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2010

마지막 때 제9강 계시록의 봉인과 나팔(part 2)

VI. 일곱 나팔들은 경고를 울린다   
이 단계의 하나님의 심판에서 울리는 일곱 나팔은 이때의 성인들의 기도에 반응하고 반영한다. 5번째 봉인에서 그들의 압제자에 대한 심판을 열어달라고 그들이 기도함에 따른 변호(vindication)와 자비의 mixture, 그러나 아직 이땅의 사람들에게 회개할 기회는 남아 있다

1.  나팔심판은 3가지 목적이 있다. 1)적에게 대한 심판, 2) 하나님의 이땅에 오심의 임박함에 대한 경고 3)하나님의 사람들의 승리. 이러한 승리는 영적 전쟁(고난, 중보기도, 애통, 섬김)을 통해서이다. 성인들은 직접적인 방법으로 싸우는 것이 아니라 성인들의 인내가 하나님에게 하늘로부터 싸우도록 청원하는 것이다.

2.  성인들은 역동적인 방법으로 심판이 풀어지도록 참여한다. 이러한 심판들은 그 강도가 점점 더 세지고 6번째 나팔과 7번째 대접에서 놀라운 숫자가 죽는 데서 절정을 이룬다는 면에서 모세의 재앙을 상기하게 한다

3.  모세가 하나님의 지상 파트너로 선포와 중보기도를 통해 재앙을 시작하고 멈추게 하였듯이, 성인들은 주님과 연합하여 사악한 자들이 회개하도록 그들에 대한 심판을 불러일으킨다.

4.  첫번째 4 나팔은 하나님이 적그리스도의 숭배자들의 식량, 안전, 자연 자원들을 파괴하고자 하는 하나님의 전략이다(8:6-12). 4개 봉인들처럼, 이 심판들은 나머지 3개 나팔때까지 사람들에게 간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나머지 3개 나팔은 재앙(woe)이라고 불리는데, 이들은 적그리스도 왕국에서 악마들이 사람들을 고문하고 죽이는 직접적인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친다. 악의 영역의 연관과 함께 강도가 증가된다.  

5.   나팔의 제한됨(12번 사용된 삼분의 일 부분적인 심판)은 이러 일들이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을 깨달은 사람들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기 위함이다. 14:9-12에서 말하는 진노의 잔이 가득차는 것은 아직 오지 않았다. 진노의 대접은 하나님을 거부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영원한 불구덩이에서 절정을 이룬다.

(14:9-12)또 세 번째 다른 천사가 그들을 뒤따라와서 큰소리로 말하였습니다. "그 짐승과 그 짐승 우상에게 절하고, 이마나 손에 표를 받는 사람은 누구든지, 14:10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실 것이다. 그 포도주는 물을 섞어서 묽게 하지 않고 하나님의 진노의 잔에 부어 넣은 것이다. 또 그런 자는 거룩한 천사들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통을 받을 것이다. 14:11 그들에게 고통을 주는 불과 유황의 연기가 그 구덩이에서 영원히 올라올 것이며, 그 짐승과 짐승 우상에게 절하는 자들과, 또 그 이름의 표를 받은 자는 누구든지, 밤에도 낮에도 휴식을 얻지 못할 것이다. 14:12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의 믿는 믿음을 지키는 성도들에게는 인내가 필요하다"

6.  나팔심판은 예수님의 파워에 있어 적그리스도의 거짓 신들이 열등함을 나타낸다. 자연과 악마들을 통한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행사는 이 두가지 모두가 진정한 왕의 지배에 종속되었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적그리스도의 전세계적인 경제 콘트롤을 그의 자연 자원을 치는 것에 의해 좌절시킬 것이다. 이런 심판들은 죄된 인간들의 행동을 억제하지 않는 것에 의해 시험하는 처음 5봉인들에 비해 그 본질과 근원에 있어 초자연적이다.

