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2010

마지막 때 제9강 계시록의 봉인과 나팔 (Part 1)

9강 계시록의 봉인과 나팔 (Part 1)

OUTLINE OF REVELATION (계시록의 개요)
Rev. 1:1-20 John commissioned by Jesus (예수님에 의해 파송된 사도요한)
Rev. 2:1-3:22 Exhortation to 7 Churches: Be Overcomes (7교회에 권면)
Rev. 4:1-5:14 Heavenly Court & 7-Sealed Scroll (하늘법정과 일곱개로 봉인된 두루마리)
Rev. 6:1-17 Seals (1st Judgment Series) (봉인 심판)
Rev. 7:1-17 1ST PARENTHETICAL SECTION (첫번째 괄호 section)- [삽입]
Rev. 8:1-9:21 Trumpets (2nd Judgment Series) (나팔심판)
Rev. 10:1-11:13  2ND PARENTHETICAL SECTION (두번째 괄호 section)-[삽입]
Rev. 11:14-19 7th Trumpet:starts 2nd Coming/Rapture(7번째 나팔심판과 재림시작/휴거)
Rev. 12:1-14:20  3RD PARENTHETICAL SECTION (세번째 괄호 section)-[삽입]
Rev. 15:1-16:21 Bowls (3rd Judgment Series)(세번째 심판)
Rev. 17:1-19:10  4TH PARENTHETICAL SECTION (네번째 괄호 section) – [삽입]
Rev. 19:11-21:8 2nd Coming complete (Jesus enters Jerusalem); Armageddon ends;        Millennium; New Earth (재림 완성, 아마겟돈 전쟁의 끝, 천년왕국, 새땅)
Rev. 21:9-22:5  5TH PARENTHETICAL SECTION (다섯번째 괄호 section)-[삽입]
Rev. 22:6-22:21 Final Exhortation (마지막 권면)        

I.  계시록 서론
A. 계시록은 핍박받는 교회에게 기도 매뉴얼로 다니엘7:9-28에 나오는 “큰 반전(great reversal)”으로 들어나게 될 약속, 즉 성인들이 압제자로부터 승리하여 사악한자들을 다스리게 되는 영광의 보좌를 계승하게 된다는 약속을 기다리라는데 촛점을 맞추고 있다.  이책을 다르게 해석하는 것은 마지막때 환란기에 커다란 압력속에서 승리를 기다리는 믿는자들에게 이책의 메시지와 파워를 빼앗아 가는 것이다.

B.재림과 보상의 현실성은 핍박과 압제속에서 있는 믿는자들의 마음을 불태우는 연료가 될 것이다.

II.   봉인을 여는 것의 시기
(5:8) 그가 그 두루마리를 받아 들었을 때에 네 생물과 스물네 장로가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히 담긴 금 대접을 가지고 어린 양 앞에 엎드렸습니다. 그 향은 성도들의 기도입니다.

A. 5:8 7개의 봉인을 여는 상황의 하늘의 법정 장면으로, 예수님께서 도살당하신 양으로서 하늘보좌에 계신 하나님으로부터 두루마리를 받는 장면이다. 이 두루마리는 두가지 추수(구원과 심판)를 거두고 이땅을 깨끗케 하기 위한 행동계획을 나타낸다. 두루마리와 연관된 이런 영광스런 목적은 일곱개 봉인이 깨질 때까지는 풀어지지 않을 것이다.

B. 예수님은 두루마리 주위의 7개 봉인을 열수있는 유일한 분으로 보좌에 앉으신 분으로 부터 인정받으셨다(5:5-7). 봉인을 열때 예수님은 지상의 모든 나라들을 흔들고 종국에는 대적하는 나라들을 흐트는 일련의 심판을 푸신다.

C. 7개 봉인은 각각 심각한 심판을 나타낸다. 예수님의 그의 리더쉽과 경영을 확립하고 두루마리와 관련된 3가지 심판 시리즈들을 주도하신다. 6:1장은 각각의 봉인이 열림에 따른 반역에 대해 심판하고 성인들을 깨끗케하는 7 봉인이 열리는 것의 preview이다.

(6:1) 나는 그 어린 양이 그 일곱 봉인 가운데 하나를 떼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나는 네 생물 가운데 하나가 우뢰 같은 소리로 a) "오너라!"하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a. 또는 가거라 !)

