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2010

마지막 때 제10강 대접심판 : 예수님의 재림과 예루살렘 전쟁(Part2)


I. 예수님은 하나님의 진노의 일곱 대접들을 여신다 (계16)

A.  성인들이 들려올려져(rapture) 예수님께 모이면 예수님은 유대인 포로들을 구출하기 위해 빠르게 일하실 것이다. 그 이유는 계12장에서 들어난 유대인들을 멸살하여 그들의 기지를 지키고자하는 사단과 적그리스도의 전략이 예수님의 재림 후에 가속화될 것이기 때문이다. 진노의 대접은 단순히 적그리스도와 그의 왕국에 대해 임의적인 복수의 심판이 아니라 예수님의 대장으로서 적그리스도가 그의 사악한 계획을 수행하는 것을 막기 위한 예수님의 전략적인 공격이다.

B. 대접 심판의 강도와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에 적그리스도 왕국에 대한 영향이 점점 더 커지면서  사단과 적그리스도는 필사적으로 예루살렘과 유대인을 제거하는 것에 의해 예수님에게 대항하도록 열방들을 소환할 것이다.

(12:4-9)그 날에 내가 모든 말을 쳐서 놀라게 하며, 말탄 자를 쳐서 미치게 할 것이다. 나 주가 하는 말이다. 내가 유다 백성은 지켜 돌보겠지만, 모든 이방 민족이 부리는 말들은 쳐서 눈이 멀게 하겠다. 5 그러면 유다의 지도자들은 속으로 예루살렘에 사는 사람들이 그들의 하나님 만군의 주를 힘입어서 강하게 될 것이다 할 것이다. 6 그 날에 내가 유다의 지도자들을 나뭇단 사이에 놓인 과열된 도가니처럼 곡식단 사이에서 타는 횃불처럼 만들겠다. 그들이 주변의 모든 민족을 좌우로 닥치는 대로 불사를 것이다. 그러나 예루살렘은 다치지 않고 제자리에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다. 7 나 주가 유다의 거처를 먼저 구원해 주겠다. 다윗 집안의 영광과 예루살렘에 사는 주민의 영광이 아무리 크다 하여도 유다의 영광보다 더 크지는 않을 것이다. 8 그 날에 나 주가 예루살렘에 사는 주민을 보호할 것이니, 그들 가운데 가장연약한 사람도 그 날에는 다윗처럼 강하게 될 것이다. 다윗 집안은 하나님처럼 곧 백성을 인도하는 주의 천사처럼 그렇게 백성을 인도할 것이다. 9 그 날이 오면, 내가 예루살렘을 치러 오는 모든 이방 나라를 멸망시키고 말겠다.

1. 예수님이 적그리스도와 그의 왕국에 그의 진노의 대접을 쏟는 것은 이런 맥락에서이다. 예수님은 동시에(5번째 대접) 적그리스도가 유대인들을 제거하는 계획을 수행하기 전에 유대인 포로들을 구출할 것이다.

C. 첫번째 대접: 적그리스도 숭배자들에 생긴 더러운 종기 (16:1-2) 
(16:1-2)<진노의 대접> 나는 또 성전에서 큰 음성이 울려오는 것을 들었는데, 그 음성이 일곱 천사들에게 이르기를 "가서 하나님의 진노가 담긴 일곱 대접을 땅에다가 쏟아라"하였습니다. 16:2 그래서 첫째 천사가 나가서 그 대접을 땅에다가 쏟으니, 짐승의 표를 받은 자들과 그 짐승에게 절하는 자들에게 아주 나쁜 종기가 생겼습니다.

1. 종기더러운데, 불쾌하거나 혐오스러운 냄새를 갖는다는 의미이다. 사람들은 이종기를 혐오한다. 단지 적그리스도 숭배자들만이 이 종기를 받는다. 이러한 예언이 아직 역사적으로 성취되지 않았다.

2. 봉인과 나팔심판 때에만 사도요한은 보호를 위한 도장을 받은 믿는자들에 대해 언급한다(7:3; 9:4). 요한은 역사상 가장 끔찍한 이 대접 심판에서는 보호의 도장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데, 성인들이 과도기적인 30일 동안 이땅에서 예수님과 함께 할 것이기 때문이다.

