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ntroduction 서론
A. 거룩한 의탁의 헌신은 매일 기도와 말씀가운데 2시간을 보내고 매주 요한 계시록을 3년동안 읽는 것이다.
B. 기도는 우리의 영으로 하여금 힘을 얻게 하고, 우리의 환경에 축복을 주며 더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구원과 죄와 불의에서 구원을 받음으로 세상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C. 기도란 무엇인가? 기도는 하나님과 대화하는 것이다. 이것은 대단한 특권이고 힘든 싸움이고 능력있는 기적이다 성령께서 우리의 연약함 가운데 우리를 도와주시는 것은 아름다운 실제이다. 성령께서 우리의 영혼을 정복하시는 유일한 방법은 우리가 하나님과 대화를 나누는 길이다. 만약 우리가 성령님과 대화를 한다면, 우리는 성령과 동행할 것이다. 기도는 절망의 삶에서 빠져 나올수 있는 최선의 길이고 이기는 삶을 사는 유일한 길이다
D. 왜 하나님은 우리가 기도하기를 원하시는가? 하나님은 우리가 깊은 동역 가운데 그분의 마음과 연결되기를 원하신다. 2 You do not have because you do not ask. (Jas 4:2)
하나님의 백성들이 믿음으로 구해야지만 주시는 하나님의 축복이 있다. 우리삶에 증가되는 하나님의 축복의 대부분은 자동적인 것이 아니라 거룩하고, 믿음의 인내하는 기도로 주님과 동역하라는 초대이다. (사 59:2; 마 11:23; 눅 18:7-8; 약 1:6-7).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 (약 4:2)
E. 하나님의 나라의 기본적인 원칙중에 하나는 하나님께 모든 것을 구하는 것이다 – 선한것이 증가되고 악한 것이 감소하도록.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은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얻는 것은 아니지만,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적극적인 친밀함안의 관계가운데 더 많은 축복을 받을 수 있는 우리의 자세를 가질 수 있다.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F.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기도를 하지 않는 상태에서 구원해 달라고 간구하기까지 축복을 보류해두신다. 왜 그러실까? 하나님은 우리와의 관계를 질투하시기 때문에 우리가 기도를 통해 그분과 연결되기까지 응답을 안하시는 것이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기다리시나니 이는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려 하심이요 일어나시리니 이는 저희를 긍휼히 여기려 하심이라 대저 여호와는 공의의 하나님이심이라 무릇 그를 기다리는 자는 복이 있도다 19 시온에 거하며 예루살렘에 거하는 백성아 너는 다시 통곡하지 않을 것이라 그가 너의 부르짖는 소리를 인하여 네게 은혜를 베푸시되 들으실 때에 네게 응답하시리라 “ (사 30:18-19)
H. 우리는 우리의 사랑과 감사와 간구를 짧게라도 예수님께 분명히 표현해야 한다. 성령은 우리가 계속적으로 “예수님, 사랑해요. 감사해요. 신뢰해요, 등등” 이런 고백들을 사용하셔서 우리의 삶을 바꾸신다.
Ⅱ. 실제적으로 기도의 근육 키우기 PRACTICAL WAYS TO EXERCISE PRAYER.
A. 우리의 기도생활을 강화시키는 세가지 방법은 정규적인 기도 시간 스케즐을 만들고 기도 목록을 만들고 하나님께 대한 올바른 관점을 갖는 것이다. 스케즐은 우리가 “언제” 기도할 것인가를 정해준다. 기도목록은 우리가 “무엇을” 위해 기도할수 있는 초점을 준다. 그리고 하나님께 대한 올바른 관점은 우리가 기도하고 싶은 “동기”를 준다.
B.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순한 기도 스케즐과 기도 목록을 만들었을 때 열배이상 더 기도를 할 것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런 것이 없기 때문에 지속적인 기도 생활이 없다. 나는 성령이 감동을 주실 때 기도 목록에서 벗어나거나 어떤 부분을 생략시킬 수 있는 자유를 선택한다.
