의 방으로 이끌어 들이시니 ... 우리가 너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즐거워하니 네 사랑이 포도주보다 더 진함이라 처녀들이 너를 사랑함이 마땅하니라 (우리가 당신의 사랑을 기억할 것입니다) (아 1:4)
B. 우리는 세가지 방식으로 예수님 안에서 기뻐하고 즐거워 하며, 그분을 사랑을 기억할 것입니다.
첫 번째, 우리는 정죄 당하지 않는 것과 같은 우리의 연약함 안에서 친절한 자비를 기뻐하고 기억합니다.
두 번째, 우리는 죄의 포도주 보다 월등한 그분의 탁월함과 유쾌하게 하는 애정을 기뻐하고 기억합니다.
세 번째, 우리는 고난과 시험의 때에 우리 삶에 대한 그분의 인도하심(지도력)을 기뻐하고 기억합니다.
그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하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롬 5:11)
C. 절망과 시험의 때에 이러한 믿음의 고백은 하나의 영적 전쟁의 표현으로써, 우리가 하나님이 선하시고 마귀가 거짓말쟁이라는 것을 선포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러한 믿음의 고백은 어린양의 혼인 잔치(만찬)의 예표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단어들을 위대한 결혼식 날에 사용합니다.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계 19:7)
V. 기억함은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도록 해 준다
A. 예수님의 선하심은 강력하게 우리로 그분을 사랑하게 해 줍니다. 교회가 예수님의 사랑과 선하심을 기억할 때, 그것은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의 3중적인 사랑(하나님으로부터의 사랑, 그래서 하나님을 향한 사랑, 다른 사람들에게 흘러넘치는 사랑)으로 일깨웁니다.
“We will remember Your love more than wine. Rightly do they love You."(아 1:4)
우리가 너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즐거워하니 네 사랑이 포도주보다 더 진함이라 처녀들이 너를 사랑함이 마땅하니라 (아 1:4)
B. 신부는 침실 경험 안에서 그녀가 받는 열정을 유지시키는 방법을 보여 줍니다. 침실 경험 안에서 우리는 개인적인 격려와 하나님 안에서의 확신을 받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하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시기에 우리에게 말씀하신 것들을 우리의 영혼이 동의함에 의해서 침실 경험들을 기억하고 그 안에서 행동하도록 우리를 점검하고 훈련해 가십니다.
C. 우리는 어두음이 우리 마음을 습격할 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함으로써 영적 전쟁을 치르게 됩니다. 우리는 우리 생각을 새롭게 하여 침실 경험들 안에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셨던 어떤 것이든지 잃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D. 이것들이 즐거움의 두가지 차원입니다. 첫 번째는, 어려울 때 우리의 믿음의 고백에 지속적으로 동의하기 위하여 마음을 정할 필요가 있는, 믿음에 의한 즐거움입니다. 두 번째는, 우리 마음에서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흘러넘침에 의한 즐거움입니다. 그녀는 여기서 두가지 차원 모두에 관련됩니다.
E. 믿음에 의한 즐거움은 예수님의 사랑을 기억하고 뒤로 물러섬을 거절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영혼을 하나님의 말씀과 다시금 보조를 맞추어야 합니다. 믿음에 의해 우리 영혼이 기뻐하도록 하는 장소가 있습니다.
1. 어려운 상황 속에서, 우리는 염려 안에서 가라앉는 것 대신에, 능동적으로 하나님을 기뻐하고 그분의 사랑하는 지도력을 고백합니다. 우리는 그분의 선하신 지도력 안에서 기뻐한다고 선언합니다. 자정의 어두운 때에 우리는 그분이 그분의 침실 안에서 우리에게 주셨던 계시를 기억합니다.
“His banner(leadership) over me was love.” (아 2:4)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롬 8:28)
2. 유혹의 때에, 하나님을 기뻐하고, 하나님의 사랑과 약속은 이 타락한 세상의 포도주보다 더 좋다고 고백하십시오.
믿음으로 모세는 ...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 이는 상주심을 바라봄이라 (히 11:20-30)
3. 실패의 때에, 우리는 정죄 안에서 발버둥치는 것 대신에 그분의 친절한 자비를 믿는다고 하면서 그분의 사랑을 고백하십시오. 우리는 원수의 참소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사탄은 많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이 그들을 거절하셨다고 말함으로 그들이 연약함 안에서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도망하게 합니다.
F. 어려운 상황과 유혹과 실패의 때에, 우리는 주님이 선하시고 그분의 자비가 영원하다고 선포합니다(대상16:34, 41; 대하5:13; 7:3, 6: 20:21; 스3:11; 렘33:11; 시52:1; 100:5; 106:1; 107:1; 117:2; 118:1-4, 29; 138).
<출처: 카페선두주자/마이크 비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