(7:3)가로되 우리가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와 나무나 해하지 말라 하더라

(9:4) 저희에게 이르시되 땅의 풀이나 푸른것이나 각종 수목은 해하지 말고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 맞지 아니한 사람들만 해하라 하시더라

(12:11-12)날마다 드리는 제사가 없어지고, 혐오감을 주는 흉측한 것이 세워질 때부터, 천이백구십 일이 지나갈 것이다. 12:12 천삼백삼십오 일이 지나가기까지 기다리면서 참는 사람은 복이 있을 것이다.

D. 두번째 대접: 피로 모든 바다를 파괴 (16:3) 
(16:3) 둘째 천사가 그 대접을 바다에다가 쏟으니, 바닷물이 죽은 사람의 피처럼 되고, 바다에 있는 모든 생물이 죽었다.

1. 바다는 죽은사람의 굳은 피처럼 되고, 악취는 상상할 수 없다.
2. 2번째 나팔 심판에서 1/3 파괴된 것과 비교하여 바다생물들이 완전히 파괴된다.
3. 유프라테스강(16:12)과 같이 바다는 계시록에서 문자 그대로이다.

E. 3번째 대접: 모든 지구의 신선한 물이 독성화됨 (16:4-7)
(16:4-7) 4셋째 천사가 그 대접을 강과 샘에다가 쏟으니, 물이 피가 되었다. 5내가 들으니, 물을 주관하는 천사가 말하기를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던 거룩하신 주님, 이렇게 심판하셨으니, 주님께서는 의로우신 분이십니다. 6그들은 성도들과 예언자들의 피를 흘리게 하였으므로, 주께서 그들에게 피를 주셔서 마시게 하셨습니다. 그들은 그렇게 되어야 마땅합니다." 하였습니다. 7또 내가 들으니, 제단에서 "그렇습니다. 주 하나님, 전능하신 분, 주님의 심판은 참되고 의롭습니다"하는 소리가 울려 나왔습니다.

1. 3번째 나팔(8:10) 3번째 대접심판은 비슷하다. 3번째 나팔심판은 물이 쓰게 하여 사람들이 죽게 했다. 세계는 모든 마실 물이 오염되는 것에 의해 경악할 것이다.

2. 모세가 광야에서 반석으로부터 그랬듯이 물이 기적적으로 흐르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하나님께 울부짖는 사람들, 특히 열방으로부터 돌아온 이스라엘 포로들은 초자연적으로 물을 공급받을 것이다. 구약의 예언자들은 종종 사막과 산꼭대기에서 흐르는 샘물의 기적을 예언했다.

3. 이집트의 첫 재앙은 나일강을 쳐서 물고기들이 죽어 그 물을 마시지 못하게 했다.

(7:19-21) 주께서 다시 모세에게 이르셨다. "너는 아론에게 이르기를 지팡이를 잡고 이집트의 모든 물, 곧 강과 운하와 늪과 그 밖에 물이 고인 모든 곳에 손을 내밀라고 하여라. 그러면 그 모든 물이 피가 될 것이며, 이집트 땅 모든 곳에 피가 괼 것이다. 나무 그릇이나 돌 그릇에까지도 피가 괼 것이다." 20 모세와 아론은 주께서 명하신 대로 하였다. 모세가 바로와 그의 신하들 앞에서 지팡이를 들어 강물을 치니 강의 모든 물이 피로 변하였다21 그러자 강에 있는 물고기가 죽고, 강물에서 악취가 나서 이집트 사람들이 그 강물을 마실 수 없게 되었다. 이집트 땅의 모든 곳에 피가 괴었다.

4. 하나님은 먹는 물을 심판하시어 순교자들을 죽인 자들에게 복수하신다. 천사의 이두예언은 하나님께서 이들 심판을 푸시는 것이 옳다고 동의한다(15:3-4; 19:2). 하나님은 우리에게 적그리스도왕국에 대한 이런 끔찍한 심판에 대한 이유를 알려주신다. 하나님은 피에 대해 피로 응하신다. 하나님의 정의는 그들이 피를 흘리게 했기에 피를 흘리게 한다. 하나님은 그들이 굶주렸던 피를 마시게 한다.

(15:3-4) 그들은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와 어린 양의 노래를 부르고 있었습니다. "주 하나님, 전능하신 분, 주님께서 하시는 일은 크고도 놀랍습니다. b) 만민의 왕이신 주님, 주님의 길은 의롭고도 참되십니다. (b. 다른 고대 사본들에는 만세의) 15:4 c) 주님 누가 주님을 두려워하지 않겠습니까? 누가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지 않겠습니까? 주님만이 홀로 거룩하십니다. 모든 민족이 주님 앞으로 와서 경배할 것입니다. 주님의 의로운 행위가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c. 10:7)

(19:2) 그분의 심판은 참되고 의로우시다. 음행으로 세상을 망친 그 큰 창녀를 심판하셨다. 자기 종들의 피를 흘리게 한 그 여자를 멸하셨습니다."