7. 성인들은 그들이 도장을 받기까지 유보된(7:1-4) 나팔 심판에 대상이 아니다(9:4). 천사는 성인들이 하나님께서 첫번째 4나팔 심판에 의해 영향 받을 지구와, 바다, 나무들을 치시기 전에 도장을 받아야 한다고 설명한다. 많은 성인들은 마지막때의 심판동안 보호를 받을 것이다.

(7:1-4)그 뒤에 나는 천사 넷이 땅의 네 모퉁이에 서서 땅의 네 바람을 붙잡아서, 땅이나 바다나 모든 나무에 바람이 불지 못하게 막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7:2 그리고 나는 다른 천사 하나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도장을 가지고 해 돋는 쪽으로부터 올라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는 땅과 바다를 해하는 권세를 받은 네 천사에게 큰소리로 외쳤습니다. 7:3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도장을 찍을 때까지는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아라" 7:4 내가 들은 바로는 도장을 받은 사람의 수가 십사만 사천 명이었습니다. 이와 같이 이마에 도장을 받은 사람들은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에서 나온 사람들이었습니다.

(9:4)그것들은 땅에 있는 풀이나 푸성귀나 나무는 하나도 해하지 말고, 이마에 하나님의 도장이 찍히지 않은 사람만을 해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8.  불신자들은 이때에 두려움으로 가득찰 것이다. 그러나 교회는 믿음으로 가득 찰 것이다(21:26-27). 성숙한 교회가 흔들리지 않는 이런 영적 기후에서 대조됨이 대 추수 동안 많은 사람들을 구원으로 이끌 촉매제가 될 것이다.

A.  처음 4 나팔들- 적그리스도가 사깃꾼임을 드러내고 열방들로 하여금 진정한 공급자이신 하나님께 돌아오도록 부르는 것을 통해 자연자원을 흔드는 심판을 연다.    

B.  첫번째 나팔 (식량공급): 지구 식물의 1/3 태움 (계8:7)
(8:7) 첫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우박과 불이 피에 섞여서 땅에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땅의 삼분의 일이 타버리고, 나무의 삼분의 일이 타버리고, 푸른 풀이 다 타버렸습니다.

C. 두번째 나팔 (식량공급): 지구 바다의 1/3 파괴 (계8:8-9)
(8:8-9) 둘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불타는 큰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져졌습니다. 그래서 바다의 삼분의 일이 피가 되고, 8:9 바다에 사는 생명이 있는 피조물들의 삼분의 일이 죽고, 배들의 삼분의 일이 부서졌습니다.

D.  세번째 나팔 (물 공급): 지구 물의 1/3이 독이됨 (계8:10-11)
(8:10-11)셋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큰 별 하나가 횃불처럼 타면서 하늘에서 떨어져서 강들의 삼분의 일과 샘물들 위를 덮치면서 내렸습니다. 8:11그 별 이름은 쑥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물의 삼분의 일이 쑥이 되고, 많은 사람이 그 물을 마시고 죽었습니다. 그 물이 쓴 물로 변하였기 때문입니다.  

1. (wormwood): 별은 신선한 물을 오염시키기 때문에 쑥이라고 이름지어졌다. 구약에서 쑥은 하나님의 벌을 상징한다(9:15; 23:15; 3:15, 19). 쑥은 맛이 쓰고 독성이 있어 물을 독이 되게 한다.

2.  마라에서 반대의 일이 일어나는데, 나무가 독이 든 물을 신선하게 만들었다(15:23-27; 왕하2:19-21). 이것은 하나님이 여호와 라파, 즉 치료의 하나님을 드러낸다. 하나님은 비슷한 방법으로 마지막 시대의 교회에게 음식과 물에서 기적을 베풀 것이다.

(9:15) "그러므로 나 만군의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한다. 내가 이 백성에게 쓴 쑥을 먹이며, 독을 탄 물을 마시게 하겠다.

(23:15) "그러므로, 이런 예언자들을 두고, 나 만군의 주가 이렇게 말한다. 내가 그들에게 쓴 쑥을 먹이며, 독을 탄 물이 마시게 하겠다. 죄악이 예루살렘의 예언자들에게서 솟아 나와서, 온 나라에 퍼졌기 때문이다."