C. 3가지 기도 주제: 대부분의 기도 제목은 다음 3가지 주제에 속한다.
1). 성령의 은사: 하나님의 능력과 은총을 구하는 것
2). 성령의 열매: 하나님의 성품이 우리 안에 아니면 다른 사람들 안에 형성됨
3). 성령의 지혜: 하나님의 생각 아니면 계시의 영이 우리에게 전달됨
2). 성령의 열매: 하나님의 성품이 우리 안에 아니면 다른 사람들 안에 형성됨
3). 성령의 지혜: 하나님의 생각 아니면 계시의 영이 우리에게 전달됨
D. 세가지 기도 초점: Three prayer focuses
1. 친밀함: 나의 사랑과 헌신을 하나님께 드리는것에 초점을 둠. 이런 기도는 경배, 말씀 묵상 (기도하며 읽음)과 성령과 교제를 포함한다.
2. 간구: 하나님의 축복이 나의 삶에 (마음, 환경, 사역) 있기를 간구
3. 중보기도: 하나님의 능력이나 다른 사람들을 향한 정의를 구함 (사람들, 장소, 전략적인 문제들)
E. 세가지 기도 목록:
1. 개인적인 삶을 위한 기도: 우리의 속사람 (마음)에 대한 돌파. 우리가 예언적 계시를 통해 다른 사람들을 도울 때 우리의 손과 언어(찬양/선포)를 통해 하나님의 능력이 환경(육체적, 경제적, 관계적)과 사역 가운데 나타나도록.
2. 다른 사람들을 위한 기도 (사람들과 장소들): 개인들, 사역들, 경제 및 정치적 위정자들과 우리의 도시나 나라의 운명을 위해서 (이스라엘, 이집트, YWAM, 등등)
3. 다른 사람들을 위한 기도 (사회의 전략적인 문제들): 정부 (선거, 낙태), 억압 (성매매, 낙태), 자연재난 (허리케인, 가뭄), 질병 (AIDS, 조류독감), 사회적 위기 (기근, 집단학살, 등등) 아니면 경제적 위기, 등등
Ⅲ. 하나님을 향한 올바른 관점: 부드러운 아버지와 열정적인 신랑
A. 우리는 기도를 통해 부드러운 아버지와 열정적인 신랑되신 하나님의 사랑을 받을 때
하나님과 사람들을 사랑할 수 있는 힘을 공급받는다. 우리가 정규적으로 하나님의 마음과 연결될 때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훨씬 더 사랑할 수 있다. 기도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과 연결되는 “친밀감의 기름”을 갖게 된다. (마 25:3-4)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요 15:5)
B. 기도에 성숙함에 있어서 하나님의 아버지 마음과 만나는 것은 기초적이다. 아버지께서는 우리 각 개인들을 향한 “맟춤적”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 아버지는 예수님을 사랑하듯이 우리를 사랑하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귀중한 존재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저희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 (요 17:23)
C. 양자의 영이 “아바”라 성령이 우리를 통해 하나님께 부르짖는다. 아바는 애정어린 “아빠”라는 뜻을 포함한다. 존칭이지만 애정과 친밀함을 포함하는 표현이다. 우리에게 이런 “아바”의 계시가 열릴 때 우리는 어려움 가운데 인내하고 우리는 소망없는 실패자라는 거짓된 사탄의 정죄를 거부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
D. 자녀의 새로운 위치에서, 우리에게는 아버지의 마음과 연결될 수 있는 통로가 있다. 만약 이런 “안정적인 닻”, 즉 하나님 아버지를 우리의 아바로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우리의 삶은 너무 불안할 것이다. 특별히 하나님께서 우리의 연약함 가운데서도 우리를 기뻐하신다는 확신이 우리는 필요하다.
E. 종말때 기도 운동은 예수님을 신랑되신 하나님으로 보고 우리 자신을 소중한 신부로 보는 신부의 정체성을 가진 교회로부터 나올 것이다. 신랑의 메시지는 하나님과의 친밀함으로 부르는 메시지이지 (다윗, 바울, 요한과 같이) 예수님을 연인이나 남자 친구로 보는 것이 아니다.