D. 5장과 6장 사이에 어떤 시간적 지연이 없다. 예수님은 사실상 두루마리를 바로 취하시지 않았고 그것은 좀 더 나중에 일어난다. 예수님이 두리마리를 취하시고 7봉인을 여는 시기는 계시록을 해석하는 열쇠 중에 하나이다. 미래시제인가, 아니면 과거시제인가? 7:9-14은 재림과 계11:17-18의 찬양에 앞선 몇가지 사건들을 말한다.  5:8은 전세계적으로 기도운동이 성숙해는 때로서 계4-5장의 시기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7:9-14) <영원하신 분> 내가 바라보니, 옥좌들이 놓이고, 한 옥좌에 옛적부터 계신 분이 앉으셨는데, 옷은 눈과 같이 희고, 머리카락은 양 털과 같이 깨끗하였다. 옥좌에서는 불꽃이 일고, 옥좌의 바퀴에서는 불길이 치솟았으며, 7:10 불길이 강물처럼 그에게서 흘러 나왔다. 수종 드는 사람이 수천이요, 모시고 서 있는 사람이 수만이었다. 심판이 시작되는데, 책들이 펴져 있었다. 7:11 내가 보고 있는 동안에 작은 뿔이 크게 떠드는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내가 살펴보니, 넷째 짐승이 살해되고, 그 시체가 뭉그러져서, 타는 불에 던져졌다. 7:12 그리고 그 나머지 짐승들은 그들의 권세를 빼앗겼으나, 그 생명은 얼마 동안 연장되었다. 7:13 내가 밤에 이러한 환상을 보고 있을 때에 인자 같은 이가 오는데,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계신 분에게로 나아가, 그 앞에 섰다. 7:14 옛부터 계신 분이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셔서, 민족과 언어가 다른 뭇 백성이 그를 경배하게 하셨다.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여서 옮겨 가지 않을 것이며, 그 나라가 멸망하지 않을 것이다.

(11:17-18) 말하였습니다.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던 전능하신 분, 주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큰 권능을 떨치시며, 다스리고 계십니다. 11:18 뭇 민족이 이것에 분개하였으나, 오히려 그들이 주님의 진노를 샀으며 죽은 사람들이 심판을 받고, 주님의 종 예언자들과 성도들과 작은 자든 큰 자든 주님의 이름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상을 주시고, 땅을 망하게 하는 자들을 멸망시킬 때가 왔습니다."

E. 예수님은 언제 가치있게 되시는가? 그분이 지금 가치있다면, 두루마리를 취하시는데 왜 시간이 지연되었는가? 예수님이 두루마리를 소유하시고 인류역사의 마지막 단계로 들어가는데 있어 수반되는 시간은 무엇인가? 벧후3장과 시편2장은 요한이 계5장에서 목격한 장면의 시기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벧후3:9) 어떤 이들이 생각하는 것과 같이 주께서는 약속을 더디 지키시는 것이 아닙니다. 그분은 아무도 멸망하지 않고, 모두 회개하는 데에 이르기를 바라십니다.

(벧후3:11-12a) 이렇게 모든 것이 녹아 버릴 터인데 여러분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까? 여러분은 거룩한 행실과 경건한 생활 가운데서 3:12 하나님의 날이 오기를 기다리고, 그 날을 앞당기도록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2:7-9) 나 이제 주께서 내리신 칙령을 선포한다. 주께서 나에게 이르시기를 너는 내 아들, 내가 오늘 c) 네 아버지가 되었다. (c. 또는 너를 낳았다) 2:8 내게 청하여라. 뭇나라를 유산으로 주겠다. 땅 이 끝에서 저 끝까지 네 것이 되게 하겠다. 2:9 네가 그들을 d) 철퇴로 부술 때에, 질그릇 부수듯이 부술 것이다 하셨다. (d. 또는 철 홀로 다스릴 때에)

1.  봉인을 여는 시기는 두가지 요소에 바탕을 두는데, 이땅의 성인들의 준비됨과 연관되어 마지막 사건들을 시작하기 위해 보좌에 다가가셔서 구하시는 예수님의 중보기도이다. 이러한 준비됨은 기도운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요한계시록의 주제이다.

2.  기도와 예배운동이 성숙하게 되는 것(5:8)은 신부가 예수님과 함께 친밀하고 권세있는 관계속에서 함께 다스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수님의 다스리심은 중보기도를 통해 펼쳐지게 된다.

3. 기도 운동의 탁월함 (prominence)- 4번의 frames
a.  지상- 재림전 (8:26: 22:17, 5:8)
b.  지상- 재림 사건들 동안 (12:10, 2:32)
c.  지상-재림후 (56:6-8, 62:6-7, 66:8, 19:22)
d.  영원-영원히 (2:7-9, 4:5-11, 5:8-13)

4. 예수님이 그의 유산과 관하여 중보기도를 시작하는 중요한 인자는 그의 신부가 대환란의 trauma와 관련하여 준비되어 있는지이다. 하나님은 아무도 멸망하지 않고 우리 모두가 회개에 이르기를 원하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집에서 먼저 심판이 시작된다. (벧전4:17) 이러한 성숙도와 겸손함이 교회가 심판과 관련된 새로운 중보단계로 움직일 수 있게 한다. (Imprecatory prayers)

(벧전4:17) 하나님의 집에서부터 심판을 시작할 때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심판이 우리에게서 먼저 시작되면, 하나님의 복음에 순종하지 않는 자들의 마지막이 어떠하겠습니까?