E. 4번째 나팔 (, 에너지): 빛의 1/3이 어두어짐 (8:12-13)
(8:12-13)넷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해의 삼분의 일이 타격을 입어서 달의 삼분의 일과 별들의 삼분의 일이 타격을 입어서 그것들의 삼분의 일이 어두워지고, 낮의 삼분의 일이 빛을 잃고, 밤도 역시 그렇게 되었습니다. 8:13 그리고 내가 보고 들으니, 날아가는 독수리 한 마리가 하늘 한가운데로 날면서, 큰소리로 "화가 있다. 화가 있다. 땅 위에 사는 사람들에게 화가 있다"하고 외쳤습니다.

(8:9)나 주 하나님이 하는 말이다. 그 날에는 내가 대낮에 해가 지게 하고 한낮에 땅을 캄캄하게 하겠다.

F.  5번째 나팔: 메뚜기 재앙을 연다(9:1-12) (재앙 #1)
(9:1) 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내가 보니, 하늘에서 땅에 떨어진 별이 하나 있는데, 그 별은 a) 아비소스를 여는 열쇠를 받았습니다. (a. 밑바닥이 없는 깊은 곳을 일컫는 그리스어)

1.  5번째가 나팔을 불때, 한 별(aster)이 하늘에서 떨어진다. 이별은 아비소스를 관장하는 천사를 말한다. 천사는 아비소스를 열고 그안에 담겨진 악의 힘을 방출할 수 있는 열쇠를 받았다. 이 아비소스는 자연 영역과 비교하여 밑바닥이 없다.

(9:2)그 별이 아비소스를 여니, 거기에서 큰 용광로의 연기와 같은 연기가 올라왔습니다. 그래서 해와 하늘이 그 구덩이에서 나온 연기 때문에 어두워졌습니다.

2.  큰 용광로 연기가 이 아비소스로 부터 나왔다. 이것은 문자 그대로 연기와 불이다. 진짜 해와 대기가 이 연기로 인해 어두워졌다. 이것은 이러한 영들이 천사로부터 방출된 진짜 장소를 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9:3-4)그리고 그 연기 속에서 메뚜기들이 나와서 땅에 퍼졌습니다. 그것들은 땅에 있는 전갈이 가진 것과 같은 권세를 받아 가지고 있었습니다. 9:4 그것들은 땅에 있는 풀이나 푸성귀나 나무는 하나도 해하지 말고, 이마에 하나님의 도장이 찍히지 않은 사람만을 해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3.  이러한 연기로부터 악한 영들이 나오는데, 이들은 계7:2-3에서와 같이 그들은 분명히 제한이 있지만 그들의 임무를 수행하도록 신적 권위와 허락을 받았다. 이들은 자연 질서에 대해 피의 굶주림과 분노를 가졌고 이 것은 하늘로부터 제한을 받았다.

(9:5-6)그러나 그들에게는 사람들을 죽이지는 말고, 다섯달 동안 괴롭게만 하라는 허락이 내렸습니다. 그것들이 주는 고통은 마치 전갈이 사람을 쏠 때와 같은 고통이었습니다. 6그 기간에는 그 사람들이 죽으려고 애써도 죽지 못하고, 죽기를 원해도 죽음이 그들을 피하여 달아날 것입니다.

4.  이들의 임무는 심판과 자비와 관련하여 괴롭히는 것이다. 극단적이지만, 하나님은 그들에게 주어진 임무를 하도록 했다. 하지만 사람들을 죽일 때가 아니라 자비의 때이다. 사람들은 하나님을 모독할 때가 아니라 하늘로부터 배워야 할 시기이다. 자비의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자신들이 숭상하는 악의 진짜 본성을 드러내신다. 하나님은 그의 자비안에서 악한 신들이 거짓되며 얼마나 잔인한지 그에 반해 하나님의 아름다움과 완벽함이 얼마나 큰지를 들어내는 것을 통해 사람들이 진리와 의로 방향을 바꾸기를 원하신다.  