5. 우리는 천사들에 동의하고 천사들이 선포한 것을 선포한다. , 하나님의 심판은 옳고 의롭다. 그 심판은 너무 심하지 않다.

심판의 원리: 하나님은 가장 덜 심한 심판을 통해 가장 많은 수의 사람들을 그들의 자유의지를 해치지 않으면서 사랑으로 얻기를 원하신다. 대접의 나머지 심판들은 적그리스도가 이스라엘을 테러하는 것을 멈추게하고 적그리스도에게 저항하는 믿지 안는 자들(unsaved resistors)이 예수님께 돌아오도록 하는 마지막 호소이다.

F. 4번째 심판- 해의 열과 불로부터 태움 (16:8-9)
(16:8-9) 넷째 천사가 그 대접을 해에다가 쏟았습니다. 해는 불로 사람을 태우라는 허락을 받았습니다. 16:9 그래서 사람들은 몹시 뜨거운 열에 탔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 재앙을 지배하는 권세를 가진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였고 회개하지 않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았습니다.

1.  4번째 대접은 태양이 더 강렬해지도록 파워를 쏟는다. 4번째 나팔은 이와 반대인데, 태양이 약해도록하여 빛이 사라지고 사람들에게 어둠을 준다. 이 심판은 태양에 영향을 주나 모든 같은 심판들에서 그런 것은 아니다.

2. 이것은 태양에 의해 사람을 태우는 초자연적인 역사이다. 즉 하나님은 이 심판에 권능을 준다. 이것은 하나님의 역사이지 악마의 역사가 아니다.

3. 사람들은 하나님을 모독하고 회개하지 않는다. 이들은 마귀화 (demonized)되었기에 그들의 죄에 대해 책임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성품을 고소한다그들은 심판에서 하나님의 능력과 역할을 인정한다그들은 하나님이 이 끔찍한 심판의 근원임을 안다.

G. 5번째 대접: 적그리스도 세계 제국에 어두움 (16:10-11)
(16:10-11) 다섯째 천사가 그 대접을 짐승의 왕좌에다가 쏟으니, 짐승의 나라가 어두워지고, 사람들은 괴로움을 못이겨서 저희의 혀를 깨물었습니다. 16:11 그들은 아픔과 부스럼 때문에, 하늘의 하나님을 모독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자기들의 행동을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1. 다른 대접심판들과 같이 5번째 대접 심판은 적그리스도의 정부 구조에 초점을 맞춘다. 적그리스도의 보좌는 정부에서 그의 자리이다(13:2). 적그리스도는 지리적인 정부 센터를 가지고 있다. 그의 보좌는 무적인 것처럼 보인다(13:4). 적그리스도는 바로가 그랬던 것처럼 예수님 앞에서는 무기력하다.

하나님은 적그리스도 제국에 모든 빛을 끄신다. 적그리스도의 권세는 전세계적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런 어두움이 전세계적임을 알 수 있다.

2. 어두움은 자연적이나, 사탄 활동의 영적 파워와 함께 어두움이 더 강화된다(9:2). 이스라엘의 구원받지 못한 남은 자들(unsaved remnant)은 이때 빛을 가질 것이다.

(9:2) 그 별이 아비소스를 여니, 거기에서 큰 용광로의 연기와 같은 연기가 올라왔습니다. 그래서 해와 하늘이 그 구덩이에서 나온 연기 때문에 어두워졌습니다.

3.  적그리스도의 전세계적인 리더들은 괴로움을 못 이겨서 그들의 혀를 깨문다그들은 절망의 spirit으로 가득찰 것이다. 그들은 어두움으로부터오는 괴로움을 경험하고 종기를 경험한다. 이것은 전례없는 어둠이고 고통은 열방가운데 혼란을 야기할 것이다.

4. 사람들은 하나님을 모독할 것이다. 그들의 신성 모독은 그들의 하나님에 대한 숨겨진 미움이 얼마나 가득한지를 보여준다. 하나님이 심판을 증가시킴에 따라 그들의 미움과 신성모독도 또한 같이 증가할 것이다.