5.  선두주자(forerunner)로의 부르심은 사람들을 예수님의 신부로서 다가올 심판에 준비되도록 세우는 하나님이 주신 은사이다. 신부는 선두주자로서 일하면서 열방들이 주님의 재림을 위해 준비되게 할 것이다.

F새노래(new song)는 성인들과 열방들안에서 하늘과 땅의 하나님의 리더십의 활동에 변화가 왔다는 표시이다. (42:10-13) 새 노래로 주를 찬송하여라. 땅 끝에서부터 그를 찬송하여라. 항해하는 자들아, 바다 속에 사는 피조물들아, 섬들아, 거기에 있는 주민들아, 11 광야와 거기에 있는 성읍들아, 게달 사람들이 사는 부락들아, 소리를 높이라. 셀라의 주민들아, 기쁜 노래를 부르라. 산 꼭대기에서 크게 외쳐라. 12 주께 영광을 돌리라. 주를 찬양하는 소리가 섬에까지 울려 퍼지게 하여라. 13 주께서 용사처럼 나서시고, 전사처럼 나서시고, 전사처럼 용맹을 떨치신다. 전쟁의 함성을 드높이 울리시며, 대적들을 물리치신다

(5:9) 그들은 이런 말로 새로운 노래를 불렀습니다. "주께서는 그 두루마리를 받으시고, 봉인을 떼실 자격이 있습니다. 주님은 죽임을 당하시고 주님의 피로 모든 종족과 언어와 백성과 민족 가운데서 사람들을 사셔서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14:2-3) 그리고 나는 많은 물이 흐르는 소리와도 같고, 큰 천둥소리와도 같은 음성이 하늘로부터 울려오는 것을 들었습니다. 내가 들은 음성은 거문고를 타고 있는 사람들의 노랫가락과 같았습니다. 14:3 그들은 보좌와 네 생물과 그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고 있었습니다. 땅으로부터 속량을 받은 십사만 사천 명밖에는 아무도 그 노래를 배울 수 없었습니다.

(15:3-4) 그들은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와 어린 양의 노래를 부르고 있었습니다. "주 하나님, 전능하신 분, 주님께서 하시는 일은 크고도 놀랍습니다. b) 만민의 왕이신 주님, 주님의 길은 의롭고도 참되십니다. (b. 다른 고대 사본들에는 만세의) 15:4 c) 주님 누가 주님을 두려워하지 않겠습니까? 누가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지 않겠습니까? 주님만이 홀로 거룩하십니다. 모든 민족이 주님 앞으로 와서 경배할 것입니다. 주님의 의로운 행위가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c. 10:7)

1. 예언적 노래는 특히 마지막 시대에는 하나님이 이땅에 그의 능력을 푸시기 위해 사용하시는 가장 큰 무기중 하나이다. 이러한 능력은 노래자체에서 발견되는 것은 아니나 이러한 노래는 우리가 하나님의 마음과 합해지도록 그리고 믿는자들의 마음이 하나가 되도록 하는 강력한 수단이다.

2. 마지막 시대에 이해해야 할 이 새노래의 특징은 믿는자들이 하나님의 마음과 하나가 되어
하나님이 심판자로서 심판을 하시도록 노래하는 것이다. 이것은 심오한데, 마지막 시대 교회는 하나님의 방법과 리더쉽에 완전히 동의하여 다가올 주님의 심판에 대해 노래하는 예언적 찬양자들(prophetic singers)들에 의해 이끌어질 것이다.

3. 성령님께 민감하고 기름부음 받은 믿는자들이 담대하게 참여하도록 이끄는 예언 찬양자들이 하나님의 마음과 믿는 자들의 마음이 연합하고 또한 믿는자들의 공동체가 하나되게 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이것은 마지막 시대에 영혼의 대추수를 위한 새로운 레벨의 파워를 야기할 것이다.

G. 새로운 노래는 기름부음 받은 중보기도를 통해 Christianity의 표현에서 새로운 변화를 야기 할 것이다. (5:8) 그가 그 두루마리를 받아 들었을 때에 네 생물과 스물네 장로가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히 담긴 금 대접을 가지고 어린 양 앞에 엎드렸습니다. 그 향은 성도들의 기도입니다.

(6:9-11) 그 어린 양이 다섯째 봉인을 뗄 때에, 나는 제단 아래에서,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또 그들이 말한 증언 때문에 죽임을 당한 사람들의 영혼을 보았습니다. 6:10 그들은 큰소리로 "거룩하고 참되신 통치자님, 우리가 얼마나 더 오래 기다려야 땅 위에 사는 자들을 심판하시고 또 우리가 흘린 피의 원수를 갚아 주시겠습니까?"하고 부르짖었습니다. 6:11 그리고 그들은 흰 두루마기를 한 벌씩 받아 가지고 있었고, 그들은 그들과 같은 동료 종들과 그들의 형제자매들 가운데서 그들과 같이 죽임을 당하기로 되어 있는 사람의 수가 차기까지, 아직도 더 쉬어야 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8:3) 또 다른 천사가 와서 금향로를 들고 제단에 섰습니다. 그는 모든 성도의 기도에 향을 더해서 보좌 앞 금제단에 드리려고 많은 향을 받았습니다.