(9:7-11)그 메뚜기들의 모양은 전투 채비를 한 말들과 같고, 머리에는 금 면류관과 같은 것을 쓰고, 그 얼굴은 사람의 얼굴과 같았습니다. 8 그리고 그것들은 여자의 머리털 같은 머리털이 있고, 이빨은 사자의 이빨과 같고, 9 쇠로 된 가슴막이와 같은 가슴막이를 두르고, 그 날개 소리는 마치 전쟁터로 내닫는 많은 말이 끄는 병거 소리와 같았습니다. 10 그것들은 전갈과 같은 꼬리와 침을 가졌는데 그 꼬리에는 다섯 달 동안 사람을 해할 수 있는 권세가 있었습니다. 11 그것들은 a) 아비소스의 사자를 자기들의 왕으로 떠받들었는데, 그 이름은 히브리 말로는 b) 아바돈이요, 그리스 말로는 c) 아볼루온입니다. (a. 밑바닥이 없는 깊은 곳을 일컫는 그리스어. b. 파멸. c. 파괴자)

5.  이메뚜기들은 진정으로 악마들이다. 이들은 보기에 끔찍한 초자연적인 능력과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은 이시대에 자연영역과 초자연 영역사이에 베일을 부분적으로 제거하시어 사람들이 악한 것들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9:12) 첫째 재앙이 지나갔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두 가지 재앙이 더 닥쳐올 것입니다.

6.  이 재앙은 다음단계가 시작되기전 5달 동안 계속된다. 사람들이 돌아오기를 거절하면, 두번째 더 끔찍한 재앙이 풀어질 것이다. 3번째 마지막 재앙은 회개하기를 거절하는 사람들 때문에 이땅에 내려질 가장 끔찍한 심판이다. 이들은 하나님에 대해 마음을 완악히 하고 속죄하지 않는다.   

G.  6번째 나팔: 지구 인구의 1/3 을 죽임 (계9:13-21) (재앙 #2)
(9:13-15)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나는 하나님 앞에 있는 금제단의 d) 네 뿔에서 울려 나오는 음성을 들었습니다. (d. 다른 고대 사본들에는 뿔들) 9:14 그것은 나팔을 가진 여섯째 천사에게 "큰 강 유프라테스에 매여 있는 네 천사를 풀어놓아 주어라"하는 음성이었습니다. 9:15 그래서 그 네 천사가 풀려났습니다. 그들은 사람의 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그 해, 그 달, 그 날, 그 때를 위하여 예비된 이들입니다.

1.  지상의 1/3 사람들이 자신이 숭배하는 악마들에 의해 죽임을 당하는 이러한 끔찍한 심판이 풀어질 가 있다. 모세가 바로에게 장자를 죽이는 끔찍한 재앙전에 바로에게 간청하듯이, 예언적 교회는 이 시간이 오기전에 열방들에게 간청할 것이다. 이 심판이 풀어지면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하나님을 향한 원한을 갖도록 비늘을 씌울 것이다.

(9:16-19) 내가 들은 바로는 그 천사들이 거느린 기마대의 수는 이억이나 된다는 것입니다. 9:17 나는 이러한 환상 가운데서 말들과 그 위에 탄 사람들을 보았는데, 사람들은 화홍색과 청색과 유황색 가슴막이를 둘렀고, 말들은 머리가 사자의 머리와 같으며, 입에서는 불과 연기와 유황을 내뿜고 있었습니다. 9:18 그 입에서 나오는 불과 연기와 유황, 이 세가지 재앙으로 사람의 삼분의 일이 죽임을 당하였습니다. 9:19 그 말들의 힘은 입과 꼬리에 있는데, 꼬리는 뱀과 같고, 또 꼬리에 머리가 달려 있어서, 그 머리로 사람을 해쳤습니다.