F. 하나님의 아들로서, 우리의 위치는 하나님의 능력의 상속자로서 하나님의 보좌를 체험할 수 있듯이 (계 3:21, 롬 8:17) 신부로서, 우리의 위치는 하나님의 마음 (애정)을 체험할 수 있다.
G. 신랑적 메시지는 우리를 향하신 신랑되신 하나님이신 예수님의 감정에 대한 계시를 포함한다. 신랑되신 예수님은 부드러운 자비로 충만하시다. 우리가 회개했을 때 그분은 우리의 연약함을 조심스럽게 다루신다. 그분은 우리가 연약함 가운데 있을지라도 우리를 즐거워하신다 (시 18:19, 35; 130:3-4).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이 화가 나셨거나 슬퍼하신다고 보지만 우리를 향해 하나님은 기쁨의 마음과 (히 1:9) 불타는 애정 (갈망하는 마음)을 가지고 계신다.
H. 1995년 11월,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햅시바”라 부르라는 예언적 꿈을 꾸었다. 이 헵시바 메시지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기뻐하시고 신랑처럼 우리를 즐거워 하신다는 것이다.
4 오직 너를 헵시바라 하며 네 땅을 쀼라라 하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를 기뻐하실 것이며 네 땅이 결혼한 바가 될 것임이라 5 …. 신랑이 신부를 기뻐함 같이 네 하나님이 너를 기뻐하시리라 6 예루살렘이여 내가 너의 성벽 위에 파숫군을 세우고 그들로 종일종야에 잠잠치 않게 하였느니라 너희 여호와로 기억하시게 하는 자들아 너희는 쉬지 말며…. (사 62:4-6)
예수님을 사모하는 3면의 부르짖음 The 3-fold cry for Jesus to come :
1. 첫째. 친밀감가운데 가까이 오소서 (개인적 하나님을 향한 우리 마음의 돌파)
2. 둘째. 부흥가운데 우리에게 오소서 (부흥의 돌파를 위한 중보 기도)
3. 셋째. 우리를 위해 공중에 임하소서 (역사적인 예수님의 재림을 위한 기도)
1. 첫째. 친밀감가운데 가까이 오소서 (개인적 하나님을 향한 우리 마음의 돌파)
2. 둘째. 부흥가운데 우리에게 오소서 (부흥의 돌파를 위한 중보 기도)
3. 셋째. 우리를 위해 공중에 임하소서 (역사적인 예수님의 재림을 위한 기도)
Ⅳ. 정의의 기초: 주야 기도 The foundation of justice: night and day prayer
A. 하나님께서는 예수님과 그분의 백성들을 통해 (지금과 영원히) 그분의 통치 (능력)을 풀어내시는데 중보기도를 중요한 부분으로 선택하셨다. 우리는 중보기도의 장엄함과 비밀스러움에 대한 계시가 필요하다.
그가 항상 살아서 저희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히 7:25)
B. 중보기도의 비밀: 하나님의 능력을 풀어내기 위한 방법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구하라고 말씀하신 것을 하나님께 구함. 중보기도는 그 연약함과 소박함과 겸손함과 누구든지 할 수 있다는 단순함에 그 깊이 (지혜)가 있다.
C. 중보기도의 장엄함: 하나님의 능력을 풀어내는데 중심에는 중보기도가 있다. 예수님은 천지를 창조하셨을 때 이런 “중보기도의 원칙”을 사용하셨다 (창 1)
아버지의 마음에는 깊은 계획이 있으시다. 아버지는 예수의 말씀(중보기도)을 통해 성령의 능력이 풀어지게 만드셨다.(창 1:2-11; 시 33:6,9; 히 11:3). 창세기 1장에서 “빛이 있으라” 말씀하신 창조주는 예수시다 (요 1:3; 엡 3:9; 골 1:16; 히 1:2)
1. 예수님은 그 말씀 (중보기도)으로 모든 만물을 지탱해 주신다.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히 1:3)
2. 예수님은 그분의 백성들과 중보기도를 사용하셔서 우주를 다스리신다. 우주의 중심은 기도 사역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이땅과 하늘에서 통합되는 모든 성령의 감동된 기도를 포함한다.