1. 계시록은 우리에게 마지막 시대의 교회와 하나님께서 심판을 푸시는 것 사이에 다이나믹한 관계에 대한 그림을 제공한다. 정결하고 성숙한 신부가 하늘영역과 상호작용하고 하나님께서 사악함을 심판하고 의로움에 대한 그의 기쁨을 드러내시고자 하는 열정으로 움직이심에 따라 하늘과 땅에서의 일치함 (agreement)를 보여준다.

2. 다니엘은 제국이 다니엘의 기도에 응답하여 밤사이에 변하는 것을 통해 하늘과 땅에 중보기도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다른 그림을 제공한다.

3. 하나님의 다스리심과 심판에 중보기도를 통해 참여하는 예언적 교회들의 상호역할은 마지막 시대에 이땅에서 신부의 결정적인 역할을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기도를 통해 심판이 풀어지도록 예수님의 마음과 하나가 된 기름부음 받은 신부들에 반응하여 하늘이 변화하고 천사들이 움직인다.

4. 지금 그리고 영원히 하나님의 정부(Government)로 그들의 자리를 옮긴 기름부음 받은 안나들은 기도운동이 성숙해지는 초기단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들을 통해 전세계에 교회들이 기도의 집으로 자신들의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도울 것이다. 이것은 마지막시대에 예수님이 하늘과 땅의 영역에서 동시에 일하심에 따른 예수님의 주요 다스림의 전략이다.

(56:7) 내가 그들을 나의 거룩한 산으로 인도하여, 기도하는 내 집에서 기쁨을 누리게 하겠다. 또한 그들이 내 제단 위에 바친 번제물과 희생제물들을 내가 기꺼이 받을 것이니, 나의 집은 만민이 모여 기도하는 집이라고 불릴 것이다."

III.   봉인의 본질
A. 봉인은 해산의 고통 (birth pangs)과는 구분된다.
1. 해산의 고통에 대한 자세한 설명(24:4-14; 13:5-13; 21:8-19)은 하나님의 마지막 심판에 앞서 일어나게 되는 사건들과 봉인 심판이 그 강도와 심각성에 있어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2. 예수님은 마지막때에 들어서고 있음을 알리는 일때문에 “당황하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말씀하신다(24:6). 비극의 시작은 다가올 더 큰 환란에 앞서 큰 타락으로부터 시작하여(24:9-10) 큰 속임과 불법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24:11-12). 우리는 심판때 지상의 1/4가 죽음을 당할 것이라는 것에 의해 당황해야 할 것이다.  

(24:6, 9-12) 또 너희는 여기저기서 전쟁이 일어난 소식과 전쟁이 일어나리라는 소문을 들을 것이다. 너희는 당황하지 않도록 주의하여라. 이런 일이 반드시 일어나야 한다. 그러나 아직 끝은 아니다. 24:9 그 때에 사람들이 너희를 환난에 넘겨 줄 것이며, 너희를 죽일 것이다. 너희는 내 이름 때문에 모든 민족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24:10 또 많은 사람이 걸려 넘어질 것이요, 서로 넘겨 주고 서로 미워할 것이다. 24:11 또 거짓 예언자들이 많이 일어나서, 많은 사람을 홀릴 것이다. 24:12 그리고 불법이 성하여, 많은 사람이 사랑이 식을 것이다.

3. 이러한 사건들이 대환란을 위한 점차적인 전조, 또는 배경이 된다. 대환난은 그에 앞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해석하는데 있어 어떤 틀도 가지고 있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갑작스러울 것이다. 심각한 심판이 시작되기 전에 다가올 환란을 위한 사인들이 분명히 경고로 일어날 것이다(24:32-33).

4. 두 예언적 time frames사이의 유사성은 하나님께서 인생의 중요한 영역(안정성, 재정, 위치, 공급)을 흔들고자 그의 파워를 사용하시데서 비슷하시기 때문이다.

B. 봉인들은 대환란을 시작한다.
1. 첫번째 봉인이 열리면 적그리스도의 파워와 의도가 처음으로 들어나는데 성전안에서 제사를 금하고(9:27) 폐하게 하는 미운 물건(abomination of desolation)을 성전안에 세우는 것이다. 이것은 전세계가 끔찍한 시험의 시기에 들어갔음을 의미한다.

2.  해산의 고통시작 후에 두번째 예언적 time frame은 열방이 번영과 조화를 즐기며 이러한 안전으로부터 위협되는 요소들을 제거하려는 거짓 평화와 안전의 시기이다(살전5:3; 17-1-6). 적그리스도는 이 기간 동안에는 공격이나 전쟁과 같은 들어나는 일을 하지 않는다. 첫번째 봉인은 적그리스도가 좀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것이라 생각되는 것을 정복하기 위해 움직이는 시기가 된다.