H. 6번째 심판: 사탄은 열방들을 아마겟돈으로 현혹한다. (16:12-16)
(16:12-16)여섯째 천사가 그 대접을 큰 강 유프라테스에 쏟으니, 강물이 말라 버려서, 해 돋는 곳에서 오는 왕들의 길이 마련되었습니다. 13나는 또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예언자의 입에서 개구리와 같이 생긴 더러운 영 셋이 나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14그들은 귀신의 영으로서 이적을 행하면서 온 세계의 왕들을 찾아 돌아다니는데, 그것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큰 날에 일어날 전쟁에 대비하려고 왕들을 모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15("보아라, 내가 도둑처럼 올 것이다. 깨어 있어서, a)자기 옷을 갖추어 입고 벌거벗은 몸으로 돌아다니지 않으며, 자기의 부끄러운 데를 남에게 보이지 않는 사람은 복이 있다.) (a. ) 자기 옷을 지키다) 16그 세 영은 히브리 말로 아마겟돈이라고 하는 곳으로 왕들을 모았습니다.

(17:14) 그들이 어린 양에게 싸움을 걸 터인데, 어린 양이 그들을 이길 것이다. 그것은 어린 양이 만주의 주요 만왕의 왕이기 때문이며, 어린 양과 함께 있는 사람들이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신실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19:19-21) 또 나는 짐승과 세상의 왕들과 그 군대들이 흰 말을 타신 분과 그분의 군대에 대항해서 싸우려고 모여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20그러나 그 짐승은 붙잡혔고, 또 그 앞에서 이적들을 행하던 그 거짓 예언자도 그와 함께 붙잡혔습니다. 그는 짐승의 표를 받은 자들과 그 짐승 우상에게 절하는 자들을 이런 이적으로 미혹시킨 자입니다. 그 둘은 산 채로, 유황이 타오르는 불바다로 던져졌습니다. 21그리고 남은 자들은 말 타신 분의 입에서 나오는 칼에 맞아 죽었고, 모든 새가 그들의 살점을 배부르게 먹었습니다.

1.  6번째 대접은 열방들이 유대인이 아닌 예수님과 싸우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모이는 것이다예수님은 이때에 이땅에 계신다.

(24:30) 그 때에 인자가 올 징조가 하늘에게 나타날 터인데, 그 때에는 땅에 있는 모든 민족이 가슴을 치며, 인자가 큰 권능과 영광으로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볼 것이다.

2. 지상의 왕들은 하늘에서 인자(Son of Man)의 초자연적인 사인을 보았으나 그것을 지상의 왕국을 파괴하러 오는 거짓 메시야의 사인으로 잘못 해석했다. 그러므로, 그들은 적그리스도와 함께 공동의 적(예수님)과 싸우기 위해 협력한다. 두 군대는 초자연적인 활동에 익숙하다; 그러므로 적그리스도의 군대들은 그들이 초자연적인 적(예수님)에 대항하여 이길 것이라 믿는다많은 거짓 메시야들이 많은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 왔다. 그래서 열방들은 예수님이 다른 속이는 자라고 본다

3. 이스라엘은 그들이 애굽의 열재앙을 보았듯이 진노의 대접 심판을 볼것이다. 이스라엘이 바다에서 이집트 군대의 파괴를 보았듯이, 열방에 의해 둘러싸인 이스라엘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심판을 집행하는 것을 볼 것이다.

4. 6번째 대접은 사람들에게 아마겟돈 전쟁으로 유인하기 위해 허락하는 진노이다. 악령들은 지상의 왕들을 모으는데 성공한다(24:24; 13:13-14; 살후2:9-10). 악한 영들이 지상의 리더들을 초자연적인 사인으로 속인다. 악마가 속이나 이것은 하나님이 열방의 마음을 들어내고자 하는 하나님의 더 큰 목적이다(17:17).

