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1/2009

변화되는 삶을 경험하라


기독교 영성은 우리의 삶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영성을 재현(再現)시키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 길은 “제자의 길”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닮아감”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살아가는 많은 성도들에게 기독교적 영성을 바로 깨우쳐 주고 계발시키며 그길로 인도하여줌과 동시에 변화 성장시키게 되므로써 우리 가운데 내주내재하시는 삼위일체의 하나님을 체험할 뿐 아니라 영성과 은사를 계발하고 경험하고 그분의 인도함을 받아서 단순히 예수님을 믿으면 천국에 가게 된다는 차원을 넘어서 이 땅에서의 하나님 나라의 현재적 의미가 무엇인가를 바르게 알고 심고 거두는 법칙이 어떠한 것 인가를 깨우쳐주는 믿음의 본질을 가르치는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그 중점을 영혼에 영성을 비롯하여 육체에 대한 영성(은사적를 통한), 영성적 물질관계,영성적 대인관계를 구체적으로 그리고 영적 수준을 단계별로 다루어 성도 개개인이 자신의 영적 단계를 스스로 체크하면서 훈련에 임하여 우리 속에 역사하시는 성령님의 인도하심과 지도하심으로 변화되는 삶을 경험하라.

기독교 영성
기독교 영성이란 우리가 성령 안에서 그리스도를 본받아 하나님과 끊임없는 교제의 삶을 살아가는 동안에 성령님께서 우리의 삶 속에 맺게 하시는 성령님의 열매라고 할 수 있다.

1. 성경적 영성 이해
(1) 구약성경의 영성 이해 - 구약성경의 영성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전기는 모세오경과 여호수아라고 할 수 있다. 이스라엘의 영성은 역사 초월적이거나 탈역사적인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방족속(애굽)의 땅에서 박해받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어내시고 홍해를 건너게 하시며, 광야의 훈련을 통하여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갈 수 있게 하셨다. 또한 그 일련의 사건들은 그저 한 민족의 역사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은 영적으로 한 인간이 어떻게 자신을 창조하신 전능자, 하나님을 깨닫게 되고, 그 분과의 더욱 깊은 교제 안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각고의 훈련을 거치게 되는가를 보여주는 비유(고전10:1-11) 라는 사실이다.

(2) 신약성경의 영성 이해 - 기독교 영성의 핵심인 예수 그리스도께서 실재로 인류역사 현장에 나타나심으로 신약이 시작되었다. 삼위일체 하나님이셨던 예수님은 완전한 하나님으로, 또한 완전한 사람으로 이 땅에 오셔서 이후로 그리스도인들이 어떻게 영성적인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모델로서의 삶을 완전하게 제시하셨다. ① 예수님의 자기 비움(요 5:30-32, 13:1-11).     ② 예수님의 순종하심(히 5:7-10)   ③ 예수님의 기도 생활(요 11:41-44)

2. 기독교 영성사(인물 중심)
(1) 초대교회의 영성 - 12사도와 바울의 영성 = 종말론적 영성, 곧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며 복음전파에 전력을

(2) 고대 교부(1-2세기) - 영지주의, 마르시온(가현설), 몬타누스(신한부 종말론) 이단 발생 = 로마의 클레멘트, 안디옥의 이그나티우스, 서머나의 폴캅, 저스틴(기독교 변증가)- 신앙의 수호자

(3) 교부(2세기말 이후) - 이레니우스 – 이단에 대한 논박자. 터툴리안 – 라틴식학의 아버지.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 지적인 정통. 오리겐 – 대중적 기독교.

(4) 제국 교회 시대(3-6세기) - 기독교 공인(313년, 콘스탄티누스 황제)/니케아 공의회 = 안토니우스 – 개인적 수도. 파코미우스- 공동체 수도원의 아버지, 대 바질 – 동방 수도원의 아버지, 닛사의 그레고리 ,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수도원 신학의 정리. 요한 크리소스톰- ‘황금의 입’이라 불림. 베네딕트-서방 수도원의 아버지/수도규칙. 제롬-라틴어 성서 번역(벌게이트), 어거스틴-고대 신학의 완성자/”고백론’,’신의 도성’,’삼위일체’. 위(僞)디오니시우스-‘정화’, ’조명’, ‘연합’의 교리 정립

(5) 중세교회(~12-13세기~) - 교회의 부패, 타락 – 수도원 운동 = 프란치스코-청빈과의 결혼/탁발 수도, 보나벤츄라 – 하나님을 향한 영혼의 여행, 안셀름-스콜라 신학으 창시자/이해를 추구하는 신앙, 토마스 아퀴나스 - 스콜라 신학의 절정/’신학대전’.