(살전5:3) 사람들이 "평안하다, 안전하다" 하고 말할 그 때에 아기를 밴 여인에게 해산의 진통이 오는 것과 같이 갑자기 멸망이 그들에게 닥칠 것이니, 그것을 피하지 못할 것입니다.

3. 하나님은 죄 가운데 있는 열방들의 중보에 관련하여 사탄이 하늘영역에서 쫓겨나서(12:7-8)  열방이 원하는 대로(적그리스도) 되도록 허락한다. 사울과 같이, 적그리스도는 열방들이 그들의 원함을 쫓아 왕을 밤낮으로 구하는 것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시다.

(12:7-8) 그 때에 하늘에서 전쟁이 일어났습니다. 미가엘과 미가엘의 천사들은 용과 맞서서 싸웠습니다. 용과 용의 부하들이 이에 맞서서 싸웠지만, 12:8 당해 내지 못하였으므로, 하늘에서는 더 이상 그들이 발 붙일 자리가 없었습니다.

4. 성인들이 이러한 사건들에 대해 준비되기까지 이러한 사건들은 하늘영역에서 시작되지 않을 것이다(12:12). 교회가 여러가지 실족(falling away)의 사건들에 의해 흔들린 후에 단결되고 정결, 성숙하게 되고(11:35) 대환란이 모든 나라에게 올 것이다. 

(12:12) 그러므로 하늘아, 그리고 그 안에 사는 자들아, 즐거워하여라. 그러나 땅과 바다에는 화가 있다. 악마가, 자기 때가 얼마 남지 않은 것을 알고, 몹시 성이 나서 너희에게 내려왔기 때문이다."

(11:35) 또한 지혜 있는 지도자들 가운데 얼마가 학살을 당할 것인데, 이 일로 백성은 단련을 받고, 순결하게 되며, 끝까지 깨끗하게 남을 것이다. 하나님이 정하신 그 끝 날이 올 때까지 이런 일이 계속될 것이다.

C.  봉인들은 앞으로 올 대환란의 심판과는 구별된다.
1.   계시록은 일련의 3가지 심판들(6-19)을 설명한다. 이심판들은 문자 그대로(literal)이고 미래에 일어날 일(future)이고 점진적(progressive)으로 일어난다.

2.  예수님은 반역에 대한 심판으로 7봉인(6:1, 3, 5, 7, 9, 12; 8:1)을 푸신다.

3.  봉인들이 각각 순서적으로 열림에 따라 다음 봉인을 열게 한다. 적그리스도는 우리를 세계대전으로 이끌고 이것은 기근과 경제적 위기를 야기한다. 이것은 질병과 전염병을 야기하고 이것은 기도 운동이 활발하도록 한다. 그리하여 이기도 운동은 6번째와 7번째 봉인에서 더 많은 심판을 야기한다.

4.  와서 보라(6:1,3,5,7)- 하나님의 파워와 열망이 발현됨에 따라 놀라움과 경외심이 더욱 가득차도록 사도요한으로 하여금 더 가까이 오도록 초대하는 것이다. 교회도 이와 같이 요한계시록을 멀리하면 안되고 더 깊게 들어가야 한다. 

D. 봉인들은 독특한 관계를 갖는다. 3가지 일곱심판들은 3 파트로 나누어진다. 1) 첫번째 4심판들은 함께 속하고(belong together), 2) 다음 2 심판들은 연관되며(related), 3)마지막 심판은 독립적이다. 말들(horsemen)이 처음 4봉인을 형성하여 다른 3봉인과 구분된다. 첫번째 4 트럼펫과 대접은 나머지 3개 트럼펫과 대접과 구분된다.

1.  첫번째 4개의 봉인은 각각 유사상을 갖는 것에 의해 관계를 갖는데, 인간의 무제한적인 죄가 폭력(육체적,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영적)을 야기하도록 하는 것에 의해 간접적인 방법으로 하나님께서 인류를 심판하신다는 데 그 유사성이 있다.

