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2010

중보기도



매일 말씀과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교제하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빠질 수 없는 요소가 있다면, 그것은 자신을 위해서 뿐 아니라 남을 위해서 계획성 있게 체계적으로 기도하는 일이다. 자기만을 위해 기도하는데 너무 열중해 있어 기도로 주위 사람을 돕지 못한다면, 긴 안목에서 볼 때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지는 못할 것이다. 다른 사람을 위해 간구한다는 것은 우리가 그들을 사랑한다는 증거이며, 동시에 중보자이셨고눅22:32; 17, 지금도 중보자이신롬8:34; 히 7;25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닮고 있다는 표시이다.

☆ 중보 기도를 하는 이유
1.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
예수님은 누구를 위해 기도하시는가? 22:32; 17:9, 20
이 중보 기도에는 누구까지 포함되어 있는가? 8:34; 7:25
예수님이 지상 사역 때뿐 아니라 승천 이후에도 계속 하시는 일은 무엇인가?
☞우리를 위한 중보기도

2. 하나님의 사람들의 모범
아브라함 18:22-33
모세 32:11-14
다니엘 9:16-19
예레미야 5:1-22
바울 1:15-16; 1:3-4; 1:3; 딤후1:3; 1:4
에바브라 4:12

3. 성경의 명령 고후1:9; 6:18-19; 4:3; 딤전2:1-2

4. 사랑의 구체적 실천 -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길 가운데에는 반드시 그들의 위한 기도가 제일 먼저 포함된다(17). 원수까지 사랑하라는 가르침(5:44)의 실천으로 자신을 십자가에 못박는 무리를 위해서도 기도한(23:34) 것이다. 사랑하면 그들을 위해서 기도하기 마련이다.

5. 지체 간의 성숙 - 그리스도인은 지체로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결코 개인주의적으로 자라지 않는다. 따라서 남을 위해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그 기도를 들으시고 그를 성숙시키실 뿐 아니라, 직·간접적으로 남을 위해 기도한 당사자도 성숙하게 된다.

☆ 기도 제목의 입수와 내용
1. 개인 교제와 생활을 통해 - 상대방을 위해 무슨 내용으로 기도할 것인가?’ 하는 의문은 일상 생활에서 그와의 대화나 교제를 통해 자연스럽게 풀릴 것이다.
* 상대방이 곤란 가운데 있는 것을 알게 되고 기도해 주어야 겠다고 느낄 때
* 상대방이 접근하여 자신의 어려움을 나누고 기도를 요청할 때
* 내가 먼저 상대방에게 접근하여 대화 나누는 도중 직·간접적으로 알게 된 어려움에 기초하여
* 사람들과 헤어진 후, 집에 돌아왔거나 개인 기도 중 퍼뜩 떠오르며 기도해 주어야겠다고 느낀 때
* 내가 현재 고민하는 것과 관련된 내용으로

2. 성경 본문을 활용하여1:17-19; 1;9-11; 1:9-12
(“너희대신 기도해 주는 대상의 이름을 대입)


3. 기본적인 간구 내용으로써 - 상대방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에, 그가 하나님의 뜻을 알고 순종하기를, 언행심사에서 좀더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 가기를, 그를 통해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기도할 수 있다.

4. 모임, , 관련된 사람들에 대해 - 한 개인을 위해 기도할 뿐 아니라 어떤 특별한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 전체를 위해서도 기도할 수 있고 기도해야 한다. 예를 들면 교회의 사역자들, 교회 전체, 자신의 친척들, 선교 단체, 정부, 해외 선교부, 캠퍼스의 소그룹 활동, 재정 후원 등이 그것이다.

5. 공식적 기도 카드 가지고 - 어떤 모임이나 개인의 기도 제목을 적어 놓은(인쇄된) 기도 카드는 체계적인 중보 기도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기도 시의 전후 과정
1. 기본 원칙 - 중보 기도는 즉흥적일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기도 제목을 적어 놓고 일정 기간에 걸쳐 꾸준하고 체계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또 기도 제목은 두리뭉실하지 않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뿐만 아리나 비록 기도하는 대상에 대해 우리의 기대하는 바가 있다 할지라도 그에 대한 하나님의 뜻이 더 이루어지기를 열망(longing 바라는)하는 자세로서 기도해야 한다. 우리의 모든 기도가 결국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열망에 뿌리를 박고 있다면 우리는 실로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것이다.

