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6/2009

하나님의 뜻과 우리의 결정 - 결정의 동기



결정의 동기
비록 성경에 계시된 뜻, 도덕인 뜻의 범위 내에서 어떤 일을 결정하거나 선택하더라도 결정의 동기를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첫째 내 영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하라.
신자라면 누구나 내 영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이 결정이나 선택의 주된 동기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생각 보다 많은 사람들이 내가 하고 싶은 것,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정해 놓고 하나님께 이루어지게 해달라고 떼를 쓰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원하는 일이 이루어지면 “야, 하나님이 내 기도 응답하셨다”고 기뻐하고 이루어지지 않으면 “왜, 기도해도 응답하시지 않습니까?’라면서 원망한다.

물론 신앙의 초보자라면 이렇게 밖에 기도할 수 없고, 하나님은 이런 기도에 응답하셔서 초보자가하나님의 선하심을 맛보아서 더욱 큰 신앙으로 자라가도록 장려하신다. 그러나 이런 기도에만 재미를 붙인 사람은 무엇이든지 정해 놓고 이렇게 구하기만 하면 되는 줄 알고 “미-----ㄷ 셥니다”라고 간구하고 울부짖는 기도, 강청 기도를 드린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런 기도가 잘 응답되지 않는 것을 본인도 잘 안다. 그렇지만 달리 기도하는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계속 이렇게 기도한다.

무엇이 문제인가?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영광이 우선이 아니고 내 뜻, 내 생각이 우선되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어떤 기도라도 들어주시는 벤딩 머신이 아니시다. 하나님은 기도를 통해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알아내어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를 원하신다.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질 때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신다.

또한 우리가 표면적으로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다도 하지만 내심으로는 내 영광, 내 욕망을 채우기 위해 기도하고 간구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므로 우리는 언제나 어떤 일을 선택하거나 결정할 때 내 마음 상태가 어떠하며 동기가 어떠한가를 살펴야 한다. 자칫 잘못하면 미혹되기 쉽다.

둘째 사랑의 동기로 결정하고 선택하라.
나의 결정이나 선택으로 인해 나의 배우자, 가족, 친구 더 나아가서 주안의 형제 자매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감안하여 형제-자매 사랑의 동기로 결정하고 선택하라.

사실 신자들 중에서도 이런 점을 감안하여 결정하고 선택하는 경우는 드물다. 물론 배우자나 가족은 본인의 결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므로 무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주안의 다른 형제-자매에 대한 배려는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사도 바울은 형제가 실족한다면 자기가 좋아하는 고기를 먹지 않겠다고 말한다(롬 14장, 고전 8-10장). 성경에는 신자들의 실제적인 삶에서 일어나는 행위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록하지 않은 것들이 있다. 이런 것을 신학적인 용어로는 ‘아디아포라’라고 한다. 아디아포라란 그 자체로는 선악이 될 수 없는 것들, 성경이 침묵하고 있는 행위들, 신자 각자의 판단과 양식에 따라 자유롭게 행하는 일들을 말한다.

교회 내에서는 신앙이 연약한 사람과 강한 사람, 같은 행위에 대해서도 사람에 따라 취향, 견해 등이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초 문제, 복장 문제, 소비생활, 가제 도구나 자동차, 각종 문화 생활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성경에는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개성을 중시한다고 하여 이런 것들을 잘 다루지 않으면 서로가 많은 어려움을 당한다.

이런 것들은 어떤 기준으로 다루어야 하나?

*아디아포라를 위한 원칙들
-나의 유익이 아니라 형제의 유익을 위해 행동해야 한다
성경 시대에는 예배의 날이나 절기, 우상숭배를 하고 난 후 시장에서 판 고기를 먹는 경우가 문제가 되었다 (롬 14장; 고전 8-10장). 이런 것들은 그 자체로는 선악의 기준이 되지 않지만
믿음의 정도에 따라, 성격이나 취향에 따라 서로의 의견이 달라 분쟁의 씨앗이 되었다.

오늘날의 우리에게는 이런 것들이 직접적인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이런 성격을 가진 다른 것들이 많다. 그러므로 우리는 절기나 고기 먹는 문제를 다룬 그 원칙으로 오늘날의 문제들을 다룰 수 있다.

“그런즉 너희 자유함이 약한 자들에게 거치는 것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라. . . . 이같이 너희가 형제에게 죄를 지어 그 약한 양심을 상하게 하는 것이 곧 그리스도에게 죄를 짓는 것이니라 그러므로 만일 식물이 내 형제로 실족케 하면 나는 영원히 고기를 먹지 아니하여 내 형제를 실족치 않게 하리라”(고전 8:9, 12-13).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덕을 세우는 것이 아니니 누구든지 자기의 유익을 구치 말고 남의 유익을 구하라” (고전 10:23-24).

-내 행동으로 인해 형제가 실족하지 않게 사랑으로 행해야 한다.
“그런즉 우리가 다시는 서로 판단하지 말고 도리어 부딪힐 것이나 거칠 것으로 형제 앞에 두지 아니할 것을 주의하라 내가 주 예수 안에서 알고 확신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스스로 속된 것이 없으되 다만 속되게 여기는 그 사람에게는 속되니라 만일 식물을 인하여 네 형제가 근심하게 되면 이는 네가 사랑으로 행치 아니함이라 그리스도께서 대신하여 죽으신 형제를 네 식물로 망케 하지 말라 그러므로 너희의 선한 것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라”(롬 14:13-16).

-믿음으로 하지 않는 것은 모두 죄다
“의심하고 먹는 자는 정죄되었나니 이는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한 연고라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니라”(롬 14:23).