2.  이들 봉인이 열리면 전세계적으로 믿는자들과 안믿는자들 모두에게 황폐를 야기한다. 첫번째 4개 봉인은 다른 공통적인 특징을 갖는데, 특정 색깔의 말 (흰색, 붉은색, 검은색, 청황색)과 그말을 탄 사람이 어떤 생물의 예언적 선언에 의해 나온다. 이러한 4가지 색깔의 말들은 스가랴서(1:8-11; 6:1-8)에 나오는 말들(붉은색, 검은색, 흰색, 얼룩)과 일치한다.  신적 권위가 4명의 말탄 사람들중 3명에게 주어졌다 (6:2, 4, 8)

IV.    대환란 (6-19)- 3가지 일곱 심판들
A. 이 장들의 주제는 하나님의 진노와 사탄의 분노가 이땅을 청소하고 정복할뿐만아니라 대추수와 교회의 승리를 야기한다는 것이다.

B. 이 장들은 순서적으로 일어나는 3가지 일곱 심판 (봉인(6), 나팔(8-9), 대접(15-16) 3가지 다른 sections(7, 10-14, 17-18)로 구성되어있다.

C. 각 심판은 앞에 온것보다 뒤에 것이 점진적으로 더 심각한 것이다. 이러한 심각성이 더해지는 것은 하나님의 자비에 대한 인류의 거부가 더 심해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인류의 하나님에 대한 거부는 열방들이 이땅을 되찾기 위해 오시는 예수님을 타도하는 대적에서 최고 절정을 이룬다.

D.  이러한 대적에 대한 심판으로서 이 봉인들을 여시는 예수님은 처음 4개의 봉인에서는 간접적이다 (인간의 무제한적인 죄가 폭력과 손실을 야기한다). 그러나 이땅에서 기도 운동의 성숙과 함께 더 직접적이 된다.

E. 이러한 심판들은 literal (실제 사건), future (아직 일어나지 않았고), progressive (시간적인 순서로 한 사건 후에 다른 사건이 일어난다) 하다.

F. 3가지 일곱 심판들(봉인, 나팔, 대접)에서, 각 일곱심판들마다 독특한 관계가 있다. 처음 4개는 함께 속하고, 다음 두개는 서로 연관되며, 7번째는 독립적이다. 4-2-1 관계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전략적 리더쉽을 이해하는 것을 돕는다.
G. 이들 심판에 관해 상징적이라거나 과거에 이미 일어났다거나 지금의 교회와 관련이 없다는 것으로 해석하여 이책에 대한 가치를 떨어뜨리려 한다.

V.  봉인들 개봉 - 대환란이 시작된다.
A.  7봉인들은 두루마리를 둘러싸고 있는데, 이봉인들이 우선 열려야만 두루마리의 내용이 들어나도록 열린다. 두루마리의 내용은 영원부터 미스테리로 보관되어 온 것이고 이러한 두루마리 봉인은 어떤 방해로부터도 안전하게 지켜왔다. 

B.  예수님은 봉인을 열기 시작한다(6:1). 4 생물들중 하나가 천둥과 같은 소리로 말한다.  목소리의 파워는 이땅을 흔들을 폭풍을 야기할 사건들의 강도와 규모를 나타낸다. 대환란의 폭풍은 이땅 전체를 뒤흔들고 test[시험]할 것이다.

(6:1) 나는 그 어린 양이 그 일곱 봉인 가운데 하나를 떼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나는 네 생물 가운데 하나가 우뢰 같은 소리로 a) "오너라!"하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a. 또는 가거라 !)

C. 첫번째 봉인: 적그리스도의 정치적 군사적 공격 (6:2)
(6:2) 그리고 내가 보니 흰 말 한 마리가 있는데, 그 위에 탄 사람은 활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면류관을 쓰고 있는데, 그는 이기면서 나아가고, 이기려고 나아갔습니다.

1.  폐하게 하는 미운 물건(the abomination of desolation)은 대환란시기에 이땅에 대한 control을 획득하기 원하는 적그리스도의 전세계적인 야망을 공포하는 것이다.

2. 흰옷을 입었다는 것(거짓된 의)은 거짓된 구원자가 말(horse)로 표현되는 전쟁에서 속도와 힘, 날렵함에 의한 그의 속이는 제스츄어에 의해 많은 사람들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환영받는다는 것이다.

3. 활은(칼보다 더욱) 전쟁의 위협과 경제적인 벌칙으로 피흘리지 않고 정복한다는 것의 상징이다. 적그리스도는 술책에 의해 면류관은 취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받는다.

4. 면류관을 받는다는 것은 적그리스도가 하나님, 사탄, 악의 힘이 인류에게 작용하도록 허락하는 인간들의 죄로부터 허락과 동의를 받았다는 것이다.

D. 두번째 봉인: 피흘림의 마지막 세계전쟁 (6:3-4)
(6:3-4)그 어린 양이 둘째 봉인을 뗄 때에, 나는 둘째 생물이 "오너라!" 하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4 때에 불빛과 같은 다른 말 한 마리가 뛰어나오는데 그 위에 탄 사람은 땅에서 평화를 걷어 버리고, 사람들이 서로 죽이게 하는 권세를 받아 가졌고, 또 그는 큰 칼을 받아 가지고 있었습니다.
1. 그다음 불같은 붉은 말은 전세계적인 피흘림을 상징하는데, 평화 안전의 시대가 갑작스럽게 막을 내린다.

(살전5:3) 사람들이 "평안하다, 안전하다" 하고 말할 그 때에 아기를 밴 여인에게 해산의 진통이 오는 것과 같이 갑자기 멸망이 그들에게 닥칠 것이니, 그것을 피하지 못할 것입니다.