2. 사전 준비 - 그냥 기도 제목을 외워서 하거나 비정기적으로 뒤죽박죽 하지 말고 미리 상대방의 기도 제목을 적은 종이 혹은 기도 카드를 준비하는 것도 좋다. 또 자신의 경건의 시간 노트에 매일 기도하는 사람의 이름과 제목을 간단히 적어 놓을 수도 있다.

3. 빈도와 기한 - 우리가 어떤 이를 위해 기도하려고 하면 얼마나 자주 그를 위해 기도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 좋다. 물론 불법적으로 적용해서는 안 되겠지만, 보통 매일 기도하는 사람과 매주 한 번 기도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매일 기도할 대상으로는 가족, 동역자, 불신 친구, 특별 기한까지 매일 기도해야 할 것을 들 수 있다. 매주 기도하는 것으로는 목회자의 설교, 교회에서 파송한 해외 선교사, 집회 등등

4. 응답의 검토 - 기도한 대상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인도하셨는지 알아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며, 그 대상과 나 자신에게 즐거움이 된다. 대 상을 만나 대화하는 일을 통해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직·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또 만나기 어려운 대상이면 전화나 편지로써도 확인할 수 있다. 어떤 때는 그를 위해 기도하는 도중에 그 일이 응답된 것을 깨닫는 경우도 많다. 응답된 것을 알게 되었을 때는 즉시 그 자리에서 하나님께 감사하도록 한다. 

보충적 제안
1. 중보 기도의 생활화 - 우리는 매일의 골방 기도 시에도 중보 기도하지만, 이 범위를 좀더 확대해서 하루의 여러 순간과 생활 전영역을 중보 기도의 내용에 담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개인의 끔찍한 소식이나 전혀 예상치 않은 어려움에 대해 들었을 때, 듣는 순간 그를(어떤 개인)위해 기도 할 수 있다. 누가 기도 부탁을 할 경우, 그 기도 제목을 듣는 그 동안에 속으로 하나님께 그 문제를 의탁할 수 있다. 또 계속 기도해 주겠다고 약속했다면, 반드시 자신의 중보 기도 제목에 올려 좋아야 한다. 그 이외에 신문이나 텔레비전을 보다가 사회·정치적 문제, 전쟁, 재난 등을 목격하게 될 때 그것을 하나님께 아뢰는 일도 중보사역의 중요한 일면이다.

2. 생각과 중보 기도 -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할 때 즉시 기도를 시작하지 말라. 그에 대해서-그의 현환경과 궁핍점에 대해서- 몇 초 간이라도 생각한 뒤, 그를 하나님의 존전으로 데리고 가라. 그리고 그를 위해 기도하라.” 물론 너무 그에 대한 생각이 강해 하나님 앞에서 기도하지 못하고 이런저런 공상으로 치달아서도 안 된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께 마음의 초점을 맞추는 동시에 그에 대해서도 생각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이때; 네가 만약 그 상황이라면 어떨까? 내가 가진 괴로움과 고민을 그도 느끼는 것은 아닐까? 하는 등의 감정이입도 도움이 될 것이다.

3. 중보 기도와 사랑의 의사 소통 - 내가 누구를 위해 기도하고 있는 것을 알릴 필요가 있을까? 만일 상대방을 강압해서 어떤 행동을 하게 만들거나, 은근히 자신을 과시하기 위해 알린다면 잘못이다. 그러나 상대방을 격려하고 상호 간의 교제와 사랑의 증진을 위해서는 좋다고 하겠다(2:2;1:15-19;1:9-11).

4. 선교 사역에의 참여 - 우리의 중보 기도 가운데에는 반드시 교회의 사역자, 선교 단체의 지도자 해외 선교사가 포함되어야 한다.

우리는 그들을 위한 기도를 통해 그 사역에 참여하는 것이 되며,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는 셈이다. 또 하나님의 복음이 전파되지 못하도록 힘쓰는 악한 세력(6:12)의 전략적 초점은 분명 사역자들을 향할 것이다. 이러한 영적 전투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의 중보 기도는 가장 필수적인 영적 공급인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