2. 이들은 지상의 군대가 아니다. 심판의 시리즈들이 한가지씩 풀어짐에 따라 우리는 이들 악마의 장군에 의해 인도되는 이들 군대의 진짜 본성을 이해할 수 있다. 이들은 악마의 군대로 그들의 권세와 관련하여 3가지 치명적인 재앙(, 연기, 유황)을 가지고 사람들을 죽이도록 예비된 군대이다.

           a.  이 악마의 군대는 이 심판전에 있었던 메뚜기 영처럼 그들의 입으로 살인을 하고 그들의 꼬리로 괴롭힌다이 군대는 더 큰 손상을 줄것이고 자비없이 무차별로 죽일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빨리 진행되지 않는다. 사람들은 이 군대의 꼬리에 의해 해를 당하는 것에 의해 끔찍한 고통속에서 죽을 것이다. 하나님은 다시 인류의 나머지들에게 악한 신들이 하늘로부터 어떤 억제도 당하지 않을때 얼마나 끔찍한지를 보게 허락하십니다. 이것은 악마가 창세때부터 인간들에게 하기를 원했던 것들이다.

           b. 나는 사람들은 죽기전에 이들 악마들에 의해 해를 입은 후 죽기전에 회개한 시간을 갖을 것이라 믿는다.

(9:20-21) 이런 재앙에서 죽지 않고 살아 남은 사람이 자기 손으로 한 일들을 회개하지 않고, 오히려 귀신들에게나 또는 보거나 듣거나 걸어 다니지 못하는 금이나 은이나 구리나 돌이나 나무로 만든 우상들에게 절하기를 그치지 않았습니다. 9:21 그들은 또한 살인과 복술과 음행과 도둑질을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3.  비극적으로 이런 폭풍에 살아남은 사람들은 회개하지 않거나 또는 그들 동료를 죽인 악한 영들을 숭배하기를 그만두지 않는다. 이것은 이 심판의 단계에서 마음이 강팍해진 사람들의 상태에 대한 가장 생생한 그림을 제공한다. 하나님에 대항한 그들의 헛된 분노속에 열방들의 비극적인 종말이 가까왔다.

VII.  7번째 나팔: 진노의 7대접들을 위한 context
(11:14-19) 14 둘째 재난은 지나갔습니다. 그러나 이제 셋째 재난이 곧 닥칠 것입니다. <일곱째 나팔>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었습니다. 그 때에 하늘에서 큰소리가 났습니다. "세상 나라는 우리 주님의 것이 되고, d) 그리스도의 것이 되었다. 주께서 영원히 다스리실 것이다." (d. 또는 메시아) 16 그리고 하나님 앞에서 자기 보좌에 앉아 있는 스물네 장로도 엎드려서 하나님께 경배하고, 17 말하였습니다.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던 전능하신 분, 주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큰 권능을 떨치시며, 다스리고 계십니다. 18 뭇 민족이 이것에 분개하였으나, 오히려 그들이 주님의 진노를 샀으며 죽은 사람들이 심판을 받고, 주님의 종 예언자들과 성도들과 작은 자든 큰 자든 주님의 이름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상을 주시고, 땅을 망하게 하는 자들을 멸망시킬 때가 왔습니다." 19 그러자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고, 성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였습니다. 그 때에 번개가 치고, 요란한 소리와 천둥소리가 나고, 지진이 일어나고, 큰 우박이 쏟아졌습니다.

A.  11:19이 가까이 옴에 따라, 7번째 나팔과 함께 3번째 재앙이 시작된다. 이재앙은 예수님의 재림의 시작과 하늘과 땅을 가로지른 그의 행진과 대접심판을 통해 최종적으로 예루살렘으로 입성하는 것을 신호한다. 8:13에서 마지막 3개 나팔 심판의 강도와 그에 상응하는 사람들의 하나님에 대한 반응의 강도가 점점 더 심각해짐에 따라 천사들이 “화가 있다. 화가 있다. 땅 위에 사는 사람들에게 화가 있다"큰소리로 외친다.