2. 큰 칼은 상대적으로 짧은 전쟁기간에 놀라운 숫자가 죽임을 당하는 치열한 전쟁을 나타낸다. 살인의 영이 이땅에 최고조를 이룬다. 

E.  세번째 봉인: 기근과 경제적 위기 (6:5-6)
(6:5-6) 그 어린 양이 셋째 봉인을 뗄 때에, 나는 셋째 생물이 오너라! 하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내가 보니 검은 말 한 마리가 있는데 그 위에 탄 사람은 손에 저울을 들고 있었습니다. 6그리고 네 생물 가운데서 나오는 듯한 음성이 들려 왔는데, "밀 한 되도 하루 품삯이요, 보리 석 되도 하루 품삯이다. 올리브 기름과 포도주를 불순하게 만들지 말아라"하고 말하였습니다.

1. 검은 말은 비애, 고통, 슬픔, 애통을 나타낸다. 경제적 위기는 전례없는 전세계적인 기근을 야기하고 적그리스도의 측근 세력들을 제외하고는 지상에 모든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는다.

2. 밀한되를 사는 것이 하루 품삯인데, 오늘날 경제보다 10배정도 적은 가치(buying power)를 갖는다. 보리는 그보다 더 열등하다. 하루 품삯으로 밀의 3배를 살수 있다.

3. 기름과 포도주는 부자들을 위한 사치품이다. 부자들과 가난한 사람간에 격차가 전례없이 클 것이다.

F. 4번째 심판: 지구 인구의 ¼ 죽음 (6:7-8)
(6:7) 그 어린 양이 넷째 봉인을 뗄 때에, 나는 넷째 생물이 오너라! 하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6:8 그리고 내가 보니 청황색 말 한 마리가 있는데, 그 위에 탄 사람의 이름은 사망이고, c) 지옥이 그를 뒤따르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칼과 기근과 죽음과 들짐승으로써 사분의 일에 이르는 땅의 주민들을 멸하는 권세를 받아 가지고 있었습니다.  

1.  청황색말은 죽음과 부패(시체)의 색이다. 지상의 테러는 인간들이 굶주림과 절망, 그리고 게걸스럽게 거니는 짐승들과 함께 부족한 식량때문에 전쟁을 일으킴에 따라 다른 차원의 수준으로 간다.

G.   4가지 봉인은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간접적인 심판이다.  
1.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전세계적인 사울, 그리고 성경적 도덕으로 부터 벗어난 인간의 가능성을 법률화 하는 것)을 갖도록 허락하고 그런 인간의 교만의 결과로 고생하도록 허락할 것이다.

H. 5번째 봉인: 하나님의 심판을 여는 기도의 능력 (6:9-11)
(6:9-11) 그 어린 양이 다섯째 봉인을 뗄 때에, 나는 제단 아래에서,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또 그들이 말한 증언 때문에 죽임을 당한 사람들의 영혼을 보았습니다. 6:10 그들은 큰소리로 "거룩하고 참되신 통치자님, 우리가 얼마나 더 오래 기다려야 땅 위에 사는 자들을 심판하시고 또 우리가 흘린 피의 원수를 갚아 주시겠습니까?"하고 부르짖었습니다. 6:11 그리고 그들은 흰 두루마기를 한 벌씩 받아 가지고 있었고, 그들은 그들과 같은 동료 종들과 그들의 형제자매들 가운데서 그들과 같이 죽임을 당하기로 되어 있는 사람의 수가 차기까지, 아직도 더 쉬어야 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1. 이상하게도 5번째 봉인은 처음 4개 봉인들보다 불신자들에게 더 끔찍하고 격렬한 심판을 연다. 이것은 하늘의 법정에서는 이상하지 않는데, 기도 운동은 하나님의 진노를 더 격하게 방출하게 하여 초자연적인 방법으로 성인들을 죽인 사람들을 심각하게 약화, 파멸시킨다. 이땅은 성인들의 기도에 떨 것이다.

2. 교회는 순교와 성숙을 통해 시149편의 심판을 위한 기도의 권세로 옮긴다. 이 기도의 권세는 하늘로부터 하나님의 불이 떨어지게 한다. 제단은 향의 금 제단이고 그 아래 타협하지 않았기 때문에 죽임당한 성인들이 있다.

3. 18:7-8장은 이러한 기도의 지상의 입장이다. 하나님은 성인들을 핍박하는 사람들에 대해 빠른 심판을 약속한다.

(18:7-8)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밤낮으로 부르짖는 택하신 백성의 권리를 찾아 주지 않으시고 모른 체하고 오래 그들을 내버려 두시겠느냐? 18:8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얼른 그들의 권리를 찾아 주실 것이다.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찾아볼 수 있겠느냐?"