(24:24)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사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

(13:13-14) 큰 이적을 행하되 심지어 사람들 앞에서 불이 하늘로부터 땅에 내려오게 하고 짐승 앞에서 받은 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시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하더라

(살후2:9-10)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가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니라

5. 악마 개구리가 공중에서 예수님의 초자연적인 싸인 때문에 기적들과 더불어 이땅의 왕에게 보내진다. 동쪽의 왕들은 단지 이스라엘 군대들만이 아닌 예수님에게 대항하여 예루살렘 전투에 참여한다. 이 왕들은 자고 힘없는 이스라엘 군대에 의해 위협받기 때문에 이스라엘로 오는 것이 아니다. 이스라엘의 군대는 적그리스도와 평화조약을 맺고 있는 동안 그들의 군사력을 키우도록 허락받지 않을 것이다.(9:27; 28:15-18)

6. 악마들은 지상의 왕들을 속여 아마겟돈으로 오게 할 것이다. 하나님은 유프라테스강을 말려서 지상의 왕들을 확신시키고 그들이 그들의 군대로 하여금 이스라엘 대항하도록 할 것이다.

           a. 동쪽의 왕들은 이 전쟁에 참여하기 위해 기적들과 더불어 확신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적그리스도가 이들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동쪽의 왕들이 몇 십억 달러를 들여 수백만 수천만 군인들을 연약한 이스라엘 군대와 싸우도록 배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동쪽의 왕들이 왜 적그리스도를 돕도록 동기부여 되었는가?

           b. 왜 적그리스도는 그들을 동기부여하기 위해 초자연적인 기적들이 필요했는가? 이것에 대한 대답은 동쪽의 왕들과 전세계의 왕들이 이스라엘 군대가 아닌 예수님에 대항하여 싸우러 왔다는 것이다. 그들은 예수님을 쳐부숴야 할 악마의 능력을 가진 인간 유대인 왕으로 생각할 것이다. 즉 그들은 예수님을 우리가 적그리스도를 바라보는 것처럼 바라볼 것이다.

7. 지상의 왕들은 군대를 일으켜 에돔에서 이스라엘로 행진하여 엄청난 힘과 더불어 큰 승리를 일으키는 유대인 왕에 의해 위협받는다고 느낄 것이다. 지상의 왕들은 예수님이 분명히 초자연적인 능력을 가졌다는 것을 아나 이것이 쳐부숴야 할 악의 능력이라고 가정한다.
적그리스도는 악마의 기적을 통해 그들을 확신시켜 예수님을 쳐부수는 것이 필요하고 또 할 수 있다고 그들을 확신시키고 그들을 예수님과 전쟁하도록 모은다. 열방들은 예수님에 대항하여 전쟁을 할 것인데, 이것은 교회가 적그리스도에 대항하여 전쟁하는 것과 같다.

8. 예수님은 그가 도둑처럼 온다고 말씀하셨다(16:15). 이것은 넓은 의미의 여호와의 날의 사건들이 시작되기 전 예수님의 지체(Body of Christ)에게 주로 말씀되어진 것이다. 교회는 19개 심판 사건들 (7봉인, 7나팔, 처음 5대접심판) 후에 깨어 있을 것이다. 예수님은 사도 요한에게 대환란의 마지막 사건을 주기전에 그의 계시에서 잠깐 멈추신다. 15:8에서 극적인 멈춤은 완전한 심판에서 하나님의 비밀이 완성됨을 의미한다.

(15:8) 성전이 하나님의 영광과 권능에서 나오는 연기로 가득 차게 되니, 그 일곱 천사의 일곱 재난이 끝나기까지는 아무도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9. 말라버린 강은 적그리스도에 의해 행해진 기적으로서 동쪽 왕들에 의해 해석되어질 것이다. 이것은 그들에게 적그리스도를 돕기위해 예루살렘으로 가도록 용기를 준다. 유프라테스 강은 왕들이 전쟁에 참여하기 위한 길이 준비되도록(14, 16) 마르게 된다(11:15).

10. 사탄, 적그리스도, 거짓 선지자의 입으로부터 개구리 같은 더러운 3 영들이 나온다. 그들의 입은 지상의 정부들을 유인하는 이들3존재의 말들이다. 적그리스도는 말 잘하는 능력을 가졌다(13:2, 5, 6; 17:3; 7:8,11,20, 25; 11:36). 그들이 대중에게 말함에 따라 이 더러운 영들이 방출된다.