-내 자신이 여러 사람에게 여러 모양이 된다.
“내가 모든 사람에게 자유하였으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 유대인들에게는 내가 유대인과 같이 된 것은 유대인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는 내가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나 율법 아래 있는 자 같이 된 것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없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께는 율법 없는 자가 아니요 도리어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 있는 자나 율법 없는 자와 같이 된 것은 율법 없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라 약한 자들에게는 내가 약한 자와 같이 된 것은 약한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여러 사람에게 내가 여러 모양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몇 사람들을 구원코자 함이니”(고전 9:19-22).

이런 기준에 따라, 신자는 공동생활, 취미생활, 여가생활, 문화생활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노출이 심한 옷을 입고 교회에 출석하는 경우
-부자라고 사치하거나 화려하게 차려 입고 최고급 자동차를 타고 교회에 오는 경우.
-가난한 이웃은 배려하지 않고 호화판 생활을 누리는 것 등등.

만일 나의 그런 행위로 인해 없는 자들이 받는 상처를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그런 사람들이 교회에서 득세하면 가난한 자들은 교회에 발을 들여놓기 어려울 것이다.

위의 기준에 따라 당신의 결정이나 선택을 점검해 보라.
*나의 일방적인 선택이나 결정으로 인해 형제 자매에게 피해를 주지 말라.
나의 유익을 구하기 위해 형제-자매를 이용하거나 형제-자매에게 피해를 끼치지 말라.

언젠가 어느 형제가 이런 상담을 한 적이 있다. 자기가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기독교적인 홈페이지를 예쁘게 만들었는데 유명 교회의 어느 전도사 사모가 자기 홈페이지를 거의 대부분 모방해 놓고, ‘왜 모방했느냐’고 했더니, ‘그런 걸 가지고 뭘 그러느냐, 사랑이 없다’면서
오히려 책망 하드란다.

또한 어떤 자매는 찬양 사역을 잘 하기 위해서 같은 교회 내의 라이벌 격인 어느 형제를 ‘왕따’ 시키고 자기 말 잘 듣는 팀들로 구성하여 찬양과 경배를 잘 인도하여 매스컴도 타고 사람들의 칭찬도 받았다. 과연 이런 것이 하나님 나라 확장일까? 하나님 나라 일을 한다면서도 하나님 나라 일에 비정상적인 열심과 자기 영광을 위해 이렇게 행동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는 많다.

그러나 하나님 나라 일은 목적도 성경적이어야 하지만 과정도 성경적이어야 한다. 하나님 나라 일을 열심히 한다는 전제 아래 형제를 시기 질투하고, 음해하고 피해를 끼치는 것은 세상의 방법이지 하나님의 방법이 아니다. 사람의 영광을 구할지는 모르지만 하나님의 뜻이나 영광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일이다.

이런 일은 한 마디로 헛수고 하는 일이다. 열매는 없고 잎사귀만 무성하여 주님의 저주를 받은 무화과 나무 같은 격이다. 좋은 나무는 그 열매로 안다. 이런 식으로 아무리 주님 일을 열심히 한들 심판 날에 주님으로부터 불법자로 인정되어 버림을 받을 것이다.

특히 사역 욕심이 많은 전임 사역자는 물론 평신도 사역자들이 새겨 들을 말이다.

셋째 순종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아무리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알았더라도 순종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의 축복을 약속 받았지만 눈 앞의 시련과 고난을 이기지 못해 원망하고 불평하다가 받은 축복을 까먹고 말았다. 그러므로 나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가를 아는 것보다 알려진 뜻을 순종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생각 보다는 이런 사람들이 많다.

실컷 기도하여 하나님의 뜻을 안 후에 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순종하지 않거나, 얼마 정도 순종하다가 시험과 환란이 생기면 언제 그랬느냐는듯이 포기하여 쉬운 길을 택하여서 결국은 하나님의 뜻을 행하지 못하고 고난을 자초하는 경우가 많다.

기도하여 받은 하나님의 뜻, 거듭 반복하여 확인한 하나님의 뜻, 환경이 풀리지 않고, 시험이 오고, 어려움이 오더라도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 마귀의 시험-유혹-일수도 있고 하나님의 시험-TEST-일수도 있다.

정리하면, 우리가 어떤 일을 결정하고 선택하는 동기는, 첫째 내 영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라야 한다. 둘째 이웃 사랑의 동기로 해야 한다. 셋째 순종하려는 자세로 구해야 한다. 이럴 때 하나님도 영광 받고 내 앞 길도 형통할 것이다.

참고: 회색 지대
실제 사회 생활에서 하나님의 계시된 뜻대로 행동하는 것은 쉽지 않다. 전 조직 내에 학연, 지연, 혈연으로 인한 관계가 끈끈하고 떡값인지 뇌물인지 구분이 불분명한 한국적인 상황에서 매사를 흑백 논리로 처리하는 것이 쉽지 않다. 또 다른 주제가 되므로 여기서는 관련 저서를 소개하는 것에 그친다.

-김동호, [깨끗한 부자](구장, 2001).
-김동윤, [솔직히말해서예수님다음으로돈이좋아요](교회성장연구소, 1997).
-리차드 포스터, [돈, 섹스, 권력](두란노, 1989).
-래리 버켓, [하나님의 돈을 어떻게 쓸까요?](CUP, 1993).
-래리 피바디, [직업과 하나님](두란노, 1990).
-마이런 러쉬, [훌륭한 그리스도인이면서 훌륭한 사업가가 되는 방법](나침반, 1993).
-원 베네딕트, [돈벌어서 남주는 인생이 되자](상상북스, 2001).
-윌리암 투르하드, [기독교인의 경제 원리](교회교육연구원, 1988).
-잭 하트만, [성경은 경영학 교과서입니다](베다니, 1994).
-Ed Silvoso, Anointed for Business, Regal, 2002.

<구요한 목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