우리의 정의의 사역은 주야 기도를 통해 제일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그 이유는 정의의 사역이 하나님과 연결된 믿는 사람들을 통해 능력으로 확증되기 때문이다.
7 하물며 하나님께서 그 밤낮 부르짖는 택하신 자들의 원한을 풀어 주지 아니하시겠느냐 저희에게 오래 참으시겠느냐 8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히 그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하시니라 (눅 18:7-8)
E. 사역에 능력을 위한 중보기도: 불의의 뒤에 있는 악의 세력과 대결하기 위한 능력을 구함. 아픈자들을 위해 돌보고 제정으로 돕는것만 하는것보다 병든자를 고칠수 있는 치유의 능력이 더 낳은 것이다.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 (엡 6:12)
F. 사역자들이 예수님과의 친밀함: 기도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과 사람들을 사랑할 수 있는 힘을 공급해 준다.
G.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보기에 약한 것을 사용하셔서 어두움을 이기게 계획하셨다. 하나님은 “연약한” 기도를 통해 사람의 힘을 이기게 하신다.누구든 할 수 있는 단순한 중보기도를 사용하시는 것은 연약한 우리 같은 사람들과 동역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보여준다.
H. 중보기도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을 내면화시켜 우리의 삶에서 그분께 다시 구하게 한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매번 우리가 말할 때마다 우리의 생각과 영은 말씀의 인침을 받고 변화를 받는다. 이 과정이 점진적으로 우리의 속사람을 새롭게 한다. 나는 이것을 어떤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한 개의 완전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수천개의 라인을 반복적으로 다시 쓰는 것에 비교한다.
I. 하나님의 말씀은 영이며 생명이다. 말씀은 하나님의 생명을 우리에게 주신다.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가 반복할 때마다 우리는 그분의 생명의 작은 부분을 전달받아서 우리의 마음이 밝아지고 우리의 마음이 부드러워진다.
내가(예수)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요한 6:63)
J. 우리의 마음은 우리가 중보 기도하는 사람들과 장소와 하나가 되게 해 준다. 우리가 기도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사랑한다. 중보기도는 공동체가 하나되게 도와주고 하나님의 목적안에서 여러 도시와 나라들에 대해 우리로 하여금 주인의식을 가지게 도와준다. 신약에 나오는 대부분 기도가 잃어버린 영혼들을 향한 것이 아니라 교회를 위한 이유중의 하나는 교회를 위해 기도할 때 교회를 향한 사랑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기름부으심이 있는 교회는 항상 잃어버린 많은 영혼들을 하나님 나라안으로 들어오게 할 것이다 (행 19:10-20).
K. Intercession is a practical expression of love for people that releases deliverance to the needy.
11 You also helping together in prayer for us, that thanks may be given by many persons on our behalf for the gift granted to us through many. (2 Cor. 1:11)
19 This will turn out for my deliverance through your prayer… (Phil. 1:19)
L. Intercession renews our hope and faith as we continually speak God’s Word back to Him while waiting for the release of His promises.
M. Intercession for others causes multiplied blessings to return back on the life of the intercessor. Every prayer of blessing for another is a prayer that God returns back on you and your family. The law of the kingdom requires that we receive more than what we give in faith (Lk. 6:38).
N. 중보기도의 과정은 우리를 겸손케 만들어서 하나님께서 기도의 응답을 하실 때 우리를 교만으로부터 지켜준다.
O. 중보기도는 도시 및 나라의 영적인 환경을 변화시켜서 하나님의 임재가 임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중보기도를 통해 기름부음 받은 사역들은 많은 사람에게 축복과 구원을 가져온다.
P. 중보기도는 우리의 부르심과 운명에 대한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도록 준비시켜준다. 중보기도를 통해 우리는 우리의 주위 사람들, 도시나 나라의 부르심에 대한 계시를 받아서 하나님의 온전하신 뜻이 그들 가운데 이루어질때까지 싸울 수 있다.