(6) 종교 개혁(16세기-)- 기독교의 분리 /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 = 마틴 루터-‘이신칭의’, 쯔빙글리-오직 말씀, 죤 칼빈-‘기독교 강요’, 존 웨슬리-중생 이후 온전한 성화.

(7) 성 어거스틴과 프란시스의 영성 - 
성 어거스틴(St. Augustine, 354-430).
중심사상 : 인간 영혼의 자각, 영혼의 기능고 성장, 신적 지혜.
성 프란시스(St. Francis, 1182-1226)
중심 사상 : 그리스도의 고난에의 동참, 청빈, 하나님 사랑의 체험, 자연에 대한 사랑.

3. 영성 훈련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디모데전서 4:7-8). 그리스도인의 삶은 경건을 훈련하는 삶이다.

(1) 그리스도인으로서 사명을 잘 감당하기 위하여 영성 훈련이 필요하다(인성 교육 포함).
불신자 = ‘하면된다’는 신념으로 세상적인 삶에 대하여 훈련 함.
그리스도인 = “영원”에 대한 준비적 차원의 훈련을 함.

(2) 하나님은 우리가 성장하기를 원하신다.
요 1:12-13; 엡 3:16; 갈 2:20, 4:6; 벧전 2:2-5.

(3)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를 물리쳐야 한다. ① 무서운 죄의 얽매임과 고통의 삶에서 해방되고 자유하여야 한다(롬 7:24). ② 세상을 이기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롬 12:2; 약 4:4). ③ 세상의 정신 문화(타락한 문화)를 경계하고 물리쳐야 한다. 인간 중심, 이기주의, 인간정욕이 지배하는, 무속신앙, 유교의 제례문화, 서구 문화의 물질주의, 쾌락주의. 특히 흑암의 세력의 틀징은 이기주의, 쾌락주의,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 자기 애, 돈을 사랑. ④ 사탄의 세력과의 싸움에서 승리하여야 한다. 인간을 향한 사탄의 주요전략 = 믿는 자를 시험하며, 유혹하고 넘어뜨림, 하나님의 말씀 을 의심, 거역하게하고 사탄에 순종하게 함, 궁극적으로 하나님을 저주하고 떠나게 함.

(4) 평범하게 하나님과 인격적으로 만나고 경험하는 자의 수준까지 훈련되어야 한다.

(5) 성령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와의 인격적인 교제의 삶을 살아감
      (순종과 섬김의 삶의 단계로…)

4. 기독교 영성의 본질 기독교 영성의 본질은 하나님으로부터 인간이 창조될 때 오직 인간에게만 부여되었던 하나님의 형상(Imago Die)을 다시 회복하는데 있다.

(1) 영적 성장의 세 단계
① 거듭남(Born agine) – 구원(Salvation). 요한복음 3:3-5.
② 영적 조명(Illumination): 성령님의 조명하심을 통하여 그리스도인의 내면 세계가 이루어질 때 찬란한 신적 조명(神的照明)과 신적 지혜(神的智慧)를 얻게 되며, 그 영혼이 광 명을 얻게 된다
③ 합일의 삶(the life of unity) :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 그리스도인의 영성을 형성하는 네 가지 요소
영혼과 영성: 인간이 영혼의 자기 존재를 발견하고 인식하는 과정을 거쳐서 새롭게 변화를 받고, 훈련, 성장 성숙되어서 예수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자라 영원하신 하나님과 사랑으로 하나가 된다.

육제와 영성: 하나님께서 육체에 성령님의 역사를 통하여 아홉 가지 은사를 입히셔서
본질적으로 죽고 썩을 것들을 죽지 않고, 썩지 않는 것으로 바꾸어 주신다.

영성적 물질 관계: 하나님께서 복으로 내려주시는 물질을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심기를 원하시며 하늘의 상급을 쌓을 수 있도록 하나님의 사역에 쓰시도록 하신다.

영성적 대인 관계:본능적으로 타고나는 습성을 따라 희로애락(喜怒哀樂)을 표현하는 단계로부터 출발하여, 기독교 윤리적 차원의 대인관계로 발전하게 하셔서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할 수 있도록 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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