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2010

기도: 통찰력 있는 제안 사항


1.  기도의 어려움
골방 기도는 극적인 기도 응답과 시간의 길이에 그 생명이 있는 것이 아니라, 매일의 꾸준한 지속성에 있다. 이런 꾸준한 기도 생활은 종종 우리 육신의 연약함 및 사단의 방해 공작으로 인해 방해를 받는다. 따라서 우리는 지속적인 기도 생활에 있어서도 우리의 씨름이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님을 인식해야 한다(6:12).

2.  기도 · 말씀 · 사색
진정한 기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한 것으로부터, 또 우리의 삶에 대한 심원한 사색으로부터 나와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성경뿐만 아니라 우리 생활의 경험을 통해서도 말씀하시기 때문이다. 성경 공부와 기도는 상호 보충적이다. 성경 공부가 의미 있고 효과적이려면 기도하는 자세 가운데 되어야 하고, 기도가 참되려면 하나님께서 자신을 성경에 계시한 바에 의해 형성되고 조정되어야 한다.
       
개인 기도는 성경과 병행해야 하며, 성경을 공부하는 중간 중간에 멈추어 서서 하나님을 올려다 보는 일이 요구된다. 그러는 과정에 우리는 기도하는 것이 꼭 말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며, 언어 없이 하나님께 우리 심중이 그대로 전달될 수도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물론 이러한 사색이 종종 허탄한 공상으로 바뀌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리를 내어 기도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색적인 기도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한걸음 더 나아가 어떤 일이나 사람, 혹은 상황에 대해서 상상하는 내용을 하나님께로 이끌어 올리는 식의 기도 역시 중요하다 하겠다. 따라서 우리는 소리 내어, 사색하며, 상상력을 동원해 기도하게 된다.

3. 하나님께 귀 기울이는 법
기도는 일방적으로 우리가 하나님께 아뢰는 것뿐 아니라, 그 분이 우리 심령에 말씀하시기도 하는 쌍방통행이다.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우리에게 말씀하시는가? 물론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이다. 그러나 그 이외의 방법을 통해서도 말씀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사색, 순간적인 통찰력, 어떤 생각, 혹은 충동을 통해서 우리에게 말씀하실 수 있다. 하나님은 어떤 특정한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우리에게 암시를 주실지도 모르며, 근심을 가라앉히는 가운데 말씀하실 수도 있다. 또한 일련의 사건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재정리하실지도 모르며, 그 분 자신의 임재와 가치를 우리가 느끼도록 하실지도 모른다. 또는 성경에서 약속하신 말씀들을 우리 마음에 떠오르게 하실 수도 있다. 우리가 말만 전하려고 하지 않고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려는 열망이 있을 때 분명 하나님은 말씀하실 것이다.

4. 골방의 의미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의 교제를 원한다면 반드시 우리는 골방 기도를 터득해야 한다. 우리에게는 아무에게도, 아무것에도 방해받지 않는 기도의 장소가 필요하다. 절대로 자신의 기도 생활을 남에게 은근히 과사히거나 간접적으로 알리려는 시험에서 벗어나야 한다.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자의식에도 빠지지 말고, 자기 자아에 대해서까지 골방 문을 닫아 덜 수 있어야 한다.

5. 찬송가의 활용
가끔 기도하기도 싫고 메마를 때, 찾아보지 않고도 가사와 곡조를 외울 수 있는 훌륭한 찬송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