11. 16:15에서, 예수님은 사데 교회(3:3)와 라오디게아 교회(3:18)에게 말씀하셨던 것처럼, 그는 개인적으로 그의 백성들에게 말씀하신다. 예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예수님을 위해 완전히 드리지 않는다면, 예수님을 대적하는 자들의 편에서 속임을 당할 것이라 경고한다. 영적으로 벌거벗은 것에 의해 부끄러움을 당하는 것은 자신의 숨겨진 타협이 모든 사람에게 들어나는 부끄러움을 말한다.

     a. 예수님은 넓은 의미의 여호와 날의 압력이 갑작스럽게 시작될 것이기에 그의 백성들이 모든 위기가 시작되기전에 root system을 개방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그의 옷을 갖추어 입고 지키는 사람, 즉 하나님은 적극적으로 만나고 의의 행동들을 하는 사람은 안정된 자리에 있는 것이다(복이있다). 3:18은 벌거벗고 수치심으로 가득찬 믿는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3:18)그러므로 나는 네게 권한다. 네가 부유하게 되려거든 불에 정련한 금을 내게서 사고, 네 벌거벗은 수치를 가려 드러내지 않으려거든 흰 옷을 사서 입고, 네 눈이 밝아지려거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라.  

12.  16:16에서, 세 영은 히브리말로 아마겟돈이라는 곳에 왕들을 불러모았다. 이방인 믿는자들(소아시아 교회들)은 사도요한에게 히브리말을 그들에게 통역하기를 요구했다(9:11). “Harmagedon” 또는 “Har Magedon”은 “Megiddo”의 “the Hill” 또는 “Mount” 또는 영어로 “amageddon”을 의미한다. Har Magedons은 이스르엘(Jereel) 평야에 있는 Esdraelon 계곡에 있는 마을이다. Megiddo산은 군사 수송지역이다. 이스라엘 북쪽에서 보스라까지 200마일 (14:20)은 아마겟돈 전쟁의 촛점이다.

I. 7번째 대접: 가장 큰 지진, 한달란트 우박(16:17-21)
(16:17-21) 일곱째 천사가 그 대접을 공중에다가 쏟으니, 성전에서 보좌로부터 "다 되었다"하는 큰 음성이 울려 나왔습니다. 18 또 번개가 치고, 음성들이 나고, 천둥이 울리고, 큰 지진이 일어났는데, 이런 큰 지진은 사람이 땅 위에 생겨난 뒤로 일찍이 없었던 것입니다. 19 그리고 그 큰 도시가 세 조각이 나서, 민족들의 성읍들도 무너졌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큰 도시 바빌론을 기억하셔서, 하나님의 진노를 나타내는 독한 포도주의 잔을 그 성읍에 내리시니, 20 모든 섬들이 사라지고, 산들이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21 그리고 무게가 한 달란트나 되는 큰 우박이 하늘로부터 사람들 위에 떨어지니, 사람들은 우박의 재앙이 너무도 심해서 하나님을 모독하였습니다

1. 7번째 대접은 공중(air)에다 쏟아부은다. 공중(air)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대접 심판들은 점점 강도가 세진다. 종기, 바다와 바다생물의 죽음, 물의 독성화, 해와 열로 불태움, 어두움과 부스럼, 악마들이 국제 전쟁으로 현혹.

2. 하나님의 큰 목소리가 하늘의 성전에 있는 보좌로부터 울려 나온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다”외치셨던 것처럼 (19:30), 하나님은 “다 되었다” 말씀하신다.

3. 그동안의 3가지 심판 시리즈의 종결로서 천둥이 영적 자연적 현현으로 울린다(4:5; 8:3-5; 11:19).

4. 가장 큰 지진이 예루살렘을 조각내고 바빌론, 열방들의 도시들을 파괴한다. 이라크의 유프라테스강에 있는 바빌론 도시(바그다드에서 남쪽으로 50마일)은 회복되고 적그리스도의 본부중 하나가 될 것이다.

5.  마지막 시대에 가장 큰 지진이 하나님의 적들에게 올 것이다(29:5-8). 지진과 우박은 사람들의 미움을 다시 표면으로 끌어올린다. 사도요한은 우리에게 역사상 어떤 지진도 이처럼 큰적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하기를 원한다. 이 가장 큰 지진은 역사상 한번도 일어난 적이 없다. 계시록에서 일련의 지진들이 가장 큰 마지막 지진과 함께 종결된다.