Q. Summary: 요약: 중보기도는 하나님의 능력가운데 성도들이 같이 다스리게 계획하신 하나님의 탁월한 전략이시다. 그러나, 중보기도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과의 친밀함, 겸손함으로 보호하심, 거룩함으로 변화됨, 능력으로 기름부으심, 공동체의 하나됨, 계시의 풀어짐과 우리의 유업이 증가되는 동시에 하나님의 지혜를 가지고 통치하도록 우리를 훈련시키는 해택을 받게된다.
How to MediTate on the word: Pray-Reading the word
말씀 묵상하기: 말씀을 사용해 기도하라
A. 우리의 영적힘을 강화시키는 제일 효과적인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을 먹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영적인 중환자실에 병든 마음과 영적인 식욕이 줄어든 상태에 있다. 우리의 노력으로 하나님의 능력을 얻을 수는 없지만 하나님의 “모닥불”같은 임재함앞에 우리의 차가워진 마음을 가까이 가져다 놓을 수 있다.
B. 성경을 공부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께 드리고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것을 받아야만 한다. 성경공부는 우리의 마음에 하나님과 역동적인 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 성경은 우리의 기도생활에 하나님과 “대화 거리”를 제공해 준다. 말씀을 사용하면 기도는 쉽고 즐거워진다.
C. 두가지 큰 측면에서 말씀 묵상하기 (말씀을 사용해 기도하기). 성경에서는 “믿으로”와 “순종해라”라는 두가지 약속의 말씀들이 있다.
D.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가운데 “믿으라”는 약속들을 가지고 기도하며 하나님과 적극적인 대화를 할 수 있다. 첫째, 우리는 하나님께 어떤 진리에 대해 감사 기도를 한다. 그 진리를 기도를 통해 선포나 감사나 신뢰의 고백으로 바꾼다.
예를 들면,
“주님, 저의 삶에 당신의 사랑과 용서하심과 인도하심과 공급하심에 대해 감사합니다.” 둘째, 하나님께 어떤 진리에 대해 계시해 달라고 간구한다 (엡 1:17). 예를 들면, “아버지, 저의 삶의 확실한 당신의 사랑과 용서함과 인도하심과 공급하심에 대해 보여 주소서”
E. 우리는 “순종하라”는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가지고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적극적인 대화를 할 수 있다. 첫째, 구절에서 말씀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하나님께 순종하기로 우리 자신은 결심을 한다. 우리는 순종하고자 하는 결심을 선포를 이렇게 할 수 있다 – “나의 언어와 시간과 돈을 통해 순종하기로 나의 마음을 정합니다.” 둘째, 우리가 구체적인 어떤 진리를 순종할 수 있게 힘을 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한다. 어떤 구체적인 삶의 부분에서 우리가 순종할 수 있는 지혜와 동기와 능력을 달라고 간구한다. 예를 들면, “아버지, 당신을 사랑할 수 있게, 나의 언어를 절제하게 아니면 나의 시간과 돈을 사용하는데 온전히 순종할 수 있도록 저를 도와 주세요” 라고 기도할 수 있다.
F. 우리는 기도를 통해 보좌 위에 계신 하나님께 말을 하고 우리안에 거하시는 성령 하나님께 대화를 한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고후 13:13)
G. 묵상과 성령과 교통함: 주님의 임재안에 시간을 들여서 거하고 애정을 가지고 말하라 (가끔씩 “사랑해요” 라고 하나님께 고백하라). 가능한 많이 기다리며 천천히 그리고 조용하게 (거하시는 성령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설교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간단하게 (긴문장이 아닌 짧은 문장) 그리고 되도록 최소한 (말하기 보다 듣기를 더 하라). 또 어쩔때는 탄식과 (롬 8:26) 바울이 했던 것처럼 방언으로 기도하라 (고전
H. 일기: 성경을 사용해 기도하면서 시간을 들여서 생각들을 기록하라. 이 방법은 성령이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을 포착하고 우리의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대화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우리안에 거하시는 성령의 기름부으심이 제일 좋은 교사이다. 말씀을 성령과 진리가운데 기도할 때 당신과 성령은 같이 동역해서 맟춤적인 하나님의 말씀의 가르침을 받을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