B.  5번째 나팔의 참사에 대한 9:12절의 사도요한의 말 “첫째 재앙이 지나갔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두 가지 재앙이 더 닥쳐올 것입니다.” 것보다 더 초과한다. , 사도요한은 전세계적인 상황이 더 악화되고 더 극적이라는 것을, 또한 사람들이 하나님에 대한 강팍함의 강도가 더함에 따라, 또한 악의 영역을 억제하는 억제가 풀림에 따라 6번째 나팔 심판이 더 심각할 것이라는 것을 쉽사리 믿지 못했습니다. 처음 봉인에서 시작한 것, 즉 하나님께서 인간들이 원하는 왕과 왕국을 준 것이 이 마지막 심판에서 가장 절정에 이른다. 하나님은 사람들을 그들이 숭배하는 악마에게 완전히 넘겨주고 사람들은 그들의 결정에 완벽히 만족하며 그것을 지키고자 싸울 것이다.

C. 어둠과 마음의 강팍함에 완전히 넘겨진 인간들은 심판의 마지막 단계(3번째 재앙)에 이르게 된다. 빨리 올 3번째 재앙(11:14)은 장차올 왕을 거부하는 모든 사람들의 마지막 심판과 파멸을 포함한다. 이것은 예수님의 재림이 어둠에 완전히 속한 사람들에게는 가장 끔찍한 재앙인 이유이다. 그들의 심판의 때가 왔고 그들의 분노와 신성모독은 이때문에 더 극심해 질 것이다.

D. 11:9에서 하늘의 하나님의 성전과 언약궤가 들어나서 모든 사람들이 볼 수 있다. 이것은 하나님이 대적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전쟁을 선포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분노가 하나님의 창조물에 대항하여 불타오름에 따라 하나님의 보좌로부터 큰 초자연적인 진동이 있다. 무감각한 양심의 결과로 그 속사람이 완전히 죽은 사람들을 심판할때가 온 것이다. 하나님은 “땅을 망하게 하는 자들을 멸망”시킬 것이다(11:18). 하나님의 열정은 다가올 마지막 진노의 그림자(큰 지진과 해일)로서 명백히 들어난다.

언약궤(11:19)는 그안에 구체화된 하나님의 약속의 확신과 관련되기에 전쟁과 앞으로의 승리의 선포하는 사인이다. 우리는 하나님이 그의 적과 그의 언약의 백성들이 적보다 우세할 것이라는 것을 확신할 수 있다 (구약에서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들이 적들과 싸우기전에 언약궤가 같이 갔던 이유이다.)

E. 예수님을 통해 심판하고자 하는 하나님의 열정앞에 열방들은 떨것이다(17:31). 오랫동안 기다려온 여호와의 날 (좁은 의미)이 올 것이다.

(17:31)그것은 하나님께서 세계를 정의로 심판하실 날을 정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가 정하신 사람을 내세워서 심판하실 터인데 그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심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확신을 주셨습니다."

F.  7번째 나팔은 이세계의 제국이 예수님의 리더쉽아래로 놓이고, 성인들이 보상을 받고, 하나님이 이땅을 파괴하는 자들을 파괴하는 때이다. 7번째 나팔은 Rapture[휴거] 와 관련된 일을 시작한다(11:15-18). Rapture와 결혼 만찬 (Marriage Supper)의 시기는 이상하게 계시록에 나와 있지 않다. 그이유는 이 둘은 어느날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기간을 두고 일어나는 과정(process)이기 때문이다

G. 7번째 나팔은 7 진노의 대접(15:1-16:21)으로 불려지는 마지막 심판 시리즈의 무대가 된다. 3가지 심판 시리즈들은 7봉인, 7나팔, 7 진노의 대접 심판들이다(16-19). 이심판들은 대환란기(3년반)에 적그리스도에 대한 심판 활동으로 아마겟돈 전쟁(Amageddon campaign)에서 끝이난다(19:11-21).

H. 대접들은 예수님의 예루살렘으로의 오심으로 부터 아마겟돈 전쟁의 종식까지 시간적으로 이어진다

(19:11-21). 예수님은 모세의 열재앙과 상응하여 일곱 대접을 푼다. 진노의 대접은 모세가 바로에 대항하여 풀었던 애굽의 재앙 (7-12)을 상기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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