4. 성인들이 의의 피를 흘리는 것은 예수님의 복수의 마음을 흔든다(19:2). 그의 신부에 대한 열정은 6번째 봉인과 더불어 자연질서를 흔드는데 들어난다.

5. 순교자는 힌 두루마기를 받는데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부르짖음에 응답하실 거라는 확신을 가지고 좀더 기다려야 한다.

6. 하나님의 진노가 대접을 통해 마지막으로 이땅에 부어질 때까지 순교가 계속됨에 따라 대환란을 통해 이러한 중보기도는 계속될 것이다.   

I. 6번째 봉인: 우주전 위기와 혼란 (6:12-17)
(6:12-17) 그 어린 양이 여섯째 봉인을 뗄 때에, 나는 큰 지진이 일어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해는 검은 머리털로 짠 천과 같이 검게 되고, 달은 온통 피와 같이 되고, 6:13 하늘의 별들은 무화과나무가 거센 바람에 흔들려서 설익은 열매가 떨어지듯이 떨어졌습니다. 6:14 하늘은 두루마리가 말리듯이 사라지고, 제 자리에 그대로 남아 있는 산이나 섬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6:15 그러자 땅의 왕들과 고관들과 장군들과 부자들과 세도가들과 노예와 자유인과 모두가 동굴과 산의 바위들 틈에 숨어서, 6:16 산과 바위를 바라보고 말하였습니다. "우리 위에 무너져 내려서 보좌에 앉으신 분의 얼굴과 어린 양의 진노에서 우리를 숨겨다오. 6:17 그들의 큰 진노의 날이 이르렀다. 누가 이것을 버티어 낼 수 있겠느냐?"  

1. 이 두 봉인들은 이땅의 기도활동과 직접적으로 관계한 하나님의 활동에 있어 극적인 변화이다. 하나님은 이제 그의 사랑하는자들을 대신하여 움직일 것이다.

2. 이 봉인은 이 드라마에서 중요한 전진의 시작을 나타낸다. 기독교의 개념과 이해를 바꾸게 되는 기도운동에 관계하여 하나님의 분명한 초자연적인 활동의 시작이다.

3. 자연영역과 초자연영역 사이의 베일이 점진적인 제거가 “하늘은 두루마리가 말리듯이 사라지고..”와 함께 시작되고 하늘로부터 새예루살렘의 하강으로 절정을 이룬다.

J. 7번째 봉인: 기도를 통한 나팔심판을 시작하는 것 (8:1-6)
<일곱째 봉인과 금향로> 그 어린 양이 일곱째 봉인을 뗄 때에 하늘은 약 반 시간 동안 고요하였습니다. 그리고 나는 하나님 앞에 서 있는 일곱 천사를 보았습니다. 그들은 나팔을 하나씩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 다른 천사가 와서 금향로를 들고 제단에 섰습니다. 그는 모든 성도의 기도에 향을 더해서 보좌 앞 금제단에 드리려고 많은 향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향의 연기가 성도들의 기도와 함께 천사의 손으로부터 하나님 앞으로 올라갔습니다. 그 뒤에 그 천사가 향로를 가져다가 거기에 제단 불을 가득 채워서 땅에 던지니 천둥과 요란한 소리와 번개와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나팔 소리> 그 때에 나팔을 하나씩 가진 일곱 천사가 나팔을 불 준비를 하였습니다.

1. 가장 강력하고 극적인 봉인은 7번째 봉인인데, 봉인심판을 끝내고 나팔 심판을 시작한다.

2. 하나님 앞에 서있는 7 천사들은 파송되어 올바른 위치에서 나팔을 불 준비를 한다. 이것이 일어나기 전에 하늘에서는 하나님의 심판을 완전히 열리도록 기대하는 하늘에서의 침묵이 있다.

3. 하늘의 모든 것들이 이시대를 종결을 암시하는 사건들을 앎에 따라 경외심으로 압도당함에 따라 천사들도 압도당한다. 소리가 없다는 것은 초기 봉인들이 수반한 끔찍한 소리들 (천둥, 중보기도, 이땅의 왕들로부터의 테러의 울부짖음)과 대조된다.  

4. 예수님과 성령님의 중보기도가 이땅에서 성인들의 중보기도와 연결되어 향으로 드려진다. 예수님의 기도가 우리의 기도에 첨가될때, 이기도들은 하나님나라의 완성으로 역사를 전환시킨다.

5. 기도가 하나님을 기쁘게 할 제단의 불 연료로 제공됨에 따라 올라가는 에너지와 색깔, , 연기가 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예수님, 성령님, 마지막 시대의 교회의 연합으로부터 나오는 하나님을 향한 중보기도와 예배를 어떻게 보시는지에 대한 예언적인 환상이다.

6. 하나님과 연합한 성인들의 기도는 금향료가 이땅에 쏟아지게 하여 하나님의 온전한 정의가 풀리도록 함에 따라 이것에서 역사상 가장 놀라운 힘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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