(29:5-8)그러나 너를 친 원수의 무리는 가는 먼지처럼 되어 날아가며, 그 잔인한 무리는 겨처럼 흩날릴 것이다. 갑자기, 예기치 못한 순간에 그렇게 된다. 6만군의 주께서 너를 찾아오시되, 천둥과 지진과 큰소리를 내시며, 회오리 바람과 폭풍과 태워 버리는 불길로 찾아오실 것이다. 7아리엘을 치는 모든 나라의 무리와 그의 요새들을 공격하여 그를 괴롭히는 자들 모두가, 마치 꿈을 꾸는 것처럼, 헛수고를 할 것이다. 8마치 굶주린 자가 꿈에 먹기는 하나, 깨어 나면 더욱 호기를 느끼듯이, 목마른 자가 꿈에 마시기는 하나, 깨어나면 더욱 지쳐서 갈증을 느끼듯이, 시온 산을 치는 모든 나라의 무리가 그러할 것이다.

6.  계시록에 두 큰 도시가 있다. 하나님의 관점에서 모든 역사는 두 도시(예루살렘과 바벨론)의 이야기이다. 예루살렘은 하나님의 마지막 시대 목적에 있어 “큰 도시(great city)”라고 불리워 진다(11:8). 바빌론도 또한 큰 도시(great city)라 불린다(14:8; 17:18). 그러나 이 본문에서 바빌론에 대한 언급은 다른 큰 도시와 구별된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

7.  예루살렘은 지진에 의해 심하게 타격을 입어 도시의 1/10이 무너져(11:13) 도시를 3영역으로 만든다. 적그리스도의 리더들이 이 도시에 있다.

(11:13) 그 시각에 큰 지진이 일어나서 그 도시의 십분의 일이 무너졌습니다. 그 지진으로 사람이 삼천 명이나 죽었습니다. 그리고 살아 남은 사람은 두려움에 싸여서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8.  큰 도시 바벨론은 하나님 앞에 기억된다. 진노 천사 포도주 잔을 바빌론에게 준다(17:16; 18:8). 열 왕들(ten kings)7년 중간에 Harlot(매춘) 종교 시스템을 태우고 그것을 바빌론 도시에 기반한 적그리스도 종교 시스템으로 대치했다그러므로 하나님 앞에서 바빌론의 대적은 심각한 다른 수준으로 갔다바빌론은 불태워지고 적그리스도의 본부중 하나로 다시 세워지고,  7번째 대접심판에서 파괴된다. 14:8은 바빌론의 이중 함락에 관해 말한다. 계시록 17-18장은 바빌론의 두번 함락을 묘사한다. 첫번째는 그주 중간에, 그리고 두번째는 대환란이 끝날때 이다.

(14:8) 또 두번째 다른 천사가 뒤따라와서 말하였습니다. "무너졌다. 무너졌다. 큰 도시 바빌론이 무너졌다. 바빌론은 자기 음행으로 빚은 진노의 포도주를 모든 민족에게 마시게 한 도시다"

9.  하나님의 진노 천사 포도주 잔은 하나님의 진노에 대해 흔히 쓰는 단어이다. 14:8-10은 바빌론에 진노를 쏟아붇는 것을 예언한다.

(14:8-10) 또 두번째 다른 천사가 뒤따라와서 말하였습니다. "무너졌다. 무너졌다. 큰 도시 바빌론이 무너졌다. 바빌론은 자기 음행으로 빚은 진노의 포도주를 모든 민족에게 마시게 한 도시다" 9 또 세 번째 다른 천사가 그들을 뒤따라와서 큰소리로 말하였습니다. "그 짐승과 그 짐승 우상에게 절하고, 이마나 손에 표를 받는 사람은 누구든지, 10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실 것이다. 그 포도주는 물을 섞어서 묽게 하지 않고 하나님의 진노의 잔에 부어 넣은 것이다. 또 그런 자는 거룩한 천사들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통을 받을 것이다.

10.  16:20에서 마지막 지진으로 모든 섬들이 사라지고(바다로 가라앉고) 산들이 자취를 감추었다. 지진은 지상의 모든 도시에 영향을 미치고 하늘 scraper가 무너져서 불을 일으킨다.

11.  하늘로부터 한 달란트나 되는 우박를 내린다. 사람들은 지진에 의해 흔들리고 있는 대피소에 숨는다. 하나님은 그의 심판에서 우박을 사용하신다. 우박은 모세의 7번째 재앙에서도 하나님에 의해 사용되었고 (9:23-24), 첫번째 나팔(8:7)에서도 방출되었다.

12.  사람들은 4번째 그리고 5번째 대접심판 후에도 그 심판을 하나님이 보내셨다는 것을 알면서도 신성 모독을 한다(16:9, 11). 사람들은 상징적인 또는 은유적인 우박을 맞는 것에 의해 신성모독을 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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