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10

하나님의 뜻 알기: 하나님에 대한 갈망(시42:1); 하나님의 뜻을 아는 길(요7:17); 하나님의 말씀(렘23:29); 하나님의 인도하심(막8:11-12)


☆하나님의 뜻 알기: 하나님에 대한 갈망(42:1)
건강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뜻을 알기를 열망한다. 성경을 믿는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는 것보다 더 흥미와 열망을 일으키는 관심사가 있을까? 아마 없을 것이다. 하나님의 인도를 받고자 하는 갈망은 영적으로 건강하다는 증거이다. 건강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기를 원한다.
         
우리가 중생이라고 말하는 마음의 변화를 통해 그들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것을 사랑하게 되고 그 뜻을 행하는 데서 즐거움을 찾게 된다. 그리고 하나님을 거스르는 것은 생각만 해도 그들의 마음을 몹시 슬프게 한다. 하나님의 은혜에 늘 감사를 표하며 사는 것이 그들의 목표이며 실로 그들이 열망하는 것이다. 영적으로 성장할수록 이 열망은 점점 더 강해진다. 따라서 자연히 그들은 하나님의 뜻을 분명하게 알고 행할 수 있기를 원한다.
                
☆하나님의 뜻 알기: 하나님의 뜻을 아는 길(7:17)
하나님을 향해 열려 있는 자는 누구나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의 뜻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그의 말씀과 양심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주어진 환경에 주목함으로써, 자신의 상황 판단력과 옳은 것에 대한 통찰력을 점검해 보기 위해 타인의 조언을 들음으로써 알 수 있다. 하나님의 뜻에 관한 문제는 보통 다른 그리스도인들이 공감할 대 분명해진다. 사람의 내적 상태 역시 중요하다.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예수님과 그의 가르침이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임을 알게 될 뿐아니라 정도에서 벗어났는지 아닌지를 알게 될 것이다. “너희가 우편으로 치우치든지 좌편으로 치우치든지 네 두에서 말 소리가 네 귀에 들려 이르기를 이것이 정로니 너희는 이리로 행하라 할 것이며”(30: 21). 우리가 하나님을 향해 열려 있다면,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를 인도해 주실 것이다. 그것이 하나님의 약속이다.
                
☆하나님의 뜻 알기: 하나님의 말씀(23:29)
성경은 우리 인생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보여 준다. 하나님께서는 침묵하지 않으신다.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말씀을 하셨고, 성경은 그의 기록된 말씀이다하나님은 역사의 무대에서 예언과 섭리와 기적을 통해 자신을 나타내었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나타내셨다. 성경이 그것을 증거한다. 하나님은 우리 인생을 향한 자신의 뜻을 보여 준다. 그리고 성경은 하나님의 율법을 선포한다.
         
하나님은 성경에 영감을 불어 넣은 성령의 해석을 통해 이 계시가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가르쳐 주시겠다고 약속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굳은 마음을 쳐서 부스러뜨리는 방망이로, 쓸데없는 것들을 태워 버리는 불로, 생명을 낳는 씨앗으로, 성장을 가져다 주는 젖으로, 달콤한 꿀로, 부유하게 해주는 금으로 묘사된다. 성경은 세상이 줄 수 있는 가장 귀한 것이다.

☆하나님의 뜻 알기: 하나님의 인도하심(8:11-12)
하나님의 인도하심은 특정 행위에 대한 확신을 의미하지 않는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인도하심에 대한 참된 체험은 주께서 내게 이렇게 말씀하셨다라는 형식으로 기록될 수 있다는 터무니 없는 가정을 받아들인다. 즉 특정 행동이 옳다는 절대적인 확신을 갖게 하는 체험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체험이 없으면 아직 하나님의 인도를 받지 못했다고 말한다. 그리고 기도 후에 마음속에 강한 충동이 일어나면 그것을 하나님의 인도라고 생각하여 다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

그것은 옳은 일인가? 항상 그렇지만은 않다. 하나님의 인도에 관한 이런 생각은 선량한 사람들로 어리석은 행동을 하게 하거나 정작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게 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음성이 들리지 않는 것처럼 생각될 때는 당황하고 초조해 하게 만든다. 따라서 이 생각은 이제 다소 신뢰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되어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