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복음은 요란케 한다(갈1:6~10)
다른 복음은 바른 복음에 기초한 교회와 공동체를 혼란에 빠지게 합니다. 바울은 그의 양떼들을 위협하는 다른 복음에 대하여 강력한 어조로 경고하며, 바른 복음을 수호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바울 당시에 이들은 여전히 하나님을 말했습니다. 더하여 하나님의 율법을 말하고 할례를 말하는 자들입니다. 이들은 바울이 전한 복음을 듣고 세례를 받고 그리스도인이 된 성도들을 미혹하여 바울이 전한 복음은 불완전하기 때문에 할례를 받아 완전하라고 도전하였습니다.
이러한 시험에 노출되는 교회와 신자들은 크게 요동하게 됩니다. 바른 가르침을 좇는 사람들과 미혹된 사람들로 나뉘어 혼란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현상은 이천년 교회사에서 계속하여 반복되어 온 일입니다. 현대에도 여전히 이러한 현상은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금도 다른 복음을 말하는 자들은 여전히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성령을 말합니다. 그리고 자신들의 사상을 더하여 말합니다. 결국 교회는 다른 복음으로 인하여 요동케 되는 것입니다.
다른 복음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질시킨다(갈1:6~10)
그리스도의 복음은 그리스도로부터 유래한 복음, 그리스도에 관한 복음을 의미합니다. 그리스도가 빠진 복음은 이미 복음이 아닙니다. 그리스도가 생략된 복음은 아무리 아름다운 말이나 논리적인 설득이 있더라도, 탁월한 도덕과 윤리를 가지더라고 복음이라 할 수 없습니다. 열심과 뜨거움이 있어도 복음이 아닌 것입니다. 더 주의할 것은 그리스도의 구속을 말하면서 무엇인가를 추가하는 것을 용납하는 것입니다.
다른 복음에서 그리스도의 구속을 말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당시 바울이 경계하는 자들은 그리스도의 구속과 함께 할례와 율법행위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같은 그리스도의 구속에 보충하거나, 그리스도의 구속에서 무엇을 삭제하거나 재해석하려는 시도는 복음을 변질시킵니다. 그래서 바울은 단호하게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들을 향하여 저주의 말을 합니다. 차이점을 말하기보다 유사점을 강조하는 연합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진리 자체를 훼손시키면서 타협하는 것은 다른 복음입니다.
일용할 양식 기독대학인회(ESF)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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